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주요 역사적 사건 작가를 선택하십시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시 류키 후 시가 (Shi Liuki Hou Sijia)" 의 끝에서 다음과 같은 문장을 드러냈다. "(장량) 침착하게 말했다. 세상에는 많은 것들이 있기 때문에 세상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지 않다." 사마천 () 이 전기 선재 () 를 쓰는 일반적인 원칙이라고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가 인물을 성공적으로 묘사하는 기본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한 사람이 일생 동안 많은 일을 겪었고, 그의 성격도 여러 방면에서 나타났다. 중대한 역사적 사건을 선택하면 역사의 변천을 반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물의 주요 성격 특성도 부각시킬 수 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항우를 쓰기 위해 어떤 주요 역사적 사건을 선택 했습니까? 항우는 어떤 성격 특징을 부각시켰나요?
거록 전투
홍문연
가이샤의 둘레
이 세 가지 사건은 항우의 인생 3 부작을 반영하고, 창작이 휘황찬란하고, 잘못을 선택하고, 막말로 나아가는 것을 반영한다. 진 () 망한 한성 () 의 역사적 맥락을 보여주며, 비극적인 영웅 항우의 주요 인격적 특징 (예: 풍운, 용무전, 마음잡념, 전술이 졸렬하다, 미신무력, 죽을 때까지 회개하지 않는 것 등) 을 썼다.
인물을 선정하여 중대한 역사적 사건을 쓰면 인물을 두드러지게 할 뿐만 아니라 역사와 완벽하게 결합시킬 수 있다.
둘째, 날카로운 갈등과 갈등으로 사람을 쓴다
속담에 창해삼전이 비로소 영웅의 본색을 드러낼 수 있다는 말이 있다. 대비에 직면하여 긴장한 투쟁 장면에서 인물의 표현은 그들의 성격 특징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다. 첨예한 갈등을 쓴 사람도 사마천이 생동감 있는 인물을 쓰는 중요한 예술 수단이다.
항우서에서 가장 긴장되고 폭력적인 단락은 무엇입니까?
"홍문연"
("홍문연" 은 유방과 항우가 다투는 중요한 순간이다. 연회 전의 긴장된 분위기와 연회의 칼은 두 캐릭터의 신경을 모두 매우 긴장된 상태로 만들었다. 그리고 잔치를 보기 전에:
행행은 진나라를 약간 정하고, 하코곡관에 곧바로 도착할 것이다. 군인 shouguan, 그래서 금지, 웬 peigong 셴양 을 깨뜨렸다. 시앙 유 분노, 그래서 양 군대 가 문을 닫았다. 항우는 서쪽으로 들어갔다.
피공의 군대가 우세를 차지했지만 항우를 만나지 못했다. 피공 사길마 조오상은 항우를 만나러 사람을 보내 항우가 크게 화를 내며 말했다. "피공의 군대를 물리쳐야 한다!" "
때 정말, 시앙 유 Xinfeng hongmen 군인 400,000; 지, 십만 병, 패권에서. 팬 Zeng 시앙 유 는 말했다, "......"
처음 시작할 때 수백 자가 몇 가지를 썼다. 항우는 어떤 성격을 구현했습니까?
시앙 유 군대 진, 하코구 관우 에, 진 주요 군주 는 이 감기 에 의해 깨진 했다, 이미 분노와 두려움 이었다; 카오 우 샹 (Cao Wu Shang) 의 배신을 쓰면, 그는 peigong 이 왕관 중, 불에 기름을 붓는다고 말했다. 셋째, 범증설득을 쓰면 유방이' 야망이 작지 않다' 고 하면 기름이 터지면 더욱 음흉해진다. 바람, 불, 기름이 공기 중에 계층화되어 긴장된 공기가 일촉즉발인 것 같다. 죽은 날에 유우를 소멸하는 것은 화살이 현에 있는 것과 같다. 이것은 그의 맹목적으로 자만하는 성격을 보여준다.
항백야방문과 배와의 결혼식에서 바람, 불, 기름이 갑자기 찬비로 변했고, 류방홍의 사과 한마디가 항우를 안심시키고 용서했다. 범증수는 앞까지 모집하고, 항장무검은 마시는데 도움을 주고, 땅은 또 파란을 일으킨다. 항우는 이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까? 그러나 왕상은 묵묵히 응답하지 않았다. 이는 그가 정치가로서의 관대함과 전략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항백이 칼을 뽑아 칼집을 냈지만 위기는 여전히 잠복해 있다. 이 위기일발의 즈음에 번쾌가 문을 부수고 들어와 홍문연의 긴장된 분위기를 고조로 밀었다.
검과 방패를 들고 군문으로 들어갔다. 상납한 경호원은 전혀 멈출 수 없다. 번쾌가 방패에 부딪혔을 때, 뭇사람이 소리를 내며 쓰러졌다. 돌진하다. 커튼을 입고 서쪽으로 서서 항왕을 바라보며 머리는 위를 향하고 눈은 말라 갈라졌다. 왕 시앙 (Wang Xiang) 은 칼날을 누르고 말했다: "손님은 누구입니까? 클릭합니다 장량 는 말했다: "페이공이 번쾌에 참여하는 것도 가능하다. 클릭합니다 샹왕은 말했다: "용사들! 한 모금 주세요! " 그럼 술로 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일어나서 바로 마셔요. 샹왕은 "어깨 하나 주세요!" 라고 말했다. 그러면 나는 내 생명으로 이 부담을 감당할 것이다. 번쾌는 방패를 땅에 던져 어깨에 메고 칼을 뽑아 토해냈다. 샹왕은 말했다: "용사들! 다시 마실 수 있을까요? " 번쾌 는 말했다, "......"
