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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발전 과정에서 관리 정보 시스템에 나타나는 MRP, MRP2 및 ERP 의 개념과 차이점을 분석했습니다.

시장경제 여건에서 제조업체들은 제품에 대한 시장의 수요를 최대한 만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생산경영 과정에서 자원 소비를 최소화하여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패하지 않는 곳에 서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제조업의 재고 관리가 처음 등장해 오늘날의 ERP(ERP 의 응용은 현재 제조업에만 국한되지 않음) 까지 이어졌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개발 단계가 있습니다.

65438+40 년대 주문점법. 재고 관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재고 모델을 구축하고 합리적인 재고를 통해 자재 수요를 충족하는 데 있어 재고, 구매 비용 및 점유 비용을 최소화합니다. 그 당시 기업은 비교적 폐쇄적이어서 컴퓨터 시스템이 없었다.

2.60 년대의 MRP 입니다. MRP 는 자재 소요량 계획의 약어입니다. 당시 MPS (마스터 스케줄) 테이블에 필요한 품목, 필요한 수량 및 재고를 기준으로 주문 및 생산을 결정합니다. 수요와 예측을 기준으로 미래 자재 공급, 생산 계획 및 통제를 결정하고 정확한 자재 소요량 시간과 수량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컴퓨터가 적용되기 전에 MRP 는 수동으로 계산됩니다. 계산량이 많고 주기가 길기 때문에 MRP 는 주문점보다 좋지 않다. 컴퓨터 응용 후 계산 시간이 크게 줄어들고 주문 주기가 단축되어 MRP 가 주요 자재 관리 방식이 되었습니다.

3.70 년대의 폐쇄 루프 MRP 입니다. 폐쇄 루프 MRP 는 전체 생산 계획을 시스템 프로세스의 기준으로 사용하며 (MRP 는 주문 기반), CRP (capacity requirements planning) 를 고려하여 자재 소요량 계획을 실행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공정 현장 관리 및 구매를 MRP 에 통합하고, 재무 하위 시스템을 생산 하위 시스템과 통합하고, "계획-실행-피드백" 관리 모델을 사용하여 완벽한 생산 자원 계획 및 실행 제어 시스템이 됩니다.

4. 1980 년대 말 MRPII. MRP 를 기반으로 정보 공유 수준을 확대하여 생산, 판매, 재무, 조달, 엔지니어링을 긴밀하게 결합하고 관련 데이터를 공유하여 통합 생산 관리를 위한 통합 최적화 시스템을 형성합니다. 이를 제조 자원 계획이라고 합니다. 용어 혼동을 피하기 위해 자재 소요량 계획을 좁은 MRP 라고 하고 제조 자원 계획을 넓은 의미의 MRP 또는 MRPII 라고 합니다. 중국의 CIMS 계획은 국가 863 (하이테크 연구 개발 계획) 자동화 분야의 주제이며, 그 임무는 중국 제조업의 현대화를 촉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는 칭화대학교에 CIMS 실험공학연구센터와 7 개 단위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전국적으로 13 전형적인 응용프로젝트 파일럿을 실시했다. 65438-0985, 기계부 디자인연구원 풍세택은 MRPII 의 국내 응용을 연구하고 맨만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보급작업을 시작했다. 문기계부 베이징기계공업자동화연구소는 6 월1990165438+10 월 국내 최초의 제조자원계획에 관한 전문 저서를 발간했다.

5.90 년대의 ERP 입니다.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는 MRPII 를 기반으로 관리 범위를 확대하고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공급자, 제조 공장, 유통 네트워크, 고객 등 긴밀하게 연결된 공급망으로 간주합니다. 기업을 재무, 마케팅, 제조, 품질 관리, 서비스 유지 보수, 엔지니어링 기술, 경쟁사 모니터링 및 관리 등 상호 협력적인 지원 하위 시스템으로 나눕니다. ERP 는 공급망 관리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자금 흐름 및 정보 흐름에 대한 통제를 강조합니다. ERP 는 오픈 C/S 구조, 오픈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4GL 및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지원합니다. 칭화대 국립CIMS 실험공학연구센터는 미국 제조업공학협회 (SME) 에서 수여하는 CIMS 응용개발대학 1994 선두상, 베이징 제 1 기계공장에서 수여하는 CIMS 응용개발상 1995 선두상, 유엔공업개발기구가 수여하는' 지속가능성' 을 수상했다. 쾰른의 MRPII 시스템 1996 에서 낙찰되었습니다. 1999 우한 화중과학기술대학은 미국 제조공학협회 (SME) 에서 수여하는 1999 CIMS 를 대학개발리더상에 적용했다. 또한 ERP 는 MRPII 를 기존 제조업에 국한하는 구도를 깨고 금융, 통신, 소매 등 다양한 업종으로 촉각을 넓혀 애플리케이션 범위를 크게 넓혔다.

