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언은 문화 역사의 산물이다. 문화 언어학은 역사적으로 지리와 문화가 방언 지역의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a), 베이징 Rudong 방언 어휘의 음성 구성과 특성
일찍이 1200 년 전에 우리 현지강 서부 지역은 이미 토지가 되었지만 여전히 인가가 드문 황무지였다. 양디가 대운하를 뚫을 때까지 상인은 회음부터 양주까지 고대 운하 연안의 광대한 지역에 모여 노래와 춤이 흥성했다. 잦은 무역 접촉에서 각지의 방언이 서로 융합되어 강회관어 (북방 관화라고도 함) 를 형성하였다. 당나라 성세에 이르러 소금통은 이미 상당히 발달하여 관세의 중요한 원천이 되었다. 동탄 햇볕염의 자연적 우세처럼, 즉시 사방팔방의 가인을 끌어들이고, 그들의 언어도 당시 인접해 있던 장화이 사투리 관어와 가까워져 동과 같은 주요 방언인 하강관어, 즉 흔히 말하는' 소북어' 나' 강북어' 를 형성했다. 협강관어와 강회관어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자가 입성하고 후자가 입성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운하 연안은 전국 경제의 허브가 되어 많은 강남인들을 끌어들였다. 당나라 때 해문 지역에는 오어를 하는 남방인들이 많았는데, 그들은 그곳에서 땅을 경작하고 장기간 정착했다. 하지만 원대 이후, 특히 청초부터 해문 일대는 끊임없이 침입해 여러 차례 붕괴되어 가족들을 남쪽으로 이동하게 했다. 그들 중 일부는 Digang 동쪽에 정착했고, 구어는 "Digong" 이었다. 동어를 덮었지만 엄밀히 말하면' 오어' 에 속해야 한다. 표준어와 오어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전자는 탁자음이 없고 후자는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동방언과 동서가 멀리 떨어져 있는 것처럼, 두' 언어도' 의 음성은 두 개의 탈음, 두 개의 입성, 평정, 상성, 상승조, * * * *, 발음에는 탁자음이 들어 있다.
(b), 수사의 침투에서 동사투리 어휘의 특징을 볼 수 있다.
1, 동 방언의 생생한 수사학
사투리는 비록' 밋밋한 말' 이지만, 순수한 비속어 문장은 아니다. 동방언 구어처럼 많은 예술적 성향이 있다. 이러한 수사 수법의 운용은 원래의 저속한 구어에 적지 않은 재미를 더해 주어 매우 생동감 있게 전해진다.
비유: 예를 들어' 레피 호두' 는 호두 껍데기가 울퉁불퉁한 물체 표면의 거칠기를 가리킨다. 여느 때처럼 영어 회화에서
고 말했다: 이 물건은 호두처럼 조금도 매끄럽지 않다.
의인화된 말:' 어리석은 원숭이' 라는 단어는 바보가 어리석은 동물이고 원숭이는 기민한 동물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바보와 원숭이가 섞이는 것은 정말 현명하지 못한 것이다. 동양구어에서 늘 말하는 사람이 똑똑하지 않은 것처럼. 이 사람은 원숭이처럼 어리석어서 그 사람에게 속았다. 또 다른 예로,' 고양이를 짜다' 는 성품이 온화한 사람을 비유하며, 고양이가 낮잠을 자는 것처럼 온순함을 비유한다.
예를 들어, "원숭이 힘줄" 과 같이, 원숭이의 힘줄은 가늘고 가늘며, 사람의 가느다란 것에 비해 다소 과장되어 있다. 이 아가씨는 밥을 잘 먹지 못하여 원숭이 힘줄처럼 말랐다.
반어: 예를 들어, "너는 끌어내릴 수 없다" 는 말은 당신이 그것을 만지면 떨어질 수 있다는 뜻이지만, 아무리 잡아당겨도 떨어지지 않는다는 뜻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예를 들어, 이 가는 아가씨는 스패너라 발력이 없다.
그뿐 아니라, 어떤 구어는 글로만 표현할 수 있지만, 문자를 구성하기는 어렵지만, 어떤 수사 용법은 더욱 의미있고, 흥미진진하며, 흥미를 자아낸다.
2. 동방언에서 다채롭고 다채로운 휴후어.
