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예술, 기술, 시장의 삼위일체를 상징하는 명사는 중국 대부분의 사람들의 눈에는 더 이상 낯설지 않다. 디자인은 문명 사회의 고품질 생활에 대한 수요일 뿐만 아니라 현대 문화의 다양성과 인간성 다양성의 구현이기도 하다. 디자인은 이미 생활의 모든 방면에 스며들어, 너와 나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그래픽 디자인은 그 중 중요한 부분이다. 신세대 디자이너가 뛰어난 작품으로 시장과 성공적으로 대화를 나누는 청년 그래픽 디자이너 유지지가 바로 이런 대표다. 2002 년 유지치와 호군, 광유 두 디자이너가 베이징에서 MeWe 디자인 연맹 (미디자인연맹) 을 설립해 2005 년 독일 라이프치히의'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을 수상했다. 유지지는 일찍이 서로 다른 신분으로 예술 전람회 및 미디어 활동에 참여해 그래픽과 중국어 글씨체의 밀접한 연관에서 내면의 논리 관계를 찾는 데 능하며, 오늘날의 중국 디자인에 대해 독자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영감" 디자인의 묘사를 거절하고, 개인 디자인의 철학적 근거: 보편적 가치+동양심미
야창예술망: 문처럼 그 사람, 디자인작품은 물론 그의 특성 때문에 예술작품처럼 뚜렷한 예술가의 개성을 갖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디자이너의 이념을 반영해야 한다. 디자인 작품은 이런 기초 위에 영감이 돌발한 것입니까?
< 유지치: 디자이너로서 이성적인 판단을 바탕으로 많은 일을 해야 하는데, 감성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영감을 주는 것은 나에게 허황된 것이고, 중국에서는 영감이 매우 영문을 알 수 없는 것이다. 영감은 중국 일반인에게 옳다 마치 우리가 디자이너인 것처럼 시인과 같다. 시인도 영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시인과 사고, 철학은 의지하고 있다. 나는 철학적 사고나 사변을 선호한다. 물론 강박증처럼 우리가 디자인을 하는 것이 철학자와 같은 일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그것은 좀 어리석기 때문에 디자인을 하는 것은 이성적인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보편적 가치에 대해 비교적 인정한다. 그러나 동시에 나는 또 예술과 디자인의 관계: 봉건제도 하의 사촌 동생, 반항, 결혼 가능
야창예술망: 방금' 보편적 가치' 에 대해 언급했는데 디자인과 예술의 큰 차이점은 그가 기능적인 것을 강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예술이 더 자신을 기쁘게 한다고 말하지만, 디자인은 사람을 기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예술과 디자인, 특히 현대 예술과 디자인은 여러모로 명확한 경계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진부한 주제인 예술과 디자인의 관계에 대해 개인적으로 어떻게 보느냐?
< P > 유지치: 그 두 사람은 반드시 관계가 있어야 한다. 관계는 봉건제도 하의 사촌 남매로 사촌이지만 결혼할 수 있는 그런 친척 관계다.
첫째, 많은 디자이너들이 생각해낸 개념이 있는데, 실제로 현대예술의 어떤 물건이나 개념과 매우 비슷하고, 심지어 같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지만, 다른 두 가지 결과를 내보냈다. 디자인이 오늘날까지 발전해 오면서 디자이너나 예술가가 도대체 왜 이것을 하는지, 더 이상 그렇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그를 어떻게 체득하느냐가 오히려 더 중요해 보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고전 시대, 우리가 감상하는 것은 예술가 개인의 존재 가치이다. 우리는 "반 고흐가 너무 대단하다. 그가 어떻게 특별히 고난을 당하는지, 어떻게 자신의 귀를 베었는지" 또는 중국화, 서예, 인품이 얼마나 좋은지, 글을 얼마나 잘 썼는지, 현재 이 시대에 예술가는 그가 1 이라는 것을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 우리는 그의 예술적 결과를 더 많이 본다. 그의 예술적 결과는 우리 이 군중에게 교란이 있는지, 그의 예술적 결과가 좋지 않을 때, 아무도 신경 쓰지 않을 때, 또는 사회 전체에 아무런 가치가 없을 때, 가치가 가격이 아니라, 이 사람이 아무리 재미있어도 우리는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이다. 디자인은 더욱 그렇다.
