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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상공장 열광 뒤의' 단층'.

대공, 현대공업체계의 중요한 밑바닥은 일반 소비자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얼마 전 끝난' 양회' 기간 동안 제조업과 공업인터넷이 화제가 됐고, 정부 정책 석방 신호도 분명하다. 20 19 년, 사회와 행정자원이 실물경제로 기울어질 것이다.

전기상 공장은 인터넷과 제조업의 융합의 한 형태이다. 요즘 소비자들은 제품 자체의 개성적 표현과 품질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브랜드는 더 이상 소비자의 선호가 아니라 제품 품질의 배서와 같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교육으로 공장을 직접 연결해 가능한 중간 부분을 생략하고 소비자에게 경제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져다 주는 것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가격 대비 성능' 의 또 다른 표현이 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가격, 가격, 가격, 가격, 가격, 가격, 가격, 가격, 가격, 가격)

현재 알리, 넷이, 스펠링, JD.COM 등 거물들은 공장 생산에 다양한 정도로 접근해 프런트 엔드 소비 데이터에 의해 생산의 불확실성을 낮춰 새로운 상품 유통 모델을 형성하고 있다. 플랫폼마다 유전자와 관객이 다르고 제조업으로 뻗어나가는 것도 다른 형태를 형성한다.

전기상 공장이 인터넷을 우회할 수 없는 YEATION 에 대해 이야기하다. 20 16 년,' 중국 최초의 ODM 모델 전자상' 으로 알려진 NetEyeation 이 탄생했으며 브랜드 할증 및 중간 링크 없이 대형 제조업체와 직접 도킹했습니다. 무인양품과 비슷한 제품 스타일로 온라인 온라인상에 오르자마자 논란이 일고 있다.

NetEation YEATION 의 성공은 가치 마케팅과 OEM 의' 주역고리' 덕분이다. 처음으로 ODM 대공, 거물대공의 업계 정보를 일반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거물대공의 개념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신뢰 비용을 낮추고 핵심 경쟁력을 부각시켰다.

이어 알리, JD.COM 이 각각 타오바오 신선 (2065 438+2007 년 5 월) 과 경조 (2065 438+2008 년 6 월+10 월) 를 선보이며 아마존처럼 자신을 내세웠다

국내 생산능력 공급이 수요보다 크며, 대체 공장은 모듈식 설계를 통해 생산되어 서로 다른 브랜드 제품의 차별화를 완전히 만족시킬 수 있다. 결론적으로, 대외무역, 생산능력 과잉, 전자상 플랫폼의 압력으로 전자상 공장은 가능한 중간 부분을 생략하고 소비자에게 실리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져다 주며,' 강제조, 약브랜드' 에 의존하는 국내 공급망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유사 제품이 늘어남에 따라 YEATION 은 불편함을 느끼기 시작했다. NetEation YEATION 의 제품 디자인은 간단해서 소비자들에게 다시 구매하려는 욕구를 주기 어렵다. 재구매율이 하락하고 신규 사용자의 성장이 더디면 반드시 대량의 재고가 생길 것이다. 제품 수명 주기는 길지만 신제품 개발을 방해할 수도 있다. 지난해 사이에이틴은 티몰, JD.COM 에 입주하기 시작했으며, 대대적인 보급으로 넷이전상 매출 총이익률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NetEation YEATION 은 전통적인 기업을 능가하기까지 너무 많이 했다.

인터넷 보급률이 높은 의류업계에서는' 매수제 +ODM 모델' 모델이 이미 유행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이 가격에 민감한 온라인 채널에서는 더욱 그렇다. 상장 회사든 인터넷 유명 브랜드든 ODM 모델은 기본적으로 개발 비용을 절감하고 시장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호랑이 후각 고승이 알게 된 정보에 따르면, YEATION 의 부서 설정, 제품 개발 프로세스, 공급업체와의 계약, 회계 기간은 모두 시장의 같은 브랜드의 틀 안에 있다. 비즈니스 모델만으로는 YEATION 의 돌파구가 제한되어 있다. 거물급 대공장과 합작하여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Neteyeation 은 직접 공급자와 3 ~ 7 년의 전략적 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빠르고 유연하게 상품을 조립하는 것이 바로 buyer +DOM 모델의 핵심 가치입니다.

