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개혁개방 이후 선전은 남북, 장강 이남을 막론하고 전 세계에서 수백만 명의 건설군을 끌어들여 중국 문화를 가져왔다. 전국 거의 모든 지역. 이로 인해 심천에는 다채롭고 풍부한 민속 풍습이 탄생했습니다. 그렇다면 심천의 민속풍습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심천의 맞춤 활동은 무엇입니까? 아래 내용을 살펴보고 이해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심천 설 풍습
1. '새해 생수'를 일찍 선택하세요
설날, 새해의 시작은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람들 사이에서 하루. 새 옷, 새 신발, 새 모자, 새 모습, 심지어 마시는 차도 갓 끓여야 합니다. 이른 아침 선전의 여성들은 일찍 일어나 징커우 강으로 가서 탱크에 물을 채웠는데, 이는 '새로운 물의 활력'을 의미합니다. 다음날 차와 물을 모두 버리고 다시 물을 끓입니다. 요즘은 도시와 농촌에서 수돗물을 구할 수 있지만, 여전히 이른 아침에 오통산과 양태산에 가서 샘물을 얻어 차, 밥, 국을 끓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설날은 푹 자자." 이날은 온 가족이 일찍 일어나 잠을 못 자고, 그렇지 않으면 평생 가난하게 지내는 날이다. 설거지를 마치고 집에 계신 부모님과 어르신들께 인사를 드립니다. "새해 아침!" 그런 다음 가족들은 당근 케이크, 토란 케이크, 돼지 뼈와 야채 죽 등의 아침 식사를 먹습니다. 이날은 바닥을 쓸지 말고, 마당 입구 곳곳에 있는 폭죽과 옷 부스러기를 쓸어내지 말고, 재물을 버릴까 봐 쓰레기를 버리지 마십시오. 과일 껍질, 멜론 씨 껍질, 사탕 색종이가 있으면 포장하여 침대 밑에 놓아 "재물을 모으십시오". 설날 첫날에는 채소밭에 채소를 따러 갈 수 없으며, 소변통을 사용하여 채소에 물을 줄 수도 없고, 맨발로 갈 수도 없습니다. 불운한 말을 해서는 안 되며, 다른 사람을 욕하거나 때리면 안 됩니다. 때리고 꾸짖는 사람은 약해지며, 욕하는 사람도 입에 염증이 생기고 혀에 염증이 생길 것입니다.
2. 광둥 사람들은 '불꽃놀이'
새해 첫날 자정 이후, 설날 첫날에는 모든 가족이 문을 열고 "행운을 빕니다"라고 말합니다. !" 1980년대 폭죽 금지령이 내리기 전에는 집집마다 폭죽을 터뜨리며 첫 번째 쏘기 경쟁을 벌였는데, 당신은 1만발, 다른 집에서는 3만발, 우리 집은 5만발을 터뜨렸다. 폭죽은 귀가 먹먹할 정도로 몇 시간 동안 하늘로 치솟았다. 새벽이 되자 또다시 폭죽이 터지며 절정을 이뤘다. 문을 열고 밖으로 나가면 거리와 골목이 폭죽과 붉은 부스러기로 가득 차서 축제 분위기를 더해준다. 최근 몇 년간 대기 오염과 안개가 점점 심각해지면서 사람들은 합리적으로 새해에는 불꽃놀이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푸텐(Futian), 난터우(Nantou), 시샹(Xixiang), 샤징(Shajing), 송강(Songgang), 공밍(Gongming) 지역의 광푸족은 이를 '첫 번째 불꽃 잡기'라고 부르며, 옛날에는 마을 대공에게서 돈을 받아 즐겼다. 들판이나 클럽은 기금을 모아 폭죽을 한 묶음 샀는데, 그중 가장 큰 묶음은 20만 개, 30만 개였다. 그들은 새해 첫날 이른 아침에 마을의 열린 공간에서 출발했다. 대포 머리를 가운데 잡고 터지는 것을 막는다고요? 그는 마을의 유능한 인물이자 영웅이며 마을 사람들로부터 즉시 박수를 받고 어른들로부터 보상을 받습니다. 대포머리를 잡는 사람은 행운을 얻게 될 것이다.
