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트 여왕, 일본 예술의 여왕, 화제의 여왕, 정신병 환자, 괴상한 시어머니 등 많은 꼬리표는 초간 미생의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생활을 포괄하기에 충분치 않다. 황목경, 일본의 악취의 대표는 이미 80 대가 되었다. 그는 반세기 동안의 예술 창작으로 앤디 워홀, 오노요코 등 선봉파 예술가들과 함께 당대 예술사를 목격했다. "갯벌 화보" 와의 인터뷰에서, 그 풍운 인물들에 대해 그녀는 "나보다 더 재능이 있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나는 항상 예술에 모든 시간을 바쳤고, 나의 모든 오리지널 이념과 생각은 초간 미생을 대표하는 작품에 쓰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
올여름, 영국 런던 템즈강 연안의 나무는 빨간색 배경의 흰색 점으로 둘러싸일 것이다. 9 월 런던 헤이워드 갤러리에서는 거대한 조각품이 화려한 패션으로 갤러리 공간을 장식한다. 크고, 반복적이고, 빨간색과 흰색 사이의 점이 런던 구석에 흩어져 있다. 당대 예술에 익숙한 사람은 누구나 바로 이런 상징적인 작은 점들이 비슷한 도안복을 입은' 일본 괴짜 시어머니' 에 속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것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트 여왕, 일본 슈퍼아트 여왕, 화제의 여왕 초간미생이다. 일본 젊은이들이 입는 옷 중 점이 달린 옷이 약 30% 인 것으로 집계됐다. 초간 미생은 10 살쯤에 비대칭 소매와 홍백소매의 스웨터로 자신을 장식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그녀의 모든 옷은 스스로 디자인한 것이다. Dot 은 그녀의 정신병과 마찬가지로 연예인에게 가장 깊은 자국이 되었다.
40 년 전 아시아계 여성 초간미생은 뉴욕 전위 예술의 선구자가 되었으며, 영향력은 포프 예술의 리더인 앤디 워홀 (Andy Warhol) 과 비슷했고, 30 여 년 전 도쿄로 돌아와 정신병원에 입원해 실종됐다. 1993 년, 그녀는 일본을 단독으로 대표하여 베니스 비엔날레에 참가하여 다시 두각을 나타내고 국제예술계에서의 지위를 확립했다.
타임스는 20 세기 가장 위대한 예술가 200 명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피카소와 세잔은 1 위와 2 위를 차지했고, 중국에는 예술가가 뽑히지 않았다. 명단에는 네 명의 일본 예술가가 있는데, 각각 무라카미, 초간 미생, 스기모토보스, 노구치용이다. 무라카미 등 일본 예술가들에 비해 80 세의' 이상한 시어머니' 초간미생이 그들을 30 ~ 40 년 앞섰다.
정신 요양원의 예술가
신주쿠 정신병요양원에서 80 세의 초간미생은 매일 아침 조수의 도움으로 천천히 외출한다. 그녀 1973 뉴욕에서 도쿄로 돌아온 지 30 여 년이 지났다.
낮에는 인근 스튜디오에 가서 일하고 밤에는 양로원으로 돌아간다. 그녀는 거의 외출하지 않고, 손님을 거의 만나지 않고, 백화점을 구경하지 않고, 컴퓨터와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고 세상과 단절된 생활을 하고 있다. 이번' 갯벌 화보' 인터뷰도 조수의 도움으로 이뤄졌다.
그가 10 세 미만이었을 때, 초간미생은 신경성 청력과 청력 장애를 앓았고, 그는 늘 환청과 환각을 보였다. 그녀가 본 세상은 거대한 그물로 덮여 있었기 때문에, 그녀는 끊임없이 그림을 그리며, 반복되는 점으로 자신의 환각을 표현하려고 시도했다. 정신질환과 예술 창작은 그녀의 일생을 거의 동반했다.
