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보
2022-04-0 1 08:20 문혜망 공식 계좌.
세심하게 주의하다
진극' 여포' 는 디신의 이야기를 연기한다.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대표로서 희곡 예술은 넓고 심오하며 특색이 있다. 무대에서 미추의 등장은 각기 다르고 다채롭고 아름다운 느낌을 준다. 역대 연예인들의 연기 혁신의 결과이자 다채로운 희곡 의상과도 관련이 있다. 배원에서는 의상과 인두에 전문 명사인 의상이 있다. 각종 인물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연기의 미감을 높이기 위해, 각 대극종마다 수많은 유형의 복잡한 의상과 액세서리가 있다. 그것들은 빈틈이 많아 역사적 사실에 어긋나지만 대대로 엄격히 집행되고 따르며 중국 특유의 심미 문화를 따르고 있다.
희곡 의상은 공예에 속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배우의 외적 포장이지만, 실제로는 허실과 아속적인 융합을 구현한다. 소리와 감정의 오락에 봉사하는 것은 기예의 전달체이지만 외모와 묘사적 기질을 모방하고 영혼으로 모든 것을 반영하고 중국인 특유의 심미 습관과 생활 정취를 표현한다. 오늘 희곡 복식의 전통을 보호하고 전승하는 것은 외부에서 내면으로, 기예를 보고, 옷을 연극으로, 마음을 아름다움으로 삼아야 한다.
쑤저우 연극박물관
각종 인물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공연의 미감을 높이기 위해 각 오페라에는 각종 복잡하고 다양한 의상이 있다. 대부분 인물의 성별, 신분, 옷차림에 따라 만들어졌으며 의류, 신발, 모자, 액세서리의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배원에서는 수놓은 가운, 관복, 화살복, 마저고리, 대지원, 내시복, 팔괘복, 승복, 군복은 공식 행사나 직업복에 속한다. Ku, 주름, 개도리, 조끼, 궁복, 차복은 모두 각종 일상복이다. 원숭이 옷, 크레인 사슴 아동복, 개 모양, 호랑이 모양은 요괴, 동물을 연기하는 데 쓰인다. 상응하는 신발과 모자와 액세서리는 자연히 광채가 눈부시고 의미가 풍부하다. 그중에서도 여성 인물의 머리 (일명 머리) 에 있는 머리핀 장식은 특히 정교하고, 기포, 끈, 육각형, 정수리, 귀밑머리, 옆박쥐, 편봉, 빔, 뒷주머니 등 50 여 가지 모양과 다양한 질감, 색상, 조합이 있다. 이렇게 복잡한 국극 복장은 정교한 디자인과 정교한 제작뿐만 아니라 다양한 캐릭터에 적절히 대응하여 연기 기교를 효과적으로 부각시켜야 한다. 분명히 이것은 한 사람의 노력이 아니라 역대 희곡 종사자들이 끊임없이 혁신하고 축적한 결과이며, 관객의 감상과 선별에도 빠질 수 없다. 따라서 독특한 전통 의상 문화에서는 중국 전통예술원의 심미적 특징과 감상 취향이 드러난다.
허실호환
중국 전통 희곡 의상은 대부분 무대 공연의 필요성을 위한 것으로, 예술가의 역사적 인물의 특징에 대한 과장과 허구이다. 하지만 이원 커뮤니티에도' 잘못 입는 것보다 망가뜨리는 것이 낫다' 는 금과옥법이 있다. 이것은 모순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연극의 진실과 현실에 대한 특수한 요구를 반영한다.
