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개념을 업데이트하고 목표와 임무를 명확히하십시오.
(a) 정보 기술 교육은 컴퓨터 교육과 다릅니다.
컴퓨터는 2 1 세기 고도의 정보화의 주요 물질 주도자이자 기술 지지자이다.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이 없으면 오늘날 사회의 고도의 정보화가 없다. 따라서 정보 기술 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학생들의 정보 처리 능력, 컴퓨터 기초 및 기본 기술을 양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컴퓨터 및 네트워크 교육은 정보 기술 과정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컴퓨터 교육은 정보기술 교육과 같지 않다.
초중고등학교 정보기술 과정은 컴퓨터과학보다 종합성이 강해 많은 변두리성과 기초과학을 포함한다. 초중고 정보기술 과정 자체에는 엄격한 의미에서 소위 컴퓨터 학과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기초문화과정, 노동기술교육, 직업교육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학과, 종합과정, 활동과정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에서 정보기술 교사는 컴퓨터' 학과' 지식만 할 수 있는' 학과 본위' 사상을 깨고, 기술만 배우는 관점을 극복하고, 학생에 대한 정보기술 사용에 대한 인문 윤리 도덕 법제교육을 강화하고, 학생이 정보의 진위를 분별하고 책임있게 정보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정보기술은 학생들의 평생 학습과 협동 학습을 지원하는 수단이 된다.
(b) 정보 기술 과정의 과제를 명확히한다.
정보기술 과정은 기초학과로 모든 사회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기본능력을 키우는 과정 중 하나이며,' 읽기, 쓰기, 계산' 만큼 인생에 중요하다. 새로운 국가 교과 과정 개요는 이미 정치, 국어, 외국어, 수학에 이어 다섯 번째 과목으로 등재되었다. 정보기술 과정의 내용은 다음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정보 기술 기본 사항 및 기술: 컴퓨터 및 네트워크의 기본 사항, 기본 원칙 및 기본 운영.
정보 능력: 정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정보를 능숙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다. 정보를 정확하게 처리하고 창의적으로 정보를 이용하다.
3. 자율 학습 능력: 자율적으로 정보기술을 배울 수 있는 의식과 능력을 갖추고, 정보기술을 자각적으로 활용해 다른 과정을 배우고 탐구한다.
4. 정보윤리: 정보기술과 관련된 문화, 윤리, 사회문제를 이해하고 이해하며 책임감있게 정보기술을 사용한다.
(c) 커리큘럼 통합에 대한 이해 강화
초중고 정보기술 과정 개요 (토론원고) 는 학생들이 정보기술을 이용해 다른 과정을 배우고 토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건을 만들고, 정보기술을 적극 활용해 각 학과 교육을 전개하고,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실천 능력을 키우는 데 주력하다. 여기에는 정보 기술 커리큘럼과 다른 분야의 통합이 포함됩니다.
우리는 정보기술의 능력을 이용하여 다른 과정을 배우고 탐구하고, 정보기술을 각종 과정과 적극적으로 통합해야 한다. 정보기술과 학과 교육의 통합을 통해 기존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설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제한된 물질을 바탕으로 양질의 효율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정보기술 과정의 통합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주제와 과제에 의해 의식적으로 정보기술과 다른 학과의 수평적 종합 교육을 실시한다. 이러한 "임무" 는 특정 학과의 임무일 수도 있고, 학과 "임무" 를 포함하는 실제 문제 장면일 수도 있으며, 학생들을 문제 제기, 사고, 문제 해결을 위한 동적 학습 과정에 참여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후이성이 편찬한' 고 1 정보기술' 제 3.3. 1 절은 학생들이 입력할 것을 요구하는 영어 한 토막은 고 1 영어 교재 제 16 단원 제 120 과에서 따온 것이다. 3.4.4 절 연습문제 4 는 고 1 국어 교과서에서 외워야 할 명편' 후아이련설' 을 사용한다.
