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지난 100 년 동안 중국 미학의 끝없는 학술적 열정에 감동을 받았고, 미학의' 비순환' 에 집착하는 이론가들에게도 감탄했다. 왕국위, 양계초, 중서문화에 발을 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뎠다. 중국 미학은 100 년 동안 갑자기 근대 유럽의 사상과 이론을 채택해 서양 과학을 추구하려 했다.' 서학' 이든. 20 세기 중국 미학의 학술 경험에서' 서구' 와 서구에 대한 이해는 줄곧 중국 미학자의 이상 시야에서 주요 이론 자원이자 중국 미학 연구가 자신의 근대성을 구축하는 중요한 지식 배경이 되었다. 동시에, 20 세기의 중국 미학은 본토한 문화의 유구한 정신적 취지와 전통 사상 소재를 긴밀하게 계승하여 성현현현현의 사상유산과 이론적 내포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심미 중국' 의 신앙과 이론 근대성의 학술 건설 의도를 뚜렷하게 드러냈다. 민족 국가 부흥에 대한 기대, 사회문화 재건에 대한 강한 열망, 자각의식에 대한 큰 소리, 사람들의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현실적인 디자인 ... 이들은 지난 100 년 동안 중국 미학의 구체적이고 미묘한 학술적 노력에 분명하게 스며들어, 여러 세대의 중국 미학자들이 20 세기의 미학하늘을 열정적으로 여행하도록 동기를 부여했다. 미학의 힘을 빌려 중국 문화와 중국인의 새로운 생활변화와 삶의 희망을 이성적으로 구축하고 인도하려고 노력하다 20 세기 중국 미학자들은 일생동안 미학의 형이상학적 길을 배회했다. 거대한 이론적 열정은 미학의 청사진을 연출하고, 또 하나의 중국 미학의 현대 해석 형식을 계획하고 있으며, 심지어 지칠 줄 모르고' 중국특색 미학 체계' 를 구축하고 있다.
격정적인 심미 추구는 격정적인 심미 말을 낳는다. 수십만 자, 수백만 자의 시스템 저작에서 정교한 산문 같은 사상 노트, 격앙된 학술 평론에 이르기까지 고대 그리스에서 최근 10 년 동안 서양 미학 명작을 번역하는 것부터 중국 고서의 분류, 빗질, 주석까지 ... 20 세기 이 세기에' 미학' 은 중국에서 무수한 문헌을 만들어 냈다. 학문이 도도하고, 자연 성과가 도태되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고전이 많지만 학술사의 기억 속에서 잊혀진 것은 몇 가지일까?
학술 발전의 지적 가치를 측정하는 법칙은 20 세기 중국 미학의 휘황찬란함을 무자비하게 드러내고, 100 년 열정의 연소에서 이론의 위대한 시도와 사상의 내적 어려움을 보여준다. 미학은 중국에 있다' 는 점에서 충분한 반성의 의미를 지닌 학술사 화제가 되었다.
하나
여기서 우리는' 백년 중국 미학' 의 학술적 정취를 간단히 묘사할 수 있습니다.
눈을 뜨고 세상을 본다' 는 학술적 가슴과' 가져오기주의' 의 이론적 태도는 20 세기 중국 미학실천 자체의' 문개방' 전략의 기본 학술 노선이자 중국 심미 근대성 건설 사고의 근간이다.
왕국위부터 서구 미학 이론, 특히 근대 이래 독일 고전 미학 관념과 방법을 기성재료로 중국 미학과 예술을 해석하고, 심지어 서구 현대 미학 이론, 관념, 방법을 이용하여 중국 미학을 재건하는 현대 이론 빌딩까지 20 세기 중국 미학자의 기본적인' 근대성' 학문적 자세가 되었다. 왕국위의' 홍루몽 평론' 은 이 방면의 개산작이다. 숙본화의 비극적인 미학관은 왕이' 홍루몽' 세계에서 비극적인 심미 발생과 얽힘을 해석하는 직접적인 근거가 되었다. 주광잠의' 시론' 은 중국 예술의 가장 전형적인 작문 형식으로 현대 서구 심리미학의 정교한 방법을 교묘하게 보여준다. 지난 20 년 동안 중국 예술, 중국 문학, 심지어 중국 고전 미학에 대한 분석과 해석에서 우리 모두는 이런 방식이나 그런 방식으로' 서학' 의 방대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말하자면, 20 세기 중국 미학사, 그것의 기본 방향은 서구 미학의 구체적인 이론과 학술적 방법으로 중국 미학자의 해석 의지와 이론 사상을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상황이 극치로 전개될 때, 우리는 또한 학술 건설의 의미에서 서구 미학이 20 세기 중국 미학의 이론적 초석이 될 뿐만 아니라 20 세기 중국 미학의' 빌딩 블록' 이 되었다고 믿을 수 있다.
