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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나라와 송 왕조의 사회 변화와 경제 문화의 번영

수나라는 300 년 동안의 남북 분열을 끝내고 정통일의 제제를 재건했다. 수나라가 한위 관제 통합을 통해 창조한 정치제도는 당대에 이어지고 보충되었다. 중앙에서 3 성 6 부제를 실시하다. 세 성은 각각 중서성 (수대 내사성), 문하성, 상서성이다. 중서성은 칙령 초안을 작성하는 책임을 맡고 있으며, 의사 결정기구이다. 문 아래 지방은 의사 기관이다. Shangshu 지방은 정책 시행을 책임지고 행정 기관이다. 상서 성하 6 부, 즉 인사부, 호부 (수민부), 예부, 병부, 형부, 공업부를 설치하였다. 각 부장을 상서라고 부른다. 3 성 총독은 국가 대사를 토론하고 총리를 맡고 있다. 상서성의 장관 권력이 너무 크다

크고, 또 6 부가 있기 때문에, 당초 이후에는 기본적으로 없고, 부직만 이어받아 점차 실권이 없다. 당태종 이후 재상 회원이 늘어나는 것은 삼성 오신에 국한되지 않는다. 한편으로는 브레인 스토밍을 할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대신이 대권을 독점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삼성 () 은 폐하의 칙령을 심사할 권리가 있으며, 예로부터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았다.

수나라는 지방에서 주현 2 급제를 실시하여 위진 이래 지방행정기구의 혼란을 바로잡았다. 주 도지사, 치안 판사. 현 이하에도 마을 조직이 있다. 중앙집권을 강화하기 위해 수문제부터 한나라 이래 군현 총독이 하급관원의 제도를 폐지해 지방 9 품 이상 관원을 모두 인사부에서 임면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중앙집권, 중앙집권, 중앙집권, 중앙집권, 중앙집권) 적극적인 역할은 대량의 중복 인원을 줄이고 국가 지출을 절약하는 것이다. 부정적 효과는 지방 행정장관 권력이 너무 가벼워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기 어렵고 특수한 상황에 불리한 대응이다. 광활한 나라를 통치하고, 중앙과 지방의 권력을 어떻게 균형 있게 조정하고, 통일을 보장하고 활력을 잃지 않는 것은 줄곧 중국 고대의 큰 정치적 난제였다. 또한, 장소를 통제하기 위해, 당은 도로라는 10 개의 감시 구역을 나누었다. 조정은 수시로 관원을 파견하여 지방정치를 시찰하였다.

문화 발전과 관련된 또 다른 새로운 제도는 과거제도의 수립이다. 과거제도는 과거제도와 정기고시제도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거제도는 황제가 임시로 안배한 것으로, 초상적인 인재를 기다리며, 관원과 서민 자제 모두 참가할 수 있다. 정규 과목은 기본적으로 일 년에 한 번, 과목은 주로 진사, 명정 등 6 과를 포함한다. 그중 진사 제 1 과는 고시, 고시, 시사 시험으로 난이도가 높고, 합격이 낮고, 입시 후 전도가 좋다. 그래서 특히 학자들에게 중시되었다. 신사는 매우 중요한 인물이지만 문인이 아니면 아름답지 않다는 말이 있다. " 과거제도는 수나라에서 창설되어 당대에 흥성하였다. 그것의 가장 큰 장점은 공평함이다. 사제는 과거처럼 가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 시험을 통해 인사 관리에 들어갈 수 있다. 그래서 이 제도는 청말까지 계속되었다. 한무제는 경학을 세우고, 한나라는 경학으로 시작한 학자를 양성하고, 수당 () 은 과거 () 로 새로운 학자를 양성하였다. 과거사와 경학사는 정신적으로는 다르지만, 그 발전 과정에서 중국 정통의 고급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북부 문화 배경과 당나라 설립