동방언과 다채로운 휴후어가 있는데, 대부분 사람들의 일상 업무의 산물이다. 동사투리 중의 휴후어는 매우 풍부하고, 의미심장하거나 익살스럽고 유머러스하며, 강렬한 생활감정과 강렬한 예술적 감화력을 지니고 있다.
인물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할머니가 해파리를 먹는 것-침묵. 해파리는 이 현의 특산품으로 씹으면 아주 향기롭다. 노인의 이가 떨어졌기 때문에, 그것은 조용히 씹었다. 해음을' 원치 않음' 으로 삼다.
또 다른 예는 장귀의 바보가 운동복, 즉 그물을 짜는 사람 (낭비자) 을 알아보지 못한다는 것이다. 티셔츠가 처음 나타났을 때, 한 책벌레 장이가 항구에서 파다가 알아보지 못했다. 대신, 그는 티셔츠를 입은 사람이 그물로 사람을 에워쌌다고 농담을 했다. 사람들은' 결망인' 의 해음으로' 폐인' 으로 철없는 사람을 풍자한다.
또 다른 예로, 손사-마자 재채기-이것은 실수입니다 (불협화음 포함). 갯벌에는 마자손 넷이 있는데 재채기는 다르다. 다른 사람이 재채기를 하면 보통' 아 컷' 이고, 손사마자는' 컷, 컷, 컷' 이기 때문에 손사마자 옆에서 재채기를 하면 뒤집어진다.
그리고: 곽은 바보같이 도와준다. 도울수록 더 바쁘다. 동쪽에는 대장장이가 있고, 칼공은 매우 좋고, 사람됨이 성실하고 솔직하며, 남을 잘 도와주기 때문에 명성이 널리 퍼져 있다고 한다. 한번은 그가 주동적으로 칼을 새로 산 노부인의 수출을 도왔다. 그녀가 칼 전문가라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그러나 수출 문외한이다. 그녀는 이미 몇 칼을 연달아 갈았다.' 삼분파 진진, 7 점 자기' 라는 말이 있었는데, 결국 장사는 하지 않았다.' 곽바보, 더 많이 도와주면 더 많이 돕는다' 는 우스갯소리도 자신에게 불필요한 것을 초래했다. 이' 과달' 은 동방언에서 자주 명사로 쓰이며 부사로도 쓰인다. 접두사로서, 심화정도만 나타낼 뿐,' 장난치다' 와 같은 실제적인 의미는 없다.
동물 관련: 이런 휴후어에는 연극 성분이 있다. 예를 들면, "마우스로 끄는 갈퀴 손잡이-큰 머리는 뒤에 있다." 갈퀴를 깔는 것은 현지 농민들이 곡식을 깔고 경작하는 데 사용하는 T 형 농기구이다. 쥐는 작아서 이런' 괴물' 을 끌고 자연스럽게 추악함으로 가득 차 있다. 애니메이션과 비슷한 장면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것은 조치가 부실해서 업무 임무의 극히 일부만을 완성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비교적 비하적인 의미를 지닌다.
사물과 관련이 있다: 많은 것들이 사람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식중-철심' 은 무거운 물건을 철로 주조하여 무거운 물건을 둘로 나누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휴후어로 한 사람이 마음을 정한 것을 묘사하면 다시는 변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용법은 불확실하다. 문맥을 봐야 한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칸의 면허증-가짜. 굴항동가에 소금 타는 면허를 파는 강 2 가 있고, 염민은 면허로 소금을 태우고 소금을 파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강 2 는 사리사욕을 위해 허가증을 만들어 소금민에게 팔았고, 소금민은 글을 몰라 속내를 몰랐다. 허가증을 가지고 소금을 팔려고 할 때, 구매처에서 허가증이 가짜라는 것을 발견하면 사지 않는다. 소금 사람들은 화가 나서 말했다: "강 두 집 면허는 가짜입니다. 클릭합니다 이때부터 비현실적인 것을 널리 묘사하고 있다.