바오 안 시샹 지역에서는 '대포 잡기', '인도 대포', '돌아 오는 대포'라는 대규모 민속 활동도 인기가 있습니다. 화살과 대포가 하늘로 솟아오르고, 숫자가 적힌 폭죽이 하늘에서 떨어질 때마다 사람들은 행운을 빌며 숫자가 적힌 폭죽을 위해 밀물처럼 달려가 착지점으로 달려간다. 나중에 이러한 대포 잡는 풍습이 발전하여 음력 3월 3일인 '베이디 탄신일'에 시샹의 8개 마을 주민들이 시샹 강 해변(현재의 시샹 극장)에 모였습니다. 깃발이 펄럭이고, 북과 대포가 터지고, 사람들이 대포를 잡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번호가 매겨진 불꽃놀이를 본 사람들은 팍타이 사원에 가서 폭죽과 같은 번호의 박타이 초상화가 새겨진 양면 유리 거울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새해의 행운을 기원하는 예배를 드리는 집입니다. 이듬해 2월 28일, 베이디의 '거울무늬 대포'가 사찰로 옮겨졌는데, 이를 '대포반납'이라 불렀다. 이 풍습은 수십 년 동안 중단되었다가 최근 복원되어 '컬러 퍼레이드' 등 지역적 특성을 지닌 문화 활동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구정에 사용되는 '도'라는 단어는 '새해를 축하하다', '새해를 축하하다'라는 의미뿐 아니라 '도'라는 층위를 갖고 있어 풍부한 지역 민속문화적 의미를 표현하고 있다. " - 바쁘다. 즐거움, 광동인, 객가인, 조산인이든 바쁘게 지내면서 새해의 설렘과 기쁨을 누려보세요.
3. 음력 초하루에 신과 조상을 숭배한다
심천에는 '음력 초하루에 사람들이 신을 숭배하고, 그리고 음력 2일에는 사람들이 사람을 숭배합니다." 사람들은 사람을 숭배합니다. 즉, 새해 인사를 합니다.
새해 전야에 신을 숭배한다는 것은 한 해의 좋은 날씨와 풍년으로 '신에게 보답'하는 것을 의미하며, 새해 첫날에 신을 숭배한다는 것은 신의 보호와 풍작을 기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새해에는 조상님.
광둥어를 사용하는 Gongming, Songgang, Shajing, Fuyong, Xixiang, Nantou, Dapeng, Huanggang, Shatou 및 기타 마을의 마을은 역사적으로 큰 연극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여기서 '큰 오페라를 본다'는 것은 광둥 오페라를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춘절 전에 많은 마을에서 '극장 텐트'를 설치하고 광저우와 심천에서 온 오페라단 상사를 초대했습니다. 북소리가 마을 전체를 뒤흔들었고, <육국재상>, <비천 탄신일>, <천기가 아들을 보내다>, <팔선생일>, 설인귀의 서정벌' 등이 5~6박 동안 공연됐다.
Longhua, Guanlan, Shiyan, Pingshan, Longgang, Pingdi, Kwai Chung 및 Dapeng의 Hakka들은 새해에 민요를 부르는 것을 좋아하며 노래 시장에 가서 민요 대회를 개최합니다. 과거 룽강시장에서는 '룽강게게'를 부르는 독특한 방식이 있었는데, '원앙과 모란꽃라리'의 따뜻하고 아름다운 가사가 룽강시장에서 사용되어 전체가 '용강게게'라고 불렸습니다. Ge Market'이 떠들썩했습니다. 샤타우콕 낚시 등불 춤도 봄 축제 기간 동안 공연됩니다. Yantian 어부들은 물 위에서 신부를 환영하는 관습을 퍼레이드 공연을 위해 육지에서 춤을 추는 것으로 바꾸었습니다. 설날 둘째 날 밤, 난아오진의 어부 수십 명이 길이가 100m가 넘는 풀용에 향을 피우고 폭죽을 터뜨리며 바다를 향해 춤을 추며 풍어를 기원했습니다.
심천 민속 문화 마을, 금수중화, 세계의 창, 동부 화교 마을, 난산 칭칭 세계 등의 명소에서는 다양한 민족의 아름다운 민속 프로그램을 통해 경마를 기념하기 위해 수십만 명의 관광객이 모여들었습니다. 새해에는 모든 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심천 풍속 및 민속 활동
1. 마주 탄생일
심천시 난산구 적완에는 '천호사'가 있는데, 서민들을 기념하기 위해 바다의 여신 마조를 숭배하기 위해 건립되었습니다. Mazu의 원래 이름은 Lin Mo (AD 960-987)였습니다. 그녀는 Fujian Putian, Meizhou에 사는 민속 여성이었습니다. 그녀는 날씨 변화를 예측하고 악령을 쫓아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바다를 헤엄쳐 건너가는 그녀는 언제나 그 자리에 있었고, 거친 바다에서 조난당한 배를 구해내며 사람들로부터 큰 존경과 사랑을 받았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음력 3월 23일은 마조의 생일이며, 9월 9일 메이저우봉(Meizhou Peak) 정상에서 승천했다고 합니다. 매년 3월이면 해안 각지의 어부와 농부들이 틴하우 사원에서 성대한 축하 사원 박람회를 열어 여왕을 숭배하고 안전 항해와 어업 번영, 풍작을 기원합니다. 제사 후에는 문화공연과 무역활동도 펼쳐진다. 관리들은 또한 황실 의식에 따라 마조를 숭배했으며, 봄과 가을에 1년에 두 번씩 세 번의 절과 아홉 번의 절을 했습니다. 마주의 생일 축하 행사는 평화와 행복한 삶을 향한 심천 사람들의 염원을 반영합니다.
