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전' 은 영웅의 전설적인 소설의 본보기로서 표정이 각기 다른 일련의 영웅적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형성했다. 김성탄은' 제 5 재자의 서예를 읽다' 에서 "수호는 독특하지만, 나는 읽기에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Kloc-0/80 개의 인격을 모두 그에게 쓰는 것 뿐이다. " 이 견해는 좀 과장되었지만, 적어도 수십 명의 주요 인물들은 정말 살아 있고 민첩하다. 특히 중요한 것은 비슷한 성격의 사람을 다른 방식으로 쓸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명대 평론가 엽주가 지적한 바와 같이, "수호 인물은 옛날부터 기이하여, 모두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 루, 건안,, 응우 엔, 석수, 후, 유당 등. , 모두 급성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스타일, 자신의 상황, 자신의 가족, 자신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은 섞이지 않습니다. 그들이 그것을 읽을 때, 그들은 그들 자신을 구별할 수 있다. 너는 그들의 이름을 볼 필요가 없다. 한 눈에 한 사람을 알 수 있다. " 영옥당' 수호전' 제 3 회)' 수호전' 이 뚜렷한 성격의 영웅인물을 많이 쓸 수 있는 이유는 캐릭터의 성격을 다층적으로 묘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이규지의 무모함을 쓰고, 때로는 그의 진실과 오만함을 쓴다. 루의 관대함을 쓰고, 때로는 그의 기지와 그의 미묘함을 쓴다. 이것으로부터' 동일과 다름' 속 인물의 성격 특징을 알 수 있다. 이런 예술적 효과를 얻기 위해, 종종 특정 수법에서 같은 유형의 사람을 의도적으로 형성하여 충돌과 비슷한 줄거리를 묘사하여 피죄와 상호 두드러지는 목적을 달성한다. \ "예를 들어, 노래 우 타호 후, 리 키안 jy 타호 를 쓴 후, 두 솔루션 타호 를 썼다; 팬 Jinlian 해적 한 후, 해적 한 을 썼다; 강주 강도 법장 후 대명부 강도 법장을 썼다. 그는 타오 도둑 을 잡은 후, \ "황안 캐치 도둑 \" 을 썼다; 임충이 해석을 마친 후 노준의의 해석을 썼다. 주홍 6 월, 레이 가로 커버 후, 주홍 6 월, 레이 가로, 송강 등을 썼다. 그것은 그들이 의도적으로 주제를 만들었지만, 그들은 "(김성탄" 제 5 재능의 서예 읽기 ") 를 빌려 그들의 개성적인 특징을 대비에서 부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소설은 일부 인물을 쓸 때 그들의 성격이 환경의 제약 하에서 발전변화를 겪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임충이다. 80 만 금군 교두인 그는 고야네에서 아내를 희롱하기 시작했을 때 상사의 기분을 상하게 할까 봐 방임했다.' 군자가 소인에게 머리를 숙이고 신하를 칭송하는' 억울함에도 불구하고.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창주가 배정되었을 때, 나는 여전히 환상을 품고,' 다시 하늘을 볼 수 있다' 고 발버둥쳤다. 악의 세력이 한 걸음 더 나아가자, 그는 곳곳에서 참고 양보했다. 참을 수 없을 때까지, 그가 쌓은 분노가 폭발하고, 적들은 잇달아 양산으로 달려가 나약함에서 강의로의 전환을 마쳤다. 양지, 송무, 송강과 같은 다른 사람들은 그들의 성격의 흐름과 변화를 볼 수 있다. 물론, 전반적으로' 수호전' 속 인물의 유동성은 대부분 반제품이며, 시종일관 관통할 수 없다. 특히 대회 이후 대부분의 인물들은 원래의 개성을 잃었다. 그러나 이런 인물 묘사의 유창성과 계층성은 중국 고대 소설이 인물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이미 인물 형성에 중점을 둔 것에서 개인화에 이르기까지 탄탄한 발걸음을 내디뎠다는 것을 보여준다.
