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중국 고대인의 번개에 대한 관찰. 인류는 처음부터 번개를 맞을 것이다. 귀청이 터질 듯한 굉음과 갑작스러운 눈부신 섬광이 얼마나 짜릿한가. 그래서 고대에는 설명할 수 없는 상황에서 뇌공 전모의 가설을 상상하고 토템으로 숭배하기까지 했다. 이 상황은 또한 번개에 대한 인류의 관심과 연구가 일찍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일찍이 4000 여 년 전의 은허 갑골문에 있었나요? 레이. 단어. 에 관해서는? 전기? 서주 시대 청동기에도 한자가 나타났다. 물론, 이거? 전기? 오늘 말을 못 알아들었어? 전기? 그것은 번개를 의미합니다.
중국 고대에는 번개 현상에 대한 관찰과 기록을 매우 중시했다. 하지만 여기에는 완전히 다른 두 가지 태도가 있다. 하나는 천둥을 천노로 여기고 사람들에게 경고하는 것이다. 그래서 마음이 두려웠다.
유교 고전 논어는 사람들이 천둥과 번개를 만날 때 숙연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밤에 잠을 자더라도 일어나서 옷을 입고 가만히 앉아 진심 어린 존중심을 보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그들은 천둥과 번개를 기록했지만 과학적 가치는 없었다.
또 다른 태도는 번개를 자연현상으로 관찰하고 과학적 태도로 기록하는 것이다. 남칠서'? 오행지' 에 따르면 기원 490 년, 회장산 항산보림사가 벼락을 맞았다. 불은 탑 밑에서 부처님의 얼굴을 태웠는데, 창문은 똑같았습니까? 。 이것은 사실의 기록이다. 천둥이 칠 때 땅과 구름 사이에 방전이 있고, 불면은 반드시 금가루를 칠해야 한다. 금가루는 도체이고, 강전류의 경로이기 때문에 열이 많이 나고 녹는다. 창목은 절연체이거나 전류의 경로에 있지 않으므로 그대로 유지됩니다.
송대 과학자 심괄은 비슷한 현상을 더욱 상세하게 기록했다.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내시 이순거가 번개를 맞은 적이 있다. 그의 정청 서쪽 방에서 천둥소리가 창밖에서 들려와 밝게 처마에 뛰어올랐다. 사람들은 본당에 불이 난 줄 알고 모두 나가서 숨었다. 천둥소리가 멈춘 후에도 집은 여전하지만 벽과 창호지가 모두 그을렸다. 방안에 나무로 만든 틀이 하나 있는데, 그 안에는 은을 박은 칠기를 포함한 다양한 기구가 들어 있다. 위의 은은 모두 녹아 땅으로 흘러갔지만 칠기는 타지 않았다. 보검 한 자루가 있는데, 강철은 매우 단단하여 칼집에 강물로 변하지만 칼집은 아직 온전하다. -응?
이 기록은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번개가 칠 때, 강한 전류는 단면면적이 작은 통로를 통해서만 통과할 수 있으며, 공기 이온화는 눈부신 빛을 발하고, 엄청난 열량은 고온을 발생시켜 벽과 창호지로 전달되므로 초조하고 검게 변한다. 나무틀은 마침 통로에 있는데, 전류는 금속칼과 칠기의 은을 통해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여 즉시 녹는다. 절연체 (예: 칼집, 칠기 등) 는 전류를 통과할 수 없고, 그 안의 열량만 받을 수 있지만,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여전히 온전하게 유지될 수 있다. 나중에 누군가가 비슷한 것을 보았다.
송대 장주앙은' 계립' 에서 남웅에 있을 때 현지 복혜사가 번개치는 것을 보고 사자 불상 한 마리가 부러졌고 위에 칠한 금가루가 녹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색은 변하지 않았다. 이것은 위의 심괄이 본 것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천둥과 불은 칼을 녹이고 칼집을 태우지 않습니까? 이것은 같은 이치이다. 그래서 주앙 주앙 주앙 (Zhuang chuo) 도 말했다, 그는 무엇을 보았는가? 심소의 책과 일치합니까? 。
위에서 언급한 이 세 가지 기록의 의미는 번개치는 장면과 그 결과를 사실대로 묘사할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물질이 전도할 때 다른 작용을 하는 것을 어렴풋이 보았다. 나중에 명말방 이지는 이 기록들을 근거로 결론을 내렸다:? 천둥과 불의 경우, 석두 녹지만 페인트는 그런대로 괜찮다. -응? 이것은 도체와 절연체의 일반성에 관한 것이다. 도체와 절연체의 엄격한 구분은 고대에는 분명하지 않았다.
둘째, 중국 고대의 번개에 대한 해석과 관찰은 사물의 표상을 이해할 수 있을 뿐, 이론적 해석은 사물의 본질을 탐구할 수 있다. 고대에는 번개에 대한 관측과 기록이 이렇게 많았기 때문에 그 원인을 탐구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할 수 있었을 것이다.
