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암 (7891? ) 자동빈은 유명한 팔선 중의 하나이다. 그의 몸에 뒤덮인 안개가 너무 많아 후세 사람들이 그가 전설의 인물이라고 의심하는 것은 사실상 뤼암이 진정한 역사적 인물이라는 것을 완곡하게 부인하는 것이다. 제 생각에는 여암치인, 역사상에는 확실히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는 전설에 나오는 것처럼 신기하지 않을 뿐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여암은 도교 내부와 세속인 중 모두 영향력이 크며 호남과 비교적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많은 전설과 작품들이 여암에 더해진 결과 어목혼주, 진위를 분간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우리의 소개는 여암의 진면목과 최대한 가깝게 다가간다고 할 수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1, 여암생과 호남과의 관계
' 당재재전' 권 10 쌍의 여암의 신세에 대한 간단한 소개가 있다. 여암은 경조인, 예부 시랑여위손이다. 함통 (860-873) 초년진사와 제 (다른 서적들은 그가 아직 급제하지 않은 것) 가 연이어 두 차례 현령으로 취임했다. 당시 바로 황둥지 봉기였다. 여암은 세상이 험악하다는 것을 깊이 느끼고, 호연하게 은거하는 뜻을 품고, 집을 데리고 은둔 () 하고 남산 () 으로 돌아갔고, 자신은 강호 () 를 방황했다. 그 전에 한 득도선인이 종리권이라고 불렀는데, 그는 세상에 있을 때 은근히 나타났다. 한 번, 루암은 태화산에서 종리권을 만나 그가 매우 사람됨을 알고는 시로 그에게 물었다. "선생님께서 가시면 늙으셔야 합니다. 빈유와 골단을 바꿔주세요." " 종리권은 그에게 연금술을 가르쳤고, 여암은' 영보비법 12 과' 라는 책을 써서 생명의 의미를 상세히 연구했다. 여암 후세 여산, 수도는 수십 년 만에 금단으로 정련되었다. 그는 또 고죽실인을 만나 귀신을 몰아내는 마술을 배웠다.
여암과 호남의 관계는 그의 할아버지 시절부터 이미 시작되었다고 말해야 한다. 그의 할아버지 루 웨이, \ "신당서 \" 볼륨 160 기록, 그는 자군재, 진사 및 제, 담주 (관할 구역은 오늘 호남 익양 이양 이남에서 쌍봉까지, 안화는 동쪽에서 류양까지, 장사) 도사였다. 여암의 큰아버지 여윈은 도주 (지금의 호남도현) 도사와 형주 (지금의 호남 형양) 도사를 선임했다. 뿐만 아니라, 여위, 여원 부자와 호남의 고도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당인 조인이 쓴' 인화록' 권 4 는 "여시랑위, 양시랑이 연연연연연연연연연으로 호남에게 물었다. 모두 북측 사단이다. ...... (티안 가상 응당) 과 여웨이점 이 가장 깊다. 의사 루 원 총리 가시 형주 후,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시랑의 아들 에 대한 첫 번째 보고서 에 대해. 그리고 따뜻한 사람, 침대에서 내려와 등을 쓰다듬으며 말했다:' 서울은 여위 아들인가? 클릭합니다 온현이 계단을 내리니 밭도 그치지 않는다. 이는 여가가 오랫동안 호남에서 관직을 맡았을 뿐만 아니라, 깊은 도교 신앙을 가지고 도토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 모든 것이 여암의 채널과 호남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당재전기" 권 10 은 "흰 뿔띠를 맛보고, 도시에 잉크를 팔면 모두 금이 된다" 고 기록했다. 왕왕 동정 (), 샤오샹 (), 황포 () 사이를 돌아다니며' 회도사 ()' 라고 자칭하는데, 이미 매미가 허물어졌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 여암이 인도한 후 호남은 그가 자주 찾는 곳이 되었다. 실제로 여암은 당대에는 유명하지 않아 많은 당대서
중 여암에 관한 사적을 거의 보지 못했다. 그의 명성은 여전히 호남 악양 일대의 민중에 힘입어 있다. 근대 학자 포강청' 팔선시험' 은 "동빈의 전설은 경력에서 시작되었고, 발원지는 악주에 있다가 널리 퍼졌다" 고 말했다. 이 고증은' 당재전' 의 기록과 서로 증명할 수 있다. 즉, 이 기록들은 여동빈이 명도토이든 신선이든 그의 명성은 호남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송인 소보가 쓴' 소씨가 후록' 볼륨 29 에는 악양의 풍물 지명과 여암의 관계도 기록되어 있다.' 당여선인 고집 악양, 지금 그 지명선인촌, 여성은 아직 많다. 예조는
선선 () 을 처음 받았고, 선인 () 은 후원 () 에서 나왔고, 말을 오래 남기고, 가운 () 을 풀어서 갑자기 보이지 않았다. 오늘 악양 선인상, 깃털 아래 가운 구름을 입고 있다. 클릭합니다 이 기록에 따르면 여동빈의 집은 악양에 있다. 악양 일대 외에도 호남의 다른 지역에도 여암에 관한 유적이 있다. 예를 들면' 형양부지' 볼륨 3 은 당시 형양 경내에 동빈정이 세워져 있었다. "(계양) 주치동, 상청관 이후 여선들이 이곳을 유람했다고 전해진다.