생활현상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찬물로 끓이는 것-생쌀' 은 원래 찬물로 끓일 수 있었지만, 찬물로 끓이면 생쌀이 된다. 밥' 은' 범' 과 맞물려 있다.' 범' 은 친구, 이웃, 친척이 장기간 소외되는 것을 가리킨다. 어떤 이유로 생긴 범과 중립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동방언에는 상당히 많은 후어가 성분이 없거나 의미가 명확하여 후어를 쉴 필요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예를 들어,' 톱나무가 까마귀를 잡는다' 는 것은 어떤 사람이 서투르고 헛수고를 하는 것을 풍자하는 데 쓰인다. "지붕 개방 문턱" 은 은밀히 누군가가 들보를 들고 손님의 냉막 등을 지연시키는 것을 가리킨다. 이런 휴후어들은 대부분 경멸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은밀하지만 한눈에 훤히 들여다보이는 생동적이다.
둘째, 동사투리 어휘는 동선민 물질생활의 결정체이다.
동사투리 어휘는 동인민의 물질적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동선민 물질생활의 결정체로 생산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a), Rudong 방언과 Rudong 농업 생산
동방언에는 농업과 관련된 방언이 많다. 예를 들어, 동에는' 오붕' 이라는 이식 농기구가 있다. 고대의' 중앙엄마' 와 비슷하다. 말이란 무엇입니까? 수시는' 양마의 노래' 에서 "나는 예전에 무창을 돌아다녔는데, 모두 농민들이 양말을 타는 것을 보았다" 고 말했다. 대추를 복으로 하여 미끄러지려고 한다. 등 으로 우, 그 빛, 보트 같은 배, 머리와 꼬리 높이, 와트 등, 그래서 두 수염 은 진흙 에 뛰어 들었다. 머리를 묶고 묘목을 묶으면 매일 수천 줄이 필요하다. 작가에 비해 절대적으로 기진맥진하다. " 송대루수는' 경작모내기' 시 한 수를 썼는데, 시에서도 "던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좌우에 혼란이 없다" 고 말했다. 나에게 말을 기르라고 가르치고, 나는 백성을 위해 일한다. " 청대 육시이는' 투기록' 에서 "모내기 말 제도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합리적이다. 오늘 농민이 모내기를 뽑는 것도 이런 제도를 사용해야 한다" 고 썼다. 충분한 힘과 모종을 운반할 수 있는 것은 모종을 뽑는 사람에게 매우 편리하다. " 동쪽의' 오붕' 은 위에서 고대인들이 묘사한 묘마와 비슷해야 한다. 물체는 T 형이고, 상반부는 안장처럼 구부러지고, 앞부분은 배처럼 튀어나오고, 다시 갈고리처럼 똑바로 서 있다. "배를 편주처럼 타고 머리를 들어 올리다" 라고 할 수 있다. 보통 나무로 만들어졌지만 우각은 매끄럽고 만지면 편하고 피부를 다치지 않고 자연스럽게 구부러지기 때문에 우각으로 만든 정교한 물건도 있습니다. 목의 아랫부분은 일반적으로' 뗏목발' 이라고 불리며 대나무로 만들어져 벼 모종을 토양에 이식하는 데 쓰인다. 조작할 때, 위쪽 전면을 손에 쥐고, 묘목을 아래 부분에 묶고, 손목으로 눌러 불시의 수요에 대비한다. 마치 종마처럼' 머리를 묶고 묘목을 묶는다' 는 것은 방향이 다를 뿐이다. 작고 정교하며 사용하기 쉬워 손으로 삽입하는 것보다 10% 의 약효를 높일 수 있으며, 손가락이 오랫동안 물에 벗겨지거나 밭의 날카로운 물체에 긁히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농민들은 여전히 그것을 사용한다. 묘마는 허리를 굽히지 않아도 되지만 유칼립투스와 번지나무로 만들어져 탈 수 있다. 그것은 틀림없이 괴물일 것이다. 푹신푹신한 논에서는 외력이 견인되더라도 움직이기 불편할 것이다.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한다" 며, 어떤 선진적인 생산 설비도 실제 운영에서 인정받고 홍보해야 하며, 적어도 간단하고 쉬운 장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아마도 옛 모마는 전해지지 않았을지 모르지만, 우리 현에서는 이미 무엇인가로 대체되었다.
