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의의 기원과 발전
(a) 예의의 기원:
중국은 5 천년 문명사를 가지고 있으며' 예의의 나라' 라고 불린다 거의 고대 사회의 각 방면에 스며들었다. 예의는 도대체 언제 일어났는가? 예로부터 사람들은 여러 가지 토론을 해 요약해 왔으며, 대체로
1, 천신생 예절,
2, 의식은 천지인의 통일이다 예의란 무엇인가, 예의는 예절과 의식이다.
(2) 예의의 발전
1 노예 사회로의 전환, 노동활동 온난화, 은왕조를 전복시키는 것은 주조' 주례' 가 생겨났고, 사람들의 행동, 심리 정서를 등 비굴하고 질서 있는 패턴에 체계적으로 포함시켜 사람들이 예의에 따라 행할 것을 요구했다.
4, 발전이 이른 시기-서쪽 예절 이론을 발전시키고 혁신했다. 공자는 예의를 배우지 않고, 설 수 없고, "무례하고, 무례하고, 듣지 말고, 무례하고, 움직이지 마라" 는 체계적인 예절의 본질과 기능을 설명하고, 그의' 논어' 에는 74 곳이 예의에 대해 이야기하고, 사람들이 먼저 자신의 행동을 규범으로 단속하도록 요구하기 때문에, 그는 예의치국을 주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둘째, 사회 모든 사람의 행동과 행동 규범으로, 구체적인 시행 과정에서 규율이 구체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5, 강화, 쇠퇴기 (기원전 221 년) (당, 송, 명, 청)
친구를 사귀는 예절이 완벽하고 충효 축제 정의 등 예의는 나날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송대 가족 예절의 발전은 하나의 특징이다. 주요 대표인물은 사마광 (북경사학자), 주희희 (남송이학자) 등의 대표작으로는' 속수가계',' 주자가례' 가 있다. 불협시선전의 천례 등을 대신하다.
2, 예의의 개념
1, 예절, 세계 각국 민족은 예로부터 매우 중시해 왔다. 예의는 개인과 단체, 민족 간, 외교 사물, 국가 관계를 지도하고 조율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회 교제에서 상호 관계 언행을 처리하는 규범.
2, 예의는 사람들이 서로 다른 역사, 풍속, 종교, 제도, 트렌드 등의 영향으로 사회의 각종 구체적 교제에서 상호 존중을 나타내기 위해 계기, 의용, 의태, 의식, 언동 등에 합의한 것이다 한 가지 교양)
3,' 예절' 은 경례 의식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예절 아가씨' 는 예절과 의식을 담당하는 아가씨다.' 의리' 와' 의례' 의 의미는 완전히 다르다.' 의리' 의
의식',' 주례',' 예기' 는 함께' 삼례' 라고 불린다.' 삼례' 는 우리나라 최초의 가장 중요한 예의론 논문
5, 예의는 보통 크거나 성대한 장소에서 중시, 존중, 경의를 표하기 위해 거행되는 것을 가리킨다 여자. 예의란 일반적으로 사람들 사이의 공손하고 겸손한 마음을 가리킨다. 다른 사람을 아끼는 행동을 존중한다. 사람을 대하는 의식. 청렴하고 검소한 하인의 품격과 문명이 고상하고 비굴하지 않은 처세도 있다. 요컨대 예의는 사람의 외적인 아름다움이자 사람의 내면미
6, 예의는 일정한 사회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서로 교제하는 것을 말한다 인정과 준수와 함께 하는 행동규범과 규범. 예의수양은 인간관계 행동규범과 규범에 대한 인식과 수준
7, 예의는 사람들이 타인과 사회와 교류하는 절차적 방식과 교제 행위를 실시할 때의 외적 표현에 대한 행동규범을 가리킨다 관련 범위도 매우 광범위하다.
8, 예의는 사람들이 사회교제에서 * * * * 함께 따르는 행동규범과 규범을 가리킨다. 중화민족은 의례가 있는 나라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으며 역대 현철은 예의에 대해 매우 추앙하고 있다. 견자는' 순자 수양' 에서' 사람의 무례함' 을 강조했다 귀신 신앙의 파 생물입니다. 사람들은 모든 것이 보이지 않는 귀신이 조종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절을 이행하는 것은 귀신에게 복을 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예의는 귀신신앙에서 비롯되며 귀신신앙의 특수한 표현이기도 합니다.
4, 예의의 특징:
는 일반적으로
5, 예절의 원칙:
는 존중, 준수, 적정, 자율과 같은 네 가지 기본 원칙
6, 예의학의 연구 대상:
예의의 기본 이론과 방법, 개인예절, 사교예절, 외사예절 등.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도덕성, 책임감, 규칙의식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학습자의 종합적인 자질과 예의의 이론 수준을 향상시키고 습득한 지식은 실용성, 적시성, 조작성을 갖추고 있다.
사람들의 다양한 지위를 나타내는 상호 관계와 조정, 사람들의 상호 관계를 처리하는 수단이다. 예의의 기능은1. 존중하는 기능
존중의 역할은 상대방에게 존경과 경의를 표하는 동시에 상대방도 예의를 나타내는 것이다 사람들의 사회행동에 대해 강한 구속작용을 가지고 있다. 예의는 일단 제정되고 시행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회의 풍속과 사회행동규범으로 형성된다. 어떤 예절 풍속과 규범환경에 사는 사람은 누구나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이 예의에 구속되고, 의식적으로 예절 구속을 받는 사람은' 성숙한 사람' 의 상징이며, 예절 구속을 받지 않는 사람은 사회가 도덕을 갖게 된다 심지어 법적 수단으로 강요하기도 한다.
