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시상인문화는 산서성 전체를 배경으로 형성되어 상업을 중심으로 형성된 문화형식이기도 하며, 산시상인의 중국시장에서의 성공과 지배에서 출발하여 명청시대부터 이어져 왔다. 민국시대에는 상업을 매개로 일련의 문화현상이 나타났다. 중국 현대 경제 발전의 역사 속에서 중국 전역을 질주하는 산시(山西) 상인들은 중국 인민의 주목을 끌었으며, 평야(平聯), 태구(台落), 치현(終丹)으로 대표되는 상업과 금융의 선구자들은 상업의 대업을 추진하고 금융의 목소리를 얻었다. 전례 없는 100년의 번영을 이루었습니다. 산서상인은 중국 최초의 상인으로, 그 역사는 춘추시대와 전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는 산시 상인의 전성기였습니다. 산시 상인은 중국 10대 상업 집단 중 첫 번째가 되었으며 500년 동안 중국 상업 사회를 지배했습니다. 산시성 상인 문화는 성 전체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그 강도와 참여 수준이 방대합니다. 문화 형태의 모든 측면이 산시성 중부의 전통 문화에 침투한다는 것은 중국인이 이해하고 반영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중국 문명의 역사
명청 시대의 산시성 상인들은 500년 이상 국내 상업계를 장악해왔습니다. "세계적으로 사업이 번성하고 부는 삼강에 이릅니다. ." 이것은 그들의 자화상이다. 그들의 성공은 놀랍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성공을 달성하는지는 연구해 볼 가치가 있는 질문입니다. 우리는 모든 사회적 실천 활동이 그 영혼으로서 특별한 정신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내면의 영혼은 실천에서 가장 활동적인 힘이며, 이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이 특별한 정신 실천자의 창조자이자 창조자입니다. 명청대 산서상인의 성공은 그들이 특정 역사적 조건에서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특별한 정신을 발전시켰다는 사실에 있는데, 여기에는 진취적인 정신, 전문성, 집단정신이 포함된다. ". 이 정신은 산서상인의 사업의식, 조직관리, 정신적 소양에도 흐르고 있습니다.
진취적인 정신
공자는 "재물은 구할 수 있으나 채찍을 든 사람이라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 천마의 왕, 천가의 왕자, 백가의 왕은 집에 사는 백성은 말할 것도 없고 여전히 가난에 시달리고 있다.” 이익을 추구하는 진취적인 정신은 치열한 전투이다. 명청시대 산서상인의 쇼핑몰의 정신력. 산서성 평양현의 서명(1481~1542)은 “처음에는 아이를 잘 키우는 법을 배우지 못했고, 농사를 짓는 것도 좋아하지 않았다”며 “남편이 이름을 내지 못하면”이라고 말했다. 그 자신을 위해 어떻게 땀 흘리는 부부처럼 될 수 있습니까? 나는 가족의 기초를 쌓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는 Wu와 Yue를 여행하고 Chu와 Wei를 여행하고 강과 호수를 건너 이사하고 재산을 쌓았습니다. 푸 가문은 분명 난시윤(Nan Xiyun)이라고 불릴 것입니다.” 청나라 출신인 지샤오란(Ji Xiaolan)은 “산서성 사람들은 대부분 해외에서 사업을 하며, 10살 이상이 되면 다른 사람들에게서 무역을 배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돈이 충분히 쌓이면 아내와 결혼을 시작할 수 있다는 뜻이다. 산서성 사람들은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여기고 있으며, 사업을 통해 가정을 꾸리고 사업을 세우고 조상을 부흥시키려는 야망을 실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위에서 언급한 시밍은 사업에 성공한 후 "그는 정의를 수호하고, 씨족에 충실하며, 이웃과 친척에게 친절하고, 가난하고 궁핍한 사람들을 돕고, 분쟁과 소송을 해결하고, 남자로서의 아름다움을 보여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 그는 푸즈저우(Pu Zhizhou)의 관리들과 장군들을 군인과 서민으로 대우하지 않는다고 비웃었습니다. 그리고 시진핑 가문의 명성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시진핑 가문은 사업을 통해 부자가 되었고, 이로 인해 사회적 명성과 지위가 향상되었습니다. 