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국 건국 초기에는 물자 부족으로 인해 민생과 관련된 생필품의 수급 모순이 두드러졌고, 통일된 구매판매 정책을 도입했다. 그 이후로 사람들의 삶은 40년 이상 지속되는 '티켓' 시대에 들어섰다.
당시 산도시에는 푸드 스탬프, 고기 스탬프, 천 스탬프, 소금 스탬프, 기름 스탬프, 석탄 스탬프, 담배 스탬프, 야채 스탬프 등 온갖 티켓이 쇄도했는데... 사탕도 사는 것까지. , 케이크, 성냥, 비누 티켓이 필요하며 티켓은 점차 도시와 농촌 주민들에게 충분한 음식과 의복을 보장하는 것이되었습니다.
1990년대 중반이 되어서야 티켓의 특별한 정체성과 유통 역사는 끝났다.
아마도 중국보다 티켓이 많은 나라는 없을 것입니다. 당시 티켓의 복잡함을 되돌아보면 우리는 이를 잊어서는 안 됩니다. 평범해 보이는 이 종이에는 정치적, 경제적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문화와 문화라는 의미는 일본과 중국의 울퉁불퉁한 역사를 응축하고 '계획'에서 '시장'까지 도시의 험난한 궤적을 기록합니다.
추억 -
물자가 부족했던 가난했던 시절
이제 막 지나간 국경절에도 사람들은 눈부시게 늘어선 음식들을 잊지 못할 것이다. 주요 슈퍼마켓.
그런데 1980년대 이전으로 돌아가 같은 축제 기간 동안 사람들이 고민한 것은 축제 기간 동안 특별 발행된 티켓 몇 장을 활용해 어떻게 하면 테이블에 기름을 더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다.
1950년대 중반, 푸드 스탬프의 등장과 보급으로 석유, 고기, 옷감, 석탄 등 일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지폐도 속속 등장했다.
"그 시대에는 티켓이 돈보다 더 유용했고 티켓 없이는 이동하기 어려웠습니다." 전직 구룡포 야채회사 직원인 천첸롱(52)이 그의 첫 인상이었다. 티켓.
당시 그에게는 부모 다섯 명, 남동생 한 명, 여동생 한 명이 있었는데, 온 가족이 한 달에 100kg의 곡식과 0.5kg의 고기와 기름을 받았습니다. 1인당 매월.
"아기가 자랄 때인데 먹을 데가 없더라! 지금은 너무 말라서 다 그 때 건강을 잃었기 때문이다"라고 농담했다. .
Chen Qianrong이 어렸을 때 가장 그리워했던 것은 새해였습니다. 왜냐하면 정부에서 더 많은 식량과 고기 기름을 제공하여 제물로 이를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부모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1년 동안 모은 옷감 쿠폰으로 새 옷을 만들어주기도 했다”며 “당시에는 친구들이 대부분 누더기 옷을 입었기 때문에 굉장히 사치스러운 일이었다”고 말했다.
생활이 좀 힘들었지만 그래도 그를 설레게 하는 일이 있었다.
그는 공부할 때 항상 반에서 1등을 했습니다. 이 때문에 학교에서는 그에게 산업 딱지를 수여했습니다.
그는 신나게 어머니를 데리고 가죽신발을 사러 갔는데, 뜻밖에도 가게에 도착했을 때 남성용 가죽신이 전혀 없다는 것을 알고 타협해서 어머니에게 한 켤레를 사게 했다. 여성용 가죽구두를 신고 학교에 갔을 때 스타일리시한 모습을 보여줬어요.
과거를 생각하면 웃음을 참을 수 없었다.
식권이 사용되기 시작했을 때, 65세의 왕신밍(Wang Xinming)은 고등학생이었고 한 달에 32kg의 식량을 가지고 있었던 반면, 일반 거주자인 그의 부모는 각각 25kg만 가지고 있었습니다.
어머니가 정육점에서 일하시기 때문에 우리 가족은 매달 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좋은 시절은 오래가지 못했다. 1959년 3년간의 천재지변이 시작됐을 때 그는 이미 사취구의 한 페인트 공장에서 목수로 일하고 있었고 월급도 받았다. “하지만 티켓이 없으면 아무것도 살 수가 없어요. 돈이 있어도 만능은 아니거든요.”
