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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CL 기반 정보기술 교육 사례 디자인에 관한 논문

다음은 CSCL을 기반으로 한 정보기술 교수 사례 설계에 관한 논문입니다.

CSCL(Computer 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은 최근 등장한 새로운 학습 방법으로 교사,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다양한 정보 상호 작용을 실현하기 위해 컴퓨터 기술의 활용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 학습의 협동적 성격과 교실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장점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학생들의 협동 능력, 의사소통 및 성찰 능력,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현재 교과목 교육에 CSCL을 적용하는 것이 학자들과 일선 교사들 사이에서 뜨거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저자는 중학교 정보 기술 교육 개혁에 대한 영감을 제공하기 위해 이론적 분석과 사례 설계를 결합하여 고등학교 정보 기술 교육에 CSCL을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1 CSCL의 의미 개요

1.1 CSCL의 정의

CSCL(컴퓨터 지원 공동 학습, 컴퓨터 지원 공동 학습이라고도 함)은 CMC(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에서 확립된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학습 방법입니다. CSCL의 정의에 대해서는 현재 통일된 입장이 없다. 미국 학자 코슈만(Koschmann)과 중국 학자 황룽화이(Huang Ronghuai)의 견해가 가장 대표적이다.

Kauchman은 CSCL2002 회의 기조 보고서에서 CSCL이 다양한 활동 환경에서의 의미 및 의미 만들기 실습(의미 만들기의 실습)과 이러한 실제 활동에 대한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중개자로 활용되어야 합니다.

Huang Ronghuai는 CSCL이 협력 학습을 지원하고 지원하기 위해 컴퓨터 기술(특히 멀티미디어 및 네트워크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는 컴퓨터 기술과 새로운 기술의 융합이라는 두 가지 추세의 융합을 나타냅니다. 협동 학습이라고 불리는 학습 스타일.

위의 정의를 바탕으로 저자는 CSCL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CSCL은 컴퓨터 기술, 특히 멀티미디어 기술, 네트워크 기술, 정보 기술 등을 사용하여 사용자 친화적이고 교과지식과 교수정보를 텍스트와 하이퍼링크를 통해 정리, 관리하고, 학습자에게 시공간을 초월한 정보 전달 채널을 제공하며,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기반으로 협력 학습을 할 수 있는 학습 방법입니다. 토론, 협업, 소통에 관한 것입니다.

CSCL의 핵심 이론적 기초는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활동이론, 집단역학이론이다.

1.2 CSCL의 특징

CSCL이 구현되면 교사와 학생은 협업 학습 환경이나 플랫폼에서 학습 콘텐츠를 중심으로 동기식 또는 비동기식 상호 작용 및 협업을 수행하고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학습 내용은 깊은 이해와 숙달을 형성하고 지식의 의미 구성과 능력 배양을 완성합니다. 전통적인 협력 학습과 비교하여 CSCL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나타냅니다.

첫째, 상호 작용이 더 풍부합니다. CSCL의 상호작용은 실시간 상호작용 또는 비실시간 상호작용, 동기식 상호작용 또는 비동기식 상호작용일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내용에는 교사-교사 상호작용, 교사-학생 상호작용, 학생-학생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학생 간의 상호작용도 포함됩니다. 사회의 다른 구성원과의 상호 작용 통제권은 유연하게 할당될 수 있으며 상호 작용 시간과 공간의 선택도 상대적으로 유연합니다.

둘째, 더욱 협력적입니다. 컴퓨터 기술의 적용은 지리와 시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교사와 학생, 학생이 보다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게 하여 문제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지식의 숙달 및 적용에 도움이 됩니다. 셋째, 상황조성이 더욱 현실적이다.

