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회사기업대전 - 정보화 관리 자문 - 연설의 구어 기교와 방법.

연설의 구어 기교와 방법.

연설 중의 구어 기교와 방법 연설은 언어 예술이다. 그 주요 형식은' 말하기' 이다. 즉, 구어를 이용하여 문자의 표현력과 소리의 감화력을 추구한다. 동시에' 공연' 을 보완해야 한다. 즉 얼굴 표정, 손짓, 몸짓, 그리고 이해할 수 있는 모든 몸짓 언어를 이용해' 예술화' 를 함으로써 특별한 예술적 매력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언어 표현의 주요 특징은' 말' 이다. 연설가에게 연설문을 쓰는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작곡가가 반드시 가수일 필요는 없다. 문화가 있고, 연설원고를 잘 쓰는 사람이 반드시 언변을 잘하는 것은 아니며, 반드시 아름답게 말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진정한 연설가는 글쓰기뿐만 아니라 연설도 잘해야 한다. 즉 문화와 말솜씨도 있어야 한다. 어떤 의미에서 말솜씨는 문채보다 더 중요하다. 만약 말하는 사람이 흥얼거리고, 질질 끌며,' 이것',' 저것' 이 있다면, 설령 그가 뛰어난 지혜와 깊고 광범위한 사상 내용을 가지고 있다 해도 소용이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늘날의 사회는 개방적인 정보 사회이며, 새로운 인재는 개척정신뿐만 아니라 뛰어난 말솜씨도 있어야 한다.

"로마는 하루만에 지은 것이 아니다." 좋은 말솜씨는 종종 엄격한 구어 훈련을 통해 배양된다. 연설말솜씨 훈련은 부지런하고, 심혈을 기울이고, 능숙하게 연습해야 한다. 법을 적절히 연습하고, 법칙을 찾아내고, 요령을 터득해야 한다. 암송과 공연은 구어와 몸짓을 종합적으로 운용하는 가장 좋은 형식이다.

구두 표현의 관점에서 볼 때, 연설의 언어는 반드시 정확하고, 또렷하고, 아름답고, 유창하고, 정확하고,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단어와 적절하고, 자연스럽고, 감정적인 어조로 발음해야 한다.

(a) 발음이 정확하고, 명확하고, 아름답다

소리를 주요 물질적 수단으로 삼고, 발음에 대한 요구가 매우 높아서, 풍부하고 다채로운 사상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해야 할 뿐만 아니라, 듣기 좋고 또렷해야 한다. 이를 위해 화자는 발음을 진지하게 연구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최상의 상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언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정확하고 또렷합니다. 즉 발음이 정확하고, 성조가 적절하며, 리듬이 자연스럽습니다.

(2) 맑고 순하다. 즉, 소리가 우렁차고, 힘이 있고, 듣기 좋다.

(3) 변화가 풍부하다. 즉, 경중완급을 가려서 감정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다.

(4) 전파력과 관통력, 즉 소리가 어느 정도 울려 퍼지므로, 현장에 있는 청중들이 실제로 듣고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연설 언어의 통병은 소리 경련, 떨림, 떠돌아다니는 것이다. 소리 쳤다, 볼륨이 너무 크다; 음절이 흐릿하고 뚜렷한 호흡음이 섞여 있다. 목소리가 높고 낮으며, 소리가 음조를 달리다. 성조, 경직 등을 암송하다. 이것들은 모두 청중의 연설 내용에 대한 이해에 영향을 줄 것이다.

최상의 언어 효과를 얻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를 해야 한다.

1, 단어 정강원

발음은 언어언어의 기본 요건이다. 발음을 정확하게 읽어야 하고, 발음이 우렁차고, 전달력이 강해야 한다. 발음은 표준어 성모, 운모, 성조, 음절, 음변의 기준에 부합해야 하며, 지방음과 오독을 엄격히 피해야 한다. 신발' 이' 자',' 건조' 가' 건구' 와 같은 것들이다. 한편, 읽기와 읽기는 한 단어, 문장, 심지어 전체 내용에 대한 청중의 이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반면에 연사의 명성과 위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연사에 대한 청중의 신뢰도를 떨어뜨린다.