이 기본적인 미학 상황의 형성과 발전을 자세히 분석한 결과, 한편으로는 20 세기 중국 미술가들의 미학에 대한 열렬한 추구가 현대 건축 형식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중국 미학의 고전형태는 주로 발산적 사고의 지도하에 나타나는' 시성' 이론에 반영된다면, 가장 전형적인 표현 방식은 지혜롭고 선정적인 말로 비논리적, 비개념 사유로 설명할 수 있는 미학의 신비를 전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건축물은 중국 고대 학술적 특징상의 미학으로 현대 중국의 학술적 선택과 재건에서 어느 정도 모호성과 불확실성을 나타냈다. 이는 20 세기 중국 미학 재건의 이상, 즉 현대 서방에 가까운 학술체계와 정확히 상충되는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따라서' 서학' 성과로 중국 미학을 개조하고 심미의 존재를 실현하는 현대적 변화는 필연적인 과정과 결과이다. 다시 말해, 20 세기 중국 미학의 근대성 사상에서' 서구' 는 필연성을 반영하는 이론말 형식으로 중국 미학자의 시야에 처음 등장했다. 중국 미학 연구가 점진적으로 추진되면서 말의 필연성에서 눈에 띄는 이 형식은 결국 중국 미학의 100 년 건설에서 점차 의식으로 확장되었다. 한편, 이 기본 태세의 형성과 발전도 20 세기 중국 문화 근대성 실천의 특수한 이론적 표현이다. 문화의 근대성 사고와 추구가 서구 이성문명에 의해 직접 모델화될 때, 문화 이상의 정신 선봉의 학술 활동으로서, 먼저 사회 이데올로기 차원에서' 서구' 와 그 이론이 제시하는 가치를 강조하고 긍정해야 한다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미학의 학문적 시야를 서양의 하늘에 두는 것은 이론 자체의 목적뿐만 아니라 20 세기 중국 문화의 실천 태도와 가치관을 재현하기 위해서이다.
심미본질주의' 의 이론적 특징은 확고한 학술정신일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문화이상이며, 20 세기 중국 미학의 학술 진화에 깊이 뿌리박고 있다. 미학의 이론적 구성을 규범화했을 뿐만 아니라 최근 100 년 동안 중국 미학자의 학술/인생 호소를 강화하여 미학이 자신을 측정하고 인생을 판단하는 가장 기본적인 잣대가 되었다.
한편, 일부 학자들은 20 세기 중국 미학에는 항상 공리주의와 초공리주의의 충돌과 갈등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즉, 중국 미학의 근대성 건설에 대한 추구는 심미 태도와 심미 이상의 이론적 분화를 심화시켰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좀 더 깊이 관찰한다면, 이런 공리와 초공리의 심미 분화는 대규모 이론 대결로 수렴되지 않았다. 오히려 100 년 동안 두 가지 미적 관점이 장기적으로 어깨를 나란히 하는 국면이 나타났다. * * * 모두 20 세기 중국 미학 기초 이론의 발전 노선이다. 내재적 원인: 급진적인 생명개조 의지의 심미 이상을 고수하든, 비교적 조용하고 내성적인 각종 심미 명제를 지키든, 본질적으로 기본적인 문화적 발판, 즉' 심미' 를 이상적인 생명활동으로,' 심미/예술의 자유와 자각' 을 생명의식의 최고 경지로,' 심미' 를 사회문화로 삼는 것이다 즉, 공리주의와 초공리주의가 20 세기 중국 미학 발전에서 충돌과 병행을 추진한다는 것은 절대 상호 견제의 본체론 적대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들이 어떻게 심미 전환 행동을 실천하고 심미 의지를 표현하는 데 어떤 차이나 차이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일 뿐이다. 사실, 20 세기 중국 미술학자들에게' 아름다움/예술' 은 항상 가장 숭고하고 순수한 대상이었고,' 아름다운 사회' 와' 아름다운 생활' 은 항상 최고의 가치 전망을 보였다. 따라서' 미' 를 현실생활의 비판적 잣대와 이상생활의 실천 기준으로 삼는 것은 중국 미학자들이 이론적으로 제창하고 행동적으로 추구하는 가치의 본질이다. 미학의 공리관이' 미/예술' 을 생명행동의 숭고한 실천에 둔다면, 초공리미학은' 미/예술' 의 사회적 조화 기능과 생명경험의 자유의 본질을 강조한다. 이렇게 보면 중국 미학이 지난 100 년 동안 어떤 이론적 분화를 보여 주든, 사실 각종 미학 명제 내에서는' 미학' 이 거부할 수 없는 이상적인 기치였다.
