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수학 5 부가 교안 1 활동의 목표.
1. 관찰, 조작 등 활동을 통해 아이에게 덧셈의 의미를 이해하게 하고 숫자 5 의 덧셈을 정확하게 계산한다.
2. 생동감 넘치는 장면과 게임에서 아이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협력과 적극적인 탐구의 정신을 배양한다.
3. 관찰능력, 언어표현능력, 손재주, 초보적인 응용수학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4. 아이들에게 간단한 수학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5. 관찰, 식별, 밧줄의 능력을 배양하다.
중점과 난점
1, 중점: 숫자는 5 의 덧셈입니다.
어려움: 숫자의 구성에 따라 덧셈을 배웁니다.
준비할 활동
행사 준비: 손오공 사진과 실물 (1 흰 꽃, 분홍색 꽃 4 송이, 숫자 4 나무 한 그루, 숫자 5 나무 한 그루); 배경도 (사과나무에 노란 사과 2 개, 붉은 사과 3 개, 강에는 큰 물고기 3 마리, 작은 물고기 2 마리); 나뭇잎, 기관차 머리 장식에는 숫자 5 의 덧셈 공식이 적혀 있다. 차번호가 있는 기차칸 진열장, 어린이 한 명당 덧셈 공식이 있는 기차표 한 장; 1-5 디지털 카드, "+"카드 및 "=" 카드.
학습 도구 준비
어린이 한 명당 복숭아 다섯 장의 사진.
활동 과정
I. 준비 작업
1, 꼬마가 노래하고 춤을 추는' 작은 개구리가 집을 찾는다' 가 앉았다.
2, 검토 (게임)
선생님: 우리는 이미 5 의 작문을 배웠습니다. 이제 "카운트" 게임을 하자, 알았지?
아이: 네.
선생님: 너의 작은 손을 들어라, 나는 "1" 을 준다. (하나를 가리킴), 얼마나 드릴까요?
아이: 당신은' 1' 을 주고, 나는' 4' 를 준다. (4 인 제스처)
함께 추가: 1 과 4 를 더하면 5 입니다.
......
둘째, 시나리오를 만들어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다
1, 행사 1: 손오공이 선도를 보내고, 어린이가 활동을 운영한다.
선생님:' 서유기' 에 나오는 아이들은 다 보는 걸 좋아해요? 그럼 누구를 제일 좋아하세요?
아이들: 손오공, 저팔계 ...
선생님: 보세요, 누가 여기 있어요? (손오공의 사진 표시)
아이들: 손오공
선생님: 미원숭이 왕이 취학 전 2 반에 왔어요. 행복하세요? 너는 그의 손에서 무엇을 보았니? 손오공이 곽화산에서 복숭아를 많이 가져왔다. 그는 우리의 모든 아이들에게 주고 싶어한다. 한 번 보세요. 너의 책상 위에는 복숭아가 다섯 개 있다. 손오공은 아이들을 시험해야 한다. 거기에 넣어 주세요. 너는 몇 가지 방법으로 이 복숭아 다섯 개를 나눌 수 있니? 어느 아이가 가장 많이 점수를 받는지 보세요?
(어린이 조작, 교사 순찰)
선생님: 선생님은 한 꼬마에게 손오공에게 그가 어떻게 헤어졌는지 알려 달라고 하셨습니다.
아이: 복숭아 5 개는 1 복숭아와 복숭아 4 개로 나눌 수 있어요 ...
선생님: (요약) 5 는 1 과 4, 1 과 4 를 합치면 5 입니다 ...
활동 2: 원숭이 왕 저글링.
선생님: 손오공은 아이가 정말 똑똑하다고 했어요! 그는 우리 아이들과 비교해서 누구의 능력이 가장 큰지 보고 싶어한다. 우리는 손오공이 일흔두 번 변한다는 것을 안다. 봐라, 손오공이 그 위에서 손가락 하나를 뽑아서 변한다고 하면 꽃 한 송이 (흰 꽃 한 송이, 분홍색 꽃 네 송이) 가 나왔다. 한 번 보세요. 선생님의 손에는 흰 꽃 몇 송이가 있습니까? 분홍색 꽃 몇 송이? 얼마나 많은 꽃이 있습니까? 어떻게 알아 냈어? 공식을 말씀해 주세요.
