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적으로 말하면 MAYA가 할 수 있는 일은 기본적으로 3DMAX가 할 수 있고, MAYA가 할 수 있는 일은 기본적으로 MAYA가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둘은 같은 소프트웨어입니다.
산업 응용 측면에서 3DMAX는 주로 건축 렌더링, 건축 애니메이션, 가상 현실, 영화 및 TV 애니메이션, 게임 장면 제작 등에 사용됩니다. MAYA는 주로 영화 및 TV 애니메이션, 캐릭터 애니메이션, 영화 스턴트, 게임 애니메이션 등에 사용됩니다.
더 고민하는 직업을 찾는 관점에서 보면 사실 둘 다 기회는 같다. 앞으로 어떤 직업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에 따라 구직 성공률에는 일정한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향후 건축 디자인 및 렌더링 업계에 종사하거나, 건축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장면에 종사한다면 3DMAX를 활용하면 취업이 더 쉬울 것입니다. MAYA를 사용하는 것보다 앞으로 영화나 TV 애니메이션, 게임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 분야에 종사한다면 3DMAX를 아는 것보다 MAYA를 알면 취업이 더 쉬울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기업에서는 채용 시 3DMAX와 MAYA 중 최소한 하나는 알아야 한다고 요구합니다. 즉, 회사 입장에서는 해당 업무를 완수할 수만 있다면 활용이 가능합니다. 3DMAX나 MAYA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취업 시 두 사람이 다르게 대우받게 될지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3DMAX가 필요한 건축렌더링은 제외)
그래서 애니메이션을 공부했다고 했으니 3DMAX보다는 MAYA를 배우는 게 더 적합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