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은 우리나라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지역 중 하나이다. 1998년 8월 통계에 따르면, 진먼(Kinmen)과 마츠(Matsu)의 인구를 합치면 총 인구는 2,181만명이 넘는다. 2,186만 명 이상. 연평균 인구 증가율은 약 7.31‰입니다. 평균 수는 평방킬로미터당 586.83명입니다. 타이베이시의 인구밀도는 평방킬로미터당 1만명에 이르렀습니다. 인구밀도는 광동성, 쓰촨성 및 기타 성의 인구밀도를 초과합니다.
대만의 인구 분포는 서쪽이 적고 동쪽이 적은 것이 특징이며 섬 인구의 대부분이 서쪽 평야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서부 평원에는 17개의 현과 시(타이베이, 가오슝, 지룽, 타이중, 신주, 자이, 타이난의 7개 도시)가 있고 타이베이, 타오위안, 신주, 먀오리, 타이중, 장화, 윈린, 자이, 타이난에는 10개의 도시가 있습니다. , 가오슝현)의 면적은 18,710평방킬로미터로 섬 전체 면적의 52%를 차지하며, 인구는 섬 전체 인구의 86.1%를 차지한다.
중부와 동부는 대부분 구릉과 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5개 현(난터우, 핑둥, 타이둥, 화련, 이란)이 있으며 면적은 17,063평방킬로미터로 전체 면적의 약 10%를 차지합니다. 섬 전체의 48%이고, 인구는 섬 전체 인구의 13.9%에 불과합니다.
대만 동포의 대다수는 한족이다. 경기도 인구의 약 98%를 차지한다. 1946년 이전에는 이들 중 약 80%가 복건성 출신이었고, 장(저우)과 취안(저우) 출신이 가장 많았으며, 약 20%는 광동 출신이었고, 메이(현)와 차오(저우) 출신이 가장 많았습니다. ). 따라서 지방 전역에서 민난 방언이 사용됩니다. 1949년경 본토에서 대만으로 건너간 사람들은 각 성에서 왔다. 소수민족은 전체 인구의 2%, 약 40만명을 차지한다.
대만 원주민은 핑푸족과 고산족으로 나누어진다. 핑푸족은 하자이 난(Hazai Nan), 케타갈란(Ketagalan), 다오카(Daokas), 파이자하이(Paizehai), 바바풀라(Babapula), 바부사(Babusa), 홍야(Hongya), 시라야(Siraya) 등 8개 민족으로 나뉜다. 북부와 서부 평원, 해안 지역에 분포한다. 명,청 시대에 중국 본토에서 한족이 대만으로 이주하여 주로 서평원과 동부, 북부, 남부 해안 평야에 거주하며 핑푸족과 섞여 살았습니다. 핑푸족은 한족과 융합되어 생활과 문화가 한족과 유사하다. 통계에 따르면 1943년에는 핑푸족의 인구가 62,119명이었는데, 1980년대에는 약 10만명이 되었습니다.
대만의 소수민족 동포들은 역대 왕조 지배층의 차별과 억압으로 고통받았으며, 그들의 경제, 문화 발전은 오랫동안 방해를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일부 지역의 고산 동포들은 여전히 반농사, 반수렵 생활을 하고 있다. 고산 동포들은 근면하고 대담하며 노래와 춤을 잘 추는 민족입니다. 독특한 민족풍의 '막자춤'은 음절이 울려퍼지고 아름답고 감동적이다.
대만 주민들은 종교를 믿는 것이 흔한데, 불교와 도교 신자가 가장 많아 성 인구의 약 1/3을 차지한다. 천주교와 기독교가 그 뒤를 따르며, 이 지역 인구의 약 3%를 차지합니다. 또한 일부 주민들은 이슬람교, 천리교, Xuanyuanjiao, Datongjiao, 성리학 등을 믿습니다. 사람들 중에는 백련파, 구원파, 일관도파, 진공파 등 다양한 도교 종파가 조직한 활동도 있습니다. Gaoshan 사람들은 여전히 일부 원시 종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성에는 다양한 유형의 교회와 사원이 많이 있는데, 평균 4.5평방 킬로미터당 1개로 모든 유형의 전체 학교 수의 거의 두 배에 달합니다.
중국어는 대만에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공식 언어일 뿐만 아니라 사회 공통 언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람들 사이에서는 호키엔 방언이 대만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초기 본토 이민자들은 주로 푸젠성 남부, 특히 장저우(Zhangzhou)와 취안저우(Quanzhou)에서 왔습니다. 대만에서 함께 살았던 후 취안저우(Quanzhou)와 장저우(Zhangzhou) 방언은 점차 "장도 취안도 아닌" 일종의 호키엔 방언, 즉 호클로(Hoklo) 방언을 형성했습니다. Gaoshan 언어와 일본어의 일부 어휘와 문법을 흡수했기 때문에 Hoklo 방언은 Fujian의 Hokkien 방언과 다소 다릅니다.
하카 이민자들은 광둥성의 세 지역에서 왔고, 하카에는 '4개 현'(옛 자잉 현에 속한 싱닝, 우화, 핑위안, 자오링)이라는 세 가지 언어 그룹이 있습니다. 카운티에서 말함). "라오핑"(구 조주현 라오핑 지역에서 사용된 객가 방언).
