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전통문화의 광명면이 우리 앞에 펼쳐질 것이다. 검이라면, 반드시 전쟁터에 써야지, 숨기지 않고, 심지어 무의식적으로 사라져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느냐, 실생활로 한번 가보자. 대학생 중 조사에 따르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4 대 명작을 본 적이 있습니까? 아마 몇 개밖에 없을 겁니다. 만약 네가 그들에게' 논어' 에 대한 견해를 묻는다면, 그들은 아마 공자를 알고 있을 것이다. 현대인들이 고전 문학의 진정한 내포를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심오하고 심오한 문화에서 중국인들은 아직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며, 애초에 알려지지 않았던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런 상황에 따라 정부 부처는 지역 문화를 부각시키고, 자신만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고, 행사 홍보를 많이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에센스는 음식을 먹을 수 없고, 모두가 문화 잔치를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실, 오늘날의 관광 문화는 다른 많은 우수한 전통문화를 담고 있어 많은 관광객을 끌어들입니다. 이 기간 동안 이들 관광객은 수취인 문화의 영향을 받아 자연스럽게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한다. 예를 들어, 한 관광객이 황학루에 가 본 적이 있다면, 그는 반드시 최호의 시를 떠올릴 것이다. 그리고 그는 당시 송사, 심지어 고대 문학까지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계속하면 연쇄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 물론 이것은 낙관적인 생각이지만, 이것은 적어도 한 가지 측면이다. 나는 우리가 더 해야 할 일은 사람들의 현실 생활 속의 문화를 다양화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우리도 문화를 저속화할 수 없다. 예를 들면, 그것을 돈을 버는 도구로 팔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지난 한 세기 동안 중국의 전통문화가 억압되고 버려졌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전통문화가 사람의 마음을 파고드는 시대에 사람들은 심신이 안정되고, 밤을 지새우며, 길을 잇지 않는 생활을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하지만 요즘 사람들은 자신을 술집에 가두고, 사교활동은 빈발한 악성 사건의 위협을 받는다. 역차가 정말 크다! 제 2 차 세계대전 후의 일본을 보세요. 서구 선진 기술을 흡수하는 동시에 가족, 학교, 회사, 정부 부처에서 중국인의 전통문화를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동시에 합병하는 방식으로 단기간에 세계 강국으로 빠르게 부상할 수 있다. 미국은 현대 서구 문명의 대표이며 범죄율이 높다. 미국 등 일부 서방 국가들은 날로 심각해지는 사회 혼란에 대해 깊은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식견 있는 사람들은 그들이 개인과 경쟁을 숭상하는 사상이 사회 격동의 근원이라는 것을 분명히 깨달았다. 그들은 동양 문화에서 세상을 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많은 유명 대학들이 한학과를 설립했고, 미국 정부도 특별기금을 설립하고, 조직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를 연구했다. 현재 연문화의 수출에 치중하고 있으며 전통문화를 전시하는 행사도 많이 열리고 있다. 예를 들어 프랑크푸르트전, 중국은 전통 문헌을 많이 전시하고 활자 인쇄와 관련된 내용을 독일 서전 전시회에 들여왔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전통 문화에 대해 너무 냉막, 많은 이유가 있다. 오늘날 인터넷 패스트푸드문화팀의 전통문화는 큰 충격을 받고 있다. 지금, 생활 리듬이 빨라짐에 따라, 모두들 다채로운 도시 생활에 눈을 돌리고, 인터넷을 사랑하고, 인터넷에서 패스트푸드 문화를 즐겨 먹는다. 사실 그들이 받아들이는 문화의 정수는 매우 적고, 대부분 일시적일 뿐이다. 오늘날의 상황은 많은 문화학자들에게 위기감을 느끼게 한다. 일단 전통문화가 버려지면 우리는 더 이상 염황자손이 아니며, 우리는 더 이상 다문화 민족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대인을 깨우고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하는 것이 시급하고 필요하다.
