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심리상담과 심리치료는 모두 업무 과정에서 좋은 인간관계를 맺는 것을 강조한다.
(2) 심리상담과 심리치료가 따르는 이론, 방법, 원칙은 일치한다.
심리상담과 심리치료는 차이가 있습니다.
(1) 심리상담의 대상은 주로 심리적 곤혹을 가진 정상인이다. 심리치료의 대상은 정신질환이 있는 사람입니다.
(2) 심리 상담은 개발 교육 모델을 따른다. 심리 치료는 의학 모델을 따른다.
(3) 심리 상담은 정신 건강 예방 및 증진에 중점을 둡니다. 심리 치료는 구제와 교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심리 상담과 심리 치료는 모두 전문적인 심리 서비스이다. 사실 둘 사이에는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 관계의 성격, 변화, 학습 과정에서 이론적으로는 매우 비슷하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차이가 있다면, 고려되는 것이지, 본질적인 것이 아니다. 먼저 심리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심리 상담과 심리 치료의 관계
첫째, 일의 임무가 다르다.
심리상담의 임무는 주로 성장을 촉진하고, 발전 방식을 강조하며, 방문객들이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정상적인 발전의 바리케이드를 제거하고, 예방에 중점을 두는 데 있다. 심리치료는 환자가 과거에 형성한 상처를 보완하고 발전을 바꾸는 구조적인 장애다.
둘째, 오브젝트와 장면이 다릅니다.
심리상담은 교육 모델을 따르며, 방문자는 대부분 정상적인 대상이며, 주로 일상생활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학교 단위 심리상담기관 등의 장면에서 일한다. 심리치료의 대상은 심리이상이 있는 환자로, 임상과 의학 상황 모두에서 작용한다.
셋째, 작업 방식이 다르다.
심리상담은 방문자의 생활환경에 더 많은 방식으로 참여해야 한다. 예를 들면 그들의 직접적인 환경에 참여하고, 그들의 가족 및 친척과 연락을 취하고, 일상 생활 시설 (예: 전화 상담) 을 더 많이 사용하고, 학급과 각종 단체 활동을 설계하고 조직해야 한다. 심리치료의 형식은 더 많은 것이 쌍쌍쌍쌍이다.
넷째, 문제 해결의 성격과 내용이 다르다.
심리상담은 현실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직업 선택, 교육, 생활업무지도, 학습상담 등 의식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래서 인지와 논리의 방법을 자주 사용한다. 심리치료는 내면의 인격 문제를 다루고, 더 많은 것은 무의식을 다루는 것이다.
심리상담은 자신의 병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증상에 대해 약을 투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심리상담사들도 그녀의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신의 심리상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바이두는 심리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를 알고 있다.
통상적인 문자 그대로 컨설팅은 현상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한 문의여야 하는데, 이런 현상은 병리 또는 아닐 수 있다. 치료는 병세가 확진 후 시작되는 일련의 방법과 조치이다.
둘 사이의 구체적인 차이에 관해서는, 참고할 수 있는 관련 문장-
심리 상담의 개념과 원칙
"상담" 이라는 단어는 문의, 토론, 제안, 조언,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의 가장 초기의 응용은 지난 세기 초에 심리학자들이 사람들의 직업 선택을 위해 가치 있는 건의를 한 것이다. 이후 상담은 모든 업종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었다. 현대심리상담에는 정상인에 대한 지도와 도움, 정신질환 환자에 대한 심리치료가 포함된다. 직업지도, 교육상담, 심리건강상담, 결혼가족상담 등을 포함한다. 금세기 이래로 서방 국가, 특히 미국과 유럽 국가들에서는 사람들의 가족 구조, 관념, 인간관계가 크게 달라졌다. 전통적인 대가족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고, 작은 가정은 증가하고 있다. 가족 중 성인이 너무 적기 때문에, 일단 정신적 자극이나 어려움이 닥치면 가족 내에서 얻을 수 있는 지지와 해결력은 극히 제한적이다. 더욱이, 사람들은 자신의 사생활을 점점 더 중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가족이 외부에 사생활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미일 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 간의 프라이버시도 의미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또한 서구 교육 사상의 영향으로 아이들은 특정 나이까지 자라서 독립과 별도의 포털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상은 건강하고 긍정적인 면이 있지만, 그들 사이의 감정 교류와 사상 소통에도 영향을 미친다. 최근 20 년 동안 중국의 도시화 발전과 사회생활의 가속화, 유동인구의 증가로 인해 사람들 간의 교류가 점점 더 표면화되고, 심층적인 교류와 감정의 소통이 부족하고, 전통적인 인정의식이 점점 약해지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이 합쳐져 가족 구성원의 전통 사회 지원 네트워크가 크게 약화된 것이다. 이때 사람들은 심리적인 어려움에 부딪히면 어쩔 수 없이 심리상담사에게 도움을 청해야 한다.