강원, 즉 목소리는 둥글고 맑고, 완곡하며, 음악미가 넘친다. 큰소리로 말하다. 말할 때 짝수 이를 내는 음절 (I 와 I 가 시작하는 모음) 과 한 움큼의 음절 (U 또는 U 가 시작하는 모음) 은 입이 작게 열리기 때문에 * * * 소리가 나지 않고 소리가 나지 않는다. 원고를 준비할 때는 가능한 개음절 (A 또는 A 로 시작하는 모음) 과 폐음절 (O 또는 O 로 시작하는 모음) 으로 바꾸세요. 예를 들어 "변경" 및 "변경" 을 변경합니다.

2. 단어 경계를 구별합니다

단어는 단음절과 다음절로 나뉜다. 단음어는 분할 읽지 않고, 복음어는 분할될 수 있어 모호함을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풍기재, 키는 1 미터 9 미터, 빈곡에 서 있다." 이 문장에서 "1 미터 9 머리" 의 본의는 "1 미터 9 머리" 를 "1 미터 9 머리" 로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글자계를 잘못 나누면' 1 미터 9 머리' 가 되기 쉬우며,' 머리' (숫자) 라는 단어는' 하나' (양어) 와' 머리' (명사) 라는 두 단어로 나뉘어 화자가 이런 실수를 하면 웃음을 자아낸다.

3. 음성 코디네이션에 주의하세요

중국어는 성조를 중시하여 음준의 빠른 변화를 일으키고 음악미가 풍부하다. 좋은 연설은 부드럽고, 고르지 않고, 듣기 좋다.

(1) 이중음절. 중국어에는 단음절 단어의 의미가 복잡하고 심오하다. 이중음사로 바꿀 수 있다면 더 잘 이해하고 통속적일 것이다. 그리고 두 음절은 우렁차고 또렷하며 억양이 강하여 언어의 음악적 아름다움을 쉽게 표현할 수 있다.

(2) 운율에 주의하세요. 적당한 곳에서 운을 맞추려고 하면 아름다운 목소리, 낭랑하고 듣기 좋은 산문시의 정취가 나는 것 같다.

(3) 평평하고 균일합니다. 한자는 단음으로 높고 낮으며 기복이 일정하지 않다. 평조로 쓰이는 평정의 변화는 크지 않고, 비교적 안정적이며, 쉽게 들을 수 있다. 傩자의 상승조와 하강조의 변화가 비교적 크고, 음이 짧고 강하다. 양자는 서로 협조하여 음절을 위아래로 변동시켜야 한다. 또한 의성어와 겹글자를 적절히 적용해도 성정이 풍부하고 무성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b) 텍스트가 부드럽고 정확하며 이해하기 쉽습니다.

청중은 주로 청각 기능을 이용하여 언어 활동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인다. 화자가 구어를 통해 전달하는 메시지는 즉시 청중에게 이해되어야 한다. 구어와 문어 사이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문어가 마지막에야 알게 되고, 구어는 즉시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문어에 비해 구어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구. 연설에서 긴 문장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2.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쉽다. 우리는 상용어와 유행하는 구어를 사용하여 언어를 생기와 활력으로 가득 채워야 한다.

3, 하지만 정확한 열거, 특히 대수를 하면 약수를 자주 사용한다.

