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아는 한, 현재와 가까운 미래에 이 업계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는 확실히 하드웨어 엔지니어의 수요를 초과할 것입니다. 즉, 하드웨어 엔지니어보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자리가 더 많고, 하드웨어 엔지니어보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일자리를 찾는 것이 더 쉽습니다.
먼저 기업 입장에서 이야기해보자. 저는 개인적으로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는 첫 번째 이유는 기본적으로 스타트업부터 세계 100대 기업까지 모든 기업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어느 회사에서 앱을 개발하거나 웹을 구축하는 데 몇 명의 코더가 필요하지 않습니까? 하지만 하드웨어 작업을 하는 것은 모든 회사가 하는 일이 아닙니다. 간단한 예로 JPMorgan Chase Bank가 우리 학교 취업 박람회에서 명시적으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모집하고, Expedia도 명시적으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모집합니다. 만약 이 두 회사가 갑자기 전자 엔지니어를 채용하고 싶다고 말한다면, 저는 웃기지 않을까요? . 그리고 하드웨어 회사에서도 하드웨어 프런트엔드 작업을 지원하려면 많은 수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필요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두 번째 점은 최근 창업 열풍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 창업은 미국이나 중국을 막론하고 대세인데, 인터넷 창업기업의 대다수는 소프트웨어 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아이디어와 기술이 있다면 몇 명의 파트너를 찾고 컴퓨터를 보유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자인 하드웨어 회사를 설립하는 데 드는 문턱과 창업비용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스타트업 기업이 하드웨어 개발에 집중하기는 더욱 어렵다. 따라서 이로 인해 대부분의 스타트업 기업이 인터넷에 집중하게 되었고, 하드웨어 설계를 할 수 있는 기업은 기본적으로 독점을 하는 대기업이 되었습니다.
세 번째로 중요한 이유는 하드웨어 설계가 이제 상대적으로 성숙한 기술이라는 것입니다. 심지어 동창들에게도 대부분의 하드웨어가 일몰 산업의 범주에 들어갔다고 말했습니다. 많은 것들이 자동화로 대체되었기 때문입니다. 얼마 전 글로벌 주요 하드웨어 기업들이 많은 인력을 해고했고, 인텔은 하드웨어 엔지니어도 20명 가까이 해고하기도 했다. 하지만 1990년대부터 시작된 인터넷 열풍은 사라지지 않았고, 인공지능, 머신러닝, 영상인식, 빅데이터 등 많은 미래 산업이 이제 막 시작됐기 때문에 아직 성장 여지는 남아 있다.
우리 학교 창업박람회에서 수십 개의 회사 중 단 한 곳만이 하드웨어 엔지니어를 모집했고, 나머지 회사 중 98%가 소프트웨어 중심의 하드웨어 엔지니어를 찾고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코딩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은 대기업 취업 박람회에서만 볼 수 있지만, 그래도 기본적으로 모든 회사 간판에는 굵은 글씨와 대문자로 "컴퓨터 과학"이라는 단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
개인적인 관점에서 이야기해보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취업하기 위한 기준은 자격을 갖춘 하드웨어 엔지니어가 되기 위한 기준보다 훨씬 낮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취업하려면 두 가지 언어를 잘 배워야 하고, 공통 데이터 구조도 배워야 하며, 몇 가지 질문을 해야 기본적으로 연봉 몇 천 받는 자리를 찾을 수 있다. 심지어 중국에는 Java와 알고리즘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전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교육 기관이 있고, 2개월 집중 과정이 있으며, 학생 취업률이 상당히 높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격을 갖춘 하드웨어 엔지니어가 되고 싶다면 아날로그-디지털 전기 신호 로직 설계에 대한 몇 가지 과정을 공부할 필요가 없으며, 현장에서 스스로 납땜 회로를 연습할 필요도 없습니다. 학교 연구실에 이력서도 못 보내요. 그리고 지금 언어 프레임워크를 배우고 싶다면 인터넷에서 "xxx 언어 입문 튜토리얼"을 검색하면 매우 풍부한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VLSI 디자인을 잘 배우는 방법"을 검색하면,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리소스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제가 참석한 취업 박람회의 경우 하드웨어 엔지니어를 채용하려면 기본적으로 대학원 학위가 필요하지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요구 사항은 기본적으로 알고리즘 데이터 구조에 대한 익숙함과 웹 프로그래밍 관련 경험이면 충분합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체력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하드웨어 엔지니어는 대부분 경험에 의존합니다. 따라서 하드웨어 엔지니어는 일반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 어느 정도의 경험이 필요합니다. 특히 아날로그 전자공학과 같이 고도의 숙련도가 요구되는 분야에서는 10~8년의 관련 경력은 석사 학위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무자에 대한 자격 요건이 더 높고, 이는 하드웨어 엔지니어가 취업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하드웨어 엔지니어보다 단기간에 취업하기가 더 쉬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러나 이는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면 반드시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는 의미도 아니며, 하드웨어 산업이 쇠퇴한다는 의미도 아닙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직위는 많지만 매년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직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포화 추세는 없다고 생각하지만(결국 이렇게 높은 임금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언젠가는 이 산업이 금융산업처럼 (인재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냉각될 것입니다.