고산족은 고유의 언어를 갖고 있지만 민족 문자는 없습니다. 일부 인종 그룹은 유사한 기본 어휘를 가지고 있지만 서로 공통점이 없습니다. 그들의 언어는 인도네시아어라고도 알려진 오스트로네시아어족에 속합니다. 이는 세 가지 주요 언어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1) Atayal 언어 그룹: Atayal 및 Seediq를 포함합니다.
(2) 조어군: 조어와 가나부어를 포함합니다.
(3) 파이완어 그룹: 파이완, 루카이, 베이난, 아미스, 부눈, 사이샤, 야미를 포함합니다. 고산족의 언어 음운은 а, i, u, e, o의 5개 모음과 20~23개의 자음을 포함한다.
대만 특유의 민족 기예
(1) 남관 오페라와 남관 음악
넓은 의미에서 '남관'은 중국 남부 언어의 음악을 말한다. 가족. 그러나 오늘날 대만에 보존된 남관 오페라는 구체적으로 호키엔어족 중 가장 오래된 오페라인 "리위안 오페라"를 가리킨다. 주로 취안저우(泉州)와 샤먼(廈门)에서 인기를 얻었고, 이후 대만과 복건성 남부에 화교가 많은 동남아 여러 지역으로 퍼졌다. 약 5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등장인물은 성(Sheng), 단(Dan), 징(Jing), 모(Mo), 주(Chou), 타이(Tie), 와이(Wai)의 7줄로 나누어져 있어 치자반(Qiziban), 치자(Qise), 치자오(Qijiao) 오페라라고도 불립니다. 성인 배우는 Da Liyuan, 아역 배우는 Xiao Liyuan이라고 합니다. 기본 선율은 남관음악으로 선율이 좋고 곡명도 남북극의 이름과 같은 경우가 많아 송원대 남극의 유산으로 여겨진다. 반주에 사용되는 악기는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Wuyin, Nanyin, Xianguan 및 Langjun 음악으로도 알려진 Nanfeng 음악은 내용이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1) 참조 - 가사 옆에 비파 운지법이 있는 노래 가능한 모음곡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노래를 부르지 않고 연주에만 사용되며 모음곡은 48세트가 존재합니다. (2) Qu - Sanqu 장르에 속하는 노래로 Nanguan Gongchi 표기가 첨부되어 있으며 기존 노래 수가 1,000곡을 초과합니다. 노래 방법은 위쪽 4관(동샤오, 얼시안, 싼시안, 비파)을 채택하고, 노래하는 사람이 중앙에 있고 매듭(추)을 잡고 한 왕조의 "항하송"의 유산을 보존합니다. (3) 악보 - 기악의 아카펠라 부분으로 16세트가 존재한다. 연주 방식은 당나라 '대곡' 스타일의 유산을 그대로 유지한 것으로 여겨진다.
(2) 북관극과 북관음악
북관극과 북관음악은 '자디극'이라고도 알려진 북중국어족의 드라마를 가리킨다. 시골 지역) 그의 자녀들의 아마추어 극단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Luan Dan Opera"(건륭 시대의 "Huabu" 사투리에서 유래)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노래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반강 스타일"이며 가사는 대부분 7자 또는 교차 문장 패턴을 사용하지만 구파와 신파로 나눌 수 있습니다. "풀루"(또는 풀루)는 시스템을 유지하는 구파입니다. Bangzi 곡의 주요 부분을 연주합니다. 악기는 Kezixian (Ye Hu)입니다. "Xipi"는 새로운 스타일의 Pihuang 곡 시스템이며 주요 악기는 Diaoguizi (Jinghu)입니다.
(3) 산민요
민속음악학의 관점에서 대만 산지민의 민요는 훌륭한 보물창고일 뿐만 아니라 놀라운 다성음악이나 화성합창도 발전시켰습니다. 기법.
(4) 호클로 민요
창법은 단선율이다. 생산된 지역에 따라 서평원의 '풀새놀이닭', 란인평원의 '도지통자', 헝춘지역의 '사상과 사상' 등 각각 대표작이 있다.
(5) 객가 민요
주로 광둥성 및 자칭현 출신 한족 이민자들의 민요를 가리킨다. 객가 주민들은 주로 도원(Taoyuan), 신주(Hsinchu), 먀오리(Miaoli), 가오슝의 핑둥(Pingtung) 등 구릉지에 분포하며, 주로 민요나 차따기 노래를 부르는데, 이 노래는 후쿠로 단조보다 더 아름답습니다.
(6) 그림자 인형극
그림자 인형극은 천여 년 전 송나라에서 시작되어 200년 동안 대만에서 인기를 끌었으며 가오슝 현에서 탄생했습니다. 청나라 초기에 인기를 얻었으며 일반적으로 "피부 원숭이 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연은 주로 밤에 이루어지며, 무대 앞쪽에는 흰색 천이 커튼 역할을 하고, 뒤쪽에는 조명이 설치되어 커튼에 그림자 인형이 투영됩니다. 가죽 조각품의 높이는 약 1피트에서 1.5피트 정도입니다. 동물 가죽을 반투명한 모양으로 말아 만든 다음 사람 모양으로 조각하고 채색하고 투명도를 높이기 위해 텅 오일로 코팅한 다음 매끄럽게 만듭니다. 머리는 교체 가능하며 피규어 자체는 일종의 수공예품입니다. 극단의 구성은 주연배우 1명, 조연 1명, 가수 1명, 연주자 4명 정도로 매우 탄탄하다.