"어느 날 의자에 앉아 빨간 식탁보의 질감과 색깔을 바라보며 창문, 벽, 천장에서 방 구석까지 같은 질감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제 몸을 포함해서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찾는 과정에서, 나는 점차 침식되고 파괴되고, 시간과 공간이 계속 회전하며, 자아는 중요하지 않게 되는 것을 느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자신감명언) 그 순간 나는 이것이 단지 환각이 아니라 현실 생활의 존재라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이런 진실한 환각에 놀랐다. 나는 빨간 식탁보와 위의 질감을 매우 두려워한다 ... 나는 도망갔지만 발밑의 계단이 바닥에 널려 있었다. 나는 계단에서 떨어져 손과 발목을 다쳤다. "
양로원 인근 스튜디오에서 그녀는 거대한 호박을 포함한 수천 점의 작품을 완성했다. 동시에 그녀는 십여 편의 소설과 시를 발표했다. 초간미생은 결국 양로원 옆에 있는 건물 한 채를 샀다. 그녀는 이것이 그녀의 인생에서 가장 큰 지출이라고 말했지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는 거기서 그림을 그리고 조각품을 디자인했습니다. 이것은 내 직업이자 내 전부입니다. 클릭합니다
1973 년, 초간미생은 뉴욕에서 일본으로 돌아온 후 대중의 시선을 떠났다. 그녀의 삶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유일한 단서는 장기적인 정신치료다. 초간미생 스튜디오를 배경으로 한 이 다큐멘터리가 개봉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카메라 속 초간미생은 키가 작고 등이 약간 굽고 자신의 웨이브 포인트 원피스를 입고 가지각색의 가발을 쓰고 진한 화장을 하고 있다.
스튜디오에서는 초간미생이 헐렁한 작업복으로 갈아입고 최소 8 시간 동안 일을 시작한다. 양로원은 80 세 된 노인 초간미생의 건강을 잘 돌보지만, 그림은 그다지 잘 그려지지 않아 늘 조수의 도움이 필요하다. 조수들이 시간이 많이 걸리고 피곤한 색칠 작업을 마친 후, 그녀는 자신의 독특한 작은 점으로 다른 환각과 꿈을 표현했다.
정신병원에는 초간미생에 개인 침실이 하나 있다. 심야에도 그녀는 스튜디오에서 돌아온 후에도 여전히 여기서 일할 수 있다. 소설, 시, 설계도 또는 작은 그림을 쓰다. 평일에는 매니저에게 전화를 걸어 전날의 상황, 한 작품의 최신 진전, 심지어 그녀가 가장 좋아하는 디저트까지, 그녀는 단 음식을 더 탐식하고 있다. 정신 상태가 양호할 때에도 초간 미생은 그가 한 말을 잊거나 그가 한 말을 되풀이하는 경우가 많다. 상대방이 이런 방식에 완전히 익숙해서 통화시간이 좀 길어요.
초간 미생은 줄곧 40 여 년 전에 그를 유명하게 만든 신문을 주시하고 있다. 그녀는 매일 신문을 꼼꼼히 읽으며 종종 정치 부분부터 시작하는데, 이것은 이미 수십 년의 습관이다. "정신병원을 제외하고는 일본에서 살기가 어렵다." 몇 년 전 인터뷰에서 초간미생은 초간미생이 정신분열증을 앓은 적이 있다고 말했다. 그가 침대에 누워 있을 때, 그는 천장이 회전하는 것을 느꼈고, 이렇게 강하게 회전하여 현기증이 나서 자신을 통제할 수 없었다. 그리고 그는 우울하고 초조할 것이다. 오늘, 그녀 혼자 있을 때, 여전히 같은 고민이 있다. 사실, 수십 년 전만 해도 초간 미생은 그의 정신문제를 이용해 투기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오늘까지 사람들은 여전히 그녀의 정신 상태를 모른다. 확실한 것은 그녀가 여전히 정신병원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10 타이페이 예박회가 초간미생을 예술스타로 초청했다. 매니저와 함께, 그녀는 몇 미터 높이, 면적이 수십 평인 호박을 가지고 현장에 가겠다고 약속했다. 이것은 그녀가 중국 팬들과 가장 가까운 시기이다. 언어장애로 인해 초간미생은 엑스포 지역과 리셉션에서 과묵했고 개막 연설도 브로커가 마쳤다. 일부 매체들은 브로커, 조수, 기타 사람들이 솜 등 깨지기 쉬운 유리 제품으로 초간미생을 채워 그녀가 모든 것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지적했다. 초간 미생은 대부분 정신 요양원에서 휴식과 창작을 하며 예술가와 정신환자 두 신분 사이를 헤엄쳐 다닌다.