경제 발전과 문화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심리상담은 점차 받아들여지고 인정받고 있다. 지금의 심리상담열이 분명한 예이다. 다문화 연구에 따르면 경제가 발달하지 못하고 교육 수준이 낮은 일부 지역에서는 심리상담을 잘 모르고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들은 병이 나면 약을 먹어야 하고, 진정한 치료약과 수술을 입력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과 이야기해도 병을 치료할 수 있다면, 그들은 그것을 터무니없는 것으로 여길 것이다. 사람들의 문화 수준과 물질 문명이 어느 정도 발전해야만 심리적 요인이 생물학적 요인처럼 질병의 발생과 예후에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점차 이해할 수 있다.
심리 치료의 이론적 근거는 무엇입니까?
당대의 각종 심리치료파는 서로 다른 이론을 바탕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심리치료파의 창시자들은 서로 다른 시대와 사회에 살고 있으며 철학, 교육, 사회적 경험의 영향을 받는다. 심리적 현상과 인간 행동에 대한 그들의 이해, 병적 심리와 병적 행동에 대한 이해는 각자의 뚜렷한 사상 체계를 형성하였다. 실제로 그들은 병리 심리와 병리 행동을 교정하고 심리건강을 촉진하는 일련의 대책을 탐구하고 독특한 스타일의 심리치료 기술을 세웠다. 그런 다음 이론적으로 성공 경험을 총결하고 가설을 제시하여 심리치료의 이론적 기초를 형성한다. 심리치료 이론은 정상 심리와 심리장애에 대한 창시자의 인식뿐만 아니라 심리치료 기술의 진일보한 발전의 중요한 기둥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기술은 그가 의료 실천에서 탐구한 것이다. 그는 최면요법의 효과에 만족하지 않아 집중력과 자유연상이 환자의 잊혀진 기억을 회복하고 증상을 없애는 것이 더 편리하고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치료에서 관찰된 현상을 재인식하고 해석하며 저항과 우울증 (잠재적 억제) 의 개념을 제시하고 잠재의식 이론, 성심리 이론, 심리구조 이론으로 발전했다. 이러한 기본 이론은 신경증의 신경심리학 가설과 함께 정신분석 기술의 이론적 기초를 형성한다. 이 이론들은 프로이드의 정상적인 심리와 병적 심리에 대한 인식을 체계적으로 반영하고, 정신분석의 치료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나중에 정신분석의 진일보한 발전을 촉진시켰는데, 이런 정신분석은 1920 년대부터 50 년대까지 유럽과 미국 국가에서 성행하였다. 아들러, 정, 루안, 호니, 프롬, 에릭슨, 설리번 등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을 연구하여 각각 수정과 보충을 하고, 새로운 이론 체계를 제시하며 개인심리학, 분석 심리학, 출산 불안 이론, 각종 사회문화학파를 세웠다. 정신분석기술은 그에 따라 개선되어 현대정신분석심리요법, 또는 통칭하여 정신동력요법으로 발전했다.
로저스의' 당사자 중심' 비지도적 심리치료는 인류가 자신의 존재를 이해하고 건설적인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큰 잠재력을 강조하며 자기실현의 기본 행동 경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선천적인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이런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신의 존재를 확보하고 자신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심리치료의 목표는 방문객이 직면한 문제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 방문객이 치료사와 진지한 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자신의 갈등과 갈등을 다시 한 번 정확하게 체험해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이론은 인본주의의 심리적 뿌리를 확립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강조하며, 내적 잠재력의 전시와 자기실현을 중시하지만, 현상학 학파 철학사조의 영향을 받는다. 현상학의 개념에 따르면 로저스는 심리치료 과정에서 방문자의 현상 세계를 이해하고 그의 현상 세계를 바꾸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치료사는 자신을 당사자의 머리 속에 두는 것이 당사자 현상의 세계를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이며, 당사자에게 이상적인 인간관계를 제공하는 것이 그의 현상 세계를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현상 세계의 변화는 자연히 그 행동의 변화로 이어질 것이다. 로저스는 치료사가 고객에게 외국의 관점을 강요하는 것을 반대한다. 그가 말하길, "만약 내가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본성을 드러낼 것이다." 이런' 비 방향성' 원칙은 중국과 노인이' 나는 한가하고 민자가 있고, 나는 조용하고 민자가 있고, 나는 한가하고 민부가 있고, 나는 욕심이 없고 민박이 없다' 는 철학관을 반영한다.