중국 고대 회화가 사실보다는 글쓰기에 치중하는 것처럼, 가상성도 중국 전통 희곡의 두드러진 예술적 특징이다. 무대에는 사실적이고 복잡한 세트와 소품이 거의 없다. 탁자 두 의자는 산, 다리, 계단식 밭, 우물 등의 장면을 가리킬 수 있다. 노를 젓고, 문을 열고, 말을 타고, 닭을 먹이는 등의 공연은 대부분 획만 있고, 대상은 없다. 마찬가지로, 중국 전통 희곡 의상에도 진리에 어긋나는 곳이 많다. 예를 들어 전통 희곡의 복식은 시대를 엄격하게 구분하지 않고, 대부분 명나라의 옷걸이를 답습한다. 유방과 이세민, 주원장은 같은 모자를 쓸 수 있다. 역대 무장은 대부분 머리에 헬멧을 쓰고 서로 기대어 모양이 거의 일치한다. 때때로 연극, 배우들은 심지어 몇 대의 왕조 옷을 입고 있다. 사랑탐모는 북송의 이야기지만, 양가는 명나라의 관복을 입고, 철경 공주는 화분 밑을 밟고 깃발을 달고, 청조의 자희태후와 같다. 이것은 거의 연기된 믹스매치이지만, 희곡 연예인들은 당연하다고 여기고, 전혀 어긋난 느낌이 없다.
조형과 풍격에 있어서 희곡 의상도 일부러 정상적인 생활과 거리를 두고 있다. 초상화 전기 등 사료를 참고하여 고대 의상을 모방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무대의 여의관, 패왕헬멧, 대부 등' 기복 이복' 은 조사된 적이 없다. 일부 상용옷은 편안함, 편리함, 방한 등 기본적인 복장 요구 사항을 위반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무성과 경극 블루스가 연기하는 장군은 대부분 등에 리본이 달린 깃발을 들고 있다. 이런 옷은 육중하고 자질구레하며 은폐에 불리하며 전쟁터에서 1 등을 파는 것과 다름없다. 사실 고대 병사들은 단지 등에 작은 깃발을 달았을 뿐, 대부분 적과 허세를 구분하는 데 쓰였다. 실생활에서 2 ~ 3 미터 길이의 소매, 3 ~ 4 인치 높이의 두꺼운 밑창, 바닥에 늘어진 큰 벨트는 본받을 만한 것이 없다. 이런 자학한 차림새는 분명히 정상적인 걷기와 좌상을 심각하게 방해했다. 중국 전통 희곡의 의상은 대부분 무대 공연의 필요성을 위한 것으로, 예술가의 역사적 인물의 특징에 대한 과장과 허구이다.
월극 《신탐》의 소매
하지만 이원동네도' 잘못 입는 것보다 망가뜨리는 것이 낫다' 는 금과옥법이 있다. 옷은 망가뜨릴 수 있고, 교만한 위반은 금기이다. 때때로, 늙은 음악가는 비녀나 어떤 패턴의 잘못을 용인할 수 없다. 이것은 지나치게 모순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연극의 진실과 현실에 대한 특수한 요구를 반영한다. 왕조를 막론하고 옷은 모두 프리 핸드 스케치이며, 중요하지 않거나 중요하지 않은 소개는 모두 모호하다. 이렇게 하면 관객들이 캐릭터의 신분을 빠르게 알 수 있고 극단의 복장에 대한 지출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특정 인물의 성격, 품질 또는 특수한 상황을 표현해야 할 때 옷차림이 지저분하면 서정적, 표현력, 생동감 있는 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허실 대비는 프리 핸드 화조화에서 풀벌레에 대한 세밀한 묘사와 비슷하다.
