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기: 노인들은 스스로 말한다. 카오 카오 "여름 문 밖으로": "늙은 말 잠자는 호랑이, 수천 마일; 열사의 해,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다. "
라오 Cang: 나는 회색 머리를 가진 노인을 두려워합니다. Du fu 의 "zhuangyou" 시는 말했다: "젊은 사람들, 오랜 친구를 사귀십시오. 클릭합니다
노인: 노인은 자칭. 예기? 굴리상: "의사는 70 세에 벼슬을 하는데 ... 노부인이라고 자칭한다."
노부인: 노인은 자칭한다. \ "북사? 무중천전: "저는 20 년 동안 하인으로 일했습니다. ""
환갑: 예순 살의 노인을 가리킨다. 당시연보' 권 66: "조무, 함통 중학생, 이창제는 짧은 노래를 만들어 와인에' 60 꽃을 긋고, 바퀴는 구슬처럼 떨어진다' 고 말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고희: 칠십 세 노인을 지칭합니다. 두보 "곡강" 시: "술빚은 모두, 인생은 70 세이다."
동굴: 팔구십 세의 노인을 가리킨다. 예기? Qulishang: "890 년. 클릭합니다
이순신: 100 세 노인을 가리킨다. 예기? Qulishou: "100 년은 오랜 시간입니다. 클릭합니다
나 같은 노인: 노인은 열등하다. 수시' 장지복이 최혜진에게 선물을 주었다' 는 시: "노부인에게 선물하고, 나 같은 노인에게 깜짝 놀란다."
노인: 노인의 겸허한 이름. 수시와 풍조인서: "문교가 피곤하고, 문의가 갑작스럽고, 의리를 중시하며, 한 노인이 감히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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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구두 명칭
고대 명칭
중국은 문명고국이라고 불리는데, 세상 사람들은 그것을 예의의 나라, 군자의 나라라고 칭찬하는데, 설령 격렬한 논쟁이라도.
전쟁에서 우리 조상도 언어의 아름다움을 중시했다. 예기' 구름: "말의 아름다움, 제목목."
Jiang mumu: 존경의 합계; 황제는 공정하고 아름답다. 즉,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는 존중하고 착하고 우아해야 한다.
현재 우리는 상대방의 대명사만' 예',' 예' 라고 부르는데, 고대에는' 예, 어, 면, 어, 나이' 가 있었지만
여러 가지 호칭이 있지만, 그들은 어른이나 동배와 이야기할 때 이런 단어들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자신이 그렇게 부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소리를 지르는 것은 예의가 없는 것이다. 옛사람들이 존경을 표시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대략 다음과 같다.
1.' 품성이 고상하다' 로 상대를' 자식, 주인, 선생' 등으로 부른다.
2.' 아버지, 아버지, 시아버지, 어머니, 아내, 노인' 등 항렬별로 서로 존중한다.
3, 상대방의 글자, 번호에 따라.
4. 상대의 신분을 부를 때' 현혜, 공경, 높음' 이라는 말을 덧붙인다. "좋은 조카", "좋은 남편" 처럼요.
5. 상대방의 부서로 상대방을 호칭하는 것은 존중에서 우러나와 상대를 직접 가리키지 못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추격"
"다음 세대는 황제라고 불린다;" 전하 "는 여왕과 왕자로 불린다. 각하' 와' 당신의 첫걸음' 을 일반인이라고 합니다.
고대의 일인칭 대명사는' 나' 외에도' 유 오 유 나 대 모' 를 포함한다. 그러나 고대인들이 옳았다
어른이나 동배의 말을 할 때는 사용하지 않지만, 예외 없이 예의바른 호칭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신을' 비도덕적' 또는' 똑똑하지 않다' 고 부른다. 자칭' 나, 소인, 어리석은 사람, 우형' 처럼.
2. 자신을' 이력이 낮다' 고 부른다. 예를 들어, 자칭' 동생, 조카' 같은 거요.
3.' 지위가 낮다 *' 라는 용어로 그것을 부른다. 예를 들어, "신하, 하인, 하, 자, 우마, 스스로 내려가라" 고 자처하는 등등.
4. 자신의 신분, 지위, 때로는' 비천함, 보잘것없다, 가엾다' 라는 말을 덧붙여야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을 "제자, 학생,
소성 빈승 비직 비직 등.
5. 자신의 이름을 직설적으로 부르다. 예를 들어 공자는 "가을" 이라고 자칭한다.
옛사람들의 예의바른 언어는 행동, 상대방과 관련된 사람, 일, 사물에 대해 이야기할 때 나타난다.