한편,' 심미본질주의' 는 20 세기 중국 미학의 내면정신 구현으로 이론적으로 자신의 독특한 이미지를 얻었다. 요약하자면, 20 세기 중국 미학의 이런' 심미본질주의' 의 이론의 정수는 우선 심미인식론 문제의 본체론 교체를 통해 미학/예술의 생명인지 기능이 충분히 부각되고, 모든 생활과 사회문제의 해결이 이런 심미/예술능력의 발전에 놓여져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사회, 생활의' 심미화' 개조 전망을 둘러싸고 심미/예술의 본질에 대한 이해는 인간성의 자유해방과 인격미화의 진급으로 자리잡아 미학의 인문주의 고찰 특징을 부각시켰다. 셋째, 이성의 절대성에서 생명과 심미/예술 사이의 직접적인 관계를 정의하고, 생명의 본질의 전개 차원으로 확장하여 생명활동의 가치 합리성을 결정한다. 넷째,' 미' 의 순수성과 유일성으로 예술 존재의 실체적 특징을 규범하고, 절대적인 심미적 가치로 예술 활동의 정당한 기능을 확인하며, 미학에 대한 예술 문제에 대한 철학적 파악을' 미' 의 선험적 기초 위에 단단히 고정시킨다. 더욱이, 미학의 예술적 가치에 대한 해석은' 아름다움이 무엇인가' 라는 형이상학적 변호로 직결된다.
어떤 의미에서' 심미 본질주의' 를 주도하는 이론적 성과는 20 세기 중국 미학 학술 실천을 주도하는' 심미 구세주의' 의 이상정이다. 미학은 항상 사회생활 문제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충분한 이유가 있는 생명본체론으로 대하며 현실생활과 생명체험에 대한 정신치료를 실현하려고 노력한다. 20 세기에 중국 미학자들은 종종 이런' 정신과 의사' 가 되기를 원했다. 채원페가 미육으로 종교를 대신하기를 바라는 것처럼, 중국 미학자들은 100 년 동안 이론사고를 미국/예술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에 고정해' 세상을 구하는' 심미/인생 가치관을 잘 반영하고 있다.
학술적 진화의 구체적 과정에서, 어떤 의미에서 볼 수 있듯이, 1980 년대에 발생한' 미학열' 과 각종 미학학과의' 일반화' 현상도 이런 미학본질주의의 큰 영향과 필연적인 발전을 증명했다. 한 가지는 분명합니다. 사람들이' 아름다움/예술' 을 생명가치본체로 인정할 때, 즉,' 아름다움' 이 자명한 선험적 가치가 되면 미학은 모든 것을 포괄하고,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이론이 된다. 그래서 순수한 미학이 결국 순수하지 않게 된 것은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적어도 본질주의의 입장에서 볼 때, 왜 생활의 모든 것, 삶의 모든 영역이' 미학' 의 영토가 될 수 없는가? 마찬가지로, 미학의' 일반화' 에 대한 비판은 사실 심미 본질주의의 정신적 의도에 따라' 미' 를 수호하는 것에 불과하며, 그 궁극적인 지향은 여전히 미학을 지키는 규범 작용이다.
20 세기 중국 미학사에서 마르크스주의의 이데올로기 기능은 중국 미학에 대한 이론적 계발보다 훨씬 더 컸다. 중국 미학의 현대적 추구는 바로' 마르크스주의 미학 체계' 를 구축하려는 노력과 연계되어 있다. 따라서 학술사의 관점에서 볼 때, 20 세기 중국 미학의 이론적 변화는 실제로 어떤 이론 자체가 피할 수 없는 사상적 강제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20 세기 중국의 학술적 운명을 반영하고 있다.
