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람들은 설날 밤 늦게까지 자는 습관이 있습니다. 섣달 그믐 저녁은 섣달 그믐 저녁 식사로 시작됩니다. 이 설날 저녁은 등불이 켜진 시간부터 천천히 먹어야합니다. Zong Mao의 "Jingchu Years' Records"에 따르면 섣달 그믐날 저녁을 먹는 풍습은 적어도 남북조 시대에 존재했습니다.
'2년 1박, 2년 5시'의 이 밤, 가족들은 다시 모여 행복하게 모인다. 온 가족이 함께 둘러앉았고, 식탁에는 다과와 과일이 가득 차 있었습니다. 새해에 제사를 지낼 때는 큰 사과 한 접시가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것을 '평화'라고 합니다. 북쪽에서는 몇 년 전에 끓여서 설날에 먹는 밥 한 그릇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이를 '격년의 밥'이라고 하며, 매년 남은 음식이 있어 일년 내내 먹을 수 없습니다. 올해는 아직 남은 음식이 남아있다는 뜻이다. 이 쌀과 기장 냄비는 보통 쌀과 기장을 섞어서 요리하는데, 북경에서는 노란색과 흰색이 있어서 "두 쌀밥"이라고 합니다. 금과 은이 가득하도다." 많은 곳에서 한 해를 기념하는 동안 준비되는 페이스트리, 멜론, 과일은 모두 행운을 불러오기 위한 것입니다. 대추야자 먹기(이른 봄), 감 먹기(모든 것이 잘됨), 아몬드 먹기(행복한 사람들), 불멸의 열매 먹기 (불멸) ) 그리고 떡을 먹습니다 (매년 가격이 높아집니다). 설날에는 온 가족이 함께 먹고, 즐겁게 이야기하고, 웃었습니다. 파이고를 하고, 주사위를 던지고, 스터드에 돈을 걸고, 마작을 하는 평범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소음과 웃음은 새해 전야의 기쁨의 절정을 이룹니다. 철야 철야는 모든 악한 재앙을 몰아내고 새해의 행운을 기대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이 풍습은 점차 대중화되었으며, 당나라 태종 이세민은 '한 살을 지키는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시를 지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사람들은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섣달 그믐날 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는 데 익숙합니다. 고대에 밤늦게까지 잔다는 것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는데, 늙은이가 늦게까지 자는 것은 '늙은 해에 작별 인사를 하는 것'을 의미했고, 젊은이가 늦게까지 자는 것은 부모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늦게까지 자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한 왕조 이후로 새해와 구년의 전환은 일반적으로 자정이었습니다. 전 세계 사람들은 새해 자정이 오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섣달 그믐 날 밤 늦게까지 밤을 새는 풍습에는 지난 세월에 대한 향수뿐 아니라 다가올 새해에 대한 좋은 희망도 담겨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수수』라는 시에 이렇게 썼다. “아종 가문을 청하여 한 살을 지키게 하면, 횃불은 청천에 물려진다. 삼육십년이 흘렀으나 이 밤부터 내 세월을 소중히 여기노라. ." 세월을 소중히 여기는 것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그러므로 위대한 시인 Su Shi는 "새해를 지키며"라는 유명한 시를 썼습니다. "내년에는 시간이 없고 오늘 열심히 일하면 걱정이 낭비될 것입니다. , 아직도 젊음을 자랑스러워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새해를 맞이하여 한 살을 지키는 긍정적인 의미를 보여줍니다.
서른 살까지 밤을 새지 않는 것을 흔히 '늦잠'이라고 부른다. 왜 "연중 체류"라고 불리는가? 사람들 사이에서 대대로 이어지는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선사 시대에 사람들이 "니안"이라고 부르는 사나운 괴물이있었습니다.
매년 섣달 그믐 날마다 니안 짐승은 바다에서 기어나와 사람과 동물을 해치고, 농지를 파괴하며, 1년 동안 고생한 사람들에게 재앙을 가져온다. 니안 짐승을 피하기 위해 사람들은 음력 12월 30일 밤이 되기 전에 일찍 문을 닫았고, 시간을 죽이고 용기를 얻기 위해 감히 잠을 자지 않고 새벽을 기다렸습니다. 술을 마셨다. 감히 밖으로 나가기 전에 설날 첫날 아침에 니안 짐승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사람들은 만나면 서로 머리를 숙이고 축하하며 니안 짐승에게 잡아먹히지 않은 것을 기뻐한다. 몇 년이 지나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사람들은 니안 짐승에 대한 경계심을 풀게 된다.
