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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송인은 특히 일을 말하고 일을 아는 것을 좋아합니까?

왜 송나라 사람들은 특히 사물을 이해하는 것을 좋아합니까? 왜 수천 년 동안 잠잠했던 사물에 대한 지식이 송대에서 갑자기 불붙기 시작했을까? 이것은 송대의 시대적 특징과 너무 관련이 있다.

송나라는 어느 시대입니까? 아마도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빈궁하고 약한 시대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사실 그것은 중화문명 한당 이후 나타난 고원이다! 이 고원에는 잘 알려진 송대 문학 (시 산문 극본 등) 외에 몇 개의 문화 고봉이 있다. ), 적어도 4 개의 피크가 있습니다.

첫 번째 최고봉은 정치 사상의 최고봉이다. 정치적으로 송나라는 개혁의 시대를 맞았다. 후시는 중국의 1 1 세기를' 혁신의 세기' 라고 불렀다. 북송 시대에는 먼저 범중연의 혁신이 있었고, 그 뒤에는 왕안석의 개혁이 있었다. 왕안석 변법은 실패로 끝났지만 이런 혁신은 의심할 여지 없이 사고를 불러일으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바로 송나라가 위대한 역사 저작' 자동치제인' 을 만들어 냈다. 역사는 문학과 다르다. 그것은 반성적인 과학으로 문학보다 더 이성적으로 생각한다.

송대에서도 중국 철학의 절정을 맞이했다. 주돈이부터 정호, 정이의' 이정', 장재의 개편, 주씨의 큰 깃발, 육상산의 중흥까지. 송대 이학은 유교 사상의 집대성자일 뿐만 아니라 도가 () 와 불가 () 의 사상, 특히 선종 () 을 흡수하여 중국 철학사의 절정을 형성하여 중국 문화를 이성적 사각의 시대로 접어들게 하였다.

송나라의 이성적 사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 이야기가 있다. 남송석춘 2 년 (1 175) 에서 신주 거위호사에서 유명한 철학 대토론이 열렸다. 송대 철학이 남송으로 발전하여 이견이 심각하다. 일파는 주의 이학이다. 이 학파는' 사사' 를 강조하며 사물을 통해 모든 것을 다 소진하는 이치를 주장하고, 책을 많이 읽고, 사물을 많이 관찰하고, 경험에 근거하여 분석, 종합, 총결산하고 결론을 내린다. 일파는 육구연의 심리학이다. 그들은' 마음이 이치에 맞다' 고 믿고, 대상이 본심에 대한 인정이고, 마음이 분명하고, 만물의 진상이 자연스럽게 통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은 책을 많이 읽고 관찰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고, 마음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두 파가 교착할 수 없다. 당시 한 유명한 학자는 주의' 이학' 과 육구연의' 심학' 간의 불일치를 조율하기 위해 육구연의 형제들을 신주 거위호사 (오늘날의 강서성 상라오시 납산현 거위호진) 에 초청해 주를 만나 토론을 벌였다. 회의에서 쌍방은 각자의 철학적 관점에 대해 3 일간의 격렬한 토론을 진행했다. 쌍방은 각자 자기의 의견을 고집하고, 서로 양보하지 않고, 결국 기뻐하지 않고 흩어졌다. 이것이 바로 중국 사상사에서 유명한 철학 논전' 거위호 회의' 이다. 이 논쟁에서 우리는 송인의 사변정신을 볼 수 있다.

아마도 이학 사변정신의 영향을 받아 중국 과학기술이 송대에서 유례없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면서 송대 과학기술의 발전은 당시 세계 과학 센터의 높이에 거의 다다랐기 때문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세계적으로 유명한 과학사학자 이요셉도 제왕의 거작' 중국 과학기술사' 에서 당시 자연과학의' 황금시대' 형성에서 이학의 역할을 논증했다. 그는 "송대 이학의 본질은 과학적이다. 순과학과 응용과학 자체의 각종 활동의 전례 없는 복잡성을 동반한다" 고 말했다. 이 네 개의 최고봉은 하나의 정신, 즉 이성정신을 관통하고 있다. 중화민족이 송조에 이르렀을 때, 이미 전면적인 이성적 의식을 갖게 되었다. 송대 학자들은 결코 낭만적인 기질이 부족하지는 않지만, 그들도 중국 민족 발전사에서 가장 이성적인 집단이어야 한다. 이 때문에 당대의 서정적 언지로 쓰이는 시사는 송대에 이르면 이성적 사각의 낙인을 찍어야 한다.

어떻게 추측합니까? 무슨 추측으로? 송대 문화인은 사변적인 도구가 필요하다. 후시 씨는 송인이 문화 정리와 역사 연구 과정에서 작은 유교 책에서 새로운 방법과 새로운 도구를 발견했다고 말했다. 이 작은 책은 바로' 예기' 의' 대학' 인데, 그들이 발견한 새로운 도구는 바로' 경경' 이다! 저명한 역사학자 사마광은 먼저 이 점을 발견하고 송대 이학자가 발양하였다. 이것은 아마도' 사사' 가 잠든 지 천년이 지난 후 송대에서 크게 빛을 발한 역사적 원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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