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나라 Xunzi 의 "설득" 에서 말하기
설명: 천리마는 10 보를 넘지 않을 것이다. 나쁜 말은 천천히 걷지만 열흘 걸어도 멀리 갈 수 있다. 이것은 그것이 인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원문
Xunzi 의 "설득" (발췌)
선생이 말했다: 배우지 못한다.
녹색, 파란색에서 가져 가라. 녹색은 파란색이다. 얼음, 물, 하지만 물보다 더 춥다. 나무는 밧줄에서 직선이고 바퀴이며, 그 곡선은 궤간 안에 있다. 위기는 있지만, 더 이상 나서지 않는 사람들은 그것을 일어나게 할 것이다. 그래서 나무는 밧줄로 곧고, 금은 예리하고, 군자는 박학하며, 매일 자구한다. 그래서 분명하고 잘못이 없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산을 오르지 않고, 하늘의 높이를 모른다. 깊은 개울을 향하지 않고, 땅이 두꺼운지 모른다. 선왕의 유언을 듣고 나서야 학문의 위대함을 알게 되었다. 간 (), 악 (), 이 (), 순의 아들 () 은 동시성을 낳고, 길고, 풍속이 다르고, 자연히 가르침을 받는다. 시는 말했다: "친애하는 선생님, 끊임없는 휴식이 없습니다. 징 * * *, 좋은 것은 절개입니다. 하느님의 말씀을 들으면 축복을 받을 것이다. " 신은 도보다 크고, 즐거움은 무해보다 크다.
하루 종일 생각하고 있으니, 잠시 후에 배우는 것이 낫다. 먹어봤는데 기대가 되네요. 등산을 가보는 게 낫겠어요. 높은 이동, 긴 팔, 하지만 멀리 사람을 볼 수 없습니다; 바람과 함께 부르고, 소리는 병에 걸리지 않지만, 듣는 사람은 오히려 두드러진다. 말을 속이는 자는 선을 행하기에 충분하지 않고 천리로 이어진다. 배인 척하는 사람은 수영을 할 줄 모르지만, 그는 수영을 할 줄 모른다. 군자의 목숨은 다르지 않고, 일을 잘 한다. "군자는 천성적으로 태어났다"
남방에는 한 마리의 새가 있는데, 이름은 맹비둘기, 깃털을 둥지로 하고, 머리를 짜고, 갈대를 계로 하고, 바람이 터지고, 알이 망한다. 둥지는 무궁무진하지만 둥지에 연결된 사람도 무궁무진하다. 서양에는 세간이라는 목재가 있다. 그것의 줄기는 길이가 4 인치이고, 그것은 높은 산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심연에 이르자 나무 막대기는 자라지 못했지만 자연히 곧게 서 있었다. 퐁퐁퐁 리, 똑바로 견딜 수 없다; 백사열반은 그것과 검다. 란회근은 지대이지만 점점 길어지고 군자는 친해지지 않아 불복한다. 그 질은 아름답지는 않지만, 그라데이션이기도 하다. 그래서 군자생은 반드시 고향을 선택하고, 여행은 반드시 수재이다. 그래서 악의 근의도 막아야 한다.
매사에 시작이 있으면 반드시 끝이 있다. 영욕이 올 때는 반드시 덕행과 같다. 고기가 썩어 성충이 되고, 물고기가 시들어 나방이 된다. 자신의 몸을 잊는 것을 소홀히 하는 것은 재앙이다. 강한 함양, 부드러운 함양. 악은 몸에 있고 원망은 구조에 있다. 월급도 같고, 불도 마르고, 땅도 같으면 물이 젖는다. 초목이 나고, 새와 짐승이 번잡하며, 물건은 사람이 아니다. 자연의 한 부분이고, 활과 화살은 매우 중요합니다. 린, 그리고 도끼 무게; 나무는 그늘을 드리우지만 새는 쉰다. 아세틸산은 아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말에는 고민이 있고, 행에는 굴욕이 있고, 군자는 말에 신중해야 한다!