1년 30일 밤, 니안 짐승은 갑자기 양쯔강 남쪽의 한 마을로 달려갔다. 마을 사람들 중 한 명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사람들이 니안 짐승에게 잡아먹혔다. 빨간 커튼과 빨간 옷을 입은 신혼 부부는 무사히 지냈다. 대나무 다발에 불을 붙이고 마당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도 몇 명 있었는데, 불은 새빨갛게 타오르더니 대나무가 타면서 '팝' 소리를 내더니, 니안 짐승이 여기로 돌아서서 도망가더군요. 그것은 불을 보았다.
그 이후로 사람들은 니안 짐승이 붉은색, 빛, 소음을 두려워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매년 말마다 집집마다 붉은 종이를 걸고 붉은 옷을 입고 붉은 색을 걸었습니다. 등불을 켜고 징과 북을 치며 폭죽을 터뜨렸습니다. 니안 짐승은 감히 다시 오지 않았습니다. 『시경·소야·정요』에는 『요요의 빛』이라는 기록이 있다. 소위 "팅 랴오"는 대나무 장대를 태운 후 대나무 관절의 공기가 팽창하여 대나무 구멍이 터지면서 "폭죽"으로 만든 횃불입니다.
그런데 어떤 곳에서는 마을 사람들이 니안 짐승이 붉은색을 무서워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니안 짐승에게 잡아먹히는 경우가 많다. 이 사건은 나중에 하늘의 Ziweixing으로 퍼져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Nian 짐승을 파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어느 해, 니안 짐승이 나오기를 기다렸을 때 그는 불덩어리로 그것을 쓰러뜨린 다음 두꺼운 쇠사슬로 돌기둥에 걸어두었습니다. 그 이후로 새해가 되면 사람들은 늘 향을 피우고 쯔웨이싱에게 저승으로 내려와 평화를 지켜달라고 간청합니다.
늦잠의 유래
허베이성 창저우 지역에서는 매년 음력 음력 12월 23일부터 12일까지 집집마다 분주하다. 30일. 밤늦게까지 깨어있는 것을 '늦잠'이라고 합니다. 이 풍습은 주방왕 할머니와 관련이 있습니다.
옥황제의 막내딸은 지혜롭고 친절하며 세상의 가난한 사람들을 동정한다. 그녀는 남을 위해 요리를 해주는 가난한 청년과 몰래 사랑에 빠졌습니다. 옥황상제는 이 사실을 알고 매우 화가 나서 어린 딸을 땅으로 보내어 가난한 소년의 벌을 받게 했습니다. 태후가 딸을 불쌍히 여기고 중재하자 옥황상제는 마지못해 가난한 사람에게 '난로왕의 자리'를 주었다. 가난한 사람은 집집마다 '주방주'가 되었고, 옥황상제의 막내딸은 자연스럽게 '주방왕의 할머니'가 되었습니다.
주방왕 할머니는 백성들의 고통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친척 방문이라는 명목으로 하늘에서 음식, 음료, 의복 등을 가져와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기도 했다. 옥황상제는 원래 자신의 불쌍한 사위와 막내딸을 멸시했는데, 막내딸이 하늘에서 물건을 가지고 온다는 소식을 듣고 몹시 화를 냈는데, 그들은 23일에만 하늘로 돌아갈 수 있다고 규정했습니다. 매년 음력 12월에 지내고 나머지 기간에는 천국에 돌아갈 수 없었습니다.
2년차가 되자 설날이 다가오고 있었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여전히 이것저것이 부족했고, 솥 뚜껑도 열지 못하는 이들도 있었다. 주방왕 할머니는 그것을 눈으로 보고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녀는 음력 12월 23일에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 가난한 사람들에게 음식을 주문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런데 집에 국수도 없고, 길에 건어물도 없으면 어떻게 합니까? 이를 알게 된 사람들은 합심해서 국수를 만들고, 케이크 두 개를 구워서 부엌신 할머니에게 내어 길을 나섰습니다.
