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식으로, 중국 남자는 진짜 남자 이다. 훈정은민과는 달리, 중국의 모든 한자는 상응하는 실용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한자를 창조하고, 합리적인 배열조합을 통해 기록, 교류, 문화 형성뿐만 아니라 실제 문화적 배경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중국 한자의 독특한 문화 방식이다.
그래서 중국의 글은 무한한 지혜를 담고 있다. 지혜란 무엇인가? 한자의 모든 글자가 하나의 의미와 문화를 대표하기 때문에, 우리는 글자를 풀어서 지혜가 무엇인지 분석할 수 있다.
지혜' 우리는' 지혜' 라는 단어 위에' 지식' 이 있고, 아래에' 날' 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우리가 매일' 지혜' 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지혜의 축적은 주로 축적된 학습에 달려 있다. 이 과정은 말로 표현할 수 없고, 공부하는 과정은 단지 선생님의 솔선수범일 뿐이다.
한자를 해석하는 관점에서 볼 때,' 혜' 자 아래에는' 편지' 라는 글자가 있고, 그 위에는 두 개의' 풍요' 라는 글자가 있는데, 이는 마음에 혜택을 주고 마음에 혜택을 준다는 뜻이다. 지혜는 스스로 체득할 수 있을 뿐, 모범에 의지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불가는' 지근' 이라는 말이 있다. 세상 만물은 모두 볼 수 있지만 자신의 내포가 될 수 있는지 여부는 부처의 인연에 달려 있다는 뜻이다. 인연이 있는 사람은 지근이 있어 깨달을 수 있고 자신의 내포가 될 수 있다. 너의 각오는 어떤 수준인지, 그 사람마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왜 지혜만 말할 수 있고 지혜는 말할 수 없는가? 먼저 사물을 인식하고 배우고, 나중에 사물을 이해하고, 사물을 이해하는 것은 사물을 이해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혜' 글자의 지혜는 먼저 뒤에' 지혜' 가 있고, 지혜는 마음이 있고, 지혜는 지혜이고, 지혜는 지혜이다.
그래서 중국의 한자는 지혜의 집합이며, 그 진화에는 중국인의 지혜가 포함되어 있다. 그것의 진화에서 볼 수 있듯이, 어떤 단어라도 축적 과정에서 합리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단어 자체의 표상은 텍스트 문화 내면화 후의 지혜이다. 이런 지혜는 글의 조합예술이든, 문자예술 그 자체이든, 깊은 문화적 내면을 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마찬가지로 현자가 되려면 지식을 축적한 다음 지식을 내면화하고 결국 마음속의 현자가 되어야 한다. 이것은 선조의 말에서 우리에게 가르쳐 준 철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