하드웨어 산업 대부분이 일몰산업에 진입했지만, 한때 무용지물로 여겨졌던 전력공급망이 최근에는 미국 5대 대학에 스마트그리드까지 구축됐다. 관련 연구실. 또한 사물 인터넷, 차량 인터넷, 스마트 홈 등의 개념이 이제 매우 인기를 얻고 있으며 관련 성숙한 지원 기술(에너지 수확, 저전력 통신)과 통합 개발 플랫폼이 등장하면 하드웨어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제품은 여전히 배경이 있는 대기업에서만 생산되지만(그러나 유럽과 미국 국가의 전자 산업 봉쇄로 인해 국가도 하드웨어 설계에 많은 돈을 지출했으며 스타트업은 그럴 것입니다. 천천히 증가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국내 관련 기회가 더 많아질 것입니다. 결국, 소프트웨어 산업은 여전히 하드웨어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낮은 전력 소비, 높은 안정성 및 대규모 처리량 계산이 가능한 하드웨어를 설계하는 방법도 결국 이 산업의 과제입니다. 다른 분야에서는 하드웨어 계산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강력한 하드웨어 지원이 없었다면 Agou는 Li Sedol을 물리치고 싶었다면 여전히 희망적인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저는 현재 하드웨어 회사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상위 100대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인턴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제가 하는 일은 대부분 소프트웨어 중심이므로 소프트웨어에 대한 깊이 있는 경험은 없습니다. 정상적인 작업 환경. 하지만 내 주변 동료들에 대한 관찰과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에 따르면 소프트웨어든 하드웨어든 모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와 함께. 전기. 뇌. .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일반적으로 작업에 참여하여 프로그램을 디버그합니다. 하위 수준의 코더는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돕고, 테스트를 돕고, 설계한 것을 구현하는 데에만 도움을 줍니다. 물론 수석 엔지니어가 되어야만 자신의 회사 제품을 개발하고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강도 높은 스타트업 회사에서 일한다면, 제품 출시를 따라잡기 위해 디버깅을 위해 야근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터지면 온콜을 해야 할 수도 있다(즉,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일이 갑자기 문제가 생기면 매니저가 직접 전화를 하고, 회사에 가서 즉시 버그를 고쳐야 한다). Amazon에는 이러한 메커니즘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시오. 아직 순수하게 하드웨어만 다루는 회사에 인턴을 해본 적은 없지만, 제가 알고 있는 사실로 볼 때 하드웨어 엔지니어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보다 쉽지 않습니다. 하드웨어 엔지니어도 회로와 스크립트를 디버깅해야 합니다. 어쨌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와 교차 작업도 수행합니다. 작업 환경은 세분화된 직종에 따라 다릅니다. FPGA를 개발하는 사람은 코더처럼 사무실에 앉아 있는 반면, MEMS 및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하는 사람은 오랫동안 실험실에 머물게 됩니다. 대부분의 하드웨어 회사는 상대적으로 성숙한 대기업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업무 속도가 스타트업만큼 강렬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Huawei와 같은 회사에서는 다른 문제입니다. . .
물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든 하드웨어 엔지니어든 업무 강도는 다른 업계 직종보다 높아야 한다. 결국 이 업계의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질 것이고, 여기에는 똑똑한 사람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급여에 관해서는 평균적으로 여기 미국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연봉은 하드웨어 엔지니어의 연봉보다 약간 높지만(글래스도어 및 기타 포털의 데이터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도 소득이 낮고 하드웨어 엔지니어도 더 많은 소득을 얻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보다 기술적으로 뛰어나다면 연봉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전망이 더 넓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 느낌으로는 어떤 일이 있어도 이 두 산업은 앞으로 많은 기회와 도전에 직면할 것입니다(자세한 이유는 1번 항목 참조).
소프트웨어 디자인이든 하드웨어 디자인이든 그 아래에는 더 작은 분기가 있습니다(예를 들어 하드웨어 디자인을 하고 싶다면 vlsi, dsp, 프로세서 디자인, 통신, fpga 개발 또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디자인, 웹을 하고 싶다면 개발, 앱 개발, 소프트웨어 개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운영 체제 또는 분산 시스템). 저는 개인적으로 두 가지 주요 방향 모두에 관심이 있지만 최종 방향은 임베디드 디자인과 프로세서 디자인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 두 산업은 순수 하드웨어 디자인과 순수 소프트웨어 디자인 사이에 끼어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특히 업계에서는 임베디드 엔지니어에 대한 요구 사항이 더 높습니다. 혼합 신호 PCB를 직접 설계하고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디버깅하고 커널 코드를 직접 작성할 수 있으며 무선 통신을 디버깅할 수 있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자격을 갖춘 임베디드 엔지니어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관련 측면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웹 개발, 앱 개발, 순수 소프트웨어 개발 일을 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왜냐하면 전공이 아닌 사람들은 당신보다 훨씬 더 잘할 수도 있고, 자신의 가치를 반영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 그리고 회로 기판과 각종 부품을 손에 쥐는 느낌을 더 좋아하며, 디버깅 후의 성취감보다 사용 가능한 하드웨어를 설계할 수 있을 때의 성취감이 더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학 교육을 받은 후 지식을 배울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풍부한 온라인 리소스와 자신의 축적이 이러한 웹 앱 지식을 매우 쉽게 배울 수 있게 해줄 것이므로 개인적으로 하드웨어의 최하위 계층을 선호합니다. , 하드웨어 하위 계층을 다루는 소프트웨어 분야입니다.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과정이 단순하지 않고, 두 과목의 작업량이 다른 과목에 비할 바가 아니다. 그리고 수업 후에 영화를 봐요. 생각하기 전에 그것이 당신이 원하는 것인지 확인하십시오.
임베디드 친구 여러분, 이 글을 보고 임베디드 엔지니어의 전망에 대해 그렇게 낙관적이라는 데 동의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