부엌신의 할머니는 하늘로 돌아가 옥황상제에게 세상의 고통을 이야기했지만 옥황제는 동정심이 없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딸이 가난을 되찾았다고 생각하여 물었습니다. 그날 밤에 다시 돌아가자고 하더군요. 주방왕 할머니는 너무 화가 나서 당장 떠나고 싶다고 생각했다. 그러다가 빈손으로 돌아가면 어떻게 사람들에게 설명할 수 있겠느냐고 생각했다. 게다가 잔인한 아버지를 이용할 수도 없습니다. 이때 태후가 우연히 함께 머물게 되자 상황을 이용하여 "나는 가지 않겠다. 내일 빗자루를 가지고 가서 액운을 쓸어버리겠다"고 말했다. p>
24일째 되는 날, 부엌왕 할머니가 찾아오셨습니다. 옥황상제가 와서 빨리 빗자루를 깎으라고 재촉했습니다. 그녀는 "왜 재촉하느냐. 설날이 다가오고 있다. 집에 두부가 없어서 내일 두부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25일째 되는 날, 부엌신의 할머니가 두부를 만들고 계셨고, 옥황상제가 다시 상기시켜 주려고 왔어요. 그녀는 "왜 재촉하는 겁니까? 내일 고기를 잘라야 해요!"라고 말했다.
26일째 되는 날, 주방왕 할머니가 막 고기를 자르셨는데 옥황상제가 다시 한 번 재촉했다. 그 사람 빨리 돌아가라고. 그녀는 "왜 나한테 재촉하느냐. 우리 집이 너무 가난해서 닭도 못 키울 정도다. 내일 닭을 죽이겠다!"라고 말했다. 할머니가 닭을 죽이고 있는데 옥황상제가 다시 오셔서 빨리 돌아가라고 재촉하셨습니다. 그녀는 "왜 재촉하는 거야? 가는 길에 마른 음식 좀 가져오라. 내일은 반죽을 만들어서 찐빵을 쪄줄게!"라고 말했다.
28일째 되는 날, 주방왕 할머니가 찜을 하고 계셨다. 찐빵을 먹고 옥황상제가 와서 다시 빨리 돌아가라고 재촉했습니다. 그녀는 "왜 나한테 재촉하는 거냐? 설날에 결혼식에 포도주가 있는데 내일은 포도주를 사러 가야 한다"고 말했다.
29일에는 부엌신 할머니가 말했다. 방금 술을 사다가 돌아왔는데, 옥황상제가 와서 다시 빨리 돌아가라고 재촉했습니다. 그녀는 "왜 나에게 재촉합니까? 우리는 일년 내내 만두도 먹을 수 없습니다. 내일 만두를 만들어야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부엌왕의 할머니는 거의 모든 것을 준비했기 때문에 많은 말을 하지 못했고, 어두워질 때까지 천궁을 떠나지 못했습니다. 그날 밤, 집집마다 잠도 안 자고 주방왕 할머니가 돌아오기를 기다렸다.
사람들은 부엌신 할머니가 돌아와 새해에 좋은 물건을 많이 가져오는 것을 보자마자 향과 종이 코드, 폭죽을 켜서 부엌신 할머니를 환영했습니다. 이때는 섣달 그믐 다섯 번째 시계였습니다.
부엌신을 기리고 그 은혜를 잊지 않기 위해 사람들은 매년 음력 12월 23일 부엌에 제사를 지내고 30일 밤을 새워가는데, 이를 '야야'라고 한다. . '백년생존'이라는 말도 있다. 이는 선량하고 선량한 부엌신 할머니를 하늘에서 이 땅으로 다시 맞이하기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이 관습은 오늘날까지 전해졌습니다.
늦잠을 자던 역사적 기록
늦게까지 잠을 못 잔 것은 언제부터였나요? 진중기 수수기(秦秦 隆隆記)에는 "3대에 걸쳐 한 살을 지키는 고전은 없다. 당나라 때 두보의 시 '두위의 집에서 한 살을 지킨다"에 이렇게 적혀 있다. 서안가에서는 한살을 지키는데, 고춧가루는 이미 꽃을 피웠다.” 당나라 때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한살을 지키는 풍습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백거이(Bai Juyi)의 시 "손님 사이에서 새해를 맞이함": "새해를 늦게까지 자면 술이 없고 향수병 때문에 눈물이 얼굴에 흘렀습니다."