(7) 인형극
팜 오페라라고도 알려진 인형극도 푸젠성에서 소개되었습니다. 주인공은 인형과 함께 춤을 추며 드라마틱한 퍼포먼스를 펼친다. 무대는 마치 사당과도 같아 '색채'라 불리며 배송의 편의를 위해 분해도 가능하다. 전통적인 무대는 높이가 약 5피트이고 깊이가 1피트입니다. 인형의 높이는 무대 앞쪽에서 약 20피트입니다. 나중에 개혁이 이루어졌고 인형은 전통적인 인형보다 3배 더 컸습니다. 인형극에는 세 가지 파벌이 있다고 합니다. (1) 남관초(Nanguan Diao) - 취안저우 이민자들이 가르쳤으며 문학적 오페라와 우아함을 강조합니다. (2) Beiguan Diao - 장저우 이민자 교수, 무술, 마술에 중점을 둡니다. (3) 조조(Chao Tiao) - 조주 이민자들이 가르쳤으며 높은 음조의 노래와 남관과 동일한 오페라 스타일을 사용합니다.
(8) 매달린 비단 인형극
매달린 비단 인형극은 서한 시대에 시작되었다고 하며, 송나라 때 그 기술이 최고조에 이르렀고 그 영향력도 크다. 미래 세대를 위해 무대에서 역할을 하는 사람들까지 포함하도록 확장된 드라마와 그 제스처는 서로 무관하지 않습니다.
이 오페라는 대만에 소개된 후 두 종파로 나누어졌습니다. (1) 북종은 이란을 중심으로 하며 신주를 넘어 남쪽으로 가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공연 시기는 주로 사찰이 완공될 때, 땅에 제사를 드리기 위해 마을을 열 때, 일곱째 달에 축제를 열 때, 재난이 닥쳤을 때 신에게 제사를 드릴 때 등이다. (2) 남측은 타이난을 중심으로 자의를 넘어 북쪽으로 가는 일이 거의 없다. 음력 1월 9일의 '천공성'과 민속혼례, 제신을 모시는 행사를 제외하고는 공연시간이 오락을 위해 공연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꼭두각시의 길이는 약 1피트 7인치입니다. 완전한 극단은 머리 72개, 몸 36개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는 땅의 악령 72개와 천상의 패거리 36개를 의미하는데, 이는 우주의 모든 정령을 의미합니다. 극장 상자는 4개가 있는데, 2개는 인형용이고 2개는 악기와 도구용입니다. 빈 상자는 좌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 무대"는 1/4을 차지하며 공연 영역이고 "뒤 무대"는 작업 영역입니다. 출연자도 앞무대와 뒷무대로 나누어져 있는데, 앞무대에는 최소 2~3명이 있어야 공연의 이동을 책임진다. 배우들은 모두 가족이다. 가장 중요한 의식은 '악령 퇴치'를 주재하는 것이고, 무대 뒤에서 주요 임무는 4~5명 정도가 음악을 제공하는 것이며 대부분은 가족이 아니다. 이런 종류의 놀이에는 금기가 많고 신비로움이 가득합니다.
(9) 송강대형
송강대형은 원래 징과 북을 반주로 하는 중국 무술 단체 공연이었는데, 이후 지역 안보 상황이 좋지 않아 많은 마을과 마을에는 호위 조직이 있었고 지역 신사는 Yan Master Yan에게 훈련을 받고 108 명과 동행합니다. 이는 36 천강과 72 지귀를 비유합니다. 지금은 갓웰컴대회에 출전하는 인원이 36명으로 줄었다.
(10) 공예품
대만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종류의 공예품이 있습니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실용성을 지향하고 단순함 속에서 아름다움을 표현합니다. (2) 당시에는 전문적인 지식으로 인정받지 못했지만, 풍부한 경험과 정교한 기술의 산물이었던 무명의 장인의 작품일 수도 있다. (3) 모양이 단순하지만 단조롭지 않습니다. (4) 수공예품이지만 동일 품목의 생산량이 크지 않습니다. (6) 시대적 배경과 자연환경을 반영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중요한 민속 축제
(1) 봄 축제
봄 축제는 일반적으로 "Kaizheng"으로 알려진 음력 1월 1일입니다. 그것은 한 해의 첫날이다. 고대 전설에 따르면, 음력 60주년을 맞이하여 12가지 동물을 사용하여 한 해의 끝자락에 주인이 향상에 공물을 바치고 하늘에 제사를 지낸다고 합니다. 그는 일반적으로 "부의 문을 여는 것"으로 알려진 정문을 열고 폭죽을 터뜨립니다. 이는 오래된 것을 제거하고 새로운 세대를 소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른들에게 축하 인사를 드리며, 이를 통칭 '새해 인사'라고 합니다. 가장은 통칭 '새해 돈'으로 알려진 세뱃돈을 나눠줍니다. 식이 끝난 후 온 가족이 함께 아침 식사를 합니다. 새 옷을 입고 길조로운 쪽으로 걸어가라. 향과 초를 선물로 가져오고, 사찰에 가서 향을 바치고 평화와 행복을 기원합니다.