4. 개인의 성향을 나타내는 단어를 많이 사용한다. 예를 들면' 분명히',' 내 의견으로는',' 하지만',' 제외' 등의 접속사를 자주 사용하여 생생한 연설, 이미지, 기세를 불어넣는다. 물론, 구어의 간결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음절을 마음대로 더하거나 빼거나, 진흙을 끌고 물을 끌어다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여느 때처럼 구어의 건강과 미관을 손상시키고 언어의 무결성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

(3) 어조가 적절하고 자연스럽고 감정이 풍부하다

어조는 구어 표현의 중요한 수단으로 언어의 표현을 잘 보조할 수 있다. 같은 말, 어조, 높낮이, 긴급도의 변화로 인해 문맥에 따라 확고하고 용감하며 호기, 분노를 표현하는 사람은 서로 다른 사상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사상 감정, 말투가 갑자기, 목소리가 무겁다. 기쁨, 따뜻함, 사려 깊음, 위로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고, 말투가 완화되고, 목소리가 경쾌하다. 우아하고, 점잖고, 만족함을 나타내고, 말투는 가급적 약하고 후강함을 나타낸다. 그래야 생동감 있고 표현력이 있다.

어조의 선택과 운용은 사상 내용, 언어 환경, 전계 효과에 부합해야 한다. 적절한 어조와 자연은 화자의 사상 감정이 언어에서의 자연스러운 표현이다. 따라서 연사가 어조를 적절히 사용한다면, 그는 연설의 내용과 감정을 미리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둘째, 구어체 표현 기술 훈련

(a) 음성 훈련

화자가 좋은 발음 효과를 얻으려면 발음 훈련을 강화해야 한다. "소리는 가스의 원천이다", 발음의 기초 중 하나는 호흡이다. 우렁차고 아름다운 목소리는 과학적 호흡 훈련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화자는 자신의 발음기관을 잘 파악하고 의식적으로 자신의 숨결을 제어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가슴으로 호흡하는 것이 좋다. 횡격막의 수축과 이완을 통해 진행된다. 부피가 커서 발음에 충분한 동력을 제공할 수 있다. 평일에는 생활과 함께 실제 연습을 하여 정확한 발음을 위한 기초를 다질 수 있다.

발음은 정확하고 정확해야 하며, 표준어의 발음 기준에 완전히 부합해야 한다. 희곡 예술에서 이른바' 메아리' 훈련은 음색을 미화하여 발음이 순수하고, 또렷하고, 우렁차고, 둥글고, 표현력이 넘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그것은 성모 발음이 정확하다 (즉, 성모 발음이 정확하다), 복부 발음이 또렷하다 (즉, 성모와 운복발음이 또렷하다), 접미사 발음이 정확하다 (즉 운미 발음이 정확하다) 를 요구한다. 단어음을 보낼 때 발음력은 접두사에 집중되고, 메아리가 울릴 때 각 음절의 운율은 모두 바르게 읽어야 한다. 즉, 제자리에 있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발음할 때는 각 음절의 발음 위치와 발음 방법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강연자는 평일에 이 방면의 훈련을 자주 해야 한다. 동시에, 문장을 매끄럽고 깨끗하고 매끄럽게 하기 위해서, 자신의 발음난점에 근거하여, 어느 정도의 난이도가 있는 구령과 언어 단편을 선택하고, 빠른 구어 훈련을 진행하며, 발음이 정확하고, 빠르고, 유창하고, 빠르고, 혼란스럽지 않고, 성조가 일관되고, 단어를 더하지 않도록 노력할 수 있다.

볼륨의 변화는 사상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스피커는 볼륨의 변화를 정확하게 제어하고 파악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정서가 격동하고 의미가 반복되는 곳에서는 볼륨이 좀 더 커야 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감정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면 자연스럽게 유창해야 한다. 동시에, 볼륨 변화는 적절하고 적당해야 하며, 목이 잠길 정도로 크거나, 너무 작아서 잘 들을 수 없다. 또한 화자는 고음, 중음, 저음의 적용 법칙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법을 배워야 자신의 사상 감정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다. 고음은 음이 높고 밝기가 큰 특징을 가지고 있어 우유부단함, 기쁨, 감탄 등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자주 쓰인다. 알토 풍부하고 다채로운, 다목적 산업은 부드러운 감정을 표현합니다. 저음은 깊고 관대하며 우울증을 표현하고 슬픔을 억누르는 데 자주 쓰인다. 이 연습은 암송을 통해 완성하는 것이 가장 좋다.

