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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추백가의 스포츠 사상? 감사합니다

봄과 가을 및 전국 시대의 스포츠 사상과 실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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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일: 65438+2005 년 2 월 2 일 2 1: 50.

스포츠 사상과 실천 활동

춘추전국시대에는 백가쟁명이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유, 잉크, 도는' 삼걸' 이라고 불리며 각각 루, 송, 추 3 대 문명의 근원에서 생겨났다. 각자 일정한 계급과 계층을 대표하며, 그 철학사상, 양생사상, 스포츠 실천은 당시와 후세에 모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노인 한 명과 장족의 사상과 건강 관리.

노자와 장자는 모두 도가 () 에 속하며 도가 () 는 원래 철학 유파 () 에 속한다. 나중에 도교와 일부 양생 전문가들이 이용하고 발전시켜 서로 다른 양생관을 형성하였다.

노자, 노기 (일명 이일) 는 초나라에서 태어났다. 도덕경에는 5,000 자가 있는데, 바로 노자이다. 그의 사상은 몰락한 노예주 계급을 대표하며, 그의 사회사상은' 소국 과부민' 과' 무위 통치' 를 주장한다.

노자 철학 사상의 중심은' 없음' 이다. 그는' 정적',' 무사',' 무욕',' 빈',' 정적',' 충성',' 부드러움',' 여자' 를 주장했다. 강하고 진취적인 것을 반대하며, "물강은 늙고, 비도는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이다." 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즉, 강한 것은 쇠퇴하고, 망은 망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극단화, 사치화, 태국화',' 무위' 에서' 무위' 를 주장하는 것이다. 이것은 후세의' 정양',' 내양' 등 스포츠 양생 사상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노자의 사회사상은 그 부정적인 면이 있지만, 그중에는 소박한 변증법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그는' 화는 입에서 나오고, 복은 입에서 나온다' 며' 오색',' 오음',' 오미',' 질주 사냥' 의 욕망은 적당히 통제해야 하며, 운동 양생에 대한 참고가치가 있다고 주장했다.

장자, 송대인, 전국시대 도교의 핵심 인물. 그는 노자보다 더 소극적이다. 세상의 모든 것이 상대적인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삶과 죽음, 장수와 행복은 다르지 않기 때문에 너무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한정된 생명으로 무한한 지식을 추구할 필요도 없다. 모든 것은 그 자신의 설비에 맡기고 안전하게 처리한다. 그는 자신이 모든 모순과 차이를 완전히 잊을 것이라고 상상했다. ("사지를 부러뜨리고, 민첩하고, 몸을 떠나 알고, 대동과 같이, 이를 좌망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는 신체 수련을 전혀 제창하지 않는다.

그러나 장자의 일부 사상은 후세의 명상과 기공에 영향을 미친다. 그는 내편에서 몇 가지 양생 원칙을 제시했고, 후세에도 참고가치가 있다.

주동적인 지식을 제창하지 않다: "내 생명도 제한되어 있고 지식도 제한되어 있다. 한계가 있으면 거의 무한하다. "

과오를 시정해서는 안 된다. 당연히, "선함은 가까운 이름도 없고, 악도 가까운 형도 없고, 총독은 경경 (즉 당연한 것) 이 몸을 보호하고, 일생을 키우고, 친족을 여러 해 동안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사람을 잘 알고 소를 맡다" 를 본받아 "하늘을 따라 행하라, 그 자연 때문이다" 라고 제창하다.

육체의 영생을 추구할 필요는 없다고 주장하다. 사람의 생명은 불처럼 꺼지는 날이 있기 때문이다. ("살찌고 가난해서 월급을 위해 불이 번져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 을 참조하십시오

하지만 후기가 되자 장자는 신선의 경지를 동경하며' 양생' 과' 지도' 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을 업신여겼다. 이것들은 모두 장자의 이후의 연구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이공과 모의 체육관 및 실천 활동.