춘절 전날을 섣달 그믐날이라고 하는데, 사람들도 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온 가족이 모여 맛있는 음식과 와인을 즐기며 밤을 새우는 습관이 있는데, 이를 '늦잠'이라고 합니다. 동시에 춘절 대련을 올리고, 봄술을 마시고, 춘절을 환영하는 풍습도 있습니다.
(2) 등불 축제
음력 1월 15일은 등불 축제로 일반적으로 "원샤오 축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13일에 일어나고, 원명은 15일에 올라간다." 등불 축제의 처음 며칠은 "등불 띄우기"라고 하며, 마지막 날은 "감사 등불"이라고 하며 "세 개의 꽃등불"이라고도 합니다. 이날은 온 가족이 등불과 색을 달고, 불꽃놀이 경쟁을 벌이고, 등불 축제 과일을 바치고, 향상을 차리고, 온 가족이 예배를 드리는 날입니다. 밤에는 등불 축제가 열리는데, 용과 사자가 함께 춤을 추는 모습은 정말 활기가 넘칩니다. 지난 30년 동안 대만 전역의 사찰에서 등불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등불은 전기 등불을 포함하여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어져 문자를 생생하고 아름답게 만듭니다.
(3) 청명절
고대에는 청명절을 '찬음식'이라 불렀다. 청명절은 춘추시대(기원전 650년)에 진나라의 영웅 걸즈추이가 3월 5일 화형에 처해진 것을 기념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이날 사람들은 불에 타 죽은 지투이를 그리워하며 한 달 동안 찬 음식을 먹더니 점차 3일로 줄였다. 동지가 지나고 105일째 되는 날에는 찬 음식을 위해 마른 가루를 준비하는데, 이를 불금지라고 하는데, 찬 음식의 날을 청명절로 정하기 때문입니다. 청명절에 무덤을 청소하는 풍습은 오래 전부터 이어져 왔습니다. 1927년 난징 국민당 정부는 국가의 시조인 황제 헌원씨를 기념하기 위해 묘역일을 국가 묘역일로 지정했습니다.
(4) 단오절
음력 5월 5일은 단오절로, 흔히 '시인의 날'로도 알려진 '5월 축제'로 알려져 있으며, 기원전 229년 5월 5일, 일본의 위대한 시인 굴원이 자신의 영혼을 소환하기 위해 강에 몸을 던졌습니다. 정오가 되면 사람들은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기 위해 만두와 술을 바치고, 문앞에 쑥과 부들을 놓아두거나 물을 끓여서 목욕을 하며 악귀와 더위를 물리치고, 강변에서는 용선 경주를 합니다. 강 한가운데에 떠다니는 배, 시를 읊고, 술을 마시고, 용선을 관찰하는 일은 일반적으로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강 유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중추절
중추절은 음력 8월 15일로, 일반적으로 8월 축제로 알려져 있으며 모든 가족이 과일과 월병을 제공합니다. 마당에서 하늘에 예배를 드리며 흔히 "달어머니를 예배하라"고 합니다.
제사를 지낸 뒤 온 가족이 월병을 나눠먹고 달맞이를 즐기며 시원한 날씨를 즐긴다. 각종 극장에서는 간헐적으로 '창어달나라' 등의 드라마도 공연됐다. 우아한 사람들이 모여서 호랑이를 추측하고 쏘고, 예술에 대해 이야기하고 시를 쓰고, 술을 마시며 즐겁게 지내는 것을 '달 감사 잔치'라고 불렀습니다. 친척, 친구, 이웃이 서로 월병을 주고 받는 것을 '선물'이라고 합니다.
중추절은 3대 가을 중 하나라고 해서 중추절이라고 부르는데요. 중추절이라는 이름은 주나라 때부터 시작되었고, 중추절 달장난은 당나라 때부터 시작되었으며, 떡을 먹고 달을 감상하는 것은 송나라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6) 중구절
중구절은 음력 9월 9일로, 고대에는 떡을 먹고 술을 마시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높이 올라가 국화를 감상합니다. 1966년, 대만 당국은 음력 9월 9일을 '노인의 날'로 선포했습니다.
대만의 풍속, 의식, 의복, 주택, 교통
대만은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복건성과 광동성 사람들이 대규모로 이주한 이후 점차 발전해 왔습니다. 일본 식민지 개척자들은 민족 동화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대만 동포들의 완강한 저항에 직면했습니다. 국민당이 대만으로 이주한 후 본토에서 많은 사람들이 대만으로 왔습니다. 따라서 대만 한족의 생활 습관과 사회 관습은 기본적으로 본토와 동일하며 일반적으로 복건성 및 중국의 특성을 유지합니다. 광동 지역.