과학의 발음은 과학의 운에 달려 있다. 어떤 강연자들은 시간이 길면 자신감이 부족하고, 입이 마르고, 목소리가 쉰다. 이때, 그들은 어쩔 수 없이 숨을 목구멍에 집중하여 성대를 압박하여 후두음으로 만들었다.

"제나라 는 준성 이다. 클릭합니다 숨결은 소리의 동력으로, 운발음법을 과학적으로 운용하면 소리를 더 달콤하고, 또렷하고, 오래가고, 힘있게 만들 수 있다. 이를 위해 평소에는 훈련을 강화하고 흉복합호흡법을 익혀야 한다. 요점은 바로 보고, 긴장을 풀고, 목청을 풀고, 코가 막히는 것이다. 서 있든 앉아 있든 가슴은 약간 앞으로 기울고 아랫배는 자연스럽게 안쪽으로 접는다.

숨을 들이마시는 방법은 갈비뼈를 확장하고 위로 들어올려 허리띠가 점점 더 조여지는 것을 느끼고 뒷허리가 열리는 것이다. 횡격막은 복부를 압박하여 흉곽 부피를 넓히고, 복부는 접고, 공기는' 단전' 을 관통한다. 코로 숨을 들이쉬고, 빠르고, 느리고, 안정적으로 한다.

숨을 내쉬는 방법은 갈비뼈를 조절하여 복부에 압력이 생기게 하고, 가스를 골고루 뱉어 내고, 숨을 내쉬면서 입으로 고르게, 느리고 안정적으로 하는 것이다.

(b) 억양 훈련

어조는 멈춤, 스트레스, 상승 하강, 속도 등을 포함한다. 억양 훈련은 구어 표현 훈련의 중점이자 난점이다. 강연자는 이 방면의 훈련을 강화해야 한다.

1 .. 좌절

구두 표현에서 멈춤은 언어 기호일 뿐만 아니라 수사 수단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문법적 멈춤, 감정적 멈춤, 특수한 멈춤으로 나뉜다.

문법정지는 화자가 자연스럽게 숨을 쉬고, 윤물이 가늘고 소리 없는 수요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말하는 문장과 단락의 층도 뚜렷하게 할 수 있다. 문법적 정지는 일반적으로 문장 부호로 표현되지만, 때로는 긴 주어와 술어 사이, 동사와 긴 목적어 사이, 긴 추가 성분과 중심어 사이, 긴 연합성분 사이에서도 적절하게 정지될 수 있다. 비록 문장 부호는 없지만. 이런 정지는 종종 하나의 관점을 강조하거나 무언가를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감정 정지는 복잡하거나 미묘한 심리적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감정 정지는 종종 음절 발음을 연장하거나, 멈추거나, 시간을 적당히 연장함으로써 표현되며, 종종 몸짓으로 보완되어 감정을 더욱 자연스럽고 또렷하게 표현한다.

