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는 물고기가 되어 끝없는 바다를 헤엄쳐 다니고, 수정은 울창한 숲 속에서 천진하고 다정한 판다를 연기하며, 티베트 영양처럼 광활한 초원을 뛰어다니며 인사를 하고, 니니는 가벼운 경연이처럼 하늘에서 즐겁게 노래를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들은 고대 올림피아의 헤라 신전을 상징하는 올림픽 성화 환환 주위에 모여 각자의 이름으로 우렁찬' 베이징 환영' 이라는 글자를 만들어 세계 각지의 아이들, 그들의 형제자매, 그들의 부모에게 초청을 보냈다.
마스코트는 올림픽 대가족의' 신귀' 이다. 동양 문명의 대표로서, 중국은 이 끝나지 않는 올림픽 운동에 어떤 음표를 더할 수 있을까?
올림픽의 백년 역사에 비해 마스코트는 올림픽 대가족의 신입 회원일 뿐이다. 1972 뮌헨 올림픽에서 발디라는 강아지 한 마리가 처음으로 마스코트로 올림픽에 등장했다. 이후 마스코트는 다회 올림픽의 핵심 이미지 중 하나가 되어 올림픽 정신과 이번 올림픽 이념을 전달하는 중요한 전달체가 되었다. 올림픽 의 홍보 대사 로서 그 는 올림픽 의 각 분야 에 광범위하게 등장해 그 귀여운 이미지 와 선명한 개성으로 사람들, 특히 소년 아동 의 사랑 을 받아 역대 올림픽 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이미지 가 되었다.
최근 몇 차례 올림픽 등 세계 중대 대회 마스코트의 선택을 보면 동물 이미지를 직접 선택하는 것부터 프로토타입으로 재창조하는 디자인 트렌드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하는 새로운 해석이 있다. 2000 년 시드니 올림픽에서 세 가지 독특한 진기한 동물인 두더지, 웃음물총새, 오리너구리의 변형 이미지가 마스코트로 선정돼 각각 땅, 물, 공기를 대표한다. 2004 아테네 올림픽에서 아테나와 페르보스는 고대 그리스 신화 창작에 근거한 마스코트로 짙은 그리스 문화적 특색과 귀여운 스타일링으로 박수갈채를 받아 아테네 올림픽에서 가장 인기 있는 특색 상품이 됐다. 매번 올림픽은 주최국의 역사와 문화에 따라 적합한 마스코트를 선택한다. 각 마스코트는 독특합니다. 그들은 모두 활력 있는 개성을 가지고 있어 우정과 공정한 경쟁의 올림픽 이상을 구현했다. 마스코트는 올림픽 가치를 인격화하고 실제 모양을 부여한다. 이는 오늘날 올림픽 로고 시스템의 다른 이미지와는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다시 한번, 전 세계가 중국에 관심을 갖고 베이징을 기대합니다! 마찬가지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마스코트를 만들기 위해 2004 년 8 월 5 일, BOCOG 는 글로벌 전문 디자인 기관과 디자이너에게 2008 년 올림픽과 장애인 올림픽 마스코트 디자인을 공개적으로 공모하도록 공식 초청했다.
공모 활동은 국내외의 열렬한 호응을 받았다. 올림픽 마스코트는 유효한 작품 모집에서 나올 수 있습니까? 오랫동안 관련 직원들의 마음을 맴도는 문제가 되었다.
2004 년 6 월 5438 일 5:30+2 월 1 최종 마감일. 최근 4 개월 동안 모집 업무를 담당하는 BOCOG 문화활동부가 가장 바쁜 곳으로 자리잡았고, 상담 전화, 편지, 이메일이 베이징, 전국, 전 세계에서 몰려들었다. 3000 여 통의 편지와 아마추어 디자인 원고, 셀 수 없이 많은 상담 전화가 응모 사무실 직원들을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했다. 관련 규정에 따라 자격 인증을 진행한 후, 유효한 참가 작품 662 점을 확인하였다. 그 중 중국 대륙 작품 6 1 1, 홍콩 마카오 대만 작품 12, 외국 작품 39 건.
공모 활동은 중국 디자이너의 엄청난 창작 열정을 불러일으켰다. 중국 본토의 두 성을 제외하고 모두 디자인 기관과 인원이 참여한다. 화교인과 재화유학생들도 그들의 사랑 작품을 보내왔다. 많은 외국 디자이너들도 이번 행사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 영국, 미국, 캐나다, 아시아의 한국, 일본, 싱가포르, 인도 등에서 온 디자이너들도 그들의 작품을 보냈다. 그들의 작품에는 대중에게 익숙한 판다, 손오공, 티베트 영양, 사슴 등 이미지뿐만 아니라 표현력이 선명하고 독특한 새로운 스타일도 많이 있다. 대부분의 작품은 중국특색 뿐만 아니라 올림픽 마스코트의 창작 이념도 흡수했다.