(1) 무혼

사상 개방은 당나라 건국의 기본 기후이다. 당대에 이르러 변방의 확장 규모는 진나라와 한 시대를 넘어섰다. 가장 강성할 때 강역은 동쪽에서 한반도, 서쪽에서 이란, 남쪽에서 베트남, 북쪽에서 러시아의 시베리아까지 이어졌다. 결론적으로 당나라가 이렇게 강력한 군사력을 가지고 이렇게 큰 발전을 이룬 것은 우수한 부병이 있기 때문이며, 우수한 부병은 또 북방 전통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북조부터 부병제를 실시하여 수나라부터 초당까지 변하지 않았다. 이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바로 병농의 단결이다. 정부군 병사들은 보통 땅을 경작하는 농민을 위해 일하며, 농장 간간이 훈련을 하고, 전시에 군대에 입대하여 전쟁을 한다. 전국 각지에는 철숭복이 있어 정부병사 선발과 훈련을 담당하고 있지만 관중 (현재 산시 간쑤 동부) 이 가장 많아 전국 40% 에 육박한다. 정부군 병사들이 무기와 말을 가지고 참전한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목란은' 목란사' 에서 서술한 군 전에 각 시장에 가서 말과 말채찍을 사러 갔고, 당나라 정부 병사들이 군 복무를 준비하고 있다는 묘사이기도 하다. 만약 일반 농민이라면, 이런 상황은 상상도 할 수 없다. 대대로 농경지 경작에 익숙해져 있던 농민들은 농장 틈틈이 단기 훈련을 받았을 뿐, 어쨌든 전장의 전문가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단 하나의 설명만 있습니다. 당초에 장병제를 채택한 것은 북방 무사 정신에 의지하고 있다. 애마는 초당보편적인 풍조이고, 화가는 말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고, 두보의 시는 증거이다. 폴로와 사냥 말은 상류 사회에서 특히 인기가 있습니다. 정부는 특히 말 관리를 중시하고, 말 품종은 교배를 통해 개량되고, 가격은 싸다. 정부군 병사들이 집중하는 산간적한 지역에는 거의 백만 마리의 말을 사육하는 군마장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마장, 군마장, 군마장, 군마장, 군마장) 당나라가 북조에서 가져온 상무정신과 전투에 익숙한 습관이 없다면 그 휘황찬란한 무공은 상상도 할 수 없다.

(2) 열린 민족 정책

다른 나라 사람이든 다른 나라 사람이든 당나라는 기본적으로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정신으로 동등하게 대할 수 있다. 당태종은 "예로부터 중국은 줄곧 중시되어 왔고, 나도 항상 그것을 하나로 사랑했기 때문에, 그것의 모든 종은 나를 부모로 의지하고 있다" 고 자랑스럽게 말했다. 이것은 당나라 황제의 사상 수준이 높다는 것이 아니라, 그의 북방 문화 전통이 그에게 이런 마인드를 부여했다고 할 수 있다. 학자들은 당나라 황실 한족이 불순하다고 일찌감치 지적한 것은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북조관 귀족 후한처에서의 그들의 문화 경력이 그들이' 엄방하' 와 같은 강한 편협한 민족관념을 만들어내는 것을 막았다는 것이다. 당의 이족 심리에 대한 개방은 문성공주가 티베트에 시집가는 것을 볼 수 있다. 한과 흉노도' 인척' 을 가지고 있지만 국력이 부족할 때이다. 강대한 돌궐을 물리칠 수 있는 당태종은 딸을 당과 수리한 소나무 짱 마른 천과 결혼하려 한다. 결코 의형제를 경멸하는 사람이 아니다. 이런 상황은 당태종 등 황제에게 한 번 이상 발생했다. 개방적인 사상은 당나라가 국경과의 민족 관계를 처리할 때 느슨한 방식을 채택하는 것을 결정하였다. 진한 () 나라와 달리 당나라 () 는 한때 강했던 돌궐칸 () 나라 등 침략자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그 부서가 모두 풍속을 따르는' 정책을 채택하고 있다. 광활한 곳에는 반드시 많은 부족 민족이 있을 것이다.' 모든 것이 현지 풍속에 뒤떨어진다' 는 뜻은 이 부족들을 자치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국경 지역에서는 왕조가 도독부 또는 군현을 설치하지만, 기본적으로 부족 추장이 주관한다. 대량의 변두리 귀족들이 조정에서 요직에 있는 것도 당대 특유의 현상이다. 이것은 영토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일본과 북한에서 온 충형과 최치원 모두 북한에서 근무할 수 있다는 것은 당나라의 기백과 기개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나라가 각 민족을 동등하게 대하는 민족정책은 파란만장한 역사문화 경관을 만들었다. 동아시아는 강대한 당나라를 중심으로 한 유례없는 부족민족대연맹과 당문화로부터 점점 높아지는 운동이다. 당나라 황제는 많은 민족의' 천칸' 으로 선출되었고, 각 부족의 추장은 자신의 민족에서 칸을 왕이라고 부르며 당나라의 표지를 받을 수 있었다. 변방의 각 민족은 잇달아 당나라 제도를 본받아 자신의 정치 제도를 세우고 중원의 모든 문명 생활 방식을 열렬히 공부한다. 당인도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기를 갈망한다. 후프, 후침입, 악호는 장안에서 특히 인기가 있다. 유명한 현장이 열심히 경전을 취하고 정통 불교 종파를 건립하는 것은 당나라가 이역문명에 대한 독특한 애착과 상당한 관계가 있다. 당시 아시아에는 두 가지 큰 문명이 있었다. 하나는 빠르게 부상하는 이슬람 제국이고, 다른 하나는 당나라 문명이었다. 전자는 곧 쇠퇴할 것이고, 후자는 아시아와 유럽에 더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수도 장안은 세계 문화의 교차지와 집산지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아시아 각국의 인민, 문명, 제품뿐만 아니라 국경과 외국의 유학생과 사절도 볼 수 있다. 그것의 문화적 영향은 심지어 유럽에서도 멀리 떨어져 있다.