통합 과정에서 관련 학과의 지식과 기술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정보 기술이 특정 임무에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학생들은 정보 기술을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취급하고, 정보 기술을 협력을 통해 정보를 얻고, 문제를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인식 도구로 간주합니다. 학생들이 컴퓨터를 사용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것은 전화, 연필, 지우개를 사용하는 것처럼 자연스럽다. 교사는' 임무' 를 수행할 때 가능한 한 학과 종합의 사상을 반영해야 하며, 학생들이 잠재묵화에서 단련을 받고, 그들이 문제를 종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d) 정보 윤리 육성 강화
오늘날 사회에서는 풍부한 학과 지식, 감동적인 이야기, 비과학, 의사 과학, 건강하지 않거나 유해한 정보 쓰레기 등 다양한 정보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범죄, 만연한 컴퓨터 바이러스, 개인 사생활에 대한 위협은 모두 정보기술 발전의 부정적인 결과이다. 따라서 정보기술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인문 윤리 도덕 법제 교육을 강화하고, 학생이 정보의 진위를 판별하고 책임감있게 정보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정보기술 교사가 해야 할 역할을 명확히 한다
전통 교육에서 교사는 자기도 모르게 지식의' 내레이터',' 정보의 전달자' 및 교학활동의' 리더' 역할을 하고 있다. 선생님의 독특한 권위는 자연히 자신을 중심에 두고, 학생은 선생님을 중심으로 돈다. 하지만 지금은 사회가 정보 폭발 시대에 처해 있고, 선생님은 더 이상 학생들이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 아니다. 교사는 자신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포지셔닝해야 정보기술 과정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가르치는 것은 곧 배우고, 배우는 것은 곧 가르치는 것' 이라는 관념을 세워야 한다. 즉, 교사가 가르치는 과정은 배우는 과정이고, 학생이 배우는 과정은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과정이다. 교사의 역할은 교수 활동의 디자이너, 학자, 협력자, 평가자,' 경쟁자' 여야 한다.
1. 디자이너: 교수 설계를 통해 교실을 최적화하고 교육 효과를 높입니다.
2. 멘토: (1) 학생들이 학습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한 최선의 방법을 결정하도록 돕습니다. (2) 학생들이 좋은 학습 습관을 형성하고 학습 방법을 익히도록 지도한다. (3) 학생들에게 좋은 정보와 나쁜 정보를 구분하도록 지도하고, 학생이 정보를 분별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4) 학생들의 적극적인 사고, 사고 활성화, 학습에 대한 흥미를 계발하고 유도한다. (5) 학생에게 모범을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을 감염시키고 영향을 주어 고상한 도덕, 완벽한 인격, 건강한 심리를 형성한다.
3. 협력자: 교사와 학생이 서로 교류하고, 몇 가지 문제를 토론하며, 사제 관계를 강화하고, 협력적인 환경에서 학생의 창조능력을 발전시켰다.
4. 평가자: 교사는 평가를 통해 학생들을 지도하고 격려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노력의 방향을 정하고, 학생의 자기통제를 통해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것은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쌓고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5.' 경쟁자': 사이버 환경을 통해 교사와 학생에게 동등한 학습과 전시 분위기를 부여하고, 동등한 사제관계를 구축하고, 사제의 작품이나 성과가 이런 조화로운 환경에서 평등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교사의 평생 학습에 대한 의식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 욕구를 자극하여' 스승이 제자보다 못한' 기쁜 국면을 형성했다.
셋째, "작업 중심" 교육 방법의 유연한 사용
정보기술 교과 요강' 에서 지식과 기술의 교육은 전형적인 임무를 완수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임무 중심' 의 교학 원칙을 확립해야 한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이 원칙은' 하다' 에서' 배우다' 는 사상을 강조한다
현대교육은 컴퓨터 기반 정보기술 교수법을 도입하여' 하이퍼미디어' 방식으로 교학 정보를 조직하고' 임무 중심' 방식으로 교학 과정을 조직한다는 사상을 제시했다. "임무 중심" 은 구성주의 교수 이론에 근거한 교수 방법이다. 구성주의 교수 설계 원칙은 학생들의 학습 활동이 반드시 큰 임무나 문제와 결합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문제를 탐구하고 학습자의 학습 흥미와 동기를 자극하고 유지하다. 실제 교육 환경을 만들어 학생들이 실제 임무를 가지고 공부하게 하다. 학생은 반드시 학습의 주동권을 장악해야 하며, 교사는 끊임없이 도전하고 동기를 부여하여 학생들이 전진하도록 해야 한다. 현재' 임무 중심' 교수법은 이미' 임무를 주선으로 하고, 교사를 주도하며, 학생을 주체로 한다' 는 기본 특징을 형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