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천 () 은 열정적으로 화식 () 을 부르며 걸출한 상인을 칭찬했지만, 자이 (), 오오 () 등은' 말업 ()' 과' 말업 ()' 에 종사하는 상인을 엄하게 비난했다. 화식, 도대체 공로인가, 죄인가?
진나라와 서한 초기에 상인의 사회적 지위는 매우 낮았다. 진시황시, 상인은 반드시 시가에 편입되어야 하는데, 당시의 법에는 시가가 있는 상인과 그 자손이 범죄 관리 및 군사위처럼 모두 수비 목록에 올라 있다. 즉, 언제든지 국경으로 호송되어 복무하거나 정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진나라가 전복된 후 진시황의 폭정은 대부분 폐지되었지만, 한나라의 상인에 대한 박해는 여느 때와 다름없을 뿐만 아니라, 지나칠 수 없었다. 한고조는 상인이 실크 옷을 입을 수 없고, 차를 탈 수 없고, 땅을 살 수 없고, 노비처럼 계산금 (주요 인두세세) 을 두 배로 내야 한다고 규정했다. 한무제에 이르러 진나라의 망명 제도를 회복하여, 시가가 있는 상인과 그 자손을 모두 징발 대상에 포함시켰다. 상인은 스스로 별책에 들어갔을 뿐만 아니라, 자손조차도 출신이 좋지 않아 몸을 뒤집을 수 없었다. 이렇게 불공정한 정책에 대해 당시 비판을 제기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적어도 우리는' 사기',' 한서' 등 사서에서 아직 보지 못했다. 반대로, 황제에서 대신까지, 정치가에서 학자까지, 농업을' 본업' 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상업은' 말업',' 천업' 이며, 상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당연히 천민이기 때문에 그들에게 어떻게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상인에 대한 제한과 박해는 모두' 숭본억제말' 의 조치 중 하나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실시하지 못할까 봐 두렵다. 절대다수의 머릿속에서' 벤' 과' 끝' 은 완전히 대립된다. 숭본' 은' 억제말' 을 전제로 할 수 있을 뿐,' 말' 흥흥은 반드시' 본' 쇠퇴를 대가로 해야 하며, 두 가지 모두 다 할 수 없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서한 초기의 자이는
고대인들이 말했다. "한 사람은 경작하지 않거나 배고픔을 받는다. 한 여자가 짜지 않거나 추위를 받는다. " 때로 태어나기도 하고, 사용하는 망도는 물력이 반드시 굴복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고대 규칙 세계, 섬유 도 배운, 그래서 그 가축은 충분히 의존한다. 이 백 벤과 추세 끝, 매우 대중 음식, 또한 세계의 큰 잔류 물 입니다; 음탕하고 사치스러운 풍속은 나날이 길어지고, 천하의 큰 도둑이다. 태어난 사람은 매우 적고 사치스러운 사람이 많은데, 천하의 재산은 어찌 차지하지 않겠는가! 오늘날 사람들을 구타하고 돌아오는 농민은 모두 본전을 통해 천하의 각 음식을 그 힘으로 삼고, 마지막 기예 유식민들이 남무 () 로 바뀌게 되면, 가축은 족히 축적되고 사람들은 그 일을 즐기게 된다.
그가 보기에 농업생산에 직접 종사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상인이든 수공업자이든' 유식민' 과 다르지 않고' 음탕한 풍속' 을 조장하는' 대장애인',' 대도둑' 이다 "태어날 때가 있고, 쓰던 망도가 있으면 물력이 반드시 굴복한다." (어떤 물자의 생산에도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다. 만약 이용이 한계가 없다면 물력은 반드시 부담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이치는 의심할 여지 없이 정확하다. 상업이 단지 물력을 사용하거나 낭비하는 것인지의 여부가 문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 P > 의 잘못된 견해는 가의와 같지만,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본다.
< P > 땅에는 이윤이 남아 있고, 백성은 여력이 있고, 생곡의 흙은 다 나오지 않고, 유식한 백성은 아직 농사를 짓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백성이 가난하면 간사한 학생이 된다. 가난은 부족함에서 태어나고, 부족함은 농사를 짓지 않고, 농사를 짓지 않으면 고향을 떠나 가벼운 집을 떠나, 백성은 새와 짐승처럼, 고성심지 () 가 있지만, 엄한 형벌 () 이 있어도 여전히 금지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난명언) 상인은 큰 사람이 축적하고, 작은 사람은 열매매를 하고, 기이한 승리를 조작하고, 일용도시를 여행하며, 급선함을 타면 반드시 배로 팔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따라서 그 남자는 경작하지 않고, 여자는 누에를 짜지 않고, 옷은 문채하고, 음식은 수수육을 먹는다. 죽은 농부 의 고통, 그 부자, 교통 왕자, 리 잠재력 을 통해 힘 때문에, 천 보 의 소득 이있다, 엘리상 덤핑; 천 리 투어 아오, 크라운 커버 상망, 견책 비료, 실크 견인 교수형 을 타고 있다. 이 상인이 농민을 합병한 까닭에 농민이 망명자들도 있다. 이 법률 싼 상인, 사업가 풍부한 남자 가 있었다; 농부를 공경하고, 농부는 이미 빈천했다. 방금의 업무는 모로 백성들이 농사를 짓게 했을 뿐이다.