항우는 폭력적이고 잔인하다. 사슴의 전투, 제후들이 만나 말했다. "감히 쳐다보지 마라, 예외가 없다." : 이제 번쾌는 이미 그를 무시했다. 이 시점에서, 나는 유혈 5 단계가 임박했다고 생각한다. 누가' 풍운' 의 항우가 거칠고 용맹한 기질에 이끌려 그를' 장사' 라고 부르며 술과 어깨를 줄 줄 줄 누가 알았겠는가? 그의 관대함을 듣고 그를 욕하다-"반응이 없다. 클릭합니다 도리를 따지거나 심지어 가난을 그만두지만, 자신을 위해 어떤 거짓말도 지어내지 않는 것이 그의 성격을 보여 줍니까? 이것은 그의 성격의 대담함과 솔직함을 보여준다.
첨예한 갈등 속에서 항우는 생생할 뿐만 아니라 유방의 노련한 응변과 능숙한 전술, 장량 냉정과 색감, 번쾌한 용감함, 논쟁에 능하고, 범증의 음험하고 잔인한 성질 등도 있다. 분명히 이런 표기법은 한 가지 일에 많은 인물을 써서 일석이조의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셋째, 전형적인 디테일을 통해 사람을 쓴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인생에서 중요한 사건을 파악하는 것 외에도 생생한 전형적인 세부 사항으로 캐릭터를 묘사하고 캐릭터 이미지를 독자 앞에 생생하게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항목' 에서 항우의 적에 대한 상세한 묘사는 이 영웅의 힘과 정신을 가장 잘 보여준다. 사마천의 말에 따르면 항우는 중동인데, 바로 눈을 힐끗 보는 것이다. 분명히' 반짝반짝' 이라는 단어는 이 두터운 눈동자에서 나오는 웅장한 빛을 형용하기에 충분치 않다. 사마천은 항우의 용모적 특징을 꽉 잡아 매우 상세하게 묘사했다.
양양이 강자에게 도전하다. 한나라에는 승마를 잘하는 사람이 있지만, 추 도전 삼합회, 루번드는 그들을 쏘아야 한다. 항왕은 지창의 도전을 받아 크게 화를 냈다. 루 성가신 그것을 쏘고 싶어, 왕 시앙 은 그것을 쳐다 보았다, 루 성가신 그것을 볼 수 없습니다, 손을 보낼 수 없습니다, 그들은 벽 으로 후퇴, 돌아올 수 없습니다.
시앙 유 는 한 무적, 한 장군 을 잘라 소리 쳤다. 당시 후적천은 왕상이 장군을 타고 그를 쫓아간다고 비난했다. 후적권은 그의 부대에 깜짝 놀라 몇 리를 세웠다.
얼마나 위엄 있는 눈빛인가, 승마에 익숙한 고수들을 간담이 서늘하고, 마음이 여려 백전을 겪은 기수와 말을 깜짝 놀라게 한다! 항우본기' 를 본 사람은 항우가 인쇄물에서 적을 죽이는 장면을 잊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이렇게 상세한 묘사는 《사기》에서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이 세부 사항들은 보기에 캐주얼하고 수월해 보이지만, 사실 모두 작가가 정성껏 골라서 정련한 것이다. 이 인물들의 말과 웃음은 천군만마의 전투, 공성 약탈지의 쾌거보다 그들의 개성을 더 잘 보여준다. 이 점에 관하여 한나라의 왕충은 이미 말했다. 그는 말했다:
주장생은 문인 호걸이다'' 그는 동력에서 10 편을 썼는데, 황제에서 한나라에 이르기까지 그의 예발과 관련된 일은 모두 기재되어 있다. 태사공의 시계와 기와 비슷하다. " (왕충 "논조 여문")
이른바' 표',' 기',' 만물이 모두 녹음된다' 는 것은 사기가 세세한 묘사에 능한 특징을 본 것이다.
넷째, 개인화된 언어로 사람을 쓴다.
《사기》의 인물 묘사상의 업적은 작가가 비쇼어로 인물에 대한 묘사에도 반영되어 있다.
\ "항우 본기 \" 에서 항우는 진시황 이 여행의 성황을 보고 말했다:
그는 그것을 대신할 수 있다!
추 대치 는 말했다:
펑월은 땅을 버렸고, 그는 음식이 없었다. 항왕은 고의를 위해 태공을 위에 올려놓고 한왕에게 "지금은 급하지 않다. 내가 태공을 삶겠다" 고 말했다.
곧, 리우 시앙 유 는 말했다:
전 세계 헝가리의 몇 살 난 사람들은 모두 내 말만 듣는다. 한왕에게 도전할 의향이 있다 ...