중국의 천둥과 번개의 원인에 대한 논의는 주나라 왕조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이론 무기는 주로 물질적 활력론을 바탕으로 한 음양학설이었다. 이 방면은 진나라에서 한나라까지 많은 고서에 기재되어 있다. 번개는 일반적으로 음양의 상호 작용으로 인한 것으로 여겨진다.
한초의' 화이난자' 가 말했듯이? 음양박은 천둥이고, 흥분은 전기인가? 。 음양이 충돌하여 천둥이 생기고, 서로 침투하여 전기를 생산한다는 뜻이다. 이 주장들은 변증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지만, 항상 너무 얕고 일반적이어서 구체적이지 못하다.
동한 과학자 왕충은 천둥과 번개를 연구하고' 서뢰편' ('논형' 참조) 이라는 논문을 써서 당시 유행했던 것을 반박하려고 했다. 천둥이 하늘을 노여워하는가? 온통 허튼소리다. 왕충은 문장 속에서 천둥이 정의롭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단숨에? 그것뿐이다.
저게 뭐지? 가스? 그리고는요. 소리는 어디서 나왔나요?
왕충은 번개는 본질적으로 불이라는 다섯 가지 증거를 열거했다. 무슨 뜻이에요? 레이, 발사? 그거? 태양의 흥분? 。 왕충은 여름 음양의 역할을 묘사하면서 당시 양기가 주도권을 잡았고, 음과 다투어 충돌, 마찰, 폭발, 격사 등을 발생시켜 번개를 형성했다고 말했다.
왕충은 또 불에 물을 뿌리는 과정으로 번개를 형상적으로 설명했다. 그는 제련의 불길 속에서 갑자기 물 한 통을 부으면 폭발하고 으르렁거린다고 지적했다. 천지는 용광로로 볼 수 있고, 양기는 불이고, 운우는 대량의 물이며, 물과 불의 상호 작용이 음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천둥이다. 이런 폭발에 맞은 사람은 의심할 여지 없이 상처를 받을 것이다. 이 말은 음양의 작용이 매우 구체적이고 천둥의 원인에 대한 해석이 매우 독특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당대에 이르러 사람들은 천둥과 전기의 관계를 더욱 설명했다. 구멍은' 좌전' 에 적혀 있나요? 스파스? , 말? 전기가 뇌광인가요? 。 나중에 누군가가 말했다,? 번개, 양, 천둥의 이름, 소리 없이 전기의 이름? 。 이 점에서 송나라의 여전이 가장 분명하게 말했다. 그는 \ "여아 \" 라는 책에서 전기, 음, 양이 사람을 흥분하게 하고, 비슷한 사람, 빛깔 아래로? 。 음양 자극이라고 합니다. 그 빛은 전기이고, 그 소리는 천둥입니까? 。 그는 또한 전기와 천둥을 철과 석두 충돌로 인한 불꽃과 소리와 비교했다.
송대가 정성껏 집필한' 동기야사' 는 더욱 생동감 있는 이미지이다. 그는 은기가 응고되어 양기가 안에 갇혀 갑자기 폭발했다고 생각했다. 결과는 어떨까요? 빛과 소리가 따라갈까요? 。 주씨는 번개의 엄청난 위력에 대해 한 가지 설명을 했다. 번개는? 극도로 폐쇄된 음양의 기운이 갑자기 폭발하는가? 。 여기서 매듭을 짓는 데 집중하는 거야? 극단? 출입이 있습니까? 갑자기? 。
오늘의 안목으로 볼 때, 아주 짧은 시간 내에 엄청난 에너지가 폭발하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명나라의 유기는 번개를 가장 전면적이고 가장 형상적으로 해석하는 말이 있다. 그는 말했다:
천둥, 날씨가 침울하고 격월하고, 태양이 그늘에서, 반드시 핍박하고 핍박하면, 소리는 천둥이고, 빛은 전기이다. 불은 총에서 나왔지만, 맞는 것은 입으면 부드러워서 마침 깨질 것이다. 천제는 이 물건으로 사람을 진동시키고, 사람의 죽음은 그것과 일치한다. -응?
천둥과 번개의 원인에 대한 그의 해석은 기본적으로 선인들의 주장을 물려받았지만, 포탄이 출강된 그의 비유는 매우 생생했다. 누군가가 살해되었다는 것을 지적하지만? 우연의 일치인가? 이것은 하나님의 처벌이 아니라 과학적 태도입니다.
이러한 설명의 음양은 양전하가 아니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현대 과학에서 전기의 개념은 고대에는 발생할 수 없다. 이 모든 해석은 음양학설의 일부 과학적 요인과 생명력을 우리에게 보여 줄 뿐이다.
셋째, 고대 중국의 낙뢰 보호 시설로 인해 재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미신적 인 사람들은 두려움 외에도 무력하고 무력합니다. 과학적인 두뇌를 가진 사람은 그것을 처리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오늘날 피뢰침은 잘 알려진 효과적인 예방시설이다.