그는 당시 상탕, 하우 같은 태평성세를' 유식민 귀농' 탓으로 돌렸고,' 유식민' 은 주로 상인을 가리켰던 것으로 보인다. 백성들을 땅에 묶으려는 잘못은, 일단 백성들이 고향을 떠나면' 새짐승' 처럼 금지하기 어렵고 통치자에게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데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아 이순신 (Jia Yi) 과 차오 오 (Chao) 등이 농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의심의 여지없이 정확하지만, 사업가를 "음식 먹는 사람" 과 "음식 먹는 사람" 으로 분류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농촌 합병과 농민의 빈곤은 전적으로 사업가에게 귀속되며, 상업 개발을 식량 매장량 부족의 주요 원인으로 간주합니다. 전 국민이 모두 농사를 짓는 방법으로 식량 비축량을 늘리고 농민의 생활상황을 개선하려는 목적을 달성하려고 시도한다면 당연히 성공할 가능성은 없을 것이다.
그들의 이러한 견해는 농업 사회의 전통적 관념, 즉' 일률적으로 경작하지 않거나 굶주림에 시달리는 것' 에서 비롯된다. 한 여자가 짜지 않거나 추위를 견디는 고훈. 생산력이 극도로 낙후되어, 모든 사람이 생산하는 물자가 기껏해야 자신을 부양할 수 있는 상황에서, 모든 사람은 직접 경작에 종사해야 하며, 유통이나 교환을 할 수 있는 물자도 없고, 당연히 필요없고, 직업상인의 존재도 있을 수 없다. 이런 관념은 뿌리가 깊기 때문에 서한 초년의 농업 생산 수준은 이미 상업 발전을 위한 물질적 기초를 제공할 수 있지만, 상인과 상업의 존재는 완전히 필요하다. 사람들은 여전히 직접 농업 생산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이 일하지 않고 얻는 것에 습관이 되어 있다.
실제로 농업생산에 직접 종사하지 않는 것은 상인뿐만 아니라 왕실 귀족 관리 유생 군인 수공업자 일부 노비도 농민에 의해 공양된다. 그러나 황실과 귀족은 타고난 통치자이고, 관리와 유생은' 먹는 사람' 의 노심자이며, 당연히 노동자가 될 필요는 없다. 군인과 노비는 농사일을 하지 않지만 통치자와 노심자에 없어서는 안 될 한나라 화폐이다. 그래서 상인과 수공업자만 막업으로 등재되었다. 그러나 수공업에는 구체적 제품이 있거나 국계 민생에 필요하거나 통치자에게 없어서는 안 될 사치품이 있기 때문에 수공업업자의 지위는 항상 상인보다 좀 높다. 재수 없는 상인은 말업의 대표가 되어' 억제말' 의 희생양이 될 수밖에 없다.
< P > 상인들의 또 다른 강한 불만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그들의 삶이다. 네가 경작하지 않고 짜지 않으면, 굵은 차가 싱거우면, 헝겊 짚신도 그만이다. 하필 "옷은 반드시 문채하고, 음식은 수수육이다." (옷은 반드시 무늬와 옷감을 신어야 한다. 음식은 반드시 정미와 그리고 어떤 스타일과 옷감의 옷을 입고, 어떤 표준 음식을 먹고, 어떤 규격의 차를 타는 것은 단순한 경제 문제가 아니라 정치적 문제인 등급과 신분의 표시이다. 황실, 귀족의 향락은 그들의 고귀한 혈통에서 비롯되며, 하늘의 보살핌과 조상의 은혜에 의지하고 있다. 관원들의 향락은 등급의 규정과 업무 필요이다. 상인들은 아무것도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출신이 낮고, 많은 사람들이 큰 글자도 모르고, 돈이 있지만, 왕후와 같은 생활을 할 수 있다. 선비들은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중저급 관원도 자탄할 수 있지만, 마음은 늘 시큰시큰시큰시큰하며,' 막업' 을 제한하는 법적 수단에 대해 자연스럽게 충심으로 지지하고 엄격히 집행한다
사마천의 관점은 완전히 다르다. "화식열전" 은 각지의 특산물을 열거한 뒤
' 주서' 는 "농사를 짓지 않으면 먹을 것이 부족하고, 일을 하지 않으면 일이 부족하고, 상인이 나오지 않으면 삼보가 없어지고, 예측할 수 없으면 재물이 줄어든다" 고 말했다 재물이 적으면 산택은 사람을 제공하지 못한다. (서양속담, 돈속담) 이 네 사람, 백성들이 먹고 입는 의복의 원도. 원칙이 크면 용서하고, 원칙이 작으면 신선하다. 위에는 부국이 있고, 아래로는 부잣집이 있다. 빈부의 길은 빼놓을 수 없고, 교묘한 자는 여유가 있고, 졸자는 부족하다.
