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2008 년 5 월 19 일 우한 대학 염장귀 교수는 우한 대학에서' 일본 책의 신 세계' 라는 제목의 화대 고대사 학술 강연을 하도록 초청받았다. 화중사범대 역사문화학원 선생님이 강의에 참석했는데, 강의는 화중사범대 역사문화학원 부교수 곽타오가 강의했다.
강의가 시작될 때 염장귀 교수는 이번 강의의 내용을 소개했다.
몇 년 전 독일과 차디안, 마크가 공동 편찬한' 중국의 초기 생활과 문화' 라는 책의 한 장으로, 이 책의 영어판은 약 2 년 전에 출판되었고 중국어판도 곧 출판될 예정이다. 염장귀 교수는' 일본서' 는 문헌 기록에 없는 것으로 새로 발견된 지식의 범주라고 지적했다. 가장 먼저 잠호지 진묘 죽제인을 보았는데, 정리자는 그 중 한 장의 간석 뒷면에' 일서' 라는 글자가 적혀 있는 것을 발견했다. 198 1 년, 고고학 보고서는 199 1 이 시스템 정리 작업을 마칠 때까지 일본 책을 출판했습니다. 현재 추 진 한 () 을 가로질러 동서남북 () 에 지리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20 ~ 30 권의 일본어 서적들이 발견되어 주로 오늘날의 호북 호남 일대에 집중되어 있다.
염장귀 교수는 일본어 서적이 고대 서적이나 총서와 비슷하며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실용적인 텍스트라고 생각한다. 이후 개념으로 일본의 책은 명청 () 의 책과 비슷하다. 중국 본토, 홍콩, 대만, 일본 모두 있다. 만용서는 일 년에 한 번 출판되는데, 역서라고도 한다. 그러나 일본어 서적의 내용은 시간 선택의 범주에 있어서' 망일' 에 국한되지 않고, 어떤 것은 더욱 풍부하다.
, 신계를 포함해서요. 중국의 전통문화는 무엇입니까? 염장귀 교수는 비교 방법을 채택하여 설명했다. 하나님과 대립하는 범주를 자연이라고 한다. 사람이 죽으면 된다. 이것은 사람과 자연의 대립이다. 죽은 후에 조화가 있고, 어떤 것은 무형이고, 가스처럼 사람이 죽으면 떠간다. 이것은 신이라 불리며 영과 함께 묻히면 부르겠습니다.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신은 우월하고, 착하고, 긍정적인 힘으로 여겨지지만, 상대적으로 낮고, 악하고, 부정적인 힘이다. 모든 초자연적, 초인적, 인문의 힘은 모두 신으로 볼 수 있다. 일본어 서적의 신 분포에 따르면 비교적 완전한 일본어 서적은 보통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은' 건설 철거',' 임콩' 등 일반적인 성격을 지닌 전형적인 일본어 서적이고, 두 번째 부분은 구체적인 점술을 중심으로 한 책이며, 세 번째 부분은 잡필이다. 잡필은 점술과 무관하며, 어떤 것은 초기 풍수와 관련이 있다.
강의 현장
첫째, 일본 책의 이미지와 분류
염장귀 교수가 말했습니다.
중국 고전 문학의 신의 이미지에 대하여 두 가지 다른 관점, 즉 보이지 않는 관점과 볼 수 있는 관점이 있다. 일본 도서는 중요성 이론을 채택한다. 일본 책의 신은' 산해경' 의 신과 같다.' 한서문예지' 의 몇 권의 책 중' 산해경' 만이 살아남았다. 《산해경》을 연구하면 우리는 신을 복합신으로 본다. 사실 다른 동물 (예: 말 머리, 소 몸, 여우 꼬리) 을 함께 두는 것이 복합적인 이미지다. 아쉽게도 지금은 산해경의 원도를 볼 수 없다. 그렇다면 일본 책 속의 신은 어떤 이미지일까? 일본어 책에는 "한 방에 있는 모든 사람이 숨을 쉴 수 없고, 움직일 수 없다. 마치 신이 그의 방에 있는 것 같다" 는 예가 있다. 즉, 방 안의 사람들이 숨을 쉴 수 없고 움직일 수 없다면, 그것은 그의 집에 신이 있기 때문이다. "샘을 파고, 붉은 승냥이와 포니테일 개머리가 있어 삶아 먹으면 맛있다." 는 말은 붉은 돼지 한 마리, 말 꼬리 한 마리, 개 머리 한 마리를 파서 끓여 먹으면 맛있다는 뜻이다.
