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설게 하기'란 무엇인가요?
시를 쓰든 산문을 쓰든 이론과 실천에서 낯설게 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특히 시 창작에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 단어를 언급하게 되는데, 대부분이 시적 언어의 낯설게 함을 의미하는 것이지 그렇지 않으면 좋은 시가 쓰여질 수 없는 것 같다. 이것은 절대적으로 사실입니다.
산문이든 시든 기법의 본질은 무엇인가? 나는 지난 세기 초 러시아 형식주의의 대변인이었던 러시아 문학평론가 슈클로프스키(Shklovsky)의 한 구절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표인물. 그는 1917년 출간된 『예술은 기술이다』에서 이렇게 말했다. “예술의 기술은 대상을 낯설게 만들고, 형태를 어렵게 만들고, 감정의 어려움과 시간의 강도를 높이는 것이다. 예술 그것은 사물의 예술적 구성을 경험하는 방법이지 사물 자체는 중요하지 않다.” 미스티시학교의 대표 베이다오는 이 구절을 노트에 꼼꼼히 베껴서 실천에 옮겼다. 창조.
그런 다음 제 의견을 밝혔습니다.
사실 이 말은 모두 사실이 아닙니다. 특히 그는 미적 대상의 역할을 무시하고 그것을 완전히 기술의 카타르시스로 전환했기 때문입니다. 대상으로서 미적 대상과 미적 대상은 상호 의미를 갖는다. 또한 미학적 관점에서 볼 때 형식과 내용은 분리될 수 없으며 둘 사이의 관계를 완전히 분리하여 미학적 느낌의 과정을 영묘하게 만든다. 요즘 일부 첨단 산문 작가들은 이에 영향을 받아 순전히 형식을 추구하고 형식주의의 노예가 되고 있다. 정말 장난을 하면 막다른 골목이 될 것 같아요.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구절은 여전히 매우 중요합니다. 적어도 그는 "문학은 낡은 사상이나 세속적 경험을 특이한 새로운 방식으로 반영하여 독자들이 세상을 다시 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형식은 예술이다. 이 문장을 이해하려면 형식에는 내용의 구성과 구조, 외부 언어 표현이 포함된다.
다음으로 낯설게 함의 이론과 창작 실천에 있어서의 의의에 대해 좀 더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먼저 낯설게 하는 이론에 대해
러시아 형식주의는 1915년부터 1930년까지 러시아에서 성행했던 문학비평의 경향을 말한다. , 이러한 사고 경향은 빨리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낯설음 이론은 러시아 형식주의의 핵심 개념으로서 문학 창작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이론적 기여이며, 문학 창작에 있어 여전히 큰 의미를 가지며 문학 창작의 지속적이고 심층적인 발전을 촉진한다.
러시아 형식주의는 두 가지 이론적 초석을 갖고 있는데, 하나는 슈클로프스키의 낯설게 하기 이론이고, 다른 하나는 문학 연구의 대상이 작품의 '문학적성'이라는 야콥슨의 견해이다. 두 이론은 실제로는 두 가지 측면과 하나이다. 둘 다 문학 자체의 특성만 강조하고, 삶의 근본을 무시하며, 형식과 내용의 관계를 분리한다. 예를 들어, 슈클로프스키는 『기술로서의 예술』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의 문학 이론은 문학의 내부 법칙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공장의 상황을 비유로 사용한다면, 내가 관심을 갖는 것은 세계의 면사가 아닙니다. 시장 상황은 신뢰의 정책이 아니라 단지 면사의 수와 직조 방법에 달려 있다.” 여기서 그는 “예술은 삶과 무관하다”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