, 대부분 다음과 같은 존경과 완곡 어법을 사용합니다:
다른 사람의 성, 이름, 글자를 "당신의 성, 이름, 금기, 존자" 등으로 부르다.
남의 나이를' 고귀함, 공경, 젊음, 장수' 라고 부른다.
남의 숙소를' 존부, 미상, 존우, 화거' 등으로 부른다.
남의 풍채와 외모를' 풍채가 좋다' 라고 부르는 등.
다른 사람의 시체를' 현시체' 라고 부르는 등등.
다른 사람의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고인 한 번, 손님 한 번, 유선한 번" 이라고 부른다.
마찬가지로, 우리 자신과 관련된 사람과 일에 관련될 때, 우리는 항상 겸손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의 아내를' 바보' 라고 부른다.
너의 아이를 "쉬어라, 얘야" 라고 부르다.
너의 친구를 "우리의 친구" 라고 부른다.
자신의 일을' 일' 이라고 부른다.
너의 관점을' 어리석고 어리석다' 라고 부른다. "
자신의 벼슬을' 대기죄' 라고 부른다. "
한 사람에게' 질문' 이라고 부른다.
다른 사람이' 신고' 라고 말하는 것에 대답하다.
고대 중국어에는' 겸부사' 라는 매우 두드러진 단어가 하나 더 있다. "몽골, 절도, 행복, 고발, 굴욕, 존중,
혜택, 금 "등등.
이러한 겸손 부사와 위에서 언급한 경어, 겸어, 완곡어, 금기어는 모두 우리나라에 속한다.
고대 예의바른 언어는 중국 고대 언어미의 훌륭한 전통을 구현했다.
데이트 호칭
사람은 항상 친구를 사귀어야 한다. 예로부터 어떤 친구를 사귀느냐는 명확한 호칭이 있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잊다: 나이와 항렬의 차이를 깨고 좋은 친구가 된다.
망각: 비공식적인 불완전함이나 추함, 너와 나를 구분하지 않는 친구 형성.
군자의 친분: 도의상의 우정, 즉 도의적으로 서로 지지하는 친구를 가리킨다.
거역해서는 안 된다: 너희들 사이에 연관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거역할 수 없는 것은 없다.
차가운 목: 우정이 두터워서 생사와 함께 할 수 있고, * * * 역경을 가리킨다.
가난한 친구: 네가 가난할 때 사귄 친구.
헝겊: 벼슬하지 않고 서로 친구를 사귀다.
환난의 교제: 우리는 시련을 통해 친구가 되었다.
가장 친한 친구: 우정이 가장 깊은 친구.
세교: 두 세대가 우호적이라는 뜻입니다.
오랜 친구: 오랜 친구, 오랜 친구, 오랜 친구, 보통 옛 친분을 가리킨다.
간단한 지인: 아는 것만 알고 잘 모르겠어요.
시정의 의리: 고대에 장사를 하던 친구는, 무거운 이익으로 의리를 망각한 후 소인의 친구라고 불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타인을 존중하다
너의 아버지: 상대방의 아버지를 존경스럽게 부른다.
너의 어머니: 상대방의 어머니를 존경스럽게 부른다.
너의 아들 (너의 아들, 너의 남편, 너의 후계자): 상대방의 아들을 존경스럽게 부른다.
아이링 (링원): 상대방의 딸을 존경스럽게 부른다.
사위 (영정, 영전): 상대방의 사위를 부른다.
며느리: 상대의 며느리라고 불러요.
정령 (링삭, 선각, 너의 아내): 상대방의 아내를 존경스럽게 부른다.
자조: 사람들을 아버지와 아들이라고 불러요.
쿤유 (쿤종): 형제라고 불러요.
너의 조카: 그를 조카라고 부른다.
켄지: 자신을 학생이라고 불러요.
고조: 다른 사람을 부르는 학생.
자신을 겸손하게 여기다
제 아버지 (엄가, 가군): 당신 아버지라고 불러요.
우리 엄마 (자시): 엄마라고 불러요.
남매: 자신을 남매라고 부른다.
Shebei, Shemei: 자신을 여동생이라고 불러요.
사조카: 자칭 조카.
제 아내 (아내, 아내, 비천한 징): 당신 아내라고 자칭합니다.
제 아내: 남편에게 전화하세요.
개 (돌고래, 개, 소년): 자기 아들이라고 불러요.
딸: 자기 자신을 딸이라고 부른다.
친구: 자신을 친구라고 부른다.
흔한 경어
제발: 상대방으로부터 무엇을 얻고 싶어요.
실례합니다: 상대방에게 질문에 대답하도록 요청하십시오.
선생님: 지도해 주세요.