여암의 시에서도 호남을 자주 언급한다.' 당재전' 권 10 기록: "(여암) 또 술에 취해 악양루 () 를 마시며 동정정 () 을 내려다보고, 8 월, 잎이 맑고, 군산이 데루 () 와 같고, 가을바람이 호탕하고, 옥룡에 따라 한 번 해봐, 청음 요량 (), 청음 요량 (). 오랜 시간 동안, 고대 버드 나무 도, 가지 마세요. 시운을 남기다:' 남포모창우 (), 소매 속 청사 () 는 담력이 굵다. 왕위 양 에 세 사람은 모르는, 랭 음 은 동팅 레이크 를 날아 갔다. 클릭합니다 "이 시에서 언급한 창우, 악양, 동정등은 모두 호남의 지명이다. 섬세한 품문의 뜻으로, 여기서 말하는' 남포' 는 총칭으로, 동정호의 남안, 창우, 즉 호남의 구의산을 가리킨다. 이 시를 쓸 때, 여암은 이미 세 사람의 악양이었는데, 그가 호남에 오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여암의 사상과 후세에 미치는 영향
여암의 사상은 복잡하지 않지만, 그가 제기한 주장을 진정으로 하기는 쉽지 않다. 그의 주장은 주로 다음과 같다:
첫째, 수선을 하려면 세속적인 욕망과 고민을 끊어야 한다.
' 당재전' 권 10 은 "(여암) 수술, 세이버, 자웃음으로' 우리 선인, 안용칼은? 그래서 깨진 분노 사랑 문제 귀. "나중에이 진술은" 탐욕, 두 가지 사랑, 세 가지 문제 "로 명확 해졌습니다. 사실 이런 견해는 정확하지 않다. 고민은' 빈명' 이기 때문이다. 탐욕, 애욕 등 구체적인 내용이 있어야 한다. 고민이다. 반대로 고민을 없애는 것은 사실상 모든 세속적인 마음을 끊는 것과 같다. 뤼암은 일찍이 이렇게 두 편의 시를 썼다. "누가 세상에서 명리를 다투고, 신하 옥황이 청명할 수 있단 말인가!" ("종리 구름방") "이팔가인의 몸은 바삭하고, 허리는 칼로 범부를 베었다. 인두가 보이지 않지만 은밀히 군골수가 마르도록 가르친다. " ("경세") 첫 번째 이야기는 명리에 가는 마음인데, 명리의 마음이 없어지지 않는데, 도학선을 배울 마음이 어디 있겠는가! 두 번째는 계색입니다. 그 권고의 대상은 주로 남성입니다. 사실, 남녀를 불문하고, 일단 색욕에 빠지면 세속적인 일도 잘 처리하지 못합니다. 하물며 신선을 구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또한 여암도 한가한 사람이다. 그는' 강주 태평관도사 증정' 에서 "내가 큰 술을 마시라고 칭찬하고, 사람들이 작은 시를 말하는 것을 싫어한다" 고 말했다. 무슨 한인지, 한 세대가 비웃다! 클릭합니다 다른 사람이 자기가 술을 너무 많이 마신다고 말하든, 자신의 시가 너무 작다고 말하든, 모두 그들이 가라, 자신은 조금도 화를 내지 않는다.
번뇌를 끊는 것은 말하기 어려운 주장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몇 사람이 번뇌를 없앨 수 있다. 전설의 신선이라도 그렇게 하기가 어렵다.