이러한 발전 단계에서 볼 수 있듯이 MRPII/ERP 는 본질적으로 기업 자원 관리 모델 또는 관리 시스템입니다. 컴퓨터와 네트워크는 MRPII/ERP 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관리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MRPII/ERP 는 관리 사상과 관리 시스템이며 컴퓨터, 네트워크 및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생각을 실현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MRPII/ERP 는 컴퓨터, 네트워크 및 소프트웨어를 통한 현대 관리 이념으로 간주됩니다.

(a) 잘못된 개발 이론의 발전

1. 구조화된 라이프 사이클 방법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MIS 개발 방법으로, 개발 프로세스를 엄격하게 단계별로 진행해야 이전 단계가 완료된 후에야 다음 단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이 구축되기 전에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엄격하게 정의하고 설명해야 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기본 아이디어를 강조합니다.

시스템 개발의 전반적인 개념 수립

가능한 변화를 충분히 예견하다.

사용자 중심의 이념을 세우다

하향식 작업 방법을 채택하다

직관적인 도구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설명합니다.

업무 성과를 써야 한다.

이렇게 하면 각 단계에는 개발 프로세스의 관리 및 제어를 용이하게 하는 명확한 사양의 아이콘과 문자 설명으로 구성된 문서가 있습니다.

이 방법의 가장 큰 단점은 사용자가 곧 건설될 새 시스템에 대한 직관적인 예견이 없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구조화 라이프사이클 법은 화북 계산 1982 가 발표한 서명 문장' 관리 정보 시스템 구축 방법' (정병광, 말, 주,) 에 최초로 발표되었다. 1979 년 상하이 전산기술연구소의 곽황이 일본인 고천성의' 시스템 설계도론' 을 중국에 도입했다. 이후 상하이 재경대학의 장이와 베이징 컴퓨터학원의 왕용령, 전력부의 왕안광, 전국인민대표대표 진우와 하얼빈 공업대학의 황체운은 모두 이 방면의 저서를 발표했다.

2. 신속한 프로토 타이핑 방법

그것은' 제도화 라이프사이클 법' 의 단점을 극복하는 MIS 개발 방법론이다. 개발자가 사용자 요구 사항에 대한 예비 이해를 바탕으로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모델, 즉 프로토타입을 구축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와 개발자는 사용자가 만족할 때까지 프로토타입을 개선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논의합니다.

이 접근법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고, 가능한 한 빨리 더 완전하고 정확한 요구와 설계를 얻을 수 있으며, 처음부터 시작하지 않고 프로토타입을 개선하여 목표 시스템을 직접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반적인 효과는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 사이클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일반적으로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생성하고 수정할 수 있는 도구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빠른" 이점이 발휘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초기 프로토타입을 구축하는 것은 보통 쉬운 일이 아니다. 원형법은 1990 안팎의 신문잡지에 등장해, 주 편집장의' 정보관리시스템 이론과 실천' 이라는 책에 소개됐다.

3. 상향식 방법

선형 시스템의 비즈니스 상태에서 시작하여 구체적인 기본 기능을 달성한 다음 하위 수준에서 상위 수준으로 계획, 제어, 의사 결정 등의 기능을 점진적으로 추가하여 시스템의 상향식 전반적인 목표를 달성합니다. 사실 MIS 가 개발한 전략일 뿐, 다른 방법론과 결합해야 의미가 있다.

이렇게 하면 각 프로젝트는 독립적으로 진행되며, 각 프로젝트의 미래 지위와 역할, 데이터 중복 수집, 심지어 갈등, 코드 자체 체계를 고려하지 않고 상호 협력을 거의 고려하지 않습니다. 또한 후속 프로젝트 구현 시 데이터 상속 관계로 인해 이전 프로젝트를 어느 정도 수정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각 특정 프로젝트를 구현할 때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종 "나무가 숲을 보지 못하는 것" 에 빠지곤 합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이유로 이러한 개발 방식을 채택해야 하는 경우에도 전체 시스템의 하위 시스템 분할 및 상호 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고려 사항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각 프로젝트 기간 동안 잦은 컨설팅 및 통합 의견을 통해 전체 계획의 부족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4.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이 방법은 OOP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로 개발되었으며, 현재 비교적 유행하는 기술이다.

객체 지향 모델링 기술 (OMT) 은 객체 모델, 동적 모델 및 기능 모델을 사용하여 시스템을 설명합니다. 객체 모델은 시스템의 객체 구조를 설명하며 객체 클래스가 포함된 그림 (E-R 모델의 확장) 으로 표시됩니다. 동적 모델은 실습 및 운영 순서와 관련된 시스템 속성을 설명하며, 상태 다이어그램으로 표시되며, 기능 모델은 가치 변경과 관련된 시스템 속성을 설명하며, 설명 도구는 데이터 흐름 차트 (DFD)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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