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와 불교, 하나는 중국 문화이고, 하나는 외래문화이지만, 그것들은 중국 철학과 종교 발전사에서의 흥망은 대체로 같다. 불교는 동한 시기에 중국에 전해졌고 도교도 이때 발생했다. 둘 다 위진 남북조에서 발전하여 수당 () 에서 흥성하였다. 이런 상황은 줄곧 사람들의 깊은 흥미를 불러일으켰는데, 특히 두 종교 간의 상호 투쟁과 상호 양보가 연구자들의 관심과 탐구를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서로 융합하는 것이 공존공영의 주요 원인이자 도교와 불교 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측면이다.
첫째, 도교는 불교 명칭의 용어를 흡수했다.
도교는 자신의 사고 철학을 건설할 때 많은 불교의 방법과 범주를 흡수했지만, 이 범주들은 도교 자체의 필요에 따라 개조되었다. 한편, 당도교학자들은 도교의 호환성과 포용의 특징을 충분히 발휘하여 불교에 깊이 파고들었다. 한편, 그들의 도가 주체 의식도 매우 강하여, 근본을 추적하여 그에게서 배워야 한다. 그들의 주된 목적은 불교의 명상용어를 이용하여 노장사상을 설명하고, 노장사상이 종교 발전의 실제 요구에 따라 승진하여 안식처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1) 불성론. 도교에는' 도교성론' 이 있고 불교에는' 불교성론' 이 있다. 우주 자체를 추상적인 본질로 보는 것은 불교의 독창적인 것이 아니다. 초기 도가는 도를 만물의 최고 규정으로 정의했는데, 이미 이런 추상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도법 자연',' 도법 자연' 은 "성" 이 도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으로 이해되고 인성론과 연결될 때, "도" 는 바로 인간성의 "성" 이다. 이 점은 동한 산인' 노쇼코 주르' 에서 잘 표현된다.
"도는 악이 없으니 신이 될 수 있고,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도인은 행할 수 있다." (참고: "도는 늘 무위하고 하지 않는다") "도는 속세에 욕심이 없고, 군도 법을 준수해야 한다." " ("무명 단순자는 원하지 않는다") "악을 행하지 않는다", "세속과 무관하다" 는 것은 자연에 순응하는 것이다. "도는 늘 욕망도 없고, 즐거움도 없다. 그래서 세상은 정상이다." ("하늘과 땅이 정선하고 욕망이 없다" 는 것에 주의해라.) 도교는' 도부' 를 발명했지만 잘 발휘하지 못하여 육조에 이르면 왕성한 불성학설로 대체되었다. 주도생이' 사람은 모두 불성이 있다' 라는 학설을 제창하고' 대승열반경' 을 번역한 이후 불교는 점차 불교의 주류가 되었다. 그' 불성' 은' 진리는 법성', 즉 추상적인 우주본체이다. 본체론으로서, 그것은 인도 제법학설과 위진 현학본체론의 결합으로 형성된 것이다. 수도의 이론으로서, 그것은 우주의 궁극적인 추상적인 본질과 구체적인 인물의 생멸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불성론" 은 진의에 따라 번역하여 말했다.
Q: 불교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답: 여래는 오오를 제외하고는 오공을 낳기 때문에 중생은 모두 불성이 있다고 한다. "
육조에서 수당 () 에 이르기까지 도교는 확실히 불교의 영향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도가가 불성을 받아들이는 이론은 본체론의 의의가 아니라 수양론의 의미이다. 위진 육조 때 도교는 외단론을 봉행하였다. 그것은 심신을 수양하는 내용을 담고 있지만, 그 주된 목적은 영정한 마음으로 영원불후의 도를 맞이하는 것뿐이며, 객관적인 도가 주관적인 정신과 어떤 직접적인 동일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명확하게 인정하지 않고, 불성론은 이 방면의 논증을 완성하였다. 도교는 원래 도학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도학과 인간성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도학을 제창했다. 자주' 상득도' 를 강조하고,' 각각 사유득도' 를 주장하며,' 선서 7 서명론' 에서' 도법성은 항상 같다' 고 주장한다. 맹은' 도학 도성' 이라는 책을 정리해 도성학설과 불성학설의 내적 관계를 분명히 보여 주었다.