아이가 대답했다, 선생님은 공식을 칠판에 붙였다. ) 을 참조하십시오
선생님: 우리는 덧셈에 교환법칙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더하기 기호를 교환하기 전과 후의 두 더하기 위치는 동일하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선생님은 손짓으로 1 꽃과 4 꽃의 위치를 교환합니다.) 한 꼬마에게 공식을 말하고 공식을 붙여 주세요.
손오공은 이 녀석이 대단하다고 해서 두 가지 다른 공식을 열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내가 머리카락을 하나 더 뽑고 이 아이를 시험해 보니 그는 사과나무가 되었다 (사과나무 부분: 노란 사과 2 개, 빨간 사과 3 개). 교수 방법이 위와 같다.
손오공은 내가 아이를 두 번 현혹시키지 않았다고 말했다. 나는 바꿀 수 있다. 손오공은 또 손가락 하나를 뽑아서 물고기 한 마리를 만들었다. (배경도의 강 부분: 큰 물고기 세 마리, 작은 물고기 두 마리) 아이가 관찰하고, 문제를 편찬하고, 공식을 계산하고, 두 아이가 결과를 말하도록 했다. 하나는 질문, 하나는 공식, 교사, 나머지 아이들은 평가한다.
활동 3: 잎 아기가 나무 엄마를 찾도록 도와주세요.
선생님: 곽화의 나뭇잎은 어떻게 여기로 떠오릅니까? 알고 보니 소엽과 나무 어머니가 헤어졌으니 소엽은 틀림없이 겁이 났을 것이다. 작은 잎을 돕기 위해 뭔가를 해, 알았지? 잎아기에게 무엇이 있는지 봅시다. 원래 전화번호가 있었는데 덧셈 공식이에요. 아이들은 숫자를 계산함으로써 엽아가 엄마를 찾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유아조작, 나뭇잎을 적당한 수의 나무에 매달아) 두 아이에게 결과가 정확한지 확인하게 한다.
셋째, 게임: 기차 운전
선생님: 누가 전화하고 있어요? 오, 오공이 전화해서 우리에게 수렴동을 구경하라고 했어요. 행복하세요? 우리 기차를 타고 갈까요? 선생님은 각 아이에게 기차표 한 장을 주었고, 아이는 자신의 차번호를 계산하고, 번호와 같은 차에 올라 머리 장식을 하고 있는 아이 뒤에 질서 있게 줄을 섰다. (계산이 잘못되면 차에 탈 수 없다.) 기차를 운전하는 음악을 따라 기차를 운전하는 동작을 하고 교실을 나왔다.
반성을 가르치다
유아의 나이 특성에 따라 움직이기 좋아하는 것이 그들의 천성이다. 처음에는 집중력이 집중되었고, 교실 규율도 좋았고, 선생님과도 호흡도 잘 맞췄지만, 시간이 길면 어떤 아이들은 주의가 산만해질 수도 있고, 어떤 아이들은 게임의 자극으로 인해 지나치게 흥분하여 교실 질서가 좀 혼란스러울 수도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때, 선생님은 제때에 지도하고, 적절한 언어로 아이를 끌어들이고, 아이 위주, 교사를 보조하는 쌍방 활동을 조정하여 교실 분위기가 활발하고 질서 정연하며 활발하고, 아이를 교실에 있게 해야 한다.
유치원 대형 수학 5 부가 교안 2 의 활동 목표.
1, 5 이내에 덧셈을 복습합니다. 5 이내의 덧셈 응용문제를 모방하고 계산을 할 줄 아는 그림을 볼 수 있다.
2. 보면서 들으면서 말하고 싶고, 협력경쟁의 분위기를 느끼고 수학의 매력을 체득한다.
준비할 활동
1, 코스웨어: 재미있는 연습도 3 장.