둘째, 선행을 많이 한다.
도교는 일찌감치 선행을 많이 하는 것을 수도선선의 전제로 여겼고, 여암은 이 주장을 계승하고 통속적이고 기억하기 쉬운 시 형식으로 널리 홍보했다. "한 푼의 선함, 다른 사람에게 편리하다. 한 푼의 악으로 군모작을 권하다. 의식복이 인연을 따르니, 자연히 즐겁다. 심지어 생명, 어떤 bu 를 물었다. 남을 업신여기는 것은 화이고, 남을 용서하는 것은 복이다. 하늘의 눈은 분명하고 보응은 매우 빠르다. 내 말을 듣고, 신은 귀신을 존경한다. " 이런 시는 왕왕 가장 천박한 설교로 여겨진다. 과거에는 나도 그렇게 생각했지만, 백거이의 이야기를 본 이후로 나는 이 견해를 바꾸었다. 오등회원' 볼륨 2 는 "원과 중, 백거이시랑이 수즈군 (항저우 참조) 에서 나왔는데, 인산인해서 사단 (새송이스님 참조) 이 나왔다. ...... q:' 어떻게 불법의 대의인가? 클릭합니다 스승은 말했다:' 모든 악은 할 수 없고, 대중은 잘 실천한다. 클릭합니다 흰색은 말했다:' 3 살짜리 아이도 nenden 을 풀었다. 클릭합니다 스승은 말했다:' 세 살짜리 아이는 도를 잘 알고 있지만, 80 노인은 할 수 없다. 항주 진망산에는 키가 큰 소나무 한 그루가 있는데, 이 스님은 소나무 꼭대기에 40 년 가까이 살았기 때문에 새몽이라고 불린다. 그의' 세 살배기, 80 세 노인은 할 수 없다' 는 이 대답은 참으로 심사숙고하고 부끄럽게 한다. 사람들에게 얕다고 여겨지는 그 설교들은 종종 사람들이 평생 하기 어려운 것이다.
셋째, 네이단 수련을 제창한다.
초기 도교는 주로 외단 () 을 제창했다. 예를 들면 갈홍 ()' 포박자 김단 ()' 이 말했다 그렇다면, 이 두 가지, 또한 매우 xiandao 커버. 이것을 복용하고 불멸하지 않으면 옛날에는 신선이 없었다. " 또 "김단의 요지를 보면 작은 방서를 되짚어 보고 싶지 않다" 고 덧붙였다.
그러나, 큰 약 어려운 죽음 은 자기 지원 귀 에 필요한 경우,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작은 혜택을 가질 수 있도록, 그의 약 gok 만 을 복용하고, 결국 사람들은 영원히 살 수 없습니다. 따라서, 나는 전술 단어 구름, 아들 은 쓴 귀 에서, 댄 골드 액체, 가상 자기 를 반환 할 수 없습니다. 오곡은 여전히 살아 있고, 사람은 그것을 얻으면 태어나고, 절대 죽으면, 또 상품의 신약에도 불구하고, 그 익인은 오곡보다 만 배는 되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같은 책) 이 견해는 당시 도교 신도들의 보편적인 사상을 대변하며, 김단 () 을 먹는 것만이 유일한 성선 경로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많은 도사들이 자신의 정력과 재력을 김단 () 을 불태우는 데 쏟았다. 그러나 사실은 그들이 몇 번이고 실패를 당했다는 것이다. 당대에는 당태종을 포함한 여러 황제가 김단 복용으로 사망했고, 불도를 비판하고 유가로 자처하는 한월도 김단 (김단) 으로 죽었다. 이런 비통한 교훈으로 도사들은 이른바 정단술이 맞는지 반성할 수밖에 없었다. 여암은 이 점에 대해서도 명쾌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는' 가마 가공물 노래' 에서 "군은 낙양 부정공을 만나지 않고, 김단과는 맹귀처럼 진리를 고치지 않고, 잠재합조공을 어찌 알 수 있겠는가" 라고 적었다. 또 보이지 않는다, 구강장상서, 약을 복용하고 시력을 잃고 기운이 말라, 댄본무질인지, 미끼를 뒤집으면 금석이 어찌 너무 어리석은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이는 김단을 먹는 역할을 철저히 부정하고 김단을 먹는 사람을 어리석은 사람으로 보는 것이다. 그러나 도사들은 장생구선의 추구를 포기하지 않고, 외향을 내구 () 로 돌리고, 제련외단 () 을 수련내단 () 으로 돌렸다. 이것이 바로 뤼암이 말한' 사다리 매체를 쓰지 않고, 댄은 몸속에서만 받는다' ('절구') 는 구체적으로' 기가 굳어야 한다, 신이 소모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 일부 어린이 방법, 함께 도로. 정기적이고 늙지 않는 약 "("삼자전술 "). 한마디로 내단술을 배우는 것이고, 내단술이 장생의 비결이다.
