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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과정 가치 지향이란 무엇입니까?

과정 가치 지향

루 (배우)

요약:

가치 주체의 관점에서 볼 때, 교과 과정 가치는 사회와 학생의 두 가지 취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이원대립을 일으키는 요인은 교육 가치 선택, 교육 사실, 사회적 대체이다. 인간성의 부족은 현대 교과 과정의 가치 지향에 대한 은우이다. 최적화된 이념을 채택하여 교과 과정의 가치취향을 각기 다른 수준에서 서로 다른 인문과 과학의 결합점을 찾아 학생들이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여 교육 주체성을 발양하도록 해야 한다. 커리큘럼 가치 지향 주관성 인성과정가치취향 탐구루다이제스트는 가치주체의 관점에서 볼 때, 교육가치선택, 교육사실, 사회교체라는 두 가지 성향을 가지고 있다. 사회와 학생, 이런 이원대립을 초래한 요인은 교육가치선택, 교육사실, 사회교체다. 인간성의 부족은 현대 교과 과정의 가치 지향에 대한 은우이다. 최적화된 이념을 채택하여 교과 과정의 가치취향을 각기 다른 수준에서 서로 다른 인문과 과학의 결합점을 찾아 학생들이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여 교육 주체성을 발양하도록 해야 한다.

키워드: 커리큘럼 가치 지향; 주관성 인간성 과정의 가치 지향은 교육 분야의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교육 이론뿐만 아니라 교육 내용의 선택, 교육 방법의 선택, 교육 평가의 기준 등 교육의 많은 현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 기사는 가치 주체의 차원에서 논의하려고 시도합니다.

첫째, 반대 극: 교과 과정 가치의 역사적 선택

기나긴 과정 발전 역사를 살펴보면 국내외 교육 내용 선택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가치 주체의 관점에서 수천 년 동안 과정의 가치 지향이 사회센터와 학생센터라는 것을 쉽게 요약할 수 있다. 사회센터는 고대 그리스 스파르타와 아테네에서 가장 두드러진 수업이며, 학생센터는 듀이와 고대 그리스의' 삼철' 과정 사상을 대표한다. 교과과정 가치 선택에 대한 이견과 대립은 이미 일부 교육자들이 알아차렸고, 그들의 교육 언론에서 번쩍였다. 바글레는 교육의 역사 속에서 개인과 사회, 자유와 규율, 관심과 노력, 게임과 일, 현재 필요와 장기 목표, 개인적 경험과 인종 경험, 심리 조직과 논리 조직, 학생 능동성이라는 두 가지 대립적인 교육 이론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용어들이 나타내는 기본 원리는 이원론이며, 그것은 이미 여러 세기 동안 지속되었다" 고 지적했다. " (1) 또한 듀이, 노엘, 독일 문화교육학파도 대립하는 교육이론을 총결하고 연구했다. 그러나 가치 주체의 경우 학생 센터와 사회 센터 (집단, 국가, 사회 포함) 로만 나눌 수 있다.

둘째, 그렇지 않으면 서로의 이원대립 패턴: 역사적으로 교과 과정의 가치 지향에 대한 오해.

역사적으로 교과 과정 가치 선택에 대한 이성적 사고가 부족하고, 형이상학의 이원 대립 선택 모델이 존재하고, 그 심원한 사회적 뿌리를 가지고 있다.

(a) 교육 가치 선택의 이원대립 모델은 필연적으로 교과 과정 가치 선택의 이원 대립 모델로 이어질 것이다.