2. 붉은 사과 몇 개를 바르다.
활동 과정
첫째, 수입
어린이를 조직하여 세 팀, 홍대, 황대, 녹색팀으로 나누다.
3 팀을 환영합니다! 다음으로, 우리는 곧 즐거운 수학의 첫 번째 관문에 들어간다.
둘째, 행복한 수학의 첫 번째 관문.
1, 레벨 1: 필수 답변.
적황록팀의 모든 대원들은 한 가지 질문에 답해야 하고, 한 번 맞힐 때마다 빨간 사과를 장려해야 한다.
어느 팀의 빨간 사과가 가장 많은지 보세요.
선생님: 답이 시작됩니다.
질문 3+3=? (선생님은 세 명의 참가자에게 번갈아 대답하게 하여 아이에게 문제를 다 읽으라고 일깨워 주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요약: 첫 번째 필수 답안이 끝납니다. 각 팀의 붉은 사과 수를 살펴봅시다. 레드 팀은 얼마나 많은 레드 사과를 얻었습니까?
숫자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얼마나 됩니까?
(선생님이 칠판에 쓰셨습니다.) 어느 팀의 과일이 가장 많은지 봅시다.
누구나 또 다른 기회가 있을 것이다. 이제 우리는 오늘의 두 번째 부분인 쾌락수학, 두 번째 관문에 들어간다.
셋째, 행복한 수학의 두 번째 수준.
1, 2 관: 네가 결정했다고 했어.
선생님: 저는 오늘 사진 한 장을 가져왔습니다. 나는 그것을 위해 한 단락을 만들었다. 계산해 주세요. 내 사진에 몇 마리의 작은 동물이 있습니까?
선생님: 정원에 나비가 두 마리 있고 나비가 두 마리 날아왔어요. 정원에 지금 몇 마리의 나비가 있습니까?
계산해 주세요.
Q: 어떻게 계산합니까?
선생님은 아이들의 받아쓰기에 따라 판서를 설명하셨다: 2+2=4
선생님: 우리가 함께 사진을 보면 선생님은 우리에게 이해를 설명해 주실 겁니다: 2+2=4.
선생님: 여기 그림이 하나 더 있습니다. 누가 나처럼 그것을 위해 한 단락을 만들 수 있습니까? 제가 계산해 보겠습니다. 나의 작은 물음표를 시험하다.
(1) 아이들이 자유롭게 토론하여 받아쓰게 하다.
(2) 선생님은 이야기를 완전하게 들려주시고 칠판에 2+3=5 라고 적어 놓으셨다.
3. 여기 사진 세 장이 있습니다. 하나는 빨강, 노랑, 녹색팀을 위한 것입니다. 그림을 한 단락으로 짜서 답안을 조용히 마음속에 남겨 주세요.
4. 도전시작: 레드팀은 황팀과 녹색팀 중 하나를 선택해서 도전을 받아들일 수 있다.
선생님: 누구를 선택하십니까? 황팀이 도전을 받아들이니, 문제를 들어주세요.
요약: 두 번째 단계, 세 팀 모두 잘 짜여져 있습니다. 나는 세 팀 모두에 빨간 사과 하나를 더했다.
팀당 붉은 사과의 수를 살펴봅시다. (1 등을 칭찬하고, 다른 팀을 격려한다)
넷째, 행복한 수학, 세 번째 관문.
1, 세 번째 관문, 답을 뺏어라.
내가 너에게 그림을 보여 줄게, 너는 숫자로 계산해 낼 수 있어.
예를 들면: 이 그림을 어떻게 계산하시겠습니까? (2+3=5) 맞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계산한 방법이다.
2. 요약: 레드팀은 빠른 답변에서 빨간 사과를 몇 개 받았습니까? 황팀은 몇 개의 빨간 사과를 얻었습니까? 그린 팀은 얼마나 많은 빨간 사과를 얻었습니까?
동사 (verb 의 약어) 통계
1 3 관문 후에 각 팀의 과점을 다시 한 번 보세요. (통계 카드 표시)
2. 행사가 끝났습니다.