정뢰에 따르면, 인터넷 YEATION 은 인터넷과 제조업의 융합이지만, 인터넷 YEATION 은 인터넷 사람들이 전통업계를 배우는 산물이며, 본질적으로 전통업계의 논리와 규칙을 따라야 한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터넷명언)

그래서 넷이전자상이 2 단계인 넷이코알라 공장점에 도착했습니다.

넷이코알라 공장점은 20 17 년 9 월 온라인, 고품질의 제조 브랜드 인큐베이터로 자리매김하고, 데이터로 공장의 디자인 생산을 지도하고, 제조업자에게 가정부식 서비스와 브랜드 건설을 제공하고, 글로벌 협력공장은 이미 200 개가 넘으며, 주로 의류, 가정, 개인관리, 식품 등 9 대 범주를 포괄한다.

NetEation 과 NetEation 코알라 공장점은 위치면에서 NetEation 과 매우 유사하며, 각 카테고리마다 1-2 개의 우수 공장을 선택해서 협력한다. 하지만 NetEye YEATION 과 비교했을 때, NetEye 코알라 공장점은 세 가지 문제를 해결했다.

1. 재고 문제. 상품의 소유권은 플랫폼보다는 공장에 속한다.

2. 이익의 일관성. 브랜드와 공장 사이에는 반드시 시험과 게임이 있을 것이다. 아마추어 인터넷 회사가 반드시 생산 중의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공장이 상품 판매주체가 된 후 쌍방의 이익이 일치했고 공장은 생산자이자 브랜드로 중간 유통 고리를 줄였다.

3. 개발 공간. 넷이코알라는 공장에 창고 배송, 운영, 고객 서비스, IP 디자인, 콘텐츠 등의 플랫폼 자원을 제공하여 넷이야틴 중자산 운영, 규모 비경제 문제를 피했다.

마찬가지로 타오바오의 마음도 뽑혔다. 지난해 6 월 5438+2 월 타오바오 신선총지배인 장적 () 는 타오바오가 제조업 소매 브랜드를 부화시키도록 새로 선택했으며, 시험수 자영 이후 운영 능력과 플랫폼 자원 개방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제조업이 OEM 에서 ODM 으로, 그리고 자체 브랜드로 직접 시장 관리 (OBM) 를 시도하는 과정에 따라 생산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공장은 자체 브랜드의 수요를 충족시킬 것이다. 그러나 관찰을 통해 이런 협력 모델은 피할 수 없는 두 가지' 이중 브랜드'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공장에 "이중 브랜드" 가 있습니다. 호후고승고신은 인터넷이코알라가 합작하는 공장을 견학할 때, 이 사치품 캐시미어 의류를 만드는 이 공장과 그물이 장기 협력협정을 체결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인터넷이코알라에 내놓은 자체 브랜드는 코알라 채널에만 전념할 것이다. 하지만 이 공장은 자체 브랜드 외에 다른 채널에서도 다른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또 다른' 듀얼 브랜드' 는 소매단에 반영된다. 공장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 않아 소비자의 구매 의지는 대부분 플랫폼 브랜드의 배서 때문이다. 공장 브랜드 제품의 디자인과 가격은 모두 플랫폼의 영향을 받는다. 채널 맞춤형 제품과 마찬가지로, 이 공장 브랜드는' 장난브랜드' 보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더 의존하고 있다.

분명히 공장은 계란을 한 바구니에 넣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핵심 수요는 더 낮은 비용, 더 높은 차액, 더 큰 시장이다. 그들의 협력을 추진하는 근본 원인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가져온 주문이다.

게다가, 공장이 위험을 무릅쓰고 협력하고자 하는 것도 미래의 가능성에 내기를 걸고 있는 것이다. 넷이코알라 공장점과 타오바오의 심선이 점점 커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이코알라가 외국 시장에 물건을 팔았을 때 타오바오는 대량의 가게를 선택하여 오프라인' 새로운 체인' 이 되었다. 그렇다면 브랜드도 한 단계 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그것에 대해 말하자면, 대부분의 공장들은 플랫폼 라벨에 가서 더 큰 시장으로 나아가는 것을 고려할 것이다.

현재 시장에서 제조단을 만질 수 있는 전자상 플랫폼은 필수품, 철자가 많고 아리, 모두 C2M 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흥미롭게도,' 판매정산' 이론의 지도 아래 필수품과 철자가 많은 두 가지 사례가 탄생했다.