"초간 미생이 어느 벽에 구멍을 뚫어 창조주의 손짓이나 그림자를 흘끗 보았다. 그녀는 그때부터 이 벽에 살면서 두 세계 사이를 왔다갔다했다. " 채강영의 박문' 초간미생, 정신병원에 자원한 예술가' 는 이렇다.
아무것도 없다
"제가 언제 예술 창작을 시작했는지 꼭 물어봐야 한다면, 아주 어린 시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내 인생, 내 인생의 매일은 예술과 관련이 있다. 만약 사람이 내세를 가질 수 있다면, 나는 다시 예술가가 되고 싶다. 생사를 불문하고 예술은 나의 전부다. "
갯벌 화보' 와의 인터뷰에서 초간미생은 그녀에 대한 예술의 중요성을 반복해서 표현했다. 예술은 그녀의 인생에서 유일하게 파악한 것이다.
1929, 초간미생은 일본 나가노 현 송본의 한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이 가문은 종자 사업을 운영한 지 이미 100 년이 넘었다.
10 살 때 초간미생은 연필 한 장을 그렸다. 한 소녀가 우울하고 조용하며 웃음이 없는 것은 그녀의 어린 시절의 사진이다.
이 어머니는 가족기업을 훌륭하게 운영하고 있지만 딸의 정신질환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른다. 그녀의 관점에서 볼 때, 초간미생이라는 이른바 환각은 모두 허튼소리이다. 그림을 그리는 것은 부잣집 딸이 해야 할 일이 아니다. 그녀는 자신의 아이가' 예술 수집가' 가 되기를 더 희망한다. 어머니는 초간미생의 캔버스를 파괴하고, 노동자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벌하고, 자주 그녀를 가두었다. 매일 나를 때리고, 내 엉덩이를 걷어차' 는 공포감이 초간 미생의 정신을 붕괴에 가깝게 했다.
어린 시절의 기억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그녀의 창의력을 크게 자극했다. 초간 미생은 꽃 같은 식물을' 발명' 했을 뿐만 아니라 점점 더 커졌다. 화훼는 초간 미생 창작의 주제가 되었으며, 일련의' 한밤중의 만개 꽃' 이 로스앤젤레스에서 전시되었는데, 바로 그녀의 어린 시절의 기억 때문이었다.
1955 년, 26 세의 초간미생은 중고 서점에서 미국 여성 화가 조지아 오키브의 작품을 발견했다. 영어를 아는 사촌 언니의 도움으로 그녀는 조에게 편지를 써서 도움을 청했다. "비록 나는 멀지만, 나는 예술의 길에서 막 시작했지만, 그래도 나에게 길을 가르쳐 달라고 부탁한다." 이 감동받은 여자 화가는 초간미생에게 답장을 보내 미국에서 그녀의 작품을 추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1957, 초간미생은 미국으로 가는 비자를 받았습니다. 떠나기 전에, 그녀의 어머니는 초간미생 1 만엔을 주어 그녀에게 영원히 이 집에 들어가지 말라고 말했다. 그녀가 떠날 때, 그녀는 그녀의 집 밖의 강둑에 있는 수천 점의 작품을 파괴하여 어머니에 대한 분노를 표현했다.
