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가혹한 영화평론가와 아마추어 영화인들은 자발적으로 영화의 수군이 되어 응원을 하며 마케팅에 불을 붙였다.
이 영화를 보고 나니 기분이 좀 복잡하다.
복잡한 이유는' 이 영화가 과대평가되는 것' 이 아니라' 전통 홍콩 영화의 마지막 절창일 수도 있다' 는 것이다.
나는 이 문장 쓰기로 홍콩 영화에 대한 진실을 알려주기로 결정했다. (스포일러 없음, 안심하고 읽을 수 있음)
이 영화는 줄거리가 간단하다. 강력계가 국제 독극물을 포위하고 갑자기 복면 도적이' 흑을 먹는다' 는 말이 등장했다. 이 악당들은 백신 올빼미뿐만 아니라 냉혈한 경찰 학살도 한다.
장숭방 (전쯔단 장식) 은 전우가 살해당하는 것을 직접 목격하고 심도 있는 조사를 거쳐 토비의 두목이 바로 전우인 구강강 (셰팅펑 장식) 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운명에서 이원 대립.
셰팅펑 (WHO) 는 경찰부대에 의해 버려져 테러리스트가 된 강화판 판성봉 역을 맡았다. 셰팅펑 연기는 훌륭했고, 그는 그의 직업 생애 최고의 연기를 연기했다. 의외로 승자를 기다리다.
전쯔단 맛은 매우 긍정적이었고, 항미항전 육박전의 클라이맥스는 깊은 감동을 받았고, 나는 모든 것을 알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나는 너의 관영 체험을 파괴하지도 않고, 줄거리 회고 때문에 너의 관영 체험을 망칠 생각도 없다. 제가 말하고자하는 것은 이것이 볼만한 영화이며, Chen Musheng 이 지금까지 수행 한 최고의 성과이자 셰팅펑 최고의 성과라는 것입니다. ...
이 문장 속의 다른 내용에 대해 당신과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분노와 심각한 범죄 이야기 이외의 이야기이며 홍콩 영화의 지난 일이다.
이' 분노와 심각한 범죄' 는 경찰 비적 영화이다.
지난 몇 년 동안 홍콩 영화권에서' 조폭 영화' (예:' 추격용',' 사도행전',' 마약 수배 2',' 천지회',' 범죄현장' 은 모두 조폭 영화였다.
그들의 홍콩 감독은 경찰 비적 영화를 찍는 것을 좋아한다.
한편 경적 영화는 다른 장르의 영화보다 더 인기가 많은데, 이는 홍콩 영화가 현재의 곤경에서 이길 수 있는 제작업이다. ...
한편, 경찰 산적 영화는 영화인의 창이며, 그들은 경찰 산적 영화의 몸으로 사회 상황을 표현하거나 사고한다.
이곳을 보면 경적 영화가 팝콘의 총격전 액션 영화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 어떻게 사회와 관계를 맺을 수 있단 말인가?
홍콩의 경찰 산적 영화에서 많은' 경찰적' 충돌이' 가난한 사람과 부자' 의 충돌로 부의 격차가 커지기 때문이다.
홍콩의 착취 계급의 흥망을 겪은 후 이 이야기는 낭만화와 영화화되었다.
나는 홍콩 영화의 문화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홍콩의 역사를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있다.
영국인들의 홍콩 100 년 통치로 홍콩은 장기적인' 표류' 속에서 자신의 특수한 경제, 정치, 문화 국면을 형성하게 되었다.
길고 격동적인 생활을 거쳐 조국으로 돌아온 스트레스와 희망이 얽혀 있다.
그들은 신세계를 갈망하지만 생활의 불확실성을 두려워한다.
홍콩 사회 전체가 일종의 어색한 상태에 있다.
당시 홍콩 영화는 모두 마음의 위약을 만들어 짧은 쾌감으로 홍콩 사람들의 초조한 마음을 달래려고 애쓰고 있었다.
홍콩 영화는 오랫동안 찾아도 길을 찾지 못했다.
관객에게 보여줘야 하지만 현실에서 완전히 벗어나서는 안 되기 때문에 관객들에게 흥미진진한 힘을 불어넣어야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오우슨의' 영웅본색' 이 개봉될 때까지 홍콩 영화는 방향을 찾은 것 같다.
이 방향은' 중국 전통문화의 형제애와 홍콩 현대도시 문화의 교감' 이다.
오우삼조폭 영화 속' 강호연' 은 관객들이 즐겁게 보는 주제다. 예전에 홍콩 사람들이 좋아하고 추앙한 것은 전통 고풍스러운 무협 영화 속' 강호의 인연' 이었다.
오우삼은 시공간과 생활환경을 바꾸었다.
한때 강호마을은 홍콩성의 거리 풍경이 되었다. 작은 인물의 생존난을 상징하는 당루, 운명과 선택을 상징하는 엘리베이터, 깡패 문화를 상징하는 좁은 골목.