2. 베이디의 생일
기존 사회의 어두운 지배 아래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다양한 예배 활동을 통해 그들의 영적 족쇄가 풀려나기를 바랐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되기 전 서향에서는 매년 음력 3월 3일경에 '베이디 탄신일 축하'라는 예배 풍습이 성행했습니다. 이 날은 지역 주민들에게 있어서 일년 중 가장 축제적인 날이었습니다. 며칠 동안 모든 마을 사람들이 참석하여 매우 활기가 넘쳤습니다. 음력 2월 28일은 북제예(Beidi Ye)가 왕위에 오르는 날이다. 이날 마을 장로들은 베이디를 숭배하기 위해 제사상을 차렸습니다. 의례가 끝난 후 충실한 남녀들은 베이티 보살을 마을 주변으로 운반하여 3월 2일 베이디 사원으로 다시 가져갔습니다. " 그리고 다시 예배를 드립니다. 끝. 베이디예는 무한한 마력을 가지고 있어 재난과 질병을 없애고, 악마를 굴복시키고, 악마를 쫓아내며, 모든 사람의 건강과 가족의 번영, 영원한 평화를 보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Beidi의 "여행"동안 마을 사람들은 그를 극도의 경건함으로 숭배했습니다. 장면은 큰 북, 폭죽, 용과 사자 춤, 며칠 동안 축하 행사와 함께 매우 웅장하고 활기가 넘쳤습니다. 마을 사람들의 마음 속에는 베이디가 신이고 그들의 음식, 의복, 부모에 대한 충성은 가족의 행복을 보장할 것입니다. 따라서 시샹 사람들에게는 "생일"보다 "베이디의 생일"이 더 중요합니다. "베이디의 생일" "봄 축제", "중추절"과 같은 더 중요한 축하일의 경우 축하 행사는 당연히 형식적이고 웅장하며 장면은 매우 웅장합니다.
부용 용과 사자춤
부용은 오랜 역사를 지닌 유명한 도시이며, 용선 경주, 용, 사자춤과 오페라 노래가 주를 이룬다. 청나라 가경(嘉淸)시대부터 이 세 가지 주요 풍습이 전해지며 매년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1980년대 이후에는 용춤과 사자춤이라는 전통 풍습만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가장 중요한 축하 활동으로 자리 잡았고, 용선 노젓기와 오페라 노래는 인기가 줄어들었습니다. 매년 춘절, 등불절, 단오절, 중구절 등의 주요 명절과 결혼식, 개업식 등의 주요 행사에는 용과 사자춤이 성대한 팡파르로 공연되어 축하를 더한다.