맹호연(孟浩然)은 "명나라 시대에 계속해서 촛불을 켜고 밤늦게까지 잔치를 벌인다"라는 시를 남겼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도시와 농촌 모두에서 섣달 그믐 날 밤 늦게까지 밤을 새는 풍습이 흔했습니다. 소동포의 "아이들은 억지로 잠을 자지 못하고 밤새도록 놀아야 한다"는 설날 밤늦게까지 잠을 자지 못하는 장면을 그린 작품이다. "도쿄 맹화루"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설날... 서민들의 가족들은 불 주위에 앉아 밤이 끝날 때까지 깨어 있었는데, 이것을 설날 늦게까지 자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본, 베트남, 태국 등에서는 우리나라의 영향으로 모두 섣달 그믐날 밤을 새워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 유럽이나 미국, 아프리카에도 비슷한 풍습이 있습니다. "금은 얻기 쉽지만 시간은 지키기 어렵다." 인생을 사랑하고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 전 세계 사람들이 늦게까지 깨어 있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Xi Zhenqi는 그의 시 "Shou Sui"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당신을 A Xian 가족에 머물도록 초대합니다. 밀랍 횃불은 빨간색으로 전달되고 파란색 망사를 반사합니다. 30년과 60년이 낭비되었지만 나는 지금부터의 세월을 소중히 여깁니다. 밤." 이것은 예시이다.
마찬가지로 수지의 노래 '수수이' 역시 곧 다가온 노년에 대한 향수를 표현한 곡이다.
연말까지 깨어 있다
송나라 소식
노년이 끝났음을 알고 싶다면 마치 뱀을 잡아먹으러 갑니다.
수리비늘이 절반이나 없어져 누구도 숨길 수 없습니다.
끝까지 묶고 싶은데 부지런해도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안다.
아이들은 억지로 잠을 못 자면서도 밤새도록 함께 지내며 즐겁게 놀았다.
아침에 수탉을 부르지 마세요. 더 많은 북이 팀 라오를 두려워합니다.
오랜 시간 앉아 램프가 어두워진 후 베이두가 기울어지는 모습을 지켜보았습니다.
내년에는 시간도 없고 걱정만 낭비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오늘도 열심히 일하면 스스로 칭찬할 수 있다
옛 해를 따라가는 '수'라는 단어는 곧 지나갈 옛 해에 대한 향수를 의미하지만, 다가오는 새해의 의미를 바랍니다. “하룻밤이 두 살이 되고 다섯째 경시는 두 해를 나누느니라.” 낡은 것을 없애고 새 것을 가져오는 날에는 친척들과 친구들이 불 주위에 앉는다. 과거를 되돌아보고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유익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원나라 학자인 신문방(Xin Wenfang)이 쓴 "당나라 재능학자 전기"에는 새해 전날에 "시를 바친" 당나라의 위대한 시인 가도(Jia Dao)에 대한 좋은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섣달 그믐날 자도는 “1년 된 작품을 가져다가 몇 개의 상 위에 올려놓고 향을 피운 뒤 예배를 드려야 한다”며 술을 마시며 “1년 내내 이 일을 열심히 했다. 섣달 그믐날마다 그는 지난 1년의 득실을 요약한다. 우리도 그것에서 배울 수는 없을까?
'30년, 60년이 낭비됐다'면 '단지 1년의 시간이 낭비됐다'는 것이 아니다. 이제부터" "밤을 소중히 여겨라" 그러면 "늦잠을 자다"는 의미를 잃게 된다.
늙은이가 늦게까지 자지 않기 위해 해야 할 4가지
특별히 주목하라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지불해야 합니다
춘절은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에서는 가족 모임이 매우 흥미진진하며, 특히 섣달 그믐 날 밤 늦게까지 자지 않고 밤을 새워 지내는 풍습은 종종 일상을 방해합니다. 이때 노인들은 너무 휩쓸려서는 안 되며, 다음 네 가지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1. 설날에는 친척과 친구들이 함께 모여 밤늦게까지 즐겁게 카드놀이와 마작을 즐긴다.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밤새도록 오락을 하면 더욱 해로워 대뇌피질을 과도하게 흥분시켜 불면증, 정신적 스트레스, 혈압 상승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설날에는 오랫동안 헤어진 친척과 친구들이 모여 새해를 맞이하는 등 기분이 안정되어야 합니다. 사람들을 쉽게 흥분하게 만들고, 심장 박동을 촉진하고, 혈류를 가속화하고, 작은 동맥 경련을 일으키고, 혈압을 높여 뇌출혈, 협심증 또는 심근경색을 일으킬 수 있는 재미있는 프로그램은.
