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어떤 학생도' 인' 의 기준이 없다고 생각한다. 사마우, 맹, 자공, 안원은 모두 공자에게' 인' 의 의미를 물어본 적이 있다. 공자의 대답은 다르고 의미도 다르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인' 에 대해 여러 방면의 해석을 하였다. 그는 안원에게 "자신을 인자하게 하다" 고 말했다. 그는 시마 소 에게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은 먼저 얻기 어렵다"; 그러나 그는 장에게 "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예, 영, 편지, 민, 리) 는 인간의 인의다" 고 말했다. 번지연에게' 사랑' 은' 인' 을 의미한다. 이 밖에도 논어에는 여러 가지 관점이 있다. 공자의 이견을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우리는 공자와 일찍이 이야기한 한 단락의 말에서 대체로' 인' 의 진정한 의미를 추론할 수 있다. 공자는 쩡삼에게 "내 길은 일관적이다. 클릭합니다 일찍이 다른 학생들에게 "대사의 길, 충용" 이라고 말했다. 이 사상 체계를 관통하는 것은 반드시 그것의 핵심이다. 각각' 충서' 이고, 한 마디로' 인' 이다. 현대의 말로 볼 때, 무슨 일을 하든 최선을 다하고, 성실하게 책임을 다해야 한다. (물론 사회에 좋다.) 남을 너그럽게 대하고, 남을 잘 대하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사람이 되려면 사람이 되어야 한다. 공자는 여태껏' 인' 을 칭찬하지 않았다. 많은 학생들이' 그 인심을 모른다' 는 발언에 대해 그는 단지 "안연이 인인이라고 말할 필요가 없다" 고 말했다. 링 과 첸 아야코 에 대해, 그는 단지 그들이 자비로운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인" 의 기준이 그렇게 높다. 공자는 어떤 학생도' 인' 의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 인자는 공자학설에서 가장 높은 경지는 아니지만, 가장 높은 경지는' 성',' 민제민' (영업),' 수련 호민' (현문) 이다. 그래서 공자의 관점에서 누가 그것을 할 수 있습니까? 그 인심을 위하여, 그 인심을 위하여! "이것은' 인' 의 확대와 더 깊은 해석이 아니다. 사실 공자의' 인' 에 대한 대답은 대상에 따라 서로 다른 내면수양과 외적 표현, 성격과 성품,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