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학습의 중요성, 학습의 태도, 학습의 내용, 학습의 방법 등에서 학습과 관련된 문제를 종합적이고 깊이 논술하여, 순자의 교육사상을 체계적으로 구현했다. 전문은 네 단락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락은 학습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두 번째 단락은 학습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설명하고, 세 번째 단락은 학습의 내용과 방식을 설명하고, 네 번째 단락은 학습의 최종 귀착점을 설명한다. 문장 언어는 간결하고, 비유가 적절하며, 추리가 깊고, 구조가 엄격하여, 선진잡문의 성숙 단계의 수준을 대표한다.
"학습을 장려하다" 라는 원문
누군가에게 공부하라고 권고하다
선생이 말했다: 배우지 못한다.
녹색, 파란색에서 가져 가라. 녹색은 파란색이다. 얼음, 물, 하지만 물보다 더 춥다. 나무는 밧줄에서 직선이고 바퀴이며, 그 곡선은 궤간 안에 있다. 위기는 있지만, 더 이상 나서지 않는 사람들은 그것을 일어나게 할 것이다. 그래서 나무는 밧줄로 곧고, 금은 예리하고, 군자는 박학하며, 매일 자구한다. 그래서 분명하고 잘못이 없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산을 오르지 않고, 하늘의 높이를 모른다. 깊은 개울을 향하지 않고, 땅이 두꺼운지 모른다. 선왕의 유언을 듣기 전까지는 학문의 위대함을 알 수 없다. 간 (), 악 (), 이 (), 순의 아들 () 은 동시성을 낳고, 길고, 풍속이 다르고, 자연히 가르침을 받는다. 시는 말했다: "친애하는 선생님, 끊임없는 휴식이 없습니다. 징 * * *, 좋은 날씨. 클릭합니다 신이 들으면 반드시 복을 받을 것이다. "신은 도보다 크고, 즐거움은 무해보다 크다.
하루 종일 생각하고 있으니, 잠시 후에 배우는 것이 낫다. 먹어봤는데 기대가 되네요. 등산을 가보는 게 낫겠어요. 높은 이동, 긴 팔, 하지만 멀리 사람을 볼 수 없습니다; 바람과 함께 부르고, 소리는 병에 걸리지 않지만, 듣는 사람은 오히려 두드러진다. 말을 속이는 자는 선을 행하기에 충분하지 않고 천리로 이어진다. 배인 척하는 사람은 수영을 할 줄 모르지만, 그는 수영을 할 줄 모른다. 군자의 목숨은 다르지 않고, 일을 잘 한다.
남방에는 한 마리의 새가 있는데, 이름은 맹비둘기, 깃털을 둥지로 하고, 머리를 짜고, 갈대를 계로 하고, 바람이 터지고, 알이 망한다. 둥지는 무궁무진하지만 둥지에 연결된 사람도 무궁무진하다. 서양에는 세간이라는 목재가 있다. 그것의 줄기는 길이가 4 인치이고, 그것은 높은 산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심연에 이르자 나무 막대기는 자라지 못했지만 자연히 곧게 서 있었다. 퐁퐁퐁 리, 똑바로 견딜 수 없다; 백사열반은 그것과 검다. 란회근은 지대이지만 점점 길어지고 군자는 친해지지 않아 불복한다. 그 질은 아름답지는 않지만, 그라데이션이기도 하다. 그래서 군자생은 반드시 고향을 선택하고, 여행은 반드시 수재이다. 그래서 악의 근의도 막아야 한다.
매사에 시작이 있으면 반드시 끝이 있다. 영욕이 올 때는 반드시 덕행과 같다. 고기가 썩어 성충이 되고, 물고기가 시들어 나방이 된다. 자신의 몸을 잊는 것을 소홀히 하는 것은 재앙이다. 강한 함양, 부드러운 함양. 악은 몸에 있고 원망은 구조에 있다. 월급도 같고, 불도 마르고, 땅도 같으면 물이 젖는다. 초목이 나고, 새와 짐승이 번잡하며, 물건은 사람이 아니다. 자연의 한 부분이고, 활과 화살은 매우 중요합니다. 린, 그리고 도끼 무게; 나무는 그늘을 드리우지만 새는 쉰다. 아세틸산은 아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말에는 고민이 있고, 행에는 굴욕이 있고, 군자는 말에 신중해야 한다!
