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보급은 사회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정보 전파의 가장 중요한 매체로서 인터넷은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인터넷은 근본적으로 인간의 본질적 특징을 반영하는 정보 생산과 전파 방식, 인류의 생산과 생활 방식을 더욱 변화시켜 사회 전체의 변혁을 초래하고 인류를 고도의 정보화 사회로 끌어들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인터넷과 정보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가 이미 정보 사회나 인터넷 사회에 진입하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인터넷 전파는 이미 우리 생활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어 우리 사회, 우리의 생활, 우리의 가치관, 심지어 우리의 사고방식에도 강한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대표들은 인터넷 사회와 디지털 도시, 인터넷 전파와 문화 발전, 인터넷 전파와 교육 등 여러 각도에서 인터넷의 출현 후 사회를 연구하고 검토했다.
청화대 부교수 최 교수는 역사 발전, 사회구조, 사회현상의 관점에서 인터넷의 사회적 영향을 살펴보고 사고한다. 그는 사회정보화가 사회 변혁 과정으로, 사회경제 구조가 산업 중심에서 정보산업 중심으로 전환되었다고 생각한다. 정치 구조가 피라미드에서 네트워크로 바뀌었다. 문화 구조가 중심 문화에서 다문화로 바뀌다. 동시에, 인터넷의 발전도 사회 공간 구조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가상 사회가 생겨났다. 이에 따라 정보화가 진행됨에 따라 사회 전체의 구조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고, 사회적 면모와 생활방식도 크게 달라졌다.
일본 무사장공업대학의 엄부교수는 디지털 생활의 아름다운 광경을 묘사한 후 디지털 도시의 개념을 제시하여 디지털 생활의 실현이 디지털 도시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것은 도시 공간 디지털화, 도시 기능 디지털화, 도시 주민 생활 디지털화의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디지털 도시의 건설이 결국 사람들의 사고, 교류, 이동 등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본 경응의대학 교수인 길영 와타나베 교수는' 2 1 세기 가상한국' 프로그램, 국가정보교육정책, 아동네트워크계획 추진의 세 가지 측면에서 한국의 정보정책을 소개했다. 그 대학 부교수 야마모토는 멕시코에 디지털 개방 사회를 설립할 가능성을 순전히 검토했다.
상해교통대학의 주페펜 교수는 그의 논문에서 인터넷이 중국의' 전자' 문화의 탄생을 촉진시켰다고 지적했다. 이른바' E' 문화란 정보기술과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중국의 젊은 세대가 가상 공간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흡수하고 서로 교류하려고 시도하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그녀는 인터넷이 의존하는 정보기술이 문화간 교류의 속도를 높이고 문화교류의 시공간을 넓혔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E' 문화는 정보기술의 낙인을 깊이 찍었을 뿐만 아니라 동서양 문화의 융합을 더욱 잘 표현했다. 서구 문화의' 경쟁정신과 개인적 가치의 자아실현' 의 정수와 동양 문화의' 숭상집단의 조화' 의 핵심을 하나로 융합시켰다.
상해교통대학 진 부교수는 인터넷 전파와 문화 발전의 관계를 토론했다. 현실적으로 볼 때, 인터넷 전파는 확실히 새로운 문화, 즉 인터넷 문화를 낳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전파는 문화 발전의 또 다른 도전이다. 인터넷 전파는 문화적 행동 패턴의 통일을 요구하는 동일한 표준 기술과 수단을 채택해야 한다. 둘째, 인터넷 전파로 만들어진 가상 사회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자연스러운 친밀감을 희석하기 쉽다. 셋째, 인터넷 문화는 정보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다. 기술 강국은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문화와 가치 체계를 전파하는 반면, 약국은 본토 문화를 보호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 과학기술대 부교수 왕시화 등은 사회문화의 빠른 변화로 인해 기성세대의 지식이 빠르게 시대에 뒤떨어지고, 젊은 세대는 시대에 더 가까워지고 전통의 부담을 덜 받기 때문에 어른들에게 새로운 정보와 새로운 생활방식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문화 반포' 시대에 처해 있는데, 노인들은 시대에 뒤지지 않으려면 반드시 젊은이들로부터 배워야 한다. 왕시화 등도 인터넷 전파의 난감함을 지적했다. 전 인류의 정보와 지식이 모두' 조금이라도 닿을 때' 선생님 앞에서 예배의식을 거행해야 하는가? 미디어는 정보이고, 디지털화는 지식이다! -응? 그러나 모든 정보와 지식의 정신, 지휘 정보와 지식의 영혼을 디지털화할 수 있습니까? 그들은 인류의 아름다운 소망이 결코 현실과 동일시될 수 없고, 기술은 결코 만능이 아니며, 디지털화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칭화대 부교수 유혜핀은 대학생이 인터넷 앱이 가장 충분하고 성숙한 집단이며, BBS 는 대학생 온라인 교류의 가장 중요한 플랫폼이라고 생각한다. 그녀는 BBS 를 일찍 발전시킨 칭화대 학생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자신의 나이와 심리적 특징을 결합해 BBS 가 대학생 인간관계와 인간관계에 미치는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연구했다.
둘째,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적 연구
회의에 참석한 학자들은 인터넷에 대한 이론 연구를 강화하고 심화하고 이론의 이성적 기능과 논리적 힘을 충분히 활용해 인터넷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더욱 일반적이고 예견적이고 확장시킬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일부 학자들은 전파학의 관점에서 인터넷 전파에 대해 이론적 검토를 진행했다.