(3) 불교와 시.

당나라는 종교 문화의 시대이다. 불교, 도교, 유교, 이슬람교, 마니교, 경교, 우교는 모두 이곳에서 신도를 찾을 수 있다. 제국문교는 기본적으로 유가 치국 (유가 경전으로 정치 인재를 선발하는 것을 대표함), 종교치신, 종교자치를 허용하는 다원 구도이다. 그중 불교가 가장 흥성하고, 가장 흥성한 이유는 북조 황실의 배경과 큰 관계가 있다. 전반적으로 당나라 사람들은 남조에서는 도리를 따지지 않고 북조에서는 종교를 선호한다. 초기의 황제는 모두 불교에 열중했다. 무측천은 승려의 도움으로 당나라의 최고 권력을 얻었다고 한다. 그녀는 심지어 불호를 꾸며 자신이 미륵불의 환생인 척하며 자신을' 구세주' 로 분장하기도 했다. 이런 사기는 우연한 영감이 아니라 종교에 대한 그녀의 경건함과 미신에서 나온 것이다. 이 술이 작용할 수 있는 것도 불교의 보편적인 신앙의 결과이다. 북조의 종교적 신념으로 불교는 당대에 최고조에 달했다. 불교 승려는 중국 종법 제도의 계발을 받아 불교 경전에 대한 해석을 통해 각종 교파를 세웠다. 천태종, 화엄종, 유식종, 법가종, 정토종, 선종이 잇달아 성립되었다. 수많은 문파들이 각기 이채를 가지고 함께 나아가다가 결국 선종이 천하를 통일하는 국면을 형성하였다. 선종이 세상에 흥성한 문화 메커니즘은 아직 더 연구해야 하지만,' 문자 위에 서 있지 않다',' 자연을 똑똑히 본다' 는 취지는 중국인들의 사유가 간결하고 번거롭지 않은 경향과 관련이 있다.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이 태어난 방식 일 수 있습니다. 도가의' 불, 세속법, 세속방' 과' 장작을 쪼개고 물길' 이라는 사상은 출세와 세속을 하나로 융합시켜 인도 승려가 숲에 가서 세속을 피하는 방식과는 크게 다르고 중국인의 생활이념에 더 부합한다. 인도 불교를 진정으로 발전시킨 것은 선종이다. 당나라의 종교정신이 배경으로 삼지 않았다면, 선종의 출현은 당연히 상상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초당 시절 북조 귀족들의 남조 문화에 대한 부러움은 여전히 강한 기세로 이어졌다. 당태종은 고사염편' 족보' 를 명했는데, 산둥 (즉 태행산 동쪽) 의 귀족을 타격한 것 같다. 실제로 당태종은 북위 효문제가 성을 바꾼 것처럼 "그가 근본적으로 신사와 선을 긋지 않았다는 것을 설명한다" 고 말했다. 족보를 중시하는 것은 원래 남조의 패션이었다. 무측천시대에 산둥 귀족들도 행정명령의 제한을 받았지만, 후루레 씨는 "무후그룹이 정치적 이유로 사족을 공격하는 것보다는 군침을 흘리고 사족과의 혼인을 부러워하며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고 말했다.

화가 나서 성을 크게 누르다. 태종이든 무후든' 부럽다' 는 고문대족이나 황제를 위해 고문친족의 효도와 제왕 같은 심리를 벗어나지 않는 것이 전형적이다. 당대의 시와 문장 흥성, 북조 같은 마음가짐이 작용했다. 당태종과 당현종 모두 춤과 글쓰기를 좋아한다. 당 태종은 진나라 () 의 왕으로서 학사부 () 를 개설하여 열여덟 학사를 모집하고 남조 () 왕이 문사 () 를 사귀는 풍조를 직접 물려받았다. 모두 알다시피 상관의와 심건과 송문지는 당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모두 궁중 시인이다. 모여서 달을 부르는 것은 그들의 일상이다. 북주 조정은 시인 유신이 남조시를 매우 좋아해서 억류했다. 지금 황실은 이렇게 할 필요가 없다. 당나라 인재가 배출되다. 그들을 모아 그들의 우아함을 즐기기만 하면 된다. 국가가 정치인재를 선발한 과거에도 시사부의 내용을 추가했다. 북조 황실의 마음가짐 아래 시사부 문학에 대한 열의가 없었다면 상상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정치 인재를 선발하고 시를 짓는 것은 필수는 아니지만 황제의 눈에는 필수일 뿐만 아니라 매우 중요하다. 이런 식으로 남조 문인들이 남긴 시문 전통이 부흥하여 일대 문인의 성사가 되어 결국 시문 대시대가 되었다. 시, 서예, 그림, 불교 등뿐만 아니라 , 남조 사람들이 잘하는 것은 모두 당인에 의해 계승되고, 자신의 시대의 정신적 기질을 부여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남조, 남조, 남조, 남조, 남조, 남조)

당나라 국경 정책이 북송에 미치는 결정적인 영향.