진시황의 순시에 직면하여 유방은 뭐라고 말했습니까? 너는 항우의 질문에 어떻게 대답했니?
지 는 말했다: "그는 그 장소 를 취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유방) 한숨을 쉬며 말했다. "응, 군자는 그럴 거야!"
이에 대해 왕명승은' 17 사' 에서 "항목의 말, 격렬하고 어색함" 이라고 말했다. 유지언, 나는 탄복하지 않을 수 없다. " ) 을 참조하십시오
펑월은 땅을 버렸고, 그는 음식이 없었다. 항왕은 고의를 위해 태공을 위에 올려놓고 한왕에게 "지금은 급하지 않다. 내가 태공을 삶겠다" 고 말했다.
한왕은 말했다: "항우와 나는 모두 북회왕,' 요형제' 를 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나는 옹처럼 되었다. 요리하고 싶으면 한 몫 나눠 주세요. "
전 세계 헝가리의 몇 살 난 사람들은 모두 내 말만 듣는다. 한왕에게 도전할 의향이 있다 ...
한왕은 웃으며 그에게 감사하며 말했다. "나는 힘을 쓰느니 지혜를 쓰겠다."
이를 출발점으로 항우와 유방의 인격 특징을 논술하다.
사이토 마사요는 사마천의 인물을 말했다.
한 마디에 불과하지만 말투가 다르다. \ "태상황전 \" 은 그 관대함을 보고 종이에 움직였다. 항우본기' 는 자신이 사악하고 자만하는 것을 느꼈다. 사기 한 편을 읽다. 당시 사람을 직접 보고 직접 본 것, 직접 들은 말, 보는 것만으로도 즐겁고, 보기만 해도 울까 봐 멈추지 않는다. 사위의 서술이다.
이는' 사기' 가 서로 다른 인물 언어에서 서로 다른 성격을 부각시켜 인물을 묘사함으로써 역사적 사건의 특징을 묘사하고 그의 글쓰기의 매력을 지적한 것이다.
다섯째, 심리활동을 통해 사람을 쓴다
인물의 성격을 더욱 선명하게 하기 위해,' 사기' 는 인물의 심리를 묘사하고, 그들의 다양한 내면세계를 드러내기도 한다.
\ "항우 본기 \" 는 항우가 함양에 들어간 후, 군대를 이끌고 함양을 죽이고 진강하를 죽였다고 썼다. 진궁을 불태우고, 3 월에는 불이 꺼지지 않는다. 물건을 모으는 여자는 동양을 소중히 여긴다. 사람들은 양양왕이 "관중산강이 가로막고 땅이 풍요롭고 비옥하지만 모두 패권할 수 있다" 고 말할지도 모른다. "
항우는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향왕은 진궁이 다 타 버린 것을 보고, 망가져서 동토로 돌아가고 싶어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는 이렇게 말했다. "부귀는 고향에 돌아가지 않는다. 예야 자수처럼, 누가 알겠는가!" 말하는 사람은 이렇게 말합니다. "추 사람들은 원숭이로 목욕하고 관귀로 목욕한다고 합니다. 역시. " 왕상이 듣고 이 요리를 만들었다.
항우의 현재 심리활동은 어떤 성격 특징을 보여 줍니까?
그가 마음이 화살처럼 돌아온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선견지명을 모르고, 강제 고집대로 한다. 이 때문에, 그는 앞으로 상황이 갈수록 나빠진다. 링 지룽 (ling zhilong) 은 "역사 기록" 에서 숲을 이렇게 평가했다.
왕상은 결코 특별한 독재가 아니며, 마음은 돌아오지 않으며, 천하를 통일하려는 야망도 없다. 함양과 모든 펑성을 파괴했습니다. 펑성과 잉양은 모두 있습니다. 가위가 끊이지 않고 어지럽고 동양을 생각하다. 나는 정말 전갑에 따라 전투를 멈추고 싶지만, 나는 귀를 세우고 싶다. 나의 증조부의 잣대는 심원하여 세상에 한 가지 이상의 일이 있다.
항우는 마침내 사면초가의 궁지에 빠졌다. 그가 동성을 물리쳤을 때, 왕상은 어쩔 수 없이 이륙했다 ...
그는 긴장하게 생각하며 자신의 실패를 직시해야 했다. 그러나 그는 다음과 같이 생각했다.
나는 여덟 살 때 이미 70 여 차례의 전쟁을 벌였다. 나는 결코 진 적이 없다, 나는 세상을 통치했다. 그러나, 이 바둑돌은 여기에 갇혔다. 오늘 나의 죽음은 전쟁죄가 아니다.
이 고백은 그가 파괴되기 전의 심리 활동이다. 어떤 성격 특성을 나타냈습니까?
그의 미신무력, 잔인한 폭력, 자기 우매의 인격적 특징을 반영하였다.
우강이 자살할 때 사마천은 항우의 심리활동을 더욱 섬세하고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양양은 웃으며 말했다. "하늘이 나 때문에 죽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 또한, 8 천명 은 강동 아이들과 함께 강을 건너 서쪽으로 진진하고, 오늘은 하나도 돌아오지 않았다. 강동 부형이 나를 불쌍히 여기는데, 내가 어떻게 알아차릴 수 있단 말인가?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 한 사람이 그만한 가치가 있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항우에게 어떤 성격 특징을 보여 줍니까?