번개의 원인에 따르면 지면에 특히 높이 솟은 물체가 번개에 더 취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피뢰침은 고층 건물이나 굴뚝 꼭대기에 금속 끝을 설치하고 굵은 전선으로 지하로 유인해 대지와 연결된다. 첨단 방전의 원리를 기반으로 합니다. 즉, 하전 된 몸, 전하가 항상 첨단에 집중되기 때문에 탈출하기가 더 쉽습니다. 하전 구름이 점차 지면에 접근하면 정전기 감지로 인해 지상에는 이질적인 전하가 발생하는데, 이 전하들은 주로 지붕의 금속 끝에 집중되어 점차 우주로 빠져나와 구름 속의 전하를 중화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이렇게 하면 대량의 전하 축적을 피하고 갑자기 집중 방전을 일으켜 낙뢰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동시에, 금속 끝이 대지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번개가 칠 때 강력한 전류가 피뢰침으로 접지된 굵은 전선을 통과하여, 뇌전류가 건물에 손상을 입히는 것을 방지한다.
물론, 우리는 고대 중국의 첨단 방전을 이해할 수 없지만, 우리는 이미 대기 중의 첨단 방전 현상을 발견하고 주시하고 있다. "한서" 에 있어요? 창 끝에서 발포해? 기록。 창은 길이가 약 3 ~ 5 미터, 날이 금속 끝으로 되어 있는 병기이다. 옥외에 서 있을 때, 그 위에 전기가 있는 구름이 있을 때, 그것은 방전되어 희미한 빛을 생성할 수 있다.
진조' 수색신기' 에 따르면 기원 304 년 청두왕이 반란을 일으켰고, 천빙 요성은 밤에 볼 수 있다고? 창봉에 불이 있어 멀리서 촛불처럼 보인다. -응? 사실 첨단 방전 현상이다. 말하자면? 촛불처럼 앞을 바라봐? 이것은 약간 과장된 것일 수 있습니다.
중국 고대의 방뢰 조치에 대하여 삼국과 남북조 서적에 모두 나타났습니까? 번개 보호실? 의 이름입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이 집의 구조와 방뢰 원리는 고증할 수 없다.
프랑스 여행가 카브리오스. 안 돼요? 중국을 방문한 후 Dai Maganlan 은 1688 에' 중국의 새로운 일' 이라는 책을 한 권 썼는데, 그 안에는? 당시, 중국 집 지붕의 양쪽 끝에는 위로 올라간 수도꼭지가 있었다. 용구는 구불구불한 금속 혀를 내뱉어 하늘로 뻗었다. 혀의 뿌리는 매우 가는 전선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 전선은 지면으로 직통한다. 이 기묘한 장치는 번개의 순간에 기적을 창조했다. 번개가 집을 치면 데킬라에서 바닥으로 전류가 흘러내려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는다. -응? 보아하니 이 수도꼭지는 장식품일 뿐만 아니라 방뢰장치이기도 하다.
여기서 건축예술과 방뢰 조치는 교묘하게 결합되었다. 이런 낙뢰 보호 장치는 언제 중국에서 기원했습니까?
당대의 왕루이' 조림허브' 에 따르면 한대 고대 건물인 백량전은 불이 났다. 그래서 한 마술사가 타일을 어미 모양으로 만드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꼬리? 아니면? 키스? ), 지붕에 놓아 천둥과 번개로 인한 천화를 방지하다. 이것이 바로' 중국 신생물' 이 말한 것 같습니까? 위를 향하는 수도꼭지? 이와 같은 일.
고서에도 지붕의 기와수두에 2 ~ 3 피트 길이의 불이 있는 것을 본 사람이 있다. 아마 방전 현상일 겁니다. 이렇게, 늦어도 당대부터 우리나라 옥상에 있는 짐승형 기와들이 사실상 피뢰로 사용되었다. 탑의 첨탑과 같은 고대 건물에서도 유색금속막을 도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체로서 지하로 직접 내려가는 탑 중심 기둥에서 사용하는 목재는 전기를 잘 전도하는데, 탑 중심 기둥 하단에는 에너지 저장 금속이 있습니까? 용혈? 。 이것은 실제로 번개 보호 장치를 구성합니다.
명나라에 가흥 동탑이 밤에 기록되어 있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금색, 유성이 흩어지면? 。 많은 고당, 왜 그래? 레이 공주? 잠깐 만요, 그것은 또한 번개 보호 조치에 속한다. 이것들은 모두 고대 건축가의 장기 실천 경험의 축적이다. 이렇게 중국 고대의 피뢰침 원리를 발견할 수는 없지만 1000 년 전부터 이미 실천에 적용되었다. 이제 사람들은 피뢰침에 대해 이야기하자마자 18 세기 미국 과학자 프랭클린을 떠올렸지만, 우리 조상의 공헌은 부인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