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일반적으로 유주' 삼절비' 가 류일, 한국어, 수서에 절대 있다고 생각한다. 자후의 혜정, 물러난 문장, 자첨의 서예, 이름이 천고에 걸쳐서 확실히 삼절이다.
하지만 이렇게 분리해서 평가하면 심전사가 쓴' 유주로지묘비' 도 삼절비라고 할 수 있다. 심전사도 당대의 유명한 서예 사람들이었는데, 왜 그가 먼저 수자가 쓴 비석은 오히려 무명이었는가? 다시 한번 생각해 보면, 시간이 거꾸로 되어 서성왕의에게 이 비석을 쓰도록 하는 것이 더 삼절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간명언)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를' 절대적' 으로 평가하는 것은 총체적으로 시작해야 한다. 세 가지 "절대적" 은 각각 아름답고, 각각 절대적이지만, 하나로 합치면 반드시 "절대적" 은 아니다. 오직 세 가지 절만이 하나로 녹고, 정신을 모아 비석에 영혼이 생기게 하는 것은 참으로 절절절이라고 할 수 있다.
유자후혈기 방강, 과감한 혁신, 영주 비하, 유주 비하, 여전히 직무를 다하고, 감귤을 심고, 비를 기원하며 교육을 하며, 한쪽을 축복한다.
한퇴의 용맹한 스승으로 불골을 맞이하고 양산을 폄하하고 조주를 폄하하는 것은 여전히 부지런히 백성을 위해 노비를 석방하고 악어를 쫓아내며 민감을 위해 착용한다.
소자는 광풍의 달을 바라보고, 마음은 등을 돌리지 않고, 황주를 폄하하고, 혜주 () 와 여주 () 를 폄하하고, 인생 풍랑, 연우 () 를 마주하고, 서행 () 을 읊었다.
같은 문재천품, 비슷한 우여곡절, 아름다운 영혼을 주조한 이 영혼은 이상, 자비, 오래 참음에 젖어 있다. 그것은 시공간을 넘어 한 편의 비석으로 응집되었다.
이것이 바로' 삼묘비' 의 절묘한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