항우의' 웃음' 은 강한 자제가 아니라 슬픈 미소가 아니라 죽음에 대한 강인한 경멸, 차분하고 평화로운 미소로 성인으로서 큰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의 용기를 보여준다.' 수치심은 용기에 가깝다.' " 바로 수치심 때문에 이런 심리활동은 그의 단순, 성실, 충성, 본연의 애정을 드러낸다.
나이 이하의 독자들은 약간의 논란을 금치 못했다. 어떤 사람들은 청산이 장작이 없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남아 있다고 생각하는데, 항우는 우강을 건너 자살하려 하지 않는다. 그야말로 구부릴 수 있는 군자이다. 이에 대해 나는 이렇게 이해했다. 사마천이 배정한' 배가 우강정을 기다리다' 는 것은 항우가' 꽃이 육안 또 한 마을에 떨어지게 하는 것' 이 아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오강정 경위를 전혀 설명하지 않을 것이다. 이런 안배는 항우가 궁지에 몰린 것처럼 보이지 않게 하고, 어쩔 수 없이 죽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태연하게 생과 의와 생존, 존엄 유지 사이에서 선택을 함으로써 영웅의 이미지를 보완한다.
사마천은 심리묘사를 통해 항우라는 역사적 인물을 생동감 있게 보여 그의 성격을 부각시켜 그가 세계를 횡행하다가 결국 첩에게 자살한 내재적 원인을 밝혀냈다.
여섯째, 속담을 인용한 저자
사마천이 쓴' 사기' 는 한루에 의해' 웅장하고 우아한' 이라고 불리며, 소길은' 그 산문이 산뜻하고 기이하다' 고 생각하여' 사기' 의 문체적 특징을 정확하게 요약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발라드, 비속어, 내러티브 토론에 여러 곳에서 인용해 자유롭게 사용하고 캐릭터, 토론, 기록 노트, 재미, 의미심장한 의미를 묘사하여 독자들이 언뜻 만나서 그 노래를 듣고 "역사 기록" 의 독특하고 아름다운 풍경을 형성했습니다.
"항우본기" 처럼, "항우본기" 는 둑의 포위를 묘사한다.
왕 군벽주, 세레나데 곡식이 다 떨어졌고, 한군과 제후병이 겹겹이 포위되었다. 그날 밤, 한군 사방 초가, 항왕은 크게 놀라며 말했다. "한인은 추를 얻었습니까?" " 그는 추 너무 많은 사람들! \ "왕 시앙 밤에 일어나서 계정에서 술을 마신다. 만약 당신이 미인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항상 운이 좋을 것입니다. 좋은 말은 유명해서 자주 탄다. 그래서 왕상은 슬프고 관대한 시인으로 자신을 위해 시를 한 편 썼는데, "산을 뽑으면 세상과 화가 나고 불리할 때는 죽지 않는다" 고 말했다. "내가 죽지 않으면 어떡하지?" 노래 산수, 미녀, it. 항왕은 여러 번 울었고, 양쪽은 모두 울었고, 감히 고개를 들지 못했다.
사마천은 위대한 전기 작가로 음악의 유도작용에 대해 깊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 자객열전' 에서 그는' 소수의 노래'-'비바람이 소슬하고, 장사는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로 가시진 장사의 차이를 써서' 만인의 울음' 을 썼다. 후가에 머물다' 에서 그는' 백조의 노래' 를 사용했다.' 백조는 높이 날고, 1 천리 날아간다. 깃털은 이미 지나갔고, 사해를 건넜다. 사해를 건너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유료는 있지만 상안은 해냈다! " 제나라 부인이 "쉿" 하게하십시오. 이제 그는' 개하가' 를 항우의 영웅 절경의 전주곡으로, 원래 비장하고 관대했던 초가를 항우의 난공불락의 생명으로 비비며 비극으로 끝을 맺으며 영웅의 절망과 슬픔과 영웅의 호흡 곤란, 울음을 터뜨리며 슬프고 감동적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동시에, 이 \ "垗 Xia 노래 \" 는 또한 \ "역사 기록 린 코멘트 \" 책 인용 우 시안 (Wu xian) 처럼 시앙 유 천 년 원한 을 전달:
분노, 만종의 허리 등, 땅이 두껍고 하늘이 높고 의지할 데가 없어 주인공의 길을 잃은 마음이 시큰시큰하다.
일곱째, 상호 이해를 이용하여 사람을 쓰다.