당대의 변방 민족 정책이 가져온 역사적 결과는 북송건국의 어려움이다. 강성할 때 당나라는 동아시아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로서 평화로운 방식으로 문화 교류와 문명의 진보를 촉진시켰다. 1. 당말 5 대 때 원정권이 쇠약해졌고, 오랫동안 고도의 자치권을 누렸던 변방 민족이 기회를 틈타 자신의 나라를 세웠다. 북방의 요요, 서북의 여름은 모두 똑같다. 한나라 시대에는 국경 지역의 각 민족이 부족 형식으로 함께 살았다. 북송 왕조가 설립되었을 때 당나라에서 발전한 북방 이족 정권은 이미 그것과 맞서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서진 민족 사건. 정부가 제대로 처리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북송에는 또 한 가지 문제가 있는데, 반드시 역사의 결과에 직면해야 한다. 북송개국의 규모는 한당보다 못하며 명청보다 못하지만, 그 변경압력은 매우 무겁다. 북방 정권이 남쪽으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방대한 상비군을 세워야 하며, 양병 비용은 전례가 없다. 그러나 천 일 동안 키운 군대는 잠시 쓸 수 없을 것 같다. 북국의 군사력을 상대할 때 송군은 거의 항상 패배했다. 북송 건군 사상이 당나라 할거의 교훈을 너무 많이 참고하여 심각한 한계에 빠졌다. 당나라가 완충지가 너무 커서 넘어질 수 없는 것도 국경 정책 때문이다. 당현종은 간신 이유에 의해 잡호 출신의 안록산을 완고하게 신뢰하여 안사의 혼란과 뒤이어 이어진 정진의 자중으로 이어졌다. 이것은 북송의 개국훈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고, 황제는 장군들에 대해 매우 회의적이었다. 북송 왕조가 건국하자 전쟁 장군의 지휘권이 해제되었다. 평소 병사들은 장군을 모르고 장군도 병사를 모른다. 개전 때 장군들은 황제가 미리 정한 계획에 따라 싸워야 하는데 실패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금기군인, 북송 때 전업하여 책을 쓰는 사람이 되었다. 송 () 나라는 기본적으로 당 () 시대의 과거제도를 이어갔고, 더 많은 개선을 하여 더욱 엄밀하게 만들었다. 시험을 볼 때마다 방패대보다 인원이 크게 늘었다. 시험 합격자는 즉시 채용되며, 불합격자는 황제가 수재로 "수여" 할 수 있다. 사대부에 대한 선물도 전례가 없다. 첫째로, 봉급이 풍부하고, 재직과 퇴직관원 모두 풍성한 월급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둘째, 일정 등급에 달하는 공무원은 모두 정손보관의 특권을 누릴 수 있는데, 이것이 이른바' 그림자' 제도로,' 그림자' 와 같은 성의 후손뿐만 아니라' 그림자' 의 이성의 친척이기도 하다. 이 모든 것이 거대한 관료층을 만들어 냈는데, 그들은 수입이 넉넉하고, 존귀한 처우를 키워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밖에 적대 정권이 있어서 북송은 어쩔 수 없이 대량의 양병을 해야 했다. 무장을 기피하고 대부층을 키웠다. 이 양자에 다른 겉치레와 낭비를 더하면 북송 재정이 극도로 어려워진다. 이것은 차례로 개혁의 물결을 불러일으켜 신사들 사이의 격렬한 당파 투쟁을 불러일으켰다. 이 모든 것은, 근원을 거슬러, 모두 당나라의 개방변경정책과 직접적인 연쇄관계가 있다. 사실 북송은 당나라 멸망 후의 국면에 직면해야 했다. 관념적으로 우리는 당나라의 경험과 교훈을 중시해야 한다. 양측 모두 북송 왕조가 입국하기 어려운 국면에 기여했다. 당나라의 문명은 개방적이고 낭만적이며 송나라의 문화는 내재적이고 함축적이다. 당대에는 공개적인 낭만이 있고, 송대에는 함축적인 내포가 있는데, 그중에는 필연적인 역사적 인과가 있다.

