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다섯 성인은 모두 조루와 유가에서 나온 것이다. 성인으로 존경받는 이유는 매우 밝은 도덕과 지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응용하여' 사서오경' 의 중국 원전 시리즈를 만들었다.
인의례지의 핵심 가치관의 기초를 다지고 사람들이 생활과 사회의 기본 문제를 관찰, 분석 및 해결하는 사상 패러다임을 개척했다. 문화 고전, 가치관, 사상 패러다임은 중화문명이 자신의 논리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하도록 추진하는 내재적 동력과 기본 규칙이다.
1, 공자
서당의 풍조를 개척하여 인의례지신을 제창하다. 제자 3000 명, 그중 성현 72 명. 그는 일부 제자들을 이끌고 세계 13 년을 여행하며 만년에 시, 책, 의식, 음악, <역경>, 춘추 육경을 수정하였다. 그가 죽은 후, 그의 제자와 재제자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과 사상을 기록하여' 논어' 로 편성하였다.
이 책은 유교 고전으로 여겨진다. 공자는 당시 사회에서 가장 박학한 학자 중 한 명으로, 살아 있을 때' 하늘의 성인',' 하늘의 목탁' 으로, 심지어 후세 통치자에게 성인, 지성, 지성공자의 스승으로 칭송받았다.
2. 안회
조씨, 안씨, 명휘, 자쯔연, 노국인, 추농당 (현재 산둥 성 곡부시구 추농당거리, 안사소재지) 은 푸성안자, 춘추말기 노국사상가, 공자 72 현으로 존경받고 있다.
열세 살 때 공자를 스승으로 모시고 평생을 가르쳤다. 그는 공자가 가장 좋아하는 학생이다. 공자는 안회를 가장 칭찬하고, 그가 배우기를 좋아하고, 사랑이 있다고 칭찬했다. 노애공은 14 년 8 월 23 일에 죽었다. 역대 문인들은 안회를 존경하고 공자에게 자격이 있고, 옥에서 제사를 지내며, 안주작위를 추수하고, 성인으로 복귀한다.
3. 증자
부문 성 쩡, 이름 쉔, 이름, 루난 우 chengren. 춘추말기 사상가, 공자의 만년 제자 중 한 명, 유가의 중요한 대표 인물, 우하 후예.
증자는 유학 발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종성' 이라고 부르며, 부자묘에 부끄럽지 않은 4 대 파트너 중 한 명으로,' 복성' 에 버금가는 안원이 되었다.
4.Zisizi
공지, 자사, 공자의 손자, 공자의 아들 공잉의 아들. 서주 37 년 (기원전 483 년) 에서 태어나 주위열 24 년 (기원전 402 년) 에 82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중국은 춘추시대의 유명한 사상가이다.
자사는 유교 학파 발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공자의 중용 사상을 계승하여 맹자의 심성론을 열어 송대 이학에 중요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북송 혜종 () 년 동안 자사 () 는 시 () 에 의해' 이수후 ()' 라고 불렸다. 원문종순치 원년 (기원 1330 년), 사후 "서성" 은 후세 사람들이 그를 "서성" 으로 존경한다.
5. 맹자
맹자 (기원전 372 년경-기원전 289 년경), 전국시대 추국 (현재 산둥 지닝추성) 사람. 전국 시대의 유명한 철학자, 사상가, 정치가, 교육자, 유교 대표 인물 중 하나로 공자에 이어 공자와' 공맹' 이라고 불렀다.
인정' 을 제창하면서 그는 먼저' 민이 군보다 비싸다' 는 사상을 제시했다. 한유' 원도' 는 맹자를 선진유가도통을 계승하는 인물로 꼽았고, 원나라 () 는 맹자 () 를' 야공 승천 ()' 으로 추증하고' 야성 ()' 으로 추증했다.
확장 데이터:
이 다섯 유교 성인들의 또 다른 중요한 공헌은 요순을 계승, 선양, 혁신한 이래 우수한 가학, 과외, 가풍이 조우, 루 등 성인만의 가풍을 형성했다는 것이다.
공자, 연자, 증자, 맹자는 최고의 스승이다. 그들의 과외의 절반은 어머니로부터 왔다: 공맹은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모두 어머니의 양육으로 성인을 양육하고 있다. 공자와 맹모는 어머니 교육의 전범이다.
이 두 위대한 어머니는 모두 독립적으로 가정교육의 중책을 짊어지고, 조루가정교육의 우량한 전통을 계승하고, 조루공, 안, 쩡, 맹의 가풍을 계승하여, 그들의 오랜 세월의 새로운 풍격이 경이롭다. 공맹은 어머니의 가르침을 계승하여 자랐다.
그들은 결혼하여 아이를 낳을 때 자모의 가정교육에 대해 강렬하고 깊고 생동감 있는 기억을 갖게 될 것이며, 자모의 가정교육을 더욱 빛나게 하고, 자신의 가정교육사상과 결합하여 혁신적으로 발전하여 공맹도의 가풍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안자와 증자는 공맹가풍이 형성한 길을 걷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들의 아버지 세대가 오랫동안 살았기 때문이다. 그들의 상황도 비슷하다. 아버지와 아들 둘은 공자의 학교에서 함께 공부하며 공자의 가르침에 직접 영향을 받아 각자의 가풍을 형성했다. 제비와 증자는 후기의 쇼로, 세대가 세대보다 강하다.
바이두 백과-성인 (중국어 명사 (호칭))
중공. 조루 문화와 성인 가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