필요한

"세계 최초의 C2M 전자 상거래 플랫폼" 이라고 불립니다. 4 년 전, 필수 창업자 필승이 C2M 모델로 공장과 협력하기 시작했다. 필요한 방법은 일선 거물급 업체를 선택하여 협력을 설정한 다음 필요한 백그라운드를 공장의 생산 시스템과 도킹하는 것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직접 공장에 주문을 한 다음 공장에서 필요에 따라 생산하여 제로 재고를 달성하는 것과 같습니다.

가격 대비 성능과 재고를 겸비하기 위해 필요한 쇼핑몰은 소비자 주문을 받은 후 종종 3-7 일이 걸려야 상품을 생산할 수 있다. 그리고 필요한 문턱이 높다. 필승은 제조사가 C2M 을 하려면 최소한 몇 년 동안 수천만 개의 개조 생산 라인을 투입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C2M, C2M, C2M, C2M, C2M, C2M) 이것은 필연적으로 작지만 아름다운 플랫폼일 뿐, 규모를 추구하지 않고 안정을 추구할 수밖에 없다.

품품이 많다

필승과 마찬가지로 황징도 재고가 수요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생긴 것으로 보고 유통고리를 줄이고 일정한 수요가 있는 생산 재고를 줄이면 상품 가격을 낮출 수 있다. 그러나 주문형 생산 필수품과는 달리 대량 맞춤형 생산, 즉 조립 공장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

그룹 예매, 배송 지연 방식을 통해 상대적으로 결정된 상품 수요를' 집서' 와 비슷한 방식으로 잠근 다음 공장에서 규모화 생산을 수행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최단 경로와 시간 내에 소비자에게 납품함으로써 새로운 상품 유통 패턴을 형성하여 제로 재고를 향해 나아가는 경우가 많다.

지난해 2 월, 65438,' 새 브랜드 프로그램' 을 많이 발표했고, 일정 범위 내에서 대체 공장에 유량과 추천 자원을 기울이며 제품 노출률을 높이고 브랜드 건설을 지원하겠다고 많이 밝혔다. 또한' 새 브랜드 프로그램' 에 가입한 공장은 생방송을 통해 생산측과 수요측 간의 정보 흐름을 통해 제품 설계, 생산, 제조의 전 과정을 시각화하는 시각화 플랫폼도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일일 특가 판매

알리의 C2M 프로젝트는 철자가 많은 것과 비슷하여 철자에 대한 방어처럼 보인다. 지난해 6 월 5438+065438+1

그러나 집단화와 같은 모든 마케팅 방식은 기본적으로 저가 상품으로 로우엔드 시장을 돌파하는 것이다. 저가와 집단화는 한 제품을 폭불로 빠르게 변화시켜 공장의 생산능력/재고를 빠르게 소화할 수 있다. 긍정적인 면은 로우엔드 공급망이 어디에도 놓을 수 없는 기회를 많이 준다. 부정적으로 볼 때, 저가는 죽음의 길이다. 이 저가공장들은 플랫폼의 연료가 되었다.

3 대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C2M 모델은 공장 생산성의 온라인 시각화와 플랫폼 판매 데이터와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이론적 방향은 있지만 공장이 어떻게 개조되는지는 별개의 일이다.

우선 가능한 한 빨리 공장 개조를 잘 해야 한다. 그러나 필요한 협력 공장에 따르면 C2M 이념을 심어 공장에 방향을 정해야 하지만 스스로 공장 개조를 할 수는 없고, 공장은 자신의 요구에 따라 제 3 자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공급업체로부터 구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공장을 필수 플랫폼에 연결하는 조립 라인을 폭스콘 자회사에 의뢰해 개조를 의뢰했고, 현재 국내에는 폭스콘 만이 진정한 생산 라인 개조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현재' 변신' 방식은 휴대전화를 공장의 철자가 많은 생산 라인에 넣어 생중계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은 생중계를 통해 공장의 생산 상황을 볼 수 있다. 휴대전화 생중계에는 기술적인 내용은 없지만 이런 저렴한 방식으로 공장과 소비자 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것은 성공적인 공장 전환이다. 결국 공장에 필요한 것은 주문이고, 전환은 이윤을 위해 서비스해야 한다.