적토 성산, 비바람이 번성하다. 물방울이 바다로 합쳐지고 용이 탄생했습니다. 적선은 덕이 되고, 신은 스스로 만족하며, 성심은 준비한다. 따라서, 한 걸음도 쌓지 않고, 만리길도 할 수 없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되지 않는다. 도약은 10 단계가 아닙니다. 이것은 마욱의 성공에 큰 공헌이다. 인내,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면, 금석을 뚫을 수 있다. 지렁이는 졸개들의 우세가 없고 근골이 강건하다. 그들이 대지를 먹고 노란 땅을 마시는 것도 마음이다. 게는 여섯 번 무릎을 꿇고 두 번 꼬집었다. 뱀의 굴에 기탁이 없는 것도 아니고, 경솔하기도 하다.
그러므로, 다른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밝은 미래가 없습니다. 별일 없는 그는 허허허와는 무관하다. 바른 길을 행하는 자는 오지 않고, 바른 길을 걷는 자는 허락하지 않는다. 두 눈은 볼 수 없고, 두 귀로는 들을 수 없다. 독사는 발이 부족하고 쥐는 다섯 가지 기교가 부족하다. "시" 구름: "산비둘기, 아들 7. 품성이 좋은 훌륭한 신사는 언제나 예의바른 사람이다. " 한 사람의 마음에 응어리처럼! \ "그래서, 신사 는 하나 에 묶여 있었다.
과거에는 드럼을 쳤지만 물고기는 듣고 있었다. 박아구금, 유모가 원원을 기르다. 그러므로 소리는 작지 않고 듣지도 않고, 행은 숨기지 않고 보이지 않는다. 옥은 산속에 윤택하고, 구슬은 연중에 태어나고, 벼랑은 마르지 않는다. 선을 행하고 악을 쌓지 않는가? 아무도 못 들었어?
처음부터 악을 배우는가? 악은 도대체? 고 말했다: 그 수는 경독식에서 시작하여 경독식에서 끝난다. 그 의미는 선비로 시작하고, 성심으로 끝난다. 정말 오랫동안 실력을 쌓으면 들어가고, 배우면 멈춘다. 그래서 학생의 수는 끝이 있다. 정의라면 한순간도 포기할 수 없다. 이를 위해, 사람 도; 포기해라, 동물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이 책, 정치업무의 규율; 시인, 중간 목소리의 정지; 의식, 법률의 요점, 계급의 규율. 그러므로 배움은 반드시 예의에 그치지 않는다. 남편은 도덕의 극단이라고 불린다. 예의의 존귀도, 즐거움의 합도, 시서의 풍요, 춘추의 미미, 천지 사이.
군자의 학문은 귀에도 있고, 마음에도 있고, 네 몸에 있고, 움직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마지막으로, 네가 움직이면 법률이 될 수 있다. 소인의 지식도 들리는 것이지,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입 귀 사이, 4 인치, 발 7 피트 아름다움! 고대의 학자들은 자신이고, 오늘날의 학자들은 사람이다. 군자의 학문은 또한 아름다움을 위한 것이다. 소인은 배우고, 새는 송아지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묻지 않으면 이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물어보면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자랑, 아니, 허, 아니; 군자는 그 사람 같다.
남에게 가까이 가지 않는 법을 배우다. 예악은 언급하지 않고, 시서는 깎지 않고, 봄가을은 불쾌하다. 만약 네가 신사로부터 배운다면, 너는 전 세계에서 그를 존경할 것이다. 그래서 잉크를 배우는 것도 거의 사람에 가깝다.