높은 의견 (High opinion): 상대방의 관점과 견해를 저울질한다.
당신의 성은 무엇입니까: 상대방의 성이 무엇인지 물어보십시오.
계경 (방령): 상대에게 나이를 물어보세요.
장수 (고령) 는 노인의 나이를 묻는 데 쓰인다.
존부 (공관, 주택, 거처): 상대방을 부르는 거처.
액세스: 액세스입니다.
액세스: 액세스입니다.
제발: 의뢰인이 일을 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안녕히 계세요.
제발: 정중하게 요청하십시오.
대기: 공손하게 기다리다.
방문: 손님이 도착했습니다.
선심 (선심): 상점은 고객을 환영합니다.
안녕히 주무세요: 저녁에 뵙겠습니다.
동반: 동행하다. (그의 행동은 상대방이' 풍자' 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증정: 증정.
반환: 반환.
말해: 말해.
제안: 제안.
지원: 서비스 및 지원 (누군가의 친척을 존중하십시오).
축하합니다: 상대방의 성공을 축하합니다.
야정: 자신의 시, 그림, 작품을 다른 사람에게 줄 때 이 단어를 사용하세요.
시정: 자신의 시, 그림, 작품을 수정하고 건의해 주십시오.
흔히 볼 수 있는 예의용어
용서: 다른 사람의 용서를 구하고 신경 쓰지 마세요.
제발: 상대방의 도움을 요청하거나 감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간섭: 방해.
어려움: 상대방의 도움에 감사드립니다.
나는 흠모한 지 이미 오래되었다.
오랜만이다: 오랜만이다.
실례합니다: 누군가에게 뭔가를하도록 요청하는 데 사용됩니다.
걱정: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실례합니다: 편리해 주세요.
관용: 관용이나 용서를 구하다.
제안: 당신의 건의를 주세요.
감사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존중하지 않음: 자신을 무례하게 탓하다.
무례한: 나는 무례하다고 생각한다.
실례합니다: 어떤 이유로 다른 사람들과 동행 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숙박: 잠시만 기다리시거나 더 이상 보내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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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대의 많은 문명 명칭은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부모는 gaotang, chunxuan, 부모라고합니다. 다른 사람의 부모를 너의 엄마와 아빠라고 부른다. 다른 사람의 형제자매를 너의 형제자매라고 부른다. 다른 사람의 아이를 너의 아들, 너의 딸이라고 부른다. 부모님과 형제자매가 나의 아버지, 엄격한 가족, 착한 가족, 형제자매라고 주장한다. 다른 사람의 집 마당을 너의 집이라고 부르고, 너의 집을 존중해라. 자신을 달팽이, 초막, 초당이라고 부른다. 아내와 아버지는 속칭 장인으로, 시아버지와 태산처럼 우아하다. 형제는 곤중, 당조, 형제이다. 부부는 아름답고 배우자는 반려자이다. 여자는 여자다. 남자는 남자다. 선생님은 선생님, 선생님, 멘토입니다. 학생은 학생이고 학생도 학생이다. 학교는 차가운 창문이다. 동창은 또 동창이다.
부모가 돌아가신 후 호칭에' 먼저' 라는 글자를 붙이면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선부라고 불리며 엄하고 시험을 먼저 본다. 어머니 는 첫 번째 어머니, 첫 번째 좋은, 첫 번째 단계 라고 죽었다; 동배의 사망 뒤에 죽은 아내, 형제자매와 같은' 죽음' 이라는 글자를 붙이다. 부부가 죽어서 과부라고 하고, 남편이 죽어서 아내가 과부라고 하고, 과부라고 부른다. 아내가 죽은 후 그녀는 남편을 과부라고 불렀다.
나이의 대명사
고대인들은 나이에 따라 다른 호칭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총각: 아, 머리카락이 상투를 틀었다. 예기 내칙'' 후지, 총각. " 정현주: "총각, 송수신." 나중에, 어린이의 어린 시절은' 총각' 도겸의' 모용' 서열이라고 불렸다. "당신이 총각에서 이 단어를 들을 때, 당신이 하얀색이라면, 당신은 아무런 성과도 얻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곳의' 백두' 는 노년이라고 한다.
상투를 틀다: 아이의 어린 시절을 가리킨다. 고대에는 아이가 미성년자일 때 모자를 쓰지 않고 머리카락이 처지기 때문에' 상투를 틀다' 는 것을 아이의 어린 시절이라고 불렀다. 도겸의' 도화원기': "노란 털이 늘어져 있어, 나는 즐겁다." 이곳의' 황모' 는 노년이라고도 불린다.