이후 소설' 센트럴파크의 모지황' 에서 초간미생은 뉴욕에서 한 일본 소녀의 경험을 묘사함으로써 초창기의 경험을 보여 주었다. 외롭고 무일푼이었고, 그녀는 여전히 일본으로 돌아갈 생각이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무일푼, 고독, 고독, 무일푼, 고독, 고독) 그녀는 자신의 그림을 가지고 도시의 갤러리 사이를 왕복했다. 영어를 모르기 때문에, 이 키가 작고 매력이 없는 동양 여성이 작품을 팔기는 매우 어렵다. 세낸 아파트에서 그녀는 한밤중에 깨어나 날이 밝을 때까지 그림을 그린다. 길가의 쓰레기 광주리에서 물고기 머리와 버려진 썩은 잎을 주워 이 재료로 뜨거운 국물 한 그릇을 끓인다.
"미국인의 눈에는 일본 여자들이 온실의 꽃과 같다. 초간 미생은 이 관점을 깨뜨렸다. 그녀는 강하고 창조적이다. 클릭합니다 뉴욕 평론가들은 1960 년대 인터뷰에서 고든 브라운 이렇게 말했다.
미국 예술가 Joseph Curnell 의 출현은 초간미생의 생활에 낭만적인 색채를 더했다. 코넬은 미국 현대의 유명한 예술가, 조각가, 실험 영화의 선구자이다. "내가 그를 처음 만났을 때, 그는 이상한 외투를 입고 있었다. 나는 겁에 질려 귀신을 본 줄 알았다. "
"그는 매일 나에게 편지를 쓰고, 나에게 무수한 전화를 하고, 나에게 전화를 걸었고, 누군가가 나에게 전화가 고장났는지 물었다. 나는 말했다, 아니, 그가 줄곧 나와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 초간 미생은 나중에 어느 날 코넬이 그녀에게 14 통의 편지를 썼다고 회상했다. 그들은 1960 년대에 만난 이후로 1972 년 조셉 코넬이 사망할 때까지 함께 있었다.
그녀의 애인의 죽음은 초간에 큰 타격을 주었고, 그녀의 정신 문제는 갈수록 심각해졌다. 1973 년 조셉 코넬이 사망한 지 1 년 만에 초간미생은 뉴욕에서 도쿄로 돌아와 예술가와 평론가를 떠나 언론을 피해 정신병원에 혼자 살았다.
도트 여왕의 탄생
초간 미생은 자신을 정신병원에 보낸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것은 조셉 코넬이 죽은 후의 자벌이다. 그녀는 자신이 명성을 얻기 위한 미친 행동에 대해 후회하며 조셉 코넬의 조언을 따르고 작품에 더 많은 에너지를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1959 년 뉴욕 18 개월 도착 후, 초간미생의 5 개 작품이 10 거리 브라타스미술관의 청년 예술가 군전에 참가했다. 각 작품은 약간 짙은 회색의 배경에 그물 무늬가 그려져 있으며, 그녀의 점은 뉴욕의 저명한 평론가들의 주의를 끌었다.
도널드 자드는' 예술뉴스' 에서 "초간미생은 독창적인 화가이다. 전시에 나오는 다섯 개의 흰색 거대 작품은 개념과 구현 모두에서 매우 전위적이고 강력합니다. 그것은 평면에 용해된 점들과 약간 빗나갔지만 강력한 역할을 하는 점들에서 유래했다. "
1964 년 초간미생은' 천선회' 라는 전시회를 조직했다. 그녀는 음경 같은 부드러운 조각품을 배에 쑤셔 넣어 방 전체를 가득 채웠다. 방은 이 작품들의 사진으로 둘러싸여 있다. 그 두드러진 음경들은 벽의 인쇄물에서 호응을 받아 모두가 어찌할 바를 몰랐다.