둘째, 확장, 곧 전통문화를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으로 현대인에게 전달할 것이다. 전통문화에는 많은 사람들이 지루하고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지 않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그래서 우리는 새롭고 혁신적인 이념으로 그들을 가르쳐야 하지만, 물론 문화의 본질을 바꿀 수는 없다. 예를 들어 강의로 전통문화의 정수를 이야기하면 생동적이고 재미있어서 더 좋은 효과가 있을 것이다. 우리도 텔레비전을 통해 문화를 가르친다. 오늘의' 백가강단' 이 좋은 예이다. 분명히, 이 형식은 많은 지식인들을 끌어들이는데, 이중천처럼 재미있고 심오한 교수는 말할 것도 없고, 댄의 세밀한 분석은 합리적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할 수 있다. 또 중국 미산 동파 국제문화축제는 당의 17 대 정신을 충분히 표현했다. 미산인의 친절한 후대는 먼 길을 온 손님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동시에 미산인의 명예감과 집단주의를 질적으로 비약시켰다. 개막식에서 500 여 명의 배우가 공연하는' 동파천고' 와 폐막식에서 시 10 여 개 학교의 학생 200 여 명이 관객에게 헌납한 풍성한 문화 잔치. 동포국제문화제를 살펴보면, 우리는 그들에게서 얻기 어려운 영예감과 집단주의를 보았다. 이런 활동은 의심할 여지 없이 문화적으로 선전의 역할을 했다. 중앙아프리카문화제, 공자문화제 등도 모두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이다. 석만 도자기는 역사가 유구하여 중국 도자기 역사상 독특하고 대체할 수 없는 지위를 가지고 있다. 스탠하베구에서 출토된 기하학 프린트 도기는 5000 여 년 전 신석기 시대 석만 도자기의 역사를 목격하며 선민의 지혜를 보여 주었다. 당송 대오강가마 부지 발굴은 석만이 당송 시대 영남도기의 생산기지가 되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명대에 이르자,' 석만 천하 1 위' 라는 별명이 더 붙었다. 수천 년이 지난 오늘날 도자기 산업은 상속과 혁신에서 새로운 형태로 유명하다. 도자기 산업의 역사적 진화를 보여주기 위해 박물관 내 전시회는 도자기 수집, 도자기 형성, 가마의 진화, 석만 24 행, 석만 도자기와 도자기의 발전이라는 여섯 부분으로 나뉜다. 그중 제 4 부' 석만 24 행' 은 명대에서 민국 시대 석만제 도업의 역사적 연원을 중점적으로 논술하였다. 전체 전시회는 참신하고 다양하며 시각, 청각, 촉각에 새로운 느낌을 준다. 올해 1 1 월 불산에서 도자기 전시회가 열렸다. 우리 학교도 많은 학생들을 방문해 많은 사회인들을 끌어들였다. 석만 도예가 향상되었다고 할 수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도기 제품에는 시장이 없었고, 도기 기술의 실전으로 이어졌고, 심지어 이런 문화적 보물까지 세계에서 멸종시켰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만약 그 단계에 이르렀다면, 그것은 비극이 될 것이다. 나는 우리가 전통문화를 지켜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중국 문화는 보수 문화를 포함하고, 더욱 보수적인 것은 전통문화이다. 문화 보수주의는 분명히 그가 정의한 보수주의가 전통이라는 것을 가리킨다. 건국 이래 마르크스주의를 문화의 축으로 삼았는데, 이런 문화는 서구 우수 문화와 중국 전통 우수 문화의 융합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문화 보수주의 문화는 기능적으로 전통적인 악몽이다. 분명히 현대 중국의 문화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고대 전통 중국 문화를 가리키는 것이므로, 나는 지금 이 물건을 고대 전통 중국 문화에 보관하고 있다. 우리는 항상 전통 문화의 그늘에서 숨을 쉴 수 없다. 사상적으로나 형식적으로 약간의 변화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나는 전통문화를 확대하고 현대의 전통문화를 형성하여 신세대 젊은이들이 소화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특별히 강조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물론, 관례를 깨는 것은 용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요즘 젊은이들은 전통문화를 자신의 일부의 정수로 바꾸는 것을 잊지 말고 응용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이것은 전통문화를 발양하는 유일한 법보이자 우리가 전통문화를 짓밟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셋째, 현대인들이 전통문화를 접하도록 지도하고, 적시에 적당히 광대를 발양하는 법을 배우다.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는 오늘날,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이익의 영향을 받는다. 많은 부모들은 항상 자기 자식이 출세하여 어른이 되면 출세해야 한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전도가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관리가 아니라면 사장이 아니다. 