교육 가치 선택에는 주관적인 이유와 객관적인 이유가 모두 있다. 주관적인 이유는 사람들의 사고 방식의 이원대립 모델이다. 철학적으로 양극을 대립하는 오랜 논쟁으로 사람들은 시종 통일되지 않았고, 사람들은 인식론과 가치론에서 서로 다른 인식과 판단의 형태를 형성했다. 교육에서 가치의 딜레마는 인식론과 가치론에 의해 야기되고, 가치는 일원론과 다원론의 통일과 대립이다. "가치의 일원성을 긍정하고 가치의 다양성을 부정할 때, 교육가치의 선택은 교육가치의 이상적인 방향으로 제한되고 교육가치의 현실적인 방향에서 벗어나 현실과 동떨어진 이상주의에 빠진다. 긍정가치의 다원성, 부정가치의 일원성, 교육가치의 선택은 역효과를 일으켜 이상적 추구가 없는 현실주의에 빠진다. " ③

교육가치가 이원대립 모델을 선택하는 것도 객관적인 이유가 있다. 주로 1 을 나타낸다. 사회생활의 복잡성, 사회적 수요의 다양성, 그리고 그로 인한 사람들 사이의 사회적 이익 충돌. 2. 교육은 사회 발전과 교육 적응, 그리고 인간의 발전에 봉사하는 것 사이의 복잡성에 적응하고 봉사한다. 이 두 가지 요인도 인류 교육 가치 선택의 갈등을 초래하고 반대 양극으로 향한다.

마르크스는 "사람은 사회관계의 합계" 라고 말한 적이 있다. 개인으로서의 사람과 사회 전체가 항상 모순과 일치된 끊임없는 운동에서 발전한다. 교육가치의 선택은 사회 전체의 가치관, 인지관, 인생관과 동기화되는 반면, 교육가치시스템의 서브시스템으로서, 자연히 그 모계와 전체 시스템의 시너지 효과를 유지하며, 추풍 현상이 나타난다. 교육가치 선택이 이상향에 국한되어 현실취향에서 벗어나 이상주의에 빠지면, 과정의 가치취향도 현실과 동떨어진 이상주의를 드러낸다. 교육가치 선택이 현실취향에 국한되어 이상향에서 벗어나 이상추구가 없는 현실주의에 빠지면, 과정의 가치취향도 이상주의를 고려하지 않는 현실주의를 보여준다.

(2) 교육 사실의 편차는 교육 가치 선택에 대한 반성을 불러일으켜 교과 과정 가치 취향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유럽 르네상스 교육의 출현과 발전을 예로 들다. 유럽 봉건 사회가 건립된 후 교육의 목적은 종교 신학으로 무장하여 국가를 다스리는 통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교과 과정 가치의 선택은 반드시 이 목적에 복종해야 한다. 당시 교회 학교의 모든 교육 내용은 종교 교육이었으며,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전해 내려오는' 칠예' 조차도 신학적 색채를 띠고 있었는데, 그 내용은 시종 신학 사상을 관통했다. 신학은 모든 교학과목의' 왕관' 이 되었고, 각종 자연학과 (과학) 가 냉궁에 들어갔다. 이는 당시 과정의 가치취향이었지만, 이때 교육내용 (과정) 은 새로 건립된 봉건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10 세기부터 서유럽 봉건 사회 내부의 수공업과 상업이 점차 발전하여 초기 자본주의 수공업 작업장이 생겨 새로운 생산 기술의 발전을 가져왔다. 이때 신대륙과 새 항로의 발견으로 사람들의 시야가 넓어지면서 신흥자본가들이 봉건주계급에 반대하고 도시자치가 봉건정권의 족쇄에 반대하는 투쟁이 벌어졌다. 이때 자연과학 지식의 부족으로 봉건 신학 교육에 중대한 위기가 발생했다 (교육은 이미 사회 발전의 요구에 맞지 않아 편차가 생겼다). 반대로, 과학 지식을 숭상하고, 기술훈련을 강조하고, 봉건적 질곡의 교육적 가치취향을 깨고, 사회사 발전의 부름에 순응하여 르네상스 시대의' 신을 억누르는' 교육이 생겨났고, 새로운 커리럼 체계를 창조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실시한 지육, 스포츠, 덕육, 미육이 줍고, 확장되고, 심화되어 르네상스 시대의 찬란한 문화를 창조했지만, 박가구는 여기에 집중했다.