속발: 고대 남자는 어린 시절 머리를 상투를 묶고 머리 위에 얹은 뒤' 속발' 을 아동시대라고 불렀다. "다이 푸보": "대학에 가자, 큰 예술을 배우고, 큰 축제를 이루자." " 귀유광' 길상선지': "저는 독서 중입니다."
성인 자녀: 고대에는 남자가 만 15 세가 되면' 성인 자녀' 라고 불렸습니다. 이신 안쪽':' 어린아이가 되어 코끼리처럼 춤을 추고 사격도 배워야 한다.' Zheng xuanzhou: "어른과 아이는 15 세 이상입니다. 클릭합니다 후한서 고리전': "고제자, 여남곽량, 세성동, 낙양에서 배운다." 리 xian 참고: "성인 아이는 15 살입니다. 클릭합니다 그리고' 곡량 소공전 19 년': "아들이 주인이 아니라면 아버지는 유죄가 될 것이다." " Fan ning 참고: "어른과 아이는 8 세 이상입니다. 클릭합니다 나이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와: 고대 여성의 해 15, "화년", "화년" 이라고도 불린다. 머리핀입니다. 머리핀을 꽂을 수 있는 나이입니다. 이일투혼': "여자는 결혼을 허락하지만, 이것은 한 글자이다." 예기: "여자가 결혼을 약속하고 ... 10 년 5 년." 결혼 연령도 지적했다. 고독한 스튜디오의 이상한 연지: "동창변 씨, 소의사, 한 여자, 작은 글씨 연지 ... 그래서 그는 이 단어를 찾을 수 없었다."
파과: 옛 문인들은' 박' 이라는 글자를 뜯어 두 글자로 만들었다. 16 세는' 파박' 이라고 불리며 시사 속 여성들에게 많이 쓰인다. 8 곱하기 8 은 64 이고, 64 세는' 파박' 이라고도 불린다. Yan Lu 는 장 (Zhang) 의시를 만들었습니다. "멜론의 해를 공격하십시오. 클릭합니다
약관: 고대 남자는 20 세에 대관하였다. 그래서 주님은 20 세를' 약관' 이라고 부르신다. 연약함은 젊음을 의미하고, 왕관은 성인모를 쓰고 큰 선물을 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좌사' 우송' 시는 "약관은 부드러워지고 노인은 군서를 바라본다" 고 말했다.
공자의 논어에는 이런 말이 있다. "아들이 말했다:' 10, 5, 30, 40, 불혹함, 50, 천명, 60, 60, 60, 70, 70, 70, 70, 70, 70, 70, 70 나중에' 입발점' 에 의해 30 세로 불렸고,' 라마단 이상한 장경 스님' 은 "친구가 고향에 갈지도 모른다" 고 말했다. 의심의 여지가 없다' 를 40 세로 하여' 답한문현신' 에 응했다.' 나는 젊었을 때 혼란스럽지 않았다'; 지명' 을 50 대 대명사로, 판악은' 한가거서' 에서' 약관은 지명의 해와 관련이 있고, 8 제자는 관으로서 선진한다' 고 적었다. 이순' 을 60 세의 대표명으로' 이백모 묘 남명' 이라고 적었다. "제 아내는 이미 2 순이 지났고, 그녀는 계속 듣고 있었습니다. ""
고대인들도 50 세를' 아이', 60 세를' 털' 이라고 불렀다. 예기 곡례: "50 은 아이이고, 60 은 털이다 ..." 는 노년을 가리킬 수도 있다. Xunzi 역사 에뮤: "Xinyi 는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고희: 두보 곡강시: "술빚총, 인생 70 세." 나중에 나는' 구희' 를 70 세의 대리인으로 삼았다.
이순신: "시 진 이웃": "죽은 사람은 이미 수행한다." 마오 전: "나는 늙었다. 여든 살이에요. " 좌전 Xi 공 9 년': "아저씨로 노인을 대하면 노동은 일등을 해야 하고, 경배할 곳이 없다." 두예주: "80 일."
마오: "의식 노래 의식 이론": "팔구십은 털이다. 클릭합니다 환폭의' 염철론 효경' 은' 80 점' 이라고도 불린다:' 이신곡 이상':' 백년은 긴 시간이다. " Zheng Xuan 참고: "기간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아이고, 키워라. " 공희단은 "100 세 노인의 음식, 거처, 활동은 모두 필수 조건이다" 고 설명했다. 나중에 나는 "쉬운" 을 100 세 노인을 대표했다. 수시 "이운 삼곡": "여기저기 한가하게 지어도 몇 년은 기대할 수 있다."