동서 같은 전통 농기구에는' 차꼬',' 실크 침대' 등 전통 농기구도 포함되어 있다. 차꼬는 수공으로 탈곡하는 농기구로, 몇 개의 대나무 풀을 엮어 만든 것이다. 그것은 길이가 약 2 피트, 너비가 3 인치이다. 쇠갈비 몇 벌로 묶어서' 차꼬 머리' 라고 부른다. 그것은 머리가 있는 대나무 긴 손잡이에 묶여 있다. 일할 때, 대나무 손잡이를 위아래로 흔들어, 타깃을 축 주위로 시계 방향으로 돌리고, 타곡장의 식물을 두드려 씨를 떨어뜨리게 한다. 그것은 주로 밀, 콩, 기타 씨앗의 탈락에 쓰인다. 농부들이 잠두와 쌀과 밀을 모을 때마다' 찰칵' 하는 차꼬 소리가 들린다. 찰칵. "마을의 곡식장에서 들을 수 있는데, 리듬이 선명하고 듣기 좋고 리듬감이 넘친다. 차꼬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뜨거운 태양 아래 사람들은 하루 종일 일했지만 조금도 피곤하지 않았다. 어둠이 닥칠 때마다 차꼬 소리까지 맑고 감미로워 아름다운 달빛과 어우러져 시처럼 묘하게 느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농민들은 기쁨에서 수확하고, 수확에서 기쁨을 얻는다. 얼마나 감동적이고 도취적인 노동 장면인가!
"물건", "차꼬" 외에도, 동인은 농업 생산 활동에서 출지 (똥 따기), 침밀 (보리 심기), 물 파기 (곡식 붓기), 모종 찜질 (모내기) 등 흥미로운 사투리를 많이 만들었다.
(b) "팬 철" 과 "팬 둥지" 와 Rudong 소금 산업
예를 들어, 동방언은 특유의 농업 관련 방언어 외에도 염업과 관련된 특유의 방언이 많이 있는데, 이 방언들은 동구유구한 식품공업의 역사와 문화를 반영한다. 예를 들어, 고대에는 동처럼 일종의 "냄비 철" 이 소금을 생산하는 데 사용되었다. 팬티는 사실 두꺼운 철판이다. "각 보드의 길이는 약 1 미터, 두께10cm, 무게는 450kg 입니다." (2) 동산염은 역사가 유구하다. 당대의 태화는 5 년 동안 Rugao field 를 설치하여 소금 정치를 전문으로 한다. 북송 시대에는 동에는 풍리, 파항, 장영 등 여러 개의 염장이 있었고, 남송시에는 마당, 고랑 등 염장이 늘어났다. 원명청 시대의 염업 생산이 더욱 발전하다.
명대에 이르러 동인은' 주전자' 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동도' 주전자' 라고 부르는 사람이 있었다. 반철' 은 점차 도태되고 있다.
(3) 해양 어업의 Rudong 방언.
동현 해안선이 거의 200 리에 가까운 것처럼, 호탕한 제방이 육지와 바다를 갈라놓았다. 얕은 바다 해역이 넓고 장강구에 가깝기 때문에 이 해역은 미끼가 풍부하고 염도가 낮기 때문에 다양한 어류의 미끼, 수영, 양식에 적합하기 때문에 자원이 다양하고 물산이 풍부하다. 흔히 볼 수 있는 물고기는 100 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어미' 라고 한다. 이 물고기의 이름은 그것의 어머니와 약간의 유사점이 있기 때문이 아니라, 등받이, 동그란 물고기, 독이 있기 때문이다. 생이든 죽음이든 사람의 피부를 찌르고, 통증을 참기 힘들고, 흔히' 엄마' 라고 불리기 때문에, 동쪽의 선민들은 이를' 어미' 라고 부른다.
동쪽에서 가장 유명하고 매우 흔한 문합은' 천하가 가장 신선하다' 라고 불린다. 여동에는 문합에 관한 문화가 적지 않다. 동족처럼 문합을' 집게' 라고 부른다. 현성에서 항구를 하나 파는 것을' 충빈산' 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충빈산' 을 의미한다. 충태산의 이름은 동선민이 조개껍데기를 숭배하는 데서 유래했다. 고대의 원시 화폐, 첫 조개껍데기. 벌레창고는 껍데기이고 껍데기는 동전이다. 충빈산의 이름은 재물을 모으는 것이 산과 같고, 보물을 모으는 것을 의미한다. 선조들은 이 상징의 이름을 따서 이 임해의 고읍을 찬양하는 것은 보물이 많은 풍경지이며, 후세 사람들이 무궁무진한 부를 갖기를 기원한다.