"도학은 비우는 성을 근본으로 하고, 만물에는 모두 함축되어 있지만, 동물, 과일, 나무, 석두 가는 자는 모두 도학이다. 결국, 모든 법칙은 옳고, 아무 이유도 없고, 실패 때문이 아니라, 색깔 때문이 아니라, 분실 때문이 아니라, 득실 때문이 아니라, 실실 때문이 아니다. 만약 우리가 이것을 할 수 있다면, 우리는 올바른 길이 될 것이다. 자연 진공은 곧 길이다. "
이것은 만물이 모두 도법성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활을 거슬러 수행을 하고 본성을 포기할 수 있다면 신선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더욱 분명히 한다. 왕선의' 현주록' 은' 도의 몸' 과' 도의 성' 을 모두 말한다
\ "모든 방법,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면, 모든 것을 잊을 수 없다. 중생은 모두 잊었는데, 도가 어찌 잊었는가? 도의 본진은 시작도 잊지도 않았다. "
도체는 도의 원체이고, 도성은 도체의 특정 속성이며, 사람과 사물에 있기 때문에 사람은 자연을 고치고 수행도를 할 수 있다. 도가의 도성론은 불성론과 유가심성론을 모두 흡수했다. 유가는 일심으로 하늘을 아는 것을 말하는데, 기본 사상은 하나의 사상 초부터 본심으로부터 자연을 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장자는 "도도자가 마음을 잊는다" (왕), "이물로 잊는다" (대종사) 즉 자연을 아는 도리라고 주장했다. 이것은 불교 옥상 스님이 창연히 제기한' 무심코' 보다 일찍 말했다. 동시에 도가는 항선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하는데, 곧 항선은 항정의 길로 간주되어 일체로 간주된다. 초기 도가의 관점에서 볼 때, 담담한 자연은 도의 가장 근본적인 특징이다. 도가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의 마음은 항상 조용하고 자각할 수 있다. 도교가 도교성론을 설교할 때, 도체론도 말하고, 심신의 단결도 말하는데, 불교 옥상 사신성과는 다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b) 인식, 인식, 원래 이론. 도교는 자신의 사변철학을 발전시킬 때 불교의 많은 용어를 차용했다. 왕선은 "도는 지성경지의 중간에 있고, 아는 것과 모르는 사이에 있다" 고 말했다. 쳉 (cheng) 은 말했다: "타오 (Dao) 는 가상의 논리적 조건이고, 미덕은 잊혀진 훌륭한 지혜이다. 상황은 지혜를 성취할 수 있고, 지혜는 상황을 이겨낼 수 있고, 상황은 지혜와 마주칠 수 있으므로, 이를 덕이라고 한다. " ("도덕적 진리를 여는 의미")
"성인 공휘는 묘달현리를 잘 알고 있다. 그의 모든 지혜로 어디에나 있다." "덕진리에 대한 구환의 주석은" 무지할 수 있을까? "" ) 또 다른 예는 "원시 기록" 이라고 당현종은 말했다.
"흔적을 원래대로 되돌리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다. 만약 네가 사묘에 산다면, 너의 종적은 재현될 것이다. 이것은 다른 동의어와 별반 다르지 않다. 그래서, 당신은 선언 전송. 현을 남기려면 흔적을 잊는다. 살지 않으면 꺼져라. " ("제왕도덕경" 에서 "현기현현현현과 현현" 에 대한 주석) 다시 "관", "정지", "맹조" 와 같은 주석;
"두 명의 관중, 한 명의 기관, 두 개의 신관. 두 가지 이름, 생리적, 심리적, 컬러풀한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노여움으로 명명하는 것이 적당하다. 마음속에 예측할 수 없는 것은 없고, 신의 이름으로 깨달는 것은 적절하다. 그래서' 본기' 구름: 보는 영자도 지혜롭다. " ("도학: 이의관")
당대의 도와 도는 불교를 차용했을 뿐만 아니라,' 동시' 와' 비상시' 에 대한 논증과 같은 도와도의 고유 용어로 논증을 진행했다.
"과거는 있고, 과거는 없고, 과거는 없고, 예사롭지 않다. 남편이 가진 것이 없고, 그는 가진 것이 없고, 과거에도 가진 것이 없고, 미래도 아무것도 없고, 아무것도 없다면, 그것은 시간과 같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시기적절하지 않은 사람은 다른 사람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시기적절한 사람은 다른 사람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현진자 외편) 또 다른 예를 들어 두광정 () 의 동이관계에 대한 논술:
"도덕의 차이는 같지만, 차이는 다르다. 차이는 다르다. 차이는 다르고 같다. 육체론은 유일하다. 아는 것, 구별하지 않는 것, 구별하지 않는 것, 구별하지 않는 것, 구별하지 않는 것, 구별하지 않는 것, 구별하지 않는 것. " ("제목의 도덕적 의미 해석")
이와 같은 논점은 상당히 수다스러워서, 스타일상으로는 장자, 공손룡과 비슷할 뿐만 아니라, 불가와도 견줄 만하다. 당대의 많은 훌륭한 도교 서적들, 예를 들면' 슈화',' 무능의 아들',' 고모수' 등이 모두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 도교는 또한 속물 유도, 사상 교류, 신체 사용 등 자신의 새로운 명사들을 발전시켰다.