즉, 식사는 농민에 의존해야 하고, 물자 채굴은 산택을 담당하는 부서에 의존해야 하며, 기구 제작은 수공업에 의존해야 하며, 상품의 유통은 상인에 의존해야 한다. 이는 법적 수단과 행정명령이 전혀 필요하지 않지만, 모든 사람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고, 각자의 노력을 다하여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상품이 가격이 낮은 곳에서 가격이 높은 곳으로 흘러가는 것은 물이 낮은 곳으로 흘러가는 것과 같다. 이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농업, 수공업, 상업 및 원료의 원천 (Shanze 의 개발) 을 사람들의 삶의 기초 (원래) 로 간주하고이 기초가 커야만 부유 한 나라를 부릴 수 있다고 믿습니다. 사마천의 눈에는 상업, 수공업, 농업이 동등한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본말의 차이는 없다.
주목할 만하게도 사마천이 인용한' 주서' 의 말은 오늘 전해 내려오는' 상서' 에서 사라졌고, 이미 없어졌을 수도 있지만, 다른 속셈을 가진 유생에 의해 삭제되었다고 의심한다.
사마천은 수많은 사례로 상업의 중요성을 웅변적으로 입증하며 일부 유명 사업가들의 업적을 기록했다. 만약 우리가 장의를 끊지 않는다면, 사마천 () 이 칭찬하는 상인, 수공업주, 목축주 () 가 그들이 엄청난 부를 얻는 것은 당연하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촉군 탁씨의 선인은 조국인으로 야철에 종사하여 부자가 되었습니다. 진시황이 조국을 멸망시킨 후 탁씨는 강제 이주를 당하고, 몸에 여유가 없어 부부가 차를 밀고 안치지로 걸어갔다. 그 당시, 다른 이동 된 사람들은 가까운 장소를 찾기 위해, 자신의 관리 를 호위 뇌물 에 약간의 돈 을 왼쪽으로, 결과는 quai 멩 에 배치 되었다. 오직 탁씨만이 말했다. "여기에는 평원도 없고 생산물도 없다. 나는 본산 기슭에 땅이 비옥하고 토란이 생산되어 굶어 죽지 않고 백성들이 판매를 잘해서 장사하기 쉽다고 들었다. " 이 곳으로 멀리 이주할 것을 요구하다. 탁씨가 임영에 도착한 후, 곧 철광을 발견하고, 너무 기뻐서 즉시 그 자리에서 주조를 제련하고, 제품은 윈난 (), 촉민 () 을 두루 판매한다. 탁씨는 수천수만의 거부가 되었고, 생활의 럭셔리는 군주와 비교할 수 있을 만큼 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P > 탁씨는 야철 기술 전체를 장악할 뿐만 아니라 개척정신을 갖추고 있으며 강제 이주를 당하고 거의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도 여전히 안전을 추구하지 않고 험난한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외진 지역으로 가서 개발에 종사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가 생산한 철기 제품은 수촉에 두루 퍼져 현지 경제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대한 공헌을 하였다. 당시 조국의' 이주 죄수' 중 탁씨 같은 인물이 더 많았다면 서남지역 개발이 훨씬 빨라졌을 것이다. 불행하게도, 다른 쳉 청 (Cheng Zheng) 의 기록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의 경험은 탁씨 (Zhuo) 와 유사합니다. 그가 생산 한 철기는 남월 (Nanyue) 에 수출되므로 축적 된 재산은 탁씨
< P > 누군가가 탁씨가 수촉 백성을 착취했다고 비난할지도 모른다. 그렇지 않으면 그의 막대한 부가 어디서 왔을까? 그러나, Yunnan 수련 사람들이 기꺼이 구입하는 것을 보면, 그가 생산한 철기는 실제로 공식적으로 생산한 그런' 잔디를 깎고 아프지 않은' 농기구보다 더 인기가 많아, 이로 인해 증가된 사회적 부가 탁씨의 소득보다 훨씬 크다. 탁씨가 이렇게 부자가 되면 또 무슨 일이 있을 수 있겠는가? 탁씨의' 천인' 을' 공상노예주' 나' 노동인민을 착취하는 것' 의 전형으로 삼는 사람들도 있다. 사실 당시 관노의 수가 매우 많았고,' 천인' 이나 더 많은 귀족 관료를 가진 것도 개별적인 것은 아니었다. 예를 들어, 무제가 사기꾼에게 준 큰 상 중에는' 천인' 이 있었는데, 노예가 있다고 해도 탁씨의 창조가 아니었다. 더구나 탁씨의' 가단' 중 대부분이 야철에 종사하는 것이 분명하며, 사회진보에 대한 역할로는 통치자의 생활서비스보다 더 적극적이다. 이' 집 하인' 개인들에게도 그들이 받는 착취가 관종이나 형보다 더 큰 것은 아니며, 그들의 생활상황이 반드시 다른 고용인보다 더 나쁜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탁씨의' 밭풀 사냥의 즐거움' 의 생활은' 인군' 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스스로 돈을 내고 공금 소비와는 달리 납세자의 부담을 가중시키지 않는다. 탁씨에게 돈을 벌라고 요구해서는 안 된다. 