민달팽이의 껍데기는 동쪽에서' 2' 라고 불린다. 그래서 "어" 라는 단어를 만들었습니다. 한자의 구조적 특징에 따르면, 이 글자는 벌레에서 노예에 이르기까지 여섯 권의 책이 뜻을 이루는 글자이다. 문어는 벌레에서 나온 조개류입니다. ""를 "죽음, 고기" 로 쪼개고, 고기를 잘게 다지고, 죽고, 빈 껍데기를 남긴다 "고 말했다. 화동 선민의 지혜와 같은 한자 규범에 맞는 글을 만들어 내는 것은 감탄할 만하다! 여동 방언에서는 이번에' 아' 를 사용하는 빈도도 상당히 높다. 예를 들어, 동쪽에는 "어린이 밭" 과 "어린이 골목" 이 있는데, 아이를 불태워 벽에 붙일 수 있는 유골로 만드는 것을 "어린이 유골" 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동모 일화공장에서 생산한 스킨크림은 껍데기로 포장하여' 아동유' 라고 하는데, 이런' 아동유' 는 지금도 농촌 여성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 매년 음력 7 월 13 일, 선조들에게 제사를 드리기 위해 사람들은 강 위에 기름으로 불을 붙인 등롱을 떠' 동등' 이라고 부른다.
전반적으로, 동사투리 어휘의 출현은 여동인민이 장기 생산노동에서 지혜의 결정체로, 현지 주민들의 생산생활에서의 구두문화를 반영한다.
셋째, 동방언 어휘는 동민속문화의 축소판이다.
(1) 동방언의 호칭, 지명, 선민 상무문화.
여동 방언에서 성인 남성은 예로부터' 남자 장군' 으로 불렸고, 성인 여성은' 여자 장군' 으로 불렸다. 그 사람은 누구일까? 저 사람은 누구입니까? 내 여장군은 성질이 아주 좋다. 나의 여자는 성질이 좋다. 현대의' 장군' 이라는 단어는 실제적인 의미가 없지만, 단지 접사와 구어화 현상으로만 존재하지만, 고대에는' 장군' 이 장군과 병사를 가리켰다. 예로부터 동조상 () 과 예로부터 궁핍한 병사와 무우 () 는 해적 () 이 연해 () 를 자주 침범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일본의 침략에 저항하기 위해 근면하고 용감한 동선민, 남녀를 불문하고 무술을 부지런히 연마하고, 칼과 칼로 나라를 보호한다. 남장군',' 여장군' 등의 명칭은 동선민과 같은 상무문화를 반영한다. 이런 상무 문화도 동쪽과 같은 많은 지명에 나타난다. 고대에는 동처럼 많은 병영이 있었다. 오늘의 이름: 한 장군, 두 장군, 세 종, 네 장군, 다섯 장군, 병공장, 두천호, 석판은 모두 고대 상무정신의 증거이다.
(2) 동방언의 장례 단어와 여동장례 풍습 문화.
일찍이 고대에, 동처럼 장강과 하하에 의해 하나의 대륙이 되었다. 자연은 무심코 이 땅을 낳고 무자비하게 이 땅을 괴롭히고 있다. 바다는 무정하고 예측할 수 없다. 각종 재난에 직면하여 우리 조상은 많은 특수한 장례사를 창조하였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노인" 과 "집": 동처럼, 성인이 죽었을 때, 그것은 "죽은 사람" 이 아니라 "노인" 이라고 불린다. 순박하고 선량한 여동선민은 죽음에 대해 더욱 비범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죽은 사람의 죽음이 끝이 아니라 생명의 또 다른 연속이라고 믿는다. 그것은 "오래된" 사람들의 또 다른 형태입니다. 그리고 죽은 후 12 또는 14 일 밤이 되면 죽은 사람의 영혼이 친척과 친구의 집을 방문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예정된' 집' 날, 친척과 친구들은 일찍 아궁이를 멈추었다 (영혼이 연기에서 들어왔기 때문). ) 고소한 큰 촛불을 켜고, 식탁을 준비하고, 하룻밤을 기다린다 ...