교육 사실의 편차는 필연적으로 사람들이 그것을 재검토하고, 교육 가치관과 교육 가치 선택을 변화시켜 새로운 교과 과정 가치 지향을 확립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로 이런 실천과 가치의 모순 운동에서 인류의 교육과 교과 과정이 끊임없이 발전하여 점차 이상적인 목표로 나아가는 것이다.

(3) 사회의 변천은 새로운 통치자가 수중의 권력을 이용해 교육을 강제하도록 촉구하는데, 이는 교과 과정 가치 지향의 이원대립을 야기한다.

새로운 사회 형태가 낡은 사회 형태를 대체하면, 새로운 통치자들은 낡은 사회의 모든 것을 비판적으로 보고 새로운 가치 체계를 재건할 것이다.' 낡은 세계를 타파하고 새로운 세계를 건설하라' 는 것은 모든 통치자들의 지명언이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새로운 정치관, 새로운 가치관의 지도 아래 새로운 교육 가치 선택과 새로운 교과 과정 가치 지향이 나타났다. 이것은 계급 사회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생생한 예는 신해혁명 이후 민국 교육 취지의 교체와 변화다. 19 12 민국교육총장 채원배 씨의 주재하에 민국 최초의 교육 취지를 제정했다. "도덕교육을 중시하고 실용교육과 군사교육을 보태며 미육으로 그 도덕을 완성한다." 통일적으로 보면, 덕지체미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한 교육 방침이다. 이것은 민초 교육과 과정의 가치 지향이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원세카이는 신해혁명의 승리의 열매를 훔쳐 북양 군벌 정부를 세웠다. 19 15 년, 원세카이가 직접 교육의 취지를 반포했다. "그 본질은' 충군, 존공, 존공, 존무, 존실' 5 대 교육 취지의 복제판으로' 애국',' 존무' 로 발전했다. 이것은 원세카이가 가지고 노는 척하는 새로운 명사 아래 봉건교육의 목적을 완전히 부활시켰다. " ⑤

서로 다른 사회 형태에서 교육과 과정의 가치취향은 대부분 통치자의 가치관과 가치취향을 중심으로 옮겨져 교육과 교과과정 가치취향이 뚜렷한 시대성과 계급성을 보여준다.

셋째, 인문학과 과학의 통합: 커리큘럼 가치의 올바른 오리엔테이션

우선 여기서' 인성' 이라는 단어는 인간의 특징, 본질 또는 본성을 가리킨다는 점을 분명히 지적해야 한다. 즉' 자유자각 활동은 인간의 특성이다',' 인간성은' 모든 사회관계의 합계',' 그들의 요구는 그들의 본성이다' 라는 것이다. ⑥

(a) 인문학의 부족: 현대 교과 과정의 가치 지향에 대한 걱정.

사회 발전이 지금까지 인류의 재난은 주로 외부 세계가 아니라 인류 자체에서 비롯된 것이다! 인류가 20 세기에 들어섰을 때,' 지식은 힘이다' 라는 구호가 나왔다. 과학의 번영은 인류를 잊게 했기 때문에 이원적 사고 방식이 다시 왔다. 사람들은 과학의 거대한 힘만 보았다. 과학은 자신의 내면적 논리에 따라 봉건신학과 종교의 새장을 뚫고, 인간인식의 영역을 넓히고, 인간의 지혜의 꽃을 피워 생산력을 크게 해방시켰기 때문이다. 인류는 자연에서 엄청난 물질적 부를 얻었고 자연을 정복하고 개조하는 능력이 충분히 전시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오늘날의 시대가 신기술 혁명의 시대라고 말합니다.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물결이 여기저기서 일어나고 네 번째 물결이 조용히 온다고 합니다. 이 시점에서, 내일을 내다보면 인류는 인간 천당에서 한 발짝 떨어진 것 같다.