(1) 식품, 의복, 주택 및 교통
1. 과거에는 시골의 남녀들이 주로 한복을 입었습니다. 중년 이상의 여성들은 긴 가운이나 반바지를 즐겨 입었고, 노인들은 녹색과 검은색 옷을 즐겨 입었고, 향긋한 구름 양복과 가죽신은 일제강점기에 시골로 퍼져나갔고, 이후에는 꽤 인기를 끌었습니다. 지난 수십 년. 일부 도시 여성들은 치파오와 기타 민족 의상을 입습니다. 현재 젊은이들은 대부분 양복이나 홍콩 셔츠와 바지를 입는다. 농촌 남성과 여성은 바람과 태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모자를 쓰거나 수건을 감싸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다이어트. 대만 주민들은 쌀을 하루 세 끼의 주식으로 먹습니다. 축제 기간 동안 손님들은 대개 닭고기, 오리고기 등 호화로운 음식과 와인으로 즐겁게 지냅니다. 대만 사람들은 모두 술을 좋아합니다. 신에게 제물을 바치고 손님을 접대할 때 좋은 술은 필수입니다. 봄과 여름, 가을과 겨울의 전환기에 한약은 동물성 식품을 끓여 몸을 상쾌하게 하고 보충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요리에는 MSG, 설탕 등으로 양념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레스토랑에서는 쓰촨성, 광둥성, 베이징, 천진, 장쑤성, 저장성, 후난성, 복건성 및 기타 지역 맛의 요리를 선보입니다. 현재 고산동포들의 생활수준은 여전히 낮으며 일부는 아직도 토란과 고구마를 주식으로 삼고 있다.
3. 거주. 대만의 주택 스타일은 크게 중국식, 서양식, 일본식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중국 스타일은 방갈로이며 주로 복건 남부 스타일이며 용, 자아틀 손잡이, 3화원, 4화원 등을 포함합니다. Zhuoshui Creek을 경계로 북쪽에는 농촌 마을이 흩어져 있고 남쪽에는 주거 지역이 있으며, 대부분은 바람과 모래를 피하기 위해 물과 가까운 산 계곡에 지어졌습니다. 과거에는 서양식 건물의 대부분이 벽돌로 지어졌으나 최근에는 대부분 철근 콘크리트로 바뀌었습니다. 일본식에서는 방갈로에 "다다미"가 깔려 있습니다. 마을의 가옥은 대부분 서양식이다. 최근 산업과 상업이 발달하면서 새 아파트도 급증하고 고층 건물도 줄지어 있다. 그러나 급격한 인구 증가로 인해 주거 문제는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았으며,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간이 판잣집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4. 걷기. 현재 대만에서 가장 인기 있는 교통수단은 자전거와 오토바이입니다. 최근에는 자동차, 비행기, 선박, 기차의 수가 늘어나서 더욱 편리해졌고 자가용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택시는 마을과 도시에서 널리 이용 가능합니다. 많은 버스에는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골 지역은 여전히 교통이 불편하고, 강이 많은 곳에서는 범선과 삼판이 여전히 필요합니다. 산간 지역에는 갈 길이 없어 산길을 따라 오르는 수밖에 없습니다.
(2) 결혼식 및 장례식
1. 과거 대만에는 동명이인끼리 결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 결혼 규정이 많았습니다. 결혼에는 초혼(중매인을 통한 결혼)과 미혼(사위 또는 사위를 통한 결혼)의 두 가지 유형이 있었습니다. 반 신부 결혼). 일반적으로 결혼협상, 약혼, 약혼, 결혼의 4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결혼 연령은 일반적으로 남성은 30세, 여성은 25세를 넘지 않는다. 현재는 중매 도입을 통해 자유연애로 바뀌었고, 가마는 자동차로 바뀌었고, 결혼은 법원에서 공증을 받았다. 그러나 대만의 결혼식은 매우 사치스럽고 낭비적이어서 많은 젊은이들에게 큰 부담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시골 지역에서는 단체로 결혼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고산족은 결혼 시 일부일처제를 실천하고, 대개 어릴 때 부모가 결정하기 때문에 결혼 후에 이혼하는 경우가 많다.
2. 장례식. 장례식은 중국 본토의 장례식과 유사하며, 그 날 밤에는 온 가족이 함께 애도하고, 밥 한 그릇을 준비하고, 종이돈을 태우고, 서둘러 수의를 만듭니다. 시간이 지나면 친척과 친구를 방문하고 관을 구입한 다음 희생을 바칩니다. 제사를 지낸 뒤 아이들은 관 속에 '효밥'을 차리고 차례대로 울며 장례 행렬을 이룬다. 친척과 친구들이 교외로 보내져 효자는 절을 하고 작별 인사를 합니다. 관은 매장을 위해 트럭으로 묘지로 운반됩니다. 오늘날 화장은 매우 흔한 일입니다. 대만의 일부 지역에는 장례식장, 화장터, 묘지가 있으며 일부 불교 사원과 탑에는 재를 보관하기도 합니다.
3. 출산력. 여자가 아이를 낳으면 친척이나 친구들에게 알려야 하는데, 이를 '좋은 소식의 선포'라고 합니다.