더 많은 것은 아이들에 대한 일종의 도덕지도를 소홀히 하고, 어떻게 도덕을 하고, 어떻게 교육 수준을 높일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런 상황은 농촌에서 특히 심각하다, 왜냐하면 그들의 부모 문화 교육 수준이 낮기 때문이다. 그들에게는 자연생계가 가장 중요하며, 아들이 지식 소양에 조예가 높은지는 그들에게 큰 의미가 없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런 불합리한 사고방식 아래 있는 일부 현대인들은 가정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고등학교에 가도 이런 사고는 쉽게 바뀌지 않는다. 그래서 한 가족의 문화적 배경은 아이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문화가 있는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은 대부분 문화가 있다. 내가 말하는 것은 당연히 문화적 민감성이다. 전통 문화에 대해서는 현대인을 인도해야 한다. 우리가 어릴 때부터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이런 지도를 해 줘야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즘 젊은이들에게 이 지도의 임무는 매우 어려워 보이지만, 전통문화의 버림에 직면하여, 우리 각자는 이 사명을 맡을 책임이 있다. 바로 중국의 전통문화를 중국의 모든 사람에게 옮기는 것이다. 우리 각자가 계승하고 발양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안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우리 선생님은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 전통문화에 대해 적극적으로 공부에 지친 학생들의 경우 교사는 수업시간에 적당량의 전통문화를 삽입해야 느린 감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좀 더 세심하게 하면 자신의 언행과 옷차림을 통해 전통문화의 우월성을 드러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학생들도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평소 그들은 학교에서 전통문화 지식의 강의나 토론을 주재하고, 가능하다면 집단으로 전통문화 전시회를 참관해야 한다. 집에서, 내가 위에서 말했듯이, 부모 어른들은 지도적 역할을 하고, 과학적으로 전통문화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다음 세대가 명리를 숭상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문화적 소양을 강화하도록 지지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방향을 잃고 전통문화에도 일종의 손실이다. 신생대는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하는 주체이기 때문이다. 사회에서 이런 지도작용을 강화하는 것은 더욱 도전적이다. 사회는 복잡한 혼합체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층과 계층의 사람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회명언) 가이드 효과를 얻으려면 기업문화제를 개최하고 기업문화건설을 강화하는 것과 같은 종합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물론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직원들이 일상생활에서 전통문화를 깊이 느끼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부에 필요한 전통문화센터와 일부 전통문화재박물관을 세우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다. 여가 시간에 이런 전시회를 감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에게는 여가 생활을 풍요롭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언가를 배울 수도 있다. 왜 안돼?
어쩌면 우리는 이런 조치나 그런 조치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할 수는 없지만,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전통문화를 지지하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이미 전통문화의 중요성과 우월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비관적일 수는 없다. 아마도 현대인들은 모두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하려고 노력하고 있을 것이다. 비록 우리는 이 모든 것에 대해 아무것도 알지 못하지만, 우리가 신앙을 가지고 있다면, 이 이상을 가지고 있으면 걱정할 것이 없다. 하지만 금은 항상 빛난다. 중국의 우수한 문화는 한 덩어리의 금이다. 그것의 빛은 조만간 국내외로 퍼질 것이다. 이것은 단지 시간 문제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