가족과 함께 자연스럽게 더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의 길을 택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산시성 사업가들의 진취적인 정신은 그들의 강한 개척 정신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하늘이 나아가면 신사는 자기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많은 산시성 사업가들이 이 정신에 의지하여 처음부터 사업을 구축해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기 개선. 예를 들어, 유명한 다성쿠이(Dashengkui) 회사의 창업자 중 한 명인 왕샹칭(Wang Xiangqing)은 산시(山西)성 타이구(taigu) 출신으로 어렸을 때 가난하여 청나라 군대 비양구부에서 하인으로 일했습니다. 나중에 그와 Shanxi Province Qixian County, Zhang Jie 및 Shi Daxi는 사업 캠프에서 함께 일했으며 처음에는 행상인을 운반하고 낙타를 끌고 나중에 Ulyasutai와 Kobdo에서 "Jishengtang"상업 이름을 열었습니다. , 이름은 "Dashengkui"로 변경되었습니다. 많은 어려움 끝에 마침내 처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Yongzheng 당시 Dashengkui는 이미 대규모 사업이었습니다.
프로페셔널 정신
산서성 상인들의 전문성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칭찬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존경은 본래 유교 철학의 기본 범주로, 사람은 평생 동안 부지런하고 열심히 일하며 자신의 직업에 헌신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집사를 존경하라”, “일을 존경하라”, “자신을 존경하여 수양하라” 등의 말씀을 하셨다. 북송의 성의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소위 공경하는 사람, 주된 것은 공경이고, 소위 말하는 사람, 편하지 않은 사람(마음이 외향적이지 않음)을 일컫는다”고 말했다. 존중은 집중하고 산만하지 않은 정신 상태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헌신은 중국인의 전통적인 미덕이다.
봉건 사회에서는 유교를 강조하고 사업가를 경멸하는 것이 전통적 관념이었기 때문에 네 민족 중 학자가 일류이고 상인이 마지막이었다. 그러나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의 산시 상인들은 상인과 학자, 농부와 노동자가 모두 자신의 직업이며 동등하게 존중받아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진 사람들은 옛 관습을 버리고 상인을 칭찬하고 상인을 장려하며 장사에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우자(伯治)의 부유한 사업가 장씨(長氏)는 청나라 시대에도 계속해서 과거에 응시했지만 결코 장사를 업신여기지 않고 집안의 제일 좋은 자식들을 장사에 바쳤다. 장씨 집안에는 유교를 버리고 장사를 하고 관직을 버리고 장사를 하는 자들이 많다. 예를 들어, 13대째 장웨이펑(Chang Weifeng)은 어렸을 때 스승 밑에서 공부했습니다. 그의 시와 장(章)은 매우 훌륭하고 그를 아는 사람들에게 높이 평가됩니다. 그는 자라서 과거를 포기하고 장가구로 가서 사업을 했습니다. Wei Feng은 자신의 업무에 있어서 매우 재능이 있고 유능합니다. 그는 특히 사람을 고용하고 적응하는 데 능숙하며 모든 것이 결정되면 즉시 결정을 내립니다. 이는 동료들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14대 장쉬춘(長徐春)은 청나라 말기의 학자로서 청나라 말기 법부(법무부)를 역임했으며, 삼진(晉晉) 시대에 서예가 최고였으며, 글솜씨도 뛰어났다. 당시 사람들은 그를 '문예의 대가 이북해, 시의 왕유양'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그의 가장 큰 열정은 사업이었습니다. 장씨 가문은 '학문을 잘하면 관이 된다'는 말을 '학문을 잘하면 장사가 된다'로 바꾸었고, 여러 세대에 걸쳐 뛰어난 인재를 모아 사업을 운영할 수 있었다. 결단력을 갖고 상당한 문화를 지닌 사업가 집단을 형성합니다. 유교 교육의 성실, 인, 충성, 용서의 정신을 비즈니스 세계에 도입했기 때문에 장의 사업은 번영했습니다. 사업을 평생의 고귀한 대의로 여기는 것은 산서성 사업가들이 사업에서 성공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습니다.