내단술에 대해 우리는 다른 도서와 결합해 그 내용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수련내단 수련은 마음을 가라앉히고, 즉 심신을 섭취하고, 정신을 굳히게 해야 한다. 연련과정에 대해 여암은 백호 청룡, 청녀, 금목, 납수은 등 많은 단학어를 사용했는데, 이에 대해 종루네단학의 후계자인 마옥은 "의기양양은 생명이고, 생명은 용호, 용호는 납수은, 납수은은 물과 불, 물불은 아기다" 고 설명했다 여러 가지 이명은 모두 필요 없고, 단지 의기양양할 뿐이다. " ("단양 실물직언") 주희도 말했다. "(네이단) 이른바 칸리, 물불, 용호, 납수은은 단지 그 이름을 교환하는 것이지만, 실제로는 의기양양한 것일 뿐이다. 그 법: 운운정기로
단, 양기가 내리고, 처음에는 물이 되고, 불로 정련하면 단으로 응결된다. " ("주자어류" 권 125) 네이단 수련은 정신의 힘을 이용하여 체내의 정신을 단련하는 것이다. 여암은' 가마 가공물가' 에서 "태이자 단전이 진짜 불을 뿜어내고, 노씨는 그 이후로 아기였다" 고 덧붙였다. 불길이 9 년 동안 지나갔는데, 모양이 남아 있으면 봄을 알 수 없다. 갑자기 서울 천문의 꼭대기에서 부서지고, 실제 사람은 큰 신통이 나타났다. 클릭합니다 내단학에 따르면 내단을 수련하는 과정이 있다. 수련을 시작할 때 체내에' 단' 의 싹이 나타난다. 이 싹은' 초목이 땅에서 싹트고, 그 색은 노랗고, 그 질은 순수하기 때문에' 황아' 라고 한다. 수련을 계속하면 노란 싹이' 아기' 로 변한다. 이른바' 아기' 는 정련된 양신, 태선이다. 어느 정도 수련할 때 그는 정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더 수련하면 바로' 양신' 이다. 네이단네들은 때로' 양신' 을' 명주',' 보주' 라고 형상적으로 부른다.' 양신' 이 둥글고, 빛깔이 비길 데 없고, 보주 같고, 이 보주 같은' 양신' 이기 때문이다 이른바 양신이란 사실 수련자의 또 다른 존재다. 일단 신이 부름을 받으면, 자신의 육체를 버리고, 하늘에 가서 선관이 되고, 이차등도 선도신산에 살 수 있고, 장생불멸, 자유자재로 살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네이단학이 더 이상 육체불멸이 아니라 일종의 영혼불멸을 추구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여암은 후세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민간의 경우, 일부 학자들은 "중국 고대 민중들이 가장 숭배하는 신령은 유교의 관공, 불교의 관음, 도교의 여동빈이다" 고 지적했다. 유 () 석도 () 세 집은 각각 대표 인물이 있고, 여동빈 () 은' 삼분천하 () 중 하나' 이다.