보름달이 뜨면 친척, 친구, 이웃에게 붉은 달걀을 주어 행운을 상징합니다. 임산부는 보름달을 낳는데, 이를 '구태'라고 하는데, 보통 한 달 안에 비식량으로 참기름과 돼지간을 먹는다. 조부모는 아기가 한 달, 네 달, 한 살이 되면 옷을 선물로 주어야 합니다. 대만에서는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에 대한 선호가 매우 심각합니다. 남자 아이의 탄생식은 한 달이든, 한 살이든, 16살이든 상관없이 성대하게 거행되는 반면, 여자아이의 경우에는 크게 단순화되거나 아예 거행되지도 않는다. 지난 30년 동안 대만 당국은 '두 아이는 옳다', '소녀와 소년은 똑같이 좋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가족 산아제한 프로그램'을 추진해 왔다.
4. 생일 축하. 대만 동포들은 생일을 축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남자와 여자가 성년이 된 후, 생일마다 가족들은 국수와 향초 등을 준비하고 간소한 축하 행사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장수는 50세부터 시작된다. 60세를 하장수, 70세를 중장수, 80세를 상장수, 90세를 노인장수, 100세를 장수라고 한다. 생일마다 후손과 손주들이 축하 행사를 시작하고 친척과 친구들을 초대하는데 이는 매우 성대합니다.
(3) 선물 금기
1. 손수건을 타인에게 주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과거 대만의 유족들은 장례식이 끝난 뒤 조문객들에게 수건을 나눠주며 조문객과 고인의 접촉을 차단했다. 그래서 대만에는 '수건을 주면 뿌리가 끊어진다'는 말이 있는데, 일반적인 상황에서 누군가에게 수건을 주면 불운한 장례식과 이별과 이별의 의미를 상기시키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작별.
2. 팬을 타인에게 양도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부채는 값싸고 깨지기 쉬우며 여름에 사람을 시원하게 해주는 데 사용된다. 늦가을에 날씨가 추워지면 '가을팬은 친구를 본다'는 말이 있는데, 너무 무자비해서 나중에 버려진다는 뜻이다. 사용. 대만 사람들 사이에는 "팬을 보내면 다시는 볼 수 없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이러한 사고방식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사랑에 빠진 젊은 남녀에게 부채를 준다는 것은 곧 추워진다는 뜻이므로 진심이 아니라는 뜻이므로 절대 선물로 주지 마세요.
3. 가위를 타인에게 주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가위는 사람을 다치게 할 수 있는 날카로운 도구로 '칼 하나로 둘로 자르다', '한 번 자르면 둘로 자른다'는 뜻을 갖고 있다. 가위를 선물로 주면 사람들이 나쁜 의도를 갖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누구에게도 가위를 주지 마십시오.
4. 타인에게 우산을 주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대만어로 "umbrella"와 "san"은 발음이 같습니다. 누군가에게 우산을 준다면 여전히 "san"을 상대방에게 보낸다는 뜻이고, 대만어로 "rain"과 "give"는 서로 동의어입니다. 'Umbrella'와 'giveaway'는 발음이 같아 상대방이 오해할 수밖에 없습니다.
5. 다른 사람에게 거울을 주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거울은 깨지기 쉽기 때문에 "깨진 거울은 둥글게 만들기 어렵다." 자신이 못생겼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거울 속의 자신을 잘 살펴보라고 하려는 의도도 있다.
6. 방울을 양도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계"와 "끝"은 발음이 같기 때문입니다. 종을 보내면 사람들은 '보냄'을 생각하게 되어 쉽게 친구의 분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7. 다른 사람에게 달콤한 과일을 주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떡이라고 불리는 달콤한 과일은 대만 사람들이 춘절에 신과 조상을 숭배하는 데 꼭 필요한 품목이지만, 유족을 애도할 때 찌거나 먹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누군가에게 달콤한 과일을 주면 받는 사람은 가족의 장례식을 떠올릴 것입니다. 당연히 금기시됩니다.
8. 만두를 타인에게 주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대만 사람들은 유족들에게 달콤한 과일을 찌거나 만두를 주지 않는 것이 관례입니다. 만두를 누군가에게 주면 상대방을 유족 취급하는 것으로 오해받게 되므로 금기시되기도 한다.
9. 오리를 '달고기'로 타인에게 주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달고기'는 여성이 출산 후 1개월 이내에 먹는 고기를 말한다. 그들이 먹는 '달고기'는 대개 참깨오리, 돼지 등심, 돼지간 등 '뜨거운' 음식들이다. 오리는 "차갑기" 때문에 먹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대만에서는 "죽은 오리는 입을 다물고 있다", "오리는 7월 반에 죽는다" 등의 속담이 있다. 불길한 징조.
대만 특색의 추모 활동
이민 사회로서 조상 숭배와 낙엽 후 뿌리로 돌아가는 개념은 대만 사람들의 고유한 특징이자 중국인의 중요한 측면이기도 합니다. 문화. 대만에서는 모든 가정에서 조상의 위패를 모시고 큰 행사나 축제가 있을 때마다 먼저 조상에게 경의를 표해야 합니다. 조상 계보와 전통적인 조상 숭배 의식은 여전히 대만 사람들 사이에서 대대로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연례 축제 기간 동안 대만 민속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축제와 활동을 개최하며 그 수는 놀랍습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매달 15가지가 넘는 명절이 있으며, 음력 정월에는 무려 47가지에 달하는 축제가 있습니다. 대만 민속 풍속의 제사 활동에는 주로 공자와 마조의 탄신일, 상백각의 조상 숭배 의식, 성신 순회 의식, 유령 축제 퍼듀 의식, 정성공 의식 등이 있습니다.
