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P > 사람은 자석처럼 사상이 비슷하고 뜻이 비슷한 사람을 끌어들이고, 다른 부류를 배척한다. 친절하고 관대한 사람을 사귀고 싶다면, 자신도 먼저 그런 사람이 되고, 어떤 원인을 심고, 어떤 열매를 거두어야 한다. 너의 모든 사상은 결국 너 자신에게 돌아올 것이다.
2500 년 전 공자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옛말을 했다. 이 말은 인간으로서의 진정한 의미를 보여 준다.
소위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것은 자신의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밀치는 것이다. 자신이 어떻게 살기를 원하는지, 다른 사람들도 어떻게 살기를 원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자기가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대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그렇게 다른 사람을 대하지 마라. 자신은 사회에서 설 수 있고, 통달할 수 있기를 바라며, 다른 사람이 서 있고, 통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요컨대, 자신의 마음에서 출발하여 다른 사람을 밀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을 대하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간단히 말하면 자신과 사람을 밀치는 것이다. 중국 민간에서 흔히 말하는 것과 마음을 비교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생각하는 등, 모두 하나의 뜻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왜 누군가가 다른 사람들을 그렇게 친절하게 고려했을까요?
진짜 이유는 당신이 무엇을 심었는지, 무엇을 얻었는지.
한 가지 행동을 뿌리면 습관을 받게 됩니다. 습관을 뿌리면 개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성격을 뿌리면 운명을 받게 됩니다. 선행을 뿌리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악행을 파종하면 너는 나쁜 결과를 받게 될 것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을 부당하게 대할 권리가 있지만, 당신의 이런 불공정한 태도는 당신을 "자업자득" 하게 만들 것입니다. 더욱이, 더 나아가, 당신이 석방한 모든 사상의 결과는 자신에게 보답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모든 행동, 그리고 다른 사람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모두 자기 암시의 원칙을 통해, 그리고 모두 당신의 잠재의식에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행위와 사상의 성질은 자신의 개성을 수정할 수 있고, 당신의 개성은 자기장과 같습니다. 당신의 개성과 같은 사람이나 상황을 당신 곁으로 끌어들이세요.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정확히 말하자면,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것은 문명이다. 사람이 진정으로 문명인이 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것은 매우 높고 하기 어려운 요구이기 때문에, 우리의 현재 사회는 항상' 정신문명 건설' 을 반복적으로 제창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수많은 자기와 사람을 밀어내는 선현이 생겨났다.' 대우치수 이야기' 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마라',' 스스로 사람을 세우라',' 기달인' 의 숭고한 본보기이다. 대우가 물 치료 임무를 받았을 때, 방금 도산의 한 아가씨와 결혼했다. 그는 누군가가 물에 잠겨 죽을 때, 마음이 마치 자신의 친척이 익사하는 것처럼 고통스럽고 불안하다는 것을 생각하자, 아내에게 작별을 고하고, 27 만 명의 치수 군중을 이끌고, 밤낮으로 홍수를 푸는 일을 했다. 치수 치료 과정에서 대우는 집을 세 번 지나도 들어오지 않았다. 13 년간의 분투를 거쳐 9 개의 큰 강을 준설하여 홍수가 바다로 흘러 들어가 수환을 없애고 천고의 위대한 업적을 이루었다. 이후 민간에는' 대우치수' 라는 민요가 전해지고 있다.
대우치수 13 년, 일심전력으로 국민을 위해 재난을 풀었다.
현장 관측 조사, 단결하여 부지런히 의견을 듣다.
세 번 집을 지나도 들어오지 않고, 침식을 잊고 간담을 빼는 것을 잊었다.
수로는 물난리를 뚫고 농경지의 만민을 관개한다.
< P > 전국시대에 백규라는 사람이 맹자와 이 일에 대해 이야기하자, 그는 "내가 물을 다스리게 하면 우보다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다" 고 자랑했다. 내가 수로를 소통시켜 홍수를 이웃 나라로 흐르게 하면 된다. 그것은 훨씬 수월하지 않겠는가? 맹자는 정중하게 그에게 말했다: "당신은 틀렸다! 네가 이웃나라를 물을 모으는 곳으로 삼으면, 결국 홍수가 역류하여 더 큰 재난을 초래할 것이다. 인덕이 있는 사람은 이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성어" 이웃을 계곡으로 삼는다 "는 유래이다.