자기가 쓰지 않고, 모두 국고에 납부하거나 자선기부에 쓰도록 요구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다른 사업가들과 투자자들의 부유함은 정치 경제 상황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바탕으로 천하선제,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선곡 (관중 어느 곳) 임씨는 창고 주관으로 진나라가 멸망했을 때 호걸들이 잇달아 김옥을 거두고, 임씨만 식량을 대량으로 저장하였다. 추한이 영양 일대에서 전쟁을 벌인 후 농민들은 농사를 지을 수 없었고, 쌀값은 돌만돈까지 올랐고, 임 씨는 큰돈을 벌었고, 호걸들은 손에 든 김옥을 모두 그의 손에 흘렸다. 다른 부자들은 서로 부유하고, 임씨의 생활은 검소하며, 자산을 농목업에 투입한다. 다른 사람이 땅과 가축을 살 때 싼 물건만 골라서, 임씨는 품질이 우수하기만 하고, 돈을 많이 쓰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결국 그의 집은 여러 세대 동안 부유함을 유지했다.
한무제가 막 영토를 개척했을 때, 변경지가 넓고 사람이 드물었고, 교요는 즉시 대량의 인력과 물력을 투입하여 곧 마천필, 소 이천여 마리, 양만여 마리, 수만 마리의 돌식량을 얻었다. 오초칠국의 혼란이 발발한 후 장안의 열후와 봉군이 군복무에 징집되어 행장을 조직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대출을 받았다. 열후의 봉읍은 모두 관동에 있고, 오추 등은 관동 반란에서 성패가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본이자를 돌려받지 못할까 봐 대출을 꺼린다. 만 무염 자신감, 대출 딸 을 꺼내, 연간 이익은 10 배로 설정됩니다. 과연, 우 추 의 혼란은 불과 3 개월 만에 가라 앉았고, 무염 의 1 년 이내에 10 배 의 이익을 얻었고, 갑자기 관중 (Guanzhong) 의 최고 부자가 되었다.
일부 역사책에서는 무염씨를 고리대금의 전형으로 삼는 것이 현실적이지도 불공평하기도 하다. 당시 이미 대출업무에 전문적으로 종사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자돈가' 라고 불렸는데, 아마도 본이익을 구하는 것 (모돈으로 돈을 번다는 의미) 일 것이다. 그러나 정상적인 대출에는 결코 이렇게 높은 이자가 없을 것이며, 사료에서도 이런 예가 발견되지 않았다. 무염씨가 하는 것은 일반적인 의미의 대출이 아니라 벤처투자다. 위험이 클수록 금리가 자연스럽게 높아진다. 오추 칠국 반란이 성사되었거나, 반란전쟁이 여러 해 동안 계속되었거나, 열후의 봉읍이 파괴되었다면, 그는 원금조차 돌려받지 못했을 것이다. 위험이 전혀 없거나, 위험이 매우 작다면, 다른 하위 돈주들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포기하지 않는다면, 이렇게 높은 금리를 받아들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정확한 판단이 없다면 모험정신과 필승의 자신감이 없으면 무염씨도 이렇게 큰 자금을 투입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무염 씨는 물론 큰돈을 벌었지만 국가는 더 많은 이익을 얻었다. 바로 그의 자금이 열후들이 제때에 군대에 합류하여 부대가 신속하게 집결할 수 있도록 보장했다. 만약 모두 다른 자돈가와 같다면,' 성패미정' 의 국면은 반드시 연장될 것이다. 레후들에게는 고액의 이자를 지불했지만 봉읍이 보전되어 더 큰 손실을 면했다. 그래서 무염씨의 치부는 완전히 공적인 이익으로 애국행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P > < P > < P > < P > < P > < P > < P > < P > < P 어떤 노예들은 공관에 능하고, 번 돈으로 차마를 구입하고, 지방관을 사귀면 칼사이의 신용을 더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칼 사이에 부자가 되어 수천만 자산을 소유하고 있다. 노예들은 칼을 위해 최선을 다하면서 자신도 부자가 되었기 때문에 "차라리 노예의 신분을 바꾸지 않고 민간인이 누리는 작위가 아니라 칼방을 떠나고 싶지 않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과감하고 노예에서 상업 인재를 발굴하는 데 능숙하다는 점에서만 칼 사이의 식견과 능력을 알 수 있다. 그가 경영관리를 확대하고 확장하는 방식을 통해 노예를 단순한 생산수단과 노동력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지능과 능력을 최대한 활용해야 고액의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노예들의 신분을 바꾸지 않고 그들의 노동 성과를 착취했지만, 노예들은 원래 기대할 수 없었던 돈과 지위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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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씨 등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모두 작읍봉록, 법범간으로 부자가 아니라 자신의 능력과 성실성 (신용과 성실성) 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그래서 태사공은 그들을' 현인' 이라고 부르며, 그들의 사적을 기록하여' 후세에 관철할 수 있게' 하였다.