헌신: 경력 성공의 원천이며 근면, 노력, 신중함의 스타일은 헌신이라는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체적으로 구현하는 것입니다.
근면함: 이는 대부분의 산서성 사업가들이 갖고 있는 좋은 성격이다. 예를 들어, 산시(山西)성 딩샹(靈鄕)시에 사는 싱구루(興九球)는 “어렸을 때 가난했고, 열네 살에 사랑에 빠졌다. 2년 후 큰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집안이 점점 어려워졌다. 그는 어머니와 형이 젊고 자원이 없다고 생각하여 학교를 그만두고 사업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는 몸이 허약하여 멀리 떨어져서 봉사했습니다. 우자 출신인 이지춘은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어렸을 때 부모님이 돌아가시고, 형은 하인이었고, 형도 죽어서 경영을 공부했다. 그는 직리성 순덕현의 옷가게에서 일했고, 수십년 동안 열심히 일해 집사들의 존경을 받았으며, 세 아들이 모두 치성에서 창업을 했다. 둘째와 셋째 아들은 농사를 지으며 후손들이 점차 성장했다. “용지 출신인 조준(趙君)은 “장난(江南)에 부유한 가문에서 살았으며 근면하고 검소한 것으로 유명했다.” 열심히 일하는 것: 고난과 피로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 이는 대부분의 산시성 사업가들의 좋은 자질이기도 합니다. 청나라 출신의 나란 장안(Nalan Chang'an)은 "요새의 상인들은 대부분 쉬안화(Xuanhua), 다퉁(Datong), 슈오핑(Shuoping) 출신입니다. 그들은 열심히 일하고 바람과 추위를 견딜 수 있는 세 사람 중 하나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사업을 위해 수천 마일 떨어진 곳을 여행하므로 당연히 받아들여야 합니다." Qianlong의 "Qi County Chronicles" 제9권에 따르면 Qi County의 Yan Chenglan은 "Shuoping으로 여행을 떠나 귀화자가 되어 체험을 준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신중함: 산시성 사업가들은 사업을 신중하게 수행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것은 그들이 감히 대기업을 운영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대기업에 대해 매우 엄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쉽게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며, 준비되지 않은 전투에 나서지 않고, 불필요한 손실을 피하기 위해 상황을 충분히 조사하고 이해한 후에 거래를 합니다. 대출 측면에서는 산시은행에게 중요한 사업이지만 리스크도 수반된다. 상대방의 자산, 자금의 용도, 상환능력, 금융주 상황 등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바탕으로 대출 대상을 결정해야 한다. 등. 대출 여부. 일부 은행 계좌에는 사용자 초과인출 금액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있습니다. 상류층 가구는 3,000냥을 초과할 수 없으며, 상류층 가구는 5,000~10,000냥을 초과할 수 없으며, 중산층 가구는 3,000냥을 초과할 수 없으며, 하류층은 가구는 3,000Tael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이 조항은 주의 깊게 작성되었습니다.
그룹 정신
산서성 사업가들은 비즈니스 활동에서 그룹의 힘을 활용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가부장제 사회에서 마을의 우의로 서로 단결하고, 길당의 유지와 관성신앙을 통해 상호이해를 높이고, 충성과 상호지원, 지지를 이야기하며 기업간의 관계를 조정한다. 대인관계의 불화를 없애고 크고 작은 사업단을 형성하세요.