때때로 연사는 특정 특수 효과를 강화하거나 연설 현장의 특정 특수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한 일시 중지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연설명언) 가장 유명한 예는 바로 영국 정치가인 윌리엄 레바이스가 런던의 한 참사 회의에서 노동 문제에 대해 연설을 하다가 갑자기 72 초 동안 멈췄다는 것이다. (윌리엄 레베스, 영국 정치가, 윌리엄 레바이스, 영국 정치가, 영국 정치가, 영국 정치가, 영국 정치가, 영국 정치가, 영국 정치가) 이런 표현은 디자인에서 특별히 멈추는 것으로, 독보적이고, 우월하며, 깜짝 놀랄만한 효과를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또 다른 예가 있습니다. 한 연설 대회에서 한 여성이 연단에 올라 칠판에 눈에 띄는 제목을 적었습니다. 그녀는 직위를 굳게 지키며 연단에서 내려와 가버렸다. 이때 무대 아래는 떠들썩하고, 초조하고, 분노하고, 추측하고, 의론하며, 모두들 의아해했다. 약 3 분 후에 강연자가 다시 무대에 올라 진실하고 엄숙하게 말했다. "동지들, 만약 내가 연설 중에 떠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면, 내가 근무시간이 허술하고, 직무를 소홀히 하고, 제멋대로 생산직을 떠나는 것을 비난해서는 안 됩니까?" " 제 강연은 끝났습니다. \ "이 순간, 관중들은 갑자기 깨달았다. 심사 결과 그녀는 비범한 연설 표현과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1 등상을 받았다.

일반적으로 예시를 열거하기 전의 정지는 청중의 독립적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재치 있고 놀라운 대답을 한 후, 잠시 멈추면 뒷맛을 씹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일화와 멋진 관점을 다 이야기한 후, 관중들은 경탄한 후 일부러 잠시 멈추면 관객들의 인상을 깊게 하고 연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화제가 바뀌거나 회의장 분위기가 뜨거울 때 잠시 멈추면 청중의 기억이 깊어지고 가사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동시에, 적절한 특수 정지는 화자가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

2. 중량

연설에서, 사람들은 보통 단어보다 더 많거나 적은 단어를 강조하여 두드러진 역할을 할 수 있다.

소리의 강약에 따라 악센트는 경중음과 중음으로 나눌 수 있다.

스트레스는 사상 감정의 표현, 내용 초점 또는 문장 문법 구조에 따라 정서적 스트레스, 논리적 스트레스 및 문법 스트레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 "표준어 읽기 기술" 참조)

3, 리듬

어조는 크게 네 가지, 즉 직조, 고음, 우여곡절, 하강조로 나눌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 "표준어 읽기 기술" 참조)

4, 우선 순위-이완 조합

말의 속도의 변화도 중요한 표현과 표현 수단이다. 정상 대화, 분당 120- 150 자 정도. 연설의 속도를 너무 빨리 하지 마라. 이렇게 하면 청중이 이해하기 어렵고 연사가 주눅이 든다는 의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겁이 많을 때 더 빨리 말하기 때문이다. 물론, 너는 너무 느리게 말할 수 없다. 너무 느리면 느릿느릿한 것 같고, 주는 느낌은 멍청하고, 느리고, 교양이 없는 것 같다. 처음 말하는 사람의 실수는 너무 빠르다.' 폭죽을 터뜨리는 것' 처럼 한 곡씩 속도를 내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그들은' 천천히' 이후 느리고 평평하며 변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일깨워 주었다. 말의 속도가 항상 "단번에" 일 수는 없고, 급하고, 늦춰야 한다.

말의 속도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빠름, 중간, 느림) 로 나눌 수 있다.

적당한 말속도, 적당한 내용, 적당한 환경, 적당한 심리감정문, 적당한 수사법.

사물의 급격한 변화를 신속하게 묘사하다. 질문하고 꾸짖으며 웅변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표현하다. 인물의 위트, 발랄함, 열정적인 성격을 묘사하다. 쾌활하고 긴급한 명령, 빠른 행동, 격렬한 논쟁. 짧고, 긴장되고, 흥분되고, 두려움, 원한, 기쁨, 설레임. 별로 중요하지 않은 문장. 배비, 반문문, 반어, 접음.

중속 일반 묘사와 서술, 감정 변화는 크지 않고, 정서는 평온하다. 냉정하고 객관적이다. 일반 문장. 일반 진술.