CSCL을 기반으로 한 교육은 전통적인 교육 정보와 현대적인 교육 정보를 모두 전달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그림과 텍스트가 포함된 풍부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받을 수 있어 지식의 의미 구성을 위한 현실적인 상황을 조성하여 학생들의 빠른 지식 습득에 도움이 됩니다. . 넷째, 미디어 정보를 받아들이기가 더 쉽다. CSCL 기반 학습에서 교사는 세심하게 설계된 교육 정보를 게시할 수 있고, 학생들은 정보를 공유하고 자신의 작품을 전시할 수도 있습니다. 교과 지식과 교육 정보의 구성은 인간 사고의 특성에 부합하여 학생들이 기존 지식과 새로운 지식 간의 연결을 더 쉽게 구축함으로써 학생들의 독립적인 지식 탐구에 대한 열정을 자극합니다. 다섯째, 구현 방법이 학생들 사이에서 더 인기가 있습니다. CSCL의 학습 과정과 학습 활동은 대부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합니다. 교사와 학생 간, 학생 간 의사소통과 토론은 종종 인터넷을 통해 완성됩니다.

1.3 CSCL의 구현 과정

저자는 CSCL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CSCL의 목표인 지식 구축, 역량 개발, 협업 정신 함양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CSCL의 구현 과정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커리큘럼 소개, 문제 상황 생성, 협력 학습 활동 학습 효과 평가입니다. 구체적으로 '강의 소개' 링크에서는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에 따라 학생들의 생활 경험과 밀접하게 결합된 문제나 사례를 활용해 강좌 학습을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의 관심과 관심을 끌고, 학습 동기를 자극하며, CSCL의 원활한 구현에 기여합니다. "문제 상황 생성" 링크, 네트워크 기술, 멀티미디어 기술 등을 사용하여 풍부한 상호 작용 및 협업 메커니즘을 갖춘 생생하고 실제적인 문제 상황을 생성합니다. 학생들의 사고특성.

이것은 CSCL 구현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다른 학습 방법에 비해 CSCL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협동 학습 활동' 링크에서 학생들은 먼저 '이종 그룹화' 원칙에 따라 여러 협력 그룹으로 나누어야 하며, 학습 과제와 역할 구분을 명확하게 정의한 다음 학생들이 사용해야 합니다. 학습 과제에 따른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도구 및 협업 플랫폼을 사용하여 협업 학습 활동을 수행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협업 학습 활동의 진행 상황에 따라 적시에 지침과 모니터링을 제공합니다.

'학습 효과 평가' 링크에서는 교사 평가, 그룹 간 평가, 그룹 평가, 학생 자기 평가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과정 성과와 학생의 성취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협력 학습 활동에 대한 기여도, 협력 그룹의 팀워크, 협력 및 상호 지원 등을 평가합니다.

2 CSCL의 고등학교 정보 기술 교육 현황 및 적용 장점

교육부에서 공포한 "일반 고등학교 기술 교육 과정 표준(실험)"(정보 기술) 2003년에는 다음과 같이 명확하게 명시되었습니다. 일반 고등학교 정보 기술 과정의 전반적인 목표는 학생들의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즉, 정보를 획득, 처리, 관리, 표현 및 전달하는 능력, 정보 및 정보 활동의 과정, 방법 및 결과를 평가하는 능력, 의견을 표현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협력하고 학습 및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관련 윤리, 법규를 준수하고, 정보사회에 부합하는 가치관과 책임감을 형성합니다.

학습 방법 및 교수법 측면에서 이 표준은 학생들의 독립적인 학습과 적극적인 탐구를 강조하고 "과제 중심" 및 "문제 해결"과 같은 교육 전략의 적용을 강조하며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둡니다. 능력 배양 과정을 강조합니다. 현재 고등학교 정보기술 교과목 수업의 시행을 보면 교사의 교수법, 학생의 학습방법, 교수·학습 자원, 교과목 목표에 대한 교수여건 지원 등 많은 문제가 있다. 이를 위해 저자는 현장조사와 방문을 통해 고등학교 정보기술 교육의 일선에 깊이 들어가고, 고등학교 정보기술 교육의 현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교사 및 학생들과 토론을 진행하였다.