둘째, 당나라와 송 왕조의 사회 문화적 변화

1, 두 세법 시행의 핵심 역할

당초에는 북위 균전제를 답습하여 임차 조절제를 실시하였다. 수나라의 농민 봉기와 장기간의 내전을 거쳐 당나라에는 대량의 주인 없는 황무지가 있었다. 정부는 규정에 따라 이 땅을 성인 남녀에게 분배한다. 양식된 농민은 정부에 일정 비율의 임대료와 현지에서 생산된 몇 킬로그램의 실크를 납부하여 무상으로 정부를 위해 일정 기간 봉사한다. 만약 그들이 서비스를 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상당히 많은 실크 천을 지불할 것이다. 상술한 내용, 즉 임차제는 여전히 진한 이래 소농을 강조하는 경제제도의 변종으로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 그 실현 조건은 전쟁으로 인한 대량의 황무지이다. 소농 경제는 취약하고, 자연재해와 인화는 과도한 징수로 파산할 수 있다. 이것은 매우 부유한 가문의 합병을 위한 기회를 만들었다. 소농가의 파산은 국가 재원의 고갈을 의미한다. 당태종 개원의' 성당' 에 이르러 토지 합병과 농민 도피는 이미 매우 심각하다. 안사의 혼란은 북방 경제에 심각한 피해를 입혔기 때문에 당덕종 건중 원년 (780) 에서 조정은 양연의 건의를 받아들여' 양세법' 을 반포하고 세제를 전면 개혁했다. 두 세법은 각각 여름과 가을의 두 가지 세금으로 명명되었으며, 그 핵심 내용은 한 가정의 재산 상태와 논무 수를 기준으로 세금을 징수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상업무역이 활발해지면서 정부는 차, 술, 소금 등의 상품에 세금을 부과하여 여러 해 동안 단일 농업세를 기초로 한 세금 구조를 바꾸었다. 동시에, 중앙과 지방의 세금과 이익 관계도 조정되었다. 양세법의 시행은 북위 이후 균전제를 끝냈다. 이 중 무 () 당 과세, 토지를 자산 항목으로 기재, 상업과세에 대한 내용은 남조 () 와 같다.

약간의 조정을 했다.

양세제도의 의미는 당나라를 경제적 곤경에서 벗어나게 하는 데 그치지 않고, 왕조치국 이념의 변화를 상징하며 중국 사회 경제 문화의 변천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두 세법이 처음으로 공식 법령 형식으로 전통 중농주의와 확연히 다른 국가 개념을 발표했다. 두 세법의 핵심은' 자산 중심' 으로, 공상을 유동적이고 비도덕적인 업종으로 간주하여 엄격하게 제한하는 관행을 바꾸었다. 그것은 또한 토지 점유를 국가 안정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하여 엄중히 타격하는 낡은 관행을 바꾸었다. 상공업과 지주의 이익을 보호하는 적극성을 보여주지 못했지만, 정부는 현재 경제수단으로 국민경제를 관리하는 이치를 초보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무심코 모든 사적 영리 활동이 합법적이라는 것을 인정하여 소유제 관념의 쇄신을 불러일으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업명언) 이로 인해 지주계급과 상인들이 토지를 합병하고, 산업을 운영하고, 사회 빈곤층이 약간의 자유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호구납세 복무 시대에 파산한 소농은 호구를 취소하고 독립자주하며 전적으로 부잣집에 의지해야만 조정의 징수를 면제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제 그들은 이렇게 하는 것을 멈출 수 있다. 가난한 사람은 세금을 적게 내거나 세금을 내지 않을 수 있고, 계약을 통해 지주에게 땅을 빌릴 수 있으며, 인신애착성이 훨씬 완화된다. 사회적 갈등의 표현도 다르다. 중당 이전에는 인민봉기가 조정에 많이 겨냥했고, 중당 이후에는 지주를 많이 겨냥했다. 북송 초년에 왕소보는' 평균 빈부' 라는 구호를 내걸었고, 나중에는 반란을 일으켜 심지어' 보천' 까지 했다.

황제) 길.

이 모든 것은 사회의 변화를 보여준다. 중요한 특징은 두 세법의 시행으로, 사회의 빈부계층을 다양한 정도로 풀어주는 것이다 (부자는 당연히 더 많은 이익을 얻는다). 이 때문에 당송 시대에는 사회경제문화의 전면적인 고조가 나타났다.

당나라와 송 왕조의 사회 변화와 경제 및 문화 번영.

중당에서 송 () 으로의 사회 변천은 남북조 이래 옛 귀족의 몰락으로, 심지어 역사에서 사라지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오랫동안 과거제도로 여겨져 왔지만 문제를 설명하기 어렵다. 과거는 중하층 지식인들의 진로의 길을 열었지만, 옛 귀족들도 과거를 통해 자신을 과시할 수 있었다. 이런 장족은 매우 많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무측천이 과거 기록으로 구관용 세력을 타격하는 것은 문제를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강대한 계급은 황제의 일격에 의해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기껏해야 진압될 뿐이다. 게다가 무측천은 관동 관룡의 낡은 세력을 강력하게 타격했다. 무슨 내막이 있습니까? 옛 귀족의 쇠퇴의 원인은 중당 이래 전체 사회제도, 특히 양세법의 시행으로 인한 변화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다. 두 세법이 재산품급에 대한 징수와 보유에 관한 규정은 대가족의 존재에 매우 불리하여 분가의 추세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이 점은 사서기에서 실증될 수 있다. 둘째, 두 세법은 농민의 인신애성의 완화를 초래하고 대가족 경제에도 불리하다. 실직한 농민은 대가족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상인이나 임대지주의 땅으로 전향할 수 있다. 게다가 만당 농민 봉기의 타격까지 더해져 5 대 북방 민족의 침입은 이 죽어가는 계급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혔다. 사서를 뒤져보니 당대 학자들은 항상 본위부터 군현을 보고 가세를 나타냈다. 송대 문인이 되면 이런 습관은 기본적으로 사라지고, 사람들은 자신이 얼마나 노력했는지 더 잘 표현하고 싶어한다.