염장귀 교수는 특히 신의 분류에서 문헌은 일반적으로 신을 지리와 인류의 세 부분으로 나누지만, 연구의 편의를 위해 현대학자들은 세 부분이나 두 부분의 방법을 채택했다고 강조했다. 하늘과 땅, 즉 인간의 땅 의 3 분의 1; 이 두 점은 육지 면적과 함께 놓아서 통칭하여 자연이라고 한다. 이 분류의 목적은 오늘날의 학자들의 편의를 위한 것이며 반드시 고대인의 관념에 부합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설명해야 한다. "국가, 인민, 토지 건설을 관장한다" 는 것 외에, "전갈로 신을 숭배하라" 와 같은 다른 상황도 있다. 천신은 최고의 신이어야 한다. "진장작으로 해와 달과 별을 바치라", 해와 달과 별을 별으로 삼다. "중학교 선생님을 경배하기 위해 비 선생님은 자급자족한다." "피로 국오제 오악에게 보답하다" 는 일종의 국토 면적이다. "너구리로 성 내 산천을 희생하고 사방팔방의 모든 것을 희생해 돈을 벌고 맨주먹으로 선왕을 즐긴다." 처음 세 개는 하늘의 부분을 가리키고, 마지막 두 개는 땅의 부분을 가리키며, 마지막은 전왕을 가리키며, 사람의 부분이다. 이 세 가지 범주 중 실제로 7 개의 하위 범주가 있습니다.
둘째, 천제, 신, 백: 일본 책의 계층 구조.
염장귀 교수는 중국 전통 신령에서 하늘이나 황제는 왕왕 최고무상의 신분으로 나타났으며, 지위가 높거나 최고무상은 세계 1 층이라고 말했다. 일본어 책에서 많은 책을 보았다.
천도' 의 기록은' 봄 3 월, 갑을 죽일 수 없다. 그래서 천도는 장이다' 와 같다. 여기서' 살인' 은 봄을 의미하며, 이 이틀은 A 와 B 를 허용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 이틀은 천사가 성장하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이 문헌에서 이 날이 자연의 날인지 아니면 신의 날인지는 아직 확실치 않지만, Ku 의 비단서에서는 "천우, 신의 사절" 이라고 분명히 말했다. 오직 하늘만 가고, 천도는 이로운 것이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 이곳의 "하늘" 은 분명 신의 하늘이지, 순수한 자연의 날이 아니다.
일본 책에도 많은' 황제' 가 있는데, 특히 공가보 한간이 있다. 황제는 일반적으로 두 종류가 있다. 문헌에 따르면, 하나는 5 인제, 하나는 오색제라고 한다. 오색제는 파란색, 빨간색, 노란색, 흰색, 검은색이며, 동파란색, 남홍, 중백, 서백, 북흑과 5 행이 어우러져 있다. 오제는 사후에 황제가 된 조상을 가리킨다. 태호는 동방이다. 서쪽에는 소호 () 가 있고, 남쪽에는 얼굴 () 이 있고, 북쪽에는 황제 () 가 있고, 북쪽에는 전호 () 가 있으며, 주망 (), 축융 (), 후토 흥미롭게도, 일본 책 속의 오색 황제로는 적청, 적제, 황제, 백티, 흑제가 있다. 만약 우리가 진한사에 익숙하다면, 한 가지 이야기를 쉽게 생각할 수 있다. 유방이 관중에 도착한 후, 주변의 의사에게 묻자, 진 () 에게 어떤 황제가 있는지 물었다. 그 의사들은 진 사람들이 적청, 적제, 백티, 황제를 희생했다고 모두에게 말했다. 그리고 유방은 내가 오제가 있다는 말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왜 흑제는 없나요? 의사는 그에게 대답할 수 없었다. 유방은 내가 흑제 대신 왔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두 번째 수준은 군신이다. "군신" 이라는 개념은 일본의 책에 직접 등장한다. 