북경대학교 라이 교수는 인터넷 전파의 내포, 기능, 작용을 탐구했다. 그는' 교류' 라는 단어의 의미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의미 요소는 사회성과 도구성이라고 생각한다. 인터넷 전파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전파 행위와 활동의 총칭이므로 인터넷 전파의 도구성과 사회적 본질적 특징은 변하지 않았다. 인터넷은 기존의 전파 기능을 크게 확장함으로써 인터넷 전파의 사회적 기능을 더욱 풍부하고 다양하게 만들었다.
칭화대 손교수는 인터넷이 기술일 뿐만 아니라 매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대중 전파와 대중 전파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고 전통 매체의 전파 패턴을 다시 썼다. 인터넷 매체는 기술적 속성, 사회적 속성 및 상품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의 미디어 속성을 검토하면 인터넷과 기존 미디어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고 인터넷 정보 서비스 활동 관리를 개선하며 인터넷의 번영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련공대 강사 이인은 심리학의 관점에서 인터넷 전파에서 수신인의 변화와 심리를 조사했다. 그녀는 인터넷 전파에서 수신자의 자주성을 논술하고, 인터넷 전파에서 수신자의 방어심리와 수신자의 전파 요구를 분석해 전통적인 인터넷 미디어 버전이 수취인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은 유용한 정보와 정보 분석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셋째,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입법 및 관리
일부 참가학자들은 인터넷 전파의 입법과 관리에 대해 서로 다른 각도에서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했다.
일부 학자들은 국제 법률 체계의 인터넷 콘텐츠 관리에 대해 의견을 발표했다. 칭화대 강사 양녕은 미국, 유럽연합, 독일의 상황과 관련 입법규정을 입법 형식으로 소개하고 국제사회가 인터넷 내용에 대한 규제가 매우 신중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세계 각국이 인터넷 콘텐츠 규제 관행에서 피할 수 없는 몇 가지 문제 (예: 규범 기준, 사법관할, 기술 지원 등) 를 언급했다.
일부 학자들은 국내 인터넷 뉴스 전파의 입법 감독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했다. 중국 사회과학원 뉴스와 전파연구소 연구원인 손씨는 중국이 세계 최초의 입법관리 인터넷 전파를 관리하는 나라이며 인터넷과 관련된 규범성 문건을 제정했으며, 그 중 상당수는 뉴스와 언론관리와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터넷명언) 이 법규들은 인터넷 뉴스 전파를 규제하고 관리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했지만 국내 웹사이트의 활력도 약화시켰다. 그래서 그는 사람들이 부정적인 정보를 받아들이도록 훈련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남경대 강사 진당발은 우리나라 인터넷 뉴스 전파 행정감독의 구체적인 내용과 현황을 소개하고 인터넷 뉴스 매체의 취재권, 편집권, 저작권, 인격권 등 입법감독 관련 권리에 대해 의견을 밝혔다.
베이징대학교 학보 편집장 진금원은 인터넷을 통해 전파된 작품의 저작권에 대해 집단관리를 실시할 것을 제안했다. 그녀는 우리나라가 1998 에 저작권사회관리기관인' 중국 저작권보호센터' 를 설립했지만 입법상 명확한 법적 지위가 없어 인터넷 전파가 저작권을 침해하기 쉽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디지털화, 네트워크화 시대에는 우리 나라 인터넷 전파 사업의 건강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저작권 집단관리조직을 설립하고 보완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네트워크화, 네트워크화, 네트워크화, 네트워크화, 네트워크화, 네트워크화)
다른 학자들은 인터넷 전파에 대한 윤리를 건립할 것을 건의했다. 상해교통대학 다이영명은 인터넷 전파가 인류에게 도덕적 도전을 제기했고, 사람들은 인터넷 전파의 자유를 누리면서 자유에서 자율에 이르는 도덕적 도약을 완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도덕적 요인은 인터넷과 인터넷 전파의 건강한 발전을 위한 중요하고 필요한 조건이다. 그는 자율성, 성실, 선업의 세 가지 원칙이 인터넷 교제의 중요한 도덕규범이라고 제안했다.
넷째, 온라인 미디어와 전통 미디어
일찍이 2 년 전, 언론은 인터넷 매체의 출현이 전통 매체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광범위하게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 그것은 여전히 대표들이 토론하는 핫스팟이지만, 더 많은 새로운 내용을 주입했다.
중국 신문학원 교수는 인터넷이 정보의 전파 속도와 수용 정도만 바뀌었을 뿐 뉴스의 생산 과정은 바뀌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즉, 온라인 미디어는 뉴스의 본질을 바꾸지 않았다. 온라인 미디어와 전통 미디어에 대한 우리의 연구와 토론은 중국의 국정에 부합하는 미래 미디어 발전의 길을 찾는 것이다.
장쑤 과학기술출판사 부편집장 황원슨은 전파 형식, 전파 방식, 청중과의 상호 작용 등에서 인터넷 미디어와 전통 미디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온라인 미디어가 전통 미디어의 종합과 확장이라고 지적했다.
상하이 교통대 강사 정소평은 2 1 세기, 이른바' 인터넷 시대' 에서 신문은 여전히 생존공간이 있다고 생각한다. 대중 매체의 발전 역사를 살펴보면, 새로운 매체가 등장할 때마다 전통 매체에 충격을 주며, 동시에 여러 매체가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길로 나아가게 하여 각종 매체가 서로 조정되고, 시장을 다시 나누고, 공동 발전의 구도를 형성하게 한다. 게다가, 신문은 전파 기능과 형식에 있어서 대체불가의 우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신문은 치열한 미디어 경쟁에서 밝은 미래를 가지려면 자기 혁신에 힘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