현대 철학자들은 고통의 이원분열을 극복하기 위해 이원극에서 어떤 확실성을 찾으려고 하지만, 이것은 철학자의 일인 것 같다. 인류는 여전히 과학의 꿈에 빠져 있고, 과학주의의 교과 과정에서의 가치 지향은 끊임없이 팽창하고 있다. 과학주의의 부정적 효과는 인간성의 회복을 호소하고 있으며, 수년 동안 멸시를 당한 인성 교육은 "명월이 언제 나를 비추는가?" 라고 속삭이고 있다. 。 미국은 과학주의의 고과를 맛본 뒤 어쩔 수 없이 1984 년' 우리의 정신유산 구원-고등교육의 인문학' 보고서를 발표해 미국을 놀라게 했고 세계 각국의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왜곡된 인간성을 바로잡고, 교육의 실체적 가치를 추구하며, 양심이 풍부한 과정으로 왜곡된 영혼을 구하고, 젊은 세대를 키우고, 인류가 진정으로' 배려를 배우고',' 생존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인성교육의 본색을 복원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

(b) 인류와 과학: 시대 주제의 부름.

평화와 발전은 오늘날 세계의 두 가지 주요 주제이며, 고통스러운 묵상 후의 인류의 각성이다. 인류는 어떻게 평화롭게 지낼 수 있습니까? 어떻게 하면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을까? 답은 오직 하나뿐이다: 지구상의 모든 사람은 과학 지식뿐만 아니라 인간성도 가질 수 있다. 평화와 발전에는 과학이 필요하다. 과학은 탄생한 날부터 그 신기한 힘을 보여 인류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었기 때문에 전례 없는 관심을 받았다. 마르크스는 일찍이 과학기술이 생산력이라고 말했다. 1988 과 후와의 대화에서 동지는' 과학기술은 제 1 생산력' ⑦ 과학이 인간을 무지에서 문명으로, 가난에서 부유로 만든다고 분명히 제안했다.

인류는 처음부터 과학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미래의 평화와 발전도 과학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평화와 발전에는 인간성이 더 필요하다. 과학은 평화와 발전을 가능하게 하고, 인간성은 평화와 발전의 전제조건이다. 인간성이 없는 과학주의의 폐해는 이전에도 논술한 적이 있는데, 그 이유는 과학교육의 한계 때문이다. 첫째, 과학교육 자체는 인류가 반드시 인류의 이익을 목적으로 과학기술을 사용할 것이라고 보장할 수 없다. " 둘째, 과학교육의 일방적인 발전은 사람과 자연의 충돌, 사람과 사람 사이의 충돌, 사람들의 마음의 불균형 등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이러한 갈등과 충돌을 더욱 두드러지게 한다. " ⑧ 이 때문에 1989 년 말 유네스코는 베이징에서' 2 1 세기를 위한 교육국제세미나' 를 개최했다. 이번 세기 말 교육발전에 대한 회고와 회고와 2 1 세기 교육발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선언은 물질문명이 고도로 발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생존 환경에서 점점 더 많은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 오늘날의 인간 세계를 되돌아본다. 자신의 건강, 가족, 친구, 동료들, 타인, 사회와 국가의 경제와 생태적 이익, 인권, 다른 종, 지구의 생존 상태, 진리, 지식, 학문에 대한 관심을 분명히 제시했다.

결론적으로, 인간에게 더 풍부한 인간성을 요구하고, 교육에 반영되어야 하며, 교과 과정에 가치 지향인 인간성이 있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평화와 발전은 세계의 보편적인 주제이고,' 생존 학습' 과' 배려 학습' 은 글로벌 교육의 주제이며, 인문학과 과학은 과정의 가치 지향이다.

(셋) 인문과 과학의 고도의 유기적 융합: 과정의 정확한 가치 취향.