아리의 전환 계획은 철자보다 더 성숙합니다. 즉, 시각적 인식을 통해 공장 생산의 투명성과 생산능력을 디지털화하는 것입니다. 알리는 공장에 카메라, 스위치, 에지 서버, 게이트웨이 등의 보조 하드웨어를 제공한다. 다양한 알고리즘을 갖춘 카메라는 생산 라인을 지속적으로 스캔하고, 비디오 데이터는 로컬 및 클라우드에서 공동 계산한 다음, 구조화된 핵심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업로드하여 소비자 플랫폼에 실시간으로 연결합니다.

나는 여기에 한마디 끼어들고 싶다. 플랫폼 판매자가 패킹과 ODM 대공에 대한 수요로 아리는 대공장을 일찍 접했다. "장난공장" 은 20 13 에서 태어나 알리 1688 사업부가 판매자와 공장 사이에 건설한 일치하는 B2B 플랫폼입니다. 현재 장난공장은 약 3 만 개다. 알리는 플랫폼의 상업 생태의 천연적 장점을 이용하여 국내 최대의 의류 공급망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알리의 새로운 제조 탐구는' 장난공장' 의 양질의 협력공장에서 시작되었다.

리모델링 프로젝트는 알리 구름과 다단 세일이 협력한다. 아리운물인터넷 프로그램 책임자인 서정은 앞서' 세계 최대 OEM 제조사' 에서 10 여 년간 일했다. 서정은 호랑이에게 고승고신을 킁킁 킁킁 킁 킁킁 킁 킁 킁 킁 킁 킁 킁킁 킁 킁 킁킁 목표는 저비용, 신속한 배포, 쉬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량 공장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0 부터 1 까지 플랫폼을 구축하고, 파트너와 함께 중국 중소기업의 80% 를 서비스하며, 더 많은 공장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서정은 "중국에는 대량의 중소형 공장이 있다. 숫자가 올라와야 플랫폼의 가치가 드러날 수 있다. 물론, 중소 공장들은 상대적으로 플랫폼에 접속하여 맞춤화되지 않은 앱을 받아들이는 것을 선호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전통적으로 바코드 또는 RFID 는 프로세스를 추적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카메라 재구성은 공장에서 일정 수준의 생산성을 디지털화하고 실시간 정보를 시각화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경량의 비침입 솔루션입니다.

"100 명 정도의 공장을 개조하면 하드웨어 비용은 5 만 원 정도입니다." 서정은 이 가격이 대부분의 공장에서 받아들여질 수도 있고 다양한 알고리즘으로 확장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개조 후 공장 배치 효율이 6% 향상되어 링크가 투명하고 주문형 생산 배송으로 공급망 전체의 재고가 10% 감소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서징팀은 100 개의' 장난공장' 배치를 완료했다. 그는 전환의 가장 큰 가치는 공장 생산 투명성으로 인한 관리 효율성과 협력 가치의 향상이라고 생각한다.

제조업에 비해 인터넷 회사들이 소비자와 거래/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더 잘 알고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전자상공장은 제조단을 소비자측에서 끌어내려는 시도다. 즉, 전자상가 공장은 전기상 서비스 공장이고 인터넷 서비스 제조업이어야 하지만, 모든 경우에 우리는 인터넷과 제조업 사이에 여전히 천연적인' 단층' 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 공급망 실패

전기상 플랫폼과 대공장의 협력은 생각보다 그렇게 촘촘하지 않다. 공장의 핵심 호소는 주문과 생산이익 (생산원가가 낮고 납품가격이 더 높음) 이지만 생존 압력 하에서 주문의 안정을 우선시하는 것이다. 그래서 대공장은 브랜드의 큰 주문을 포기할 수 없고 브랜드는 제조업 주문의 주요 원천이다. 현재 전기상 플랫폼과 대공장 간의 협력은 아직 실험 단계에 있다.