이해 및 발견: 교육 조직 형태 측면에서 수업 시간 제한(일반적으로 주당 2시간 이내) 및 하드웨어 조건으로 인해 정보 기술 교육은 일반적으로 교사가 시연 후 컴퓨터실에서 수행하고 학생들은 온라인으로 연습합니다. 교수법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간단한 연습을 설명하는 방식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데, 이는 학습의 의미와 가치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자극이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학습 동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보 기술 과정을 처음 접했을 때 학생들의 강한 관심이 점차 사라지고, 대학 입시 과목이 아니기 때문에 교사들은 정보에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교사가 지정한 내용이나 교과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일부 모방 연습을 하며, 학습 과정에서 상호 교류, 의사소통 및 교육이 부족합니다. 일반적으로 필기시험의 결과 평가 방법은 지식 기억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으며 능력 개발 평가가 잘 반영되지 않으며 일일 결과 평가도 상대적으로 임의적입니다. 교수/학습 자원, 정보 기술 과정을 위해 개발된 관련 자원이 매우 부족합니다. 학생들은 독립적인 탐구 또는 공동 탐구 학습 활동을 수행할 수 없으며, 학습한 후에 배운 내용을 실천하기가 어렵습니다.

저자는 고등학교 정보기술 교육 현황과 CSCL의 정의 및 특징을 바탕으로 CSCL을 기반으로 고등학교 정보기술 교육을 실시할 때의 장점이 주로 네트워크 활용에 반영된다고 생각한다. 문제 상황을 만들고 멀티미디어 교육 정보와 학습 자원을 제공하는 기술, 멀티미디어 기술 등은 학생들의 탐구와 학습에 대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으며 상황에 맞고 의미 있고 실행 가능한 문제는 학생들의 실제 생활과 학습을 기반으로 설계됩니다. 문제 해결에서 시작하여 교사 및 동료와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인지 도구 및 의사소통 도구의 도움으로 학습 활동에서 학생의 지배적인 위치를 반영하여 학생의 참여 및 협업에 대한 인식을 완전히 강화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폭 넓은 참여를 유도하고 실생활의 감정을 시뮬레이션하는 의사소통 방법은 학생들의 창의적 잠재력과 협동적 인식을 자극하고 함양하여 학생들이 정보 처리, 의사소통, 서로 협력, 문제 해결의 학습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활동 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 기술을 적용하고 솔루션을 공식화하는 아이디어와 방법을 습득하고 전자 포트폴리오, 학습 일지 등을 사용하여 모든 측면에서 학생들의 성과를 종합적으로 기록합니다. 학습 활동을 강화하고 프로세스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협업 학습 플랫폼을 활용하여 네트워크 기반의 특별 세미나 및 협업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학생들은 협업으로 소통하고, 소통에 대한 성찰을 고무하며, 성찰을 통해 지식 구축, 능력 개발 및 팀 정신 함양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3 CSCL을 기반으로 한 정보기술 교수 사례 설계

앞서 저자는 고등학교 정보기술 교수법에 적용된 CSCL의 장점을 이론적으로 분석했다. 일반 고등학교 1학년을 위한 "정보 기술". "기초(필수)"(교육 과학 편) "인터넷 정보 검색을 위한 검색 엔진의 응용"은 정보 기술 수업에서 CSCL의 구체적인 실천을 논의하는 예입니다.

 3.1 프론트 엔드 분석

 3.1.1 교육 내용 분석 이 섹션의 내용은 학생들의 기존 정보 검색 경험을 바탕으로 심화, 분류 및 개선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인터넷 검색 엔진 검색 방법 및 기술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네트워크 정보 획득 능력을 함양하고 향상시켜 정보사회에서 모든 학생들이 습득해야 할 생존 기술로 만들고,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합니다. 정보. 동시에 이 섹션에서는 학생들이 독립적인 학습과 팀워크 감각을 개발하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두고 필수 모듈과 선택 모듈의 다른 장에서 다양한 의사소통과 협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합니다.