경극을 예로 들자면, 단교가 쓴 머리의 질감은 왕왕 캐릭터 가세의 반영이다. 점 추이 (point Cui) 는 왕가와 관리들의 사치를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큐빅은 작은 집 벽옥이나 일반 여성에게 많이 쓰인다. 은손톱은 가난한 여자나 효도의 상징이다. 눈속의 상발' 에서 Six 를 공연할 때 떠아는 머리핀 장신구를 모두 벗어야 할 뿐만 아니라 가발도 써야 한다. 이때 멋진 외모는 질문을 받을 사형수의 이미지와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관객들의 정서를 방해하는 노래이기 때문이다. 또 예를 들면: 깃발과 화분 바닥은 청나라 캐릭터의 전용 의상은 아니지만, 반방을 전시하는 여자일 뿐이다. 조끼는 여종, 하녀 등 하인의 상징이다. 남자들은 절에 꽃꽂이를 해서 그들의 낭만적인 천성을 보여 주었다. 역대 문관은 기본적으로 쌍익흑사 () 를 입고, 어복 () 을 입지만, 모자익의 모양은 매우 신경을 쓴다. 방첨은 충간분 () 이고, 원익도 날개 () 는 못생긴 전속이다. 사실, 의류의 허실을 결합하여 만든 것은 특수한 언어 기호이다. 페이스북, 인물처럼 중국 전통 희곡의 양식화 공연 체계를 제공한다.
고궁박물원에는 남단 접시 하나, 금수 박쥐 복숭아 하나, 넓은 팔괘옷 하나, 그 위에 금전 도안이 달린 못이 있다.
아속 감상
풀뿌리문화, 민속과의 깊은 융합으로 연극예술이 민속문화의 원소로 가득 차게 되면서 인물 복장의 심미적 특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희곡 의상이 모두 선홍색, 녹색, 토황은 아니다. 어떤 의상들은 고급 수공예품처럼 우아하고 정교하다.
중국 전통 희곡은 처음에 농촌에서 태어나 묘회 플랫폼에서 공연되었다. 그것은 사람을 즐겁게 할 뿐만 아니라 신을 즐겁게 하는 기능도 담고 있다. 기층문화와 민속의 깊은 융합으로 이 예술은 민속문화의 원소로 가득 찼다. 이는 줄거리 내용과 정신 주제뿐만 아니라 인물 복장의 미적 특성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색채의 경우, 복식은 오색찬란하고 현란했지만, 황색은 황실을 대표하고 보라색은 부귀를 나타내고 빨간색은 행복을 돋보이게 하며 검은색은 추위에 쓰인다는 중국의 전통관념을 엄격히 따랐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색깔명언) 단각에는' 청복' 이라는 직업이 있다. 왕보현, 유영춘, 나포 등 여성들이 청빈함을 나타내고 부녀도를 지키기 위해 파란색과 검은색이 섞인 외투를 입고 있기 때문이다. 베테랑 연예인들은' 삼심' 을 공연할 때 무대 위의 모든 캐릭터에게 빨간 옷을 입히고' 만당홍' 으로 돈을 모으게 했다. 도안에서 사자호, 팔선팔보, 복록 코뿔소수, 송하 박쥐 나비 등은 인물의 신분, 습관, 처지를 반영하는 의상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기존 규정과 민속에 대한 상상력에도 부합하기 때문이다.