"(구희가' 여동빈 전설의 문화사 의미') 이런 견해는 완전히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여암은 대중의 환영을 받고 지명도가 매우 높다는 것은 사실이다. 송대에 이르러 여암은' 묘통실물' 로 봉직되었고, 원대에는' 순양연정경찰화 우제군' 으로 봉직되어 후세에 그를' 여순양' 이라고 불렀다. 전진도는 중국 도교후기의 대종파로 왕중양이 전진도를 창설한 것으로, 간하진에서 한 이인의 계발 덕분이라고 한다. 감수선원록' 권 1 권' 전진교조비' 는 "정룡기묘계하가 간하진 취중 맛을 보는 고기, 두 벌의 펠트를 도살장에 이어 두 사람의 형태도 같다" 고 기록했다. ...... 그런 다음 구술을 수여했다. ...... 내년, 재우 liquan 에서, 음주 가게 를 초대, 마을 관년 성 을 물어, 대답:' 푸 사람들, 스물 두, 성 도 모른다.' 유조겸' 중양선적기' 도 같은 일을 기록했다. 이인, 왕중양은 그의 이름을 말하지 않았지만, 왕의 후학에 이르러 이 이인이 여암이라는 것을 분명히 지적했다. 담처단' 물이 운집하다' 볼륨 1' 전진' 시가 말했다. "우리 사단 (왕중양) 홍도가 전진을 세우고 순양의 비문을 만나기 시작했다." 마옥과 왕처이도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다. 왕중양 자신의' 노래' 에서도 "한정양 (종리권) 의 시조, 당순양 (여암) 이 스승이 되고, 연국, 해두꺼비 (유조) 가 숙주이다 그 후로 여암은 전진도에 의해' 북오조 중의 하나' 로 칭송되어' 여조' 로 칭송되었다. 여암이 전해 내려오는 작품들은' 여조전서',' 구진서',' 신의 문집',' 신의 천선 김단심법' 등 많지만, 이들 작품들은 대부분 후세 사람들의 명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넷째, 기타 내용.
이 내용 외에도 여암은 시에서' 제목 광릉기화면' 두 곡' 어머니 서시 * * * * 이 몸, 노소를 불쌍히 여기고 천춘을 갈라놓는 등 다른 철리를 표현했다. 그는 나이가 학발 닭살이 돋았는데, 오늘은 옥안화용인 것 같다. 클릭합니다 \ "꽃 두 슬픈 꽃 가을, 꽃 과 사람들 은 일반적으로 일을 반환합니다. 가지들 사이에 열어 손님을 꺾어 땅에 내려와서 누구에게 보여 달라고 부탁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희망명언)." 첫 번째 시는 대비 수법으로 사람들의 공감을 표현하는데, 우리가 같은 사람의 소년시대와 노년기의 사진을 함께 넣었을 때 누가 개탄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두 번째 시가 밝혀낸 이치는 더욱 심오하다. 가지 끝에 꽃이 만발할 때 여행객이 꺾이는 것을 늘 걱정하지만, 꽃이 지고 떨어지면 사람들에게 감상하라고 부탁하고 싶어도 사람들은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꽃은 아름답지만 안전하지 않습니다. 낙화는 안전하지만 아름답지는 않다. "사람은 슬픔과 기쁨이 있고, 달에는 맑고 둥근 결핍이 있는데, 이 일은 옛날에는 다 하기 어렵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셋, 여암의 시와 그 예술적 특징
< P > 라는 제목인 여암시는' 도장',' 방지' 에 흩어져 있는 것을 포함해 천여 곡이 있다고 하는데, 그중 대부분이 명작이라고 한다. 여암시의 진위를 완전하고 정확하게 판별하는 것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하나의 난제로 이 난제를 해결하는 것도 이 글에서 감당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주로' 당재전' 과' 전당시' 가 수입한 시를 예로 들어 여암시의 예술적 특색을 이야기한다.
첫째, 이해하기 쉽다.
도교의 문학작품은 수련가단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통속적으로 이해하기 쉽다. 이 현상을 형성하는 주된 이유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작가의 문화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이다 (소수의 고도는 제외). 전반적으로, 도사들의 문화 수준은 사대부 문인들과 비교할 수 없기 때문에, 그들에게 고상하고 우아한 작품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두 번째는 독자의 문화 수준도 낮기 때문이다. 도사는 자신의 교리를 홍보하기 위해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데, 도교의 대부분의 신도들은 하층 민중에서 왔으며, 도사는 이 신도들에게 설교를 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작품을 이해하기가 너무 어렵다. 이 두 가지 이유로 도사들의 작품은 반드시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수준에 있어야 한다.
여암의 작품도 마찬가지다. 그의 작품 대부분은 가요와 비슷하다. 예를 들어,' 당재전' 권 10 에 따르면, 여암은 호주심동의 고향에서 자의적으로 술을 마시며 만족한 후, 석류껍질로 심동의 고향 벽에 시 한 곡을 써서 주인을 아름답게 칭찬했다. "서쪽은 이미 근심이 부족하지만, 동로는 가난하지만 여유가 있다. 화이트 와인은 후대하기 때문에 금이 흩어져 책을 거두어들였다.