인문학과 과학의 교과 과정 가치 지향의 충돌을 어떻게 조율하고, 균형을 잃지 않고, 서로 다른 조건 하에서 두 가지의 가장 좋은 결합점을 찾는 것은 사고를 최적화하는 데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경제학에서의 최적화 사상은 가장 적합한 기준이나 비율, 그리고 특정 기준에 따른 최적의 행동 방안을 찾아 최상의 결과를 얻는 것을 말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최적화는 세금 중 계수가 0.6 18 인 최적화 방법 및 세율과 같은 수량화를 전제로 합니다. 1970 년대에 미국 청년 사회학자 Rafer 는 세율과 수입의 관계를 하나의 곡선으로 성공적으로 설명했다. 라버 곡선은 낮은 세율이 생산을 자극함으로써 정부 수입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반면 높은 세율은 실망을 조성하거나 생산을 억제함으로써 정부가 수입을 줄일 수 있다. 곡선 A 와 B 의 양쪽 끝에서 가장 적합한 E 점을 찾는 것이 바로 최적화의 필요성이다. 이 E 점은 변하지 않고 시간에 따라 다르지만 (가장 실행 가능한 점이 반드시 50% 의 중점에 있는 것은 아님) 시행착오를 통해 이 E 포인트에 접근할 수 있다.

과정의 가치 지향은 과학과 인간성의 가장 좋은 결합점을 찾아 사회와 개인의 필요와 발전에 대한 갈등을 조율하는 것이다. 물론, 이 E 포인트는 단순한 인간성과 과학의 대수학을 더하거나 조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계층, 학과, 전공 등 서로 다른 조건 하에서 매우 유기적인 융합이다. ) (즉, 이 E 점은 조건에 따라 변할 수 없습니다.) 이런 융합의 결과는 인류와 과학의 통일이다. 우선, 이 통일된 체력은 커리큘럼과 교육 가치 지향의 다양한 충돌을 조율하고 다양한 통합을 완료했다는 것이다. 둘째, 이런 통일을 통해 전면적이고 조화로운 발전을 이룩한 사람은 세상을 인식하고 개조할 때 진선미의 완벽한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이것은 교육의 근본 목적과 본질이자 교과 과정 가치 지향의 최종 목적과 최고 목표이다. 전면적이고 조화로운 발전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개인이 사회와 개인의 필요에 따라 완전하고 자유로운 발전을 의미한다. 이런 사람은 사회에 대한 적응력과 응변력이 강하고, 어떤 시간, 장소, 어떤 조건 하에서도 자신의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가능한 한 자신의 의무와 책임을 지고 개인과 사회, 사람과 자연의 최대한의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여기에는 개인 발전의 서로 다른 수준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 첫 번째 수준: 포괄적이고 조화로운 발전, 두 번째 수준: 조화로운 발전, 세 번째 수준: 일반 개발, 네 번째 수준: 일방적 인 개발. 이 네 가지 수준은 높음에서 낮음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인간성과 과학에 대한 요구도 수준마다 다르다. 우리는 최하층부터 시작한다. 일방적인 발전은 명백한 비, 즉 서로의 이원 대립 모델이다. 르네상스 시대는 개성을 취향으로 하여 일방적으로 인간성을 향상시킬 것을 요구했다. 현대 사회에 진출한 후, 그는 일방적으로 과학을 추앙하고, 과학을 지향한다. 이 두 가지 취향에서 배양된 사람들은 종종 개인과 사회의 충돌과 갈등을 초래하여 인간성의 이화를 초래할 수 있다. 일반 발전. 짱 코프는 비고츠키의' 최근 발전구역' 원칙에 근거하여 그의' 보편적 발전' 이론을 제시했다. "우리가 이해하는 일반적인 발전은 아동 개성의 발전과 그 각 방면의 발전을 가리킨다. 따라서 일반적인 발전은 전면적인 발전과 마찬가지로 다큐멘터리와 일방적인 발전의 반대이다. " ①0' 전면 발전' 은 지능의 발전뿐만 아니라 심리, 인격, 사상적 자질의 발전뿐만 아니라 신체의 발전, 즉' 사람의 전면 발전' 도 포함한다. ① 1