음악계의 옛 풍습을 답습하여 연예인들은 심지어 특정 캐릭터의 복장에 대해 경외심을 품고 있다. 예를 들어 관우는 민간에서 무성으로 간주되어 신화 색채를 띠고 있다. 그래서 과거 배우들은 그의 의상을 입기 전에 재계, 목욕, 용검 숭배, 상투에 주코드를 넣어 신의 차이를 나타냈다. 다시 한 번: 음악계는 각종 패치가 수놓은 주름살을 부귀복으로 기울여 소중히 여긴다. 문인의 일시적인 가난과 앞으로의 풍요를 표현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연극반이 번창하는 것을 축복하는 뜻도 있기 때문이다. 때때로 국극의 의상은 무대 이미지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지만 관객의 평소 심미 습관에 복종해야 한다. 그 중에서도 흰색 의류는 함부로 입어서는 안 된다. "백포상복, 사실상의 상복을 위해. 그래서 연극반의 규칙에 따르면 배우가 이것을 착용하는 것은 따로 돈을 내야 하는데, 이를 흑심돈이라고 하지만 교회에서는 입을 수 없다. 요컨대 흰 주름은 한 가지다. 가난한 가정은 입을 수 없고, 상복하지 않을 때도 입을 수 없다. 지금 누군가가 입으니,' 속인' 이라는 글자를 제외하고는 나무랄 데 없다 ('제산: 거의 50 년 국극'). 이런 정해진 규정들은 감상과 연기의 상호 작용의 산물이며, 통속적이고 통속적인 희곡의 심미적 특징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경극, 대붕복, 진심소장
하지만 희곡 의상이 모두 선홍색, 녹색, 토황은 아니다. 어떤 의상들은 고급 수공예품처럼 우아하고 정교하다. 명청 이래 궁정극이 흥성하여 관원들이 가족을 부양하는 풍조가 되었다. 황실 귀족과 문인의 지지와 참여로 원래의 저속한 연극이 점차 또 다른 풍격을 드러내고 있다. 오늘날 고궁박물원에는 8000 여 벌의 옷이 있다. 그것의 범주와 스타일은 민간과 비슷하지만 제작된 재료와 공예는 크게 다르다. 비단, 새틴 등 귀한 직물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아름다운 옥석, 보석, 진주, 진주모도 상감되어 있습니다. 원숭이 한 마리 (손오공 전용) 가 살구단 위에서 쉬고 표범 가죽 한 장으로 수면 도안을 짜냈다. 이 옷들에서 비단과 자수는 정교하고 우아할 뿐만 아니라 후광과 구도가 정교하여 화려하고 럭셔리하지만 조화롭고 통일된 무대 스타일을 형성한다.
게다가 지식계층의 협조로 예술가의 문화적 소양이 크게 향상되었다. 오창석, 제백석 등 예술가들에게 가르침을 청하여 일부 명가들이 서화에 정통하게 하다. 음악권과 문인의 협력, 희곡과 서화의 융합은 무대 의상의 고아화를 더욱 촉진시켰다. 특히 베이징과 쿤밍의 의상에서는 우아한 색채, 간결한 구도, 조화로운 조화에 대한 추구가 나날이 두드러지고 있다. 한중 삼우, 란초 추국화,' 호랑이 한 필' 서예 등 문인의 흥미에 맞는 디자인이 더 많아졌을 뿐만 아니라 호수 블루, 청재, 팥모래 등 눈에 띄지 않는 배색도 빈번히 나타났다. 특이하고 조화로운 색채 조합을 찾기 위해 매란방은 일년 내내 그림을 그리고 나팔꽃을 재배하는 것을 견지했다. 그는' 무대생활 40 년' 에서 "심미관념이 없는 배우는 복장에서 어울리지 않는 실수를 저지르고 극중 인물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고 무대 분위기를 파괴한다" 고 썼다. 나는 꽃을 기르고 그림을 그렸고, 이 방면의 상식을 길러서 무형중에 수확이 있었다. " 희곡 배우는 고대 벼슬녀화를 관찰함으로써 고풍스러운 두상, 향백 등 새로운 의상도 발명했다. 멜란방은 창아, 대옥 등의 인물을 묘사할 때 머리는 많이 쓰지 않지만 소탈하고 찰랑거린다. 회화를 바탕으로 사람마다 다른 옷차림은 무대가 선보이는 스타일뿐만 아니라 개인화된 공연에도 도움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예술명언)
고궁박물원은 청살구황단 원숭이를 소장하고 있다
형체로 마음을 쓰다.