필요성을 예로 들자면, 공장을 개조하는 세 가지 경우, 필요성은 섬세한 경작이고, 공장 자질에 대한 요구는 가장 높지만, 공장을 대신하여 한 생산 라인을 개조하는 것이 필요일 뿐, 필요성은 공장의 생산을 진정으로 방해할 수 없다. 결국 쌍방의 협력은 역시 주문서에 떨어질 것이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가져온 주문이 많을수록 공장에 대한 발언권이 강해진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대체공장이 대주문을 받아 서비스 주류 브랜드 시장의 현황은 바꾸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장, 공장, 공장, 공장, 공장, 공장, 공장)

2. 인재 격차

인터넷과 전통 제조업을 모두 아는 인재가 너무 적다. 예를 들어 알리 (Ari) 는 자신의 조직 관리에서 중간 플랫폼 시스템을 침전시켰지만 기업 해체와 중간 플랫폼 구축 업무를 할 수 있는 사람은 10 여 명이다. 인터넷은 제조업에서 더 멀어서 두 업종의' 언어' 가 다르다. 모두들 "제품" 이라고 말하지만, 같은 개념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업계 교류회는 인재 교류로 시작한다. OEM 이 원래 브랜드 측에서 온 디자이너 집단을 흡수한 후 OEM 이 ODM 에서 전환하여 브랜드 측과의 협력 형식이 달라진 것과 같다. 새로운 생산 요소의 가입은 반드시 새로운 생산 관계를 낳는다. 이는 근로자의 임금 분배와 조직 관리의 개혁을 포함한다. 현재 새로운 생산 라인의 설립, 공장과 인터넷의 조화는 직원들의 능력과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새로운 생산 관계에 적응하려면 새로운 조직 구조가 필요하다. 이는 가족식 민영기업에 큰 도전이 될 것이다.

3. 산업 속성 오류

지난해 9 월, 마윈 (WHO) 는 운기 대회에서' 새로운 제조' 라는 개념을 천명했고, 일석으로 천층의 파도를 일으켰다. 그러나 국무부 발전연구센터의 한 논평은 마윈 제기된' 신제조' 가 새로운 내용을 많이 가지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융합으로 제조업 서비스화 과정은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으며 정보화는 이 과정을 가속화하고 있다. 일부 대형 제조 업체들은 일찍부터 그들의 제조 서비스 프로세스를 시작했다. "주문형 맞춤형, 개인화, 인텔리전스" 의 경우, "대량 맞춤형", "무인 공장" 은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선진 제조 기업에서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중국 하이얼은 몇 년 전에' 상호 연결 공장' 을 시작하여 대규모 커스터마이징을 탐구했다. 인터넷,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빅 데이터' 의 경우 국내외 업계에서는 스마트 제조, 산업물인터넷, 산업인터넷, 산업빅 데이터 등 관련 개념이 수년 동안 뜨겁게 달구고 있으며, 심지어 베이징에서도 매달 산업인터넷 관련 포럼이나 세미나를 많이 만날 수 있다는 개념이 이미 범람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산업명언)

중국의 차세대 정보기술과 정보화 인재와 자원은 주로 BAT 등 인터넷 회사에 집중되어 있으며, 인터넷 산업과 제조업은 산업 인터넷을 추진하는 사고방식에서 완전히 다르다.

스마트 제조 방면에서 나무를 쌓은 폭스콘, 레드 칼라, 하이얼은 충분한 공업 기초와 제조 경험을 갖추어야만 한 분야에서 돌파를 하고 외부로 능력을 확장할 수 있다. 반면 BAT 는 업계 내 성문제의 70% 를 먼저 찾아내고, 범용 해결책을 내놓고 대규모 홍보를 하고 싶다.

Haier COSMOPlat 비즈니스 파노라마

국제적으로 누가 제조업을 주도할 것인지에 대한 개혁도 엇갈린다. 미국은 빅 데이터 분석 등의 도구를 통해 정보단에서' 하향식' 으로 제조업을 개조하고, 독일은 제조업부터 시작해 정보기술 등을 이용해' 상향식' 으로 제조업을 개조했다.

전기상 공장은 인터넷 서비스 제조업에 대한' 하향식' 시험이다. 현재 인터넷 회사는 산업 능력에 얽힐 필요가 없다. 중국 제조업의 특징은' 크고 강하지 않다' 이며, 대량의 중소기업은 실속 있고, 진정으로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그러나 업계 외부의 30% 가 한 기업이 눈에 띄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인터넷 회사는 앞으로 반드시 업계 지식의 장애를 겪게 될 것이다. 만약 그들이 문제를 이해할 수 없다면, 문제 해결은 말할 것도 없고, AI 가 문제를 해결하게 하라. 그때가 되면 인터넷 회사는 진정으로 제조업을 해야 한다.

참고: 문/범동, 위챗 공식 계정: 내삼. 이 글은 작가의 독립적인 관점으로, 억방동력망 입장을 대표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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