(3) 이중 송환법의 사용. "비 유무, 양측이 쓰러지지 않는다" 는 이중송법은 용서 "논중" 이 서술한 기본 사상이다. 즉, 견지하고 있는 것이 있고, 유유유무는 유무이고, 유유유무는 없는 것이 아니라 중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주체와 객체 관계에 쓰이는 것은 바로 그를 보내는 것이고, 양쪽은 쓰러지지 않을 것이다. 이런 방법은 6 조, 수당 시대의 불교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도가는 노자의' 현학과 현학' 에 따라 현학을 강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방법을 빌렸습니다. 정과 이융은 불교의 유무와 무무를' 현학' 이라고 부르고, 유무와 무무를' 중현학' 이라고 부른다. 논인자는' 장자'' 망각' 의 관점을 설명하면서' 이중 파견' 방법을 차용해 외신에서 경지까지 마음을 보내는데, 쌍방이 넘어지지 않고 마음과 도가 일치한다. 소위 "나는 그들 둘을 모두 잊어버렸고, 나는 아무것도 잃지 않았다."
수당 시대의 도교와 도교학자들은 불교의 용어와 방법을 참고해 자신의 용어를 발전시켰고, 사고의 출현뿐만 아니라 높은 사고 수준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도교는 사고철학이 있지만 인도 불교를 사용하는 감감 논리는 없다. 특히 불교를 분별하는 수법은 더욱 그렇다. 도가와 도교의 원래 비논리적 특징은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았다. 그리고 네이단 학설의 부상과 발전에 따라 수당 시대에 형성된 사고철학은 사고의 방향을 따라 계속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내단 학설에 복무하고 녹아들어' 사고' 와 신비주의로 발전했다.
셋째, 불교는 도교의 사고 방식을 흡수했다.
위진 시대에 불교는 공식적인 방식으로 도가의 개념과 범주를 대량으로 채택하여 뚜렷한 현학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동진 이후 대량의 불경의 번역과 함께 불교는 현학의 영향에서 벗어나 도교고전의 범주와 개념을 최대한 적게 사용하면서 도교가 불교의 범주 용어를 채택한다고 비난했다. 당대에 이르러 불교종파가 많았는데, 기상이 광활할 뿐만 아니라 뿌리가 깊다. 표면적으로 불교는 도교 도교와 무관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최초의 인도 불교를 제외하고 다른 교파는 모두 중국의 문화 토양에 형성되어 중국 문화와 인도 문화의 혼합 재생을 상징한다. 이것은 불교의 중국화의 역사적 필연이다. 범주소개만으로는 불교가 도교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쉽게 알 수 없지만, 사상적 의미와 사고방식에서 불교가 도교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분명히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이것을 존중하십시오. 양계초 () 는 "일의자 () 만 선언하고, 측은 소중히 여겨야 하고, 불교는 오랫동안 수입하지 않고, 이미 중국의 불교가 되어 인도가 아닌 중국에 완전히 귀속될 것" 이라고 말했다. 이치, 법, 법, 비밀 3 파가 인도에서 전해진다면 중국에서는 각각 특색이 있을 것이다. 이런 소화건설 운동은 100 년을 가르쳐야 성숙할 것이다. " (중국 불교 교리의 발전, 빙실 제 58 집, 장쑤 광릉고적 인쇄사 복사. ) 을 참조하십시오
① "건강" 에서 "살아있는" 이라는 단어. 최초의 인도 불교는 출세정신을 초월하는 종교로 부처의 가르침을 대대로 거품을 머금은 전통으로 여겼다. 그러므로 인간으로 태어나는 것은 모든 풍습을 단절하고, 세상을 돌아보지 말고, 육친을 알아보지 않고, 왕후를 존중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불교가 중국에 도입되어 중토에 뿌리를 내리려면 양보를 해야 한다. 혜원의' 사만불존왕' 에는 중토와 서토, 중외 갈등을 조화시킬 의지가 있다. 불교와 중국 고유의 문화전통의 반복적인 충돌에서 불교도는' 국가의 통치 없이는 입법이 어렵다' 는 결론을 내렸다. 종교 교리에서 공인된 것은 고전적인 대승 신앙 이론으로 중토에서 생겨났다. 시신론' 의 가장 기본적인 사상은' 일념의 차이 2 문' 론이다. 여기서' 일념의 차이' 는' 중생의 마음' 을 의미하고,' 2 문' 은' 진여문',' 멸망' 을 의미한다. \ "믿음, 정의 \" 는 말했다:
"마호연, 항상 두 가지가 있다고 한다. 클라우드란 무엇입니까? 두 가지 방법, 두 가지 의미. 중생의 마음을 말하는 것이다. 마음이라면, 그것은 모든 세법, 세법을 가져갈 것이다. 이 마음 에 따르면, mokeyiyan 을 설명 할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 "쇼 정의, 한 가지 방법에 따르면, 두 가지 문이 있습니다. 클라우드란 무엇입니까? 한 사람의 마음은 정말 문과 같고, 둘 다 태어나고 소멸되고, 둘 다 항상 모든 방법을 걷고 있다. "
이' 중생의 마음' 은 불성, 진리, 개인의 마음, 생멸 현상뿐만 아니라 불성과 인심, 본체와 현상 (사용), 거룩함과 범속, 청결과 염색, 영원히 대하지 않음, 생멸과 생명의 결합을 가리킨다. 조화정신의 원칙에 따라 불교도들은 초험적이고 형이상학적인 궁극적인 경지를 추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에 대한 보편적인 배려를 나타낼 수 있다. 수나라 초부터 대승시신은 수당제학파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옥상, 화엄, 선종 등의 유파는 모두 계승되었다. 예를 들어 천대의' 성도구' 는 화엄의' 감독과 합',' 공덕',' 연연' 이 선가의' 정말 독서의 몸',' 독서는 그 성과도 같다' 고 말했다.
불교와 유교, 하나는 출세의 극단적인 지식이고, 하나는 입세의 극단적인 지식이다. 출세와 입세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데 있어서,' 신앙' 은 유가가 * * * 양끝의 중용의 도를 분명히 잡았지만, 출세의 종교 교리로서 입세의 공식 정통 교리와는 거리가 멀다. 불교와 도교의 관계는 다르다. 한편으로는 타고난 종교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군주 앞에서 총애를 다투고, 민간에서 지반을 다투고 있다. 그래서 둘 다 서로 공격하고 서로 모방해야 한다. 도교는 비록 출세 입세 문제에 자주 시달렸지만, 그것은 천성적으로 세속적이다. 노장의' 무위' 와' 나그네 이속' 이론은 지금까지' 무위' 와 이 기슭의 세계를 포기한 적이 없다. 초기 도교고전' 향아주',' 강관인구',' 태평경' 등은 모두' 도가 사람을 남기지 않는다' 는 정신적 본질을 담고 있다. 신앙론은 중국화 불교의 산물로서 당연히 도가 도교에서 이런 정신의 정수를 흡수하고, 높낮이를 다투는 과정에서도 세계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2) 상대주의 방법론. 화엄종은 화엄경을 숭상하지만 두순, 염지, 법장이 천명한 화엄사상도 이와 크게 다르다. 감독의 일람의 관점에서 화엄 선생님은 인도에서 번역한' 장엄경',' 불토경' [1] 과 대승신앙설의 영향을 받아 받아들였다. 수당 모든 문파 중에서 법향종을 제외하고 화엄종은 분별 기교를 가장 중시하는 것이다. 그것은 인도의 방법으로 신체 사용과 감독과 같은 중국특색 문제를 토론한다. 감독의 조화관은 사물이 자성하지 않는 관점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다른 이유에서 태어난 것이다. 소위 "다른 이유들 중에는 복잡한 원인이 있는 것 같지만, 자아도 없고 자아성도 없는 것 같다." ("Huacheng 는 챕터를 말한다" 볼륨 4) 비 자기, 모든 것이 분명하고 이사가 너무 많은 단계, 즉, 가까운 거리, 크고 작은, 프랑스 티베트가 말했듯이:
\ "그리고 높은 경우, 의식, 다른 해야합니다; 오늘 동그란 먼지가 작다는 것을 보고 나도 자각하고 나도 작겠다. " ("화엄경 이백해문")