당송을 앞두고 또 다른 중요한 사회 변화는 시장 요인의 대량 증가이다. 번화한 도시가 전국에 퍼져 시장에 들러붙는 신문화 현상이 속출하고 있다. 이것은 사회경제가 지속적으로 높은 결과, 특히 남방 경제이다.

3. 사회 경제의 고조와 문화 현상의 갱신

당송을 즈음하여 사회 경제 열풍은 남북이 다르다. 북부 전란으로 사회 경제 발전이 간헐적으로 이루어지다. 또한 전쟁과 관련이 있으며, 안사의 혼란 이후 중국의 경제 중심이 남동쪽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위진 남북조 시대 남방 개발의 역사적 의의가 이미 드러났다. 남쪽으로 이동한다고 해서 북방이 전면적으로 낙후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북송 시대에는 북방 산둥, 하남의 농업수공업경제가 결코 뒤처지지 않아 송대 경제 대국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였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북쪽은 남쪽보다 못하다. 이런 중심은 남송에서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기본적으로 완성되었다.

남방의 장강 중하류에서' 경작지 전면 개발 시기' 는 새로운 세법의 시행이 농업 발전을 자극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벼농업은 중당 이후 큰 발전을 이루었다. 사람들은 수리 () 를 대대적으로 발전시켜 벼농사 농업을 집약화 방향으로 확대하게 하였다. 굴원 쟁기도 이미 논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었다. 모내기 기술을 보급하고 조숙한 품종을 도입하여 모두 벼 생산량의 대폭 증가를 촉진시켰다. \ "스와 상하이 요리, 세계 발. 클릭합니다 남방 쌀은 사회 전체의 압력을 완화하는 데 큰 의미가 있으며 당송의 국맥이기도 하다. 식량 생산량이 증가하고 구릉지도 개간되었고, 더 많은 토지가 경제 작물을 재배하는 데 사용되었다. 차는 당대에 일반인을 포함한 전 사회의 일상적인 소비가 되었다. 찻잎을 판매하는 것은 전국에서 모두 수익성 있는 사업이다. 차나무, 뽕나무, 칠나무, 대나무가 널리 재배되고 있다. 현금 작물의 발전은 바로 수공업의 발전이다. 남방 사람들은 그들만의 교묘한 생각으로 칠기 만들기, 대나무 짜기, 정교한 실크 짜기 (실제로는 생산 경험 축적의 결과) 를 하고 있다. 과거에는 북방에서 실크를 생산하고, 남방에서는 아마를 생산했다. 현재 남방에도 정교한 제조 기술이 있다. 초당도자기 제조업의 중심은 북방에 있다가 점차 남쪽으로 이동한다. 송대에 이르러 경덕진은 이미 세계 도자기도가 되었다. 당송 시대에는 도자기 제품도 사람들의 일상생활용품이 되었다. 게다가, 염업, 광산야업과 마찬가지로 남방도 큰 발전을 이루었다.

생산의 고조는 반드시 상업무역과 도시문명의 발전을 촉진할 것이다. 당송 시대 남북 경제 교류가 매우 활발하다. 육로 교통 외에도 수나라가 건설한 대운하는 당시의 관동과 관중, 동남과 서북을 연결했다. 장강의 방대한 수계가 남북조 이래 경제 교류의 대동맥이 되었다. 동아시아와 서아시아를 잇는 실크로드가 중단되면서 상인들은 해상 무역으로 주의를 돌렸다. 많은 교통 요로에서는 장터 무역이 전례 없는 발전을 이루었고, 대운하와 장강연안, 동남 연해의 대도시가 잇따라 출현하여 매우 번영하였다. "강회이의 초시는 가능한 가까운 물, 부잣집, 큰집이 모두 안에 산다." 장안 낙양 개봉 양주 청두 광저우는 당시 유명한 도시였으며 양주 청두 취안저우 명주 등의 도시는 지역 경제의 발전에 따라 발전하여 부변의 경제 중심지였다. 정치적 색채가 짙은 도시들조차도 경제 기능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예를 들어, 장안에서는 처음에 건설 계획이 도시, 작업장, 주택지를 엄격하게 분리했습니다. 중당 이후 점포가 거리를 따라 서 있는 추세가 눈에 띄게 강화되었다. 청량개봉은' 청명 상하도' 에 있어서는 그야말로 상업 대도시이다. 도시 건축 구도에 큰 변화가 일어나자, 도시의 경영자들은 자체 조직, 즉 행회를 갖기 시작했다. 화폐는 교환 과정에서 비중이 높아져' 지폐기' 와' 날돈' 이 생겨났고 북송의 지폐' 교자' 도 유통되기 시작했다.