< P > 저는 디자인도 약간 초월한 예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좋은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클래식한 시기의 디자인은 사람들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바우하우스 때, 당시 생각했던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는 국제주의 정신, 즉 보편적인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소비할 수 있는 예술상품입니다. 천천히 예술화, 예술화, 예술화, 예술화, 예술화, 예술화, 예술화, 예술화 물질이 매우 풍부해서, 우리는 더 이상 모든 인류를 위해 일하라는 사명을 짊어지지 않습니다. 그 후에 우리는 또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물질적명언) 천천히 반성하기 시작한 것은 현대예술의 핵심에서 특히 중요한 것이다. 기존의 생활방식을 도발하는데, 왜 록 음악이 있는가?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영국의 그 사람들은 중산층의 중국이 너무 어리석다고 생각했고, 모두가 같은 집에 살고,' 해리 포터' 와 그의 고모, 고모부, 아니면 어떤 집이든 마찬가지였다. 중산층의 가장 평범한 생활방식과 가장 평범한 가치관과 세계에 대한 사고방식이 강한 보수 압력으로 변해 결국 록 음악으로 나오거나 현대 예술까지 많이 나왔지만, 사실 정신의 핵심이었다.
< P > 디자인도 마찬가지다. 현대예술과 특히 비슷한 곳이다. 사실 일종의 도발이다. 이런 도발은 물론 격렬하고 평화롭다. 그래픽 디자이너가 무언가를 했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책 한 권을 복사지로 복사해서 못을 박았다. 그래픽 디자이너 당신에 게 몇 가지 문제를 줄 수 있습니다, 아마도 좋은 번역을 통해 작가의 아이디어를 시각화, 구두점에 약간의 문장, 그래서 디자인과 예술 두 가지 사촌 관계, 같은 개념, 다른 설명의 결과, 그리고 오늘 점점 더 유사 해지고 있다, 사실, 방법에 몇 가지 특성을가지고, 디자인입니다. 사촌 남매 두 사람이 좀 닮았어요. 둘 다 착하지 않아요. 그들은 모두 가족들과 그런 게 있어요. 사촌 여동생이 좀 더 착하고, 사촌이 좀 더 미친 것 같아요. 예술일 수도 있고, 그런 것 같아요. 그래서 별로 좋지 않아요. 사실, 솔직히 말해서, 오늘까지 현대예술도 기능성이 있어요. 그는 더 이상 예술가의 자기만의 모순적인 반응이 아니에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예술가의 자아는 이 사회에 대해 당연히 있을 것이다. 이런 일이 없을 수는 없지만, 천천히 예술가가 관리하는 디자인 작품, 예술가의 디자인 작품, 현대예술이 많은 것이 이렇다. 무엇일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예술명언) 사실 한 가지 일을 한 것은 이 작품이 가장 큰 공적 * * * 성을 가지게 하고, 다른 사람이 생각하도록 질문을 하는 것이다. 디자인도 마찬가지다. 이때, 단순히 디자인이 기능성이 있다고 말한다면 예술은 기능성도 없고 편협하지도 않다. 이것은 너무 간단한 분별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예술명언)
Yachang Art Network: 생활 속에서 우리는 점점 더 많은 디자인감 있는 용품을 구매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베이징 이케아는 항상 인파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점점 더 이' 디자인' 의 겉모습, 이' 아름다움' 을 사려고 돈을 쓰고 있습니다. 이런 소비시장의 성장은 항상 현재 중국 디자인 시장도 점점 좋아지고 있다고 생각하게 합니다. 그런데 왜 아직도 중국 창작을 거의 보지 않는가?
유지치: 우선 중국은 아직 진정한 디자인 계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디자인 계층은 두 그룹의 사람들 * * * 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하나는 디자인 소비층이고, 하나는 디자인 공급층입니다. 이 두 사람은 서로 눈살을 찌푸리고, 결국 한 무리의 사람들이 되어 일본을 보고, 제품을 설계하지 않으면 팔 수 없습니다 중국에는 아직 이 계층이 없는데, 이 계층이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이상한 나라로, 나는 심지어 중국이 외계인이라고 생각한다.