유치원 수학 5 부가 수업 계획 3 의 활동 목표;
1, 아이에게 5 의 덧셈을 익히게 하다.
2. 아이들은 간단한 입산 가산 응용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배워 초보적인 문제 분석 능력을 배양한다.
아이들이 대담하게 말하고 적극적으로 응답하도록 격려하십시오.
4. 아이들이 집단 앞에서 대담하게 표현하고 교류하는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이벤트 중점 사항:
5 의 덧셈 공식을 마스터하다.
활동난이도:
간단한 입산 더하기 응용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배우다.
이벤트 준비:
사과카드 4 장과 동물카드 5 장: 사자, 호랑이, 코끼리, 얼룩말.
활동 프로세스:
먼저 이전 수업의 내용을 복습합니다.
선생님: 선생님이 오늘 무엇을 가져왔는지 보세요. 선생님: 또 다른 사과를 보여 주세요. Q: 사과 세 개에 1 을 더합니다. 한 개 * * *, 몇 개?
교사: 유아에게 덧셈의 의미와 4 이내의 덧셈 공식을 말하도록 지도한다.
둘째, 교구를 전시하다.
선생님: 사자왕은 모든 사자들을 위해 회의를 열어야 합니다. 첫째, 1 사자만 왔다. 잠시 후, 사자 네 마리가 왔다. 얼마나 많은 사자가 있습니까?
선생님: 누가 공식을 말합니까? (선생님은 공식 1+4=5 를 썼다.)
선생님: 호랑이 어머니는 모든 작은 호랑이에게 회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먼저 호랑이 두 마리가 왔다. 잠시 후, 호랑이 세 마리가 왔다. 호랑이 두 마리에 세 마리를 더하면 단지 몇 마리의 호랑이입니까?
선생님: 누가 공식을 말합니까? (선생님은 공식 2+3=5 를 썼다)
선생님: 코끼리 아빠는 모든 코끼리에게 회의를 해주셔야 해요. 먼저 코끼리 세 마리가 왔다. 잠시 후, 코끼리 두 마리가 왔다. 코끼리 세 마리 뒤에 코끼리 몇 마리가 있습니까?
선생님: 여러분 함께 이 문제의 공식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선생님은 공식 3+2=5 를 썼다)
선생님: 얼룩말 씨는 모든 얼룩말에 회의를 합니다. 먼저 얼룩말 네 마리가 왔다. 잠시 후 1 얼룩말 (1 얼룩말 그림 표시) 이 왔다. 얼룩말 네 마리에 얼룩말 몇 마리를 추가했습니까?
선생님: 여러분 함께 이 문제의 공식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선생님은 공식 3+2=5 를 썼다)
선생님: 요약하자면, 5 의 덧셈에는 4+ 1=5, 1+4=5, 3+2=5, 2+3=5 의 네 가지 공식이 있습니다.
선생님: 아이에게 4+ 1=5 와 1+4=5, 3+2=5, 2+3=5 를 보도록 지도하세요. 그들의 비밀을 발견하는 네 가지 공식.
선생님: 4+ 1=5 와 1+4=5, 3+2=5, 2+3=5 를 보세요. 이 공식들은 어떤 변경을 했습니까?
선생님: 요약하면, 그들 수의 위치는 서로 바꿔서 결과는 변하지 않습니다.
선생님: 공식을 두 번 읽어 주세요.
셋째,' 누가 가장 빠른가' 게임을 한다.
1, 그룹당 필수 답안 (+5)
2. 선생님께서 덧셈카드를 제시하시고, 각 팀이 먼저 대답하시고, 어느 팀이 가장 빨리 이길까요?
넷째, 공식을 쓴다.
1, 아이에게 덧셈 공식을 쓰게 하다.
2. 선생님은 잘못 쓴 아이를 검사하고 도움과 지도를 해주셔야 합니다.
다섯째, 선생님은 총결산을 하신다.