도시는 부를 축적할 뿐만 아니라 인문도 모인다. 시장문화의 각 방면에서 시민계층의 심미적 재미에 적합한 신문예의 출현은 당시의 사회문화를 가장 잘 관찰할 수 있다. 역사와 인류 이야기에 관한' 대화' 는 중당에서 성행하기 시작했고, 남송에 이르러 길드가 있는' 황금시대' 에 들어갔다. 이야기' 를 기록한 문장' 이야기책' 은 나중에 백화소설의 원조다. 연극의 발전도 마찬가지로 주목할 만하다. 와세구란에서' 송잡극' 이라는 연극종을 공연한 적이 있는데, 이미 상업화되었다. 남극은 온주에서 유래한 것으로 잡극의 남북에 해당한다. 또 코믹극, 인형극, 그림자극 등도 있어 시민들 사이에서 자신의 관객을 찾았다. 송사 상업화의 두드러진 특징은 수도에서 지방까지 궁정에서 민간에 이르기까지 황제 관료 문인 상인이 수시로 악사를 고용하여 중국 문학을 공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지금처럼 예술의 창조자와 감상자를 이렇게 긴밀하게 연결해 본 적이 없다. 물론, 새로운 문예는 신흥 거리 계층의 이데올로기를 표현하고 있지만, 화자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서술에서 연극의 역사 이야기를 개편하는 가운데, 국민들은 오랜 역사를 가진 역사 문화, 도덕 윤리, 인생 관념을 받아들였다. 고금뿐 아니라 엘리트 문화와 민간 문화도 소통하고 있다. "교육" 프로로 대중의 역할은 심지어 국가 학교보다 더 보편화되고 깊어져 사람들의 지혜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이것은 중국 역사상 춘추전국국에 이어 인민력이 발전한 또 다른 시대이다. 위의 성능 외에도 기술 발명품입니다. 제지술을 제외하고 화약, 나침반, 활자 인쇄술은 모두 당송 시대에 발명되거나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나침반의 재발견은 문제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다. 중국 사람들은 전국시대에 자석의 특성을 알게 되었지만 송대에 이르러 재사용된 것은 바로 항해의 필요성이라고 소개했다. 창조적인 생산생활 실천이 과학 기술 열풍을 불러일으키는 법칙은 나침반의 응용에서 실증되었다. 중국의 과학기술이 서구라는 낡은 문제에 점점 뒤쳐지는 이유에 대해서도 간단한 답을 얻을 수 있다. 당송 이후 우리 사회 생산은 더 광범위하게 확대되지 않았다. 작은 발명의 경험은 기술과 생산 수요의 관계를 잘 설명할 수 있다. 송대에는' 등불 타기' 게임이 있어 투명한 등롱의 촛불은 자동으로 회전할 수 있다. 끓는 물이 솥뚜껑을 받쳐주는 영감을 받아 영국인 와트가 증기기관을 발명했다. 등롱의 게임은 실제로 뜨거운 공기의 역학 원리를 이용한다. 그러나 영국에는 산업 혁명이 없었기 때문에 그때는 단지 게임일 뿐이다. 날로 늘어나는 사회문화적 수요가 인쇄업의 혁명적인 변화를 자극했다. 인민역량의 발전과 상업의 번영으로 원래의 조각판 인쇄는 더 이상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었고, 북송 시대에는 활자 인쇄가 나타났다. 그것의 발명가는 필의라고 불리며, 제판 노동자이자 민간인이다. 생산과 과학 기술 진보를 기록한 문헌이 더 많다. 만당 문학가 육구몽은 각종 농기구를 기록했는데, 그중에는' 굴원부' 가 있다. 중국 과학사의 이정표' 와' 맹시필담' 이 북송에 나타났다. "정뢰경" 과 "맹시필담" 은 모두 문인들이 지은 것이다. 농기구와 일반 과학 기술의 진보가 그들의 주의를 끌 수 있다는 것은 그 기세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의 과학 기술 발전에는 몇 가지 절정기가 있는데, 하나는 춘추전국, 하나는 위진 남북조, 하나는 당송 () 으로, 매 시기마다 다산발전기이다.