예를 들어, 일본 책 "잠자는 호랑이" 는 "상하 동제, 군신이 즐겨라" 고 말합니다. 중국 고대 신의 개념에는 엄격한 구분이 없다. 진 () 의' 운몽호면' 의' 벽' 은 전문적으로 악마를 쫓는 것이지만, 안에서도 신이 있다. 예를 들면,' 무엇이 지나치면 안 되고, 사람을 해치면 안 되고, 개화살을 환으로 삼고, 좋아, 그 신이 던지는 것을 보고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신의 일종이므로 엄격한 신의 구분이 없고 내면의 특징이다. 특히 진묘는 매우 두드러진 특징이 있는데, 바로 팔다리를 구부리는 것이다. 동양 6 개국의 무덤에서 사람들은 윗몸 일으키기를 하고 다리는 곧다. 모든 사람들은 이것이 소수의 특징이라고 생각하지만, 왕자는 지금 이것이 일본 책을 읽은 후의 동력이라고 생각한다. "잠자는 호랑이의 땅 진 제인" 책은 "악한 자, 몸을 구부리고 바구니를 타고, 걷고, 서서, 서 있다" 고 말했다. 그는 이 네 가지 동작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가 그들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그는 그것으로 운전할 수 있다. 복지는 진나라의 사지 매장과 관련이 있다.
세 번째 부분은 백, 바로 이 수준이다. 공자포의 일본 책에서는 "오자는 백배할 수 없다" 고 말했고, 또 한 가지 해석이 있다. "은은은 실행할 수 없다. 만약 네가 5 마일도 안 드나든다면, 너는 병사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너는 기도하지 않아도 되지만, 너는 부끄러움을 느낄 수 없다. " 백은 많은 것을 의미한다. 일본 책에는 이름이 있습니다. 운전하려면 그의 이름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네가 그의 이름을 모른다면, 너는 그를 태울 수 없다.
일본 책에는 일종의 감정적 갈등이 있다. "여자는 미치지 않는다. 노래는 상업을 기초로 한다. 이것은 양락이 따르는 것이다." 여자가 미친 듯이 노래를 부를 때, 이것이 양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밤에 집에 들어가서 남편을 안고 여자를 놀 수는 없다. 거짓 신 가짜 개다. " "종종 남녀와 함께 살고, 말했다: 하나님의 아들이 흐른다. 클릭합니다 온 후에 여자에게 그녀가 신의 아들이라고 말해라, 내려와라. 또 다른 말이 있다: "항상 사람을 불러: 여자 한 명 주세요. 말을 하지 말고 신의 아내와 결혼하세요." "만약 한 사람이 새와 짐승 육수행궁이라면, 그는 신의 애인이며, 남녀가 궁궐에 들어가지 않은 것에 대해 기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입궁하지 않은 남녀는 결혼한 적이 없고 이런 관계를 경험한 적이 없다. 이런 여자가 그녀와 결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고 말했다: "당신은 징과 드럼을 치고, 시끄러운, 오지 않을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꽹과리를 치고 북을 쳐서 그를 내쫓았다. 그리고: "조항이 말했다: 나는 어느 달을 쉬고 싶다." 만약 그가 이렇게 너를 부르면, 너는 그에게 승낙할 수 없다. 만약 네가 약속한다면, 너는 문제가 생길 것이다.
셋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 전국 진나라와 한 왕조의 사람들은 어떻게 운전했습니까?