또' 정년' 이라는 말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성숙한 해, 즉 장년을 가리킨다. 문시' 소무사' 는 "빌딩을 돌아보면 셀 수 없고, 청초한 모자 검을 남긴다" 고 말했다. 그러나 왕조마다 다른 규정이 있다. 예를 들면 게으른 북한의 20 세, 당현종 천보년 중 23 세.
폐하, 전하, 각하, 당신의 첫 걸음입니다
"폐하", "전하", "각하", "한 걸음" 은 모두 고대 명칭의 경언이다.
폐하' 는 황궁의 계단을 가리킨다. "폐하" 는 원래 계단 기슭에 비친 웨이터입니다. 진
천자가 말을 하면 감히 천자를 직접 부르지 못한다. 그는 먼저 계단 아래의 종업원을 불러서 그에게 말해야 한다. 나중에 "폐하" 는 한 쌍의 황제가되었습니다.
경의를 표하다.
"전하" 와 "폐하" 는 의미입니다. 원래 천자에 대한 예찬이었지만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대상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나중에 변화가 일어나 한나라에 이르러 태자와 왕자에 대한 존칭으로 변했다. 당나라 이후 황태자와 황후만이
자희태후는' 전하' 라고 부를 수 있다.
"각하" 는 타인에 대한 일종의 오래된 존경이다. 편지에 자주 쓰인다. 본의는 사랑하는 사람이 동행하여 만나는 것이다.
그의 이름을 부르는 것은 불편해서, 왕왕 먼저 그의 시종을 불러서 그에게 알려주지만, 그의 시종을' 각하' 라고 부르는 사람은 후에 점차 발전해 갔다.
친구와 친척에게 존중해 준다면.
고대에' 발' 이라는 단어는 일종의 호칭이나 동행으로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역사 기록 Xiang Yu Benji": "장
김량은 그에게 고마워했고, 말했다. 신하에게 백벽 한 쌍을 주시고, 폐하의 발을 경배해 주십시오. 옥 한 쌍을 싸우고 장군을 경배하다. ""
이런 경어는 대외교제 (편지, 연회 발언) 에서 여전히 자주 사용된다.
선생님, 아가씨
선생님: 춘추시대에 처음 등장한' 논어' 는 정입니다.' 술과 음식이 있습니다' 선생님' 맛있어요. " 참고: "선생은 부형을 가리킨다."
네. 전국시대에' 선생' 은 일반적으로 현량하고 학식이 있는 노인을 가리킨다. 역사상 처음으로 선생님은' 선생님' 이라고 불린다.
가장 먼저 곡례에서 볼 수 있다. 당송 이래 도사, 의사, 점술사, 약장수, 점쟁이가 1 위로 여겨졌다.
건강。 청나라부터' 선생' 이라는 호칭이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희미해지기 시작했다. 신해혁명 이후 "선생님"
"라는 이름이 다시 한 번 널리 퍼졌다.
아가씨: 가장 진실한 호칭은 지위가 낮은 궁녀, 비, 연예인 등이다. 원대에 도착하다. "
아가씨' 는 점차 미혼 귀족 여성의 호칭으로 떠오르고 있다. 예를 들면' 서사랑기'' 아가씨 한 명, 글씨 꾀꼬리만 낳는다.
꾀꼬리. 명청 시대가 되자' 아가씨' 라는 단어가 마침내 귀족의 미혼 여성에 대한 존칭으로 발전하여 점차 전해지고 있다.
국민과 관련될 때.
부인':' 시경 풍아 취취':' 리어왕 부인' 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숙녀' 는 현숙한 여자를 가리킨다.
이후의' 천금' 과 마찬가지로 여성과 미혼 여성에 대한 존칭이다.
아내의 각종 칭호
소군, 서군: 최초로 제후의 아내라고 불렸는데, 나중에는 아내의 총칭으로 불렸다.
아내: 예전에 남편이 다른 사람에게 아내를 불렀는데, 남자가 바깥 세상의 주인이고, 여자가 주인이라는 낡은 관념에 뿌리를 두고 있어요.
안에 있어요.
룸메이트: 대부분 남의 아내에게 주는 주소입니다.
서투른 가시와:' 천치마' 에서 유래한 것으로, 원래 동한 아내 맹광의 의상을 가리키며 후세에 쓰였다.
겸손한 말
징 아내 형실: 겸손과 빈곤을 나타냅니다.
미용실: 원래 아내.
둘째 아내, 둘째 아내: 옛사람들은 금슬을 부부관계에 비유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아내의 죽음을' 둘째 아내' 라고 불렀다.
첩, 첩, 작은 아내, 별, 아내, 아내, 옆방, 사랑방, 방, 부방은 모두 작은 아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