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1. 재료
지금 서민들의 마음속에는 마호가니 () 와 중국 전통 가구 (마호가니 가구) 사이에 등호가 그려져 있는데, 이 둘은 비교해서 하나로 간주된다. 이게 맞을까요? 과학이요? 이 문제는 반드시 먼저 분명히 해야 한다.
사실 고대 중국 가구는 주로 느릅나무, 소나무, 느티나무, 난목 등 국산 재료로 만들어졌다. 쑤저우 태호 부근의 넓은 산모림이 쑤저우를 명식 가구의 생산 센터로 만들었다. 나중에 산모가 점점 적어지자 사람들은 새로운 재료를 찾기 시작했다. 명대에 수공업이 발달하여 동남아시아와의 무역이 빈번하고, 마호가니 등 원목원이 끊임없이 운반되어 명식 마호가니 가구의 휘황찬란함을 만들었다.
명말에는 당시 고급으로 여겨졌던 자단목이 점점 희소해졌고, 밸러스트로 사용되다가 버려진 자단목이 시도되기 시작했고, 결국' 벼락부자' 가 되었다.
건륭년. 자단목이 점점 적어지면서 사람들은 새로운 재료인 꽃배나무, 즉 상해인들이 흔히 말하던' 늙은 자단목' 을 개발한 뒤 태국에서 자단목을 도입했다. 청나라 말기에 사람들은 자단목을 채택하기 시작했다.
상술한 중국 전통 가구 재료의 여정에서 볼 때, 사실 중국인들은 모두 현지에서 취재하고 있으며, 동남아 마호가니 사용도' 자원이 쉽게 얻을 수 있다' 는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다. 국내외 마호가니 등 자원이 날로 부족한 오늘날, 새로운 재료를 개발하여 대체할 수 있는 것은 국민의 전통 습관에 부합한다.
개혁개방 이후 마호가니 가구 국내 시장이 비약적으로 성장하면서 수요가 작은 작업장과 공장이 많아지면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그래서 업계는 부정행위를 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이 논쟁하는 것은 가구의 품질과 디자인이 아니라, 사용된 재료가 소위 마호가니인지 여부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국가기술감독국은 2000 년 8 월 1 일 시장을 규제하기 위해 국가 표준인 GB/T 18 107-2000 (마호가니) 을 공식 공포했다.
마호가니 표준이 발표된 후, 기준 중 8 종의 마호가니의 7 가지 물리적 역학적 성능을 파악했습니다. 가스 건조 밀도, 수축 계수, 순문 압축 강도, 굴곡 강도, 경도, 충격 인성, 순문 전단 강도 (이러한 성능은 가구와 관련이 있으며, 이 데이터는 기존 데이터에서 변환되며, 일부는 베이징 임업대 실험실 테스트 후 얻은 것입니다. 다른 자료에 따르면 마호가니의 품질은 속칭 백목보다 낫다.
하지만 문제는, 가구 재료가 이렇게 무거워야 하고 이렇게 단단하고 강인해야 하는가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구명언) 가구의 최종 품질은 목재의 특성뿐만 아니라 가구의 디자인과 구조에 달려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즉, 디자인과 생산에서 어떤 재료를 사용해야 하는지 고려해야 한다.
또 일부러 번지나무를 골라 실험을 하고, 번지나무 디자인으로 중국 전통 가구 한 세트를 만든 다음, 상하이 가구 품질 감독 검사소에서 품질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합격되었다 (내 책' 중국 전통 가구 현대화 연구' 참조), 심지어 많은 종목이 기준을 초과했다.
3. 2. 디자인
중국 전통 가구 디자인의 계승과 보완은 최소한 두 가지 측면에서 시작해야 한다.
A) 현대 가구의 디자인은 민족 전통의 정취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서술이 편리하여 민족 현대 가구라고 부른다.
B) 기존 설계를 유지하고 기존의 우수한 설계 요소를 보존하고 재구성합니다. 개선부분은 현대생활방식과 현대생산방식에 적응하기 위해서이자 편의를 위한 것이므로' 재생산가구' 라고 부른다.