염장귀 교수는 고대인들이 이 신들을 대하는 두 가지 태도와 방법이 있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하나는 기도하는 것, 즉 그를 달래고 맛있는 것을 주는 것이다. 부드럽지 않으면, 강경한 수단으로 공격하여 소멸한다. 추의' 제불기도문' 에서 우리가 본 것은 첫 번째 부드러운 수단, 즉 그에게 다가온 것이다. 이 밖에도 일본 책에서 널리 볼 수 있는 것은 또 다른 것, 즉 각종 하드 수단으로 신을 구동하는 것이다. 신은 9 전 초간' 수 우이' 와 같은 전문문을 가지고 있다. 그는 우이의 숙소로' 비비 양방' 을 데리고 기도하니 우이에게 맛있는 음식을 주세요. 그리고 제 시간에 먹은 후에, 너는 잘 있어, 다치지 말고 있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잠호지" 진간중, 일서 "마편" 은 마신이다. 말신이 자신의 말 뚱보, 청주, 미백다발을 이 말로 신에게 빌고, 말신이 말을' 떠나길' 바란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첫 번째 단계는 신의 이름을 아는 것이다. 일본 책에는 흉악, 폭행, 중, 기아, 양, 음, 임신 등이 모두 범주에 해당한다는 기록이 많다. 클래스 이름 외에도 고유 이름이 되는 특정 이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몽잠호지 45 호 진제인의 뒷면에는 "항상 악몽을 꾸는 것은 도살부다" 라고 적혀 있다. 악몽을 자주 꾸는 사람은 토프라고 하는데, 토프의 고유 명사이다. 이름 외에, 너는 그가 어디서 왔는지,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한다. 장쑤 고우편 소가구 한묘 유적지에서 출토된 목간에는 "내일 2 가 더 밝다" 고 적혀 있다. 두 번째 이름은 스카이라이트입니다. "하늘의 신은 너의 이름을 알고 있다" 며 그의 이름을 알고 있다. 그럼, "3,000 마일로 이동, 당신은가 서, Nanshan 당신이 먹는 가난한 점." 남산은 사는 곳이다. 이 밖에 일본어책' 벽' 에서도 여러 가지 이상한 것을 자주 언급한다. 우리는 방 안에서 알 수 없는 이상한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만, 비로소 표적된 조치를 취하여 그들을 쫓아낼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또한, Yan Changgui 교수는 운전 소품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식물 중에는 복숭아나무가 많고 가시가 있다. 수컷의 가시는 가시나무이다. 식물 외에도 주로 돼지와 개를 제거할 수 있는 동물들이 있다. 간단한 말이 있습니다. "남녀와 함께 자주 살고," 신의 아들이 강을 따라 흐른다. "" 여자를 놀리려고 하는 그 이름은 신의 아들이라고 하는데, 이미 내려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너는 어떻게 그를 쫓아낼 수 있니? 그가 말하길, "개똥으로 목욕을 하면 갈대에 부딪히면 죽는다." 네가 직접 쓰고 갈대로 이것을 때리면, 그것은 너를 죽일 것이다. 게다가 고서도 있다. 복숭아꽃이나 가시나무로 칼과 화살을 만드는 것 외에 진짜가 있다. \ "항상 남성과 여성 에서 볼 수 있듯이, 신충 의 동상 이다. 좋은 칼로 그의 목을 찌르면 너는 오지 않을 것이다. " 진리로 간첩활동을 하는 것이다. 치료법은 투척 (대백석, 신발 등) 을 포함한다. ), 물을 주고, 구덩이를 파고, 징과 북을 두드리는 등.
넷째, 악귀에서: 오행설의 유행과 일본 서계의 소멸
염장귀 교수는 일본 서적이 고대인들이 시간을 선택하는 근거이며' 노황력' 과 비슷하다고 강조했다. 하루의 좋고 나쁨은 배후의 신과 큰 관계가 있다. 구전 초간일문서는 지금까지 본 가장 오래된 일문서이며, "5 살은 큰일을 이룰 수 없다" 고 말했다. 왜 큰일을 할 수 없나요? 이 날, "황제는 생명으로 본우의 불을 축복했다." 이곳의 황제는 고사에 따르면 순이나 우를 가리킬 수 있다. 황제는 진 () 의 조상에게 큰 비 () 와 하루 불 () 을 주어 그들에게 이득을 주었기 때문에, 그들은 큰일을 할 수 없었다. 죽은 사람이 죽은 날, 어떤 일을 하는 것은 부적절한 것으로 여겨진다. 우리는 그것을 "같은 날 공유" 라고 부릅니다. "좌공 9 년": "진재자, 그 병의 날." 너는 왜 어린이날과 어머니의 날 날을 나쁜 날로 여기니? 고사에 따르면 자일은 상주가 멸망하는 날이고, 마우이는 하걸의 멸망의 날이기 때문에 자일과 마오리는 금기일로 간주되지만, 또 상서로운 것으로 경외심을 나타낸다. 같은 날 나눔의 원칙에 따르면, 우리는 영웅 국왕이 돌아가신 고대 날을 기일로 여긴다. 조상이 돌아가신 그날을 기진으로 여기다. 따라서 기일은 매우 중요한 특별한 날이다.