느린 서정, 토론, 차분하고 엄숙한 사물을 서술하다. 조용하고 숙연하다. 불안하고, 조용하고, 무겁고, 우울하고, 슬프고, 애도한다. 중요한 문장. 은유, 인용, 쌍관, 이중성, 접속사.

5. 리듬-기복의 조합

예술에 있어서 리듬은 각종 원소가 질서 정연하고 규칙적이며 리드미컬한 변화이다. 주광잠재의' 논미의 편지' 라는 책에서는 리듬이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통일이자 심리와 생리의 통일이라고 지적했다. 그것은 내면의 생활 (사상과 감정) 의 매개체이다. 이런 분석에 따르면 연설의 리듬은 연설자 사상 감정의 기복이 있는 느슨한 구조, 어조, 경중완급, 연설자 행동의 순서, 법칙, 리듬의 조합으로 형성된다. 흔히 말하는 리듬은 가볍고 무겁고 느리며 급하고 자제력이 낮다.

리듬 유형의 주요 특징, 적응 범위

경쾌하고, 즐겁고, 활발하고, 말이 빠른 환영사, 건배사, 축하사.

점잖고, 침착하고, 점잖고, 말하는 것이 느릿하다. 이론 보고서, 작업 보고서, 개회사 및 폐회사

온화하고, 매끄럽고, 가볍고, 말의 속도는 일반적인 학술 연설, 토론, 토론이다.

급한 말은 빠르고, 격앙되고 대범하며, 말이 빠르다. 긴급동원과 반문변론.

저억제형 목소리는 낮고, 기분이 낮고, 말이 느리다. 기념연설

셋째, 연설 언어의 디자인

(a) 앞의 것을 아래와 연결시켜라

연설, 특히 경기의 강연은 일반적으로 선수들이 연설의 시작, 중간, 결말에 대해 전면적이고 완전한 디자인을 하였다. 현장이 너무 많이 바뀌는 것은 불가능하고 쉽지 않다. 하지만 이전 선수나 이전 선수가 연설한 주제를 교묘하게 받아들이거나 연설에서 그들의 견해와 동작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면, 그 효과는 매우 심상치 않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런 즉흥 공연은 관중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것이다.

여기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아까 8 번 선수가 국세 직원들의 수고가 사회적으로 이해되지 않는다고 언급했는데, 나는 그와 공감한다. 여기서, 나는 8 일 및 모든 출전 선수들과 함께 우리의 신성한 세무를 위해 일하고, 세무사들을 위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사람들에게 이해받고 환호할 것이다! "

"시대는 부르고, 사회는 부르고, 역사는 부르고, 인민은 부르고 있다! 중국에서 표준어를 보급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처음 몇 명의 친구 * * * 의 것이다. 아싸! ...... "

"아까 한 신사가 두 손을 합친 채 절을 하는 제스처를 보여 세상을 풍미하고 오랜 역사를 가진 불교를 생각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

(2) 인사말이 적다

이 강연자는 연설할 때 공손한 말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말하고 싶지 않았지만, 유 주임은 나에게 꼭 말하라고 했다. 용서해 주세요! " 어떤 스님들은 경을 읽으며, 진부한 말을 한다. "에서. 지도력하에. 부름을 받고,. 의 도움으로,. 호호 아래 붉은 깃발이 해가처럼 되다." 이 말들은 문체도 없고 감정도 없다. 습관, 긴장, 단어 잊기 때문에 항상' 이렇게' 하는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습관명언) 저, 저; 음, 아, 우리 ... "이런 빈말은 듣기에 매우 성가시게 들린다.

좋은 개회사는 신선하고 상투적인 말, 빈말, 옛말, 큰소리, 거짓말, 관화를 삼가야 한다.

한 강연자가 이렇게 끝났습니다. "제 강연이 끝나가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저는 여러분께 깊은 사과를 드리고자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연설명언) 모두가 5 분을 지체했고, 합치면 500 분이 된다. 정말 죄송합니다! "

미국 작가 존 울프가 말한 것처럼, 연설의 끝은 감정과 어조로 가득 차 있어야 한다. "청중의 흥미가 소진되기 전에 갑자기 연설을 멈추는 것이 가장 좋다." 그것은 흥분, 끝없는 그리움, 끝없는 상념을 준다.