경을 배우는 것이 선한 사람을 얻는 것보다 빠르며, 그다음은 장례이다. 너는 세상의 좋은 사람이 될 수도 없고, 다음 생의 선물일 수도 없다. 앤트는 잡식도 배우고 시와 책도 배웁니다. 그리고 마지막 가난한 세월 동안, 비열한 유가가 불가피하다. 원왕, 인의는 그 경위에 예의를 갖추었다. 다섯 손가락으로 옷깃을 두드리면 수많은 추종자들이 있을 것이다. 헌법을 존중하지 않고, 시서를 본보기로 삼고, 그것으로 강을 재며, 그것을 도구로 사용하고, 그것을 송곳으로 사용해도 얻을 수 없다. 그래서 Longli 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변호사이기도합니다. 긴 의식 을 주지 않으면 산유, 관찰과 변론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묻는다면, 고소 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에게 말했는지 묻지 마세요. 그 말을 듣는 사람들을 듣지 마라. 뭇사람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사람과 논쟁하지 마라. 그래서 그것으로부터 교훈을 얻고 다시 주워야 한다. 방법이 아니라면 피하십시오. 따라서, 예의상 왕래한 후에야 당사자와 이야기할 수 있다. 말이 유창하면 언행이 일치하고 명분이 순순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따라서 색상 뒤에는 말과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말로 말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자랑 스럽습니다; 말할 것도 없고, 설명이 숨겨져 있습니다. 색깔면에서 보면 그것은 추함이라고 한다. 그래서 군자는 자랑스럽지 않고, 숨기지 않고, 질투하지 않고, 그냥 내버려 두었다. 시는 말했다: "산적 무료 산적, 황제 는 그것을 주었다. 클릭합니다 이것도 부른다.
백발 백중 한 방, 아직 잘 쏘지 못했다. 천리만으로는 부족하고, 좋든 나쁘든; 잘 배우지 못하는 것은 윤리와 인간성이 연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잘 배운 인재는 잘 배울 것이다. 한 번은 방해가 되고, 한 번은 방해가 되고, 골목을 그리는 사람도 있다. 좋은 사람은 적고, 나쁜 사람은 많으며, 발을 훔친다. 모든 사람, 그리고 학자.
군자는 남편이 완벽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고, 아름다움을 생각하지 못하여, 일관되게 암송하고, 철저히 생각하고, 사람을 대하고, 이를 통해 사람을 교육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눈은 보고 싶지 않고, 귀는 듣고 싶지 않고, 입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마음은 근심하지 않는다. 선할 때 오색은 좋은 머리, 오음은 좋은 귀, 오미는 좋은 맛, 마음은 천하에 이롭다. 따라서 권리는 버릴 수 없고, 대중은 감동할 수 없고, 세계는 흔들릴 수 없다. 생은 이치에 의지하고, 죽음은 이치에 의지하고, 남편은 덕이라고 부른다. 젠장, 그럼 네가 결정해, 그리고 네가 결정해, 그리고 네가 대답해. 만약 남편이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면, 그는 바로 성인이다. 하늘은 그 빛을 보고, 땅은 그 빛을 보고, 군자는 이 모든 것을 중시한다.
문장 주석
군자: 학문이 있고 수양이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배우지 않을 수 없다 (Y): 배우지 않을 수 없다.
녹색은 파란색에서: 인디고는 푸른 잔디에서 가져옵니다. 청색, 남색, 일종의 염료. 블루, 블루, 기장, 잎은 파란색 주스를 함유하고 있으며 파란색 염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Zhòng 로프: (나무) 스트레이트 잉크 라인. 로프, 잉크 라인.
R ঋ u: 구리 장교, 고대에 굽은 나무 막대기를 굽는 공예.
규칙: 나침반, 원을 그리는 도구.
폭풍 (Pò u) 이 있지만: 건조해도. 네,' 더' 를 전해주세요. 건조, 건조. 폭력,' 노출' 으로 말리다.
예쁘다: 곧다.
로프 수집: 잉크 선으로 측정합니다.
김: 금속검 등을 가리킨다. 맷돌을 갈아서 갈아라. 맷돌, 이 석두 한 조각을 갈아라. 다만 동사, 접근, 접근.
일본 인삼 (C N) 성 (X) 은 자신에 의존한다: 매일 자신을 반성한다. 참조, 번역, 검사, 검사 두 번째 번역은 "3" 과 마찬가지로 여러 번 있습니다. 성, 성 검사. 후, 개사, 유. 박학: 광범위하게 배우다. 일: 매일.
지식: 통' 지혜',' 지혜'. 명: 명달. 행동상 잘못이 없다.
유언: 고훈.
간 (H 탄):' 한' 과 마찬가지로 춘추때는 오국에 의해 멸망되었다고 합니다. 장쑤 양주 동북에 위치해 있습니다. 오국을 뜻합니다. 이순신: 중국 동부에 사는 고대 민족. 묘 (M):' 묘' 를 통하는 것은 중국 동북에 사는 오래된 민족이다.
"당신은 군자입니다" 라는 여섯 마디: 인용문은 "시경 소야 샤오밍" 을 참조하십시오. 징, 앤. * * *, "예" 를 통해. 소개, 여기 있습니다. 국왕, 크다.