초기의 이일 규칙은 모두 신화 배경을 가지고 있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소를 끌어당기는 직녀의 예이다. 사기 천관본기' 에 따르면 직녀는 천제의 손녀이다.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하늘별과 마주보고 있기 때문에, 지금은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로 다시 설정됩니다. 그래서 견우직녀 신화 는 원래 별빛 신화, 이후 견우직녀 신화 로 진화해 중국 고대 신화 중 하나였다. 일본 책에서 페니는 위버를 아내로 삼았다. 이 결혼은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3 년도 채 안 되어 위버는 페니를 버리고 그를 떠났다. 페니와 직녀의 사랑의 비극은 당시 결혼 불길한 징조였기 때문에 이 동화는 무신과 희우가 결혼에 적합하지 않은 배경과 근거로 사용되었다. 페니와 직녀와 같은 일본 초기 서적의 동화는 종종 하루의 좋고 나쁨을 결정하는 근거와 원칙이다. 하지만 이후 일본 서적과 같은 문헌에는 이런 동화가 없었다.
염장귀 교수는 일본 서적의 건립은 성숙한 역법에 달려 있기 때문에 일본 서적의 출현은 일찍부터 상대보다 늦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상대역법에 대해 철저히 연구하지는 않았지만, 상대역법 중 날짜의 길흉은 일본어 서적의 일본어 문자와 어느 정도 관계가 있을 수 있다. 죽은 자, 조상, 영웅의 기일에서 성질이 좋고 나쁨이 다른 날들을 파생시켜 점차 확대한다. 이것은 일본 책에서 신에서 사신으로의 전환의 한 원천이다. 이런 변화는 전국 진나라와 한 시대에 발생했고, 한대 이후에 끝났다. 시간순으로 보면, 더 빠른 일본 책에 신이 많을수록, 늦어지는 신은 서서히 사라지고 악귀가 된다. (조지 버나드 쇼, 시간명언)
악령이란 무엇인가? 지금 악귀를 말하는 것은 더 합리적인 설명을 하기 어렵다. 고서를 검열하여 사악한 기풍을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그러나 악령과 신의 차이는 분명하다. 앞서 언급했듯이 신은 구체적이고, 사람은 신을 위해 죽고, 신은 구체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악귀는 오행에서 파생된 가상산물로 신과 다르다. 신은 만물의 영론의 산물이다. 하느님 뒤에는 반드시 무언가가 있을 것이다. 구상과 형태가 있다. 일본의 선서 제도는 영부터 오행까지 일본 선서 원칙의 중대한 변화, 즉 영부터 악까지. 이 중대한 변화는 공가보 한간에서 볼 수 있다.
일본어 책의 주요 부분은 사람들의 일상 생활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좋은 날과 나쁜 날을 기록하는 것이다. 요 며칠 길흉의 뜻이 있었던 것은, 처음엔 실생활의 경험 때문인지, 상당 부분은
조상의 기일과 신화 중의 기일. 즉, 시간의 좋고 나쁨은 원인이다. 전국 진나라와 한 시대에는 오행학설이 일면서 시간의 좋고 나쁨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주어졌다. 시간의 좋고 나쁨은 더 이상 오행 변화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 원래 택일 배경과 근거로 나타난 신령은 오행 시스템 해석의 배경 속에서 점차 마법에 의해 해체되고 대체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오행학설이 유행하자 일본 서적 속 신의 세계는 신과 악귀로부터 바뀌었다.
(원고는 연사가 검토한다)
책임 편집자: 유 shujuan
교정: 서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