셋째, 민족 전통의 귀환에 따른 문인 문화의 부흥

안사의 혼란은 당나라의 쇠퇴로 이어졌고, 이 격변은 중국에서 민족의식의 각성 운동을 불러일으켰다. 당시 사람들은 안사의 혼란, 사사명 반당을 이제의 중국에 대한 재앙으로 여겼기 때문에' 이하' 라는 개념을 갖게 되었다. 당나라의 쇠퇴는 중원에서 귀환하는 사람들의 횡포, 토번인의 당나라 약탈, 서북의 장기 점령과 함께 당조가 점점 쇠퇴하고, 인종의식이 높아지고, 심지어 모든 외부인에 대한 증오로 바뀌었다. 당말전이 이끄는 봉기는 양주에서 수천 명의 페르시아 상인을 죽였고, 황소도 광저우의 호상들을 습격했다. 5 대 시절 북방 이족의 침입과 송조와 하, 리아, 금, 원의 대치로 인종의식의 각성이 더욱 강하고 깊어졌다.

이것은 당송 과거시험과 변법을 핵심으로 하는 유신 운동으로 형성된 문인 계층의 정신을 불러일으켰다. 당대의 개원 천보 이전의 문인은 태평성세에 처해 있어 황제의 시가 문학에 대한 중시에 부합하기 때문에 의기양양하다. 그러나 당시 스님들은 대부분 자신의 공명과 사업, 혹은 자신의 정신가옥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전자는 변두리시의 노래 같고, 후자는 전원파의 노래 같다. 중당 이래 지식인의 사상 체계는 뚜렷한 변화를 일으켰다. 변화는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문화적 정통을 위해 싸우는 의식이고, 다른 하나는 현실의 구체적인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한유, 이오, 류종원, 류우석, 백거이는 중당 사상계와 문단의 대표이며, 그들의 사상변화는 각각 이들에게 나타난다. 한유는' 원도' 등 일련의 문장 속에서 요순, 우, 당에서 공맹에 이르는' 도통' 을 밝혔고, 이런' 도통' 이 맹자에게 실추되었다고 생각했지만, 오늘은 어쩔 수 없이 그가 계승하여 강한 역사문화 주체성 의식을 나타냈다. 이를 보완한 것은 그가' 구불 배척' (주로 불상) 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불도를' 야만족' 종교와 이데올로기 이단으로 보고 배척하려 한다는 것이다. 그의 학술 동반자 이오는 유교 사상에서' 마음' 과' 성' 의 내포에 대해 초보적인 역할을 해야 하며 한유의' 도통' 론에 동의해야 한다. 한편, 류종원과 유우석은 현실의 혁신에 참여했고, 한편 그들의 학술 저작은' 봉건주의',' 비국어',' 천론',' 천환' 등이다. 역사적 해석에서 현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거나, 정신적 오해를 타파하려는 의도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시 창조의 전통으로의 복귀 경향을 대표한다. 그가 이끄는' 신악부 운동' 은' 노래만 징그럽다' 는 취지로 사실상' 시경' 과 한악부가 개척한 문학 전통을 회복하려는 의도였다. 한유는 맹자에게 가서 정신용기의 원천을 배우고, 백거이는 경학파로 귀의했다. 중당 시대에는 경학도 일시적인 풍조를 형성하였는데, 예를 들면 육주 (), 조양 (), 노순 () 등' 춘추 좌전 ()' 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 시에서 유래한 문화적 정통의식과 강한 현실감, 그리고 유한 등 중당문인의 사상, 지식, 문장 등은 기본적으로 송대 문인 정신의 기본 범위와 잣대를 이루고 있다.

송대에 이르러 도교는'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과' 천하를 위해 태평을 여는 정신' 으로 변했다. 심성론의 내용은 만당 5 대 심감' 방종' 의 선비로부터 이학 도가로 발전했다. 북송 () 이 실시한 문관 정치에서 사의사는 정치가, 시인, 학자이고, 송대 사의사는 자신의 도덕지식과 현실 문제에 대한 다른 인식을 바탕으로 후세 당파와 비슷한 정치 집단이 나타났다. 당나라에는 소위' 소 이당 쟁탈' 이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약제 조정의 권력 쟁탈이었다. 북송에는 왕안석을 비롯한' 신당' 과 사마광을 비롯한' 구당' 이 있다. 각종 새로운 정치적 조치로 왕조의' 빈궁하고 약한' 국면을 바꾸려는 사람은 신당에 속하며,' 민중을 교란하다',' 반란',' 민과의 이익 쟁취' 를 이유로 이 개혁을 반대하는 사람은 구당에 속한다. 신당 대표는 투유유 적극적이고 유망한 정신을 나타냈고, 구당은 단순히' 반동' 으로 볼 수 없었다. 두 파의 이견은 현실에 대한 서로 다른 이해에서 비롯된다. 구당은 기존 정치제도와 각종 정책이 틀리지 않았다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관원이 제대로 집행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신법처럼 수입을 늘리고 지출을 줄이는 것보다는 황제와 조정의 경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낫다. 동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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