2004 년 6 월 5438+2 월 65438+5 월,' 베이징 2008 올림픽 마스코트 디자인 선정 규칙' 에 따르면 올림픽 조직위는 국내외 예술문화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둔 전문가 학자 24 명을 초청해 마스코트 디자인의 요구에 따라 모든 유효 참가 작품을 예술적으로 선정했다. 이날 BOCOG 16 층 회의실에서는 662 개의 작품이 책상 위에 나란히 놓여 있었다. 심사위원들은 10 점을 골라야 했다.
중국 동방문화연구회 만화지부 상무 부회장, 화가 방본본은 당시 선택이 상당히 어려웠다고 회상했다. 그들이 좋아하고 좋아하는 많은 이미지에는 수천 개의 비슷한 것들이 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미래의 지적 재산권 중복 검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마스코트의 특수성으로 앞으로 해야 할 재료, 마스코트의 만화 촬영, 광범위한 시장 개발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따라서 초기 평가에서 고려해야 할 많은 요소가 있습니다.
2004 년 6 월 5 일부터 7 월 6 일까지 BOCOG 는 마스코트 추천과 선발위원회 업무회의를 열었다. 유명 예술가 진상이, 상사나를 포함한 10 추천심사위원회는 추천선택 단계에 들어선 56 개 작품을 심사하고 논평했다. 이 중 예술선정위원회는 50 점의 작품을 선정하고 추천심사위원회는 6 점의 작품을 지명할 것을 추천한다. 선정 작품에 대한 충분한 분석을 거쳐 추천위원회는 판다 호랑이 용 손오공 딸랑고 아복 6 개 작품을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의 개정 방향으로 추천한다.
개편팀을 난처하게 한 것은 모든 작품이 올림픽 마스코트의 요구에 부응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먹구름마다 한 줄기 빛이 있다. 중국 푸와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수정의 방향은 정해졌지만, 결국 이 6 개 작품에서 마스코트를 생산할 수 있을까? 아무도 바닥이 없다. 지난 3 월 1 1, 유명 예술가 한메린이 이끄는 9 인 개판 팀이 회유 기안지 호수에 모였다. 그들의 임무는 6 개 공사를 위해 개정된 계획을 제안하는 것이다.
개편팀은 곧 긴장된 일에 들어갔다. 여섯 편의 작품을 둘러싸고 많은 인물들이 전복되었다. A4 복사지 500 장이 오전 내내 다 써버렸다. 그들은 또 대량의 참고 자료를 읽고 다른 각도에서 여섯 편의 작품을 수정했다. 하지만 재미는 잘 쓰이지 않고, 사용하기 좋은 것은 과거와 비슷해서 잘 어울리지 않는다.
당초 추천심사위원단은 파도타기에 대해 매우 낙관적이었다. 모두들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할 수 있고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딸랑이는 발이 없고, 운동의 원소가 부족하여 응용에는 큰 장애물이 있다. 무게를 조사한 결과, 중소협이 선택한 마스코트가 파도북이라는 사실도 밝혀졌다.
호랑이의 이미지는 좋지만 단일 마스코트로서 이미 1988 서울올림픽에서 사용되었습니다. 판다는 국내외에서 모두 칭찬하는 이미지이지만, 너무 많이 사용했기 때문에 재창조할 공간이 매우 제한되어 있다. 손오공은 중국에서 널리 알려진 이미지이지만 스타일링에서도 돌파하기 어렵다. 용족의 개념은 매우 강경하지만 황족, 황친국척의 특징, 친화력이 좋지 않아 일부 서양인들의 눈에는 이미지가 좋지 않다. 더프토와는 동그란 작은 진흙 더미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들도 발이 없어 강한 지역 관념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수정팀은 팬더, 손오공, 호랑이 등 6 개 작품을 한데 모았지만 모양과 색채가 좋지 않았다.
수정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는 전문가들은 단일 작품이 디자인 우의가 전면적인 마스코트의 수요를 충족시키기에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개정 작업이 곤경에 빠지다. 중국 각지의 정부가 지지하는' 희신' 활동은 수정팀 구성원들에게 큰 책임을 느끼게 했다.
이런 상황에서 BOCOG 의 리더는 여러분을 위로하고 격려하면서 6 편의 작품을 돌파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하고 과감하게 재설계를 시도했다.