푸용의 사자춤 활동이 매우 인기가 많아 심천에서 가장 유명한 사자춤의 고향이 되었습니다. 현재 마을에는 6개의 사자춤 팀이 있는데 각각 40~50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2개가 넘는 사자 머리, 완전한 북을 갖추고 있으며 각 사자춤 팀에는 많은 팬과 팬이 있습니다. 사자춤 대회가 있을 때마다 환호와 환호가 세상을 뒤흔들고 현장은 극도로 시끄럽다. 1962년 탕웨이촌에 사자춤 홀이 건립되었으며, 사자춤 팀의 훈련과 공연을 위한 시설이 완비되어 있었습니다. 1987년 광둥성 제1회 민속예술 '즐거운 축제'에서 탕웨이촌 사자춤팀이 절대우위로 종합점수 1위를 차지해 우승을 차지했다. 사자춤팀의 장엄한 기세와 힘차고 거침없는 움직임, 신선하고 독특한 형태와 다채로운 장면은 도민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3. 맨홀에 향을 피우는 행위
광둥성 각지에서는 향을 피우고 신을 숭배하는 활동이 인기를 끌고 있다. 많은 집, 호텔, 여관, 상점, 회사, 공장의 홀에는 벽에 사당이 있고 제단에는 향로가 있고 양쪽에는 색등이 있습니다. 매일 아침 사람들은 향을 피우고 자신들이 숭배하는 신에게 건강과 사업 번창, 행운과 부를 축복해 주기를 바라며 여러 번 기도합니다. 이런 종류의 향을 피우는 활동은 선전 샤 징진에서 여전히 매우 흔하며 에티켓도 매우 웅장합니다. 사징(Shajing) 마을 사람들의 향을 바치는 풍습은 당나라 때부터 이어져 왔으며, 집집마다 사당이 있고, 가족의 장로들이 매일 의식을 주관합니다. 향을 바치기 전, 주인은 몸을 씻고 몸을 정돈한 후, 엄숙하고 경건하게 세 개의 향을 켜서 향로에 꽂은 후 삼배의례를 거행한다. 그러자 온 가족이 한 사람씩 향을 피우고 예배를 드렸습니다. 음력 1월 1일과 15일에는 의식이 더욱 엄숙해지고, 예배가 더욱 경건해지며, 향도 더욱 특별해지며, 주로 백단향을 갈아 고운 가루로 만든 백단향입니다. 향로를 켜기 전에는 주로 리치, 망고, 용안 등 제철 과일과 고기 요리, 밥 등 공물 과일을 놓아야 합니다. 신을 숭배한 후 온 가족이 함께 채식을 먹고 기름지고 고기가 많은 음식을 피합니다. 마을 사람들의 향을 피우는 풍습은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반영합니다.
4. 용화객가 풍습
심천시 용화진 출신의 사람들 중 90%가 하카 방언을 사용합니다. '하카(Hakka)'라는 제목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남송말기와 명나라 때 몽고족과 만주족의 남침으로 인해 중원의 한족은 호남과 장시(江西)의 교차점인 조산(潮山) 메이저우(波山) 지역의 산간지방으로 이주했다. 광동성 및 복건성 남부는 전쟁을 피하기 위해 광동성에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합니다. 원주민에게 이민자는 하카족(Hakkas)입니다. 지역 영향으로 인해 그들의 언어는 점차 독특한 발음을 지닌 새로운 언어, 즉 하카(Hakka)로 발전했습니다. 선전 룽화(龍hua) 지역의 객가족(Hakka people)은 섣달 그믐날에 거위를 죽여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고 동창회 만찬을 하는 독특한 풍습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설날 첫날에는 채식을 하고 기름진 고기를 피해야 합니다. 단오절에는 개를 조상에게 제물로 바칩니다. 다른 객가족과 달리 용화 펑씨족은 첫날이 아닌 음력 1월 15일에 새해를 축하합니다. 봄 축제는 하카족의 가장 중요한 전통 축제로, 모든 가족은 떡("nian ni gao"의 동음어)을 만듭니다. 이는 내년에 더 나아질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청명절과 중구절에는 모든 가정이 조상의 묘에 가서 '산을 숭배'(즉, 무덤을 청소)합니다. 청명절에는 모두가 닭똥덩굴(중국의 일종)을 먹습니다. 역병을 예방하고 질병을 퇴치하며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약초)와 뜸. 과거 자연 경제 사회에서 객가 남자들은 소떼를 몰고 밭을 갈고 민요를 부르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신부는 시집가기 전 사흘 밤낮 동안 '입문'을 거쳐야 하며, 신랑은 '입문'을 거쳐 마을에 들어가 신부를 맞이해야 한다. 입국이 성공한 후에야 정식으로 신부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용화 객가족의 풍속은 중국 여러 민족의 다채로운 풍속 가운데 독특한 꽃이다.
5. 롱강 여인들이 결혼을 부르짖는다
과거 롱강 객가족은 전통적인 객가 풍습을 유지했는데, '여성이 결혼을 원한다'는 것이 아주 독특한 예이다. 모든 여성에게는 결혼 전 7일 이상의 '울음 기간'이 있습니다. 그렇게 오랫동안 울고 나면 눈물이 많이 흘렀고, 눈가가 살짝 붉어지고 부어오르는 모습이 신부를 더욱 아름답게 보이게 만들었다. "여자는 결혼하기 전에 예뻐야 한다"는 말처럼 가장 예뻐야 한다. 결혼식 당일, 결혼식 행렬이 결혼할 소녀가 있는 마을에 접근하면, 마을의 남자들은 "악귀를 쫓기 위해" 길에 불을 피울 것입니다. 신랑은 마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신부가 "악령을 쫓기 위해" 불 속으로 결혼식 행렬을 이끈 후 공식적으로 신부를 환영합니다. 시부모님을 방문한 후 마을 장로는 좋은 시간이 왔다고 말했습니다.
