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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실한 사람, 천국 도; 성실한 사람, 인간의 길은 어디에서 오는가?

중용에서? 제 20 장 5 "

원문

만사에 준비가 되어 있고, 준비하지 않으면 폐지된다. 결심을 하면 두렵지 않다. 미리 결정하면 졸리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다시 가기로 결정한다면, 너는 죄책감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길이 앞에서 결정되면 끝이 없다.

아래로는 얻을 수 없고, 백성은 얻을 수 없고, 통치할 수 없다. 도로, 모 편지 친구, 모; 친구를 믿지만 친구를 신뢰하지 않는다. 프로는 성실하지 않고, 프로는 프로가 아니다. 성실은 방법이 있고, 무지는 좋고, 불성실은 좋지 않다.

성실한 사람, 천국 도; 성실한 사람, 사람의 도리. 성실한 사람은 노력하기를 원하지 않고, 생각조차 하지 않고 얻고, 우연히 안무하고, 성인이 되고 싶어 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진실한 자는 선을 택하고 고집을 부린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박학, 심문, 세심한 사고, 분별력, 견지. 배움이 있고, 배움은 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묻는다면, 당신은 어떻게 해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복보가 있고, 사고의 복보도 복보이다. 차이가 있고, 푸밍과 푸가의 차이가 있다. 복보가 있고 복보가 있다. 만약 한 사람이 할 수 있다면, 그는 그것을 할 것이다. 사람은 열 가지 방식으로 할 수 있고, 천백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이 일을 할 수 있다면, 어리석으면 지혜롭고, 부드럽면 강하다.

번역

매사에 계획이 있으면 성공하고, 사전 계획이 없으면 실패한다. 미리 생각하면 끊어지지 않고, 미리 생각하면 어렵지 않을 것이다. 심사숙고하고 나서면 너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규칙을 미리 시행한다면, 너는 궁지에 빠지지 않을 것이다.

지위가 낮은 사람이 상급자의 신뢰를 얻지 못하면 인민이 잘 다스릴 수 없다. 상급자의 신임을 얻는 것은 일리가 있다. 친구의 신뢰 없이는 상급자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 친구의 신뢰를 얻는 것은 일리가 있다. 부모님께 효도하지 않으면 친구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은 일리가 있다. 진실하지 않으면 부모님께 효도할 수 없다. 성실해야 의미가 있다. 무엇이 좋은지 모르면 진정할 수 없다.

성실은 천도이다. 성실은 인류의 법칙이다. 천성적으로 성실한 사람은 이치를 따질 필요가 없고 자신의 말을 잘 생각해 볼 필요가 없다. 서두르지 않고 중용의 도에 도달한 사람은 성인이다. 솔직히 말하면, 사람은 반드시 최고의 도덕을 선택하고 견지해야 한다. 광범위하게 연구하고, 상세히 질문하고, 자세히 생각하고, 옳고 그름을 구분하고, 충실히 집행해야 한다.

배우지 않거나 배우지 않으면 그만두지 않는다. 묻지 마라, 모르면 멈추지 마라. 네가 생각하지 않거나, 아무것도 얻지 못하면 생각을 멈추지 않는다. 구분하지 않거나, 구분하지 않으면 멈추지 마라. 집행하지 않거나, 불충실하거나, 잠시 유예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은 한 번 할 수 있고, 나는 백 번, 다른 사람은 열 번 할 수 있고, 나는 천 번 할 수 있다. 만약 네가 정말 이 일을 할 수 있다면, 네가 아무리 멍청해도 똑똑해지고, 아무리 약해도 강해질 것이다.

확장 데이터

《중용》이 후세에 미치는 영향

중용' 은 유교 고전으로 2 천여 년 동안 전해져 왔다. 그것은 유교 사상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며, 4 서 2 위를 차지하며, 중국 역사상 각 시기마다 독특한 학술적 특색, 학술적 성과,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 중용은 중화민족의 고전 철학으로, 중국 역사의 발전에 광범위하고 깊이 영향을 미쳤다.

중용' 은 서한대승이 편찬하여' 예기' 에 편입하였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유도융합의 새로운 추세와 불도의 유행에 따라 일부 학자들은 유가의 중용을 도가의' 무위' 와 연결시켜' 검소' 를 위한 기초를 세웠지만 영향은 제한적이었다. 예를 들어 리우웬은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중용' 을 매우 숭고한 미덕으로 끌어올려 가장 완벽한' 정서' 로 꼽았다.

당시 불교의' 격의' 학설이 유행함에 따라 불교의 의미를 인용하여' 중용' 을 해석한 저서도 있었다고 한다. 당대에 이르러 이오존의' 중용' 은 고전으로' 중용' 을 썼고,' 중용' 계보를 제시하고 불교심성론과 결합해' 중용' 에서 유가의 천명을 천명하고 발양하였다.

그는 중용의 초심을 계승하여 인생학설을 선양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다. 그는 불교의 관념을 융합한 기초 위에서 불교의' 무위' 학으로 유교 성실성의 내포를 해석하여 비교적 완전한 사상 체계를 구축했을 뿐만 아니라, 불유의 심성론을 융합하여 송명 후기 이학의 이론 건설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송대 이래' 중용' 은 점차 유교 고전으로서의 지위를 확립하여 과거시험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송신종 통치 시기에' 중용' 이라는 책이 과학 연구의 내용으로 사용되었다. 그는 송인종에 있을 때' 중용' 이라는 책을 신중국의 진사에게 상으로 수여했다. 북송 정호, 정이는 처음으로'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등을 동등하게 병행하여' 중용' 의 유교 지위와 사회적 영향을 높여 송명 시대 도교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길을 열었다.

남송주가 쓴' 중용' 과' 대학편',' 논어',' 맹자' 가 4 서편으로 합쳐졌다. 남송가정 5 년 (12 12),' 사서집주' 는' 국학' 으로 정해졌고, 사서의 공식 지위는 정식으로 확립되었고,' 중용' 은 유가경전으로 정식 업그레이드되었다. 청이년 (13 13), 주의' 사서주석' 은 공식적으로 과거책으로 정해졌다.

명대 성조는' 사서오경' 문제를 위해 어서를 쓰고 천하에 공포하여 명대 과거시험에서 선인의 유일한 기준이 되었다. 청대에 이르러,' 사서오경' 은 여전히 봉건과거에 대한 필수 시험 목록이다. 중용' 은' 사서' 중 하나로 중국 봉건사회 중후기에 끊임없이 선양하여 최고무상의 지위에 도달하여 통치그룹의 제왕도구와 이론의 기초가 되었다.

근대에 이르러 양계초와 손중산은 모두' 중용' 을 국보로 추앙하였다. 마오쩌둥의 중국 개조도 중용의 길에서 시작되었다. 그는' 교정과정' 으로 농민운동을 지도하고,' 과유불급' 으로 연안성형운동을 이끌었다.

20 세기 전반기에 서구 근대성이 중국에 도입되면서 중용 사상이 오해를 받았다. 중용은 보수와 평범함에 지나지 않고 비판과 버림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문화적 중단과 사상적 어리석음은 당대 사람들이 중국의 사상 고전을 상당히 소외시켰다.

2 1 세기에 접어들면서 중국이 부상하면서 국제적 관심의 화제와 새로 출토된 유물의 발견으로 해석됨에 따라 중용이라는 중국 사상문화의 중요한 표현에 대해 더욱 심도 있는 연구가 이뤄졌으며, 그 의미는 당대 중국 학술계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국제회의의 중요한 의제로 자리잡았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중용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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