수호리의 영웅은 삼국의 황제처럼' 슈퍼맨' 의 맛을 지니고 있다. 작가는 영웅을 이상화할 때, 종종 그들을 과장하고 정상 상태를 넘어선 지경까지 확대한다. 예를 들면 루다 버드나무, 송무맨주먹으로 호랑이, 화용사격 거위, 석수 점프 등이 전설이다. 그러나 동시에 작가는 또 비범한 인물을 현실 생활의 배경에 두고, 이초, 무대랑, 판금련, 염파석, 소 2 등과 같은 일반인과 교제할 수 있게 했다. 짙은 잉크로 고도의 과장을 묘사하다. 스릴 넘치는 이야기를 할 때, 세부 사항에도 주의를 기울여야만 생활에 접근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이렇게 하면 전설과 현실을 결합하여 작품의 생활 분위기와 현실감을 증강시킬 수 있다. 삼국연의' 제 11 권 조범이 과부인 처제를 조운에게 배급하려고 할 때, 자룡은 분노하여 한방에 조범을 때려죽이고 도시를 떠났다. 이런 보통 사람이 "기대할 수 없는" 곳은 필연적으로 좀 비인간적이다. "너무 도가 있다." " "수호전" 은 송무와 "정욕을 불러일으키는 판금련이 새롱거릴 때," 직진은 신이고, 큰 부분은 어디에도 없다 "는 인상을 주지만, 소설은 숯불, 커튼, 탈의 신발, 술, 과일과 야채, 집에서 귓속말을 쓴다. 현실적인 감정관계와 일상생활 환경에서 소설은 송무강열, 정직, 착함, 사려 깊음, 자제력이 강한 개성을 충분히 보여준다. 그는 슈퍼맨이지만 매우 현실적이다.
《수호전》의 줄거리 구조는 단선으로 세로로 펼쳐져 있다. 전반부는 사람 중심적이고, 후반부는 일을 근본으로 하고, 고리가 서로 맞물려 층층이 추진된다. 일흔일 전의 소설은 종종 하나 혹은 한 조의 주요 인물을 몇 번 중점적으로 쓰는데, 기본적으로 양산에 오르기 전의 정치 공적을 다 쓰고, 또 다른 또는 다른 주요 인물을 끌어들이고, 앞의 한 조의 인물은 부차적인 지위로 물러나는 경향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런 식으로, 한 명은 의양산을 모아 한 무리의 영웅을 연결시켰다. 71 회, 연대순으로, 관관관보다 2 승, 3 패가 고추에서 이기고, 끌어들이고, 요국, 평라를 징발하고, 조정의 효력에 초점을 맞추고, 이야기가 시종일관 관통한다. 이런 예술 구조는 전반부가 장강 상류에 수백 개의 강이 합류하여 줄기를 형성하는 것과 같다. 하반부는 장강의 주류가 동해로 돌진하는 것과 같다. 전체를 형성하지만, 각 부분은 종종 상대적으로 독립적이다. 특히 전반부 연재전기의 구조는 물론 기존 민간 이야기를 정리하고 개조하는 흔적을 남겼지만, 필묵에 집중하여 주요 영웅인물을 묘사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사진, 루, 임충, 양지, 송강, 송무와 같은 일부 영웅들은 명성을 얻을 수 있으며, 이와 관계가 있다. 후반부의 경우, 줄거리는 느슨하고, 질질 끌며, 많은 뇌동과 왜곡이 있는 것 같다. 작가는 수호영웅들의 비극정신을 생동감 있게 드러내지 못했다. 명대 비평가 엽주가 말한 바와 같이, "이 시점에서 단어는 이미 강궁이 끝났고, 아름다움은 여전히 전반부에 있다" 고 말했다. ("영옥당본" 제 98 회) 김성탄은 제 71 회 이후의 내용을 잘랐다. 바로 이 점에서 출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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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호의 가장 오래된 이름은 충의수호, 심지어 충의전설이다. 명대 정양은' 충의전서요' 를 보고' 수호충절, 수호충절' 이라고 생각했다. 소설은' 충절의 선비' 한 무리를 묘사하였다. 그들은 "잔인한 탐관을 죽이고 조관가에 충실하게 보답" 하지 못했지만, 간사한 탐관관에 의해 양산을 따라잡아' 도둑적' 으로 전락했다. 이들' * * *' 충직하고, 국가 땀에 공을 들인 영웅들은 군 입대를 받은 후에도 여전히 나라를 그리워하는 대신과 어쩔 수 없는 왕에게 궁지에 몰렸다. "악령이 없어졌어, 도둑은 아직 있어!" 작가는 이런 현실의 억울함을 깊이 받아 이 충의애가를 썼다.