"가출" 은 여동이다. 아이가 너무 일찍 죽으면' 죽음' 이라고 하지 않고' 가출' 이라고 부른다. 사람들은 아이가 아직 살아 있다고 상상한다. 이미 다른 세상으로 갔다. 거기에는 추위도, 굶주림도, 질병도, 고통도 없다. 아이는 그저 텅 빈 행복한 세상으로 달려갔다.
"차 만들기" 는 동쪽으로, 죽은 사람은 장례를 치르고, 생전의 친척, 이웃, 친구는 관이 지나가는 길 옆에 팔선테이블을 세우고, 차 네 접시, 음식, 과일, 막걸리 한 주전자를 올려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차, 차, 차, 차, 차, 차) 영구는 탁자를 보면 멈추고, 후배들은 무릎을 꿇고 절을 하며, 친지와 친구들이 술을 뿌려 기념작별을 했다. 이것은 동방언의' 차를 우려내는 것' 과 같다. "차 만들기" 의 노선이 멀어질수록 의식이 성대할수록 죽은 사람이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는 것을 더 잘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차, 차, 차, 차, 차, 차)
동사투리 중의 이런 장례 단어들은 동인의 겸손, 문명, 완곡함, 함축성을 반영하여 동인의 호환성과 가방, 부드러움과 돈후함을 표현했다.
동방언 어휘의 다원적 구성과 그 깊은 사상적 내포.
언어는 중요한 교제 도구로서 사회 문화의 반영이다. 동사투리 어휘처럼 일종의 다문화를 구현하여, 그 깊은 사상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a), 동방언의 고아성
어떤 방언도 근거 없이 생겨난 것이 아니라, 모두 역사의 전승이 있으며, 구어와 문어는 어느 정도 일치한다. 동사투리 중의 일부 고어 현상은 언어 문자가 장기 발전 진화에서 융합된 역사적 유물로 여겨져야 한다.
5 월: 고대 중국어에서 흔히 볼 수 있고, 현대는' 젓가락' 을 의미하며, 오늘날의 문어에는 이미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동어에서 젓가락과 젓가락은 함께 사용한다. 1980 년대 이전에는 도시와 농촌 집집의 젓가락이 항상 벽돌회색, 약간 부채꼴 모양의, 펀칭된 항아리에 꽂혀 있었는데, 동양에서는 이를' 젓가락 케이지' 라고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젓가락, 젓가락, 젓가락, 젓가락, 젓가락, 젓가락) 그것의 소재와 모양이 오늘날 크게 달라졌지만, 그것은 여전히 "젓가락통" 이 아니라 "젓가락통" 이라고 불린다.
주전자: 철제 주전자도. 오늘날의 문어는 이미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동방언에서는' 열매만 남아 있다' 고 한다. 동쪽과 같은 농민들은 일찍이 식물 기름등을 사용한 적이 있다. 기름그릇은 작은 쇠솥처럼 네 개의 기둥이 있는 대나무 선반 위에 받치고 있고, 한쪽에는 높은 호형 손잡이가 있다. 동양에서는' 주전자 놓기' 라고 부르는데, 대나무 선반을 주전자 위에 놓는 것이다. 기름등이 2000 여 년 전에 나타났는데, 그 이름이 지금까지 전해 내려온 것은 정말 신기하다!