유: 잠깐, 잠깐.
Q: 발끝을 돋우다.
보감: 널리 뵙겠습니다.
질병: 소리가 크다.
아킬라: 분명히, 아주 분명합니다. 이곳의 뜻은 더 똑똑히 듣는 것이다.
거짓: 의존, 활용. 유: 마차, 여기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이조: 발이 빨리 가요.
물: 수영.
"학습 장려" 번역
군자는 말했다: 학습은 멈출 수 없다.
인디고는 푸른 잔디에서 추출되지만 푸른 풀보다 더 어둡습니다. 얼음은 물이 응결되어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것은 수냉보다 낫다. 나무는 직선에 맞게 직선이며, 그림의 공예로 바퀴를 만들면 나무의 라디안은 원의 기준에 부합한다. 바람이 불고 햇볕을 쬐어도 나무는 더 이상 곧게 펴지지 않을 것이다. 이미 이렇게 가공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무는 잉크선으로 측정할 수 있고, 보조도구로 가공한 후 곧게 할 수 있고, 칼은 숫돌에 갈아서 날카로워질 수 있고, 군자는 광범위하게 공부할 수 있고, 매일 스스로 반성할 수 있다면, 그는 현명하고, 행동은 실수가 없을 것이다.
그래서 등산을 하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없다. 깊은 개울에 직면하지 않고,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 모른다. 황제의 유풍을 이해하지 못하면 학문의 폭을 알 수 없다. 의부, 베트남인, 외국인, 라쿤의 아이들은 태어날 때 우는 소리가 똑같아 어른이 되면 풍속 습관이 달라진다. 이것은 교육 때문입니다. 《시경》에서는 "너는 군자야, 늘 안일을 탐내지 마라. 너의 일을 존중하고 정직의 미덕을 사랑한다. 신들은 이 모든 것을 들으면 너에게 행운과 복을 줄 것이다. " 도덕적 영향을 받는 것보다 더 큰 정신적 수양은 없고, 재난이 없는 것보다 더 큰 복보는 없다.
예전에는 하루 종일 생각했는데, 한순간도 많이 배우지 못했다. 나는 까치발을 하고 멀리 바라보았지만, 높이 올라갈 때 그렇게 넓게 보지 못했다. 높이 올라서서 손을 흔들면 팔은 길어지지 않지만, 먼 곳에서는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다. 바람 따라 전화하면 소리가 커지지는 않지만, 듣는 사람도 멀리서 똑똑히 들을 수 있다. 차마의 도움으로 사람은 빨리 가지 않아도 만리길을 걸을 수 있다. 배와 배를 이용하는 사람은 수영을 잘하지 못하지만 강을 건널 수 있다. 군자의 자질은 일반인과 다르지 않지만, 외부의 물건을 잘 이용한다.
남쪽에는' 몽골 비둘기' 라는 새가 있는데, 이 새는 깃털을 둥지로 하여 털로 엮어 부드러운 갈대의 이삭에 매어 있다. 바람이 불자 갈대가 부러졌고 새둥지가 쓰러져 알이 모두 깨졌다. 둥지를 잘 짜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갈대에 매어서는 안 된다. 서양에서는' 사간' 이라는 풀이 높은 산에서 자란다. 그것은 단지 4 인치 높이이지만, 100 마일 떨어진 곳을 내려다볼 수 있다. 풀이 높이 자라기 때문이 아니라 산꼭대기에서 자라기 때문이다. 늑대풀은 마밭에서 자라서 버팀목이 없어도 똑바로 설 수 있다. 백사가 흑토에 섞여 있어도 하얗게 변하지 않는다. 아카시아의 뿌리는 쑥향이라고 한다. 일단 그것이 악취가 나는 물에 잠기면, 신사와 하인은 모두 그것을 피할 것이다. 쑥 자체가 향기롭지 않은 것이 아니라, 물에 젖어 악취가 났다. 따라서 군자는 좋은 환경을 선택하여 생활하고, 도덕적인 사람을 선택하여 친구를 사귀어야 지체를 방지하고, 자신의 중용과 정직을 보호할 수 있다.