적토 성산, 비바람이 번성하다. 물방울이 바다로 합쳐지고 용이 탄생했습니다. 적선은 덕이 되고, 신은 스스로 만족하며, 성심은 준비한다. 따라서, 한 걸음도 쌓지 않고, 만리길도 할 수 없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되지 않는다. 도약은 10 단계가 아닙니다. 이것은 마욱의 성공에 큰 공헌이다. 인내,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면, 금석을 뚫을 수 있다. 지렁이는 졸개 장점이 없고 근골이 강건하다. 그들이 대지를 먹고 노란 땅을 마시는 것도 마음이다. 게는 여섯 번 무릎을 꿇고 두 번 꼬집었다. 뱀의 굴에 기탁이 없는 것도 아니고, 경솔하기도 하다. "강해 좌이: 강"
번역
군자는 말했다: 학습은 멈출 수 없다.
인디고는 푸른 잔디에서 추출되지만 푸른 풀보다 더 어둡습니다. 얼음은 물이 응결되어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것은 수냉보다 낫다. 나무는 직선에 맞게 직선이며, 그림의 공예로 바퀴를 만들면 나무의 라디안은 원의 기준에 부합한다. 바람이 불고 햇볕을 쬐어도 나무는 더 이상 곧게 펴지지 않을 것이다. 이미 이렇게 가공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무는 잉크선으로 재어 도끼톱으로 가공하면 곧게 펴질 수 있고, 칼은 맷돌에 갈아서 날카롭게 할 수 있다. 군자는 뭇사람의 장점을 박채하고 매일 스스로 반성할 수 있다면, 그는 지혜가 있을 것이고, 행동에는 실수가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등산을 하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없다. 깊은 개울에 직면하지 않고,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 모른다. 황제의 유풍을 이해하지 못하면 학문의 폭을 알 수 없다. 의부, 베트남인, 외국인, 라쿤의 아이들은 태어날 때 우는 소리가 똑같아 어른이 되면 풍속 습관이 달라진다. 이것은 교육 때문입니다. 《시경》에서는 "너는 군자야, 늘 안일을 탐내지 마라. 너의 일을 존중하고 정직의 미덕을 사랑한다. 신들은 이 모든 것을 들으면 너에게 행운과 복을 줄 것이다. " 도덕적 훈도를 받는 것보다 더 큰 정신적 수양은 없고, 재난이 없는 것보다 더 큰 복보는 없다.
예전에는 하루 종일 생각했는데, 한순간도 많이 배우지 못했다. 나는 까치발을 하고 멀리 바라보았지만, 높이 올라갈 때 그렇게 넓게 보지 못했다. 높이 올라서서 손을 흔들면 팔은 길어지지 않지만, 먼 곳에서는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다. 바람 따라 전화하면 소리가 커지지는 않지만, 듣는 사람도 멀리서 똑똑히 들을 수 있다. 차마의 도움으로 사람은 빨리 가지 않아도 만리길을 걸을 수 있다. 배와 배를 이용하는 사람은 수영을 잘하지 못하지만 강을 건널 수 있다. 군자의 자질은 일반인과 다르지 않지만, 외부의 물건을 잘 이용한다.
남쪽에는' 몽골 비둘기' 라는 새가 있는데, 이 새는 깃털을 둥지로 하여 털로 엮어 부드러운 갈대의 이삭에 매어 있다. 바람이 불자 갈대가 부러졌고 새둥지가 쓰러져 알이 모두 깨졌다. 둥지를 잘 짜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갈대에 매어서는 안 된다. 서양에서는' 사간' 이라는 풀이 높은 산에서 자란다. 그것은 단지 4 인치 높이이지만, 100 마일 떨어진 곳을 내려다볼 수 있다. 풀이 높이 자라기 때문이 아니라 산꼭대기에서 자라기 때문이다. 늑대풀은 마밭에서 자라서 버팀목이 없어도 똑바로 설 수 있다. 백사가 흑토에 섞여 있어도 하얗게 변하지 않는다. 아카시아의 뿌리는 쑥향이라고 한다. 일단 그것이 악취가 나는 물에 잠기면, 신사와 하인은 모두 그것을 피할 것이다. 쑥 자체가 향기롭지 않은 것이 아니라, 물에 젖어 악취가 났다. 그래서 군자는 좋은 환경생활을 선택해야 하고, 여행은 반드시 지식이 있고 인품이 있는 사람과 가까워야 하며, 그가 지체하지 못하게 하고, 그의 중용과 성실을 유지해야 한다.