물론, 이 "현인" 들은 본래의 이익을 추구할 뿐, 기껏해야 법을 준수하거나 상업도덕을 준수하는 것에 불과하며, 어떤 두드러진 애국사적도 말할 수 없다. 무제 때 기인부식 () 이 목축부로 부자가 되었지만, 한 번에 한 번씩 이해하기 어려운 공헌을 하였다.
부식은 하남군 (현재 하남 낙양시 동북) 사람으로 주로 목축을 경영한다.
그는 원래 토지주택이 있었는데, 동생은 자라면서 논집을 동생에게 물려주었고, 자신은 100 여 마리의 양만 나누어 산에서 방목했다. 십여 년 후, 부식의 양은 이미 천여 마리로 증가했고, 밭집도 샀고, 동생은 파산했고, 부식은 자신의 논집을 동생에게 한 번 이상 나누어 주었다.
무제는 흉노 (), 부식 () 의 편지 () 로, 가산의 절반을 기부해 군비를 지원하려고 하는데, 무제는 사자를 보내 그에게 "벼슬을 하고 싶니?" 라고 물었다. 부식: "어려서부터 양을 키우고 관직의 일을 이해하지 못하고 벼슬하기를 꺼린다." "집에 억울한 것이 있습니까, 아니면 책에 무슨 문제를 보고하고 싶습니까?" "나는 태어날 때부터 사람들과 다투지 않았고, 마을의 가난한 사람들은 내가 그들에게 돈을 빌려 주었다. 경영할 줄 모르는 나는 그들에게 내가 어디에 사는지, 어디에 사는 사람들이 모두 내 말을 듣는다면, 나는 무슨 억울함을 당할 것인가? " 사자는 정말 이해할 수 없다. "이왕이면 너는 무엇을 할 거니?" 부식은 "황상이 흉노를 징발하니, 재간이 있는 사람은 전선에 올라 죽음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했고, 돈이 있는 사람은 돈을 내야 흉노를 없앨 수 있다고 생각했다" 고 말했다. 사자의 보고를 듣고, 무제는 승상 공손홍에게 말했다. 공손홍은 부식이 인간의 본성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이렇게 버릇없는 사람은 나무를 전형으로 만들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법제를 어지럽힐 수 없다. 무제는 그를 거들떠보지 마라. 몇 년 동안 끌고, 황제 도 부식 기부 를 받지 않았다, 부식 도 신경 쓰지 않는다, 아니면 집에 가서 방목한다.
1 년여 후, 흉노쿤사왕은 군중이 귀강하여 관동 이민자들이 북서쪽으로 이주하는 것은 모두 조정에 의지하여 부양해야 하고, 창고는 모두 비어 있거나, 여전히 지출이 부족하다. 부식은 알고 나서 또 20 만 원을 허난 현에게 내놓아 이민 지원을 요청했다. 하남군에서 신고한 기부 부자 명단에서 무제는 부식을 발견했다. "지난번에 가산의 절반을 기부해 변변변을 도우던 사람이었을 것이다." 무제상은 그에게 복무 면제 지표 400 개를 주었고, 그는 또 전부 상납했다. 당시 부자들은 자신의 재산을 감추기 위해 다투고 있었고, 부식 특별 주동적인 기부만 했다. 무제는 그가 충후한 노인이라고 단정하고, 그를 불러 중랑으로 봉쇄하고, 좌서장의 작위를 수여하고, 전 10 헥타르를 장려하고, 그의 사적을 천하에 알리고, 백성들의 배움의 본보기로 삼았다.
부식은 여전히 벼슬을 원하지 않는다. 무제는 말했다. "나는 상림원에 양 떼가 있으니, 네가 나를 대신해서 양을 키워라." 부식은 랑관으로서 옷감을 입고 짚신을 신고 양치가 되었다. 1 년여 후, 무제는 목지를 지나 양이 매우 뚱뚱하게 자라는 것을 보고, 수량도 증가하여 매우 칭찬했습니다. 부식은 이렇게 말한다. "목자뿐 아니라 백성을 다스리는 것도 마땅히 그래야 한다. 그들이 제때에 살고, 나쁜 것이 제때에 제거되어, 그들이 모두를 해치지 못하게 해야 한다." 무제는 그의 말이 보통이 아니라고 느꼈고, 백성들을 다스리게 하려고 애썼고, 무씨현 (오늘 하남 공의시 서남) 으로 취임하여, 무씨인은 그의 관리 측면을 반영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Chenggao 카운티 (이 허난 잉 양 북서쪽) 로 이전, 카운티 물 수송 이 가장 잘 완료되었습니다. 무제는 그가 소박하고 충성스럽다고 생각하여 아들 제왕의 스승으로 임명되고, 또 제나라의 위상을 전근하였다.