"이 시는 오늘에도 고문지식이 별로 없는 사람들이 그것을 이해하기에는 그리 어렵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둘째, 하늘하늘하고 호방하다.
하늘하늘하고 호방한, 선가시의 * * * 같은 특징으로, 여암은 이 방면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그는 제목이 \ "실제 라인 baling 시, 지사 는 그것을 피하기 위해 분노, 그래서 사건 관리 는 죄를 지었다 \" 시를 가지고 있다. 실물은 "술로 귀를 깨야 한다" 고 말하지만, 갑자기 잃어버리지만, 시를 남겨라. "라는 제목은 사실상 이 시의 작문 배경을 설명하는 시순에 해당한다. 시는 다음과 같다. "봉래 해상여행을 잠시 그만두고, 간혹 지사 () 가 근본 원인을 물어본다. 북두성수저 아래 살고, 검은 남궁 월각머리에 걸려 있다. 도로 나는 정말 술에 취해, 나는 zensheng 걱정 인지 모른다. 상봉은 무슨 일로 서로 인정하지 않지만, 흰 구름을 몰고 휴로 돌아간다. " 이 이야기는 Baling (현재 호남 Yueyang) 에서 일어났습니다. 처음 두 문장의 서사는 제목에서 말하는 이야기에 대한 높은 수준의 요약이다. 중 네 문장은 주로 자신의 생활의 자만과 소탈함을 이야기한다. 마지막 두 문장은 세속 인간에 대한 동정과 연민으로 가득 차 있으며, 동시에 자신의 형체의 자유와 마음의 개방성을 표현했다.
< P > 여암은 유치한 고도인데, 이야기 전설에서 그는 왕왕 자신의 선술을 사용하여 세상을 희롱하고 세상을 깨달는다. 그는' 구점' 을 한 곡 가지고 있는데, 그 앞에는' 동빈유 장사, 작은 항아리를 들고 돈을 구걸한다' 는 순서가 있다. 돈을 얻는 데는 계산이 없지만, 깡통은 늘 불만이다. 스님이 차 한 대를 몰고 있는데, 연극이 말했다.' 네 캔이 용인할 수 있을까?' ♫ 그리고 탱크 에 카트, 칸 소리, 러시아 는 볼 수 없습니다. 스님은 말했다:' 불멸의 예? 환상인가?' 그래서 여암은 이 시를 써서 대답했다. "신이 아니고 선도 아니고, 비술도 환상이 아니다. 천지는 끝이 가난하고, 뽕밭은 몇 차례 변화한다. 몸은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재물도 어찌 족히 사랑할 수 있겠는가. (서양속담, 돈속담) 내 수영을 하지 않고 고래를 타고 땀을 흘리다. 클릭합니다 여암은 금품을 간파할 뿐만 아니라 자신을 잊는다. 이것이 그의 시가 소탈하고 찰랑거리는 느낌을 줄 수 있는 근본 원인이다.
< P > 위의 두 수도는 여암이 호남에서 지은 것이고, 다른 곳에서 지은 시는' 목동' 과 같이 더 우수하다 배불리 먹고 황혼에 돌아온 후, 옷을 벗지 않고 달빛에 눕는다. " 시는 땅을 침대로, 하늘을 장부로, 배고픔을 바로 먹고, 졸리면 잠을 자고, 걱정이 없고, 자유로운 목동의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묘사한다.
셋째, 일부 시는 이해하기 어렵다.
여암의 일부 시는 여전히 이해하기 어렵다. 어려운 이유는 그의 언어가 심오하기 때문이 아니라 구체적인 내단 수련을 연설하기 때문이다.
일반 독자들은 네이단의 수련 과정과 용어에 익숙하지 않거나 심지어 아무것도 모르는 것으로 이해의 장애를 초래했다. 예를 들어, "직지 대단가" 와 같이, 우리는 그 중 몇 마디만 들었다. "청룡은 화연을 타고 수은으로, 백호텐파수은은 납으로 삼는다. 칸남이 일치를 구하려면, 반드시 여자로부터 인연을 맺어야 한다. 할머니 는 연꽃 으로 열린 황금 땡, 모든 종류의 수를 설정합니다. 클릭합니다 이런 시, 여암은' 노크가',' 어부사' 18 곡,' 곡신가',' 백룡동 유도인',' 오언' 등 많은 글을 썼다. 일반 독자들은 내단 용어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이 시들을 보면 무슨 말인지 알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