(1) 공자 탄신일
가장 신성한 스승인 공자는 대만 민간신앙에서 매우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초기에는 공자를 기리는 제사를 봄과 가을에 거행하였고, 이후 매년 음력 9월 28일, 즉 공자의 탄생일에 거행하며 이날을 스승의 날로 지정하였다.
대만에는 공자묘가 12개밖에 없으며, 가장 큰 공자묘는 타이베이 위안산 동물원 서쪽에 위치한 '타이베이 공자묘'입니다. 공자 제사 당일에는 학교의 교사와 학생뿐만 아니라 각급 정부 관계자도 모두 참석하여 교사와 교육에 대한 존경심을 표하는 성대하고 엄숙한 행사가 거행됩니다.
(2) 마조 탄신일
음력 3월 23일은 마조의 탄신일이다. 전설에 따르면 마주는 종종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바다로 여행을 떠난다. 그래서 항해하는 사람들은 그녀를 믿고 유모라고 부른다. 청나라 강희(康熙) 33년, 수비(守張)라는 승려가 복건성(富建省) 포전현(浦前縣) 메이저우(梅州)에서 마조상을 모시고 바다를 건너 북강에 작은 절을 짓고 마조를 모셨다. , Mazu는 대만에 "안착"했습니다. 대만은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본토 주민들이 바다를 건너 대만으로 이주할 때 마조의 보호를 받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대만 사람들은 낚시에 종사하고 있어 마조를 믿는 사람들도 많다. 현재 대만에는 총 383개의 마주사(mazu寺)가 있는데, 그 중 베이강(Beigang)의 조천사(Chaotian Temple)가 가장 유명합니다. 매년 음력 3월 23일은 마조의 탄신일입니다. 정월부터 마조를 믿는 신자들이 대만 전역에서 북강 조천사로 모여들어 마조의 생일을 축하하는 대향순례를 거행합니다.
생신분향식 전체가 엄숙하고 웅장하며 활기가 넘친다. 순례자들은 경건함으로 가득 차서 향을 바치기 위해 먼 거리를 여행합니다. 제물이 쌓여 있고, 향이 소용돌이치고, 폭죽 소리가 들리고, 신들에게 보답하는 공연은 현기증이 납니다. 향을 바치는 절정은 음력 3월 19일과 20일 북강마조가 순회하는 날이다. 오전 9시, 사람들은 마주 신사를 들고 귀청이 터질 듯한 폭죽 소리 속에서 전국을 돌며 마즈의 연례 퍼레이드를 성대하게 축하하기 시작했습니다. 마조는 천시장수와 순봉장수의 호위를 받으며 북강진의 거리와 골목을 돌며 사당이 지나가는 곳마다 집집마다 문을 열고 공양을 올리고 폭죽을 터뜨려 악령과 요괴를 쫓아냈다. . 순찰대에는 사자진, 송강진, 대고진, 팔장군 등이 각각 진형을 갖추고 특별한 묘기를 선보였습니다. 다양한 기업체와 이웃이 임대한 다양한 예술관도 거리를 행진하며 고대 의상, 패셔너블한 예술관, 정적인 예술관 등이 눈부시다. 사찰 앞 거리는 향을 피우고 그 광경을 지켜보는 사람들로 가득 찼다.
매년 마즈는 자신의 생일을 축하하며 매년 평화를 기원합니다. 이 고대의 의식 활동은 대만 사람들의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습니다. 대만 성에는 "마조"를 모시는 사찰이 300개 이상 있으며, 이 사당은 푸젠 성의 "복제"에 의해 대만으로 옮겨졌습니다. 예배를 드리는 주요 사찰로는 윈린현 베이강진에 있는 조천사(Chaotian Temple)와 마궁천호사(Magong Tianhou Temple)가 있습니다. 일반가족, 가구 모두가 조공을 바칩니다. 대만에는 "마조를 숭배하고 조국을 소중히 여긴다"는 민간 속담이 있습니다.
(3) 상백각(白貴) 조상의식
백각은 복건성 취안현 통안현의 백각향을 말하며, 백각은 본토의 백각에 왔다는 뜻이다. 정성공을 따라 대만을 되찾은 군인과 민간인들은 푸젠성 바이자오진에 있는 지공사를 방문하여 본토의 조상들에게 경의를 표했습니다.
매년 음력 3월 21일, 타이난시 쉐자진에 있는 자제궁에서는 상백각 조상제사를 거행합니다. 한편으로는 본토의 조상을 기억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푸젠성 퉁안현 바이자오향에 있는 자제사에 경의를 표합니다. 이 의식은 정청공(鄭成功)이 대만에 도착한 때부터 현재까지 300여년 동안 이어져 왔으며, 그 뿌리를 잊지 않고 물을 마시는 중화민족의 정신을 고스란히 보여줍니다. 매년 이맘때는 많은 순례자들과 승려들, 관광객들이 이 작은 마을에 모입니다. 때로는 사람들의 수가 20만 명이 넘을 정도로 활기차고 웅장합니다. 특히 1981년 음력 3월 21일 정성공의 대만 회복 320주년을 기념하는 대조상제례가 거행됐을 때는 10만명이 참석했다.