1. 공자, 자구 (기원전 55 1 ~ 기원전 479 년), 중국 역사상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 유가 창시자는 몰락한 노예주 계급을 대표한다. 그것은 풍부한 스포츠 사상과 실천을 가지고 있지만, 무용을 중시하지 않는 것은 후세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1) 교육의 스포츠.

앞서 언급했듯이 공자가 창설한 유교 사당에는 사격, 방어와 같은 스포츠 수업이 있다. 그는 "문화자는 무장을 해야 하고, 무장한 자는 문화를 가져야 한다" 고 주장했다. " 제자에게' 의식, 음악, 사격, 어유, 책, 수' 를 가르치는' 육예'. 공자는 매우 강력한 사람 ('개강 토토의 열쇠') 으로, 그의 제자가 유연, 번지연, 루즈, 공양루 등이 모두 용감하게 군대에 입대한다.

그러나 공자정치사상의 핵심은' 인' 이고, 도덕행동규범은' 의식' 이다. "기복례인" 을 제창하기 때문에 그는 무용을 중시하지 않는다. "용감하고 조잡한 혼란" 을 주장하다. "군자는 용감하고 의리가 없고, 소인은 용감하고 무례하다." "사격은 주피가 아니라 힘이 다르다." (위의 《논어》참조. ) 을 참조하십시오

⑵ 공자의 건강 사상

《논어》에는 많은 기록이 있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참고가치가 있다. 예를 들면, "음식은 만지자마자 드러난다. (음식물이 변질되어 악취가 난다.), 물고기는 배가 고파서 살이 져서 먹지 않는다. 악을 먹지 않는다 악취가 나고 메스껍다. 직장을 잃으면 밥이 없다. " 고기가 많지만 먹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술은 끝이 없고, 먹는 혼란과는 달리, 자는 말은 없고, 자는 것은 시체가 없다 (자는 것은 엎드리지 않는다) 등등. 서한 유향의' 설원' 에 따르면 공자가 노애공 장수의 길을 가르친 것 같다. "사람은 삼생이 있고, 그 생명도 아니다. 때때로 남편이 침실에서 잠을 자면 질병과 과로로 죽을 때가 있다. (의미: 장수하려면 일과 휴식을 결합하고, 음식을 적당히 먹고, 휴식을 적당히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아프고 죽을 것입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공자는 양궁과 양궁 외에도 낚시, 사격, 등산, 사냥을 좋아한다. 공자의 논어에는 "물고기는 강강이 없고, 밤에는 쏘지 않는다" 고 실려 있다. " 또한: "공자는 동산에 올라 작은 공을 세우고, 태산에 올라 작은 세상을 세운다" ("맹자", "정성편", "문장"); "공자는 노국에서 관직을 맡고, 노국인은 사냥을 잘하며, 공자도 사냥을 잘한다." ("사냥" 은 야외 사냥 등의 활동으로 여겨져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맹자 만장편" 을 참조하십시오. 이 밖에 공자도 제자 나들이에 찬성했다. 논어에 근거하여 선진하다. 공자는 제자들에게 무슨 소원이 있냐고 묻자 "늦봄 사람들은 이미 봄옷을 입었다" 고 말했다. 장원 대여섯 명, 동자 예닐곱 명, 목욕 (여수 수영), 춤바람 아들은 말했다: "나는 점과 함께. 클릭합니다 ("나는 주문한 방법이 마음에 든다." 이것들은 공자가 운동을 비교적 좋아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공자도' 인자정',' 인자장수',' 힘에 불복하고 듣기' 를 주장하고 있다. 이후 유학생들은 정적을 선호하고 움직이지 않는 것을 선호했다. 이는 공자 스포츠 사상의 영향의 또 다른 측면이다.