정신질환의 영향으로 초간 미생은 조각과 설치 예술 분야로 매우 반복적으로 확장될 것이다. 더 흥미롭게도, 그것은 앞으로 미국 포프 예술의 트렌드를 이끌었다. 앤디 워홀의 비슷한 전시회' 소머리 엇갈림' 이 1966 에 나타났다. 초간미생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앤디 워홀을 포함한 미국 예술가들이 그들의 이념을 차용했고, 이들은 모두 미국에서 돈을 벌었다고 여러 차례 지적했다.
센세이션이 한창이던' 천선 박람회' 이후 초간미생은 뉴욕 주류 예술계의 인정을 받지 못했고, 심지어 재정난에 빠져들기도 했다. 1967, 그녀는 예상 전시 기회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자 스스로 공연을 시작했다. 초간 미생의 상징적인 점이 이상한 물체의 표면으로 퍼지자 라이브 공연의 나체로 확산되었다.
월가의 뉴욕 증권 거래소 옆에서 네 명의 나체 여자가 북의 박자에 맞춰 몸을 흔들고 있고, 초간미생은 그녀의 변호사와 함께 벌거벗은 몸에 파란 점을 뿌리고 있다. 경찰이 곧 그들을 해산시켰다. "
1968 년 초간미생은 일련의' 인체 폭발' 의 알몸 집회를 조직하여 미국 언론의 비난의 대상이 되었다. 그녀는 짙은 화장을 하고 긴 머리를 하고 자신이 만든 기이한 옷을 입고 자유의 여신상 옆이나 센트럴파크의 앨리스 선녀 조각상 앞에서 제멋대로 공연을 했다. 군중들이 사방팔방에서 몰려오다. 관중 한 명당 2 달러의' 티켓' 을 지불해야 한다. 이런 행동예술로 초간 미생은 많은 돈을 벌었다. 1969 년, 뉴욕 모마에서 전시된 이 일본 여성은 뉴욕타임즈의 표지 인물이 되었지만, 그녀의 1 면 사진의 부제는' 하지만 예술인가?' 였다. 。
평일에는 초간 미생이 내성적이고, 동양의 젊은 여성의 얼굴은 뉴욕 예술계에서 매우 신선하다. 그러나 공연에서 그녀는 미친 듯이 투입하고, 완전히 석방되고, 심지어 알몸으로 거울에서 나왔다. 그녀의 오랜 친구들 중 일부는 그녀를 배신하기 시작했고, 초간미생이 유명해지기 위해 이미 자신을 비예술가의 반열에 비하했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일본에서 멀리 떨어진 초간에 미생한 가족들은 그녀가 공개석상에서 방탕한 언행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되자, 모두 공포에 질려 그녀와의 연락을 끊었다.
선봉 반세기를 이끌다
초간미생은 미국에서 10 여 년 동안 포프 예술의 왕성한 발전기와 맞닥뜨렸고, 여러 해 후 평론가들이 다시 그녀의 창작 과정을 빗어냈을 때, 초간미생의 광기를 복잡한 사회 환경에 귀결시켰다. "그것은 히피가 횡행하는 시대였다. 초간미생은 곧 이 나라에서 유행하는 것을 깨달았다. 그들은 베트남 전쟁, 마약 남용, 동양의 신비 추구, 외래종교의 망명 추구, 성해방을 주장했다. 많은 사람들이 규칙을 깨고 생계를 꾸리기 시작했고, 어떤 사람들은 부유하고 유명해졌다. "
뉴욕에서 태어난 초간미생의 경험은 일본인의 이름을 서구 포프 예술의 역사에 적었고, 1962 년 초간미생과 앤디 워홀이 그린 갤러리에서 한 군전에 참가했다. 그린 갤러리는 같은 해에 그녀를 위해 개인전시회를 열 계획이지만 자금 부족으로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올든 버그의 전시회가 그린 갤러리에서 열렸을 때, 그것은 초간 미생 남성 생식기와 비슷한 소프트 조각상을 무한히 반복했다. 그의 아내는 초간 미생이 일부 작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했다. "우리가 너의 생각을 채택해서 미안해." 그녀는 말했다.