행동치료는 산다이크의 고전학습이론, 왓슨의 행동심리학, 파블로프의 고전조건작용이론, 스키너의 조작조건작용이론 등 일련의 현대학습이론을 바탕으로 발전했다. 이 이론들은 동물 실험과 인간의 행동에 대한 관찰에 근거한 것이다. 학습 이론은 인간의 다양한 행동, 즉 적응 행동과 비적응 행위가 모두 습득되었다고 생각한다. 개인의 병적 행동은 사회 환경을 통해 얻은 비적응 행위로,' 학습 취소' 를 통해 제거할 수 있다. 행동치료의 목적은 학습과 훈련을 통해 각종 병적 행동을 바로잡아 개체가 사회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행동 교정 기술은 조건 반사의 강화와 약화 원리와 학습 효과의 법칙을 최대한 활용해 치료 작용을 발휘한다. 행동치료의 부상은 이론과 실천 모두에서 정신분석에 심각한 도전을 제기했다.
또 다른 심리치료는 이성적 사고와 인지활동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이론을 바탕으로 발전했다. Iris 는 인간의 행동이 이성적인 행동과 비이성적인 행동으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성적 사고에 따라 행동하면 사람들의 생활이 생산적이고 행복하며 성공할 수 있다. 심리적 장애는 부적절한 기대와 비이성적인 사고와 관련이 있다. 환자에게 이성적 사고를 가르치면 그가 장애를 극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이론을 바탕으로 엘리스는 이성적 심리치료, 즉 이성적 감정 심리치료를 창설했다. 베이커의 인지요법도 비슷한 이론을 바탕으로 발전했다. 베이커는 대부분의 환자의 문제가 현실에 대한 왜곡된 이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이해는 잘못된 전제와 가정에 기반을 두고 있다. 따라서 치료사의 임무는 환자가 왜곡된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현실을 보다 현실적인 방식으로 처리하는 법을 배우도록 돕는 것이다.
정신분석, 행동치료, 인지치료는 심리치료의 세 가지 주요 이론 체계이다. 이 밖에도 다양한 심리치료가 있는데, 모두 자신의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예를 들어, 파르스의 형식탑 심리치료는 형식탑 심리학의 전체관을 강조한다. 프랭크의 실존주의 의식 요법은 실존주의 철학을 지도한다. 가정 치료는 가정을 상호 작용 시스템으로 간주하며 순환 피드백 과정을 가지고 있다. 가족 구성원의 심리적 장애는 종종 개인이 아니라 가족 결혼과 가족 의사 소통 장애로 인한 것이다. 다른 심리 치료의 이론적 근거를 나열하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최근 20 년 동안 현대심리치료는 서로 다른 성격의 심리치료가 통합돼 인지행동치료와 같은 새로운 심리치료로 발전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행동치료에 인지적 요소를 도입해 형성된 심리치료다. 이런 대세는 심리치료의 새로운 유파, 즉 절충주의 심리치료가 되었다. 일부 심리치료사들은 지금까지는 모든 사람을 완전히 납득시킬 수 있는 전문적인 심리치료 이론이 없었지만, 의료 실천에서 질병 치료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일부 임상의들은 단일 이론 체계에 얽매이지 않고, 서로 다른 치료법을 결합하여, 각종 심리치료 유파의 길이를 모아서, 정수를 취하고, 융통성 있게 운용한다. 그러나 통일된 이론 체계를 형성하지 못했다. 그 사상의 영향은 미국 심리학자 제임스, 오웨이스, 정신학자 마이어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지지성 심리치료와 같은 일반적인 심리치료는 완전한 이론체계를 형성하지 못했고, 어떤 단일 이론도 이론적 근거로 삼지 않았다. 치료사는 환자의 심리적 장애에 대한 자신의 이해에 따라 위로, 격려, 설득, 설명, 암시 또는 보증을 함으로써 환자의 안정감과 스트레스 능력을 높이고 위기를 잘 넘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