산서상인 장사꾼들의 집단정신은 우선 가족간의 효심과 화목에서 나온다. 예를 들어, 명나라 곡워(曲wo) 출신인 리밍싱(Li Mingxing)은 어렸을 때 자주 한탄했습니다. "내 남편은 제자이고 열심히 일하지 못해서 그냥 앉아서 아버지와 형제를 잡아먹을 건가요?" 그는 쇼핑몰에서 "교활하고 계략"을 발휘했기 때문에 Jia Qinlongjian의 수도를 탈취했습니다. "그는 또한 "실용적이고 신중하며 아버지와 형에게 효도했습니다." 둘째 아들이 인연을 끊는 것은 가문의 권위를 과시하기 위함이다. "명나라 양릉 출신인 조승통"은 양주(楊州)에서 사망하여 유교를 버리고 관직에 올랐다. 양씨는 그를 체포하고 싶어 밖으로 나가 감옥에 갇혔고, 결국 형이 어디에 있는지 말하지 않고 풀려났다. 천금 뇌물을 주고.
형이 집에 돌아오면 재산을 분석해서 그에게 절반을 준다.” 계슈 지씨 마타이 여사가 살림을 맡았을 때 “친척들과 이웃들이 불을 낸 사람들을 치료해 주었는데, 거기에서 수백 가구가 있었는데 모두 타이 부인의 자금 지원을 받았습니다." "환대가 매우 관대해서 모두가 최선을 다해 기쁘게 생각합니다." Qiao Yingxia가 가사를 맡자 그녀는 형제들을 모아 그녀에게 물었습니다. 무술에 능숙한 아홉째 형은 먼저 젓가락 한 쌍을 부러뜨린 다음, 한 번에 아홉 쌍의 젓가락을 부러뜨려 달라고 부탁했고, 그 결과는 끝이 없었고, 잉샤 유이는 모든 형제가 단결하고 서로 도울 수 있게 해준다. 산서성 사업가들은 그룹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인재 활용에도 관심을 갖고 화이허 소금 산업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명나라 포주(浦州) 출신 왕면(王身)이 일찍 죽고 고아 두 명을 남기고 떠났다. 집에는 문을 열어줄 하인이 없었다. 왕면의 아내 장(張)은 숙모의 보살핌으로 고아들을 보살피며 다음과 같이 맹세했다. 그녀의 뜻에 충실하세요." 둘째 아들이 성장한 후 그는 큰 아들에게 가를 섬기도록 명령했습니다. 장군은 외롭고 무기력하여 집안에 의존하고 있는데, 선한 사람은 야망이 있으나 이루지 못하여 둘째 아들에게 유교를 가르치는 것이 부담스럽다고 한다. 나중에 Yu Ketuo는 첫 아이를 낳았고 둘째 아들은 Ming Jing을 제자로 삼아 Jue 가문을 세웠습니다. ”
둘째, 집단 정신은 사업 확장과 사업 활동에 있어서 상업적 경쟁의 필요성입니다. 산시 사업가들의 활동 영역과 사업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사업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면서 산시 사업가들은 마을 사람들 사이에서 점차 '서로 같은 배'를 이루는 집단이 형성되었다. 돈을 받고 면표를 갖고 현에 살던 마을 사람들이 서로 어깨를 맞대곤 했다.” 왕씨 가문으로부터 자금을 받은 후손들이 많았음을 알 수 있다. 왕조, 장사위 가문, 왕충곡 가문, 마자강 가문은 모두 큰 사업 가문이었고, 세 가문은 혼인관계에 있었으며, 장사위 가문이 예부장관을 역임하면서 세 가문의 결혼이 더욱 활발해졌습니다. 왕충구는 하동에서 소금업에 종사했고 장사위의 아버지는 자본금 수천만의 대소금 상인 장로와 왕씨 가문이 힘을 합쳐 소금 상인 집단을 결성해 소금 이익을 장악했다. 하동과 창로들은 친족 집단을 기반으로 일정한 독점권을 갖고 있었는데, 청나라 건륭 말기에 전당포 업계에서는 '남쪽의 모든 사람들'이라는 말이 있었다. 강은 회족 상인이라고 불리며 강 북쪽의 모든 사람들은 산서 상인이라고 불립니다." 이 이름의 출현은 산서 상인이 청나라에서 점차 지역 비즈니스 갱단을 형성했음을 보여줍니다. 청나라 말기에는 산서 은행 지점이 있습니다. 전국 80개 이상의 도시에 설립되어 세계를 연결하는 교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며 주로 마을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