3. 친척, 친구들과 함께 모일 때 와인, 맥주, 막걸리, 저알코올 술을 마시면 즐거움을 더하고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킬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지만, 너무 많으면 위장, 간, 심장, 신장, 신경계에 좋지 않으며, 혈압, 심장, 간, 신장이 있는 사람에게도 해로울 수 있습니다.
4. 어떤 곳에서는 자정 이후에 만두를 요리하고 만두를 먹고 잠자리에 듭니다. 낮에는 기름진 음식은 소화하기 어렵습니다. 소화하기 쉽지 않은 만두를 더 많이 먹으면 위장이나 췌장에 좋지 않습니다.
크리스마스는 국가의 문화 안보에 심각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
크리스마스가 올 때마다 전국의 쇼핑몰, 레스토랑, 호텔에는 산타클로스와 크리스마스 트리가 배치되며, " 크리스마스를 축하합니다." 배너를 걸고 직원들은 "빨간 모자"를 착용하고 유치원 아이들은 "크리스마스 트리" 주변에서 노래하고 춤을 추며 "크리스마스 선물"의 빨간색과 녹색 포스터를 배포하는 교사를 기대했습니다. 그리고 "크리스마스 파티"가 학교를 점령했습니다. 인터넷, 신문, TV 및 라디오 방송국에는 수만 개의 "크리스마스 카드"와 수억 개의 "크리스마스 문자 메시지"가 온갖 종류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늘; 사람들은 "크리스마스 이브"에 "행복"을 만나면 서로 "크리스마스"를 기원하고, 사람들은 모여서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문화적 영향력과 문화적 소프트파워는 국가와 민족의 핵심 경쟁력이 됐다. 현재 경제의 세계화 과정이 심화되면서 미국과 일본의 가치를 높이려는 '서구화'의 물결이 다가오고 있다. 문화적 침략은 미국과 일본이 중국을 침략하는 두 번째 전쟁터가 되었다. 산타클로스가 서구 문화를 활용한 것은 중국인에게 깊은 영향을 끼쳤고, 그 뒤에는 서구의 이념과 가치가 중국 문화를 대규모로 침범해 중국의 문화 안보와 문화적 영향력에 심각한 위협을 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이 WTO에 가입한 이후 크리스마스로 대표되는 다양한 서구 문화 상품이 본격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중국 전통문화가 서구 문화와 치열한 대결을 벌이고 있다. 중국 문화는 이번 무연 전쟁에서 경쟁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중앙 지도부와 사회 전체의 깊은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문제의 근원 - 춘절의 문화적 아이콘 부족
크리스마스는 축제 문화의 범주에 속하며 중국에서 크리스마스와 경쟁할 수 있는 유일한 전통 축제이다. 춘절은 하루빨리 결정되어야 한다. 중국 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상징적인 인물이 전 세계 중국인들이 직면한 주요 이슈가 됐다.
구정 풍속은 중국 문화의 혈맥과 정수를 담고 있으며 국민 생활, 민족 정신, 국가 기초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미학. 풍속과 문화를 수호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요구이며 문화의식의 표현이다.
그런데 이제 우리의 춘절에는 문화 콘텐츠가 부족합니다. 춘절에는 술을 마시고, 고기를 먹고, 친척과 친구를 방문하고, 사치를 부리는 것 외에는 실질적인 것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크리스마스라는 브랜드의 강력한 장점에 비해, 설날 문화를 제대로 대변할 수 있는 캐릭터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중국에는 '산타클로스'가 없기 때문에 외국 축제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문화주체의 상실은 민족정신과 전통의 상실, 민족성의 소멸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수천년의 문화유산을 계승하고 민족문화에 대한 국민의 기억을 불러일으키고 민족정신과 일체화하며 동일한 민족기원과 동일한 문화에 대한 친화성을 불러일으킬 의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