송강의 이미지는 작가의 작문 주제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이다. 송강은 소설의 첫 주인공으로서 충성의 화신이다. 그의 성격은 모순적이고 통일된 충의사상의 지도 아래 우여곡절로 발전한 것이다. 현관으로서,' 위독제의 곤경을 부축할 수 있다' 며 천하의 호걸들을 사귈 수 있지만, 충군효 부모, 현 상황에 안주하는 습관도 있다. "의" 단어에서, 그는 "피바다를 구하기 위해" 그들이 양산을 따라잡는 것을 동정했지만, "법적으로는 용서할 수 없다" 고 생각했다. "아깝다" 고 한 후, 그는 피난했지만, 그는 물보라에 가서 덮개로 달려가고 싶지 않았다. "그는 아버지의 말을 듣지 않고 불효한 사람이 되었다." 그는 사람들에게 풀이 떨어지도록 권하면서 "법원이 총애를 받는다면 ... 장차 네가 총을 들고 저쪽으로 가서 처음을 의논할 것이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역사에 좋은 명성을 남겼지만, 이 생에도 헛되지 않을 것이다." 라고 명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명예명언). " 그러나 이와 함께 탐관의 잔혹한 박해도 그를 양산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했다. 청양루는 반시를 읊으며 자연스럽게' 억울함' 에 억눌린 반항심을 드러냈다. 강주에서 예화 도살칼을 주고 구조된 후, 그는 영웅들의' 정의' 에 대해 감사하며 위험을 무릅쓰고 최선을 다해 구조했지만, 한편으로는' 이렇게 큰 죄를 저질렀으니 두 도시를 소란을 피우면 억울함을 피할 수 없다' 고 깊이 느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충성' 이 어려워 "송강은 오늘 양산에 갈 수 없다" 고 말했다 양산에 올라간 후, 그는 현녀의' 법지' 를 9 일 동안 명심했다.' 하늘을 위해 정의를 주재하고, 충전전, 경제국리민, 악을 제거하고 우회전하라' 고 거듭 선언했다.' 소송강이 감히 조정을 감당할 수 있을까? 관원의 권력 남용을 비호하고, 시장을 업신여기고, 큰 죄를 범하다. 그러므로, 나는 법정에서 용서를 구하기 위해 물보라에서 피난할 권리가 있다. "그는 첫 자리에 앉은 뒤' 집의당' 을' 충의당' 으로 바꿔 양산팀' 동심 동덕, 열혈, * * * 허벅지 팔, 한마음 한뜻으로 천도' 의 기본 노선을 더욱 명확하게 했다. 천행도',' 충절 쌍전' 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형제들을 이끌고, 악행을 징벌하고, 위기를 구제하고, 곤경에 처한 것을 돕는다. 조건을 만들고, 통제를 받아들이다. 리아 깨진 나라, 팡 라 를 내려 놓고; 어용 약주를 마시고 죽을 때까지, 나는 "나는 항상' 충성' 이라는 글자를 숭상하고, 내 마음을 조금도 속이려 하지 않는다" 고 시인했다. 오늘 법원은 나에게 무죄의 죽음을 선고했는데, 나는 차라리 법원에 소극적이고 법원에 충성해야 한다! 송강은' 충의웅' (이지의' 수호전 충절전' 인용론) 이다. 자칭' 선비의 숲',' 선비의 흐름' 의' 수호전' 작가는' 충성' 을 지도사상으로 송강을 형성하고 송강을 비롯한' 충을 전전으로',' 하늘을 위해 정의를 주재하는' 무장팀을 묘사했다. 우우, 우우, 우우' 를 외치는 이규지는' 충성' 의 보조로 존재할 뿐이다.