대우치수와 백규가 치수라는 두 가지 이야기를 보면 백규는 자신만을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지 않는다. 이런'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적용해야 한다' 는 잘못된 사상은 사람을 해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대우치수는 홍수를 바다로 끌어들였는데, 비록 힘들고 힘들지만, 이렇게 하면 자국 국민의 재해를 없앨 뿐만 아니라 이웃 나라 사람들의 재해도 없앨 수 있다.
이런 자기와 사람을 밀치는 정신은 우리가 존경하고 본받을 만하다.
' 자신과 사람' 이라는 남을 배려하는 도덕감은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도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제 적십자회 본부에는 공자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어록이 걸려 있어 아름다운 인간관계에 대한 인류의 열망을 반영한다고 한다.
중국에는' 사람과 만사흥' 이라는 속담이 있다. 자신과 사람을 밀치는 가언행이 바로' 사람과' 를 실현하는 윤활제이다. 우리의 모든 염황자손이 수시로 자신과 사람을 밀어서 오천 년 찬란한 문명의 꽃을 더욱 화사하고 향기롭게 피게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이 점이 널리 보급되어 사회 전체에 대한 의미는 매우 불가사의하다. 그렇게 하면 중국 전통문화의 힘을 통해 전 세계의 화합을 실현할 수 있다
또 다른 중국의 대성인 공자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고 말했다. 기독교 고전에서도 "자기가 원하는 대로 남에게 행하라" 고 주장했다. " 이것은 실제로 인간관계에서 다른 사람을 대하는 것이 자신을 대하는 것처럼 우리를 가르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자기가 싫어하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강요한다. 관직에서 말했듯이, "사람에게 마르크스주의를 대하고, 자기에게 자유주의를 대하라." " 이것은 대인관계, 좋은 대인관계 구축에 백해만 있을 뿐, 아무런 이득이 없다.
일반적으로 자신이 싫어하는 것은 다른 사람도 좋아하지 않는다. 자기가 싫어하는 것은 다른 사람도 싫어할 수 있다. 자기가 좋아하는 물건은 다른 사람이 받아들일 수 없을 것 같다. 그러므로 우리 자신의 희악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이 우리처럼 어려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여자가 유행하는 상의를 샀는데, 돌아온 후 거울 앞에서 한참 동안 바라보다가 자신의 피부색이 이 이 옷에 맞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어떤 여자는 자신이 산 옷을 친구에게 팔아야 했다. 친구는 줄곧 어떤 여자의 미관과 그다지 일치하지 않는데, 게다가 그녀는 이 옷이 자신의 기질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사양했다. 한 여자는 친구에게 이 옷을 달라고 하기 위해 수단을 다 썼다. 두 사람은 결국 사이가 좋지 않아 흩어졌고, 좋은 친구 한 쌍이 옷 한 벌 때문에 각자 뛰어다녔다.
다른 사람이 너를 욕하면, 네 마음이 불쾌할 것이니, 함부로 욕하지 마라. 너는 남에게 속고 싶지 않으니, 너는 다른 사람을 속이지 않는 것이 좋겠다. 네가 다른 사람이 뒤에서 너에게 이래라저래라 하는 것을 가장 싫어하면, 뒤에서 남을 비난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장황하게 말하지 마라. 이것이 바로 "자기가 원하지 않고 남에게 베풀지 않는다" 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캐릭터에서 출발하여 자신의 입장에서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바라보는 것에 익숙해져 다양한 정도로 자기중심적 사고가 존재한다. 사람들은 교제 중의 갈등을 상대방 탓으로 돌리는 것에 습관이 되어 있고, 쌍방이 각각 한 마디씩 고집하며 서로 양보하지 않으면 자연히 상호 이해를 이루기 어렵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에 습관이 되어 있지만 남에게 주는 것" 이기 때문이다.
풀러는 "다른 사람에게 오물을 던지는 사람은 자신을 가장 더럽게 한다" 고 말했다.