어떤 일이 발생하든 이유가 있고, 영욕의 도래도 덕행에 해당한다. 고기가 썩어서 구더기가 생기고, 물고기가 죽어서 벌레가 생기고, 태만하고 행동 규범을 잊어버리면 사고가 날 수 있다. 너무 딱딱한 물체는 깨지기 쉽고, 너무 약한 물체는 쉽게 속박된다. 만약 네가 사람에게 좋지 않다면 반감을 일으킬 수 있다. 마른 장작은 가연성이 있고, 저지대는 젖기 쉬우며, 동식물이 많다. 모든 것이 양떼와 같다. 그래서 목표가 정해지면 활과 화살이 쏜다. 나무가 숲으로 자랄 때 도끼 벌채를 끌어들인다. 숲이 울창하고 서늘할 때, 새들이 와서 머무를 것이다. 식초가 시큼해지면 모기를 끌어들인다. 그래서 말은 말썽을 일으킬 수도 있고, 행동은 모욕을 당할 수도 있다. 신사는 사람들과 교제할 때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
토석이 고산으로 쌓여 비바람이 이로부터 일어났다. 고인 물이 심연으로 흘러 들어가 용이 생겨났다. 선행을 쌓고, 고상한 도덕을 배양하고, 정신을 제고하여 성인의 심경을 갖추다. 따라서 반보 거리의 축적이 없으면 천리 밖에 도착할 수 없다. 작은 흐르는 물을 쌓지 않으면 강과 바다로 들어갈 방법이 없다. 말 점프, 10 보 미만; 나쁜 말 한 마리가 열흘 연속 걸었는데, 그것의 성공은 멈추지 않는 데 있다. 만약 네가 몇 번 조각하고 멈추면, 썩은 나무는 계속 조각할 것이다. 만약 네가 꾸준히 조각한다면, 이 석두 조각도 성공할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도 없고, 강한 근골도 없지만, 흙을 먹고 지하의 샘물을 마실 수 있다. 왜냐하면 그것들이 한결같기 때문이다. 게는 여섯 개의 다리와 두 개의 게발이 있지만 뱀과 장어가 없으면 숨을 곳이 없다. 왜냐하면 그것이 경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열심히 공부할 의지가 없으면 눈에 띄는 학습 성적이 없을 것이다. 노력하지 않으면 사업상의 큰 성과가 없을 것이다. 어느 쪽도 잘못된 길에서 목적지까지 갈 수 없고 동시에 두 군주를 위해 봉사하는 사람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눈은 동시에 두 가지를 보고 똑똑히 볼 수 없고, 귀는 동시에 두 소리를 듣고 똑똑히 들을 수 없다. 독사는 발이 없어도 날 수 있고, 쥐는 다섯 가지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방법이 없다. 시경' 은 "뻐꾸기가 뽕나무에 둥지를 틀고, 일곱 마리의 어린 새가 있다" 고 말했다. 좋은 군자는 한결같고 편파적이지 않아야 한다. 한마음 한뜻으로 악을 편파하지 않으면, 너의 의지는 반석처럼 견고할 것이다. " 그래서 군자는 의지가 확고하고 한결같다.
옛날에 하프 연주자가 있었는데, 물 속의 물고기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보아가 피아노를 치고, 수레를 끄는 말은 멈추고 음식을 먹고 고개를 들어 본다. 그래서 소리는 미약하기 때문에 들리지 않고, 행동은 은폐로 발견되지 않는다. 보옥이 깊은 산에 묻히면 초목이 윤택해지고 진주가 심연에 떨어지면 벼랑은 시들지 않는다. 선행은 축적할 수 있고, 널리 낭송되지 않는데, 어떻게 미덕이 될 수 있는가?
공부는 어디서 시작하고 끝나야 합니까? 답: 그 방법에 따르면, 시를 읽는 등 고전을 읽는 것부터' 예기' 를 읽는 것으로 끝나야 한다. 그 의미에서, 학문을 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성인으로 끝나는 것으로 시작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성실한 연습, 이렇게 오랜 축적은 반드시 그 속의 즐거움을 깊이 체득하고, 죽는 법을 배워서 이미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러므로 공부하는 교과과정은 종점이 있지만, 진보하려는 욕망은 잠시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려면 평생이 필요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 "대법관 \" 은 정사 기록이다. 《시경》은 마음의 총결산이다. 예기' 는 법제의 전제이며 각종 조례의 총강이다. 그래서 네가' 예기' 를 배워서 겨우 계산한 것이 도덕의 정점이다. 예기' 존례,' 예기' 화음,' 시경',' 상서' 는 심오하고 심오하며,' 춘추' 대의는 이미 천지 사이의 모든 대학질문을 포괄하고 있다.