여동도 영어 구어로 슬리퍼를' 발갈퀴' 라고 부르는 데 익숙하다. "기" 도 하나의 고체어로, 오늘날의 문어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화장실 보드" 는 원래 도움이 되지 않는 나무 밑창을 가리킨다. 지금 이 신발은 이미 사라졌지만,' 화장실 보드' 라는 단어는 구어에서 사라지지 않았다. 이 세 가지 사례에서 고체 현상은 동방언에서 매우 드문 현상이지만, 이는 동방언과 같은 구어 부분이 발전과정에서 문어의 흔적을 보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으로, 동방언의 역사가 유구한 증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b) 동 방언의 문학적 성격
동방언은 무궁무진한 매력과 강한 문화생활을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주변 지역 방언의 사상까지 가지고 있다. "서유기 오승은" 에는 많은 동방언이 있고, 어떤 방언은 지금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담담: 동사투리 중의 한 용어로, 기구길이, 대, 불편함을 묘사하는 데 쓰인다. 이 호미의 손잡이가 너무 길어서 손이 무겁지 않다. 서유기의' 손오공' 이 세 번째로 즐거운 가운데 갑자기 사람들에게 말했다.' 당신들은 석궁과 병기에 익숙하지만, 내 칼은 정말 아파서 나에게 맞지 않는다. 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3) 사용법이 일치한다. 사람을 서투른 것과 부적절한 것을 묘사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포의어는 "랑항" 이라고 적는다. 예를 들면 저팔계 제 47 회 금비늘로 변한다. "살만 쪄, 랑항과는 다르다." " (4) 경멸적인 의미로' 늑대' 를 썼는데, 제 76 회에서 나는 당승이 한 말을 썼다. "그 멍청이는 태어날 때부터 늑대가 있었지만 어쩔 수 없었다. 만약 그가 거기에 간다면 상황은 더 나빠질 것이다. \ "⑤ 등등. 주무: 완고하고 어리석은 사람에 대한 경멸로 악취를 부르는 것 같아요. "라고 생각했어요." 악취나, 사람만큼 좋지 않아요. " 제 6 회 손오공이 이랑신과 싸울 때 꽃잔이 되어 말했다. "장목목이 컵 꼭대기에 서 있다. "이것은 동어의 암시와 같다. 예를 들어, 이 사람은 너무 멍청해서 무슨 일을 해도 민첩하지 않다. 가져가지 않음: 한 푼의 가치도 없고, 어울리지 않는 사람을 지칭하는 데 자주 쓰이며, 지루하고 재미없다는 의미도 있다. 서유기' 제 39 회, 노군은 손오공이 선단을 다시 훔칠까 봐 두려웠다. "손오공이 경례하며 웃었다.' 노관님, 이건 안 됩니다. "여기에는 농담의 뜻이 있지만, 동방언처럼' 안 가져간다' 는 글자는 권고의 맛이 있다. 예를 들면, 이 사람은 늙고 진지하지 않다. 가지마! 나는 지루하다: 하루 종일 집에서 지루하다, 가져 가지 않았다! 때로는 사람에 대한 비판으로도 쓰인다. 예를 들면: 너는 어떻게 이런 일을 했니? 정말 소용없어! 방울방울 크게: 말이 조심하지 않아 시어머니와 사이가 좋지 않다는 뜻입니다. 이 영감은 말을 이리저리 뒤척이며 쉬지 않고 한다. 서유기' 도 매우 형상적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제 2 차 손오공은 당승의 얼버무리는 말에 싫증이 나서' 사부님이 좀 흐리멍덩하다' 고 웃었다. " "그가 인자였을 때, 후배로서, 그는 결코 그의 연장자에게 불경스럽거나 모독적인 말을 해서는 안 된다. 서유기 일곱 번째 회에는' 부처님은 냉소를 들었다:' 라고 썼다. 왜 이렇게 큰소리를 치느냐! 인간의 아들이 아니야! 인간의 아들이 아니야! 너의 생활을 접어라! ⑦ 동방언에서 수업등 구어에 자주 쓰인다. 예를 들면: 할머니를 욕하지 말고 인간으로서! 보살이 출발하려고 합니다! 인자가 되는 것과 같은 예의바른 용어로도 쓰인다! 감사합니다! (c) Rudong 방언의 이데올로기
현존하는 방언에서 조상의 사상 숭배를 연구하는 것은 오늘날 사람들에게 오래되고 신비로운 기운을 드러내는 것 같다. 동인은 늘' 어떤 것' 이' 펑' 이라고 말하는데, 예를 들면' 이게 뭐야' 가' 이게 뭐야' 라고 말한다. 이런 특수한 방언 현상은 우연이 아니라 동선민과 같은 원시 숭배와 관련이 있다.
해안청돈, 길가돈신석기 시대 유적지 분석에서 원시 사회종법 시절, 많은 선조들이 남통에서 가장 오래된 토지인 해안 지역에서 번식하며 육지가 황해로 확장됨에 따라 동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오늘날 동주민들의 주체가 형성되었다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동방언과 해안, 루가오 방언이 일맥상통하고,' 뿔' 과' 뿔' 을 포함한다는 점이 입증될 수 있다.