4. 묵자, 이름은 이입니다. 전국 시대 초기의 송인. 그는 공자 제자를 스승으로 모시다가 나중에 유가가 묵가를 건립했다고 비판했는데, 묵가는 작은 손 공업의 대표였다. 그의 정치 이론은' 겸애',' 상호 불가침',' 상현',' 상현' 을 주장한다. 전쟁을 단호히 반대하고, 무력으로 다른 나라의 합병전쟁을 반대한다고 주장하다. 그의 교육사상에는 군사 장비에 관한 내용이 많이 있다.

묵자 상현하' 는 "지금 제후가 있다면 그 나라를 다스리기 위한 것이다. 일; 나는 우리나라 황군 병사들을 사살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상을 줄 것이다. 만약 네가 왕실 구성원을 사살할 수 없다면, 나는 그를 처벌할 것이다. ...... 나는 황실 인민의 행복을 촬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황실 인민의 공포를 촬영할 수 없다. 나는 그들에게 상을 주고 유혹할 것이다. "

묵자의 제자가' 리자' 를 비롯한 그룹을 구성했다고 하는데, 그들은 모두 군사를 매우 중시한다고 한다. 그것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은 180 명이며, "물불을 가리지 않고 칼날로 뛰어갈 수 있다." 또 제자가 다시 묵자에게 사격을 배운 기록 ('묵자 맹공':' 2, 3 제자가 다시 묵자에게 사격을 배운다') 도 있어 묵가 교육이 반드시 재사격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삼순자의 양생 사상

순자, 글자, 전국시대 조인. 그는 맹자 이후 가장 큰 유가였지만 유교를 법가로 개조했다. 그는 길흉, 장수, 길흉이 모두 인위적인 것이지, 하늘이 결정한 것이 아니라 맹자의 천명론에 대한 비판이기 때문에' 사람이 하늘을 이긴다' 고 주장했다. 그가 말하길, "만약 당신이 준비하고 행동하면, 하늘은 아프지 않을 것입니다 ... 조금만 준비하면, 움직인다면, 하늘은 그것을 다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논자론') 한 사람의 건강과 수명은 후천적인 각종 보양 조건이 구비되어 있는지, 시기적절하고 적극적인지, 선천적인 운명에 달려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운동이 인체 건강에 미치는 의미를 강조하는 것은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운동양생' 의 이념과 일치한다.

순자도 장례와 슬림함을 주관하였다. 귀족 기사로 양궁을 잘하는 사람 ('장거리 사격, 근거리 사격') 을 장려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그들의 교육체계에도 사격 방지 내용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Xunzi 는 음악과 춤을 옹호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 우아함과 찬양의 소리를 듣고 그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버티고, 굽고, 굽히고, 좋은 모습을 하는 법을 배워라. (서양속담, 인내속담) 네가 해야 할 일을 해라, 너는 그것의 리듬이 필요하지만, 행렬이 정확하고 진퇴가 단정하다. 그러므로 너는 음악가이니, 이를 위해 벌을 받아야 하고, 이를 위해 모욕을 당해야 한다. 그러나 그가 말한 음악과 춤은 분명히 주로' 의리' 와 관련이 있다.

"파이프" 의 스포츠 사상과 실천

파이프, 일명 시계, 제나라의 위대한 정치가. 그는 법가이며 신흥 지주 계급의 정치 대표이다. 그의 개혁에서 그는 스포츠 관련 조치를 취했다.

내정과 군사 명령. 전국 주민 조직과 군사 기구를 결합하다. 전국은 2 1 개 향, 6 개 상공향, 15 개 사농공향으로 나뉜다. 사농의 고향' 에서 이어 군사편성 ('5 개 궤도',' 5 명 친구',' 궤도 길이') 이 뒤를 이었다. 10 궤도가 중간에 있기 때문에 50 명은 소영이고, 중에는 스승이 있다. "사리는 한 개, 열 개 중대는 한 개 향, 다섯 개 향은 한 개 사단, * * * 만 명은' 고향 연인' 이 이끌고 있다. 재능 있는 사람을 선발하여 지휘관으로 삼고, 무술을 연마한 공로를 상벌로 삼다. 이렇게, "민련군!" 이에 따라 군사 스포츠가 보급됐다.

