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자인과 과학기술 진보의 관계(기술과 디자인의 관계)
과학과 기술의 의미: 과학과 기술은 인간이 만들어가는 과정을 말한다 자연을 이용하고 통제하며 변형시키는 존재. 정해진 목적과 자연과 사회의 법칙에 따라 창출되는 지식, 경험, 기술 등의 물질적 수단과 요소로 구성된 전체 시스템. 디자인 과정에서 기술은 생산기술, 제품기술, 운영기술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 반영됩니다.
디자인은 항상 생산기술의 발전에 영향을 받습니다. 기술에는 생산을 위한 도구, 기계 및 개발 단계에 대한 지식이 포함됩니다. 디자인은 디자이너들이 유용하고 현실적인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고, 의식과 상상력의 깊은 영향을 받으며, 당대의 기술 문명의 혜택을 받아 만들어낸 창작물입니다. 기술은 디자이너를 둘러싼 환경을 형성한다. 어느 시대의 디자인과 예술은 그 시대의 사회생활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다양한 환경조건의 변화로 인해 디자이너가 작업에 사용하는 재료도 변화되어 왔다. 기술, 재료, 도구 등의 변화로 인해 기술은 디자인 생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디자인과 과학 및 기술의 역사적 진화(과학 및 기술 진보가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간략하게 설명하거나, 새로운 소재의 탄생이 종종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디자인은 항상 생산 기술의 발전에 영향을 받습니다. 기술, 재료, 도구 등의 변화로 인해 기술은 디자인 생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디자인은 산업혁명 이후에 꽃을 피웠는데, 이는 필연적으로 디자인과 과학기술의 깊은 관계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1) 첫째, 디자인과 제조의 분업입니다. 18세기에 건축가들은 건축을 수준 높은 지적 활동으로 만들기 위해 처음으로 "건축 조합"에서 분리되었습니다. 분업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디자인은 제조업에서 분리되어 독립된 디자인 전문직이 되었습니다. 기계 생산 역시 표준화되고 통합된 제품의 등장으로 이어졌고, 설계에는 다양한 고품질 철강과 금속이 사용되었습니다.
(2)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산업혁명은 20세기 초반 다양한 디자인 트렌드의 출현으로 이어짐과 동시에 디자인 발전의 폭넓은 전망을 열어주었다. 과학과 기술의 진보는 그에 상응하는 기계와 도구를 필연적으로 만들어낼 것이며, 이러한 도구와 기계에 의존하여 사람들의 생활 방식을 지속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예를 들어, Ford 생산 라인의 발명, Siemens 엘리베이터의 발명 등.
광고 디자인은 1920년대부터 대중화되었으며, CI 디자인 역시 특별한 의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3) 압연강판, 경금속, 크롬 도금, 플라스틱, 합판, 합판 목재 등 새로운 소재의 탄생은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세기 디자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소재가 플라스틱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 복합인공재료는 성형과 탈형이 용이하고 가격이 저렴하여 디자인에 빠르게 활용된다. 플라스틱은 1920년대에 산업적 위상을 확립했고 산업 디자이너들에 의해 사회적 중요성을 부여받으며 '민주적 소재'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소재의 출현으로 디자이너들이 새로운 형태를 탐구하도록 점점 더 장려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산업 디자이너들이 선호하며 다양한 제품에 사용됩니다. 디자인의 개성과 제품 심볼의 유연한 사용에 더 적합합니다.
(4) 복제, 복사 기술과 관련된 기계의 잇따른 탄생은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시켜 왔다. 1839년에는 사진기술이 발명되었고, 사진인화술은 시각적 표현을 급속히 확장시켜 현대 시각소통 역사의 첫 페이지를 열었습니다. 1930년 사진용 동판 기술의 발명으로 사진은 광고 디자인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고 오늘날 사진 디자인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1895년 뤼미에르 형제의 위대한 발명품인 영화는 사진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영화의 등장은 또 다른 커뮤니케이션 매체인 텔레비전의 탄생을 가져왔다.