(c) 느리고 안정적이며 안정된 상태로 시작하십시오.

글짓기에 대해 이야기할 때, 고락기는 이렇게 말했다. "가장 어려운 것은 시작이다. 바로 첫 문장이다. 음악에서처럼, 전체 노래의 기조는 모두 그것이 부여한 것이다. " 연설도 마찬가지다. 강연자는 좋은 언어의 변화를 이용하여 기조를 정해야 하며, 따라서 청중의 좋은 사고 방향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일반적으로 시작은 느리고, 평평하고, 안정적이어야 한다. 시작점이 너무 높으면, 너는 뒤에서 강렬한 감정에 비명을 지를 것이다. 너무 낮으면 앞으로 고음을 강조하면 어울리지 않는다. 기조가 확정된 후에는 밋밋함을 유지해서는 안 된다. 기복, 긴장, 이완, 끝없는 변화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Wen Yiduo 씨의 "마지막 연설":

"요즘, 우리 모두 알다시피, 가장 비열하고 파렴치한 일이 쿤밍에서 발생했다! 이 선생은 무슨 죄를 지었습니까? 이것 때문에 죽었어요? 그는 단지 펜으로 문장, 입으로 말했을 뿐이지만, 그가 쓴 것은 양심을 잃지 않은 중국인의 말일 뿐이다. "

Wen Yiduo 씨는 처음에는 관대하지 않았지만, 말투는 깊고 차분하게 표현했다. 모든 분노가 마음속 깊은 곳에 묻혀서' 참다' 는 느낌으로 이후의 발발을 위해' 기운을 기르다' 는 느낌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리고 감정이 솟아나고, 큰소리를 치며, 산하를 삼키다.

(d) 기복의 결합

"글은 산을 보는 것 같고, 태평하지 않다. 클릭합니다 연설도 마찬가지다. 심리학자들은 연설을 들을 때 의도적인 주의를 기울이면 5 분에서 7 분마다 긴장을 풀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화자는 연설의 기복에 적절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변화는 적당히 해야 한다. 이것은 주로 언어, 내용, 감정 등에 나타난다. 음정은 억양이 있어야 하고, 속도는 갑자기 느려지고, 소리는 크고 섬세해야 하며, 음색은 강건하고 부드러워야 하며, 감정은 기복이 있어야 한다.

이런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은 사실과 진리가 교차하고, 논거와 서정이 만나고, 엄숙함과 가벼움이 공존하며, 빨리 천천히 교차하는 것이다. 루즈벨트의 연설처럼요.

(5) 예가 친절하고 믿을 만하다.

"사실은 웅변보다 낫다." 연설에 전형적이고 생동감 있고 감동적인 예가 없다면, 아무리 아름다운 언어도 창백하고 공허하다.

어떤 강연자들은 항상 유명인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열거하는 것을 좋아한다. 유명인의 언행만이 설득력이 있는 것 같다. 물론 유명 인사의 사적은 어느 정도 실력이 있어' 권위 효과' 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만약 같다면 재미없게 들릴 것이다. 게다가, 이 유명인들은 보통 우리 곁에 없고, 게다가 시간이 길고 거리가 멀다. 듣는 사람들은 흔히 "몸 밖의 것", "힘보다 못한 것" 이라는 느낌을 가지고 역심리를 일으킨다.

그래서, 당신은 또한 당신 주변에서 일어나는 친밀하고 믿을 만한 예를 들 수 있습니다. 그것들은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고, 진실하며, 설득력이 있다. "하리바인" 은 "평범한 사람들의 집" 에 더 쉽게 들어갈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copyright 2024회사기업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