반성을 가르치다
전체 활동 과정에서, 아이들이 독립적으로 탐구하고, 점진적이고, 각 부분마다 아이들의 사고를 분산시켜 5 의 덧셈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고, 5 의 덧셈을 유연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한다. 행사 중에 아이들은 선생님께 협조가 부족해서 반이 활발하지 못했다. 뒷부분의 디자인이 좀 추상적일 수도 있고, 이 수업도 이곳의 아이들의 인지 수준을 겨냥한 것도 아니다. 다음 수업에서는 아이들에게 수동으로 물체를 설정하고, 배우면서 머리를 움직이면서 수업을 마칠 수 있도록 공식을 쓰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수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수업명언)
유치원 학급 수학 5 부가 교안 4 의 활동 목표:
간결한 언어로 각 그림의 의미를 말하고' 하나 * * *' 의 의미를 이해하는 법을 배우다.
전자격에 공식을 기록하고 정확한 쓰기 자세와 펜 자세를 유지하는 법을 배우다.
토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대담하게 자신의 관점을 말할 수 있다.
이벤트 준비:
교구: 실물 사진 세 장과 녹음사진 몇 장.
활동 프로세스:
단체 활동.
사진 세 장 보여 주세요.
칠판에 몇 장의 사진이 있습니까? 이 세 장의 그림은 같은 것을 말하는데, 각 그림은 한 마디로 분명하게 말할 수 있고, 세 장의 그림은 세 문장으로 똑똑히 말할 수 있다. 단독으로 집단과 세 마디 말씀해 주세요.
B: 세 번째 사진, 왜 아이들은 "한 마리 * * * 고양이 세 마리를 키웠다" 고 말합니까? 하나 * * * * *' 는 무슨 뜻인가요? 누가 여기 있고, 누가 함께 있습니까? "하나 * * *"?
공식을 쓰는 법을 배우다.
A: "누가 공식으로 이것을 적어 놓았습니까? 아이가 선생님 기록을 말했다.
B: "누가 우리에게 이 공식이 이 일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려줄 수 있습니까?" 이 공식을 함께 읽어 봅시다.
C: 이 공식에 숫자가 적힌 격자를주의 깊게 살펴보십시오. 기호는 어디에 있습니까?
그룹 활동은 세 장의 가산 공식 (수학 그림책) 을 본다. 이 수업이 끝나면 아이는 간결한 언어로 각 사진의 의미를 말하고' 하나 * * *' 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전자격에 공식을 기록하고 정확한 쓰기 자세와 펜 잡는 자세를 유지하다.
유치원 대형 수학 5 추가 수업 계획 5 활동 목표;
학습 5 의 두 번째 그룹 덧셈과 뺄셈.
물리적 다이어그램은 공식 표현의 수량 관계를 설명하므로 "1 * * *" 과 "나머지" 를 올바르게 사용합니다.
적극적으로 뇌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큰 소리로 표현하다.
이벤트 준비:
교구, 실물도 4 장, 물음표가 있는 그림 2 장.
활동 프로세스:
그룹 활동 구성 검토 5.
만약 내가 한 동작과 네가 한 동작을 합치면 5, 내가 세 번, 네가 두 번 동동 구르면.
5 의 두 번째 덧셈을 배우다.
아이에게 그림의 내용을 관찰하도록 지도하다. 물음표는 무슨 뜻입니까? 아이의' 하나 * * *' 와' 나머지' 의 용법을 중점적으로 바로잡다. 누가 공식으로 표현할까? 이 물음표는 도대체 무엇입니까?
5 의 두 번째 빼기를 배우다.
다른 두 장의 사진과 또 다른 물음표 그림을 전시하다. 여기 물음표는 무슨 뜻인가요? 누가 공식으로 표현할까? 물음표가 뭐예요?
단체 활동.
그림의 공식을 보다. 그림을 보고 말했다. 이 물음표는 도대체 무엇입니까?
표에 도면의 특징을 그려서 도면을 본 후 적당한 곳에 체크하세요.
교후 느낌: 이 수업을 마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5 이내에 덧셈을 마스터할 수 있다. 그들은 적극적으로 머리를 써서 큰 소리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