짱 코프는 여기서 인간 발전의 모든 측면을 제시했지만 발전 정도를 지적하지는 않았지만, 우리는 그의' 가능한 한 큰 교육 효과로 학생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한다' 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는 교학의 관점에서 학생의 발전을 강조하며, 교육은 개인을 전면적으로 발전시킬 수 없다. 이것이 우리가 대교육과' 평생교육' 을 제창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전면 발전' 을 지향하는 과정은 인문성과 과학성의 요구 사항에 있어서 아직 사람의 교육의 근본 목적을 만족시킬 수 없고, 여전히 승화와 발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화롭게 발전하다. 교육사를 돌이켜 보면, 우리는 고대 그리스 아테네와 그 후의 콰메뉴스, 페스탈로치, 도스토예프스키 등 교육자들의 교육 이론에서' 조화로운 발전' 의 아름다운 이미지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단지' 사람 자체, 안팎은 모두 일종의 조화일 뿐이다' 는 관점에서, 혹은 국가와 사회의 조화로운 조화의 관점에서 조화로운 발전을 토론할 뿐이다. 이것은 일종의 비과학적이고 불완전한 조화 발전 이론이다. 진정한 조화로운 발전' 은 개인의 필요와 사회적 필요의 내적 동일성을 의미하며, 개인과 사회가 일치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1 4 이것이 과정의 가치취향이라면, 배양된 사람은 짱 코프의' 일반 발전' 보다 과학기술을 더 잘 파악하고 개성을 더 잘 발전시킬 것이다.

그러나, 인류가 추구하는 것은 가장 이상적인 상태이다. 이는 인류가 자신을 배려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집단에 관심을 갖고, 사회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자연을 배려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자연은 결국 인류의 가장 중요한 생존 환경이다. 전면적으로 조화롭게 발전하다. 소홀린스키는 구소련의 수십 년간의 발전과 교육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통해' 전면적이고 조화로운 발전' 이라는 이론을 제시했다. "그는 인류의 조화로운 발전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것은 그가 각종 임무를 맡을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사회 물질 생산과 정신생산 분야 전체의 창조자, 사용자, 감상자, 보호자, 문화적 소양과 도덕관을 가진 사람,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 도덕적 기초가 있는 새 가정의 창시자여야 한다. " ①5 전면적으로 발전하는 교육 임무를 실현하려면, "지육, 스포츠, 덕육, 노육, 미육이 깊이 스며들어 서로 얽혀 이러한 방면의 교육이 통일되고 완전한 과정을 보여 주어야 한다" 고 말했다. 당시 역사적 조건의 제한에 근거하여, 소홀린스키와 마르크스 (마르크스는 교육을 지능교육, 체육교육, 기술교육으로 이해한 것은 마르크스인의 전면적인 발전의 주요 내용) 와 마찬가지로, 단지 개인 발전의 관점에서 전면적인 발전과 전면적이고 조화로운 발전을 이야기할 뿐이다. 아마도 당시 인류는 인류가 발전함에 따라 생태 환경도 인류에게 심각한 도전을 제기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을 것이다. 이러한 발전에 대한 이해는 결코 완벽하지 못하며, 진정한 의미의 전면적이고 조화로운 발전이 아니다.

인류 발전 이후 환경 등 생태 문제가 인류의 발전을 괴롭히고 있어 환경교육 등 관련 과제가 제기됐다. 이는 인간이 자신에게 인자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존 환경에 대한 양심도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자연의 처벌을 받게 되므로 양심과 인간성은 교과 과정의 가치 취향 중 하나로 요약될 수 있다. 전면적이고 조화로운 발전은 인문과 과학의 고도의 유기적 융합을 필요로 한다. 이런 취향으로 조직된 과정은 인류의 가장 이상적인 수업이며, 이런 지식으로 무장한 개인은 개인, 사회, 자연의 전면적인 조화를 이룰 수 있다. 멘토 곽 교수의 세심한 지도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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