거의 동시에 앤디 워홀은 모조품을 취급하는 도매점과 같아서 주변의 모든 원소를 끊임없이 흡수한다. 초간미생' 천선박람회' 개막식에서 워홀은 매우 충격적인 표정으로 완벽한 표현을 칭찬했다. 초간 미생이 정신질환으로 뉴욕을 떠나지 않았다면 앤디 워홀의 예술적 지위가 가장 유력한 경쟁자가 될 것이지만 정신질환은 초간 미생의 수십 년 동안 창작을 주도하는 요인이다.
국내 평론가 육용지는 초간미생과 오노요코를 20 세기 국제예술계에서 가장 빛나는 여자 스타에 비유했다. 오노 요코와 레논의 세기 인연, 유럽과 미국 예술계의 핵심 역량과의 접촉으로 대중문화에서 그녀의 지명도가 초간 미생을 능가하게 되었다. "하지만 독특한 예술적 스타일과 상징적인 특징을 지닌 선구적인 면에서 초간미생의 부활은 그녀의 예술 자체에서 비롯된다." 육용은 이렇게 말했다.
"오노요코가 레논을 만나기 전에 그녀의 작품은 이미 훌륭했다. 하지만 어떤 의미에서 레논은 그녀를 더 신경쓰게 했다. 초간 미생의 경험은 전설적이지만 레논과 비슷한 역할은 없다. 이는 그녀가 잘 알려지지 않은 이유 중 하나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레논, 레논, 레논, 레논, 레논, 레논, 레논) 독립 큐레이터 팡 진닝 (Fang Zhenning) 은 "일본 현대 미술의 개척자 일뿐만 아니라 뉴욕 기간 동안 미국 팝 아트에도 영향을 미쳤다" 고 평가했다.
타이베이 갤러리 박람회에 초청된 홍추억은 "당시 수십 폭의 그림이나 작은 조각품이 매진됐지만 2 ~ 3 개월 후 거대한 호박은 팔리지 않았다" 고 말했다. 타이페이에서 적당한 창고를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우리는 호박을 시골로 운반해 단단히 싸서 토치카처럼 밭에 두었다가 결국 일본으로 운반했다. " 당시 이 거대한 호박의 가격은 50 만원을 넘지 않았는데, 지금은 이미 수십 배나 올랐다. 10 년. 이 일을 제기할 때마다 홍도는 안타까움을 느꼈다.
1966, 초간 미생은 베니스 비엔날레에 불법으로 참가했다. 허락 없이 그녀는 작품' 수선화원' 을 가지고 녹색원 중앙의 이탈리아관 앞에 나타났다. 65,438+0,500 개의 금경구 (내부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짐) 로 구성된 장치가 눈길을 끈다. 그녀 자신은 금색과 기모노를 입고 앉아 있었다. 그리고 간판을 붙였다: 골든 글로브 2 원, 예술품은 핫도그처럼 팔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비엔날레 조직위원회에 초청된 후, 그녀는 성홍색의 타이트한 옷을 입고 거울 가운데 팔을 벌려 모든 전시 예술가들을 추월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65438 년부터 0993 년까지 초간미생은 일본을 단독으로 대표해 베니스 비엔날레에 참가했고, 일본 정부는 그녀를 위해 테마관을 설립하고 이 선봉파 여왕에게 경의를 표하며 초간미생의 국내외 예술적 지위를 재확립하였다. 수십 년간의 정신 요양원 생활은 초간 미생의 반항을 무너뜨렸고, 그녀의 작품은 책꽂이의 그림과 조각품으로 돌아왔고, 점이 가득한 호박 시리즈도 고전이 되었다. 이와 함께 초간미생도 그녀의 도트 패턴을 디자인 제품에 전파했다. 랑콤을 위해 디자인된 파우치, AU 를 위해 디자인된 휴대폰은 모두 잘 팔린다. 과거 뉴욕의' 아방가르드 여왕' 은 여전히 패션을 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