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회사기업대전 - 중국 기업 정보 - 공자는 왜 소정마오를 죽였나요?

공자는 왜 소정마오를 죽였나요?

공자의 소정모 처형은 '구자·유자' 장에서 처음으로 등장한다. 기사에 따르면 "공자는 노(魯)나라의 재상이 되었고 왕조 7일째 되는 날 소정마오(少政母)를 처형했다"고 되어 있습니다. 기사에는 공자가 소승모를 처형한 이유를 제자들에게 설명하면서 "사람에게는 다섯 가지 악이 있으니 도적질은 같지 아니하니 첫째는 마음이 담대하고 위험함이며 둘째 행동은 대담하고 확고하며, 세 번째는 말이 거짓이고 거짓이고, 네 번째는 추한 것을 기억하고 잘하는 것이고, 다섯 번째는 잘못된 것을 보고 잘하는 것입니다. 이 다섯 가지 중 하나가 사람이면 군자의 형벌을 면치 못하지만 둘 다 있으면 선할 것입니다." 그러자 공자는 소성모의 폐해를 더욱 강조하면서 “그는 추종자들을 모을 수 있는 곳에 살고, 사악 진영의 변장이라고 볼 수 있는 말을 하며, 독립할 만큼 강하다”고 지적했다. 악당은 영웅이고 처벌받아야 한다." 공자는 소성마오의 처형을 "당은 은협을 처형하고 문우는 반예를 처형하고 주공은 규율을 벌하고 태공은 화사를 처벌하고 관중은 이의를 처벌하고 자찬은 등희와 시복을 처벌했다"고 덧붙여 "이 일곱 아들"을 생각했다. 다른 세계에서 온 사람은 같은 마음이니 벌을 받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공자는 『시·북풍·보주』에서 “걱정은 조용하고 소인의 무리에 놀라고 있다”고 한숨을 쉬셨다. "이 기록은 매우 자세하고 생생하며 결정적입니다. 사마천은 "사기: 공자 가문"을 썼으며 심지어 이 살해 사건이 발생한 시기를 조사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재위 56년, 대상 코우싱(Kou Xing)이 총리의 사무를 맡았는데... 소정마오는 정부를 혼란에 빠뜨린 노(魯)의 관리 소정마오(Shaozhengmao)에게 처벌을 받았습니다. " 나중에 "Shuoyuan Zhiwu"와 "Lunheng·Shuorui Pian"은 모두 그의 이야기를 기록했습니다. "Shuoyuan"에 포함된 내용은 "Xunzi"와 거의 동일합니다. "Lunheng"도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Shaozhengmao" In Lu는 공자와 합쳐졌습니다. 공자의 문은 삼과 삼공으로 가득 차 있지만 안연은 떠나지 않는다. "Wang Chong의 "Lunheng"은 실용적입니다. 그는 또한 몇 가지 관련 역사적 사건을 추가했는데, 이는 어느 정도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공자와 Shaozhengmao가 Lu 국가에서 서로 충돌한 것으로 보이며, 공자가 "대신에 의해 임명되었을 때" 고우가 사무를 맡는다”고 말한 뒤 소정마오의 처형은 불가피했다.

그러나 이 역사적 사실이 거짓인지 의심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그들의 반론에는 다음과 같은 주장이 포함된다.

우선 공자가 소성모를 죽인 것이 사실이라면 그것은 공자의 생애와 노나라의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사건이 되어야 한다. 왜 공자의 언행이 기록되어 있는가. 공자의 논어와 노나라의 역사적 사건에 대해서는 고전 『춘추』와 『좌전』에 언급이 없다. 전국시대 맹자가 많이 선전했다. 공자(孔子)의 행적에 대해서는 왜 전국시대말 『맹자』에는 이 내용이 언급되지 않았는가? 일부 로비스트들은 양기를 탄압하기 위해 서슴지 않고 사실을 조작해 상대방을 모함했다. “개심과 한씨는 이렇게 말했다. 허위로 고발하는 것은 공자의 일이 아니다. ("Zhusi Kao Xinlu")

둘째, 공자는 소정마오를 죽였습니다. 이는 그의 일관된 이념적 견해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공자는 종종 다음과 같이 강조했습니다. “외출할 때에는 귀한 손님을 맞이하고 큰 제사를 받는 것과 같으니 남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고 나라에 원한을 품지 말라. 집에는 원한이 없습니다." 기강자가 공자에게 물었다. 공자께서 대답하셨다. “당신이 정치를 맡는다면 왜 사람을 죽여야 합니까?” 아들은 착해지기를 원하고, 사람들도 착해지기를 원한다. 군자의 덕은 악인의 덕이다. 풀밭에 부는 바람도 죽을 것이다. 번지가 '인(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었더니 공자는 즉각 '남을 사랑하라'고 대답했다. " (위의 모든 내용은 "논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공자는 악당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도의 "덕"을 사용하는 것이지 금지 사항을 무차별로 "살해"하여 국가에 "분노"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항상 옹호 해 왔습니다. 7월에 집권할 수 있을까? 만약 그가 "원치 않았던" 관직 소정마오를 죽였다면?