남월루가의 반란에 대한 소식이 전해지면서 부식 서한은 아들과 함께 린쯔 (오늘 산둥 박시 동북) 의 궁수와 박창 (오늘 산둥 보흥현 동남) 의 뱃사공을 이끌고 전선에 참전했다. 황제 xiazhao 표창, 그에게 guannehou 작위, 금 40 파운드, 티안 10 헥타르, 그리고 세계 를 발표했다. 그러나 전국에 아무런 긍정적인 반향도 없었고, 백명후는 아무도 군 복무를 요구하지 않았다. 열후들이 헌금조제종묘에 도착했을 때, 무제는 소부가 그들이 납부한' 금금' 을 검사하도록 시켰는데, 분량이 부족하거나 성색이 너무 낮다는 것을 발견하여, 화가 나서 그는 단번에 백여 명의 작위를 면했다. 무제는 부식의 소중함을 더욱 느꼈고, 그를 검열 의사로 승진시켰다.
어사의사는 부승상과 맞먹는다. 문직 관원 중 총리에 버금가는 고관이다. 양치기 출신의 한 민간인이 평화로운 시기에 이렇게 총애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드문 일이다. 이것은 부식 인생의 절정이다. 이 지경에 이르렀을 때, 그는 어쩔 수 없이 조정 정무에 개입하여 무제의 주장과 어긋나는 것은 불가피하다. 부식은 각지에서 염철 전매를 실시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관조된 철기질의 2 차 가격이 높지만, 억지로 배급하여 백성들이 구매하도록 강요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상선에 세금을 부과한 후 상인이 줄고 상품 가격이 올랐다. 관직의 규칙을 전혀 모르는 부식은 다른 대신들처럼 항상 현행정책에 공덕을 찬양하고, 무제에게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여 무제의 불쾌감을 불러일으켰다.
게다가 무제는 봉선대전을 준비하느라 바빴고, 중요한 책임을 져야 하는 이 어사의사는 아무런 문화도 없고 예의도 모르기 때문에 1 년도 안 되어 부식은 태자교사로 강직되었다. 이론상으로는 태자의 선생님이다. 실제로는 할 수 없는 한가직이지만, 부식은 여전히 말을 해야 할 기회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상홍양이 재정과 상업을 주관한 이후 평준화 등 정책을 대대적으로 추진해 성적이 현저하여 무제의 상을 받았다. 그 해에 가뭄이 나자, 무제는 백관에게 비를 구하라고 명령했고, 부식 서한은 "조정의 지출은 백성의 조세에 의존해야 하는데, 지금은 상홍양이 관리들을 시장에 앉히고, 상품을 팔아 이익을 구하는 것은 정말 말도 안 된다. 상 홍양을 기름솥에서 요리하면 비가 올 것이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당연히 상홍양의 지위를 흔들 수 없다. 그는 결국 검열 의사로 승진되었다. 그러나 무제는 부식에 대해 여전히 우월하여, 그로 하여금 좋은 결말을 맺을 수 있게 하였다.
부식이 부자가 된 이유에 대해서는 역사서에 더 자세한 기록이 없지만, 농사가 아니라 양치기에 의존한 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일반적인 양치기도 그로 하여금 이렇게 많은 재산을 축적하게 할 수는 없다. 그는 반드시 양 기르는 전문가이거나 겸업인 것 같다. 가장 큰 가능성은 둘 다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부식의 귀한 점은 충군 애국이다. 그는 한 번에 재물을 기부하고, 심지어 전선에 나가 싸울 준비까지 했지만, 개인적인 동기는 전혀 없었다. 설령 잠시 법원에 이해되지 않았더라도 여느 때와 다름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고위 관리로 재직한 후, 그는 작록을 어떻게 보존할지 전혀 고려하지 않았고, 무제에게 귀에 거슬리는 충언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백성의 의견을 직접적으로 반영했다. 당시 신하들이 모두 그랬다면, 무제가 시행한 일부 잘못된 정책은 여러 해 동안 지속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의 또 다른 귀중한 점은 국가 기관의 기능에 대한 정확한 이해로 양치기를 통해 치민의 길을 깨달을 뿐만 아니라 관상단결에 반대하는 것이다. 분명히 그는 법원이 세금을 징수하고, 백성들이 합법적으로 장사를 하고 부자가 되도록 주장하지만, 돈을 버는 사람도 그와 같이 자발적으로 국가를 배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상인이나 부자가 모두 부식과 같다면, 무제 때 출장한 일련의 상인에 대한 정책은 전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부식은 유일무이한 전형이다. 한나라의 상인 중 사마천이 칭찬하는' 성일' 정신과 개척의식이 풍부한 상인들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사실, 어느 왕조든 정책 수립의 기초는 대부분의 일반 상인들을 위한 것인데, 그중에는 당연히 크고 작은 간통상, 관상, 반관상이 적지 않다.
