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남: 존 스트라우스 (왈츠의 왕)
둘째 아들: 조셉 스트라우스 (왈츠 슈베르트)
셋째 아들: 에드워드 스트라우스 (아름다운 에디)
몇 가지 추가:
● 1848: 비엔나 신년 음악회의 발원지.
1847 65438+2 월 3 1, 비엔나 교외의 야외 무대에서 음악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당시 라이프치히의 한 신문은 이렇게 묘사했다. "지휘자는 곱슬머리에 피부가 까무잡한 남자였다. 그의 입술이 살짝 위로 올라가 천재적인 느낌을 주었다. 그는 바이올린을 들고, 거문고의 흔들림에 따라 규모는 크지 않지만 퀄리티가 높은 밴드가 밝고 매끄러운 음악을 뿜어냈다. "
이 검은 피부,' 무어인처럼' 의 지휘자는 존 슈트라우스, 걸출한 스트라우스 음악 가문의 창시자이다. 당시 그는 밴드를 조직하여 유럽 각지를 순회하며 공연을 하였는데, 명성이 매우 좋았다. 콘서트는 1848 년 신년 종소리가 울릴 때까지 계속됐고, 밴드는 비엔나 유명 작곡가 조셀 하이튼의 작품을 신년 축하로 연주했다 관객이 음악에 따라 춤을 추면서 멋진 작품은 두 번, 세 번 이상, 심지어 더 많은 공연을 하도록 요구받았다. 즐거운 춤은 날이 밝을 때까지 계속되었다.
한 세기 반 동안 지속된 이 음악회는 비엔나 신년 음악회의 발원지이다.
● 1873: 리틀 존 슈트라우스와 빈필 간의 첫 협력.
1873 년 4 월 22 일 비엔나 금빛 홀 구형 건물의 준공을 축하하기 위해 리틀 존 슈트라우스는 빈필 (Op.354) 에게 그의 작품' 비엔나의 귀족 혈통' (OP.354) 을 연주하도록 지시했다. 기록에 의하면 슈트라우스는 바이올린을 연주하면서 지휘를 했다고 한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오케스트라는 최선을 다하고 전심전력으로 연주하여 공연에서' 스트라우스식' 의 성공을 거두었다." 관중의 반응이 이렇게 뜨거워서 이 곡은 어쩔 수 없이 다시 연주해야 했다. 이번 음악회의 성공은' 왈츠의 왕' 과' 엄숙한' 빈필 간의 협력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1873165438+10 월 4 일 비엔나에서 엑스포가 열렸다. 리틀 존 슈트라우스 (John Strauss) 는 유명한 "블루 다뉴브 강 (Blue 다뉴브)" 을 포함하여 그의 가족의 많은 작품을 빈필 연주하도록 지휘했습니다.
그림 1. 비엔나 왈츠 작곡가 집단 초상화
가운데 큰 것은 아래에 있는 것이 석라모입니다. 나머지는 조셉 란나, 조셉 슈트라우스, 에드워드 슈트라우스, 바이어, 밀러클, 파르 바흐, 치렐, 존 슈트라우스입니다.
● 1899: "왈츠의 왕" 에게 작별 인사
어린 존 슈트라우스는 자신의 오케스트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는 거의 빈필 팀과 협력하지 않지만, 그들의 개인적인 우정은 여전히 매우 좋다. 1894 10 어린 존 슈트라우스의 지휘 경력 50 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빈필 음악회가 열렸다. 리틀 존 슈트라우스는 감사의 편지를 보냈다. "오케스트라의 예술가들에게 깊은 감사를 표하고, 그들의 멋진 공연과 나에게 가져온 큰 기쁨에 감사드립니다. 존 슈트라우스
1899 년 5 월 22 일 어린 존 슈트라우스의 오페라' 박쥐' 이 초연되었을 때 작곡가가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며 비엔나 오페라하우스에서 서곡을 연주했다. 하지만 오페라 공연 중 어린 존 슈트라우스는 감기에 걸려 폐병을 일으켜 6 월 3 일 불행히도 세상을 떠났다. 1899.
● 192 1 년: 슈트라우스 기념비가 완공되었습니다.