이 아이디어는 수정팀 멤버들에게 영감을 주었고, 그들이 선정한 작품을 다시 읽었고, 5 종의 동물로 구성된 작품이 개념적으로 바람직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5 개년 계획' 을 둘러싸고 모두가 생각하기 시작했다. 올림픽에는 5 개의 고리가 있고, 중국에는 5 개의 행이 있고, 세계에는 5 개의 대륙이 있고, 세계에는 5 개의 장소가 있다. 예를 들면,' 오복',' 5 명의 어린이 입시' 등이 있고, 모두 단숨에 10 여 개의 5 년 계획과 관련된 일을 말했다.
바로 이 날인 2005 년 3 월 22 일, 5 개의 마스코트 그룹을 창작한다는 생각이 초보적으로 결정되었다. 중국 푸와는 프로토타입이 생겼다.
한메림의 스튜디오는 거의 모두 마스코트이다. 몇몇 마스코트 조형들이 겨루었고, 결국 경연이 용을 추월했다.
짧은 기쁨 끝에 모두 통주구 중국 미술가 협회 한메림 스튜디오로 이사했다.
"5" 중 어떤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까? 사람은 정말 조정하기 어렵다. 영양, 원숭이, 쓰촨 팬더, 엘크, 흰돌고래, 용 등이 있습니다. 올림픽 역사상 다섯 개의 마스코트가 없다. 마스코트가 다섯 개라도 사람들은 그렇게 큰 희망을 가질 수 없다. 누가 더 좋은지 선택하는 것이 어려운 문제가 되었다.
한 메릴린치는 "중국의 큰 머리 인형이 좋지 않은가, 모자도 좋다고 생각한다" 고 회상했다. 모자와 마스코트를 연결하면 됩니다. 그러면 호랑이 모자나 팬더 모자를 쓸 수 있습니다. 나중에 우리는 이것에 대해 대대적으로 글을 써서 초고를 조사했다. 인형 다섯 개가 나왔다. 그것은 금, 나무, 물, 불, 토오행을 대표하며 중국 채도기의 물무늬와 청동 문화에 녹아들었다. 불은 돈황 벽화의 도형이다. 한 메릴린치는 이것에 대해 매우 깊은 기억을 가지고 있다. 그는 그날 아침에 찬물로 목욕을 하고 하루에 두 알의 약을 먹었는데, 한 번 크게 해 보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 당시 모두들 격렬한 토론을 했고, 심지어 한바탕 떠들기도 했다. 나는 잠시 침묵을 지켰고, 복안은 일했다. 그래픽의 각 부분마다 많은 자료를 보고 가능한 한 많은 중국 문화 요소에 가입했다. 청화대 미술학원 그래픽 디자인학과 부주임 오관영은 당시 일반 책가방에 70 여 봉지의 자료가 들어 있어 승합차 한 대를 가득 채웠다고 말했다. 자료를 찾기 위해 그는 열흘 동안 해정에서 통주까지 50 여 차례 뛰었다.
3 개월 만에 수만 장을 그리고 60,70 번을 수정했다. 2005 년 4 월 5 일, 다섯 가지 조형의 기본 정형화. 올림픽 조직위 지도자는 이 작품을 보고 우리가 서광을 보았다고 말했다. 이 문장으로, 개정 그룹 멤버들은 오랫동안 마음이 석두 처럼 땅에 떨어졌다. 이것은 모든 사람의 공로이며, 브레인 스토밍의 결과이며, 집단 지혜의 결정체이다. 한 메릴린치는 수정은 재창조의 과정이라고 말했다. 662 명의 결선 진출자와 6 번의 수정 없이는 포와가 태어나기 어렵다.
지난 29 일 BOCOG 제 53 회 집행위원회는 마스코트 개정 방안을 심의해' 중국와' (화염 팬더 물고기 티베트 영양 용) 의 개념이 중국특색, 중국 문화의 대표적 이미지를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로 선정해 사회 각계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판단했다. 51' 기간 동안 한메림은 집행위원회 정신과 각계의 건의에 따라' 중국 Eva' 계획을 더욱 수정하였다. 중국과 서양의 용형상의 차이를 감안하여 이 글은 전통적인 베이징 연' 경연' 조형으로' 용' 조형을 대체하는 수정 방안을 제시했다. 표현수법에서 올림픽 휘장의 획과 올림픽 휘장 중국 도장의 스타일을 결합해 중국 전통 수묵화의 손으로 그린 기법을 과감하게 채용해 다섯 인형의 이미지를 다시 그려내고 마스코트의 발랄한 개성적 특징을 부각시켜 전체 이미지의 예술적 표현에 중대한 돌파구를 마련했다. 이로써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의 기본 이미지 포지셔닝은 이미 기본적으로 완성되었다.
BOCOG 의 오랜 친구, 국제올림픽위원회 조정위원회 위원장인 빌브루건은 8 월 18 을 선택했다. 그는 이것이 중국인에게 상서로운 날이라는 것을 알고, 이 날 그는 BOCOG 에게 마스코트의 확인서를 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