수호전' 은 송강 등 양산 사나이의' 충절' 을 칭송하는 동시에 조정에서 지방까지 올라간 탐관오리와 폭군 신사들의' 불충실한 불의' 를 깊이 폭로했다. 소설 속 첫 환관 인물은 축구를 잘해서 황제의 총애를 받았다. 그는 한 길거리 불량배에서 궁중 원수로 발탁되어 제멋대로 행동했다. 소설 전체가 이 사람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 진짜 뜻은' 처음부터 난장판' 이다. 이렇게, 조강을 장악하는 고구, 채경, 동관, 양평에서 한쪽을 독거하는 강주 지사 채옥, 그리고 남겨진 대명부, 청주 지사 모용, 고당 지사, 서문경, 장문신, 태공, 주조봉, 심지어 육겸까지 그래서 충신 무리는 "하늘을 치고 물을 돌려주고, 온라인 양산을 열 수 밖에 없었다" 고 말했다. " 수호전' 은 소설로서 봉건사회의 어둠을 이렇게 광범위하고 깊이 폭로한 것은 처음이며,' 백성들을 핍박하는 반란' 의 진상을 밝혀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그러나 저자가 여기서 강조해야 할 것은 이런 비극이다.' 충절' 의 영웅은' 조정',' 군신 쪽에' 또는' 간성심복' 이 아니라' 수호수' 일 수 없다. 대천행도' 의 주인공은 터무니없는 현실을 바꿀 수 없지만, 결국' 불충실하고 불의한' 사회에 삼켜졌다. "예로부터 권간충이 있었고, 충성은 입국을 허락하지 않았다." 작가는' 충절' 을 무기로 이 무정한 세상을 비판할 때 전통 도덕이 말 앞에 거꾸로 된 건곤을 뒤집을 수 없는 것에 대해 큰 고통과 슬픔을 느꼈고, 심지어' 충절' 이라는 무기 자체에 깊은 곤혹을 보였다.
"충성" 과 "의" 는 줄곧 중국 고대 유교 윤리에서 중요한 범주였으며, 송원 이후 사회에서 특히 유행했다. 북송 말년에 부패한 조정에는 외적의 침입을 막을 힘이 없었고,' 충의군' 이 사방으로 용솟음쳐서, 법원은 부득불 충의순무 제도를 반포해야 했다. 역사적으로 송강 봉기의 성질은 역사가들의 세심한 토론이 필요하지만, 일종의' 거리와 골목' 으로서 민간에서 전해지면서 점점 더' 충절' 의 색채를 분명히 발랐다. 공카이는' 36 인 짱 송강' 을 썼는데, 이는 송강이' 위선왕이 아니라 후' 라는 뜻이다. 대송선화와 유풍,' 송강잘생긴' 등 36 명은 모두' 충절을 연마하고 악귀를 소멸하는 영웅' 이다. 원대의' 수호극' 에서 송강은 일반적으로 방라류와는 다른 사람으로 묘사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수호의 송강은 반드시 원동의 방랍보다 낫지 않을 것이다." (이' 연청 환낙원에서'), "충의당 옆에 살구황기를 들고 위에 적혀 있다. 수호전' 작가는 이런 장기적 사고 방식을 따라 쓴 충의전기다. "수호전" 제 55 장은 "도둑신을 왕으로, 의련 형제를 숨기고 있다" 고 말했다. 충성과 의리 때문이 아니라, 나는 18 명과 재회했다. " 분명히' 충성' 은 봉건통치계급의 이익에 부합하는 면이 있기 때문에' 사의사가 교만하지 않다' 는 것도 당연하지만' 충성' 이라는 단어에는' 환경 보호, 인민 보호',' 탐관오리를 죽이는 것' 과 같은 애국정신과 민본 사상이 포함되어 있다. "의" 자에 대한 강조는 사회 도덕규범의 변화를 반영한다. 전통 농업 사회는 종법 제도의 기본 규범' 효' 를 유지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효도' 는 수호진에서 여전히 두드러진 지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땅을 떠난 시민들에게는. 상인 등' 삼교 구류' 에게 더 중요한 것은 다른 성씨 관계의 기본 규범' 의미' 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소설' 부위구제난' 은 하층사회가 자신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동주공제' 를 반영하고 있으며, 도시 주민과 유랑자 대열의 확대로 사회윤리가 유유히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더욱 깊이 반영하고 있다. 요컨대,' 충절' 자체의 내포는 매우 복잡하다. 유교 윤리를 바탕으로 하지만 도시 주민과 유랑자를 포함한 일반 대중의 소망과 의지도 융합했다. 습지의 무법자 이외의 도덕적 정의의 보호색이 아니라 당시 사회 각계각층에서 소설을 보편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기본 정신이다.