사마천의 식식에 대한 열정은 당시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 원사냥 4 년 (기원전 119 년) 에 한무제는' 코드 계산' 과' 코드 신고' 명령을 내려 상인에 대한 전면적인 통제와 수색을 실시했다. 소위 "코드 계산" 은 주로 상품 제조, 대출, 매매, 임대 주택, 상업 활동, 물품 저장 및 기타 상업 행위에 종사하는 모든 상인과 사람들이, 시가 있든 없든, 먼저 영업소득을 추정하고, 2000 달러 (120 달러, 세율은 3%) 로 계산한다 금속 제련과 같은 수공업, 사재기,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들은 그 매출이 4,000 달러당 한 비율로 징수된다. 공무원, 삼로, 북방 국경 지역의 갑사를 제외한 모든 자가용 차 (작은 차) 는 한 대당 한 대씩 징수한다. 상인의 수레는 한 대당 두 가지 계산을 징수한다. 선체 길이가 5 피트 이상인 것은 각각 한 번씩 징수한다. 자발적으로 신고하지 않거나 허위 벌칙을 신고하지 않고 1 년 동안 재산을 몰수하다. 또 시가가 있는 상인과 그 가족은 토지를 소유해서는 안 되고 위반자는 몰수할 수 없다는 것을 재차 강조했다. 고발을 장려하기 위해 고발자가 몰수한 재산의 절반을 고발자에 대한 보상으로 규정하는 것이 바로' 고발코드' 다. 6 년 동안 무제는 양코 () 를 임명하여 전국의' 고소코드' 를 주관하고 이에 반대하는 우내사 (수도특구 장관) 의를' 폐격주' (파괴법령 시행 거부) 라는 죄명으로 공개적으로 처형했다. 그 이후로, "코드" 바람이 전국에 퍼졌고, 원딩 2 년 (기원전 115 년) 까지 휘황찬란한 전과를 거두었다. 발동으로 적발자 적자의 적극성이 높아 법원이 수억의 재물과 수만 명의 노비를 몰수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각 현이 몰수한 밭은 수백 헥타르, 적은 사람은 백여 헥타르, 주택도 수백 헥타르이다. 중산층 이상은 대부분 파산했지만 국고는 단번에 풍요로워졌다.
원사냥 5 년 (기원전 118 년), 한무제는 소금철 전매, 각지의 삶은 소금, 야철은 모두 정부 관리에 귀속되어 모든 수입을 세금 보충에 사용하라고 명령했다.
관청은 염가를 모집하여 일정한 생산수단과 생활비를 제공하고, 기타 비용은 스스로 부담하며, 제품은 정부가 도맡아 판매한다. 몰래 주철, 소금을 끓이는 사람은 왼쪽 발가락을 자르는 형벌에 처하고, 제품을 몰수한다. 철을 내지 못하는 군국은 소철관을 설립하여 철기의 전매를 관리한다.
이 건의는 대사농안 이변에 의해 제기된 것으로, 구체적으로 그의 부하 대농승동곽함양과 공만, 시중 상홍양을 조작한 것이다. 동곽과 공은 모두 큰 소금 철상 출신이고, 뽕나무는 낙양 상인의 아들로, 심산능력이 매우 강하여, 계산 없이 결과를 계산할 수 있다. 그들이 상인을 상대하게 하는 것은 "독으로 독을 공격한다" 고 할 수 있는데, 상인들은 순종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 동곽 선생과 공선생은 아마 이렇게 높은 각오를 갖지 못할 것이고, 생각하는 것도 형세의 선택에 얽매여 있을 것이다.
그래서 동곽함양과 구멍은 전국 각지로만 파견되어 조치를 취하고, 수십 개의 전문 기관인 염관과 철관을 설치하고, 자산도 있고 전문가인 사람을 주관관으로 선정했다. 국가가 염철을 독점한 결과는 상인의 두터운 이윤을 빼앗은 것이다.
원봉 원년 (기원전 110 년), 한무제는 또 전국적으로 균일손실 평준법을 실시하여 유통분야를 더욱 통제하고, 즉 각지에 전문직 관원을 설치하여 물자 인수를 담당하고, 길거리와 운송 상황에 따라 조제하며, 수도에' 평준화' 기구를 설립하여 공식 행정 기관이 소유한 채널이 민간 상인보다 훨씬 원활하고, 자산이 일반 상인보다 훨씬 풍부하기 때문에, 상인은 당연히 경쟁할 수 없고, 조정은 그 이익을 크게 얻었고, 백성들의 부담도 증가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조정의 주요 재원은 분명히 상인과 수공업주에게서 직접 압수한 것이 분명하다.