1930년대에는 라디오, 텔레비전 등 다양한 뉴미디어의 사용과 정보요구의 증가로 인해 영상통신기술의 지속적인 혁신과 함께 오디오와 비디오의 결합으로 광고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였다. 프로젝션, 전자음악, 슬라이드쇼 등 조명패널이 형성하는 이미지, 소리의 시각화, 레이저를 이용한 시각적 의사소통 등은 시각디자인의 표현기법을 크게 풍부화함과 동시에 크게 확장되고 심화되었다. 영상커뮤니케이션 분야.
(5) 새로운 정보 기술은 디자인 제작 및 디자인 모델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모더니즘 디자인 운동이 산업 혁명에 대한 반작용이라면 포스트모던 디자인은 정보 기술에 대한 반작용이다.
① 정보기술은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데, 이는 1940년대 후반 트랜지스터의 발명으로 처음 혜택을 받아 전자 기기의 소형화를 가능하게 하여 이후의 자동화 시대를 열었습니다. 다품종 생산을 위한 방법이자 정보처리의 핵심 역할을 합니다. 소량 생산으로 디자인 다양화가 가능합니다. 산업화 이후 시대의 디자인은 소비자 생활의 범주와 스타일을 생산 과정에 투입하여 다양한 소비자의 문화적 배경에 적응하고 점차적으로 제품 생산의 사회적 조건을 고려하기 위해 기술 요구 사항이 더욱 지능적이고 유연해졌습니다. .
②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과 제작에 있어 컴퓨터의 도움이 더욱 두드러진다. 1980년대 컴퓨터의 대중화와 함께 CAD 소프트웨어는 디자이너에게 일반적인 도구가 되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면 그래픽 디자이너는 수많은 이미지 자료를 자유롭게 '빌릴' 수 있고, 편집자와 디자이너를 결합하여 인간미가 넘치는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③ 소프트웨어 기술은 디자인 프로세스를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디자인의 개념도 변화시킨다. 컴퓨터의 도움으로 디자이너는 자신의 디자인 효과를 직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은 전통적인 수공예품 생산의 일부 특성, 즉 제품의 사용, 조작의 편의성, 기능의 유연성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특별한 요구사항에 대한 적응성. 고도로 발달한 컴퓨터 기술로 인해 전통적인 디자인 개념은 유형의 물질적 영역에서 무형의 프로그램 영역으로 확장되었습니다.
(3) 디자인과 과학기술의 관계에 대한 논의
우선 디자인과 과학기술은 서로 영향을 미친다. 과학기술의 발전은 디자인과 과학기술의 새로운 수단을 제공한다. 디자인과 기술의 발전은 디자인에 새로운 소재를 제공합니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은 디자이너에게 새로운 주제를 제공하며 디자인은 과학과 기술 발전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둘째, 디자인은 과학기술의 상품화를 전달하는 주체이다. 과학기술의 물질적 형태는 사회가 받아들이고 소비할 때에만 거대한 사회적 부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과학과 기술은 디자인을 통해 사회에 표현되고, 디자인은 새로운 기술을 '가능한' 현실로 만듭니다.
셋째, 본질적으로 디자인은 과학, 기술, 예술의 융합의 산물입니다. 과학과 예술의 독특한 기술은 인간의 창의성이다. 과학자와 예술가는 세계의 본질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객관적이고 주관적인 세계에 숨겨진 모순과 구조적 조화, 질서를 드러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의 결합, 상관관계 및 의사소통은 과학과 예술이 서로 영향을 주고, 보완하고, 교차하는 본질적인 기반입니다. 고대 중국어에서는 기술과 예술의 부분이 "기술"로 결합되었습니다. 그리스어 어휘에서 예술이라는 단어는 공예와 거의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그러므로 예술과 기술은 같은 근원을 갖고 있다. 수공예 시대의 기술과 예술의 완벽한 결합은 전통 공예의 광채를 창조해낸 것으로, 과학과 예술이 결합된 역사적 형태이다. 산업혁명이 촉발한 현대 디자인의 발전은 현대적인 생산기술과 방법의 발전이다. 디자인 역사상 모든 주요 혁신은 현대 기술을 과감하게 채택한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디자인의 발전은 특히 과학기술을 지침으로 삼아야 하며 동시에 과학기술도 디자인을 매개로 하여 전시되어야 합니다. 과학기술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이 깊을수록 과학기술에 기반을 둔 미학적 지향도 더욱 뚜렷해질 것은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