늦어도 1930 년대부터 마르크스주의 문학사상은 어느 정도 중국에 도입되었다 (이전에는 일부 마르크스주의 선전에서 이미 그 문학사상의 흔적을 보았다). 1949 부터 마르크스주의는 미학 연구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마르크스주의 미학 체계' 를 구축하는 것은 중국의 거의 모든 미학자의 [학술] 구호가 되고, 원고, 거스가 하겐나스에 보낸 편지 (전형에 관한) 등의 문헌은 사람들의 추측미학이 된다 그러나, 미적 학문적 역사에 관한 한, 20 세기 중국 미학의 발전에서' 마르크스주의' 가 매우 중요한 화제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마르크스주의 미학' 이 효과적으로 성립될 수 있는지, 이론의 자명한 요구를 진정으로 반영한 것인지의 여부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논쟁하듯이: 마르크스주의 창시자가 자신의 미학 이론을 가지고 있는가? ) 그러나 첫째로, 마르크스주의는 이론의 대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이데올로기 (말) [제도적 압력] 으로 작용한다. 한편, 중국 미술학자들이 마르크스주의 문예 이론에 대한 이해와 수용은 사회혁명의 구체적 실천뿐만 아니라 [레닌주의] 러시아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공부한 [중고] 결과이기도 하다. 그것은 마르크스주의가 중국 미학의 현대적 변화 과정에서 특정 이데올로기 [전복적인 실천] 시도에서 유래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실제로' 마르크스주의 미학' 은 20 세기 중국의' 이론 무기' 의 역할을 주로 반영하고 있다. 이론적으로 러시아 혁명의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주석 방법을 직접 답습했다 [전체 시대 중국 미학 연구의' 러시아 마르크스주의' 에 대한 절대적인 신앙을 배양했다]. 그중에서도 마르크스주의의 이론적 변이는 불가피하다. 이런 변이는 중국의 마르크스주의의 미학 건설 전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한편, 마르크스주의 [이데올로기체계로서] 가 중국에서 절대적인 지위를 얻었을 때 미학과 미학 연구는' 마르크스주의' 에 종속되어 순수한 학술적 범주에서 벗어나 중국 사회의 권력의지 이데올로기와 직결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1949 이후 중국 미학계에서 다양한' 마르크스주의 미학' 이 나타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와 관련하여 1950 년대와 1960 년대의' 미학 토론' 은 전형적인 사건이다. 이른바' 미학 4 대 유파' 의 출현과 격렬한 논쟁은' 마르크스주의' 가 어떻게 유물적이고 변증적인지 이해하기 어렵게 한다. 각 학파가 서로의' 유심주의의 본질' 을 서로 비난할 때, 진정한 마르크스주의가 미학 연구에서 어색한 것은 마르크스주의의 철학본체론이 무의식적으로 인식론의 특징으로 옮겨갔다는 것이다. 사실, 모두가 관심을 갖는 것은 마르크스주의 미학의 존재 론적 기초가 아니라 "아름다움" 인지 활동의 주요 출발점이다. 각종 중국화된 마르크스주의 미학에서' 아름다움이 무엇인가' 에 대한 답은 이미' 사람이 어떻게 아름다움을 알 수 있는가' 라는 질문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우리는 중국의 미적 현대성의 길에서 심미본체론의 결핍이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 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심지어 우리는 마르크스주의 미학을 받아들이고 해석하고 확립하는 과정에서' 학술실용주의' 가 드러났다고 말할 수 있다.
3. 백년의 변천. 말할 필요도 없이, 중국 미학의 근대성 건설의 길은 오늘까지 이르렀는데, 그 사이의 혼란과 어려움은 말할 것도 없다. 우리가 미학의 사상 공간에서 계속 분투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다음과 같은 문제에 대해 긍정적인 논의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중국의 미적 현대성 건설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20 세기 중국 미학사 재인식의 조건과 경로뿐만 아니라 중국 미학이 자신의 현대성 전환을 실현할 가능성과 직결될 뿐만 아니라 신세기 중국 미학학술적 가치의 성장 특성과도 직결된다.
서구 학술사조와의 대화를 확대하는 과정에서 중국 미학의 합법성은 어떻게 드러납니까? 이 문제의 심각성은 우리가 20 세기 중국 미학의 학술 자원을 어떻게 분석하고 청산하느냐에 직결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문화교류의 광범위성과 사상대화의 광범위함이 오늘날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미학이 동양 문화체계에서의 현대성 과정은 이미 과거보다 더 복잡한 사상적 맥락에 직면해 있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자신의 합법성을 끊임없이 확인해야만 효과적인 사상 대화와 학술 건설의 시대를 만들 수 있다. 반대로 이데올로기 대화의 보편성은 미학 자체의 합법성 확인과 연계되어야 자신의 진정한 효과를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