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절은 중국에서 가장 엄숙한 전통 명절로, 설화에 관한 설화도 많이 남아 있다. 비록 증거에 근거한 것은 아니지만 그 유래에 신화적인 색채를 더하고 있다. 봄 축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춘절의 전설
1. 꽃을 두고 세상을 다스리기 위한 투쟁
산시성 관중 민속촌에는 전설과 이야기가 있다 봄 축제에 대해. 전설에 따르면 옥황상제는 인간 세상을 다스리기 위해 미륵부처님을 천궁에서 지상으로 보내셨다고 합니다. 여래 부처님께서는 이 사실을 아시고 '내가 부처님이시니 왜 나를 보내지 않겠습니까?'라고 생각하여 옥황상제에게 가서 이 말을 듣고는 말문이 막혔습니다. 논의하기 전에 먼저 논의하자." ." 논의를 틈타 옥황상제는 해결책을 생각해 냈다.
미륵부처님과 여래불님을 초대해 두 부처님 앞에 화분 두 개를 놓고 “너희가 이 두 화분 중 하나를 챙기라. 누가 먼저 꽃을 피우느냐”고 말했다. 여래불은 예리한 마음과 생각이 많습니다. 그는 옥황상제가 미륵부처님께 편향되어 있음이 틀림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꽃을 핑계로 이런 일을 했습니다. 내 앞에 있는 이 두 화분에 대해서는 옥황상제가 비밀리에 준비한 것이 아닐까 걱정되어 작은 계획도 세웠습니다. 그는 미륵불의 기회를 빌어 눈을 감고 감사를 표한 뒤 조용히 두 화분의 위치를 바꾸었습니다. 다음 날 여래불의 꽃이 피었기 때문에 미륵불은 음력 1월 초하루인 하루만 인간 세상에 머물렀다. 미륵불은 이날 사람들에게 잘 먹고, 잘 입고, 잘 자라고 당부하셨기 때문에 음력 정월 초하루를 기뻐하며 행복하게 지냈다고 합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미륵불을 기념하기 위해 이른 봄에 두 부처님이 서로 물려받는 이 순간을 '봄 축제'라고 불렀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여래불이 몰래 화분을 바꾸고 실명 현상을 남겼기 때문에 지금도 세상에는 작은 도둑질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합니다.
2. 춘절 대련과 문신 붙이기
고대 중국 신화와 전설에는 귀신의 세계가 있고, 그 안에는 큰 복숭아가 있다. 3천 리를 덮고 있는 나무 꼭대기에 황금닭이 있다. 아침에 황금닭이 울 때마다 밤에 떠돌던 귀신들은 다시 귀신나라로 달려가게 된다. 유령계의 문은 복숭아나무의 북동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문 옆에는 신투(Shen Tu)와 우레이(Yu Lei)라는 두 신이 서 있습니다. 귀신이 밤에 자연에 해를 끼치는 일을 하면 션투와 위레이는 즉시 이를 발견하고 잡아 차양갈대로 만든 밧줄로 묶어 호랑이에게 먹이를 준다. 그러므로 세상의 모든 귀신은 Shen Tu와 Yu Lei를 두려워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악과 해를 피하기 위해 복숭아나무로 형상을 조각하여 문앞에 두었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복숭아 판에 Shen Tu와 Yu Lei의 이름을 새겼는데, 그렇게 하면 악을 제압하고 악을 제거할 수도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런 종류의 복숭아 나무 판은 나중에 "복숭아 부적"이라고 불리며 나중에 봄 축제 기간 동안 문신을 게시하는 전통적인 습관을 형성했습니다.