교차 검사' 는' 사기' 에서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는 중요한 선재와 재료를 정리하는 방법이다. 이 인물의 주요 경험과 성격 특징을 내 전기에 표현하여 기본 특징을 부각시키는 반면, 다른 사건과 성격 특징은 다른 사람의 전기에 서술된다. 이것은 su Xun 의 "이렇게 전하고, 한편으로"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첫째,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중복을 피하기 위해 그렇게했습니다. "사기" 의 편찬 방법은 "사람은 일의 관건이다" 이다. 때로는 한 가지 일에 몇 사람이 관련되어 있다. 이 일을 각 인물의 전기에 상세히 쓰면 서사가 반복될 수밖에 없다. 심문으로 일을 주요 인물에게 묶었지만, 관련 인물의 전기에서는 생략하거나 쓰지 않거나,' 모 사건의 말' 으로 해석하여 내용의 재현을 피했다. 또한 인물의 성격 특징을 부각시키기 위해서다. 캐릭터의 성격 특성과 크게 관련이 없거나, 효과가 없거나, 부정적인 작용이 있는 자료들이 있다면, 이 자료들을 다른 인물의 전기에 넣어 묘사한다. 이렇게 하면 인물의 무결성을 손상시키지 않고 역사의 진실성을 유지할 수 있다.
항우의 책에서 사마천은 기본적으로 항우의 일생의 시비를 기록하고, 작가의 태도와 평가도 기본적으로 객관적이며, 그의' 산을 삼키고, 세상에 공을 쌓는다' 는 측면뿐만 아니라' 흉악하고 잔인하다' 는 면도 썼다. 그러나 항우의 약비에 대해 사마천은 여전히 간략을 원칙으로 하여 상호 양해하는 방법으로 인물의 전모를 보충했다.
"존엄연대기" 에서 유방과 항우가 서로 버티지 못할 때, 유방은 항우의 10 대 죄상을 고발했다.
처음에 항우는 위왕에게 명령을 받았는데, 먼저 관중에 정착한 항우의 계약, 왕 1 세가 있는 것은 죄였다. 항우가 청자 챔피언을 죽여서 자존심을 상하게 한 것은 죄이다. 항우는 조씨를 구했고, 은혜를 갚았을 때 제후병을 강탈하여 관문에 들어가는 것은 세 번째 죄였다. 왕 huaiyao 진 약탈, 시앙 유 화재 진 궁전, 진시황 무덤 을 파고, 개인 소지품, 네 죄 및 처벌 을 받았다. 다섯 가지 죄상이 있다: 진 항복을 강요하다. 사기 구덩이 진 어린이 신안 20 만, 죄 6. 항우는 왕이자 토지에 능한 제후이지만, 그는 이미 옛 주인을 떠났다. 오늘 나의 조수들이 이를 위해 싸우는 것은 일곱 가지 죄이다. 항우가 출사하여 의제 정붕을 쫓고, 한왕의 땅을 빼앗고, 추 () 는 자신을 많이 주는 것은 여덟 가지 죄이다. 항우는 사람들로 하여금 마음이 허술하고 정의롭고, 9 죄와 벌을 받게 한다. 남편은 신하로 주인을 죽였지만 살해되었다. 정치적 불공정으로 주님은 믿지 않으시고 세상은 허락하지 않으십니다. 어쩔 수 없이 열 가지 죄도 있다. ("대제전")
항우의 십여 건의 죄상에 대해' 항우본기' 에도 약간의 세부 사항이 있지만, 유방의 경우 확실히 충격적이다.
\ "회음제전 \" 은 한 민원 장군을 기록한 후, 류방책의 질문에 답하며 항우: 현덕 장군이 될 수 없고, 펑성 도성이 될 수 없고, 왕을 사랑할 수 없고, 천하의 마음을 잃을 수 없고, 의제를 쫓을 수 없고,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항우의 약점 (예: 인색작위, 임인 유친, 서민 살육 등) 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항우의 약점은 사방에' 승상 진지족' 을 포함하는 것이다.
하나는 진평 (), 항우 (), 누가 사마의 은 () 을 공격하고, 은왕 () 이 항우 () 를 배신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포로가 되었지만 유방은 나중에 은씨를 포로로 잡았다. 시앙 유 화가, 이전에 진정 음과 관계자 를 처벌 합니다. 진평은 처벌을 두려워하고 도망가서 유방에 가입했다. 항우는 화가 나서, 그는 음인을 처벌해야 한다. 진평은 징벌을 두려워하지만, 그는 그의 금과 도장을 밀봉하여 그를 왕상으로 돌아오게 하고, 그의 지팡이와 검과 똑바로 서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둘째, 주보와 다른 사람들은 진평이' 그녀의 형수를 훔치다' 와' 금을 받아들인다' 고 말했다. 유방이 물었다. 진평은 초나라를 떠나 한한 () 으로 돌아간 것은 "항목이 사람을 신뢰하지 않고, 받는 것은 처동생이다. 비록 기인이 있어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고 설명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믿음명언). "
세 곳에서 유방은 영양에 포위되어 진평에게 가르침을 구했다. 진평은 "항우는 애인을 존중하는 사람이고, 충직하고 예의 바른 사람은 대부분 보답이 있다" 고 말했다. 공을 세우는 것은 중요하다. 학자도 여기에 붙어 있다. "
그는 진의 양면삼칼을 써서 항우와 범증과의 관계를 갈라놓았다.' 항우는 믿지 않는다',' 의부'.
이상은 항우가 사람을 쓰지 않고 남의 약점을 경신하는 것을 집중적으로 표현했다.
Xiang Yu 의 단점에 대한 "문신 천 전기" 에는 세 가지 점이 있습니다.