최고의 선물은 색종이로 오려낸 큰 물고기 한 쌍으로, 부부의 행복한 결혼과 가업의 번영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9. 풀용춤
풀용춤은 난아오 마을의 매우 독특한 풍습입니다. 매년 음력 1월 2일 밤, 젊은 어부들은 풀을 묶어서 각 구간을 더한 후 길이가 2~300m에 달하는 '거룡'을 만듭니다. 향을 피우는 것. '용'이 헤엄치면서 밴드는 징과 북을 치며 매우 장엄한 소리를 내며 거리와 골목을 누빕니다. 용의 몸이 춤을 추면 마치 화룡이 굴러다니는 것처럼 위아래로 반짝인다. 풀 용이 지나는 곳마다 많은 구경꾼들이 질서정연하게 불꽃놀이와 폭죽을 터뜨려 영원한 보라색 공기와 행운과 번영을 기원하며 축제 분위기를 자아낸다. 풀용춤은 남호주 어부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 있는 활동으로, 용춤꾼들의 영웅적인 정신과 관중들의 열정이 웅장하고 생동감 넘치며 즐거운 장면을 만들어냅니다. 풀용춤은 순조로운 항해와 풍요로운 삶을 바라는 어민들의 심리적인 표현일 뿐만 아니라 대중도 즐겁게 참여하는 체력단련 스포츠이다. 따라서 오늘날 인기가 높아지고 해가 갈수록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심천 민속 축제
심천의 주요 민속 축제로는 섣달 그믐날, 춘절, 등불 축제, 청명절, 단오절, 중추절, 중추절, 중추절 등이 있습니다. 리치 페스티벌은 마을 주민들이 함께 즐기는 축제이다. 그러나 일부 축제는 장소마다 다르게 기념됩니다. 예를 들어, 섣달 그믐날 공명인들은 춘절 대련을 올리고 각 집에서는 자정부터 불꽃놀이와 폭죽을 터뜨립니다. 롱강과 다펑 지역 사람들은 새해의 행운을 기원하기 위해 레몬그라스와 포멜로 잎으로 끓인 '새해 향수'로 목욕을 합니다. 내년에는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거위를 죽여야 합니다. 또 다른 예는 룽화(Longhua) 사람들이 음력 설날에 채식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 마을의 펑(Peng) 사람들은 음력 1월 15일에 새해를 축하합니다. 새해. 이러한 독특한 축제 외에도 일부 마을에는 고유한 축제가 있습니다. 핑산에서는 2월 2일 바궁제, 4월 8일 쌀국수 축제, 6월 6일 녹두죽, 7월 14일 불멸 숭배제, 4월 8일 차와 과일 케이크 축제가 열립니다. 난오진에서는 음력 1월 2일에 풀용춤 축제가 열리고, 2월 28일부터 3월 2일까지의 '베이디 탄신일'이 인기가 높습니다. 시샹지역. 1987년 광둥성에서 제1회 민속예술 '행복한 축제'가 열린 이후, 지역적 특색을 지닌 다양한 축제 활동이 사람들 앞에 펼쳐졌다.
심천의 민속 금기
풍성한 민속 축제와 달리 선전 각지의 사람들 사이에는 많은 금기가 퍼져 있습니다. 민속 금기의 형성은 사람들이 자연의 많은 객관적인 현상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것을 바꿀 수 없어 신비감을 느끼게 된 결과입니다. 음력 1일과 15일마다 사징(Shajing)과 공명(Gongming) 주민들은 신에게 향을 바치고 금식하여 그들의 진심을 표현하며, 신에게 악귀를 쫓아내고 가족의 안전을 기원합니다. 용화족은 음력설 첫날 하루 동안 채식을 하고 기름진 음식을 피한다. 청명절에는 닭덩굴(한약재), 쑥떡 등을 먹으며 '악을 쫓는다'. 역병의 신을 피하라." 용강과 다펑 사람들이 결혼할 때, 결혼식 팀이 신부의 마을에 접근하면, 마을 남자들은 "악령을 물리치기 위해" 길에 불을 피운다. 예비 신부는 마을에만 들어갈 수 있다. 불을 통과한 후 신부를 맞이하여 "악령을 쫓는 것"입니다. 포멜로 잎, 창포, 석류 잎을 끓여서 "새해 향수"로 만들어 몸을 깨끗하게 하고 "곰팡이 냄새"를 씻어냅니다. 새해에는 아이들이 번성하고, 어른들은 활기차고, 노인들은 장수하기를 기원합니다. 이 민속 금기는 봉건적 혼합 색상이 강하지만 모두 심천 사람들의 건강과 건강에 대한 열망을 반영합니다. 행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