축제가 열리는 날마다 해외에서 일하거나 유학 중인 사람들은 최대한 서둘러 마을로 돌아와 자제궁에 있는 보성제 동상을 그가 도착한 곳으로 가져간다. Jiangjun Creek 기슭에서 본토의 고향을 위해 희생하십시오. 설가 주민들은 이 의식을 매우 중요한 행사로 여기며, 대만 전역의 보성제 신자들도 수천 마일을 이동하여 설가진까지 가마를 들고, 우산을 들고, 징과 북을 치며 이 의식에 참여했습니다.
이제 이번 축제와 협력하고 민속놀이의 민속기술을 보존하며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대만 당국은 특별히 대만 전역 예술 대회를 개최해 이번 행사를 더욱 성대하게 만들고 있다. a 대만에서 가장 눈길을 끌고 화려한 축제 중 하나입니다.
(4) 성신 순회식
성신을 숭배하는 것은 중국 전통 민간신앙 활동 중 하나이다.
매년 음력 5월 13일은 타이베이 하해성신 탄신일로, 흔히 5월 13일 대예배로 알려진 성신 대순회가 열립니다.
타이베이 하해성신은 청나라 단수이당의 현신이다. 도광원년에 복건성 퉁안에서 대만으로 초청을 받아 많은 신도들이 모였다. 특히 웅장하다. 성신이 순행을 나갈 때에는 먼저 성신과 그와 동행하는 신들의 신상과 조각상을 초대하여 수레에 실은 후 출발하는 의식을 거행한다. 가장 먼저 투어에 참여한 사람들 중에는 북풍악단, 남풍악단, 사자무용단, 예술관, 신도 등이 있었으며, 방문객 수는 수십만 명에 달해 대만의 다른 축제와 행사를 능가했습니다. 그래서 대만에는 "5월 13일에 사람이 심판을 받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대만 사람들은 도시의 신을 숭배하는 것이 다른 민간 신앙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마음을 진정시키고, 사람들이 선행을 하도록 설득하며, 관광을 촉진하는 데 일정한 효과가 있다고 믿습니다. 오락을 위해 모이는 사람들의 수는 여전히 활발합니다.
(5) 배귀축제 퍼듀식
음력 7월 15일은 '배귀축제'로 통칭하여 '올란축제', '귀신축제'로도 알려져 있다. 축제". 조상의 영혼에 경의를 표하는 날이며, 도교와 불교 신자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축제이기도 합니다. 이 주요 축제 기간 동안 대만 시골의 모든 가정은 돼지와 양을 죽이고, 매우 풍성한 고기와 포도주를 준비하고, 지하 세계의 조상과 유령을 숭배하며, 모든 생명체와 죽은 자의 영혼을 "퍼듀"하기를 희망합니다.
대만에서 가장 흔한 전설은 매년 음력 7월 1일 이른 아침, 저승에서 귀신의 문을 열어 저승에서 고통을 겪은 모든 귀신이 돌아올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7월 15일에는 온 국민이 하나가 되어 모든 귀신을 위한 큰 제사를 지내고 귀신들이 잔치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7월 30일이면 휴일이 끝나고 이 유령들은 지하세계로 돌아갑니다.
퍼듀의 날에는 저승에 간 유령들이 모여들도록 안내하기 위해 높이 매달린 등불이 켜집니다. 물속으로 귀신을 불러들이고 싶다면 '물등불을 꺼야' 한다. 대만 끄라통은 보통 오두막 모양으로 만들어 바나나 잎 줄기에 못을 박고 그 안에 양초를 꽂는다. 과거 대만에서는 물등을 띄우는 활동이 매우 흔했고 그 규모도 매우 컸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지룽(Keelung), 신주(Hsinchu), 신푸(Xinpu), 도원(Taoyuan) 지역만이 여전히 이러한 의례와 관습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 규모와 추진력은 이전보다 훨씬 더 나쁩니다. 과거에는 집집마다 돼지와 양을 잡아 죽였는데, 이제는 많은 제사를 꽃과 과일로 대체했습니다. 오늘날 비교적 완전한 예배 예식은 소수의 마을과 마을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지금도 종원제를 유지하고 있는 마을 사람들은 자신들의 지역에서는 '푸두' 축제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들은 귀신과 신, 조상을 숭배하는 것이 원래 중국 전통이고 숭배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평소 바쁜 친척, 친구, 동료 마을 사람들에게 함께 모일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따라서 중원푸두는 중국 농민의 독특한 민속풍습과 불교, 도교의 종교활동을 결합하여 대만 각지에서 여전히 담배연기와 등불숭배의 분위기 속에서 이어지고 있다.
이 밖에도 대만 동포들은 본토와 기본적으로 동일한 전통 명절을 많이 갖고 있다. 봄 축제, 등불 축제, 청명절 동안 무덤 청소 및 조상 숭배, 단오절 동안 단주 경주 및 만두 먹기, 달 감상 및 월병 먹기와 같은 일부 축제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중추절 등은 일제강점기에도 중단되지 않았으며 여전히 중국민족의 전통을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