시앙 유 (Xiang Yu) 는 문신 천을 "장한진 (Zhang hanqin) 에서 밤새 20 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망했다" 고 말했다.
리우 팡 은 \ "Xiangyu \", \ "불의의 이름으로 세계 \" 의로운 황제 를 죽이고, 한 에 컴백 천 을 설득 보냈다, 결국 실패 할 수밖에 없다;
한으로 돌아온 후 항우는 아내를 죽였다.
이상은 항우의 포학하고 무정함을 폭로했다.
후베이 는 \ "작은 집 \" 의 일부 단어, 항우의 상호 재료 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류시앙 성공의 열쇠를 보여줍니다:
한 () 추 () 는 영양 () 에서 몇 년을 머물렀는데, 군대는 식량이 없었다. 샤오 는 카오 Guanzhong 으로 향했다, 거기에 음식이 부족하지 않다. 폐하께서 산둥 () 에서 돌아가셨지만, 소호 () 는 시종 폐하를 관중 () 에서 기다리셨습니다. 이것은 만세의 공입니다. "샤오 구오 시앙 가족"
미국 지리학자 싱푸르에 따르면 고대 유목민들은 용맹하게 휩쓸었지만, 장기간의 투쟁 (지리환경의 영향을 보는 것) 은 농경 기반 농업 대국에 지고, 근본국력은 생산이고, 항우는 귀족 군인으로, 유럽의 중세 기사처럼 일본의 서향융성처럼 생계를 경시한다고 한다. 그를 이끄는 것은 오만하고 호전적이며 감히 죽을 수 있는 강동 병사들이다. (오빙의 용맹은 일찍이 1930 년에' 좌전' 에 기록되어 있었다.) 그들 조의 아무도 생산을 잡을 수 없고, 생산을 잡으려는 사람도 없다. 세심한 동창회는 연대기에서' 병사들이 파업할 때 먹는 것을 멈춘다',' 세레나데를 다 먹을 것' 이라는 말을 여러 차례 발견했다. 사마천은 반드시 이 이치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아키코는 자기가 직접 쓴 거 아닌가요? 그러나 이렇게 쓰면 역사 이론이 되어 농지에 대한 낭만이 별로 없기 때문에 사마천은 이 이치를 작은 집에 남겨 두었다.
한고조 연보' 는 주로 유방의 기적적인 발전 역사와 그의 위대한 재능과 선량함을 묘사하지만, 그의 많은 약점을 드러내지 않았다. "항우 연보" 에서 우리는 유방의 이미지의 다른 측면을 볼 수 있다.
범증지의 입을 통해 유방의 돈에 대한 탐욕을 폭로하다.
산둥, 욕심 욕심 상품을 살 때, 그래서 매기 사랑 해요.
다음 중 유방의 성격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두 가지는 무엇입니까?
한왕로와 효와 노원이 만난 것은 여행이었다. 초기는 한왕을 쫓고, 한왕은 급하다. 그는 소혜와 노원을 차 밖으로 밀어냈고, 텐공은 늘 그들을 마중하러 갔다. 그렇다면 세 번째입니다. 그는 말했다: "비록 급하지만, 또 쫓아낼 수 없는데, 왜 포기할 필요가 있느냐! 클릭합니다 그래서 나는 벗어야 한다.
항왕은 그 해를 깊이 받았다. 황제의 몫을 보고 태공을 위에 올려놓고 한왕에게 말했다. "지금은 급하지 않아요. 제가 태공을 끓일게요." 한왕은 말했다: "항우와 나는 모두 북회왕,' 요형제' 를 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나는 옹처럼 되었다. 당신이 그것을 요리하고 싶다면, 당신은 나와 함께 나눌 수 있어서 매우 행운입니다. "
그의 이기심과 잔인함을 드러내다.
여덟, 복필로 글씨를 쓰는 사람
모사는 한 글자, 한 단어 또는 한 문장을 반복해서 사용하여 문장 표현력을 높이는 예술 수법이다. 청대' 사기' 평론가 우윤진은 "그 역사의 아름다움은 질박함에 있다" 고 말했다. 사기' 의 묘미는' 사기' 에서 반복해서 쓰는 수법을 가리키는 데 있다. 사기' 에서 이런 수법은 매우 자주 사용되지만,' 항우본기' 에서 가장 교묘하고 의미가 있다.
이' 항우본기' 에서 사마천은 항우가 먼저 폭력으로 시작해 폭력으로 강진 정권을 전복시킨 영웅이라는 것을 밝혔다. 봐:
그래서 지 (시앙 유) 칼을 뽑아 그의 머리를 잘라 냈다. 문은 놀라서 수백 명을 죽였다.
항량은 항우에게 항성을 공격하지 말라고 했지만 항성은 버티지 못했다. 당기러 가면 모두 구덩이가 된다.
피공, 항우가 정도를 공격하고 있다. 도자기가 깔리기 전에 가세요. 서략에서 구용, 진군, 이우에 이르기까지.
항우는 아침에 송일 장군을 만나러 갔는데, 바로 그의 계좌에서 송일 () 를 베었다.