어떤 일이 발생하든 이유가 있고, 영욕의 도래도 덕행에 해당한다. 고기가 썩어서 구더기가 생기고, 물고기가 죽어서 벌레가 생기고, 태만하고 행동 규범을 잊어버리면 사고가 날 수 있다. 너무 딱딱한 물체는 깨지기 쉽고, 너무 약한 물체는 속박되기 쉬우며, 다른 사람과 좋지 않으면 반감을 일으킬 수 있다. 장작도 마찬가지다. 다만 태울 때 불은 항상 마른 방향으로 간다. 바닥은 평평하지만 물이 올 때는 항상 습기가 있는 곳으로 간다. 많은 식물과 동물들이 있는데, 모든 것이 한통속이다. 그래서 목표가 정해지면 활과 화살이 쏜다. 나무가 숲으로 자랄 때 도끼 벌채를 끌어들인다. 숲이 울창하고 서늘할 때, 새들이 와서 머무를 것이다. 식초가 시큼해지면 모기를 끌어들인다. 그래서 말은 말썽을 일으킬 수도 있고, 행동은 모욕을 당할 수도 있다. 신사는 사람들과 교제할 때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
토석이 고산으로 쌓여 비바람이 이로부터 일어났다. 고인 물이 심연으로 흘러 들어가 용이 생겨났다. 선행을 쌓고, 고상한 도덕을 배양하고, 정신을 제고하여 성인의 심경을 갖추다. 따라서 반보 거리의 축적이 없으면 천리 밖에 도착할 수 없다. 작은 흐르는 물을 쌓지 않으면 강과 바다로 들어갈 방법이 없다. 말 점프, 10 보 미만; 나쁜 말 한 마리가 열흘 연속 걸었는데, 그것의 성공은 멈추지 않는 데 있다. 만약 네가 몇 번 조각하고 멈추면, 썩은 나무는 계속 조각할 것이다. 만약 네가 꾸준히 조각한다면, 이 석두 조각도 성공할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도 없고, 강한 근골도 없지만, 흙을 먹고 지하의 샘물을 마실 수 있다. 왜냐하면 그것들이 한결같기 때문이다. 게는 여섯 개의 다리와 두 개의 게발이 있지만 뱀과 장어가 없으면 숨을 곳이 없다. 왜냐하면 그것이 경솔하기 때문이다.
주다주석을 달다
군자: 학문이 있고 수양이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배우지 않을 수 없다 (Y): 배우지 않을 수 없다.
녹색은 파란색에서: 인디고는 푸른 잔디에서 가져옵니다. 청색, 남색, 일종의 염료. 블루, 블루, 기장, 잎은 파란색 주스를 함유하고 있으며 파란색 염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Zhòng 로프: (나무) 스트레이트 잉크 라인. 로프, 잉크 라인.
R ঋ U: "끓는" 을 거쳐야 합니다. 이것은 불에 구워진 방법으로 나무 막대기를 구부리는 오래된 공예입니다.
규칙: 나침반, 원을 그리는 도구.
폭풍 (Pò u) 이 있지만: 건조해도. 네,' 더' 를 전해주세요. 건조, 건조. 폭력은' 노출' 과 같이 건조한다.
예쁘다: 곧다.
로프 수집: 잉크 선으로 측정합니다.