강호 자녀의 이야기는 사라지지 않고 다른 방식으로 계속되고 있다. 이것은 제 2 차 세계대전 후의 영화 검은색과 비슷하다. 홍콩 경찰 산적 영화는 위기에 대한 대응 ('97 귀환 불안',' 금융폭풍 습격') 이다.
그 사회의 검은 억압 속에서, 몇 번이고 계속되는 감정적 카타르시스와 스트레스 방출이 있었다. 1997 년 컴백 후 내지의 도움으로 홍콩의 조폭 영화는 점차 완벽해지고, 과거의 흑폭력 심미는 더 깊은 문화적 내포로 바뀌었다.
2002 년 유위강의' 무간도' 에서 진영인과 유건명의 신분이 엇갈려 결국 자신이 누구인지 알 수 없었던 것은 컴백 초기에 자신의 신분에 대한 자신감이었다.
식민문화, 홍콩 본토문화, 중국 전통문화가 충돌의 영향으로 홍콩인의 정신세계에 대한 실락이다.
그래서' 무간도' 시리즈는 홍콩이 조국으로 돌아온 후 신분을 확인해야 하는 상징과 은유다.
당시 홍콩 사회의 실제 맥락을 호응했다.
시대의 흐름에 순응하면 홍콩 영화는 여전히 휘황찬란할 수 있지만, 왜 홍콩 영화는 대만성 시장을 잃은 후 곧 쇠퇴했는가? 많은 이유가 있는데, 가장 중요한 이유는 홍콩이 블록버스터 시대에 탈락했기 때문이다.
1990 년대 중반 이전에 동남아시아와 대만성은 홍콩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이었다. 전 세계에서 장사를 할 때, 너는 영화 제작을 하나의 책임으로 여겨야 한다. 당시 홍콩 영화의 성공은 홍콩 영화의 새로운 물결 운동 덕분이었다.
이 새로운 영화 운동의 물결 속에서 크고 작은 회사가 나타났다. 영화 형식의 변화와 시장 경쟁이 심화되면서 쇼 영화는 이번 운동에서 보수주의를 선택한 뒤 점차 대체되면서 홍콩 영화는 백화제방 시대로 접어들었다.
1, 해외 시장 정복.
비주이 (주성치, 주윤발, 재키 찬) 는 1985 부터 1996 까지 흥행 목록을 거의 독점했다. 이 12 년 동안 세 명의 톱스타가 각각 4 개의 흥행 우승을 차지했다.
홍콩 영화의 흥행 기록도 과거 3000 만 명에서 5700 만 명으로 상승했다. 인플레이션을 포함하면 오늘 30 억 원 안팎의 흥행 성적에 해당한다. 홍콩 영화는 당시 이미 최고조에 달했다.
그것은 홍콩 영화의 황금시대였다. 강력한 제작 능력, 아시아의 유명한 배우, 같은 문화적 배경으로 홍콩 영화는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대만성에서 널리 인정받았다.
외부 세계가 어떻게 변해도 홍콩 영화는 항상 대중의 수요를 생산하고 있는 이야기인데, 당시 홍콩 경제가 월등히 앞서고 있었고, 해외 영화 시장과 문화 생태 자체가 홍콩보다 뒤처져 홍콩 영화에 쉽게 정복되었다.
홍콩 영화는 외부 세계에 대한 냉막 때문에 독보적이었지만, 이로 인해 홍콩 영화는 글로벌 영화에서 벗어나기 시작했고, 1984 는 저가 시대에 접어든 미국 영화가 다시 돌아왔다.
사실 1 993 년 할리우드의 영화' 쥐라기 공원' 은 9 억 2 천만 달러의 흥행을 기록하며 할리우드 제조사들을 미치게 했다. 홍콩 영화는 위기감이 있어야 한다. 그해' 당백호 점추향' 은 일년 내내 4010.7 만원을 흥행했다. ...
홍콩 영화인들은 마음에 두지 않는 것 같은데, 여전히 자기 방식대로 ... 1995, 홍콩 영화인들은 할리우드에 스타론 같은 스타가 한 명도 더 나타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웃고 있다. 할리우드 영화산업이 업그레이드되고 과학기술 시대가 왔다.
1997 년 미국 블록버스터' 타이타닉호' 가 2 1 억달러의 글로벌 박스오피스로 큰 파도를 일으켜 할리우드 디지털 정보시대가 도래했다고 공식 발표했고, 당시 홍콩 박스오피스 챔피언은 4500 만원이었다. ...
2. 할리우드 디지털 정보시대가 도래하면서 홍콩 영화의 시대는 끝났다.
그 후 할리우드의 특수 효과 블록버스터는 전 세계 모든 영화를 초살하여 전 세계 영화 시장의 거의 80% 를 차지하였다. 홍콩 영화를 선호했던 해외 시장은 모두 더욱 전위적인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로 몰려들었다.