공연, 서비스 인물, 상황을 부각시켜야만 옷장의 가치가 진정으로 드러날 수 있다. 중국 전통 희곡은 단순히 기예를 과시하는 저글링이 아니라 숭고한 예술의 경지를 드러낸다. 희곡 의상은 묘사를 형성하고 연기에 협조하는 것 외에 더 중요한 역할은 감정을 표현하고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희곡 의상의 종류가 다양하고 옷차림이 아름답기 때문에, 과거 이원' 7 과' 중 이 도를 전문적으로 다룬 것은 의상, 용복, 헬멧 상자였다. 하지만 이 종사자들은 업계에서 지위가 높지 않아 종종' 반' 으로 간주되어 배우의 시종을 위해 봉사하는 것에 가깝다. 의상과 머리는 단지 정지된 물체일 뿐, 재료가 고심하고 정교하게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중국 전통 희곡의 핵심 예술 원소도 아니고, 관중의 주요 감상 대상도 아니다. 공연, 서비스 인물, 상황을 부각시켜야만 옷장의 가치가 진정으로 드러날 수 있다. 사실, 중국 전통 연극의 많은 독특한 공연에는 반드시 의류의 보조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쇼는 캐릭터의 성별 특징을 강조하는 중요한 프로그램이다. 남녀의 각기 다른 체미를 확대하기 위해 생명과 댄이 걷는 발판과 발력 지점이 크게 다르다. 하지만 이 기본기는 신발의 모양과 질감에도 의존해야 한다. 청의에게 높은 장화를 신으라고 하면, 우수한 연예인도 한 발짝도 걷지 못할 것이다. 고대 여자 3 인치 김련의 행보를 표현하기 위해 예술가는 중국의 발끝춤을 선보이는 특별한 하이힐을 발명했다. 어떤 배원 쿵푸는 심지어 보라색 링 쿵푸, 모자 날개 쿵푸, 소매 쿵푸, 깃발별 사격, 허리띠 차기, 헬멧 던지기 등 의상에 직접 이름을 붙인다. 의상은 주로 정적미가 아니라 배우가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기초와 도구임을 알 수 있다.
옷을 만드는 데 고급스럽고 화려한 소재가 꼭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때로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24, 두표 쇼' 링세트' 는 황천패가 쓴 모자에 달린 플란넬을 모두 반짝이는 큐빅으로 바꿨다. 너무 무거워서 고개를 들 수가 없다. 말은 또한 벨벳으로 드레스를 만들어 질감을 높이려고 시도했는데, 그 결과 이런 무광택 원단이 늙은 학생의 수염에 달라붙는 것으로 드러났다. 쳉 (Cheng) 은 또한 소매를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안내합니다. "이 부드러운 실크 소재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무게가 없으며 크기가 너무 길어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 너의 이렇게 작은 쿤각은 이렇게 긴 것은 적합하지 않다. 소매는 큰 방적으로, 무게가 있고, 쉽게 흔들린다. "("새 회고록 ") 어떤 옷은 비록 싸지만 배우에게는 희귀한 보물이 되었다. 희곡 공연은' 노래와 결합의 결합' 을 중시하는데, 고부하의 체력 소모는 왕왕 땀을 흘리게 한다. 자수와 새틴 의류는 물의 침수나 세탁을 견디지 못한다. 따라서 유명인들은 공연을 할 때 얇은 대나무 통으로 엮은 옷 (대나무 옷) 을 입는 경우가 많다. 못생겼지만 통풍이 되어 땀을 막는다. 그것을 입으면 옷장이 땀으로 더러워지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다. 비대한 외투는 흰 천으로 바느질하고 솜을 채웠을 뿐, 순연에 없어서는 안 될 안자로 주인공의 영기와 우람한 자태를 표현했다.
고궁박물원의 파란색 비단 모자.