김: 금속검 등을 가리킨다. 맷돌을 갈아서 갈아라. 맷돌, 이 석두 한 조각을 갈아라. 다만 동사, 접근, 접근.
일본 인삼 (C N) 성 (X) 은 자신에 의존한다: 매일 자신을 반성한다. 참조, 번역, 검사, 검사 두 번째 번역은 "3" 과 마찬가지로 여러 번 있습니다. 성, 성 검사. 후, 개사, 유. 박학: 광범위하게 배우다. 일: 매일.
지식: "지혜", "지혜" 를 안다. 명: 명달. 행동상 잘못이 없다.
유언: 고훈.
간 (H 탄):' 한' 과 마찬가지로 춘추때는 오국에 의해 멸망되었다고 합니다. 장쑤 양주 동북에 위치해 있습니다. 오국을 뜻합니다. 이순신: 중국 동부에 사는 고대 민족. 묘 (M):' 묘' 를 통해 중국 동북에 거주하는 고대 민족.
"당신은 군자입니다" 라는 여섯 마디: 인용문은 "시경 소야 샤오밍" 을 참조하십시오. 징, 앤. * * *, "예" 를 통해. 소개, 여기 있습니다. 국왕, 크다.
유: 잠깐, 잠깐.
Q: 발끝을 돋우다.
보감: 널리 뵙겠습니다.
병: 빨리, 빨리, 여기 "큰 소리" 로 이어집니다.
아킬라: 분명히, 아주 분명합니다. 이곳의 뜻은 더 똑똑히 듣는 것이다.
거짓: 의존, 활용. 유: 마차, 여기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이조: 발이 빨리 가요.
물: 수영.
절대: 보행시선.
Xìng 는 다르다: 본질적으로 (일반인과) 차이가 없다. 건강, 의사 소통' 성', 재능, 자질.
몽골 비둘기: 황새라고도 하는 황새라고도 하는 황새로, 공녀새라고도 하며, 온몸이 회색이고 반점이 있어 종종 풀갈대를 둥지로 삼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나 (수부음): 쌀뜨물, 즉 더러운 물, 악취가 나는 물.
디오: 갈대의 이삭.
새싹 (Y æ) 줄기: 일명 검은 부채, 초본 식물. 그 뿌리는 약으로, 가늘고 긴 줄기는 벼랑에서 많이 나고, 나무처럼 생겼기 때문에, 견자는 그것을' 나무' 라고 부르는데, 사실은 풀의 일종이다. "나무" 가 "풀" 이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네 마디: 마밭에 풀이 자라서 부축도 없이 똑바로 설 수 있다. 백사가 흑토에 섞이면 흙처럼 검어진다. 좋은 환경에서 살면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펭, 펭 카오. 대마, 대마초 덤불. 니, 칼슘 보크 사이트, 검은 염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해집' 에는' 열반 백사가 모두 그 검은색을 따른다' 라는 단어가 없고,' 상서 홍범' 의 인용어' 민이 독황이다' 와' 정의' 를 보완한다.
란와이: 바닐라는 일명 안젤리카, 꽃은 하얗고 맛은 신선하다. 고대인들은 그 묘목을' 란' 이라고 부르고 뿌리는' 가지' 라고 불렀다.
점차적 (jiān): 몰입. Xi 아바타: 물, 시큼한 쌀 씻기 물. 이것은 더러운 물, 냄새 나는 물이라고합니다.
여: 입어.
점진적으로 변하는 것은 당연히 훈도와 영향을 받는 상황이다. 물론이죠. 이렇게요.
악한 사람: 행동이 나쁜 사람. 중정: 정직한 사람.
D 욕: 그릇을 잠식하는 웜.
강한 자체 추출 기둥: 물성이 너무 좋아서 깨지기 쉽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기둥, "주" (왕이 말했다), 깨진. "다이 리 지 설득" 은 "할인" 입니다.
부드러운 자기 구속: 약한 것이 자신을 구속하게 한다.
구조: 매듭, 원인.
도메인: "우수", 클래스.