고대 문인 각지의 소금철, 평균, 평준관 십중팔구는 원래 상인이었는데, 이치대로 가볍게 운전하면 친숙하다고 할 수 있지만, 일단 관원이나 관상이 되면 새로운 폐단이 나타났다. 예를 들어, 철관들은 생산지표를 완성하기 위해 잇달아' 큰 기구' 를 생산했지만, 백성들이 일상적으로 필요로 하는 기구는 공급이 부족했다. 밀공감재는 제품의 품질을 저하시켜 농기구가 "잔디를 깎는 것은 아프지 않다" 고 하여 풀도 끊임없이 베었다. 원래 물가가 낮을 때 인수해야 하는데, 비싸면 던져야 하는데, 관상들은 늘 반대 방향으로 행한다. 목적은 무엇 인가? 사료에 기록이 없기 때문에 추측에 의지할 수밖에 없다. 이런 통매 통매, 관상 독점, 사기상이 보편적으로 파산하면 어떤 사회적 효과를 가져올지 우리는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일부 역사학자들은 한무제의 정책이 중앙집권을 강화하고 불법 상인을 타격하며 토지 합병을 억제하는 정책을 칭찬했다. 사실,' 전산택의 라오' 를 진정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상인이 아니라 총신 등통 (한문제가 동산으로 돈을 주조함), 오왕 유영 (봉국의 구리 철광, 염장 소유) 과 같은 귀족 관료들이다. 상인이 점유한 광산, 염장은 돈을 내고 산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스스로 개발한 것으로, 무상으로 사용할 수 없다. 서한 초부터 존재해 온 중앙집권에 대한 위협은 결코 상인이나 수공업자가 아니다. 자신의 산업만 고려해도 상인들은 분열분리주의에 찬성하지 않기 때문이다. 상인 중에는 당연히 불법자가 있을 수 있지만, 전국 중간 이상의 상인들은 모두' 불법' 을 하는데, 이' 불법' 의 의미는 자명하다. 토지 합병도 상인의 특허가 아니다. 귀족 관료 환관 호강지주들은 대부분 권세에 의지하여 약탈하고, 상인처럼 돈을 내고 사는 것이 아니다. 게다가 상인들은 토지를 매입한 후 스스로 경작하지 않으며, 고용인에 대한 조세도 관료, 호강, 기타 지주보다 높을 수 없다.
상인들이 토지 구입에 열중하게 한 주된 이유는 당시 법과 사회관습에 의한 상인에 대한 차별과 제한이었다. 상인은 자신의 비천한 사회적 지위를 바꿔야 한다. 유일한 방법은 토지의 소유자가 되어' 말업' 에서' 본업' 으로 옮겨가는 것이다. 예를 들면 사마천 () 이 소위' 말으로 돈을 벌고 본수로 지키라' 는 것이다. 사실, 상인이 자본으로 토지를 매입하는 가장 큰 위험은 토지 합병을 악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상업 자본을 줄여 상업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명청시대까지 성공한 상인들도 기부관, 매입지, 주택 건설, 정원 건설, 자식들을 위한 구학, 청객 양육, 서화 숨기기, 낭비에 많은 자산을 사용했지만 투자 확대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요컨대, 상업을 억압하고 상인을 타격하여 부를 수색하는 것은 사실상 국가의 정상적인 상업 유통을 파괴하고 경제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은 농업 흉작이나 자연재해에 미치는 영향보다 작지 않다. 그러나 전통적인 본말에는 상인과 상업 활동이 감소하면 농사를 짓는 사람이 많아지고 식량이 증산될 수 있다. 그러나 경제법칙은 한무제나 다른 사람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고, 무제가 죽은 후, 억제상정책이 느슨해지기 시작했고, 원래의 규정은 대부분 이미 구문이 되었다. 서한 후기, 외척과 관료들이 잇달아 상업에 발을 들여놓았고, 관상이 갈수록 많아지고, 갈수록 부유해졌다. 초원 5 년 (기원전 44 년), 원제는 염철 전매를 취소했고, 이후 한때 회복되었지만 결국 완전히 취소되어 동한 때 다시 회복하지 못했다. 평준화 평균 패배법도 점차 폐지되고 있다. 동한 기간 동안 지주와 관료, 호강이 점점 더 상업에 종사하기 때문에, 그들은 이미 상인과 아무런 차이가 없었다. 이 시점에서 상인의 비천한 지위는 이미 지나갔지만, 상업은' 말업' 이라는 모자를 벗지 못했다.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것은 사학계에서 논란이 되는 주제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