3. 교화의 기능
예의는 교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한편으로는 예의의 존중과 구속작용이다. 예의는 도덕풍습으로서 사회 전체의 모든 사람에게 교화 작용을 한다
화작용은 매우 중대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4. 조절 기능
예의는 인간관계를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한편, 일부 예절 형식, 예절 활동은 갈등을 해소하고 새로운 관계 모델을 세울 수 있다. 예절은 인간관계 처리에서 건강하고 좋은 인간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9, 예의의 발전 전망
우리 나라 역대로 예의는 한 사람의 정신적 면모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한 단위, 한 지역, 사회 전체의 도덕 풍조를 반영할 수 있다. 사람과 사람, 나라와 나라 간의 교류가 잦아지면서 동서양 문화의 교류와 충돌이 전 세계의 예절 풍습이 끊임없이 융합되고 발전하게 하다. 대학은 대학생의 예절교육을 양성 과정에 포함시켜야 한다.
(1), 대학생과 예절
(2), 예의는 보산
엘 카네기의' 성공의 길' 과 지미 도남과 존 맥스웰이 공동 저술한' 성공 전략' 은 모두 같은 공식을 내보냈다. 개인 성공 =15 의 전문 기술 +85 의 인간관계와 처세기술
이제 유가 전통의 성실 체계를 시장경제에 이식해야 한다. 물론 재건의 문제가 많을 것이다. 중국은 전통적인 예의지국이다. 하지만 지금은 5000 년의 역사를 지닌 성실대국이지만, 지금까지 사회성실체계를 구축하는 지점을 찾을 수 없다. 과거에는 우리가 흔히' 우우우사기, 이욕훈심' 이라고 불렀던 서방 세계는 지금 보기에, 가짜 상품, 허위 광고, 구덩이 납치, 세금 사기 탈세, 가짜 장부 위조, 악의적 체불 등 현상의 범람.
< P > 어디서나 토담, 공공 * * * 장소에서 큰 소리로 떠들고 금연구역에서 정말 예절의 나라라고 부르는 것은 수백 년 전 당나라였다. 우리 중국에는 사나이가 그 해 용을 언급하지 않았다는 옛말이 있는데, 지난 일은 왜 언론이 뻔뻔스럽게 내놓아 선양해야 하는가, 하물며 우리나라의 현재 상황이 어떻게 예자를 볼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만약 내 문이 정말 예의의 나라라면, 왜 08 년 전에 벼락치기를 하고 전국에서 예절을 배우는 활동을 해야 하는가? 예의지국은 예의를 배워야 합니까?
첫째, 중국인들은 해외여행에서 쓰레기를 마구 던지고, 아무데나 가래를 뱉고, 껌을 마음대로 바르고, 화장실에 가서 물을 내리지 않는다.
둘째, 문화재를 훼손하고, 종교장소에서 장난치고, 현지 풍속을 존중하지 않는다.
행동거지가 무례하다.다섯째, 금연 표시를 무시하고 뷔페 낭비를 먹고, 서비스 직원에게 팁을 주지 않고, 작은 이익을 탐내는 것을 좋아한다.
이상, 겉으로 보면 모두 사소한 일이지만, 일종의 중국인이 있는 관념을 형성했다.
8, 예의에 대한 상식
(a), 예의의 역할 (슬림작용)
1, 인맥조화, 상호 공조 2, 자신감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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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화의 예의규범
1 성실은 5, 유머, 재치, 재치, 6, 눈빛 교차, 상호 이해 7, 부드러운 말투, 관용 8, 다경어, 매너 9, 관습 존중, 금기
(4), 고대 예절상식 상식 ; 팔덕' 은 충성, 효, 인, 사랑, 편지, 의, 평을 포함한다. 의식에 대한 이해는' 수례' 의 기초이다. 둘째,' 수례' 의 진정한' 지례' 는 결국 수례를 통해 드러날 수밖에 없다 개인의 수양의 노출이다. 현대의' 의식' 은 우리 사람이 상냥하고,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고, 공공물을 사랑하고, 질서를 준수하고,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고, 약소함을 보호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인민을 위해 봉사하고, 국익을 수호할 것을 요구한다. 중국 예의는 중국 문화에서' 준법' 의 역할을 한다. 당대에는 공자를 선성으로, 안회는 선사였다. 당송 이후 줄곧' 석전' 의식 (추천추찬술로 제사, 음악에는 시체가 없음) 을 계승하여, 학문례로, 제공례로도 삼았다. 남북조 때, 매년 봄과 가을에 두 차례 석방식을 하고, 각지 군학에도 구멍과 안묘를 설치하였다. 공자는 "대성지성문선선사" 라고 불렀다. 곡부의 묘제, 제사, 악기 및 예의는 베이징 태학을 기준으로 한다. 향음주례는 제사 선사선성의 산물이다.
4, 상견례 근별절 ..
5, 군례: 징벌, 과세, 사냥, 건설 등.
6, 탄생식: 여성이 임신하지 않았을 때의 구자에서 아기 돌까지 모든 예의는 장수의 주제를 둘러싸고 있다. 탄생식은 예로부터 중남경녀의 경향이 있다. 탄생식에는' 삼조',' 보름달',' 백일',' 돌' 등도 포함된다.' 삼조' 는 아기가 태어날 때 3 일 동안 각 방면의 축례를 받는 것이다.' 보름달'; 성인 대열에 들어선 남자 가관예절이다. 중국 소수민족의 많은 지역에서는 아직도 치아 추출, 치아 염색, 치마 입고, 바지 입고, 상투 등 오래된 성년식이 남아 있다.
8, 오예배: 제문, 가구, 우물, 우물 총제는 한 번입니다. 당 송 원 때' 천자 칠예배' 라는 말을 사용했는데, 사명 (궁중소신), 중, 국문, 국행, 태리 (야귀), 가구, 아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