3. 니안(Nian) 짐승을 쫓아내라
전설에 따르면 고대 중국에는 머리에 긴 촉수가 달린 "니안(Nian)"이라는 괴물이 있었는데, 그 괴물은 매우 사납었습니다. "니안"은 일년 내내 바다 깊은 곳에 살며, 새해 전날에만 해안에 올라 가축을 잡아먹고 사람에게 해를 끼칩니다. 따라서 매년 새해 전야에 마을 사람들은 노소를 막론하고 "니안"이라는 짐승의 피해를 피하기 위해 산으로 도망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올해 설날, 도화촌 사람들은 노인과 젊은이들이 산으로 피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었는데, 마을 밖에서 구걸하는 노인이 지팡이와 가방을 들고 왔습니다. 그의 팔에는 은빛 수염이 있고 눈은 장성처럼 생겼습니다. 마을 사람들 중에는 창문을 봉하고 문을 잠그는 사람도 있었고, 가방을 싸는 사람도 있었고, 소와 양을 몰고 다니는 사람도 있었고, 여기저기서 사람들이 고함을 지르고 울부짖는 등 난리와 공포를 자아냈습니다. 이때에도 구걸하는 이 노인을 돌볼 마음이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마을 동쪽에 사는 한 노파만이 노인에게 음식을 주면서 "니안"이라는 짐승을 피하려면 빨리 산으로 올라가라고 충고했습니다. 노인은 수염을 쓰다듬으며 웃으며 말했습니다. 시댁에서 밤새도록 집에 있을 수 있게 해주시고, 반드시 '니안' 짐승을 쫓아내겠습니다." 노부인은 깜짝 놀라 자세히 살펴보았는데, 그 사람의 머리는 백발이고 얼굴은 어린아이 같았으며 기백이 강하고 태도가 남달랐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여전히 설득을 계속했고, 늙은 거지는 미소를 지으며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시어머니는 집을 떠나 산으로 피신할 수밖에 없었다.
자정이 되자 '니안'이라는 짐승이 마을에 침입했다. 마을의 분위기가 예년과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마을 동쪽 끝에는 노파가 남편의 집에 살고 있었고 문에는 빨간 종이가 있고 안에는 밝은 불빛이 있었습니다. "니안" 짐승은 온몸을 떨며 이상하게 비명을 질렀다. '니안'은 시어머니 집을 잠시 노려보다가 비명을 지르며 그녀를 향해 달려갔다. 그가 문에 다가가자 갑자기 “쾅, 쾅, 쾅, 쾅, 탕, 탕, 탕, 탕, 탕, 탕, 탕, 탕, 탕, 탕, 탕, 탕” 하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마당에서 폭발음 니안은 온몸을 떨고 있었다. 감히 더 이상 나아갈 수 없었습니다. "Nian"은 빨간색, 불, 폭발을 가장 두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때 시어머니 집 문이 활짝 열리더니 마당에서 붉은 옷을 입은 노인이 웃고 있는 모습이 보였다. '니안'은 겁에 질려 얼굴이 창백해지며 당황해서 도망갔다.
다음 날은 정월 초하루였다. 피난처에서 돌아온 사람들은 마을이 무사한 것을 보고 놀랐다. 이때 노파는 문득 깨닫고, 거지가 노인에게 한 약속을 마을 사람들에게 서둘러 알렸다.
마을 사람들이 달려와 시어머니 집 문에 빨간 종이가 붙어 있고, 마당에는 아직 타지 않은 대나무 더미가 터져 있고, 집에는 붉은 양초 몇 개가 여전히 빛나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길상의 도래를 축하하기 위해 미친 마을 사람들은 차례로 새 옷과 모자를 쓰고 친척과 친구들의 집에 가서 인사했습니다. 이 사건은 주변 마을에 빠르게 퍼졌고, 사람들은 모두 "니안"이라는 짐승을 쫓아내는 방법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매년 새해가 되면 모든 가족은 붉은 대련을 붙이고 폭죽을 터뜨리며 촛불을 켜고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설날 첫날 이른 아침, 우리는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여 인사도 합니다. 이 풍습은 점점 더 널리 퍼져 중국인들의 가장 엄숙한 전통 명절이 되었습니다.
4. 춘절에 부신을 모셨다는 전설
설화에 따르면 음력 1월 5일은 부신의 탄신일이다. 음력 정월 초하루에는 부의 신을 모셔야 합니다. 재물신의 탄생일 전날 밤에는 각 가족이 재물신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잔치를 벌인다. 부의 신에 관한 민간 전설은 많습니다:
송나라의 채경은 부의 신으로 태어났다고 합니다. 음력 달이어서 사람들은 그를 부의 신으로 숭배했습니다. 나중에 수도에 제사를 지내던 제사가 강등되고 백성들이 부신을 대신하게 되었는데, 당시 송나라의 성이 조(趙)였기 때문에 부신에게 조현탄이라는 이름을 붙여 숭배하게 되었다. Xuan Tan은 냄비 바닥처럼 보이며 손에는 강철 채찍을 들고 몸에는 흑호랑이를 타고 있으며 매우 웅장합니다. 조현담은 '우익의 신'으로 추앙받는 것 외에도 '부분의 부신' 무현재신, '중국의 부신' 채박흥군, '무신' 등 민간 속담도 있다. 부(富)' 관성디쥔(Guan Shengdijun).