< P > 수천 년 동안 인간은 인간관계를 대할 때 항상 멜론 심기, 콩 심기 등의 법칙을 따랐다. 네가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하느냐, 네가 선인을 심느냐, 악인을 심느냐, 네가 남에게 강요하는 것은 자신의 기쁨이나 악이다. 결국 너에게 보응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자신의 취향을 다른 사람의 머리에 강요할 수 있지만, 머지않아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그들의 취향을 강요당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비록 당신이 불편하다고 생각하지만, 당신은 어떤 방법을 할 수 있습니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 P > 늑대와 낭패는 한 쌍의 좋은 친구이다. 그들은 자주 동업하여 닭과 오리를 훔쳐 먹는 일을 하기 때문에 낭패를 보는 이야기가 있다. 일단 그들이 농부의 닭을 훔쳤을 때, 닭피를 즐겨 마시는 늑대는 고기를 즐겨 먹는 낭패를 좋아하고 닭피를 마시라고 권했고, 낭패를 보고 기뻐하지 않자, 늑대와 낭패를 크게 다투며 길을 나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사실' 역할 교환' 을 배우면' 자기가 원하지 않지만 남에게 적용되는'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다.
이른바' 역할 교환' 이란 상대방의 입장에서 주체로서의 자아를 대상으로 하는 자아를 검토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남을 공정하게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자신을 대할 수 있다.
혼자 호텔에서 웨이터로 일하는데, 항상 식사하러 온 사람이 그에게 온갖 트집을 잡는다는 것이 정말 시중을 들기가 어렵다. 그러나 그는 일반인으로 식당에 가서 밥을 먹으면 고객 신분으로 웨이터의 직무를 다하지 못하는 것으로 의심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것은 바로 자신의 입장에서만 문제를 고려한 결과이다.
한 사람이 상급자의 명령을 대하면 상급자가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고 대중의 어려움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느낄 수 있지만, 그는 부하 직원을 대할 때 종종 지도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보고 부하 직원이 자신의 뜻에 복종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바로 자신의 입장에만 서서 문제를 바라보는 태도다.
역할 교환의 역할은 바로 자기 중심적인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인간관계에서의 역할 교환은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할 수 있다. 하나는 자신의 입장에서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의 행동과 태도를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늘 자기가 총명하다고 여기고, 다른 사람의 어떤 행위에 대해 의론을 늘어놓는다. "내가 만약 그 사람이라면, 결코 이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 이런 말을 하는 사람은 실제로 세 가지 가능성이 있다:
1. 그는 확실히 남보다 뛰어나지만, 반드시 남보다 못한 곳은 없다.
2. 그는' 사후제갈량' 을 좋아한다.' 말후포' 에 속한다. 다른 사람의 행동이 결과를 얻은 후에야 그는 올바른 선택을 했다.
3. 그는 상대방의 처지를 고려하지 않았다. 자신을 방치하면, 아마 남보다 못하다.
남의 어려움을 깨달아야 남을 잘 이해하고 교제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역할 교환의 두 번째 측면은 객체를 대하는 것이 나의 태도로 다른 사람을 대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어떤 행동을 하거나 어떤 태도를 나타낼 때, 먼저 상대방의 심리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상대방에게 고통을 줄 수 있다면 자신의 행동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캐릭터 교환에서는 상대방의 이 상황에서 상대방의 감정을 느낄 수 있게 해 주고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행동을 막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배역, 배역, 배역, 배역, 배역명언)
사람과의 교제는 마음이 넓고 인내심이 강한 심리적 자질을 가져야 한다. 일부 인기는 좁고, 앙갚음하거나, 악의적인 농담으로 남을 놀리고, 거짓말을 퍼뜨리고, 남을 헐뜯고, 그 결과 다른 사람을 해치고, 자신을 고립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자기관리명언) 따라서 좋은 인간관계를 맺으려면'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을 해야 한다. 엄격하게 자신을 요구해야 하며, 직장에서 앞장서고, 조금도 빈틈이 없고, 성실하고 성실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일상적인 교제에서 예의로 사람을 대하고 약속을 지키며, 다른 사람과 갈등이 생기면 먼저 자신을 검토하고 상대방을 배려해야 한다. 타인에게 겸손하고 예의 바르게 대하고, 타인을 이해하고, 남을 배려하고,' 이치에 맞으면 사람을 만든다' 고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더 많은 사람들을 단결시키고, 건전한 인간관계를 구축하고, 더 많은 성공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