홍콩 영화는 점차 해외 영화 시장을 잃었지만, 그때는 상관없었다. 내 방식대로 조잡하게 만든 영화를 찍다가 대만성 금융가들이 더 이상 볼 수 없을 때까지 바람을 보고 키를 잡고 퇴출을 선언하자 홍콩 영화 인재들이 깨달았다.
내가 깨어났을 때, 이미 돌이킬 수가 없었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는 이미 전 세계를 휩쓸었다. 홍콩 영화는 자신이 가장 휘황찬란한 시대는 할리우드 전통 특수 효과 블록버스터가 몰락한 시대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할리우드 내부의 산업 업그레이드와 국가 내 운동으로 할리우드라는 베테랑 패주가 세계 영화 시장에 대한 통제가 느슨해졌고, 홍콩 영화도 이 시기에 활발하게 발전했다.
홍콩 영화의 몰락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승리를 선포했다. 홍콩 본토 시장은 줄곧 있었지만, 그들의 흥행 높이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에 의해 점령되었다. 할리우드의 거대한 시장은 그에게 패권의 우세를 주었다.
홍콩 영화가 내지시장에서 부상한 후 재기할 기회가 생겼다. 내지의 홍콩 팬들은 대부분 오늘날 홍콩 영화의 충실한 관중이지만, 홍콩 영화는 어떻게 된 것입니까? 썩은 영화도 찍고, 찬밥도 볶는다. ....
좋은 작품은 어디에 있습니까? 홍콩 영화의 인재는 어디에 있습니까? 결국, 홍콩 영화의 두뇌 유출은 북상 서진을 제외하고는 주로 홍콩 영화의 황금시대에 공업체계가 없고, 작은 작업장의 성과밖에 없기 때문이다.
작업장의 전통 장인은 나이가 많아 이미 예전과 같은 창조 경험이 없었고, 그들의 제자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면서 이미 자신의 최초의 본능을 잊어버렸고, 일부 작은 작업장은 1 번 스승이 돌아가신 후 아예 실전되었다. ....
노부님이 돌아가시면서 이 젊은 영화인들은 대륙 관객을 이해하지 못했고, 대륙 관객들은 요 몇 년 동안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구세대 홍콩 감독 유위강도 접지기가 쉽지 않다. 젊은 홍콩 감독은 말할 것도 없다. ....
할리우드의 세계화 전략, 해적판이 만연하고, 해외 시장이 유실되고, 조잡한 남조, 인재 유실, 연락 부족, 홍콩 영화가 점차 대중의 시야에서 멀어져 너무 멀리 가고, 모두 미쳤다.
앞서 언급했듯이, 문화 구조의 도입은
진목승의' 분노, 심각한 범죄' 가 좋은 시기를 따라잡았기 때문이다.
한편' 노중안' 은 핵심은 높지 않지만' 충격파 2' 와 마찬가지로 착취계급의 갈등이지만 홍콩 영화인의 정신이 있다.
충격파 2 의 업그레이드판으로 경찰 이미지가 많이 풍부해요. 인물 중에는 중간파, 반파, 정파도 있다. ....
한편 할리우드 블록버스터가 글로벌 전략에서' 중심화' 서사 전략으로 오리지널 이야기가 고갈되면서 할리우드 기술은 여전히 발전하고 있지만 더 좋은 서사 방법은 없다.
예전에 할리우드가 괴롭힐 수 있었던 세계 영화는 두 가지가 있었다. 하나는 기술이 전면적으로 억압되었다는 것이다. 둘째, 문화는 완전히 억압된다.
지금 궤멸한 이유는 영화 뒤의 문화적 가치관이 의심을 받고 문화에 대한 전면적인 억압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점점 더 많은 시청자들이 할리우드의 이데올로기 적 가치를 의심하기 시작했다.
진목승이 좋은 시기를 따라잡았고,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는 더 이상 장애물이 아니었고, 항산 영화인들의 정신은 마침내 관객들에게 보였다. 운의 문제가 아니라 진목승의 항산 영화에 대한 집착이 그를 이곳으로 데려왔다.
영화' 노중안' 이 좋다. 영화기술에 그렇게 복잡한 뇌를 태우는 서사가 많기 때문이 아니라, 액션 장면이 더 이상 B 급 재미가 아니라 홍콩 영화정신의 재현이기 때문이다.
가장 순수한 홍콩 영화, 강호 문화, 신분 탐구, 정신적 고민, 자기 구속, 비적 방지 행동이다. ...
다만 유감스럽게도 순전히 홍콩 영화의 우세이지만 홍콩 영화의 몰락이기도 하다. 지금의 홍콩은 이미 그 홍콩이 아니다. 분노가 심한 범죄는 홍콩 영화의 광기가 있지만 불꽃놀이가 부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