춘절 풍습
새해 물품 구입
중국의 설날 풍습과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설날 풍습이 전 세계에서 전해졌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매우 다르며 각각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풍습은 지역마다 다르지만, 설날 물건을 준비하고 설날 선물을 주는 것은 거의 전국에서 '새해 필수품'이다. 먹을 것, 입는 것, 입는 것, 쓸 것, 붙이는 것(새해의 붉은색), 보내는 것(새해인사)선물 등을 포함한 설날 물건을 구입하는 것을 통칭하여 "설물품"이라 하며, 설날을 구입하는 과정을 세뱃돈을 하는 일을 '새해맞이 물건'이라고 합니다. 설날 물건을 파는 것은 춘절 기간 동안 중국인에게 중요한 활동입니다.
난로에 제사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것은 고대의 불을 숭배하는 풍습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시명』에는 “난로. 음식을 만들고 창조한다”고 되어 있는데, 부엌신의 임무는 난로의 불을 조절하고 식사를 관리하는 것이다. 축복과 재난을 줄이기 위해 세상을. 난로를 바치는 것은 중국 사람들 사이에서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부엌 신에 대한 믿음은 "충분한 음식과 의복"에 대한 중국인의 꿈 추구를 반영합니다.
춘절 후 대련
매년 28일, 29일 또는 30일에 모든 가정에서는 "새해의 붉은색을 게시합니다"(새해의 붉은색은 춘절 대련의 상징이며, 문신, 새해 그림, 축복 문자, 가로 배치, 창살 등 일반적으로 새해에 게시되는 붉은 축제 요소이므로 통칭하여 "새해 빨간색"이라고 합니다. 새해 빨간색을 붙이는 것은 중국의 전통 새해 풍습입니다. 이는 사람들의 관습과 신념을 반영하고 축제 분위기를 더하며 새해와 새로운 삶에 대한 사람들의 좋은 기대를 표현합니다.
⑴ 설날 대련 붙이기: 『옥초서』, 『연경기』 등의 문학 작품에 따르면, 설날 대련의 원형은 사람들이 '복숭아 부적'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춘절 대련의 또 다른 출처는 봄 스티커입니다. 고대인들은 종종 봄의 첫날에 "이춘"이라는 단어를 게시한 후 점차적으로 춘절 대련으로 발전했습니다. 봄대련은 방문대련, 봄기둥, 대조대련, 대련, 복숭아부적 등으로도 불린다. 시대적 배경을 묘사하고, 깔끔하고 이중적이며 간결하고 절묘한 말로 좋은 소원을 표현한 독특한 표현이다. 중국의 문학적 형태. 봄 축제 때마다 도시와 농촌의 모든 가정에서는 빨간색 봄 축제 대련을 선택하여 문에 붙여 축제 분위기를 더합니다. ?
⑵새해 사진 게시: 봄 축제 기간 동안 새해 사진을 게시하는 것은 도시와 농촌 지역에서도 매우 일반적입니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새해 사진은 수천 가구에 많은 번영과 기쁨을 더합니다. 설화는 중국의 고대 민속 예술로, 사람들의 소박한 풍습과 신앙을 반영하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담고 있습니다. 목판화의 등장으로 설날 그림의 내용은 더 이상 문신과 같은 단조로운 주제에 국한되지 않고 풍부하고 다채로워졌습니다.
⑶ 창문 그릴과 '복'이라는 단어: 사람들은 창문에 다양한 종이 컷(창 그릴)을 붙이는 것도 좋아합니다. 창 그릴은 축제 분위기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장식, 감상 및 실용성을 통합합니다. 동시에 일부 가정에서는 집 문, 벽, 상인방에 크고 작은 크기로 "복"(福)이라는 단어를 붙여야 합니다. 사람들은 또한 "복"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장수 별, 생일 복숭아, 용문을 뛰어 넘는 잉어, 풍년, 상서로운 용과 봉황 등 상세한 그림으로 다양한 패턴을 만듭니다.
'해'는 수확이자 파종이며 감소와 시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