이 수업의 주요 지식 포인트는 검색 엔진의 정의, 분류, 활용, 작업 프로세스, 선택 전략 등에 관한 것입니다.

3.1.2 학습자 분석 이 수업의 교육 대상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입니다.

학생들은 특정 컴퓨터 조작 기술을 보유하고 인터넷을 사용하여 정보를 검색하는 데 대한 지각적 경험을 가지고 있으므로 학생들의 원래 인지 기반을 기반으로 요약하고 개선하여 인터넷 정보 검색에 대한 합리적인 이해를 형성하고 요약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실제로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경험을 축적하고 자신의 인터넷 정보 검색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킵니다. 그러나 학생들 사이의 차이는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학생들 간의 협력과 상호 지원을 촉진하기 위해 의사소통과 학습을 위한 분위기와 상황을 조성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1.3 교육 목표: 지식 및 기술 분석: 인터넷 정보 검색의 일반적인 방법을 숙지합니다. 검색 엔진 관련 지식(정의, 분류, 작동 원리 등)을 이해합니다. 인터넷 정보와 기술을 검색합니다.

과정 및 방법: 실제 필요에 따라 정보를 얻기 위한 적절한 검색 방법을 선택할 수 있고, 컴퓨터 지원을 통해 정보 획득 과정 및 결과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공동 조사 방법 .

정서적 태도와 가치: 학습과 생활을 위한 효율적인 정보 획득의 중요성을 경험하고, 동료와의 협력을 통해 학습 과제를 완수하고, 팀워크의 중요성을 이해합니다.

3.1.4 교육 강조점 및 난이도 분석 교육 초점: 검색 엔진의 마스터 디렉토리 검색 및 전체 텍스트 검색.

교육의 어려움: 키워드 검색 기술을 습득하세요.

 3.1.5 교수 전략 분석 본 수업의 교수 내용과 교수 목표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지식 기반과 초기 능력 수준을 결합하여 과제 중심, 그룹 협업과 같은 교수 전략을 사용합니다. 교육을 구현합니다.

3.2 교육 과정 설계

이 수업에서는 QQ 그룹을 공동 학습을 위한 플랫폼으로 사용합니다. 교사는 먼저 수업 전에 수업 QQ 그룹을 만들고 모든 학생은 교사 자신도 그룹의 구성원입니다.

CSCL의 QQ 그룹 기능은 그림 1에 나와 있습니다.

3.2.1 강좌 소개 교사: 모두가 리바이의 시 10편을 말할 수 있나요? ? 답해 보세요. 어떤 방법이 가장 편리한가요?

학생 1: 이전에 배웠던 한문을 기억해 보는데,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 학생 2: 관련 서적을 찾아보세요. 당시; 학생 3: 온라인 검색; 그림 1

학생: 교사와 학생은 동일한 결론을 내립니다. 정보를 얻는 방법에는 회상, 타인과의 상담, 신문 및 서적 검색, 온라인 검색 등이 있습니다. , "온라인 검색"은 현재 가장 편리한 정보 검색 방법입니다. (*** 정보를 얻는 방법을 그룹 파일에 공유합니다.) 선생님: '인터넷으로 검색하는 것'이 더 편리한 방법이지만, 인터넷 정보는 매우 복잡하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찾으려면 해당 전략을 숙지해야 합니다. 검색 엔진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기술.

 3.2.2 문제 상황 생성 교사: Li Lei는 축구에 관한 개인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어하며 관련 정보를 인터넷에서 수집하도록 도와주세요. 이 작업을 수행하려면 인터넷의 정보 검색 도구인 검색 엔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검색엔진에 관한 학습자료는 그룹파일에 공유되어 있습니다.) 학생 : 교사의 지도하에 교수자료 내용과 그룹에서 공유하는 학습자료를 결합하여 검색엔진의 개념, 일반적인 유형, 사용법 및 작동을 이해합니다. 이론 프로세스 및 선택 전략과 같은 지식.