질량: 화살 과녁. (d √): 목표의 중심.
김: 도끼.
아실 (xρ): 원래 식초.
루신: 날벌레의 이름은 모기에 속한다.
Ku: 걸을 때, 두 발 사이의 거리는 지금의 한 걸음과 옛사람이 말한 반보도 같습니다. 단계: 옛사람이 한 걸음, 즉 좌우발의 거리가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지금의 두 걸음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제나라 (q 峡) 지 (j Ji): 좋은 말, 천리마.
서씨의 열차인: 열흘 동안 나쁜 말 한 필이면 도착할 수 있어요. 나쁜 말 한 필. 고대에는 마차를 탈 때 아침에 차에 태우고 저녁에 짐을 내렸다. 선실이 운전을 부르기 때문에 여기서 우리는 마차의 하루 일정을 "운전" 으로 지칭한다. 열 개면 열 타기, 즉 열흘 일정이다. 이것은 천리 여행을 가리킨다.
취소: 포기합니다. 길에서 포기하지 마세요.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순자의 문장 역시 선진제자의 다른 철학 논문과 마찬가지로 독보적이다. 노자와는 달리, 그것은 대립통일과 모순의 변증사상을 시종일관 관통하지 않았다. 모지처럼 엄밀하고 투철한 형식 논리로 추리하는 것도 아니다. 장자와는 달리 하늘은 넓고 낭만주의가 넘친다. 맹자와는 달리, 언어는 날카롭고 기세가 웅장하며 웅변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가 말한 것은 진실이다. 그의 문장 소박하고, 섬세하고, 엄밀하며, 문장식이 단정하며, 다양한 비유로 깊은 이치를 서술하는 데 능하다. 이들은 Xunzi 의 문장 특성을 구성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견자를' 한 학자의 수필' 으로 요약한 적이 있는데, 이것은 매우 적절한 논평이다.
창작 배경
전국시대에는 노예제도가 더 붕괴되고 봉건제도가 점차 형성되면서 역사에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많은 사상가들은 당시의 사회변화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과 각도에서 자신의 견해를 발표하여 점차 묵가, 유교, 도가, 법가 등 여러 파벌을 형성하여' 백가쟁명' 이라고 불렀다. 백가쟁명은 많은 책을 썼고, 자신의 관점을 선전하고, 다른 사람을 비판하여' 백가쟁명' 의 국면을 만들었다. 순자는 전국 말기 유가의 대표 인물이다. 그는 자연의 존재가 인간의 의지에 의존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사람은 주관적인 노력으로 그것을 인식하고 적응하고 이용할 수 있다. 모레 학습의 의미를 밝히기 위해 그는' 설득' 이라는 글을 만들어 사람들이 학습을 통해 나쁜 사상과 행동을 변화시키고 예절을 진흥시키고 법도를 제정하며 군자의 길을 실천하도록 격려했다.
저자 소개
순자 (기원전 365, 438 년경+기원전 03 년-기원전 238 년경), 본명경 그는 선진 시대의 사상가, 철학자, 교육자, 유교 대표 인물, 백가쟁명의 대가이다. 순자는 제나라 하학궁의 주제를 세 번, 추란릉의 명령을 두 번 맡았다. 만년 굴란릉군 () 에서 제자의 가르침을 받아' 후성 ()' 이라고 부르는 책을 썼다. 순자는 유교 정통 사상과 학설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창조적으로 발전시켜' 예법 병행' 을 주장했다. 운명을 장악하고 이용하라' 는 사람은 자연의 관점을 정복할 것이다. 귀신 미신을 반대하다. 성악론을 제기하고, 풍습과 교육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중시하며, 학습의 응용을 강조한다. 사상은' 순자' 에 반영되었다. 견자는 제자백가의 이론 성과와 자신의 학술사상을 총결하여 선진시대의 완전한 소박한 유물주의 철학 체계를 창설하였다. 그의 사상은 2000 여 년 봉건 사회의 발전에 묵묵히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