군자의 학문은 귀에 물들고, 행동거지는 단정하고, 행동은 예의에 부합한다. 일거수일투족, 심지어 가장 가벼운 언행행동도 다른 사람에게 모범을 보일 수 있다. 소인은 귀에서 배우고, 입에서 배우면 4 인치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그들은 어떻게 7 피트 몸매를 완벽히 할 수 있을까? 고대인의 공부는 자신의 도덕적 수양의 필요성인데, 오늘의 공부는 단지 다른 사람을 과시하기 위한 것이다. 군자는 자신을 높이는 법을 배우고, 소인은 과시하고 대중의 총애를 받는 법을 배우고, 지식을 가금류 송아지 같은 선물로 삼아 호평을 받는다. 그러므로, 당신의 의견을 구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을 경솔함이라고 합니다. 두 가지 질문을 묻고 대답하는 것을 장황하다고 한다. 경솔하고 잔소리하는 것은 옳지 않다. 군자의 문답은 공곡메아리처럼 많지 않고 딱 맞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문답, 문답, 문답, 문답, 문답, 문답)
스승에게 가까이 가는 것만큼 편리한 것은 없다. "예기", "악기" 는 법도가 있지만 너무 거칠다. \ "노래 책 \", \ "대법관 \" 은 간단하지만 현실에 가깝지 않다; "봄과 가을" 은 함축적이지만 충분히 철저하지 않다. 훌륭한 스승을 모방하고 군자의 학문을 배우는 것은 고상하고 포괄적이며 천하에 통달할 수 있다. 그래서 공부는 멘토에게 가까이 가는 것만큼 편리한 것은 없다.
스승을 존중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학습 방식이고, 그다음은 예의를 숭상하는 것이다. 수업시간에 스승을 존경하지 않고, 수업시간에 경례를 하지 않고, 잡서만 보고,' 시경',' 상서' 를 설명하면, 너는 평생 일개 선비일 뿐이다. 성인의 지혜를 연구하고 인의의 뿌리를 찾는 지름길은 예법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너의 다섯 손가락을 구부리고 모피 가운의 깃을 들어 올리는 것과 같다. 네가 밥을 먹으면 머리카락이 완전히 매끄럽다. 예의를 배우지 않는 것은 손가락으로 강을 재거나, 손가락으로 좁쌀을 들고, 송곳으로 밥솥에서 먹을 것을 얻는 것과 같다. 따라서 예의에 대한 존중은 지식이 투철하고 분명하지 않더라도 도덕적이고 수양이 있는 사람이다. 예의를 모르면, 옳고 그름을 분간하고 언변을 잘하더라도, 당신은 진정한 수양이 없는 천박한 선비일 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누군가가 당신에게 와서 무례한 질문을 문의하면 대답하지 마세요. 무례한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질문하지 마십시오. 당신 앞에서 무례한 말을 하고 참여하지 마라. 야만적이고 승부욕이 강한 사람과 논쟁하지 마라. 따라서 리셉션을 제공하기 전에 에티켓의 길을 따라야합니다. 의리에 맞지 않는 사람을 피하라 따라서, 공손하고 예의 바른 사람만이 도리의 목적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문자가 순조로운 사람만이 도로의 내용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태도가 성실한 사람만이 도중의 깊은 뜻을 말할 수 있다. 그래서 대화할 수 없는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경솔함이라고 합니다. 너와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과 이야기하지 마라, 그것은 무시라고 한다. 상대방의 반응을 보지 않고 함부로 말하는 것은 장님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군자는 경솔하게 해서는 안 되고, 소홀히 해서는 안 되며, 맹목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 그는 가르침을 청하러 온 모든 사람을 신중하게 대해야 한다. 《시경》은 "천자가 네가 경솔하지 않고 소홀히 하지 않는다고 칭찬한다" 고 말했다. 사실은 이렇다.
백발백중의 화살, 목표물을 맞추지 않으면 좋은 화살로 간주 될 수 없다. 차 말 천리, 반보 거리, 좋은 운전으로 간주 될 수 없습니다; 너는 윤리규범을 장악할 수 없고, 인의의 원칙을 견지할 수 없고, 물론 공부를 잘하는 것도 아니다. 공부는 온 정신을 집중해야 할 일이다. 잠시 멈추는 법을 배우는 것은 모두 시장의 일반인이다. 좋은 행동은 적고 나쁜 행동은 많다. 제이, 주, 도는 모두 이런 사람이다. 한 학자는 배운 지식을 전면적으로 철저히 파악할 수 있어야 고려될 수 있다.