1960년 어느 날, 퇴근 후 식사를 하러 식당에 갔던 기억이 난다. 그는 뜻밖에 향미 국수를 넣자마자 식권 2냥을 사용해 국수 한 그릇을 주문했다. 테이블 위에는 한 아이가 식당으로 달려들어 국수 한 그릇을 들고 도망갔다.
당시 길거리에서 음식을 훔치는 사람들이 있다는 말을 들었지만, 만날 줄은 몰랐다. 그래서 골목으로 뛰어 들어가 아이를 가엾게 바라보았다. 구겨진 솜을 꺼냈고, Piao는 "삼촌, 갈아입으세요. 제가 이걸 드리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당시 그는 너무 배가 고파서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몰랐습니다. 그는 가슴을 등에 대고 마침내 국수를 아이에게 주었다.
살림을 책임질 때만 장작과 쌀이 비싸다고 한다. 75세 리카이전 할머니도 궁핍한 시대의 부침을 겪었다고 한다.
당시 그녀와 그녀의 남편은 네 자녀와 함께 10제곱미터짜리 오두막에서 살았습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소득, 당시 "9 및 10 학년" "곡물 분배 시스템은 간부들의 곡물 할당량을 적게 규정하므로 가정의 식량 문제는 특히 심각합니다.
"아이들도 많고, 돌봐야 할 노인들도 있어서 잃을 수밖에 없었다"고 리 할머니는 눈물을 흘리며 회상했다.
어머니가 아프자 고기 우표 1파운드로 족발을 사서 어머니의 보양식을 위해 국물에 다시마를 넣었다.
저녁 식사 중에 막내 아들이 계속 토하는 것을 발견하고 아픈 줄 알고 몇 번이고 묻자 집에서 발굽 꽃국을 끓이는 것을 보았지만 감히 고기를 먹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몰래 다시마 한 그릇을 먹어야 했는데, 오랫동안 기름과 물에 노출되지 않았던 위장이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아 계속 속이 메스꺼웠다.
리 카이진은 안도의 한숨을 쉬고 다음날 아들의 건강을 보충하기 위해 고기를 사기 위해 고기 우표 반 고양이를 더 가져갔습니다.
뒷맛——
특별한 시대의 상징
충칭의 20대 젊은이들은 식권과 식품권에 대해 자신이 아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부모와 조상들에게는 이 티켓이 물질적 결핍 시대에 대한 가장 깊은 추억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이후에는 충칭 같은 대도시에서도 자재가 매우 부족했다. 1953년 11월부터 2011년 9월까지였다. 이듬해 충칭은 식량, 면직물 공급 계획을 실시하기 시작했다.
1955년 8월 25일 국무원은 "도시의 합리적인 곡물 공급에 대한 임시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중국에 거주하는 모든 도시 거주자는 도시 가구를 기준으로 곡물 구매 증명서와 식품권을 받아야 합니다. 등록.
1956년 11월 6일 충칭에서는 식용 식물성 기름의 정량적 배분과 바우처 공급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월 식물성 기름 소매 판매 가격은 파운드당 0.48위안입니다.
10월 2일 시립티켓매니아협회 회장 한샤오지(Han Xiaoji)는 기자들에게 “사람에게 음식은 가장 중요한 것”이라며 “티켓 시대에는 푸드 스탬프가 인생 티켓으로 여겨졌다”고 말했다. 원래 식권은 16냥 체계로 측정되는데, 이는 1959년에 10냥 체계로 변경된 후 1985년에 킬로그램 체계로 변경되었습니다.
정부는 또한 기간 동안 특별 바우처를 발행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찹쌀은 설날 설날 상품권으로 1회만 제공됩니다.
일반 국가급식권과 각 시·군별 한정된 지역급식권이 있습니다.
p>부대 내에서 사용하기 위해 군 식량권과 개별 부대에서 발행한 식량권도 포함됩니다.
p>다른 곳으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 현지 식량권을 로 교환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국가식표를 모아 지난달 티켓을 모아 국가식표와 지역식표를 각각 '만천비', '단안전'이라는 별명으로 부르기도 했다. 그 어려운 시절의 흔적을 보존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과거를 회상하고 과거를 검토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1955년부터 1988년까지 충칭시에서 발행한 범용 식품권이 100개가 넘습니다. 시립 곡물국 “충칭 식품 우표는 정교하고 우아하며 인쇄 기술도 세세한 부분까지 세심합니다. 주요 그림으로 밀 이삭과 옥수수 붉은 등불, 비파산과 강당, 홍암 마을과 조천문이 모두 가득합니다.