이 위대한 작곡가가 사망한 후에도 빈필 역시 즉시 그의 확고한 지지자가 되지 않았다. 1902 년, 빈필 은 존 슈트라우스의' 봄의 소리' (Op.4 10) 와' 술, 여자, 노래' (Op.333) 를 연주했다
진정한 전환점은 192 1 에서 발생했다. 당시 비엔나 리틀 존 슈트라우스 기념비의 완공을 축하하기 위해 유명한 지휘자인 아서 니키시는' 예술가의 삶' (Op.3 16),' 블루 다뉴브',' 술',' 여성과 노래' 를 빈필 지휘했다. 당시 니키시의 엄청난 명성과 영향으로 많은 지휘자들이 슈트라우스 가문의 작품을 모방하기 시작했다. 1925 년 10 월 25 일 작곡가 탄생 100 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지휘자 윈가트너 지휘자가' 블루 다뉴브 강' 을 연출했다. 이에 앞서 이 작품은 빈필 17 년 6 월과 18 년 6 월 국제투어의 예약곡과 복귀곡이 됐다. 10 월 25 일 1925 10 음악회도 슈트라우스 가족 작품으로 구성된 최초의 음악회다.
그림 2. 유명한 지휘자 아서 니키시.
● 1929: 스트라우스의 작품을 연주하는 전통의 형성.
스트라우스의 작품을 연주하는 전통을 빈필 형성하는 것은 당시 슈트라우스의 작품에 열광한 지지자인 클레멘스 클라우스 덕분이다. 8 월 1929, 1 1 일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지휘 빈필, 스트라우스 가족 작품으로 구성된 일련의 음악회가 열렸다. 콘서트의 대성공으로 그는 매년 1933 까지 비슷한 콘서트를 개최한다. 물론, 어린 존 슈트라우스의 작품 외에도 그의 집에서도 다른 사람들의 작품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새해 음악회의 초기 형태이다.
● 1939: 첫 신년 음악회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비엔나 신년 음악회의 탄생은 심상치 않다. 오케스트라의 어두운 시대인1939 에서 시작되었고, 유럽에서 일어난 전쟁은 제 2 차 세계대전으로 발전했다. 정세의 변화가 빨라서 오케스트라 내부의 파벌들이 줄지어 서 있어 각자 자기의 의견을 고수하고 있다. 이 결정적인 순간에 오케스트라는 완전히 슈트라우스 가문의 작품으로 구성된 음악회를 열고 비엔나 필하모닉 협회와 오스트리아에 대한 빈필 충성심을 보여주는 메시지를 외부에 공개했다.
콘서트는 1939 65438+2 월 3 1 에서 열리며 30 일 공개 리허설을 진행한다. 이런 공연은 후에 오스트리아의 풍부한 문화 전통의 일부가 되었다. 첫 번째 진정한 신년 음악회는 194 1 1, 지휘자도 클레멘스 클라우스였다. 전쟁 시대에 클라우스는 제 2 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빈필 필하모닉 사립학교 음악회를 맡았다. 1945 65438+ 10 월, 전후 어려운 세월 속에서도 빈필 오스트리아에 충실함, 1945 년 개최된 신년 음악회는 6 월 2 일 공연,/KLOC-0
그림 3. 비엔나 신년 음악회의 발기인 클레멘스 클라우스.
1946 부터 1947 까지 오케스트라 지휘자가 조셉 크리프스로 바뀌었다. 그는 오케스트라를 이끌고 샌프란시스코에서 처음으로 신년 음악회를 열었지만, 광범위한 호평을 받지 못했다. 1948 부터 클레멘스 클라우스가 다시 오케스트라를 장악했다. Kloc-0/954 년 클라우스가 사망할 때까지 총 7 회의 신년 음악회가 열렸다. 클라우스는 새해 음악회를 평생 지휘하는 13 회 신년 음악회에서 매우 특별한 음악 활동으로 만들었다. 그의 지휘예술을 보존할 텔레비전은 없지만, 여러 문헌에서 볼 때, 우리는 슈트라우스 가문의 작품에 대한 그의 해석이 여전히 권위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