하지만 기술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옷장의 모든 기능이 아니다. 중국 전통 희곡은 단순히 기예를 과시하는 저글링이 아니라 더 높은 예술적 경지를 보여준다. 종백화는' 경지' 라는 단어를 이렇게 정의했다.' 현실의 경물을 가상의 경지로 바꾸고, 하나의 이미지를 상징으로 만들어 인류의 가장 높은 마음을 구체화하고 구체화한다' (중국의 경지의 탄생). 중국의 전통예술은 대부분 텅 빈 분위기를 추구하며, 정신에서 출발하고, 허황되고, 정경이 융합되어 가슴을 토로하는 것을 강조한다. 겉으로는 명산대천 화조화충의 아름다움을 묘사하고, 고금의 기이한 것을 묘사하여 사람을 감동시킨다. 그러나 외부 대상을 통해 창작자가 진정으로 표현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자신의 주관적인 세계이다. 그 정신 높이, 내면의 감정, 인격 수양은 종종 예술 수준을 결정하는 관건이다. 따라서 희곡 의상은 묘사를 형성하고 연기에 협조하는 것 외에도 감정을 표현하고 마음을 표현하는 데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무대에서 의상을 입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옷의 소매 밖에' 물소매' 라는 흰색 실크를 꿰매었다. 사실 외투를 벗은 당복과 한복은 소매는 크지만 소매에 실크를 입는 습관은 없습니다. 이런 복장은 역사의 진실을 복원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긴팔 선무' 의 기능을 맞추기 위해서다. "마오시 서문" 에 포함: "사랑은 중간에 움직이고, 모양은 말에 있다. 만약 말이 충분하지 않다면, 그것은 탄식이다. 글이 부족하면 영원히 노래를 불러라. 만약 글이 충분하지 않다면, 그것은 손발을 춤추고 춤을 추는 것이다. " 감정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춤은 언어와 노래 외에 가장 직관적이고 진실한 방식이다. 중국 전통 희곡 공연은 일상적인 동작의 춤으로 유명하다. 긴 소매의 흔들림으로 배우의 팔이 뻗어 무대 위의 동작이 더욱 눈에 띈다. 그리고 이전 예술가들은 감정 표현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매의 10 가지 기법을 요약했다.' 체크, 고르기, 잡기, 돌격, 밀기, 먼지, 던지기, 때리기, 떨기'. 만약 그것들을 연결시키고, 끼어들면, 변화무쌍하고, 신비할 수 있다. 또한 깃털, 모자 날개, 허리띠 등 중국 전통 희곡 의상도 상대적으로 독립된 연기 스턴트 연기를 진화시켰다. 이동, 춤, 사물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의상에서 파생된 중국 전통 희곡과 춤은 단순히 복잡함과 어려움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반면 이원 커뮤니티는 줄거리를 벗어난 날개 달린 소매에 대해 계속 코웃음을 치며' 개피' 라고 꾸짖었다. 맹목적으로 기교를 뽐내는 것은 기질을 표현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인물의 외모까지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각종 연극에는 긴 꼬리의 캐릭터가 있다. 김무술, 릭용 등 팬왕 가운데 자마름은 주로 이기적 신분을 가리킨다. 크게 흔들어서 분명히 나이와 체중과 맞지 않는다. 젊고 순진한 사람, 연주, 선우 등 공연을 보여주는 것만이 적당하다. 그리고 아무리 고명한 배드민턴 기술도 성부와 노래의 역할을 뛰어넘어 소리 없는 승성의 효과를 달성해야 한다. 영웅' 에서 주유는 공명의 지혜를 싫어하지만, 대범하고 냉정한 척하기 때문에 머리의 떨림은 내면의 표현이다. 깃털로 얼굴을 쓸어 다른 사람을 유혹하려 하는 것은 비언어적 표현이다. 루브가' 티심의 이야기' 를 연기하는 장면에서만 탕자의 경박함과 음탕함을 통쾌하게 표현할 수 있다. 이런 표현은 또한 중국 전통미학이 물물신으로 전해지고, 형형으로 마음을 쓰는 특징을 반영하여 창작자의 내면표현에 조건을 제공했다.
소주 희곡 박물관의 곤곡 두상.
저자: 튜브 erdong (항주 사범 대학 부교수)
편집: 범신
계획: 범신
책임 편집자: Shao ling
* 문혜 단독 원고는 전재하여 출처를 명시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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