(거대한 사슴의 전쟁) 결국 왕력이 포위되어 진군과의 9 번의 전투에서 지하도가 완전히 깨지고 소교가 죽임을 당하고 왕력이 배신당했다.
항우가 대장을 거느리고 3 박 3 일 동안 대군이 남하하여 진나라와 싸우다가 허사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항우는 진군의 군대가 땀을 흘리며 공격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초군은 밤에 구덩이를 부수고 성남 신안은 20 여만 명을 죽였다.
말하는 사람은 이렇게 말합니다. "추 사람들은 원숭이로 목욕하고 관귀로 목욕한다고 합니다. 역시. " 왕상이 듣고 이 요리를 만들었다.
(항우) 는 모두 늙고 허약한 몸에 묻혀서 다 불태운 집을 불태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어느 날 왕 naixi 샤오, 아침에 한군과 동쪽, 펭 시, 해적, 큰 깨진 한군 ...... 10 만명 이상을 죽였다. ...... 한군은 추 압착되어 더 많이 죽였다.
(기신은 한왕이고, 유방은 초왕이다.) 왕 시앙 (Wang Xiang) 은 기신 (Ji Xin) 을 만나 "한 왕 안 (Han Wang an)? 클릭합니다 편지는 "한왕은 이미 나왔다" 고 말했다 왕상이 기신을 불태워 죽였다.
(추 와 동생), 조 는 말했다: "나는 대중을 장군으로 삼고, 삼만 가구를 봉쇄한다." " 저우 쿠오 (Zhou Kuo) 는 소리 쳤다: "당신이 한 (Han) 을 내리고 싶지 않다면, 오늘 한 (Han) 이 패배하는 것은 한 (Han) 의 적이다." 왕 시앙 분노, 저우 코우 요리, zonggong 을 죽였다.
추 공격 한 군대, 휴식.
시앙 왕 은 한 군대 가 무적, 그래서 한 장군 을 잘라 소리 쳤다.
위에서 반복적으로 인용한' 깨진 ... 깨진 ... 다시 깨진 ... 깨진' 과' 깨진' 은 항우의 영웅적인 기개를 형상적으로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항우가 이전 전투에서 성을 공격하여 패주하고 무적인 실력을 묘사했다.
하지만' 다진' 자,' 다진 손 ... 이우 ... 송일 베기 ... 한절 ...' 은 항우가 폭력영웅이라는 점을 더욱 함축적으로 생동감 있게 지적해 난세에 폭력으로 궐기하며 닭떼를 부각시켰다.
"다진" 이 "죽이다" 로 발전했을 때, "수백 명을 죽여라 ... 소교를 죽여라 ... 10 여만 한병을 죽여라 ... 기신을 죽여라 ... 종공을 죽여라 ..." "토막" 진국 정권의 멸망은 자신의 쇠퇴로 인한 것이 아니라 뱀이 고래를 삼키고 소화불량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반진의 지도자는 반드시 강진보다 더 강력하고 더 강력한 폭력 영웅이어야 한다. "산을 뽑는다" 와 "천하를 압도하다" 는 항우는 그때를 만났다. 사마천은 항우가 폭행으로 폭력을 제압하고, 중권으로 강진의 역사 과정을 물리쳤다는 것을 확인했다. 항우의 강력한' 파진' 의 힘 없이는' 입국국' 의 뿌리가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비슷한 의미의' 파절',' 참수',' 살인' 이라는 단어 중 가장 살육적 성격과 피에 굶주린' 살인' 자가 가장 많이 반복돼 있어 사마천이 항우가 폭행으로 강진 정권의 역사적 공적을 무너뜨리는 것을 긍정하면서 역사 과정이 결코 폭력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항우의 반폭력 행위가 구덩이에서 넘어져 죽을 때,
그러나 크기가 없는 항우는 한때 천하를 호령하여 패주라고 자처했는데, 이는 부정할 수 없고 부정할 수도 없다. 사마천의 유연한 개편 수법은 독자로 하여금 천년 후의 패주의 풍채를 엿볼 수 있게 하였다.
오중의 아이들은 모두 입회를 두려워한다.
주지사는 다른 가족에 속한다.
왕상은 눈을 감고 그에게 화를 냈지만, 루번목은 그의 손을 감히 보지 못하고, 머리를 쓰지 못하고, 어쩔 수 없이 벽 옆으로 물러나 돌아오지 못했다.
방 안의 사람들은 모두 놀라서 감히 일어나지 못했다. 왕 시앙 은 눈을 감고 그에게 화를 냈고, 지천 허우 부대는 놀라서 몇 리 를 바꿨다.
정말 주강 이 두려워, 분기 감히 하지 않을 때.
항우는 제후 장군을 불러 굴문에 들어가 무릎을 꿇고 감히 고개를 들지 못했다.
초병은 일률적으로 평등하다.
모두가 왕자를 두려워할 것이다.
위의 예에서 어떤 단어가 반복 기술을 사용했는지 분석합니다.
다시 쓰기 수법을 운용한 이 문장에서' 도' 라는 글자는 적극적이고 원대한 시각에서 항우의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패왕 정신을 묘사한다.
"감히" 라는 단어는 루난이라는 구체적인 사람을 통해 항우의 거부할 수 없는 위압적인 기질을 실감한다.