군자는 공부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정통을 이루기 위해 한 조의 책을 읽고, 사고와 탐구를 통해 이해하고, 스승을 모방하여 실천하고, 자신의 잘못된 습관적 기질을 제거하여 보양을 유지한다. 눈이 틀리면 보고 싶지 않고, 귀가 틀리면 듣고 싶지 않고, 입이 틀리면 말하고 싶지 않고, 마음이 틀리면 생각하고 싶지 않다. 공부에 몰두하는 이상적인 상태에 이르면, 너처럼 오색찬란한 눈, 귀, 입을 갖고 싶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렇게 한다면 권력과 사리사욕 앞에 사념이 없을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굴복하지 않을 것이며, 세상에 그들의 신앙을 흔들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사는 것이 이렇다.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을 것이다. 이를 덕행이 정직하다고 한다. 덕과 절조가 있어야 확고하고, 항심이 있어야 임기응변을 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확고하고 임기응변을 할 수 있다면, 당신은 성숙하고 완벽한 사람입니다. 그때는 하늘이 밝아지고 땅이 넓어질 것이며, 군자의 가치는 덕행의 완성에 있다.
"인센티브 학습" 에 대한 감사
이 글은' 공부만으로는 부족하다' 는 중심 논점을 둘러싸고 학습의 의미, 역할, 태도, 내용, 방법, 목적 등에서 질서 정연하고 계층적으로 서술하였다. 이 문장 수업은 네 단락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락은 처음부터' 군자 신중독함' 까지 학습의 필요성과 좋은 학습 환경을 선택해야 할 필요성을 설명하였다. 처음 "군자는 말했다: 배워서는 안 된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설득' 글의 첫 문장일 뿐만 아니라, 순자 전체 저작의 첫 문장이기도 하다. 순자는 인성본' 악' 이 예의로 교정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학습을 매우 중시한다. 성악론' 은 순자의 사회 정치 사상의 출발점이다. 그는 저서에서 처음으로 학습을 멈추지 말고, 단지 관건을 잡기 위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이 문제를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군자' 라는 말을 통해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여 점잖음을 나타냈다.
처음부터 중심 논점을 제시했는데, 언어가 간결하고 의미가 심오하여 자연스럽게 다음과 같은 논술을 이끌어 냈다. "녹색, 파란색, 녹색, 파란색; 얼음, 물은 그것을 위한 것이지만, 물보다 더 춥다 "는 말은 누구나 열심히 공부하여 진보할 수 있다는 뜻이다. 오늘 나는 어제의 나를 능가할 수 있고, 학생은 선생님을 능가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비유는 학습자에게 큰 영감을 주고 고무시켰다. 하지만' 청출은 파랑보다 낫다',' 물보다 춥다' 는 것은' 오늘 공부하고 내일 퇴학하면 된다' 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계속 공부해야 한다, 즉' 공부만으로는 부족하다' 는 것이다. 따라서 이 두 가지 비유는 중심 논점을 심오하고 강력하게 천명하여 사람들이 분발하도록 격려했다. 그런 다음 문장 (WHO) 는 "나무는 밧줄에 곧게 서 있고, 바퀴인 줄 알고, 그 노래는 규정에 있다" 는 비유를 한 번 더 설정했다. 폭풍이 닥쳐도 더 이상 일어서지 않는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이렇게 할 것이다. "학습자에게 더 큰 격려를 준다. 문장 (WHO) 는 학문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한 뒤 비유로 결론을 내렸다. "그래서 나무에는 끈이 있으면 곧고, 김유예 () 는 날카롭다. 식견이 있는 군자는 일본에 참가할 때 자구하며, 자신의 마음속으로는 아무 잘못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나무는 분필실로 재면 곧게 되고, 금속으로 만든 칼은 숫돌 위에 놓으면 뾰족해진다. 이것은 군자가 많은 책을 읽고 매일 자신을 점검해야 박학다문하고 행동이 나무랄 데가 없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렇게 비유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 더욱 설득력이 있다. 판단문의' 일' 자는 첫 번째 문장의' 이미' 와 밀접하게 호응하며' 잘 알고, 행동이 틀림이 없다' 는 것을 강조하려면 부단히 공부해서 중심 논점을 효과적으로 천명해야 한다. 이 말은 공부가 사람의 소질을 바꾸고 사람의 지능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서의 중대한 의의를 보여 준다. 공부의 의의가 크다. 견자는 공부는 집에 앉아서 고심할 수 없고, 외물을 이용하여 현실에서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하루 종일 생각하고 있는데, 잠시 후에 배운 것을 다 배우는 게 낫겠다" 고 생각했다. 순자는 직접 경험을 통해' 하루 종일 생각하다' 와' 한순간 학습' 의 대비를 통해 공부가 백일몽보다 못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환상과 반대되는' 학습' 이라는 단어는 말할 것도 없이 외적인 것을 이용하여 현실에서 배우는 것이다. 이런 학습관도 그의 인식론에 근거하여 제기된 것이다.