이것은 장자가' 만물의 이론' 에서의 1 차 및 2 차 변론과 똑같다. 장자는 상대주의의 관점에서 모든 사물의 모든 속성이 상대적이고 일시적이라고 생각하는데, 모두 관찰과 인지의 관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 "당신은 큰, 모든 것이 크지 않다; 작고 작기 때문에 모든 것이 크지도 작지도 않다. 즉, 어떤 사물 자체도 확정된 규정이 없다는 것이다. 화엄종이 장자의 사상을 받아들였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3) 무결성 원칙과 "계몽" 사고 방식. 선종의 흥기는 불교의 혁신으로 불교의 완전한 중국화를 의미한다. 달마의' 교해불' 부터 혜능의' 안 쓰기',' 신주조',' 덕선방',' 술취갈증' 에 이르기까지 인도 불교의 복잡한 논리논증과 주객 이원대립에서 벗어나는 기본적인 사상 노선이 있다. (2) 선종이 논리를 파괴하는 이유는 선종의 관점에서 볼 때, 논리의 방식은 주체와 객체가 이원적으로 대립할 뿐만 아니라 진리를 해체하기 때문이다. 진리 (불성) 는 통일된 전체로, 비논리적, 비범, 전체적인 깨달음 형식이 필요하다. 그래서 선종은' 지심견성' 을 강조하며 주체의 본성이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네가 온 마음을 알 수 있다면, 너는 온 자연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소위 "자신의 마음 속에 법을 다 알고 있는데, 왜 스스로 진실을 밝히지 않는가?" " ("제단경") 이를 위해서는 논리와 이성적인 수단으로 영원히 달성할 수 없다. 이 해안과 건너편은 마음에만 있지만 반드시 하나의' 우' 에 의지해야 하고, 깨달음은 깨달음, 즉 정체성에 대한 일회성 파악이다. 이른바' 법은 점진적이고, 사람은 그에게 유리하고, 따라서 이름은 점진적이다' 는 것이다. 즉, 만약 법이 전체라면, 우리는 그것을 전체적으로 알 수 있을 뿐, 사람은 그것에 유리하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그러나 점진적인 수행은 모든 이치를 단계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수행하고, 보완하고, 깨달음을 얻고, 한 번에 깨달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대음' 의 목적도 여기에 있다. 도교는 줄곧 하늘, 땅, 사람의' 삼위일체' 의 모델을 고수하고, 천인이 하나가 되고 도법이 일치한다고 주장했다. 도가 수련의 목적은 주체와 객체가 융합되어 통로체를 느끼는 것이다. 노장 () 의 관점에서 볼 때, 가장 높은 조화와 본체인 도는 불가분의 전체이다. 노인이 말하는' 도동도' 이든 장자가 강조하는' 포용개우' 든, 전체론의 태도로 완전한 도체를 파악해야 한다. 이것은 분명히 선종과 일치한다. 깨달음의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 장자는' 나를 잃는다' 고 주장하고, 선종은' 무념, 무상, 무생' 을 요구하며, 같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불성과 인심의 직접적인 동일성이 외력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선종은 도가의' 자연' 개념을 차용했다. 예를 들어 신은' 비구는 자연스럽고 중생도 자연스럽다' 고 말할 것이다. " \ "모든 법 은 부처님 때문에, 그래서 모든 법 은 자연 입니다. "선종은 도가와 비슷한 정체성의 원리를 이용하여 주객의 절대적인 동일성을 실현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선종이 도가의 사고방식을 흡수한다 해도, 그것은 여전히 진정한 불교 본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 점은 다음 세 가지 점에서 분명히 볼 수 있다. 첫째, 선종과 전체 깨달음은 인도 불교의 분별력의 특징을 포함하고 있으며, 분별력을 통해 분별력을 얻을 수 있다. 장자의 철학은 둘을 구분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장자는 구분을 포기하고 싶어한다. 둘째, 선종은 주체와 객체가 융합될 때 마음과의 조화를 강조하며, 몸은' 악취 나는 자루' 로, 부처님의 마음과 같을 수 없다. 장자의 사심을 잊고, 내 생각을 애도하는 것은 일종의 심신 방식으로 부합되는 길이다. 셋째, 선종의 깨달음은 본심과 불성의 직접적인 인정이고, 도가의 깨달음도 도가의 본심 인정이지만, 단지' 이정' 의 특징을 포함하고 있다. 중국 제 1 불교파 천태종 () 를' 순수 중국 불교' [③] 로 인정하면 도교와의 사상관계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