예외 없음' 이라는 단어는 이중부정어로, 항우의 오만함을 강력하게 렌더링하고 대조한다.
그러나 번화함은 반드시 쇠퇴할 것이다. 하물며 패왕의 위풍당당한 배후에서 패왕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는 경복보다는 경외심이 더 많다. 한 번의' 감히' 뒤에서, 사람들은 결코 잊지 못할 것이다. 폭행으로 폭력을 제압하는 난세의 영웅으로서 항우의 패왕 업적은 잔인한 살육과 피비린내 나는 학살에 의해 세워졌고, 항우는 아직 너무 어려서 그의 패왕 실적을 받지 못하고 겨우 26,7 세였다. 그는 혁혁한 위망 뒤에 잠복해 있는 심각한 위기를 각성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무력과 인신공격에 대한 극단적인 미신과 숭배도 낳고, 죽음이 매우 가까울 때, 그는 단지 한 번 감탄했을 뿐이다.
오늘 나의 죽음은 전쟁죄가 아니다.
오늘, 너는 나를 소멸하는 것이 전쟁죄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하늘이 죽으면 어떡하죠?
이것은 항우의 어떤 성격 특징을 반영합니까?
전종서 "파이프 송곳" 에서 논평했다.
패배를 인정하고 지지 않기 때문에, 반복해서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은 항우의 잔인함과 피를 잊고 있었지만, 그의 비참한 운명을 한탄했다. 이런 아쉬움의 근원은 사마천의 독창적인 다시 쓰기 수법의 운용과 관련이 있다고 말할 수 없다.
왕상은 밤에 일어나서 장부에 술을 마신다. 만약 당신이 미인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항상 운이 좋을 것입니다. 좋은 말은 유명해서 자주 탄다. 그래서 왕상은 슬프고 관대한 시인이다. 자신을 위해 시를 한 편 썼다. "힘차게 산을 뽑으면 용감한 자는 세상에 살고, 불리할 때는 죽지 않는다." " 죽지 않으면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
생사존망의 마지막 순간에 항우는 그의 명마에 대해 걱정했다. 그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세상의 패주가 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다. 그는 자신의 여자 BMW 를 보호할 힘이 없어서 비장하고 관대하여 남자 주인공이 눈물을 흘렸다. 어쩔 수 없다' 라는 단어의 재사용은 항우의 서늘한 심정을 한탄하게 할 뿐만 아니라 항우의 호매한 성격을 풍요롭게 하고 흥미를 자아낸다. 더 흥미로운 것은 이 문장
Peigong 충격, 말했다: "왜? 클릭합니다
Peigong 침묵 말했다: "고체 ruojin 수프,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Peigong 는 말했다: "오늘 떠나지 않고,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장 자방은 "주지사들이 그들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역사가 사마천의 글에서 연기한 것처럼 사실인지 추측할 수는 없지만, 사마천은' 어떻게' 라는 단어를 반복해서 유방을 묘사하는 것은 결코 허필이 아니다. 항우가' 어떻게' 를 반복해서 캐묻는 것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유방의 거듭된 추궁은 연약하고, 작은 집안의 기질이며, 공리적이지만, 선행을 잘하는 정치인으로서 결코 지지 않을 것이다. 항우의 목소리는 영웅의 말로 가득 찬 비장한 정신으로 가득 차 있지만, 오히려 우매하여 시국과는 무관하다. 그리고 역사 사실은 유방이 천하를 얻을 수 있는 것은 그가 인사를 잘 이용하고, 선을 잘 따르고, 시국과 생사존망에 관계되는 군무에 대해 여러 차례 모사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가' 를 물어볼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항우가 패한 것은 그가 개인의 정신만 표현했기 때문에 좋은 인사는 쓰지 않았기 때문이다. 고문들은 "감히"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더구나 그가 묻는' 어쩔 수 없다' 는 것은 순전히 개인적인 원한으로 시국과는 무관하다. 유방은 "부군이 공중에서 계획을 세우고, 천리 밖에서 백전백승하고, 나는 난소만큼 좋지 않다" 고 분석했다. 읍국, 위민, 급료, 단식 금지, 나는 소호보다 못하다. 백만 대군조차도 전투에서 이기고 공격을 받을 것이다. 나는 한신보다 못하다. 이 세 사람은 모두 우수하다. 나는 그들을 이용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내가 천하를 취한 이유이다. 항우는 범증이 있어 사용할 수 없다. 그것이 그가 나를 위해 체포된 이유이다. " 어쩔 수 없다' 는 항우에게 묻지 않고 죽지 않고' 어쩔 수 없다' 는 것은 사랑하는 여자, 사랑하는 전마를 놓을 수 없기 때문이다. 어쩔 수 없는 유방을 캐묻는 데 능하다.' 결사전' 에서 자신의 아이를 마차 아래로 여러 차례 밀어냈을 뿐만 아니라, 아버지가 다른 사람에게 익힐 즈음에, 뻔뻔스럽게 "내가 한 숟가락을 나눠줄 수 있어서 다행이다" 고 말했다. 그는 서두르지 않았고, "왜? 클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