견자는 맹자의 선천적인' 양심' 과' 선능' 에 대한 견해를 부정하여 외부의 실제 물건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강조했다. 그가 여기서 제기한' 학습' 의 개념은 유물주의적 요소가 있다. 그리고 다섯 가지 비유로, 순자는 자신의 인생 경험에서 시작한다. 높은 곳에 서 있는 것이 발끝보다 더 많이 볼 수 있다. 올라가서 손을 흔들고, 바람과 함께 외치며, 팔은 길지 않고, 소리는 크지 않지만, 사람은 멀리서 볼 수 있고, 똑똑히 들을 수 있다. 높은 곳의 이용과 순풍의 이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널리 퍼진' 가짜 말'' 가짜 배' 는 걷기나 수영을 잘하지 못하지만' 만리길'' 강을 건널 수 있다' 는 것이다. 은유에 사용된 예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친절할 뿐만 아니라 믿음직스럽다. 비유가 계속됨에 따라 서술된 이치가 독자의 머리에 점점 더 깊이 파고들면서 자연히' 군자가 다르지 않고 선악도 일이다' 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즉 군자가 일반인보다 더 재능이 있는 것은 그들이 외물을 잘 이용하여 열심히 공부하기 때문이다.
외물을 잘 활용하고 열심히 공부하면 재덕이 있는 군자가 될 수 있다고 추론해 보세요. 이것은 첫 번째 단락인' 너에게 비춰, 얼음은 수냉보다, 곧은 나무는 바퀴가 될 수 있다' 와 일치하고, 의미도 일치하며, 구조도 어둡다. 게다가, 순자는' 배운 것' 과' 어느 것이 선하고 어떤 것이 위선이냐' 를 연결시켰다. "이는 학습의 목적은 객관적인 사물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러한 법칙으로 객관적인 세계를 개조하는 것이다." 그의' 주재운명' 사상과도 관련이 있다. 이 단락은 공부는 반드시 외국의 물건을 잘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창작 배경
전국 시대 유교 사상의 중요한 대표 인물은 맹자와 순자이다. 맹자는' 근면자 치민, 근면자 치민' 이라는 사상이 통치계급을 변호한다고 주장하고, 순자는 인류가 자연을 정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자연을 이용하여 인류를 위해 봉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제자 한비와 리스는 전국 말기 법가의 중요한 대표가 되었다.
저자 소개
순자 (기원전 365438 년경+기원전 03 년-기원전 238 년경), 명경, 전국말기 화하 (한족), 조인. 유명한 사상가, 문학가, 정치가는 "경칭" 이라고 불린다. 서한 () 시대에도 불렀는데, 한고조 () 의 기피를 피했기 때문이며, 또' 손 ()' 과' 손 ()' 이라는 두 글자가 고음 () 이 같기 때문이다. 그는 제나라에서 하희공설의 음주의식을 세 번 맡았고, 추란릉 (산둥 란릉현에 위치) 에 의해 명을 받았다.
순자는 유가 사상을 발전시켰다. 인간성 문제에서 그는 성악론을 옹호하고, 인간성본악을 주장하며, 천부적인 도덕관을 부정하고, 후천적인 환경과 교육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그의 학설은 후세에 의해 맹자의 성선론과 비교될 때가 많았고, 순자는 유교 경전을 정리하는 데도 상당한 공헌을 했다. 하지만 공맹보다 순자의 사상은 현실주의 성향이 더 크다. 그는 예의도덕교육에 치중하면서 정법체계의 징벌 기능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