중국의 디자인은 무엇입니까? 중국 술과 담배 가게, 중국 슈퍼마켓의 물건들이야말로 진정한 중국 디자인이다. 담배는 모두 빨간 상자이고, 술은 그런 모습이다. 매장에서 파는 음료, 룰루 위에는 허청 한 장이 찍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짝퉁 사람들이 한 번 찍는다. 중국은 디자인 동향이 필요한 사회이다. 본보기가 필요한 사회다. 중화담배는 잘 팔리고, 모든 담배는 빨간 상자 위에 금자, 마오타이주는 잘 팔리고, 모든 술은 백자병 위에 붉은 글씨가 있다. 그것이 중국의 디자인이다. 소품 시장 안에는 중국의 진정한 보편성, 민간적, 중국인이 소비하고 있는 디자인이다. 왜냐하면 디자인은 소비를 통해 이렇게 특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가 외국에서 상을 받았을 때, 나는 내가 어떤 그래픽 디자이너라고 말했다. 일본의 그래픽 디자이너와 비교하면, 나는 음료 포장을 한 적이 없다. 나는 대기업의 로고를 만들어 본 적이 없다. 나는 민생과 관련된 약이나 담배를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다. 내가 한 일은 모두 예술가를 위한 그림책, 1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 > < P > 세 부류의 상호 오독과 의사 소통 장애로 인해 중국 디자인의 현재 상황
유지치: 둘째, 중국의 디자인이 왜 이렇게 되었는가? 괴짜는 왜 생긴 거야? 중국인과 사람 사이에 소통이 안 돼 이렇게 된 것이다. 중국에는 세 사람이 있다. 내가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나누는 세 사람: 디자인 군중, 공식 군중, 일반 군중. 너는 이 세 사람이 소통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아름다움은 특히 간단한 일이지만, 이 세 부류의 사람들이 함께 있을 때, 아름다움은 아름답거나 좋지 않다. 이런 것이 큰 문제가 되었다. (조지 버나드 쇼, 아름다움명언)
정부가 생각하는' 아름다움' 은 무엇입니까? 거리 스티커 포스터, 푸와, 올림픽 개막식 예절 아가씨, 포스터는 모두 비둘기를 두고, 화표는 어떤 것을 둘러싸고 있는데, 정부 사람들은 왜 그렇게 생각합니까? 이렇게 하면 실수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세 사람은 소통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서로에 대한 오해도 있다. 예를 들어 지도자는 디자이너와 예술가가 비슷하다고 생각하는데,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것은 반드시 서민이 좋아하거나 대중이 기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괴상하고 고아한 것이다. 예를 들어, 지도자는 때때로 당신이 서민들이 좋아하는 것을 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여기에는 그의 오독 두 개가 함축되어 있는데, 하나는 그가 디자이너라는 이 일이 도대체 무엇을 하는 것인지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둘째, 그는 항상 어리석고, 어리석고, 교훈이 필요한 백성들, 그들에게 몇 가지 낮은 수준의 물건을 줄 필요가 있는 백성들을 상상했다. 이것이 지도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디자이너들은 지도자에 대해, 정치인들에 대해서도 오독했다. 예를 들어 내가 거기 앉아 있는 것을 보면 짜증이 난다. 아마도 지금 많은 교육을 받고, 서양에 가 본 적이 있다. 우리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 아마도 많은 것이 좋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시에 나는 또 백성들에 대한 오독이 있는데, 백성들은 바보인데, 왜? 많은 사람들이 당신이 대중의 기쁨이 되어야 한다고 말해 주었기 때문에, 당신이 이 일을 할 수 있는지, 그들에게 한 걸음 더 내려올 수 있는지, 누군가가 당신에게 그것이 한 무리의 바보라고 말하면 나는 그가 어리석다고 느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 P > 백성들도 우리에 대한 오독이 있다. 지도자는 모두 높고, 지도자의 말은 모두 옳다. 디자이너들은 모두 예술가이다. 그들이 하는 일을 나는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올라오면 "너 이 나는 이해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는 심지어 보지도 않았다.
< P > 이 세 인파 간에 서로 이해할 수 없어 중국 그 인파를 영원히 불가능하게 만들 수 없고, 영원할 수도 없고, 지금은 예전보다 많이 좋아졌지만, 느리게 나타나고, 어느 정도까지 느리게 나타나고, 좋은 작품이 이 계층보다 먼저 나타났다.