교사: 모두가 이미 검색 엔진에 대한 관련 지식을 알고 있습니다. 이를 연습하여 Li Lei가 작업을 완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2.3 협력 학습 활동 교사: 축구 웹사이트에는 어떤 콘텐츠가 포함되어야 합니까?

학생 토론: 클래식 경기, 축구 경기 규칙, 이전 월드컵 축구 선수, 주제가, 등. .

교사: 이 내용은 어떤 형식으로 제시되나요?

학생 토론: 텍스트, 사진, 오디오, 비디오 등.

교사는 학습 과제를 요약하고 명확하게 설명했습니다. Li Lei가 최근 국제 축구 경기, 축구 경기 규칙, 이전 월드컵 축구 선수, 주제가 및 기타 축구 관련 비디오, 애니메이션, 사진, 텍스트, 인터넷에서 오디오 자료.

(과제 요구 사항은 그룹 공지에 표시됩니다.) 협업 그룹 형성: "이종 그룹화"의 원칙에 따라 교사 또는 교사에 의해 다수의 협업 학습 그룹(일반적으로 그룹당 약 6명)이 구성됩니다. 각 그룹의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의사소통하고, 그룹 리더를 선택하고, 그룹 구성원의 역할을 명확히 합니다. 그룹 구성원이 그룹 구성원이 되고, 필요에 따라 교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룹 목록은 그룹 공지사항에 표시됩니다.) 교사: 스터디 그룹을 지도하여 학습 과제를 구체화하고 학생들에게 필요한 공동 학습 지도 및 훈련을 제공합니다.

스터디 그룹: 교사의 지도 하에 전반적인 학습 과제를 명확히 하고 축구 경기 및 경기 규칙에 대한 텍스트 정보 수집, 관련 사진 수집 등 학습 과제를 여러 하위 과제로 세분화합니다. 월드컵 축구 선수 및 동영상, 고전 축구 경기 동영상, 월드컵 주제가 및 기타 분업에 따른 하위 작업을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위에서 언급한 하위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작업(그룹 앨범 기능을 사용하여 수집된 사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룹 파일을 사용하여 *텍스트 정보와 오디오 및 비디오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QQ 그룹 공동 학습 플랫폼을 사용하여 소통하고 토론하며 학습 내용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얻습니다. , 검색엔진 활용 전략을 숙지하고, 실무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팀워크 능력을 기릅니다.

교사: 그룹 학습 활동의 전체 과정과 그룹 구성원의 학습 성과를 모니터링합니다. 학습 그룹 또는 개별 학생에게 적시에 지침을 제공하고 그룹 구성원 등에 필요한 압력과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협력 학습을 구현하는 동안 학습 목표를 더 잘 달성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은 그룹 포럼, 그룹 채팅, 토론 그룹 등을 사용하여 특정 학습에 집중할 수도 있다는 점을 추가해야 합니다. 과제나 지식을 다양한 지점에서 소통하고 협력하여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QQ 그룹에서 자신이 직면한 문제를 텍스트, 스크린샷 등을 통해 제시하고, 교사와 그룹 구성원은 서로 영감을 주고 도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학생 1: 바이두에서 월드컵 주제가를 검색했는데 노래가 아닌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Baidu에서 음악을 검색한 다음

학생 3: 바이두 갤러리에서 미스터 풋볼 사진을 너무 많이 찾아봤는데 다 너무 좋아요.

학생 4: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세요. 사진을 보려면 표시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이미지 저장"을 클릭하세요.

선생님: 사진을 다운로드하는 다른 방법이 있나요?

학생 5: 그리기 도구를 사용하여 스크린샷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학생: 3.2.4 학습 효과 평가 스터디 그룹: PPT를 별도로 만들고 학습 결과와 학습 과제 완료 상태를 공개적으로 표시합니다(각 그룹의 작업은 그룹 파일에 공유됨). 네트워크 정보를 수집하는 그룹의 관행과 경험을 공유하고, 그룹은 서로 질문하거나 의문과 토론을 할 수 있습니다.