고대인들은 조사에 이른바' 육의' 라는 단어가 있고,' 갈랄라' 등의 단어는 모두' 말' 이 형성자에서 유래한 데에는 이유가 있다. 사회부락이 형성되면서 인류는 오랜 역사 속에서 자연에 대해 소박한 미신관념을 많이 만들어' 사물' 을' 신' 으로, 다른 부락과 구별되는 상징으로 국장, 이른바' 토템' 이 되었다. 대량의 고서와 신화 전설에서 태양은 고대 사고 체계에서 지극히 높은 권력을 부여받았으며,' 탕구, 기모에 버금가는 만능의 신' 으로 여겨진다. 흥미롭게도 마야 문화에서 이집트 문명, 심지어 동양 문명에서 서구 문명에 이르기까지 태양에 대한 숭배는 인류 문명의 진화 역사를 거의 망라하고 있습니다! 동선민으로부터' 쿤',' 구석진' 등의 단어를 빌려 이런 숭배를 심화시킨 것 같다.
고대인들은 방향, 절기, 시간을' 즉시 알 수 있는 시간' 으로 표기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표준표와 해시계를 발명했다. 태양의 서쪽은 "주" 라고 하고, "주" 는 서쪽을 가리킨다. 고대 점성가의' 오행학설' 은 동쪽에서 떠오르는 태양이' 높음' 이고' 높음' 은 동쪽을 가리킨다고 생각했다. 볼 수 있듯이' 쿤' 은 처음에는 지리 범주의' 물건' 을 가리키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동양의 선민들이 지칭물의' 물건' 이 될 수 있다. 우연히 우리에게 조상들이 태양을 숭배했다는 소식을 공개했다. 태양에 대한 이런 숭배는 동양방언' 참각' 에서도 검증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동인은 모퉁이나 외진 곳을' 모퉁이',' 모퉁이' 라고 부른다. "그의 집은 한 마을의 외진 구석에 산다" 고 "그의 집은 한 마을의 구석에 산다" 고 말했다. "구석에서", 9, 하루에서. 9. 허지 다수, 고대 인물의 수, 3 이상 약 9. 시계의' 촉삼구편' 은 "한두 가지 일을 할 수 없는 사람, 약 세 가지가 식견이 넓다" 고 말했다. 세 개는 완성할 수 없고, 아홉 개는 볼 수 있다. " ⑧ 그렇다면' 모퉁이' 란 많은 물건에 가려져 태양이 비치지 않는 곳을 말한다.
결론적으로, 동방언은 그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발전진화에서 자신의 독특한 음성과 문법적 특징을 형성하였다. 그것은 동민이 생산생활에서 창조한 독특한 구두문화이며, 그 중 일부는 깊은 사상적 함의를 가지고 있으며, 동민의 언어예술상의 창조정신과 동인민언어와 같은 문화적 매력을 충분히 보여준다.
사투리 연구는 동방언 어휘의 연구처럼 광범위하고 많은 것을 포괄하는 복잡한 과정이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사투리, 사투리, 사투리, 사투리, 사투리, 사투리, 사투리, 사투리) 따라서 이 글은 일부 시도적인 서술을 했는데, 분명히 포괄적이지 않아 더 많은 발굴, 정리 및 탐구가 필요하다.
참고 사항:
(1) 동현 사지처럼; 여동현지; 장쑤 인민 출판사 65438+9 월 0983; 478 쪽.
(2) Rudong 카운티 역사 사무소; 여동현지; 장쑤 인민 출판사 65438+9 월 0983; 188 페이지.
③ 우 chengen; "서유기"; 북경 연산 출판사; 2002 년 2 월 1 1 페이지.
④ 우 chengen; "서유기"; 북경 연산 출판사; 2002 년 2 월 227 쪽.
⑤ 우 chengen; "서유기"; 북경 연산 출판사; 2002 년 2 월 362 쪽.
6. 오승은 "서유기"; 북경 연산 출판사; 2002 년 2 월 26 쪽.
7 우 chengen; "서유기"; 북경 연산 출판사; 2002 년 2 월 29 쪽.
8 우택염황; 어원 비지니스 인서관 65438+7 월 0988; 0055 쪽.
참고 자료:
1 동현 사지 편찬 및 수리실; 여동현지; 장쑤 인민 출판사 65438+9 월 0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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