방금 포스트모더니즘을 언급했는데, 사실 포스트모더니즘은 디자인의 단순화에 반대할 뿐만 아니라' 적은 것이 봇' 이라고 반대하며' 적은 것이 지루하다' 고 생각한다. 동시에, 어떤 의미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디자인의 세계화와 국제 스타일의 기능주의에 반대하며, 이는 중국 전통 가구의 발전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두 파로 나뉜다.
아방가르드: 피스를 대표하는 아방가르드는 민족 현대가구 발전의 이념에 딱 들어맞는다. 고정된 패턴과 규칙에 반대하며 디자인은 이성적인 논리의 필연적인 결과가 아니라 감성적인 우연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고전: 골동품 가구와 비슷한 생각으로 로버트 문투리를 대표해 고전에서 회족과 개인화된 것을 추출하고 전통 형식과 역사 스타일을 찾아 새로운 디자인에 사용한다고 주장했다.
디자이너들은 아직 이 이론들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고, 적어도 이런 이론에 근거하여 민족 현대가구나 모조가구를 개발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덴마크 디자이너 위그너는 매우 성공적인 시도를 했다.
이 글은 포스트모더니즘의 고전유파에서 명대 나한상과 우각형 대리석 태사의자의 몇 가지 기본 요소를 찾아내 현대의 모조가구인 침대머리를 설계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청대 중기의' 각형 해골이 대리석에 박힌 태사의자' 에서 영감을 받아 양끝이 구부러진 해골, 끝부분이 조각한 운두 등 디자인 요소를 꺼내 재조합했다. 태사의자 대리석판 심지 교체 확대, 그중에는 엠보스 호랑이 영지 도안이 붙어 있어 명대 나한침대에서 얻은 것이다. 이 핵심은 전체 디자인의' 주도권' 이 되었고, 침대발의 구름 패턴은 가구 전체에서' 반복' 하게 했다. 백플레인 양쪽에는 대칭의 오목한 모양이 가득 차 있고 구멍이 뚫려 있어 침대 머리가 그렇게 무거워 보이지 않고 더욱 기개가 있어 더욱 변화무쌍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사용 된 재료는 밀도판과 번지나무인데, 이것은 옥을 빨아들이는 좋은 방법이다. 더 많은 디자이너들이 서로 다른 방향에서 민족 현대 가구와 모조 가구를 개발하기를 바랍니다.
3. 3. 제조 공정
중국의 전통 가구는 19 세기 유럽의 공업혁명을 따라잡지 못했고, 그에 따른 기계화 생산은 결국 만청제국의 쇠퇴에 따라 쇠퇴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중국 전통 가구는 점차 드릴, 대패, 톱, 조각, 밀링 등과 같은 기계 설비를 도입하였다. 그러나 유럽 공업혁명의 새로운 사조를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현대기술을 철저히 이용하여 전통예술을 진흥시키지 못했고, 중국에는 기계화와 신소재, 신기술의 채택을 논쟁하고 배제하는 사람들이 있어 그들의 제품은 대중을 향할 수 없고, 심지어 중국 사회의 주류가 될 수도 없다.
현재 중국 전통가구를 생산하고 있는 조작 모드는' 현대전통가구의 조작 모드' 라고 불리는데, 현재 이런 공장은 이미 일부 기계를 사용했기 때문에 100% 의 수공이 아니기 때문이다. 인공은 70 ~ 75%, 기계는 25 ~ 3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유럽은 전통 가구를 생산하는데, 설비, 디자인, 생산 기술, 관리 등에서 모두 중국과 다르다. 그들의 방식을 참고하여 우리는 중국 전통 가구 생산 공예의 개선과 혁신을 위해 70 ~ 75% 기계화, 25 ~ 30% 수작업화 목표를 설정했다.
나의' 중국 전통 가구 현대화 연구' 라는 책에서 이를 목표로 일련의 작업 절차와 작업 과정을 계획했다. 이 생산 모델의 기본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료: 실목, 베니어, 인조판 혼용, 현대식 접착제, 하드웨어, 나사, 동그란 막대기, 장부 사용.
준비: 중국 전통 가구의 오래된 제작 방법은 준비물부터 수작업으로 정해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