학생 1: 음악을 찾을 때는 바이두를 이용하는 게 더 나은 것 같아요.

학생 2: 텍스트 정보를 찾는 데에는 구글을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한 것 같아요.

학생:?선생님: 지금 말씀하시는 것은 모두 현재 널리 사용되는 검색 엔진들입니다. 그것들을 사용할 때, 자신의 검색 목적에 따라 검색 내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등. (경험 교환을 위한 그룹 채팅 및 그룹 포럼) 교사: 각 스터디 그룹의 전반적인 성과에 대해 하나씩 언급하고, 학습 과제 완료를 요약하고, 그룹 학습 결과를 평가하고, 각 스터디 그룹이 평가를 수행하도록 지도합니다.

스터디그룹: 교사의 지도 하에 그룹 구성원들이 자기평가, 상호평가, 그룹간 평가를 실시한다.

3.3 요약 및 반성

케이스 디자인 교육의 효과성과 기존 문제점을 이해하고 케이스 디자인을 개선하기 위해 저자는 초등학교 1학년에서 가르쳤습니다. 허난성 저우커우시에 있는 고등학교를 시험해 보세요. 사례의 재판 상황으로 볼 때, 이 수업은 문제 상황에서 시작하고, 공동 학습 그룹을 단위로 사용하고, QQ 그룹을 공동 학습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과제 중심" 및 "그룹 협업" 방법을 채택합니다. 학습을 위해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고 그룹 협업을 통해 실제 과제를 완료하며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관심을 효과적으로 자극하고 학생들이 활동적인 교실 분위기에서 특정 학습 과제를 완료할 수 있도록 하며 인터넷 정보 검색 전략 및 기술을 습득하고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합니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협업적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과 능력이 원하는 결과를 달성했습니다. 동시에 이 사건은 재판 과정에서 CSCL의 의미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이해 부족, 협력 집단의 결속력 부족, 학습과 의사소통에 대한 학생들의 낮은 열정, 학습 활동에 있어 "무임승차"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협력 학습 플랫폼의 기능이 충분히 완벽하지 않고, 그룹 내 평가와 그룹 구성원의 자체 평가가 충분히 객관적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모든 문제는 우리가 추가로 해결해야 합니다. 교육 효과를 최적화하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멀티미디어 기술과 네트워크 기술로 대표되는 정보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협력 학습 이론의 지속적인 개선으로 인해 CSCL은 교실 교육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CSCL은 지식 구축 촉진, 팀 인식 함양, 협업 기술 및 문제 해결 기술 개발에 있어서 비교할 수 없는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상황으로 볼 때 우리는 여전히 교과 교육에서 CSCL의 구체적인 전략과 방법을 계속 깊이 탐구하고 구현 과정에 존재하는 단점과 문제를 끊임없이 극복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저자는 이에 대해 계속해서 주목할 것이다.

참고 자료:

[1]Timothy Koschmann.Dewey?sCSCL[A]의 기초에 대한 기여//CSCL[C].2002의 절차: 17-22. > [2] Huang Ronghuai. 컴퓨터 지원 협력 학습 이론 및 방법 [M]. 베이징: People's Education Press, 2003: 116.

[3] Wu Tao, Gu Yueqin. CSCL 기본 및 협력 원칙 [J], 2009, (3): 9-12.

[4] Gu Jianjun. 일반 고등학교 기술 교육과정 표준(실험) [M]. 호북교육출판학회, 2004: 25-30.

6. 자동차 인공지능 기술에 관한 논문

7. 공학 기술 개발에 관한 논문

8 . 실시간 작업 기술에 관한 논문

9. 컴퓨터 기술 논문 주제 참조

10. 배관 기술자 기술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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