제나라에서 "복싱" 의 초기 발전을 촉진하십시오. 관중은 "양질의 강철로 병기를 만든다", "현임능" (무공재능을 가진 사람) 을 주장한다. 특히 후자,' 파이프 소양' 은 "자고에는 주먹용의 힘이 있고, 수근골자는 출중하며, 어떤 사람은 고발한다" 고 말했다. 말하지 않으면 감추고, 그 죄는 5 다. 클릭합니다 즉, 전국 각지에서 신체가 강하고 무공이 있는 사람은 모두 신고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형' 의 죄론으로 처신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수토불복' (무술을 익히고,' 할 수 있는 대로, 할 수 없는 것을 공격한다') 을 제창하고, 제나라' 용전' (권술, 기구 무술이 가장 먼저 등장함) 을 제후국의 패주로 만들었다. 이로써 신흥지주계급 사상가' 법가' 가 농전을 제창하여 군사스포츠의 보급과 발전을 촉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춘추시대 오려의 양생사상.

여씨춘추' 는 제자와 함께 선진 제자학설을 종합한 역작으로' 잡가' 라고 불린다. 그중 양생에 관한 문장 10 여 편이 있다. 세 가지 중요한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1. 운동건강, 강건함, 주병.

「전체」 (full) 편은 이렇게 알려 줍니다. "흐르는 물은 부패하지 않고, 가구 피벗은 받지 않는다. 제나라 도 마찬가지입니다. 모양이 움직이지 않으면 정류하지 않고, 정류는 흐트러진다. " 그리고' 기착' 을 일으키는 것은 머리, 귀, 눈, 코, 배, 발에 각종 질병을 형성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운동 양생' 의 이론이다. 그는 또 차를 몰고 출입하지 말고 혐오 일을 늦추고 활동을 강화하고' 신진대사' 를 촉진해야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고 주장했다.

4. 금욕을 하고, 이득을 챙기고, 사람을 해친다.

맹계춘' 은 "성인도 음미를 느끼고, 성에 도움이 되고, 성에 해를 끼치면 포기한다" 고 말했다. 이것도 전능한 길이다. " 따라서 저자는' 합생절욕, 이익 제해' 라는 원칙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된다. 계절춘집' 은 "태어날 때부터 음양, 춥고 습습, 4 시 변화, 만물의 변화는 모두 장단점이 있다" 고 지적했다. 성인은 음양의 이치를 지키며 만물의 이익을 분별하여 생명을 구한다. 그래서 정신 핑안, 수명이 길다. 그것들은 길고, 짧고 연속적이지 않다, 바이. 네가 너의 일을 완성할 때, 너는 상처에 관심을 갖는다. " 저자는 단, 신, 쓴, 신, 짠 (오미), 기쁨, 분노, 걱정, 두려움, 슬픔 (오정), 추위, 열, 건조, 습기, 바람, 비, 안개 등을 지적한다 그래서 "양생의 본질을 모르고 본질을 알면 병이 난다."

[14] 헬스는 시간이다.

여의' 춘추' 는 또 다른 명절의 양생방법과 주의사항을 제창한다. 예를 들어, "한여름" (음력 5 월); \ "그것은 달, 오랜 시간, 음과 양 투쟁 이다. 군자가 재계하면 반드시 술 (음문, 덮개) 이 있어야 하고, 고요하고, 조급하지 않고, 소리를 멈추거나, 들어가지 않고, 얇은 맛이 있고, 평온할 수 없고, 중독을 끊고, 마음을 정할 수 없다. "이런 것들이죠. "한겨울" (165438+ 10 월) 은 "재계, 곳곳에서 발굴하고, 몸을 평온하게 하고, 주색을 제거하고, 중독을 끊고, 평화, 마음의 평화, 음양을 대접해야 한다 잠깐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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