또, 공자의 '사진'에 관해서는 루딩공과 치징공이 있을 때 일어난 일이다. Jiagu (현재 산둥 성 라이 우현)가 만났을 때 공자는 Ji를 대신하여 회의 예절을 수행했습니다. 이 내용은 "Zuo Zhuan : Dinggong 10 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은 공자의 재상이었습니다. "Du Xuan은 언급했습니다. "그것도 회의 행사입니다. 청나라 출신인 마오치링(Mao Qiling)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여기서 '단계'는 '최고의 사람의 단계'입니다. 『주예례』에는 “손님을 맞이하는 것을 의인이라 하고, 칙령을 재상이라 한다”고 되어 있다. 모든 동맹 집회소에는 칙령과 의례를 담당하는 관리가 있어야 하는데, 공자가 그 관리였습니다. ”(“징웬”) 강용도 “사진을 찍는 것은 예의다. "("Xiang Dang Tu Kao") Cui Shu는 더욱 직설적으로 말했습니다. "서로 예의를 갖추는 것은 일시적인 의식일 뿐이며 국정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역사 기록"은 "샹"을 국가의 총리로 잘못 간주합니다.

“(“주사고신로”) 공자는 재상이 된 적이 없고 노왕과 제왕이 만났을 때 의례재상만 맡았는데, 어떻게 소승마오 같은 유명한 관리를 죽일 힘을 가질 수 있었겠습니까?

또한 『사기』에 기록된 대로 공자가 소성모를 처형한 시기 역시 다른 기록과 분명히 일치하지 않는다. 『역사기 위시가』에는 “공자 위영공 38년에 월급은 노(魯)의 것과 같다." 올해 공자가 위(魏)로 가서 월급이 노(魯)에 있을 때와 같았음을 알 수 있다. 위영공(魏靈功) 38년 497년이다. 기원전, 노정공 13년, 그리고 "공자" "석가"는 노의 "정공공 14년"에 공자가 "노정공과 정부를 어지럽힌 자들을 처벌했다"고 말했다. 노나라 정공공 13년에 노나라에서 위나라와 같은 봉급을 받았는데, 어떻게 노나라로 돌아와서 '사진'을 찍고 이듬해 소성마오를 죽일 수 있었겠는가? 춘추시대의 뛰어난 군사 전략가인 손자와 사마연주는 『좌전』과 『국어』에 언급조차 되지 않는다. 춘추시대의 역사적 사건을 자세히 기록하고 있는데, 『사기(史記)』에는 그 일대기가 있는데 어떻게 다 거짓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 "사랑", 그리고 "처벌"과 "살인"을 말하는 측면도 있습니다. ”(<논어ㆍ이인>)도 “정부가 관대하면 백성이 느리고, 느리면 난폭하다”고 말했다. "("좌전: 조공 20년") 그는 또한 이렇게 말했습니다. "선한 사람은 백년 동안 한 나라의 지도자가 될 수 있지만 여전히 약자를 물리치고 죽일 수 있습니다. 진심이 담긴 말! “( 『논어』) 공자는 악인과 서민의 패역과 범죄를 막기 위해서는 “형벌을 예비”하고 “폭력으로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한 것을 알 수 있다. "백년 동안 나라에 있어야 한다", "약자를 물리치고 죽일 수 있다." 그렇다면 정부 초기에 문란한 개인을 처벌하는 데 소란이 무엇입니까? 전조왕은 “가곡의 모습은 공자가 신하라는 증거이다. 춘추시대에는 외모만큼 중요한 것이 없었는데, 왕처럼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은 신하 외에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고전과 역사문답>) 그러나 공자는 이때 사구에게 사진을 찍게 되었고, 높은 지위에 있었기 때문에 소성모를 징벌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었다. 게다가 시대의 혼란을 묘사한 것은 『사기』에는 공자의 처형이 드물지 않다. 소성모가 노에 거주하며 정공 10~12년에 재상과 재상을 역임했을 가능성이 있다.

copyright 2024회사기업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