물론, 소설로서 그 이야기는 민간에서 여러 세대의 축적과 가공을 거쳤기 때문에 이 책의 사상적 내포는 풍부하고 복잡하며,' 충자' 라는 글자는 요약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이 소설을 좋아했던 것은 대부분 영웅, 지혜, 성실을 노래하기 때문이다. 수호전' 의 많은 영웅들은 모두 힘과 용기의 상징이다. 그들은 맨주먹으로 호랑이를 때리고, 버드나무를 뽑고, 탐관을 참살하고, 천군만마를 거부하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며, "감히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들은 출산 계획을 이기고 마을을 위해 세 가지 소원을 빌며 기습 공격을 했다. 그들의 투쟁 전략 전술은 삼국연의와 견줄 만하다. 특히 이런 용기와 총명함은 민주주의를 위해 정의를 지킬 때 대중의 * * * 소리를 더욱 불러일으킬 수 있다. 루의' 선봉은 험한 길을 열고, 칼을 꺾고 불의한 사람을 참수한다' 는 말과' 세상의 터프한 사람과 싸우고 싶지 않다, 도덕지식이 없는 사람' 은 더욱 흥미진진하다. 빌딩은 약자를 보호하는 기초 위에 세워져 있기 때문이다. 소설 속의 일부 인물들, 예를 들면 jy, 응우, 루 등은 사소한 일에 구애되지 않고, 명리를 따지지 않고, 꾸며내지 않고, 숨기지 않고, "하고 싶은 대로 하고, 마음대로 한다", "동심" 을 보존하고, 봉건리학에 의해 인간성을 왜곡한 "거짓 교리" 를 유지한다 이는 또한' 수호전' 이 반영한 정신이 일정한 시민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며, 이는 나중에 급증하는 인격사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소설에 관해서는, 돈의 축적과 탐욕에 반대하며,' 돈을 아끼는 것' 이' 의로운 사람' 이 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큰 덩어리는 고기를 먹고, 큰 그릇은 술을 마시고, 큰 접시는 금은으로 나누고,' 행복한 생활' 을 추구한다. 형제애는 허벅지팔처럼 두껍고, 충성은 골육과 같다' 는 동경, 어느 정도 시민들의 사상적 감정으로 소설에 특별한 강호 영웅의 기운을 띠게 했다.
그러나' 수호전' 의 제재는 결국 그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저자가 아무리 노력해서' 충절' 의 사고방식으로 끌어들이든, 이야기가 전해지는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일반인의 각오를 받았든, 작품은 결국 중국 봉건 사회의 짜릿한 농민 봉기를 객관적으로 보여준다. 이 의군을 이끄는 주요 지도자는 농민이 아니라 사상적으로' 충절' 이라는 낙인이 찍혔지만, 그 중 일부는' 농농' 등 하층 근로자들로부터 왔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다. 그들은' 송황제 반대' 정신을 가지고 있고,' 도쿄를 죽이고 새자리를 빼앗는다' 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양산 봉기군의 기본 대오가 대량의 소작인, 농민, 어민이라는 점이다. 이것은 일곱 번째 주기의 끝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중원, 창해삼전' 이다. 농부에게 심호를 외우라고 가르치자 어부는 배에 깃발을 꽂았다. " 그들은 관리들의 압력으로 반란을 일으키고, 무장력을 조직하고, 정치적 구호를 제기하고, 군사투쟁을 일으키고, 봉건국가 기계에 대항했다. 이것은 양산 봉기군의 기본 성질이 농민 봉기라는 것을 분명히 규정하고 있다. 소설 작가는 반란영웅의 입장에 서서' 하향식 혼란' 과' 반란유리' 라는 사고방식을 따라 봉건사회의 기본 모순을 드러내고, 중국 고대 농민 봉기의 발생, 발전, 실패의 전 과정을 예술적으로 재현하며 규칙적인 것을 총결했다. 이것은 중국 문학사 전체에서 매우 희귀하고 귀중하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수호전' 은 농민 봉기의 비극적인 서사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