티켓 연구를 좋아하는 수집가 유차오룬은 기자들에게 "티켓은 오랜 역사 속에서 찬란한 꽃이고, 모든 티켓은 역사를 들여다보는 창이다. 그가 소장한 수만 장의 티켓 중 상당수는 1967년부터 1974년까지의 인용 티켓이다. “인용 티켓에는 '혁명의 성지', '노동자, 농민, 군인의 이미지'와 마오 주석의 인용문이 장식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 온전한 정치적 슬로건은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일부 푸드 스탬프에는 "소련 수정주의 타도"라고 적혀 있는데, 이는 사람들이 식사하면서 수정주의를 비판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차오룬은 1970년대부터 수십 종류의 충칭 우표를 수집해왔는데, 보통 고운 우표, 거친 우표, 과자 우표, 두부 우표, 분유 우표 등 4가지로 분류된다. 음식 및 음료 티켓, 의류 티켓, 면 티켓 등이 있으며 비누 티켓, 경기 티켓, 연탄 티켓, 가스 티켓이 있습니다. 고위공무원, 유아 등을 위한 특별티켓, 산모와 환자를 위한 특별티켓, 춘제 기간에 자주 제공되는 휴가티켓 등이 대표적이다.
티켓은 그 특별한 시대의 상징이다. , 그리고 그들은 사람들에게 참을 수 없는 씁쓸함을 안겨준다.
그는 “상품권을 충분히 사용하기 위해 사람들은 상품권, 고기 스탬프, 천 스탬프를 함께 사용하는 등 모든 수단을 동원했다”고 말했다. 3년간의 어려운 기간 동안 어떤 사람들은 배고픔 때문에 식량권을 받았다는 이유로 유죄판결을 받기도 했습니다. ”
감정——
비극은 코미디로 끝나기 시작한다
중싱로 벼룩시장에서는 이런 장면이 자주 나온다. 9월 30일, 매력 없는 남자 A. 부풀어오른 가죽 가방을 손에 들고 시장 건물 밖에 나타난 그는 길을 따라 순찰하다가 마침내 각종 티켓을 들고 노점 앞에 멈춰 섰습니다. 상사는 계속해서 고개를 끄덕였다. "받아라, 받아라! "중년 아저씨가 가죽 가방을 열었고 그 안에는 알록달록한 티켓들이 가지런히 쌓여 있었고, "두부 티켓, 매치 티켓, 비누 티켓도 있고..."라고 황급히 말했다.
원스 어느덧 우리 주변에 있던 그 티켓이 다시 나타나면서, 우리 삶에 영향을 미쳤던 이 종이 조각들은 역사의 굴곡에 어찌 감동받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헤겔은 많은 경우 역사는 종종 비극으로 시작해서 희극으로 끝난다고 말한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시립박물관 역사학자 장옌허(Zhuang Yanhe)는 “우리는 신중국 역사의 비극적 현실 속에서 이 티켓 이야기에서 희극적 미학적 효과를 완전히 발견할 수 있다”고 말했다. ”
1979년 개혁개방 이후 국가는 소비재 배급 범위를 점차 축소해 왔다.
1983년까지 국가는 두 가지 유형의 제품만 공급을 통일했다. 1985년에는 30년 넘게 이어온 농산물 통합구매유통제도가 폐지됐다.
1992년부터 1997년까지 티켓제도는 결국 전국적으로 역사의 무대에서 물러났다.
1996년 충칭은 일부 지역에서 마지막으로 아름답게 인쇄된 지역 식량권을 발행했지만, 이는 중국의 계획을 예고했습니다. 거의 아무도 사용하지 않고 정부에 직접 보내졌습니다.
모든 변화 이후 일련의 소비 법안이 충칭 사람들의 새로운 삶에 조용히 들어왔습니다. > 요즘 시민들은 수도요금, 전기요금, 가스요금, 전화요금, 광대역 요금 등 수많은 청구서를 정기적으로 받는 데 익숙합니다. 현대화 과정이 가속화되면서 다양한 이름의 "카드"가 생겼습니다.
쇼핑을 할 때, 식사를 할 때, 택시를 탈 때, 병원에 갈 때 등 은행카드와 각종 파생카드가 일반화되면서 카드 소비가 대중화됐다.
이는 '티켓 시대'에서 '청구서 시대'로의 전환을 반영하며, 심지어 중국도 지난 수십 년 동안 사회 구조에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